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뽑은 기별 2

본문보기

서론

410 “질병과 그 원인”이라는 제목으로 여섯 장으로 나누어 실린 이 글들은 엘렌G.화잇 여사께서 건강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기록한 글들 가운데 큰 부분을 차지하는 최초의 문헌들이다. 이에 대한 배경을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1863년 6월 6일 제일 처음으로 건강 개혁에 관한 역사적인 계시를 받게 되었다. 그 다음으로 1864년에 화잇 여사께서는 신령한 은사(Spiritual Gift) 제4권(현재 원본 그대로 복사한 재판이 있음) 안에 “건강”이라는 제목으로 30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의 글을 제일 처음으로 출판하였다. 그 다음으로 1865년에 화잇 여사는 여섯 권의 소책자를 내면서 매번 자기가 쓴 글 뒤에 여러 저자들이 건강에 관하여 묘사한 글들을 발췌하여 부록처럼 붙여서 출판하였다. 엘렌G.화잇이 여섯 번에 나누어 쓴 이 문고들을 그보다 1년 전에 “신령한 은사”라는 책에 30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의 글로 쓴 것을 확충하는 것이다. 그 이후로 화잇 여사 자신이 “건강 생활의 법칙”이라는 소책자에 아무것도 보충한 것이 없다.

화잇 여사께서 건강에 관하여 제일 먼저 쓴 역사적인 기록들을 완결(完結) 하는 의미에서 여기에 정밀한 재판(再版)을 내놓게 된 것이다. 글자 하나하나, 문장 그대로를 재판으로 내놓는데 있어서 1세기 이전에 빚어진 인쇄 과정의 미흡한 조건 속에서 바로잡지 못한 모든 문법적인 오류들이 그대로 실려 있다.

화잇 여사 자신이 생존시에 이 글들을 재판해 달라고 요청한 일이 결코 없었으나 1899년과1900년 사이에 기관지인 리뷰 앤드 헤랄드지에 단기 연재문으로 재판된 사실이 있음을 여기에 명기해 둘 필요가 있다. 그 이후로 화잇 여사가 건강에 관한 문제로 쓰신 글들 중에 대표적인 저서로써 1905년에 “치료봉사”(The Ministry of Healing)가 나오게 되었다. 이 책은 “질병과 그 원인”을 포함한 과거의 모든 글들을 대신하는 면모를 갖춘 작품이 되었다.

이 글을 읽기에 앞서 독자들은 이 글들이 기록된 그 당시 의료계의 상태가 어떠하였음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특히 마지막 장인 제6장을 읽을 때에는 그 시대적 배경을 참작하여 읽을 것이다. 그 당시의 의료계의 상태를 이해하기 위하여는 “우리 건강 기별에 대한 이야기”(1955년판) 112-130, 166-169, 427-431페이지, “엘렌G.화잇과 그에 대한 비판” 136-160페이지, “선지자들을 믿으라” 253-267페이지를 참고하라.―편찬자

411 에덴에서 타락한 이래로 인류는 줄곧 퇴화되었다. 기형(畸型), 저능(低能), 그리고 질환 및 인간의 고통은 타락 이후 계속되어 온 매 세대마다 점점 더 정도가 악화되어 왔으나 대중들은 그 근본적인 원인들에 대하여 정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이러한 통탄스러운 상태에 대하여 대부분의 경우 인간 자신에게 죄가 있다는 사실을 생각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온갖 고통이 하늘의 섭리에 의한 것이며 하나님이 마치 저희가 당하는 재난을 빚어낸 장본인처럼 책임을 전가하려 든다. 그러나 크고 작고간에 고통의 근본적인 원인은 부절제로 말미암은 것이다.

하와가 금단의 나무의 과실을 따려고 손을 내밀었을 때 그녀의 욕망은 방종한 상태에 있었다. 타락의 사건 이후로 남녀의 마음 속에 자기 만족의 사상이 거의 최상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식욕에 방종하여 왔으며 저들은 이성의 지배를 받아온 대신에 식욕의 지배를 받아왔다. 미각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하와는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였다. 하나님께서는 그녀에게 요구되는 모든 필요한 것들을 풍족히 주셨으나 그녀는 만족하지 않았다. 그때부터 그녀의 타락한 아들들과 딸들은 저희 시각과 미각의 욕망을 따르게 되었다. 저들은 하와처럼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들을 무시하였으며 불순종의 길을 따랐고 마치 하와가 그랬던 것처럼 불순종의 결과가 저들이 걱정하여 온 것처럼 그렇게 두려운 것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으로 스스로 자위하였다.

인간은 자기 몸에 따르는 법칙들을 무시하였으며, 온갖 질병들이 끈질기게 퍼져나갔다. 원인의 뒤에는 항상 결과가 따랐던 것이다. 인간은 건강에 가장 유익된 음식으로 만족하려 하지 않고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미각을 만족시켜 왔다.

하나님께서는 인체에 따르는 법칙들을 제정하셨다. 만약 우리가 이 법칙들을 범한다면 우리는 조만간에 그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 병적인 식욕의 갈망으로 말미암아 건강에 해로운 음식으로 위장을 가득 채우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인체의 법칙들을 범할 수는 없다. 412 비록 단순한 음식일지라도 그것을 지나치게 많이 먹을 때 결과적으로 소화 기관들을 파괴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음식을 다량으로 먹는 습관에 겸하여 해로운 음식까지 섭취할 때 그 해악은 크게 증가한다. 마침내 신체 조직은 해를 입고야 마는 것이다.

인간 가족은 방종적인 식욕의 제단 위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건강을 희생시킬 때까지 방종하는 일에 극성을 더하여 왔다. 고대 세계의 주민들 역시 먹고 마시는 일에 부절제하였다. 저들은 하나님께서 짐승의 고기를 먹도록 허락하지 않으셨음에도 불구하고 육식을 자행하였다. 저들은 지나치게 먹고 마셨으며 저들의 타락한 식욕은 그 한계를 알지 못하였다. 또한 저들은 가증한 우상 숭배에 열중하였다. 저들은 난폭해지고 잔인하여졌으며 너무도 부패하여 하나님께서 그 이상 더 저들을 용납하실 수 없었다. 저들의 죄악의 잔은 가득 찼으며 하나님께서는 도덕적으로 완전히 오염된 이 지구를 홍수로 깨끗하게 하셨다. 홍수 후에 이 지구 표면에 인간이 번성함에 따라 저들은 하나님을 잊어버렸고 타락한 길을 따르게 되었다. 온갖 형태의 방종이 크게 증가하였다.

