가려뽑은 기별 3

본문보기

206 1902년 세인트 헬레나 위생병원이 속해 있던 지역 사회, 즉 엘렌G.화잇이 1901년부터 그가 죽음을 맞기 전까지 거주했던 그 지역사회는 교실 하나짜리 크리스탈 스프링스 공립학교에 의해 도움을 받았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의 한 헌신적인 교사인 안토니씨가 이 학교에서 가르쳤다.

세기가 바뀔 무렵 미국의 일부 지역에 있는 제칠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대부분 엘렌G.화잇의 권면의 결과로 초·중·고교의 나이에 있는 자녀를 위한 교회 학교를 세우려 하고 있었다. 1902년 7월 14일, 월요일 아침 6시에 엘렌G.화잇은 위생병원 교회 교인들에게 교회 학교를 세울 것을 촉구하는 설교를 하면서 그 시발로 이 계획을 위하여 엘름스헤이븐에 있는 그의 땅 일부를 사용하도록 헌납하였다. 그는 그 시의 적절한 권면으로부터 발췌하여 이 장을 열고 있다.

위생병원 교회는 엘렌G.화잇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가을에 학교가 개교되었을 때에 작은아이들에 대한 준비는 이루어지지 않았었는데 이는 이전에 주어진 엘렌G.화잇의 가르침에 따라 8세 혹은 10세 이하의 아이들은 집에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모든 부모들이 화잇의 이전 글들에서 제시된 이상(理想)을 충족시킬 준비를 갖춘 것이 아니었으므로 적지 않은 아이들이 어린 시절에 교육이나 적절한 훈련을 받지 못한 채 이리저리 돌아다니게 되었다. 교회가 어린아이들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을 방해한 한가지는, 흔히 인용되던 1872년에 쓰여진 엘렌G.화잇의 진술, 즉 “부모는 그들의 자녀가 8세나 10세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자녀들의 유일한 교사가 되어야 한다”라는 것이었다.―교회증언 3권 137.

207 이 중요한 문제에 대하여 교회 직원들과 교인들 편에 현저한 의견의 분열이 있는 것 같았다.

시간이 흐르자 교회 학교의 직원회는 이 취학 나이 문제와 어린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교회의 의무에 대해 토의하기 위하여 1904년 1월 14일, 목요일 아침에 엘렌G.화잇과 그의 집에 면담을 준비하였다. W.C.화잇은 그것을 전국의 다른 교회 학교를 위한 모형을 제시하는 획기적인 모임으로 보았다.

엘렌G.화잇에게는 미리 그 문제가 토의될 것에 대한 통보가 있었으므로 그 문제의 몇 국면에 대하여 말할 준비가 이루어졌다. 그 모임의 의사록이 작성되었으며 그것의 복사본이 엘름스헤이븐 저장실 일반 자료실에 삽입되었다. 그러나 잘못하여 빠뜨림으로 어떤 복사본도 정규적인 엘렌G.화잇의 서신과 원고철에는 삽입되지 않았다. 학교 직원회의 의사록에 불과했으므로 그것들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시야에 가리워져 있었다. 1975년, 어린이들의 초기 교육에 관련된 모든 자료에 대한 철저한 수색이 진행되는 동안 이 계몽적인 면담의 의사록이 1975년 4월 24일에 햇빛을 보게 되었으며 그 전체가 1975년 4월 24일자 리뷰 앤드 헤랄드(지금은 어드벤티스트 리뷰)에 게재되었다.

교회 학교에 대한 1902년의 호소와 재림신도 부모들의 자녀들을 위한 적절한 학령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하고 있는 1904년 1월 14일자 직원회 의사록의 그 부분에 대한 간략한 발췌가 23장과 24장에 실려 있다.

25장은 “일반적 지침 원리”라는 제목 아래 몇몇 기타의 선별된 진술을 함께 모은 것이다.

1887년 엘렌G.화잇은 교회증언 5권, 583, 584쪽에서, “믿음에 뿌리를 박고 터를 잡은 강한 청년들”은 “우리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형제들이 권면한다면 연구와 관찰을 위해 보다 넓은 분야를 가질 수 있는 우리 나라의 보다 높은 대학에 들어갈”수 있을 것이며 왈덴스인들처럼 “교육을 받는 도중에라도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제안하였다. 208 이러한 생각은 이것이 비재림교도 학교에서 효과적인 증언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데 강조점이 주어지면서 그 후 십 여년 동안에 몇 번 반복되었다. 동시에 시의 적절한 주의도 발하여졌다. 26장은 이 권면으로부터의 발췌로 끝을 맺는다.―화잇 유산 관리 위원회

209 나는 오늘 아침에 우리 자녀들을 공립학교에서 이끌어 낼 필요성과 그들이 올바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절한 장소를 마련할 필요성에 대하여 말하기로 약속하였다. 부모들이 그들의 가족들을 위하여 단지 현재의 이익에 대한 것 뿐 아니라 특히 그들의 미래의 영원한 이익에 대한 것들을 준비해야만 한다는 경고가 자주 반복되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들의 분명한 무관심의 태도에 나는 놀랐다. 이생에서 우리가 형성하는 품성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한다. 만약 우리가 선택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하나님과 동일한 길이의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매 그리스도인 가정마다 그 자체가 하나의 교회이다. 가정의 구성원들은 모든 행동에 있어서 그리스도를 닮아야 한다. 아버지는 하나님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그의 가족으로 하여금 미래의 영원한 생명에 합당한 교육과 훈련을 받도록 준비할 의무가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그의 자녀들은 하늘의 원리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는 가족의 제사장이며 그의 가정의 모든 구성원에게 행사한 그의 영향에 대하여 하나님께 책임을 진다. 210 그는 가능한 한 가장 바람직한 환경 아래 그의 가족을 놓아서 그들이 습관들과 관습, 악한 행위와 해이한 원칙들, 그들이 세상에서 발견하게 될 그런 것들에 물들 유혹을 받지 않게 해야 한다….

그들에게 맡겨진 자녀들에게 그리스도인 교육을 베풀 의무가 부모들에게 부과되어 있다. 그들은 결코 그들의 자녀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어떤 경우에도 그들은, 그들의 마음과 시간과 재능을 어떤 노선의 사업에 너무 몰두시킴으로써 하나님과 조화되도록 인도함을 받아야 할 그들의 자녀들이 표류하여 마침내 그분으로부터 멀리 분리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그들의 손을 빠져나가 불신자의 손에 들어가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세상의 정신을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힘닿는 대로 모든 일을 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조력자가 되도록 훈련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과 자녀들을 하늘 집에서 영원히 살기에 적합하게 만드는 하나님의 인간 손이다.