주님께서는 성공적인 방법으로 당신의 백성을 애굽에서 이끌어내셨다. 저들을 시험하시고 단련하시기 위하여 광야를 통해서 인도해 내셨다. 주님께서는 저들을 원수의 손에서 구원해 내실 때에 여러 번 반복하여 당신의 기적적인 능력을 나타내 보이셨다. 주님께서는 저들이 당신의 음성을 순종하고 당신의 계명을 지키기만 한다면 당신의 특이한 보물처럼 저들을 당신의 것으로 삼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짐승의 고기를 먹지 못하도록 전적으로 금하신 것이 아니었으며 상당한 분량을 저들에게서 억제하셨다. 주님께서는 건강에 가장 유익된 음식을 저들에게 준비해 주셨다. 주님께서는 저들이 먹을 떡을 하늘에서 내려주셨고 견고한 바위틈에서 가장 맑은 물을 마시게 해주셨다. 주님께서는 만약 저희가 범사에 당신을 순종할 때에 저들을 질병에서 보호해 주실 것에 대하여 저들과 언약을 맺으셨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은 그것으로 만족하지 않았다. 저들은 하늘에서 내려준 음식을 멸시하였으며 고기 가마 옆에 앉을 수 있는 애굽으로 돌려 보내주기를 바랐다. 저들은 고기를 먹지 못하고 사느니보다는 차라리 노예 생활을 선택하겠으며 죽는 편이 나으리라고 생각하였다. 진노하신 하나님께서는 방종적인 식욕을 만족시켜 주기 위하여 저들에게 고기를 주셨으며 그 때에 저들 중 많은 사람들이 저희가 갈망하던 고기를 먹다가 죽게 되었다.

나답과 아비후는 포도주를 사용하는 일에 부절제함으로서 하나님의 진노의 불로 죽임을 당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순종이나 범죄에 따라서 보응을 받게 되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기를 바라셨다. 모든 계승된 세대를 따라서 범죄와 질병도 같이 증가하였다. 413 먹고 마시는 일에 부절제하고 더러운 정욕에 방종하는 습관은 고상한 기능들을 마비시킨다. 식욕은 놀라울 정도로 인간의 이성을 지배하였다.

인간 가족은 온갖 맛있는 음식을 위장 속에 가득 채우게 될 때까지 자양분이 많은 음식을 탐하는 욕망을 만족시켜 왔다. 특히 쾌락을 향유하는 연회에서는 전혀 거리낌없이 식욕을 방종하고 있다. 기름진 고기 국물, 굉장히 달고 기름진 과자, 파이 및 아이스크림 등과 함께 조미료를 많이 섞어 요리한 고기로 잘 차린 정찬과 밤참을 먹는다.

일반적으로 신앙을 내세우는 그리스도인들이 이러한 유행을 좇는 모임에 앞장서고 있다. 식욕을 돋구기 위해서 건강에 해로운 진수 성찬으로 잔치를 준비하므로 유행과 식욕의 우상에게 많은 돈이 낭비되고 있는데, 이런 경로를 통해서 어떤 신앙적인 목적을 성취해 보려고 한다. 목사들과 자칭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일에 참여하여서 사람들이 건강에 해로운 폭식을 하게 하며 먹는 일에 방종과 부절제를 일삼게 함으로써 교훈과 모본에 배치되는 감화력을 끼치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호소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인간의 이성, 자선심, 인간성 및 인간의 고상한 재능들을 버려두고 그 대신에 식욕에 호소하고 있다.

다른 것을 위해서는 돈을 내놓기를 원치 않는 사람들이 식욕의 만족을 위해서는 내놓을 것이다. 얼마나 비참한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인가! 그러한 희생 정신으로 어떻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을까? 이런 자들의 희생에 비해서 과부의 두 렙돈은 얼마나 하나님께 만족을 드릴 수 있는 것일까! 마음 깊이 그 과부의 모본을 따를 때에 진정 착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늘의 축복을 받기 위하여 그러한 희생 정신을 나타내 보인다면 가장 단순한 헌물일지라도 가장 고귀한 가치를 드러낼 수 있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남녀들이 때때로 유행과 탐욕스런 식욕의 노예들이 된다. 유행을 따르는 모임을 준비하는 일은, 보다 고상하고 고결한 목적에 헌신해야 할 시간과 체력을 건강에 해로운 온갖 음식들을 요리하는데 낭비하게 한다. 유행의 형식을 따르기 위하여 가난하고 날품을 파는 많은 사람들이 손님들을 위하여 종류가 다른 달고 기름진 과자와 통조림한 과일, 파이 및 온갖 유행을 따르는 음식을 준비하느라고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지게 될 뿐만 아니라, 그런 모임에 참여하므로 손해를 보고, 동시에 저희 가족을 위해 의복을 사는 데 써야 할 요긴한 돈을 그런 일에 낭비하게 된다. 저희 위장에 부담을 주면서까지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음식을 요리하는 일에 빼앗기는 시간을 저희 자녀들을 도덕적으로 또는 신앙적으로 교육하는 일에 바쳐야 할 것이다.

414 유행을 따라 서로 왕래하며 접대하는 습관은 폭식의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소화 기관에 큰 부담을 줄 정도로 해로운 음식과 음료를 취하고 있다. 섭취된 음식을 처분하기 위하여 생명의 기력을 불필요하게 활동시키게 되므로 피로를 느끼게 하고 혈액 순환을 크게 저해하며 그 결과로 온 몸에 활동력의 결핍을 느끼게 한다. 친교를 위한 방문으로 피차 축복이 되어야 할 것이 때때로 접대하는 일 때문에 유익된 대화를 나누지 못하고 대접을 하게 될 온갖 음식을 준비하기 위하여 부엌에서 수고하게 된다. 그리스도인 남녀들은 그렇게 준비된 음식을 먹음으로써 그런 폐습을 장려하는 일을 결코 스스로 용납해서는 안 된다. 그대들의 방문의 목적이 식욕을 방종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피차 교제를 나누고 사상과 감정을 교환함으로써 상호간 축복을 받고자 하는 데 있음을 저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대화의 내용은 진취적이며 고결한 성격의 것이어서 후일에 가서 최고의 만족감으로 회상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

손님을 접대하는 자들은 과일, 곡류, 및 채소 등으로 가장 단순하고 구미에 맞게 준비된, 위생적이면서도 영양이 있는 음식으로 대접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요리법은 약간의 수고와 비용이 들 것이며 적당한 양으로 먹을 때에 아무에게도 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세상 사람들이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시간과 돈과 건강을 희생시키는 길을 택한다면, 저희 뜻대로 행하게 하여 건강의 법칙을 범한 댓가를 치르게 하되,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일들에 관해서 저희의 입장을 취해야 하며 바른길을 지시하는 데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건강과 영혼을 파멸시키며 유행을 따르는 관습을 개혁하는 일에 크게 공헌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취침 시간 바로 전에 음식을 먹는 치명적인 습관에 방종하고 있다. 저들은 세 끼니의 음식을 먹고서도 허기진 사람처럼 현기증을 느끼게 되어 아무 때나 간식을 하며 네번째의 식사를 한다. 이런 그릇된 버릇에 방종함으로써, 하나의 버릇을 키우게 되며 저들은 잠자리에 들기 이전에 식사를 하지 않으면 마치 잠을 이룰 수 없을 것처럼 생각하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것의 원인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너무나 자주, 그리고 다량으로 섭취하여 위장에 부담을 주고, 소화 기관이 하루 종일 그것을 처분하기 위하여 이미 지나치게 피로하여진 데서 오는 느낌이다. 이런 부담에 시달린 소화기관은 지치게 되고, 완전히 소모된 활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완전한 휴식을 취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415 먼저 먹은 식사를 소화시키는 작업을 하고 나서 위장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까지는 결코 두번째 식사를 해서는 안 된다. 만약 세번째 식사를 하게 될 경우 그것은 매우 가벼운 식사여야 하며 잠자리에 들기 여러 시간 전에 먹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불쌍하게 지쳐 있는 위장은 피로에 대한 불평을 헛되게 하기 마련이다. 더욱 많은 음식을 먹고 소화 기관을 운동시키는 것은 잠자는 시간 동안 똑같은 작업의 과정을 재차 반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런 상태에서 잠을 자는 것은 일반적으로 뒤숭숭한 꿈을 많이 꾸게 되어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고 아침에 깨어서도 정신이 맑지 못하다. 몸은 노곤한 상태로 식욕을 상실하게 된다. 소화 기관들은 쉴 틈을 얻지 못하였으므로 짧은 세월 동안에 고장이 나버리고 만다. 결국 이러한 원인들이 고질적인 소화 불량증을 일으키며 사람들은 그 진정한 원인을 몰라 어리둥절해 한다. 원인은 분명한 결과를 초래케 한다. 만약 오랜 기간에 걸쳐 이러한 습관에 방종한다면 건강에는 심각한 손상이 있을 것이다. 혈액은 불순결하게 되며 안색은 누르스름하게 병색을 나타내고 피부엔 발진 상태가 나타나게 된다. 그대들은 때때로 위장 부분에 통증이나 속이 쓰린 감각을 느킨다는 불평을 듣게 될 것이며 일을 하는 동안에도 위장이 너무나 피로하여져서 그런 자들은 일을 단념하고 쉴 수밖에 없게 된다. 아무 때나 함부로 먹고 많이 먹는 습관을 버리기만 한다면 분명히 건강해질 수 있는 사람들이 불쌍한 상태에 헤어나지 못하고 마치 폐인처럼 되어버리고 만다.