우리 자녀들의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한다. 어머니는 그들의 첫 번째 교사다. 그들이 학교에 가기에 충분한 나이가 될 때에 우리는 그들로 하여금 공립학교에 들어가도록 허용할 것인가?

공립학교인가 혹은 교회 학교인가? ― 여러 해 전에 오클랜드에서 나의 남편과 나는 공립학교 교사와 함께 도시 내에 있는 공립학교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우리에게 말했다. “이들 학교에서 자행된다고 우리가 분명히 알고 있는 범죄에 대하여 부모들이 안다면 당신들이나 내가 상상도 할 수 없는 그런 대소동이 이들 학교에 대하여 일어날 것입니다. 청년들이 썩었으며 그들이 어떤 가정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은 우리 교사들이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20년이 넘은 과거에 이런 말이 발해졌다. 우리의 공립학교의 조건이 그 이후 나아졌는가?

어떤 부모들은 너무나 무관심하고 부주의해서 그들의 자녀들이 교회 학교에 다니든 공립학교에 다니든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우리는 세상에 처해 있어서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부모들이여, 우리가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다면 우리는 세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길을 가질 수 있다. 211 우리는 이 마지막 때에 매우 빨리 증가하는 악들 중에 많은 것을 보지 않을 수 있다. 우리는 존재하는 사악함과 범죄 중에 많은 것을 듣지 않을 수 있다.

우리 자신과 우리 자녀들을 이 세상에서 자행되는 범죄를 보지 않을 곳에 두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우리는 이 두려운 것들이 우리의 마음에 들어오지 않도록 우리의 눈이 보는 바와 우리의 귀가 듣는 바를 조심스럽게 지켜야 한다. 매일의 신문이 집안에 들어올 때 나는 그 어리석고 선정적인 것들이 보여지지 않도록 그것을 감추고 싶은 심정이다. 신문에 나타나는 많은 것들을 출판하는 그 근저에 원수가 자리하고 있는 것 같다. 발견될 수 있는 모든 죄악적인 것들이 드러나서 세상에 적나라하게 놓여진다.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과 그분을 섬기지 않는 자들 사이의 구분선은 언제나 명확하게 남아 있어야 한다. 신자들과 불신자들 사이의 차이는 빛과 어둠의 차이만큼이나 커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성령의 전이라는 지위를 취할 때에 그리스도께서 스스로 그 안에 거하실 것이며 그들은 그분을 정신, 말, 행동에서 매우 명백하게 드러내므로 그들과 사단의 추종자들 사이에는 틀림없는 구별이 있게 될 것이다….

성경의 원칙으로 자녀를 교육함 ― 하나님의 백성 중의 어떤 이들은 그들의 자녀가 공립학교에 다니는 것을 허용하는데 거기서 그들은 도덕적으로 타락한 자들과 섞이게 된다. 이들 학교에서 그들의 자녀들은 성경을 공부할 수도 그 원칙을 배울 수도 없다. 그리스도인 부모로서 그대들은 그대의 자녀들이 성경의 원칙으로 교육을 받도록 준비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들을 단지 교회 학교에서 말씀을 공부하게 한 것으로 만족해 하지 말라. 그대가 앉았을 때에든지, 나갈 때에든지, 들어올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스스로 그대의 자녀들에게 성경 말씀을 가르치라. 그대가 하고 있는 것보다 더 자주 그대의 자녀들과 함께 걸으라. 그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라. 그들의 마음이 올바른 통로를 달리도록 하라. 이 일을 할 때에 그대는 하나님의 빛과 영광이 그대의 가정에 들어옴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자녀를 올바로 가르치지 않을 때에 어떻게 그분의 축복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212 나는 자녀 훈련과 교육에 관련된 여러 주제들 중의 다만 몇 가지 점을 언급하고 있다. 간혹 나는 이 점들을 보다 충분하게 다루기를 희망하는데 이는 이들 문제가 우리 백성들 앞에 제시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을 만큼 철저하게 각성함을 받았기 때문이다. 만약 하나님의 인준이 그들과 그들의 가정에 내리기를 기대한다면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이제까지 그들이 진행해 온 길과 전혀 다른 길로 움직여 나아가야만 한다.

모든 충성스러운 부모마다 주인의 입술로부터 나오는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라는 말씀을 들을 것이다. 우리가 서로를 대함에 있어서 착하고 충성된 종이 되도록 주께서 우리를 도우시기를 바란다. 그분은 우리에게 서로 도우며 힘을 주며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히 10:24)라고 말씀하신다.

크리스탈 스프링에 교회 학교가 필요함 ― 우리는 거의 본향에 도달해 있다. 우리는 영원한 세계의 변경에 서 있다. 가치가 있다고 판명되는 자들은 곧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것이다. 우리에게는 잃어버릴 시간이 없다. 우리는 여기 크리스탈 스프링에서 바른 노선의 사업을 설립해야 한다. 여기 우리의 자녀들이 있다. 그들이 세상에 의하여-그 범죄에 의하여,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그 경시에 의하여 오염되도록 허용해야 하겠는가? 나는 자녀들을 오염되기 쉬운 공립학교에 보내려고 계획하는 자들에게 어떻게 그런 모험을 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우리는 우리 자녀들을 위한 교회 학교 건물을 세우고자 희망한다. 재정에 대한 많은 요청 때문에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나 작고 편리한 학교 건물을 짓기에 충분한 관심을 일으키는 것이 어려운 듯이 보인다. 나는 학교 직원회에다 그들이 땅을 학교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그 기간에 얼마간의 땅을 그들에게 빌려주겠다고 말했다. 나는 충분한 관심이 일어나서 하나님의 아들의 피와 살인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자녀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건물을 우리가 세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

그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가르쳐질 수 있는 이 학교 건물을 세우는 일에 그대는 관심을 가지지 않겠는가? 213 …우리는 성경이 가르쳐질 수 있고 하나님께 기도를 올릴 수 있으며 성경의 원칙으로 자녀들이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학교 건물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우리와 동의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건물을 세우는 일에 동참하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이 기슭에서 한 작은 일꾼의 군대를 훈련시키기를 기대한다….

이 문제를 질질 끌 이유가 없다. 건물이 완성될 때까지 쇠함이 없는 관심을 가지고 인내하면서 모두가 돕도록 하자. 모두가 무엇인가를 하도록 하자. 어떤 이들은 돕기 위하여 새벽 4시와 같이 이른 시각에 일어나야만 할지 모른다….

형제 자매들이여, 교회 학교를 세우는 일을 돕기 위하여 그대들은 무엇을 할 것인가? 우리는 누구나가 이 학교 건물을 가지는 것을 특권과 축복으로 여길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는 일어나서 세울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그 일의 정신을 파악하자. 만약 모두가 연합하여 그 일을 붙든다면 우리는 곧 매일 우리 자녀들이 그 안에서 주님의 길을 배울 학교 건물을 가지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은 우리가 우리의 최선을 다할 때에 우리 위에 임할 것이다. 일어나서 건축하지 않겠는가?­원고 100, 1902.

214 1904년 1월 14일 목요일에 캘리포니아 위생병원 “엘름스헤이븐”에서 열린 위생병원 교회 학교의 직원 회의 보고.

화잇 자매가 얼마 동안 다음과 같이 발언함.

가정에서 확고한 훈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 대한 지시가 여러 해를 두고 내게 주어졌습니다. 나는 이 지시를 기록하여 다른 이에게 전하는 일에 노력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나의 책 중의 하나(교육)에 자녀 훈련에 대한 상당한 추가 자료가 실릴 것입니다.

부모의 의무를 지고자 하는 자들은 우선 그들이 자녀들을 적절한 환경으로 둘러 줄 수 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가정은 가족 교회이며 가족 학교입니다. 가정의 분위기는 가족의 모든 구성원인 부모와 자녀들이 서로 교제함으로 축복을 받고 힘을 얻을 만큼 신령해야 합니다. 하늘의 감화는 교육적입니다. 그러한 감화로 둘러싸인 자들은 하늘에 있는 학교에 들어갈 준비를 갖춥니다.

어머니들은 그들의 어린것들을 어린 시절의 초기에 지혜롭게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215 만약 모든 어머니들이 이렇게 할 수 있고 인생 초기에 배워야 할 공과들을 자녀들에게 가르칠 시간을 낸다면 모든 자녀들은 8, 9, 10세까지 가정 학교에 남아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혼 관계에 들어가는 많은 사람들은 어머니가 지니는 거룩한 모든 의무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슬프게도 훈련하는 능력이 모자랍니다. 많은 가정에서는 훈련하는 일이 거의 없으며 자녀들은 그들이 하고 싶은 대로 행하도록 허락됩니다. 그러한 어린이들은 여기 저기 떠돌아다닙니다. 가정 안에서 그들을 바로 인도할 수 있는 자가 없습니다. 그들에게 현명한 재치를 가지고 아버지와 어머니를 돕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들의 미래의 교육에 밑바탕이 될 토대를 적절하게 놓아 줄 수 있는 자가 없습니다. 이러한 불행한 형편에 의해 둘러싸인 어린이들은 진정으로 불쌍히 여김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가정 밖에서 적절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지 못한다면 그들은 모든 어린이들이 권리로서 즐겨야 할 많은 특권에서 제외될 것입니다. 이것이 내게 제시된 빛입니다.

그들의 자녀를 올바로 훈련시킬 수 없는 자들은 결코 부모의 의무를 져서는 안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잘못된 판단 때문에 우리는 그들의 어린 것들이 올바른 품성을 형성하는 일을 돕는 데 노력하지 않을 것입니까?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러한 문제를 지각 있게 취급하기를 원하십니다.

교회 학교를 위생병원에 연결시킴 ― 우리의 모든 위생병원에서는 표준이 높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관들은, 의사로서, 경영자로서, 조력자로서, 그들의 가족을 질서 있게 유지하는 자들과만 연결되어야 합니다. 자녀들의 행동은 이러한 위생병원에 오는 자들에게 실상을 알려주는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영향이 개혁적인 것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리고 이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주의가 요구됩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매 자녀 훈련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그대는 이 산 기슭의 가족들의 실상을 알고 있습니다. 환자들도 그 실상을 알고 있습니다. 내게 제시된 점은, 어린 자녀에게 마땅히 행사되어야 할 영향력이 행사되지 않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라는 점입니다. 216 그들 모두는 어떤 유용한 일을 하는 데 종사해야 합니다.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언급이 계속 주어졌습니다. 만약 아버지가 그들과 함께 있을 수 없으면 그 어머니가 그들을 가르치는 법에 대하여 배워야 합니다.

그러나 내가 이곳에 온 이후,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학교를 세우는 것이라는 빛이 내게 주어졌습니다. 매우 어린 것들을 학교에 넣어야 된다는 생각은 내게 없습니다. 매우 어린것들은 안됩니다. 그러나 가르침을 받을 수 있고 학교 선생님이 행사하는 자제의 영향력을 받을 수 있는 자들을 위하여 이러한 학교를 세우는 일은 최상이 될 것입니다. 다른(공립) 학교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배울 수 없으므로 우리는 여기에 학교를 가집니다. 그 학교에서 가르치는 우리 형제(안토니)는 말씀을 가르치며 학교를 운영할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그 일을 할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고용되었으므로 적절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그를 방해하지 않고 머무르도록 놓아두는 한, 그는 거기 머무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더 어린 자녀를 위한 학교의 특권 ― 그러나 여기 가족과 7, 8, 9세가 된 자녀들을 위하여 해야만 할 일이 있습니다. 우리는 보다 낮은 부서, 즉 제 2의 부서를 가져야 합니다. 여기에서 이들 자녀들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학교 밖에서는, 흔히 사귐 외에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을 그 학교에서 배울 것입니다….

이들 자녀들이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해 의문이 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나는 그 모든 부모들로부터, 그들의 자녀들을 학교, 즉 성경 과목, 질서, 훈련을 구비하고 있고 자녀들이 시간을 들여 할 수 있는 그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애쓰는 학교에 보내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그 자녀들에게 완전히 만족하는 부모가 누가 있겠는가를 알고 싶습니다. 나는 그들이 그것을 이해하게 된다면 반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기 권면의 배경 ― 그러나 자녀들이 10세가 되기 전에는 학교에 갈 수 없다는 것이 반대의 내용임을 들었을 때에, 나는 그대들에게 자녀들이 가르침을 받기에 충분한 나이에 이를 때까지는 학교에 보내서는 안 된다는 빛이 내게 주어졌을 때에는 안식일을 준수하는 학교가 하나도 없었음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217 자녀들은 학교에 가서 곁길로 이끌리지 않게 무엇이 적절한 예의범절인가를 알도록 집에서 가르침을 받아야 하였습니다. 공립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악함은 거의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것이 실상입니다. 그리고 나의 마음은 “왜요, 화잇 자매가 이렇게 저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에 따라 올바로 행하고 있습니다”라는 생각에 접할 때 크게 흥분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상식을 가지기를 바라시며 그 상식을 통해 생각하기를 바라십니다. 환경이 조건을 변화시킵니다. 환경이 사물의 관계를 변화시킵니다.