하루에 세 끼 먹던 사람이 두 끼를 먹기로 작정할 때에 처음에 다소 현기증을 느끼게 될는지 모르며 특히 저녁 식사 때쯤 해서는 그 현기증이 더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저들이 잠시 참고 견디면 이러한 현기증은 사라지고 말 것이다.

우리가 잠자리에 누울 때는 위장이 그의 작업을 완전히 끝낸 때가 되어 신체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위장도 휴식을 취하여야 한다. 잠자는 시간 동안에는 결코 소화 작용이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 위장이 과중한 부담을 지고 나서 자기의 할 일을 다한 후에는 몹시 피로해져서 현기증을 일으키게 한다. 바로 이 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속임을 당하며 현기증과 허기증을 착각하여 음식을 더 먹고 싶은 욕망을 갖게 되며, 위장이 쉴 수 있는 틈을 갖기 이전에 저들은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당분간의 현기증을 모면하게 된다. 식욕을 방종하면 방종할수록 만족을 채우기 위한 욕구는 더욱 강해진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기증은 육식을 하는 결과에서 오는 경우가 많으며 너무 자주 먹거나 너무 많이 먹는 데서 오는 수가 많다. 416 위장은 건강에 이롭지 못한 음식을 처분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활동하므로 몹시 지치게 된다. 편히 쉴 시간을 얻지 못하므로 소화 기관은 쇠약해지고 그 때문에 나른한 기분을 느끼게 되고 자주 음식을 먹고 싶은 충동을 받게 된다. 이러한 욕구를 치료하는 방법은 자주 먹는 일과 다량으로 먹는 것을 삼가고, 산뜻하며 단조로운 음식물로 만족해야 하며, 일일 이식(一日二食)이나 많으면 하루 세 끼 먹는 것으로 만족하는 방법이다. 위장은 노동과 휴식을 위한 일정한 시간을 가져야 하며 불규칙하게 먹거나 간식하는 것은 건강의 법칙에 대한 가장 치명적인 위배가 된다. 비록 손상을 입은 위장일지라도 규칙적인 습관과 건전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 서서히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

유행을 따르는 폐습 때문에 병적인 식욕을 따라 달고 기름진 과자, 파이, 푸딩 및 온갖 해로운 음식물을 위장 속으로 몰아넣는다. 식탁에는 온갖 진수성찬이 차려 있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타락한 식욕을 만족시킬 수 있다. 아침이 되면 식욕의 노예가 되게 하는 음식물들은 호흡 작용을 불안하게 만들며 혀에는 설태(舌苔)가 잔뜩 끼게 한다. 이러한 습관에 젖은 사람들은 건강을 누리지 못하며, 저들은 몸이 쑤시고 두통을 느끼며 온갖 질병을 앓게 되는 원인을 확실히 모르고 있다. 원인은 분명한 결과를 초래하는 법이다.

건강을 보존하기 위하여 모든 일에 절제할 필요가 있다. 일하는 데도 절제해야 하며 먹고 마시는 일에도 절제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너무나 부절제한 일에 깊이 빠졌으므로 어떤 상황에서도 폭식하는 방종의 습관을 고치지 않을 것이다. 저들은 불원간 건강을 잃게 되며 부절제한 식욕을 자제하는 길보다도 빠른 죽음의 길을 택하게 된다. 먹고 마시는 것이 건강에 어떤 관련성이 있음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만약 저들이 깨우침을 받았더라면 식욕을 억제하거나 더욱 절제 있게 먹으려는 도덕적인 용기를 가질 수 있었을 것이며, 건강에 이로운 음식과 저들 자신의 생활 습관만이 큰 고통에서 저희를 건져낼 수 있었을 것이다.

모든 과도한 부담들을 덜어버림으로써 남아 있는 생명력이나마 조심스럽게 보존하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손상을 입은 위장이 완전한 건강 상태를 회복하기는 결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나 절제 있는 영양식으로 그 이상의 쇠약 상태를 모면할 수 있고 저들이 탐욕스런 식욕의 자살 행위에 깊이 빠져 있지 않는 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건강을 회복하게 될 것이다.

병적인 식욕의 노예가 될 정도로 방종한 길에 빠진 자들은 점점 깊이 빠져서 음식물의 부절제로 자극을 받기 쉬운 더러운 정욕에 방종함으로써 자신을 더럽힌다. 417 저들은 건강과 지능에 큰 고통을 받을 때까지 더러운 정욕을 억제하는 일에 방심한다. 악독한 습관들로 말미암아 추리하는 기능들이 크게 파괴된다.

나는 이 지상의 거민들이 소돔과 고모라 시대의 사람들처럼 멸망당하게 되지 않을까 염려하였다. 이 세상의 타락성과 도덕성의 현상태에서 충분한 이유를 발견하였다. 맹목적인 정욕이 이성을 지배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고상한 생각들이 육욕의 제물이 되었다.

제일 처음에 범한 가장 큰 죄는 먹고 마시는 일에 부절제하는 것이었다. 남녀들은 저들 자신을 식욕의 노예가 되게 하였다.

돼지고기가 가장 보편적인 음식물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으나 가장 인체에 해로운 음식물 중의 하나이다. 하나님께서는 단순히 당신의 권위를 나타내 보이시기 위하여 히브리인들에게 돼지고기를 먹지 말라고 금하신 것이 아니라, 사람이 먹어서는 안 될 온전치 못한 음식물이었기 때문이다. 돼지고기는 온 몸을 선병(腺病)으로 가득 채울 것이며 특히 더운 기후에서는 문둥병을 발생시키고 기타 온갖 질병에 걸리게 한다. 추운 기후에서보다도 더운 기후에서 돼지고기로 인한 인체에 끼치는 영향이 더욱 부정하고 해롭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환경에서도 결코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는 음식물로 주시지 않으셨다. 이교도들은 돼지고기를 음식물로 사용하였으며 미국 사람들도 중요한 음식물의 일종으로 마음대로 사용하여 왔다. 돼지고기는 양념이 없이 요리할 때 전혀 비위에 맞지 않는 것이다. 다만 온갖 조미료로 양념을 할 때 비로소 식욕을 돋구는 음식물이 되나 실제에 있어서 강한 조미료는 몸에 더욱 해로운 것이다. 돼지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병에 안걸릴래야 안걸릴 수 없게 되어 있다. 집 밖에서 대부분의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거의 실내에서만 생활하며 앉아서 정신적인 노동을 하는 사람들에 비하여 돼지고기를 먹는 데서 오는 해로운 영향을 덜 입게 된다.

돼지고기를 먹으므로 육체적인 건강만이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니다. 정신까지도 그 영향을 입게 되며 이런 부정한 음식을 사용하므로 섬세한 감각들이 둔화된다. 어떤 동물의 고기든지 체내의 자연적인 요소 자체가 불결하고 온갖 더러운 음식의 찌꺼기를 먹고 살 때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되기는 불가능하다. 돼지고기는 돼지가 먹는 음식으로 이루어진다. 만약 사람들이 돼지고기를 먹으면 인체내의 피와 살이 돼지고기를 통해서 체내에 침투한 불순물들로 말미암아 오염될 것이다.

돼지고기를 먹음으로 선병(腺病), 문둥병 및 암을 유발시키는 체액(體液)이 생기게 된다. 돼지고기를 음식으로 먹을 때 인류에게 가장 극렬한 고통을 가해 주는 병들이 생기게 된다. 418 타락한 인간의 식욕은 건강에 가장 해로운 것들을 갈망하게 한다. 이 지구상에 드리운 저주의 암영은 비단 전 인류에게만 느껴질 뿐 아니라 동물들도 그것을 느낄 수 있다. 짐승들도 역시 몸의 크기에 있어서 퇴화하였으며 수명도 짧아졌다. 인간의 그릇된 습관들로 말미암아 고통을 당하지 않아도 될 짐승들마저 더욱 심한 고통을 받게 되었다.

병을 모르고 사는 짐승들이 극히 드물다. 많은 짐승들이 빛과 맑은 공기와 건강에 좋은 음식의 결핍으로 말미암아 심한 고통을 받아왔다. 짐승들이 살이찌는 것은 밀폐된 축사에 갇히어 운동을 못 하고 통풍이 잘 안되는 환경에서 살기 때문이다. 많은 불쌍한 짐승들은 외양간과 마구간에 남아 있는 더러운 독소가 섞인 공기를 호흡하게 된다. 그런 짐승의 폐는 불순물들을 홉입(吸入)함으로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 질병이 간 부위(肝部位)로 옮겨지게 되고 그 짐승의 전 체내가 병들게 된다. 병든 짐승들을 도살하여 시장에 내놓으면 사람들은 이런 유독성 동물의 고기를 마음놓고 사서 먹는다. 이런 방법으로 온갖 질병이 번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들 혈액속에 독소가 생기게 하고 저들에게 질병의 고통을 안겨준 것이 저희가 먹은 육식으로 말미암아 생긴 것임을 믿으려 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순전히 육식으로 말미암아 생긴 질병 때문에 죽고 있으나 세상 사람들은 그 사실을 깨닫고 있지 못하는 듯하다.

동물의 고기를 먹는 사람들이 그 즉시로 육식의 결과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저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는 증거는 아니다. 인체에 끼치는 영향이 그 작용을 하고 있으나 사람들이 당분간 그 작용을 깨닫지 못할 뿐이다.

짐승들은 맑은 공기와 빛이 없는 밀폐된 화차에 실려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마시지 못한 채 수천 마일을 운송되면서 불결한 것이 잔뜩 쌓인 데서 나는 악취를 호흡하며 최후 목적지에 도달하게 된다. 화차에서 내려놓을 즈음에는 많은 짐승들이 기아 상태에서 숨을 헐떡거리며 죽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저들을 그냥 내버려둘 때 얼마 안가서 저절로 죽게 된다. 그러나 도살자는 자기의 맡은 임무를 완수하여 고기를 시장에 내어 놓을 준비를 한다.

흔히 장거리에서 도살장까지 운송된 짐승들이 도살된다. 그 짐승들은 장거리를 운송될 때에 혈액의 열도가 상승되고 피가 살 속에 가득히 퍼져 운동을 전혀 하지 못하고 진력이 나고 기진 맥진한 그런 상태에서 도살당하게 된다. 몸에 가득히 퍼진 피가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그런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실제에 있어서 독소를 먹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 즉시로 해를 입지 않으나 개중에는 심한 통증으로 병을 얻어 고열과 콜레라와 기타 병명이 밝혀지지 않는 질병으로 죽는 수도 있다. 419 장사꾼들은, 병든 고기인 줄 알면서 시장에 내놓으며 또한 그 고기를 사는 사람들 역시 그 사실을 항상 모르고 사는 것은 아니다. 특히 큰 도시에서는 이러한 일들이 허다하게 행하여지고 있고 육식을 하는 자들은 저들이 병든 짐승의 고기를 먹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어떤 짐승들은 도살장에 끌려오면서 저들이 당할 일을 마치 잘 알고 있기나 한듯 난폭하게 되며 실제로 미쳐버리는 짐승들도 있다. 그러한 상태에 있는 짐승들이 도살되어 시장에서 팔리게 된다. 그러한 고기 속에는 독소가 있으므로 그런 고기를 먹을 때에 근육의 경련증, 경풍, 졸도 및 급사의 위험을 가져온다. 물론 이러한 병명을 가진 질환의 원인이 전적으로 고기에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짐승들은 도살장까지 끌려오면서 잔인한 취급을 받는다. 저들은 실제로 심한 고통을 당하게 되며 여러 시간 극심한 고통을 당한 후에 도살된다. 돼지들은 전염병에 걸려 있는 상태에서 식육으로 팔리게 되며 독소가 있는 고기는 전염병을 퍼뜨리고 많은 사망자를 내게 한다(건강한 생활법칙, No.1, 51-60).