교회 학교 대 보잘것없는 가정 운영 ― 여기 위생병원이 있으며 그 위생병원은 내외로 가능한 한 최상의 영향력을 행사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만약 거기 오는 사람들이, 아이들이 날카로운 눈, 삵쾡이의 눈을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여기 저기 돌아다니며 비행에 빠져드는 것과 이 모든 상황을 본다면, 학교의 명예를 지키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느끼기에 그것은 고통스러운 것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통해, 만약 교육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거나 자녀들에게 순종을 요하는 훈련과 제어를 할 수 없는 가정이 있다면 가장 좋은 길은 그들이 순종할 수 있는 장소에 그들을 두는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순종이 요구되는 곳에 그들을 두십시오. 이는 순종이 제사보다 낫기 때문입니다. 좋은 행동이 모든 가정에서 시행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어린것들을 우리 가정에서 교육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교육을 그들에게 주고 있습니까? 우리의 말들은 산만하고 부주의하고 느슨하지는 않습니까? 거만한 성질은 없습니까? 부모들이 다스릴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함으로 꾸짖고 안달하지 않습니까? 주님께서는 우리가 모든 것들을 생각하기를 바라십니다. 모든 부모는 그들의 손에 입증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의 자녀는 어떤가? 그들은 어디에 있는가? 그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자라나는가 아니면 마귀를 위하여 자라나는가? 이 모든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제 출간될 책에는 팔에 안긴 갓난아기로부터 자녀 훈련에 시행되어야 할 위대한 원리에 대하여 할 말이 많이 실려 있을 것입니다. 218 자녀들을 훈련하지 않으면 원수가 바로 그 자녀들에게 역사할 것입니다. 누군가가 그들을 훈련합니다. 만약 부모가 그 일을 하지 않으면 마귀가 합니다. 그렇게 되는 법입니다. 그가 조종합니다….

계속 말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정리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나는 지금 말을 너무 많이 하지 않겠습니다. 왜 자녀들이 교육을 받지 말아야 하는지 반대 의견이 있으면 표명하시기 바랍니다.

배틀크릭에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처럼 우리도 동일한 일을 행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나를 데리고 배틀크릭의 고아원(해스켈 홈) 안을 차례로 순회시켜 주었습니다. 거기에는 작은 식탁이 있었고 다섯 살로부터 그 이상 되는 작은아이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유치원 계획에 의하여 어떻게 일하며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교육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적절한 질의 거대한 모래 더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아이들에게 함께 일하는 방법, 노아의 방주를 만드는 법, 노아의 방주에 들어간 동물들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이러한 종류의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나는 이제 펙 자매의 가르침을 전적으로 신뢰하지만 그가 지금까지 수행해 온 그 일-그것은 이루어져야 할 바로 그 일로서 나는 만족하고 있습니다-을 계속하여 수행하려 한다면 여분의 교사가 있어야만 합니다. 당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까?

펙 자매:* 우리가 그 일을 만족할 만한 모양으로 하고 아이들이 좀 더 늘어난다면 여분의 조력자가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화잇 자매 : 나의 생각은 여기서 조금 저기서 조금, 있는 그대로 나왔습니다. 나는 그것을 써냈으나 전부는 아닙니다. 내게는 쓸 것이 더 있습니다. 나는 당신이 내가 말한 것에 주의하기를 원합니다. 219 첫째로, 이것을 이해하십시오. 이것은 이러한 일들에 대하여 내게 주어진 빛입니다.

여기 영리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저기 열살 먹은 많은 아이들처럼 능력에 관한 한 그 어머니의 일과 문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다섯 살 먹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나는 윌리의 자녀들이* 여기에 머무는 한, 그리고 여기에 사는 한, 그들이 학교 교육을 받기를 원합니다. 이런 학생들을 위한 한 방이 이 건물에 증축되어 이 학교와 연결될 수만 있다면 누구나 그러한 방을 제공할 책임을 느껴야 합니다. 자녀들을 가정에 두기를 원하며 매우 유능하여 손수 자녀들을 훈련하기를 원하는 어머니들은, 물론, 아무도 그에 대하여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식품 공장과 위생병원과 이곳에서 수행되는 이러한 일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자녀들이 교육을 받도록 준비는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최상의 표준에 맞게 세워야만 합니다.

C.L.테일러 장로: 화잇 자매님, 부모의 의무와 그 의무가 교회 학교와 갖는 연관성에 대하여 묻고자 하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자, 내가 7세 된 작은아들을 하나 두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나는 아들 하나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를 훈련시킬 완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일에 적합하도록 자격을 갖추었습니다. 자, 이제 우리가 그 의무를 지지 않기로 하고 아들을 소홀히 하여 여기 저기 돌아다니게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럴 경우 내가 하고자 한다면 할 수 있는 것을 교회가 하는 것이 교회의 의무입니까? 그것이 의문입니다. 만약 내가 할 수 있을 때, 내가 그것을 할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 내가 내 아들을 돌보지 않는다면 내 대신 교회가 그것을 해 주도록 요구할 수 있겠습니까?

화잇 자매 : 당신이 그들을 돌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고 있습니까?

W.C.화잇 장로: 그는 그대만의 특수한 경험을 인정하기를 거절하고 있습니다.

화잇 자매 : 이 언덕에 있는 이 교회는 책임 있는 교회입니다. 220 그것은 외적 영향력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영향력들은 끊임없이 우리를 시험하기 위하여 들어옵니다. 문제는 교회가 연합할 것인가 하는 것이며, 필요하다면 궁극적으로 너무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 방, 즉 이러한 어린이들이 와서 훈련을 받을 수 있으며 교사를 확보하여 상급 학교를 위하여 준비될 수 있는 곳에서 양육을 받을 수 있는 방을 마련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지금 그것이 문제입니다.

나는 이 작은 어린 자녀들이 학교에서 그들이 받을 수 있는 바로 그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서로 다른 기질에 따라 아이들을 다루는 방법을 아는 사람 아래서 학교 훈련을 받아야만 합니다. 그들은 이 어린이들이 서로 간의 의무와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들은 이들의 마음에 보다 상급 학년과 보다 상급 학교를 위해 이들을 적합하게 하는 바로 그 원리를 붙들어 매야만 합니다.