420 남녀들은 기름지고 양념을 많이 한 음식을 먹음으로 식욕에 방종하며 특히 고기에서 나온 진한 국물과 함께 고기로 만든 음식을 먹으며 차와 커피와 같은 자극성이 있는 음료들을 사용함으로 부자유스런 식욕을 길러주고 있다. 체내 조직에 열이 생기며 소화 기관이 상처를 입고 정신적인 기능들이 흐려지며 이와 동시에 비열한 정욕이 자극을 받고 고상한 기능들이 지배를 받게 된다. 식욕은 더욱 부자연스럽게 되며 자제력은 점점 더 없어지게 된다. 혈액순환이 고르지 못하게 되며 불순결하게 된다. 전체적인 체내 조직에 이상이 생기며 식욕에 대한 욕구가 변덕스럽게 되는 동시에 몸을 완전히 망칠 때까지 자극적이며 건강을 해치는 것들을 갈망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구역질 나는 엽궐련(葉卷煙), 담배, 알콜, 농도가 강한 맥주 등 독소와 여러 가지 건강을 해치는 혼합물이 들어 있는 것들을 갈망하는 식욕을 가지고 있다. 저들은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저들의 타락한 식욕은 뇌의 감각을 더욱 마비시키는 강한 음료를 요구하게 된다. 이리하여 식욕이 추리하는 기능을 완전히 지배하게 되고 창조주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인간이 자기 스스로 짐승의 모양으로 타락할 때까지 모든 일에 과도하게 하는 습관을 갖게 된다. 인격과 명예가 똑같이 식욕의 제물이 되어버린다. 정신적인 감각을 마비시키는 데는 시간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마비시키는 과정은 점차적으로 서서히 이루어지는 것이나 확실한 성과를 이루고야 만다. 첫째로 강한 조미료로 요리된 음식을 먹는 식욕에 방종할 때 병적인 식욕이 생기며 건강과 지능이 육욕에 희생될 때까지 온갖 종류의 방종에 탐닉하는 길을 터놓는다.

많은 사람들은 재산도 마련하지 못하고 유산도 물려받은 것이 없이 결혼관계를 맺는다. 저들은 재산을 모으기 위한 신체적인 힘이나 정신적인 능력을 소유하지 못하였다. 그러한 자들은 더욱 결혼을 서둘러 하며 저들이 알고있지 못하는 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지게 된다. 저들은 고결하고 향상적인 감정을 소유하지 못하였으며, 남편이나 아버지에게 따르는 의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자기 가족들에게 소용되는 것을 준비하는 데 어떤 희생이 따른다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다. 421 저들은 사업상 거래에 있어서 무능함을 드러냈을뿐 아니라 가족을 늘리는 문제에 있어서도 타당성을 전혀 나타내지 못하였다. 사업적인 재능이 전혀 없는 자들과 대인 관계가 가장 힘든 자들이 일반적으로 많은 자녀들을 거느리는 경향들이 있다. 이와 반면에 재산을 모을 줄 아는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대체로 저들이 거느리기에 알맞은 수의 자녀를 갖는다. 저들 자신도 제대로 돌볼 만한 자격이 없는 사람들은 자녀를 낳아서는 안 된다. 이러한 가련한 자들에게서 나온 수많은 불량아들은 마치 짐승과 같은 인간으로 자라나기 쉽다. 제대로 먹이지 못하고 입히지 못하며 육체적 및 정신적인 훈련을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저들의 대화, 가정 및 부모와 자녀들에게서 단 한 가지도 신성한 것을 찾아볼 수 없다.

결혼 제도는 인간에게 축복이 되게 하기 위하여 하늘나라에서 제정하신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관념으로 볼 때 두려운 저주를 받을 정도로 결혼제도는 악용되어 왔다. 대부분의 남녀들은 서로 사랑하기만 하면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된 듯이 결혼 관계에 들어간다. 그러나 저들은 결혼 관계에 따르는 책임이 이보다 더 중하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저들은 저희가 낳을 소생이 육체적인 건강과 정신적 및 도덕적인 능력을 갖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고상한 동기와 고결한 배려를 가지고 행동을 취하는 자가 극히 적으며 저들은 이 사회가 저희에게 요구한 것을 경솔하게 내어버릴 수 없다는 것과 가족의 감화력이 주는 영향이 비중을 높이기도 하고 낮추기도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회란 여러 가족들이 모여서 구성된 것이다. 가족을 거느린 가장(家長)들은 사회를 형성해 나갈 책임을 지고 있다. 이러한 중대한 문제를 생각하지 않고 결혼 관계에 들어가는 자들이 저희 자신들만 고통을 당하게 된다면 그 불행은 그리 큰 것이 아니며 저희들이 짓는 죄도 비교적 적을 것이다. 그러나 불행한 결혼에서 빚어지는 비극은 그 가족에서 태어난 자녀들에게 뼈저리게 쓰라린 고통을 안겨준다. 저들은 자녀들에게 생생한 비극의 생애를 남겨주며, 천진 난만한 어린것들일지라도 부모들의 분별없는 처신으로 말미암아 빚어진 결과를 고통스럽게 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남녀들은 결혼 관계에서 충동이나 맹목적인 감정에 따라서 행동함으로 무죄한 자녀들이 세상에 나와 여러 가지 원인에서 인생이란 기쁨과 행복이 없는 부담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들 권리를 갖고 있지 못하다.

일반적으로 자녀들은 부모가 가지고 있는 품성의 독특한 습성들을 물려받으며 이러한 모든 불행에 첨부하여 그런 자녀들의 대부분이 주위 환경에서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자라게 된다. 422 저들은 궁핍과 불결한 생활 환경속에서 종종 떼를 지어사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한 환경과 모범 속에서 자녀들이 성장하여 활동 무대에 오르게 될 때 저들에게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며, 도덕적인 가치 기준으로 보나 모든 면의 결함을 보나 저희 부모들보다도 훨씬 못할 것이 뻔하지 않은가? 이리하여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저희 결함들을 영속적으로 물려주게 되며 궁핍, 저능, 퇴화의 저주를 저희 후손들에게 물려주게 된다. 최소한도 저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저희 불행을 나누어주기 위하여 무죄한 자녀들을 세상에 태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대대로 저희 결함을 물려주거나 누추한 인간의 모습을 축적시켜서는 안 될 것이다. 바로 이것이 인류를 크게 타락시킨 원인이다.

만약 지난 세대의 여성들이 항상 고상한 배려에서 행동을 취하거나, 저희 처신에 의해서 장래 세대의 사람들이 고상하게 되거나 타락하게 될 것을 깨달았다면 저들은 저희 입장을 분명히 취하여 알콜 음료나 담배를 탐닉하는 부자연스러운 식욕을 가진 남성들에게 저희 일생에 관련된 관심을 가지고 연합할 수 없었을 것이다. 알콜 음료나 담배는 그 효과가 느리기는 하나 확실하며 치명적인 독소를 지니고 있어 신경 조직을 약화시키며 고상한 정신적인 기능들을 저하시킨다. 만약 남성들이 이러한 악독한 습관에 젖어 개심하지 않는다면 여성들은 저들 남성들이 선택한 것들과 인생을 같이하도록 저들 홀로 살게 버려두고 떠나야 할 것이다. 여성들은 저희 식욕을 지배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것을 가장 즐거운 일로 알며 동물적인 정욕을 만족시키는 자들과 운명을 같이해야 할 만큼 저희 자신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여성들은 항상 충동 대신에 이성의 지시를 따라서 행동하지 않았다. 여성들은 자신의 건강과 생명을 희생시키면서까지라도 저희 소생에게 저열한 도덕관념이나 타락한 식욕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을 물려주지 않을 수 있는 생활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높은 차원에서 저희에게 맡겨진 책임을 느끼지 못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장래 후손들에게 물려주게 될 신체적인 건강이나 도덕적인 성품에 대해서 다분히 여성들에게 그 책임을 추궁하신다.