우리 모두가 들어가려고 하는 보다 상급 학교가 있는데 이 어린이들이 올바른 습관과 올바른 생각, 그리고 올바른 훈련으로 양육 받지 못한다면 그들이 그 하늘 학교에 과연 어떻게 들어갈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들의 공손한 태도는 어디 있습니까? 그들이 계발해야 할 그들의 최상의 생각은 어디 있습니까? 그 외에 이러한 모든 것들 말입니다. 그것은 매일의 경험이 되어야 합니다.

어머니는, 이리 저리 돌아다니면서 “얘야 왜 이리 거치적거리니 좀 비켜라. 밖으로 좀 나가지 않을래” 하면서 안달하거나 책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그의 자녀들을, 하나님께서 당신의 보다 나이든 자녀들을 취급하시는 바로 그 방법대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분은 우리를 그분의 가정에 자녀로 부르십니다. 그분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의 원리를 따라 교육받고 훈련받기를 원하십니다. 그분은 이 교육이 어린이 때로부터 시작되기를 원하십니다. 만약 어머니가 기술이나 재간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인간의 마음을 다루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면, 그는 자녀들을 훈련시키며 그들의 마음을 꼴 지을 사람 아래 두어야만 합니다.

221 자, 이제 내가 그것을 이해될 수 있도록 제시하지 않았느냐? 윌리야, 책에는 내가 기록하였으나 여기서 내가 언급하지 않은 어떤 점이 있느냐?

W.C.화잇 : 잘 모르겠습니다. 어머니, 꼭 말씀 드릴 것은 나는 미국과 세계 내의 우리 백성들이, 간혹 특정한 진술에 기초하여 매우 널리 미치는 판결을 내리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제 성경을 연구하면서, 그리고 어머니의 저술을 연구하면서 저는 모든 교훈의 밑에 놓인 원리가 있음과 그 원리를 파악함이 없이는 그 교훈을 적절히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믿게 됩니다.

버터를 사용하는 데 대한 어머니의 권면이나 자녀가 여덟 혹은 열 살이 될 때까지 자녀가 가져야 할 유일한 교사에 대한 진술처럼 상당한 논쟁을 불러일으킨 진술들의 어떤 것에 있어서는 그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우리의 특권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그러한 진술을 연구함에 있어서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교훈이 긍휼 가운데, 환경을 고려하여 주어졌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저는 믿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라고 말씀하셨으나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마음의 굳음 때문에 주어진 이혼의 법을 설명하십니다. 백성들의 타락 때문에 하나님의 본래의 계획에는 없었던 이혼법이 허락된 것입니다. 버터를 사용하는 것에 반대한다든지 자녀가 여덟 혹은 열 살이 되기까지 자녀는 그 어머니 외에 다른 교사를 가져서는 안 된다든지 하는 어머니의 그러한 특정한 진술에 대하여는 원리가 이해되어야 한다고 저는 믿습니다.

자, 버터에 대한 견해가 어머니께 주어졌을 때 사물의 형편이 어머니께 주어졌습니다. 사람들은 균이 가득한 버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것으로 볶고 요리하였으며 그것을 사용하는 것은 해로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후에 우리 백성들이 사물의 원리를 연구하면서 버터가 최선은 아니지만 다른 해악들처럼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는 것을 발견하였으므로 어떤 경우에는 그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22 저는 이 학교 문제 역시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적인 계획은 어머니가 교사, 즉 오늘 아침 어머니가 묘사한 것과 같은 그러한 지성적인 교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메인에서 캘리포니아까지 그리고 마니토바에서 플로리다까지 우리 백성들이, 자녀들이 8세 혹은 10세가 되기까지는 부모 외에 어떤 교사도 가져서는 안 된다는 진술을 그 자녀들이 학교의 특권을 가지는 것을 명확하게 금지하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 사업에 크나큰 불행이라고 느꼈습니다. 내가 만약 그것을 이해하고 있다면 그것이 오늘 아침 우리 앞에 있는 진정한 문제입니다.

형제들이 이 문제를 자녀들에게 유익한 관점에서, 그리고 부모에게 정당한 관점에서 연구한다면, 제가 아는 한, 그들 모두는 자녀들이 어떤 상황 아래서는 학교의 특권을 얼마간 받는 것이 제외되는 것보다는 더 낫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자녀가 8세 혹은 10세가 되기까지는 부모 외에는 교사를 가져서는 안 된다는 교훈이 있습니다. 이것이 이 문제를 결말짓습니다….

화잇 자매 : 자, 만약 부모들이 자녀를 훈련할 준비를 갖추고 있지 않다면 더이상 논의를 계속하지 않아도 좋을 것이다. 우리는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이는 상당히 많은 부모들이 자신들을 훈련하는 일을 스스로 짊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특권을 가진, 이곳 주변에 있는 사람들 각자가 다른 이들을 위한 학교를 지원하기 위하여 무엇인가 약간씩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기꺼이 그 일을 하고 싶다. 나는 그것이 제기되어야 할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비용,” “비용,” “비용”(에 대하여 우리는 이야기한다)-소액의 비용의 짐을 지는 것은 아무 일도 아니다.

W.C.화잇 : 나의 자녀들이 언급되었으므로 이 문제에 대하여 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 회견의 결과에서 제가 관심을 두는 것은 지금 제 자신의 자녀에 대한 언급이 전혀 아닙니다. 이 회견의 결과에 대한 저의 관심은 세계적으로 우리 사업에 그것이 미칠 영향에 대한 것입니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이 학교에 대한 나의 관심은 저의 자녀에 대한 것이 주가 아니었습니다….

223 펙 자매는 가르침에 있어서 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어머니의 저술을 취급하고 저서 교육을 준비하는 일을 도우면서 어머니와 함께 한 4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모든 사람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학교에 대한 나의 최대의 관심은 내 자신만의 가족이나 단순히 세인트 헬레나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이 학교에 대한 나의 관심은 모형을 정하는 것이 우리의 특권이라는 사실에 있습니다. 펙 자매의 교사로서의 오랜 경험과 교육에 관한 책을 준비하면서 어머니와 함께 그가 일한 것 때문에, 이 학교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규칙은 캘리포니아 전역과 훨씬 더 멀리까지 우리 교회 학교에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이 학교를 언덕 위에 건설된 도시의 위치에 놓았습니다.

자, 좀 더 어린 자녀들에 대한 취급에 있어서 나의 고민은 주로 나의 자녀들이 제외되었기 때문이 아니었으며 오히려 제 생각에 잔인하게 생각되는 규칙의 제정 때문이었습니다. 그것은 보다 어린 우리의 자녀들에게 크게 해를 끼치는 방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상은 유치원을 통하여 자녀들을 위한 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기관들을 가지고 있는 곳에서 부모가 모두 채용되어 있는 경우에 부모들은 자녀들을 기쁘게 유치원에 보내게 될 것입니다. 많은 우리 교회에서 하루에 몇 시간씩 유치원을 적절히 경영한다면 큰 축복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저는 갖습니다. 어머니, 저는 우리 백성들에게 하신 어머니의 가르침이나 규칙, 혹은 권면에서 그것과 반대되는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학교의 교장들의 규칙은 나라의 거의 전역에서 우리 자녀들을 위한 유치원 마련의 어떤 노력도 완전히 잠재웠습니다.

이 일을 수행해 나가고자 고수한 몇몇 경우가 있습니다. 켈록 박사가 어머니가 보고 칭찬하신 그의 고아원 학교에서 이 일을 하며 몇몇 다른 곳에서 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베리언 스프링스에서 지난 여름에 유치원 교사를 초빙하여 사업의 이 분야에 대한 약간의 고려를 허용하는 모험을 했습니다. 224 그러나 일반적으로 일선의 약 십분의 구는 우리 학교 교장의 이 규칙이 사업의 이 분야를 완전히 잠재우고 있습니다.

화잇 자매 : 그래, 그 분야에 있어서 개혁이 있어야만 하겠다.

W.C.화잇 : 그리고 여기 이 학교에 있어서의 규칙과 이 규칙에 대하여 항상 제게 제시된 이유는 자녀의 어머니가 자녀가 여덟 살이나 열 살이 될 때까지는 그 자녀의 유일한 교사가 되어야 한다는 어머니의 진술에 기초하여 왔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우리 학교 사업의 최상의 유익을 위하여 오늘 아침에 우리가 가졌던 것과 같은 회견을 갖는 것과 그러한 일의 기저에 놓여 있는 원리를 연구하는 것이 우리의 특권이라고 저는 믿어 왔습니다.

화잇 자매 : 그래, 그 문제는 백성들 앞에 올바로 세워져야 함이 옳다. 이제 펙 자매로 하여금 보다 어린 자녀들까지 돌보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기회는 얻지 못할 것이다. 어떤 방법으로든 서로 융화시키는 일이 있어야만 하겠다.

방에 대하여는, 방은 있어야만 하겠는데, 건물에 바로 붙일 것인지 혹은 분리할 것인지, 어느 것이 최상일는지 의문이다. 독립시킬 수도 있을 듯하다. 어느 쪽이 최선일지 모르겠다. 이 문제는 그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 보아야만 하겠다. 내 생각에는 펙 자매가 우리만큼 혹은 우리보다 더 그 문제가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지 잘 말 할 수 있을 것 같구나….

C.L.테일러 : 우리는 이러한 점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교회 학교가 부모가 스스로 질 수 있는 의무를 지게 된다면 그것은 지역사회에 축복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더 나아가 우리의 돈을 건물에 투자한다면 그것이 방이든 건물이든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우리가 부모들이 질 수 있는 의무를 지게 된다면 교회 학교는 축복보다는 저주와 방해 거리가 됩니다. 자, 이것이 우리가 문제에 봉착하기까지 내가 들은 전부입니다….

225 펙 자매 : 화잇 자매님, 그 점이 내 마음에 의문입니다. 교사로서 우리의 의무가 부모들이 그들의 의무를 보고 그것을 지는 것을 돕기 위해 힘쓰는 것이었는지 그들의 자녀를 학교에 넣으므로 그들로부터 그 의무를 제거하는 것인지 하는 것입니다.

화잇 자매 : 모든 책자나 저술이나 설교를 통해서도 그들이 그들의 의무를 느끼지 못했다면 그대가 지금부터 주님이 오실 때까지 그들에게 천둥 치듯 이야기할지라도 그들은 아무런 부담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이 의무를 전혀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도 없습니다.

우리는 위생병원에 연관된 학교를 갖기 원합니다. 위생병원이 있는 곳마다 학교가 있어야 하며 그 학교는 위생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 내게 제시되었습니다. 사람들이 그 학교에 올 것입니다. 그들은 그 학교가 운영되는 방법을 볼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위생병원에서 멀지 않아야 합니다.

학교를 운영함에 있어서 최상의 훈련이 주어져야 합니다. 배움에 있어서 학생들은 그들 멋대로 할 수 없습니다. 훈련을 받기 위해 그들은 그들 멋대로 하는 것을 포기해야만 합니다. 이것이 아직도 상당히 많은 가정이 배워야 할 교훈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 그렇게 하게 내버려두십시오. 그들은 어린이에 불과합니다. 좀 더 나이를 먹으면 배우게 될 겁니다”라고 말하는 소리를 듣습니다.

자, 내가 돌보는 한 아이가 분을 내며 마루 바닥에 나뒹굴기를 시작할 때, 그는 한번 외에는 결코 이렇게 한 적이 없으나, 나는 그대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나는 마귀가 바로 그 아이를 통하여 역사하여 그를 소유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가 사물을 이해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분은 아브라함이 그의 자녀들과 가속으로 그를 따르도록 통솔하였다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통솔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알아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마귀를 대적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사업을 통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226 자, 우리가 시작할 때보다 얼마나 더 전진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C.L.테일러 : 예, 나는 우리가 전진했다고 생각합니다.

화잇 자매 : 우리는 무엇인가를 이야기했습니다.

L.M.브라운 : 우리가 무엇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지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곳지안 자매 : 우리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고 무엇인가를 하게 하기에 충분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화잇 자매 : 주님은 우리를 향하여 진지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모본이 되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위생병원들과 그것들에 연결되어야 할 학교들이 매우 많은 것을 봅니다. 우리는 정신을 차려서 영향, 즉 어린이들에 대하여 영향을 끼쳐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만 합니다….

여러분들의 학교는 표본적인 학교가 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그 시대의 학교를 따르는 표본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러한 학교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들의 학교는 이 다른 학교들보다 훨씬 앞선 계획에 따른 것이어야 합니다. 그것은 실제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과목들은 실천에 옮겨져야 하며 단지 (이론)의 반복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C.L.테일러 : 우리가 그러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할 때에 진정한 빛이 들어 올 것임을 인해 나는 만족합니다. ­원고, 7, 1904.

227 교회가 있는 곳마다 크던 작던 교회가 있는 곳마다 학교가 세워져야 한다.­서신 108, 1899.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을 섭취하는 것은 모든 영적 능력의 건전한 발달을 확보하기 위하여 영혼이 필요로 하는 거룩한 요소이다. 우리의 모든 학교에 있어서 이 말씀이 교육의 본질이 되어야 한다. 만약 경험된다면 이것이 거룩한 힘, 지혜, 성실성, 도덕적 힘을 줄 것이다. 그것은 세상적 지혜가 아니며, 인간의 격언이 아니며, 인간의 이론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다.­원고 41A.1896.