방탕한 습관으로 저희 자신의 몸을 더럽힌 남녀들은 저희 지능을 저열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영혼의 섬세한 감각들은 파괴하였다. 이런 부류에 속하는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결혼하였으며, 저희 자식들에게 유전적인 특성을 물려주었으며, 저희 자신의 신체적인 쇠약과 타락한 도덕성의 더러운 흔적을 남겨놓았다. 423 동물적인 정욕과 야비한 색욕을 만족시키려는 정신은 대대로 내려온 저희 후손의 현저한 특성이 되어 왔으며 두려울 정도로 인간의 비극이 증가되었고 인간 가치의 저락을 재촉하였다.

병약하며 병을 가지고 있는 남녀들은 때때로 저들의 결혼 관계에서 이기적으로 자기 자신의 행복만을 생각하였다. 저들은 고상하고 향상된 원칙의 견지에서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못하였으며 저희 후손들에게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하여 이기적으로 판단하지 못하였다. 저들은 사회를 향상시키기는 커녕 오히려 사회를 타락시키는 일로써 몸과 정신의 활력을 감소시키고 있다.

종종 병든 남성들이 건강하게 보이는 여성들의 사랑을 받게 되며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저들 자신의 결합이 병든 남편으로 말미암아 아내가 얼마나 무서운 고통을 받아야 할 것인지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아무렇든지 결혼해도 좋다고 생각하게 된다. 병든 남편이 어느 정도 건강을 회복하는 반면에 아내는 남편의 병을 얻게 된다. 다시 말해서 남편은 아내의 생명력을 빌려서 살아온 것이므로 얼마 안가서 아내는 자신의 약해지는 건강에 대하여 불평하게 된다. 남편은 자기 아내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방법으로 자기의 수명을 연장시켜 온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결혼 생활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에 쓰도록 저들에게 주신 건강과 생명을 가볍게 취급함으로 죄를 범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결혼 관계에 들어가는 당사자들만을 생각할 때에는 죄가 별로 크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저희 몸에서 나온 소생들은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질병으로 말미암아 할 수 없이 환자들이 될 수밖에 없다. 이리하여 질병은 대대로 영속되어 온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저들 자신의 그릇된 처신이 분명한 결과를 초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당하는 모든 비극의 책임을 하나님께 돌리며 비난한다. 저들은 유전적인 질병을 물려주어 인간 사회의 쇠퇴한 인류를 살아 남게 하였으며 인류를 퇴화시키는 데 한몫을 담당하였다. 이리하여 인간의 고통은 점점 쌓이게 된 것이다.

현세대의 사람들이 신체적인 건강과 도덕적인 가치 면에서 결함을 나타내고 있는 또 하나의 다른 원인은 결혼 관계에 들어가는 남녀들의 연령의 격차가 너무 심한 데 있다. 대부분의 경우 나이 많은 남성들이 젊은 아내를 얻는데서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결혼 관계에서 때때로 남편의 수명이 연장될 수 있으나 반면에 그의 아내는 나이든 남편에게 나누어준 생명력의 결핍을 자기 자신에게서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런 여성의 경우에 있어서도 비록 자기가 나이 많은 남자를 아무리 사랑했고 기꺼이 희생을 감수하리라는 결심을 했다고 할지라도 자기의 생명과 건강을 희생시켜야 할 의무는 없는 것이다. 오히려 그러한 여성은 자신의 애정을 억제했어야 할 것이다. 424 그녀는 자기 자신에 관한 관심 외에는 아무것도 생각지 못한 것이다. 그녀는 만약 저들의 사이에서 자녀들이 생길 경우 그 자녀들의 장래 형편이 어떻게 될 것인가를 깊이 생각해야만 한다. 젊은 남성이 저들보다 나이 많은 여성들과 결혼하는 것은 먼저 말한 반대의 경우보다 훨씬 못한 것이다. 그런 결혼관계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흔히 균형된 정신을 갖고 있지 못하다. 뿐만 아니라 체력 면에 있어서도 상당한 결함을 보여왔다. 그런 가족들 가운데 흔히 변화가 많고 독특하며 남들과 함께 지내기 어려운 품성의 특징들을 지니고 있는 자들이 있다. 저들은 때때로 조사(早死)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른으로 성장한 자들 중에 대부분이 체력이나 정신력이나 도덕적인 가치 면에서 결함을 나타내 보이고 있다.

나이가 많은 아버지는 그의 쇠약해 가는 기능으로 나이 어린 식구들을 제대로 거느리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자녀들에게는 특이한 품성의 특징들이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제재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저들은 사회에서 버림받는 자들이 될 것이다. 저들은 올바로 교육을 받지 못하게 된다. 아버지의 고령 때문에 그 자녀들은 일종의 변덕스럽고 충동적인 가정 교육을 받게 되는 경향이 많다. 그 아버지는 변하기 쉬운 감정을 나타내는 민감성을 보인다. 단 한 번의 버릇없는 언행을 볼 때에 부당하게 가혹한 태도를 나타내 보인다. 그러한 가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그릇된 방향으로 나가기 쉬우며 가정의 불행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이 사회에 부담이 되는 존재들로 세상에 버림을 받게 된다.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에게 형성된 바 대대로 물려주게 될 품성에 대하여 다분히 책임이 있는 것이다.

이치를 곰곰이 따져 볼 때에 육체적으로 정신적인 허약성을 유전으로 물려주게 될 것을 뻔히 알면서도 자녀들의 수를 증가시키는 자들은 인간이 자기 동료에게 져야 할 의무를 밝힌 바 하나님의 율법의 마지막 여섯째 계명을 범하는 자들이다. 저들은 인류의 타락을 조장시키는 저들의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사회를 더욱 약화시키므로 저희 이웃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만약 하나님께서 이웃 사람들의 권리에 대해서 이처럼 관심을 갖고 계신다면 하물며 보다 더 가까운 신성한 가족 관계에 대해서 더욱 큰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이 아닌가? 하나님께서는 참새 한 마리까지도 땅에 떨어지는 것을 모르시지 않거늘 그러한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태어난 자녀들이 육신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병들어 있고 평생토록 심하게 혹은 경하게 고통당하는 인간에 대해서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실 것인가? 고상한 재능들을 활용하지 않고 정욕의 노예들이 되었으며 그 결과로 후손들이 대대로 저들의 육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인 결함의 흔적을 물려받게 된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이성이 주어진 부모들에게 책임을 추궁하실 것이 아닌가? 저들은 자식들에게 질병만을 물려주게 되는 것이 아니라 불쌍한 어린 것들에게 가난과 궁핍마저 남겨주게 된다. 425 저들은 자식들을 제대로 교육하지 못하게 되며 많은 사람들은 그 필요성조차 느끼지 못하게 되고 비록 교육의 필요성을 느낀다고 할지라도 자녀들을 양육하고 가르칠 시간이 없으며 자녀들에게 물려준 불행한 유산을 가급적 적게 하려 해도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저희가 능히 돌볼 수 있고 교육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 가족을 증가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해마다 어머니의 팔에 아기를 안겨 주는 일은 그녀에게 크게 부당한 일이다. 그러한 부담은 그녀의 사교 생활의 즐거움을 소멸시키며 가정의 불행을 증가시켜 줄 따름이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부담으로 인해서 부모들이 마땅히 자녀들에게 베풀어야 할 보호와 교육과 행복을 자녀들에게서 빼앗는 격이 된다.