주님은 지성적이고 훈련된 능력을 실행에 옮기는 의무를 지고 양심적으로 학교에서의 그의 이전 지식과 봉사를 따라 그의 이상을 구현할 모든 자들을 요구하신다. 주님은 교육에 있어서 특별하고 정밀한 한 가지만의 어떤 계획을 세우지 않으셨다. 지혜의 근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228 다양한 품성의 특색을 지닌 사람들이 교사로서의 그들의 지정된 일을 맡아 그들 자신의 능력을 따라 가르치는 계획을 따를 때에, 그들은 그들 자신의 경력을 망치지 않도록 스스로를 그들 이전에 봉사한 교사들의 복사판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지 말 것이다.­원고 170, 1901.

참된 교육은 그것이 즐겁든지 그 반대이든지 그 모든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심적, 도덕적, 육체적 힘을 준비시키는 것이며 거룩한 봉사를 위하여 감정과 지성과 영혼의 모든 습관과 행위를 훈련시키는 것이다. 그럴 때에 그대에 대하여 하늘 궁정에서는 “너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고전 3:9 참조)라는 말씀이 발해질 수 있을 것이다.­서신 189, 1899.

나는 내가 생각하기에 모방할 만한 가치가 있는 어떤 것들을 이곳 스위스에서 본다. 학교의 교사들은 항상 학생들이 놀 때에 그들과 함께 밖으로 나가며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즐기는 방법과 어떤 무질서나 어떤 잘못이라도 제어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이것은 불변의 법칙으로 다섯 살부터 열 다섯 살까지의 어린이를 포함한다.

선한 행동과 애쓴 습관에 대한 보상으로 교사는 그들의 학생들을 데리고 나가 그들과 오래 걸으며 평시보다 일찍 수업을 파한다. 나는 이것을 좋아한다. 나는 자녀들이 유혹에 굴복할 기회가 더 적다고 생각한다. 교사들은 어린이들의 운동에 함께 참여하며 그들을 통제하는 것 같다.

사랑 대(對) 엄한, 융통성 없는 규칙 ― 나는 아이들이 자신들이 계속하여 불신의 대상이 되며 주시를 받아야 하며 아이들처럼 행동할 수 없다고 느껴야 한다는 생각을 어떤 식으로도 재가할 수 없다. 오히려 교사들로 하여금 아이들의 즐거움에 동참하며 그들과 하나가 되고 그들이 행복하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보여주게 하라. 그러면 아이들의 신뢰를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사랑으로 통제하는 것은 가하나 그들의 식사나 즐거움을 일일이 규제하는 단호하고 엄격하며 융통성이 없는 규칙으로 통제하는 것은 불가하다.­서신 42, 1886.

우리의 재능은 사용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증가시키도록 신탁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다. 229 오, 부모들이 지상의 가족이 하늘의 가족의 상징임을 깨달을 수만 있다면 좋으리라. 그들이 그들의 가정을 모든 도덕적 악의 흔적으로부터 깨끗하게 보존할 책임을 깨달을 수만 있다면 좋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현재 즐기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하늘의 것들을 우리의 가정에서 누릴 수 있도록 계획하신다.

유쾌한 장면과 흥미로운 사업 ― 가장 어린 시절부터 어린이들은 배우므로 만약 가정에서 유쾌한 장면이 그들 앞에 놓여진다면 그들은 그리스도인 예모, 친절, 그리고 사랑에 익숙해 질 것이다. 그들의 마음은 그들이 보고 듣는 것으로 형성되며 부모들은 행복이나 비통의 추수를 거두게 될 씨를 뿌리고 있다. 만약 부모들이 이름만의 그리스도인이라면, 만약 그들이 말씀의 이행자가 아니라면, 그들은 하나님이 아닌 그들 자신의 기록을 자녀들 위에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자녀들은 그들의 마음에 인상을 줄 어떤 것을 갈급하게 된다. 제발, 부모들이여, 그들의 주리고 갈급한 영혼에 양식을 제공하라.

아이들은 본래 활동적이므로 부모들이 그들에게 일감을 주지 않는다면 사단이 그들을 악한 일에 분주하도록 붙들어 둘 어떤 것을 고안해 낼 것이다. 그러므로 자녀들을 유용한 일에 훈련하라. 그대는 모든 일을 유익하고 향상시키는 것으로 만들 위엄으로 옷 입힐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즐거움을 제공하라 ― 자녀들의 생활을 불쾌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 그대의 의무라고 생각지 말라. 그렇지 않아도 불쾌함은 신속하게 이르러 올 것이다. 자녀의 교사와 교육자로서의 그대의 활동에 가능한 한 모든 즐거움을 제공하라. 그대와 친구가 되도록 그들을 격려하라. 그대는 분명 그대의 자녀들에게서 죄된 충동, 죄된 경향, 혐오스러운 습관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로 그대와의 사귐을 추구하도록 격려한다면 그들의 기호와 감정을 올바로 형성할 수 있을 것이며 불만, 불평, 그리고 반항을 추방하게 될 것이다. 그들 앞에서 마음으로부터 온유하고 겸손한 모본의 삶을 살아서 그들의 교만을 정복하라.

우리는 우리의 대화로부터 거칠고 저주스러운 것은 무엇이라도 제거할 필요가 있다. 230 우리가 그리스도를 마음으로부터 온유하고 겸손하게 옷 입는다면 우리는 우리 자녀와의 모든 관계에서 그리스도를 대표하게 될 것이다.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노선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구주께서는 “너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라고 말씀하신다.­원고 143, 1899.

231 우리 청년들이 매일 거듭난다면 이 나라의 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완전히 안전할 것이다. 그러나 하루라도 경계를 푸는 것을 자유롭게 여긴다면 바로 그 날 사단은 그의 미끼를 준비할 것이며 그들은 정복을 당하여 거짓된 길, 즉 금지된 길, 주님께서 계획하지 않으신 길로 인도될 것이다.

그러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거듭나지 않은 자들과 사귀기를 거절해야 할 것인가? 그리고 그들과 교제하지 말아야 할 것인가? 그렇지 않다. 그들은 세상에 처하나 세상에 속하지 않으며 그들의 길에 참여하지 않으며 그들에 의하여 감화를 받지 않고 그들의 습관과 행위에 마음을 열지 않으면서 그들과 함께 해야 한다. 그들의 사귐은 다른 이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목적의 것이어야 한다.

반복적으로 제시된 잘못의 영향 ― 여기에 우리 젊은이의 위험이 있다. 이 기관의 매력은 대단한 것이며 그 가르침은 유용하고 고귀한 것들과 섞여진 생각의 독을 분별할 수 없을 정도로 오류와 궤변으로 혼합되어 있다. 거기에는 대단한 암류가 있으며 그것은 많은 사람이 지각하지를 못하는 그런 방법으로 작용하나 계속적으로 동작한다. 어떤 생각들은 계속적으로 교수에 의하여 제시되며 거듭하여 반복되므로 마침내 마음은 동조하게 되고 이들 생각에 일치하게 된다.

232 불신자 작가를 연구할 때 바로 그렇다. 이들은 예리한 지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예리한 사상이 제시되고 학생의 마음은 그것들에 의하여 영향을 입는다. 그들은 그들의 명민함에 즐거워한다.

그러나 그들은 어디서 지성의 힘을 얻었는가? 어디서 그들의 예리함을 얻었는가? 모든 지식의 샘으로부터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능력을 남용하였다. 그들은 자신들을 마귀에게 공물로 바쳤다. 그대는 마귀가 영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많은 사람들이 불신자 작가의 글을 읽으므로 마귀의 노선을 걷고 있다. 사단은 예리한 존재이며 사람들은 그의 지식과 영리함을 사랑하게 된다.­원고 8b, 1891.

우리 청년들 중의 많은 이들에게는 세상에서 위인이라고 불리우는 자들에 의해 주어지는 강연에 귀를 기울일 큰 위험성이 있다. 이러한 강연은 흔히 고도로 지성적이다. 그리고 소위 기만적으로 과학이라고 불리우는 것의 편만한 오류와 인기 있는 종교적 교리가 지혜로운 말과 관찰과 섞여 있으나 그것들은 성경 진술의 토대를 침식하며 영감의 말씀의 진리를 의심하는 데에 이유가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이러한 방법으로 위대하고 현명한 사람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에 의하여 회의론의 씨가 뿌려지나 그들의 이름은 하늘의 기록 책에 바보로 기록되어 있으며 그들은 하나님의 불쾌를 자아내는 자들이다. 그들은 사단이 뱀의 입에 넣어 주었던 거짓을 반복하며 청년들을 기만으로 교육한다.

이것이 원수가 기뻐하는 교육의 종류이다. 그것은 마술이다. 위대한 사도는 질문한다. “누가 너희를 진리를 순종하지 않도록 꾀더냐?” 소위 위인들이라는 이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고 찬탄하는 자들은 위험 중에 있다. 이는 원수의 교활함을 통하여 이 거짓 교사들의 궤변적 추론이 우리 청년들의 마음에 뿌리를 내리며 거의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들은 진리로부터 오류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환은 오히려 그 반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진리의 참됨의 증거를 본 우리 청년들은 견고히 서서 오류의 어두움으로부터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수 있어야 한다.

233 앤아버*에 가는 우리 청년들은 예수를 그들의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모래 위에 세우게 되며 그들의 기초는 쓸려 나갈 것이다. 그리스도의 신이 영혼을 재창조하고 성화시켜야 하며 그리스도에 대한 순결한 사랑이 매일 겸손히 하나님을 신뢰함으로써 계속 생동해야 한다. 영광의 소망이신 그리스도께서 중심에 형성되어야만 한다. 그대가 사귀는 자들에게 예수를 나타내도록 하라.­편지 26, 1891.

왈덴스인들은 학생으로 세상의 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들은 젠체하지 않았다. 분명히 그들은 어느 누구에게도 주목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믿는 바대로 살았다. 그들은 결코 원칙을 희생하지 않았으므로 그들의 원칙은 곧 알려지게 되었다. 이것은 다른 학생들이 본 그 어떤 것과도 달랐으므로 그들은 자문하기 시작하였다. 이 모든 것이 무엇을 뜻하는가? 왜 이 사람들을 그들의 원칙으로부터 떠나게 할 수 없는가? 이것을 생각하고 있을 때에 그들은 저들이 저들의 방에서 처녀 마리아에게가 아니라 구주께 기도를 드리고 있는 것을 들었다. 저들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로서 구주께 기도를 올리고 있었다. 세속적인 학생들은 용기를 내어 질문하였으며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단순한 진리의 이야기가 말해질 때, 그들의 마음은 그것을 붙들었다.

나는 위의 내용을 하버 하이츠(1891년 교육 대표자 회의)에서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하나님의 영을 가진 자들은, 즉 그들의 존재 자체에 진리를 받아들인 자들은 대학에 들어가 다니엘과 바울이 그렇게 하였듯이 진리를 생애에 실천하도록 격려를 받아야 한다. 각자는, 빛이 비춰 나가게, 학교에 진리를 투입하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임을 알도록 연구해야 한다. 그들로 하여금 그들이 학교의 모든 규칙과 규정을 존중한다는 것을 보여 주게 하라. 누룩은 활동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는 우리가, 발해질 수 있는 어떤 말보다도 하나님의 자녀들의 생애에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에 훨씬 더 의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234 그러나 그들은 또한 질문자들에게 가능한 한 단순한 언어로 성경의 단순한 교리를 말해 주어야 한다.

진리 안에 뿌리를 내리고 터를 잡아 굳게 선 후에 이 배움의 기관들에 학생으로 들어가야 할 자들이 있다. 그들은 진리의 살아 있는 원리를 지키며 안식일을 준수할 수 있을 것이며 더욱이 사람들의 지성과 감성에 진리의 씨를 뿌림으로 주님을 위하여 일할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성령의 감동 아래 이 씨들은 싹이 트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될 것이며 영혼을 구원하는 결과를 가져 올 것이다. 신학적 주제에 대하여 계발되기 위하여 학생들이 이 배움의 기관에 갈 필요는 없다. 이는 이 학교의 교사들이 스스로 성경을 배우는 학생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공개적인 논쟁이 시작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성경의 교리에 대한 질문을 하도록 기회가 주어질 것이며 빛이 많은 사람의 마음에 비춰들 것이다. 연구하고자 하는 정신이 일어날 것이다.

큰 위험으로 가득 찬 과정 ― 그러나 나는 감히 이러한 일의 방법을 거의 제시하지 않는다. 이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가지지 못한 자들이 이들 학교에 그 자신들을 처하게 하며, 오류를 바로잡고 빛을 비추는 대신 그들 자신이 그릇된 길로 미혹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일은 이루어져야 하며 그것은 하나님의 인도와 가르침을 받는 자들에 의해 성취될 것이다.­원고 22A.1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