남편이 자기 아내에게 무거운 책임을 증가시켜 주고 많은 아이들을 돌보게 함으로써 아내의 건강과 행복을 무시할 때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분부하신 결혼의 서약과 의무들을 범하게 되는 것이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누구든지 언제든지 제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보양함과 같이 하나니”(엡 5:25, 28, 29).

우리는 여기에 기록된 거룩한 명령의 말씀이 거의 무시를 당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신앙을 내세우는 그리스도인들까지도 이 말씀을 가볍게 여기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대들이 어디를 바라보든지 창백하고 병든 안색으로 근심에 시달려 있는 여인들, 건강이 몹시 쇠약해지고 풀이 죽었으며 낙담하여 있는 여인들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저들은 거의가 과로에 지쳐 있고 자주 해산하는 일 때문에 저들의 생명력은 기진 맥진한 상태에 있다. 이 세상에는 사회에 아무 유익을 끼칠 수 없는 인간들의 형상으로 가득 차 있다. 많은 사람들은 지능이 결핍되어 있으며,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있는 많은 자들이 유익된 목적을 위해서 그 재능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제대로 발육되지 못하며 그렇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부모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자녀들의 수가 늘어나 제대로 양육하지 못하여 짐승에 가까운 인간으로 자라도록 버려두었기 때문이다.

오늘날 어린이들은 다소 저희 부모들과 함께 고통을 당하는 생활을 살며 건강의 법칙을 범한 그 징벌을 받고 있다. 그 어린이들이 자라난 영아기로 거슬러 올라가 볼 때 일반적으로 그 어린이들은 인체에 따르는 법칙에 계속적으로 반대되는 환경에서 자라났음을 알 수 있다. 어린이들은 부모들의 그릇된 습관으로 말미암아 출생 이전부터 질병과 쇠약 중의 불행한 유산을 받지 않으면 안 되며 그 영향은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평생토록 따라다니게 된다. 부모들이 어린 자식을 키울 때에 체력 훈련에 있어서 부모들이 계속적으로 그릇된 길을 따르므로 불행한 상태는 더욱 악화될 뿐이다.

426 부모들은 자녀들의 신체적 건강에 대하여 깜짝 놀랄 정도의 무지와 냉담과 무관심을 표명하고 있는데 그 결과로서 불쌍하게 태어난 그 아기의 작은 생명력마저 소멸하여 갓난 아기를 무덤에 장사지내는 과오를 범한다. 그대들은 때때로 어린 자녀들의 생명을 앗아간 것에 대하여 하나님의 섭리를 애통해 하는 부모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과오를 범하기에는 너무나 지혜로우시며 우리에게 잘못을 행하시기에는 너무나 선하신 분이시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피조물들이 고통당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부모들이 건강의 법칙을 따라 생애하지 않았으므로 허다한 자녀들이 생명을 잃게 되었다. 저들은 확고한 판단력의 지시를 따르며 계속적으로 자녀들의 장래 행복을 고려하는 대신에 충동을 따라 행동하였다.

자녀 교육에 따라야 할 가장 큰 목적은 정신적인 교육과 도덕적인 훈련의 기초가 될 튼튼한 신체를 갖게 하는 일이다. 신체적인 건강과 도덕적인 건전성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어린이가 태어나기 이전부터 부모들이 지켜야 할 과정을 생각해 볼 때 그 아이가 생후에 계발될 품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깨닫고 부모의 책임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짐작할 수가 있다.

착한 농부가 말 못 하는 짐승들을 돌봐주는 것보다도 훨씬 못하게 수많은 자녀들이 부모들의 관심 밖에서 자라나고 있다. 특히 아버지들은 저희가 기르는 소에게 나타내는 것보다도 못한 관심으로 아내와 자녀들에게 냉담한 태도를 보이는 죄를 범하고 있다. 인정 많은 농부는 자기의 가축을 돌보는 최선의 방법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정성껏 돌보아 줄 것이며 자기의 소중한 말들이 과로하지 않을까, 과식하지 않을까, 혹은 너무 뜨거운 여물을 주어 놀라게 하지 않을까? 그 농부는 시간을 아끼지 않고 자기의 가축을 정성껏 돌볼 것이며 짐승들을 죽이지 않기 위하여 각별한 주의를 다할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짐승들은 등한히 여김과 비바람과 노출되거나 부적당하게 다루므로 상처를 입게 될 것이며 늘어나는 새끼 짐승들도 무가치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그 농부는 규칙적인 시간에 따라서 가축에게 여물을 줄 것이며 짐승들을 상하게 하지 않고 일을 시킬 수 있는 일과의 분량을 알 것이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 농부는 짐승에게 줄 가장 건전한 음식을 충분한 양으로 먹이되 적당한 간격을 따라 여물을 줄 것이다. 농부들이 이처럼 현명하게 행동하므로 짐승들의 체력을 보존하는 일에 성공한다. 만약 자기 아내와 자녀들의 생명이 말 못 하는 짐승들의 생명보다 더욱 귀중하다는 생각으로 저들을 위한 모든 아버지의 관심이 자기의 가축에게 기울인 정성만큼 나타난다면 모든 가족에게 개혁이 일어날 것이며 인간의 비극은 크게 줄어들 것이다.

427 부모들이 저희 자신과 자녀들을 위하여 건강에 가장 유익된 음식물을 준비함으로 큰 관심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저들은 저희 이성에 따라서 건강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신체 조직에 병을 주며 소화 기관에 곤란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생각되는 음식을 자녀들 앞에 놓아서는 안 될 것이다. 말 못 하는 짐승들의 경우에서처럼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에 관하여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지 않으며, 과로하는 것 혹은 격한 활동 이후에나 기진 맥진하였을 때와 몸이 뜨거울 때 음식을 먹는 것이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와 같은 일은 말 못 하는 짐승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간에게 있어서도 병을 가져오는 원인이 될 것이다.

부모들이나 자녀들을 막론하고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일지라도 자주 불규칙하게 그리고 지나치게 대량으로 먹는다면 그러한 습관은 분명히 신체조직을 해칠 뿐만 아니라, 이에 더하여 만약 먹은 그 음식이 건강에 불량한 것이며 지방질이 많고 소화에 도움이 안 되는 조미료들로 준비된 음식을 먹는다면 결과적으로 더욱 큰 해를 모면치 못할 것이다. 소화 기관들은 극심한 부담을 지게 될 것이며 지칠 대로 지친 생리 조직은 쉴 틈을 얻지 못하고 기운을 회복할 수 없게 될 것이며 생명의 기관들은 쉽사리 해를 입게 되고 고장이 나고 마는 것이다. 말 못 하는 짐승들에게도 신중한 보살핌과 규칙이 요구되거늘 하물며 짐승보다 더 귀한 가치를 지녔고 창조주의 형상으로 만들어진 인간의 경우에 있어서는 더욱 크게 요긴할 것이 아닌가.

흔히 아버지들은 이성을 따라 행동하는 일이 적으며 자기 아내와 자기 자녀들과 출생하기 이전의 태아에게 갖는 관심이 자기 가축이나 그 새끼 짐승들에게 나타내는 관심보다도 못 하다. 임신 중에 있는 어머니를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도록 버려두며 자기 가족이나 찾아오는 손님들의 변질된 입맛에 맞는 여러 가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준비하는 동안 체내의 피가 뜨겁게 끓도록 방임되고 있다. 아내의 체력은 소중하게 보존되어야 할 것이었다. 실제로 건상에 좋은 음식은 경비 면에 있어서나 수고에 있어서 그 절반도 소용되지 않으며 영양가는 더욱 많을 수 있다.

어머니가 임신 중에 너무도 힘에 벅찬 일을 하도록 버려둘 때가 있다. 그녀의 부담스러운 책임과 염려는 여간해서 덜어지는 일이 거의 없으며 무엇보다도 편히 쉬어야 할 시간이 그녀에게 피로와 슬픔과 침울한 시간이 된다. 자기 자신에게 미치는 지나친 피로로 말미암아 자기 태아에게로 가야 할 영양을 빼앗게 되며 자기 몸의 피를 뜨겁게 함으로 태아에게 좋지 못한 피를 공급하게 된다. 그러므로 태어나게 될 그 아이는 생명력과 신체적 및 정신적인 능력을 빼앗기게 된다. 428 아버지 된 자는 어머니 된 자를 즐겁게 해주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그는 이맛살을 잔뜩 찌푸리고 집으로 들어오지 않아야 한다. 만약 남편된 자가 사업상 어떤 곤란을 당할지라도 자기 아내와 실제로 의논해야 할 필요가 없는 이상 그런 문제로 자기 아내를 괴롭혀서는 안 된다. 그녀에게는 자기 자신이 감당해야 할 염려들과 시련들이 있으며 불필요한 모든 부담은 그녀에게서 덜어져야 한다.

어머니 된 자들이 아버지 된 자들에게서 냉대를 받는 경우가 너무도 흔히 있다. 모든 것이 자기 원하는 대로 움직여지지 않을 때 그는 아내와 어머니된 자를 원망하며 그녀가 당하는 염려와 매일의 시련들에 대하여 아랑곳도 하지 않는다. 이런 행동을 하는 남성들이야말로 자기 자신의 관심과 행복을 스스로 짓밟는 자이다. 어머니 된 자는 실망하게 되며 가슴 부풀게 했던 희망과 즐거움은 그녀에게서 떠나고 만다. 그녀는 자기의 일을 기계적으로 할 뿐이며 반드시 해야 하는 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드디어 자신의 육체적 및 정신적인 건강을 쇠약하게 한다. 그러한 여성들에게서 태어난 어린이들은 온갖 질병으로 고통을 당하게 되며 태아에게 질병을 안겨 주는 그릇된 부모들의 습관 때문에 생긴 질병이므로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에게 그 책임을 추궁하신다. 어떤 아이들은 온갖 쇠약 증상을 가지고 짧은 기간의 생명을 누리다가 죽어버린다. 어머니 된 자는 슬픈 눈초리로 어린 아기의 생명을 살피며 자기 손으로 죽은 아기의 눈을 감겨주지 않으면 안 될 때 깊은 슬픔에 잠기게 된다. 그녀는 이런 모든 고통을 하나님께서 만들어 내신 것으로 착각하게 되나 실제에 있어서 부모들이 자기 자식들을 살인한 것이다.

임신 중에 있는 자기 아내에게 대하는 아버지 된 자의 태도가 실질적으로 임신 기간 중의 모성의 성격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며 태어나게 될 아기의 성품에도 크게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깊이 명심해야 한다. 많은 아버지들은 재산을 빨리 벌어 놓기 위한 염려에서 보다 중대한 문제들을 희생시키며 어떤 남성들은 범죄에 가까울 정도로 자기 아내와 자녀들을 돌보지 않아서 저들의 생명이 재물을 모으기 위한 욕망에 짓눌려 희생되는 수가 허다하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그릇된 생활 습관으로 당해야 할 무거운 형벌을 즉각적으로 당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러한 처신의 결과에 대하여 각성하지 못하고 있다. 때때로 아내된 자의 상태가 노예의 상태에 불과하며 때때로 어떤 아내들은 멋지게 살아보려는 욕망으로 돈을 벌기 위하여 체력을 낭비하는 데 있어서 자기 남편에 못지않게 죄를 지고 있다. 그러한 자들이 자녀들을 낳는다는 것은 하나의 죄악이며 그런 자녀들은 육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인 가치에 있어서 큰 결함을 드러낼 것이며 저희 부모들의 비루하고 인색하며 이기적인 특징을 지니게 되고 이 세상은 그러한 인간들의 비열성 때문에 저주를 받게 될 것이다.

429 인간은 자기의 수고로운 활동에 관하여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행동할 의무가 있다. 저들은 불필요한 일에 저희 힘을 소모해서는 안 되며 함부로 사용할 때 저들 자신에게만 고통을 가져올 뿐 아니라 저들의 과오로 말미암아 저들이 사랑하는 자들에게까지 근심과 피로와 고통을 안겨 주게 된다. 무엇이 그처럼 엄청난 수고를 강요하는가? 먹고 마시는 일과 재물을 벌기 위한 욕망 때문에 부절제하는 것은 결국 일에 대하여 부절제하게 만든다. 만약 식욕을 억제하여 건강에 이로운 음식만을 먹는다면 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이며 남녀들은 힘에 벅찬 노동을 하지 않아도 되고 건강의 법칙을 범하지 않게 될 것이다. 하나님을 잊어버리지 않고 인간이 자기 동료에게 대한 의무를 지시한 여호와의 마지막 여섯째 계명을 범하지 않으며 본래 하나님께 속한 몸과 정신으로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할 수 있는 위치에 저들 자신을 둔다면 재산을 모으려는 인간의 욕망이 죄가 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저들이 부자가 되려는 조급한 생각으로 저희 능력에 무리를 가하고 인체의 법칙을 어기며 하나님께 완전한 봉사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저들 자신을 두게 된다면 저들은 분명히 죄의 길을 좇고 있는 것이다. 이리하여 저들은 막대한 희생을 지불하고 재물을 얻는 격이 되는 것이다.

고된 노동과 시달리는 근심은 종종 아버지 된 자를 신경질적으로 조급하며 가혹한 인간이 되게 한다. 그는 자기 아내의 피로한 안색을 눈치 채지 못하며, 남편 자신이 강한 체력으로 힘들게 노동한 것에 못지않게 자기 아내도 연약한 몸으로 있는 힘을 다하여 일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는 사업에 분망한 나머지 자기 자신에게 고통을 주며 부자가 되려는 심려로 말미암아 자기 가족에 대한 자신의 의무감을 상실하게 되고 자기 아내의 인내력을 올바로 판단하지 못하게 된다. 그는 때때로 농장을 확장하고 품꾼들의 수를 늘리게 되며 그렇게 되면 자연히 집안의 일도 증가하게 된다. 그의 아내는 매일 지나치게 자기 힘에 겨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알면서도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 일하게 된다. 그녀는 계속적으로 앞으로 써야 할 힘을 앞당겨 쓰고 있으며 빌린 자금으로 생활하게 되며 자기가 힘을 필요로 하는 때에 힘을 쓸 수 없게 된다. 그녀는 드디어 생명을 잃게 되거나 몸을 망치게 되어 회복이 불가능하게 된다.

만약 아버지 된 자가 신체의 법칙을 좀더 잘 알았다면 그는 자기의 의무와 책임에 대해서 더욱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430 그는 처자를 위해서 남겨줄 재산을 벌기 위하여 임신 중에 있는 아내에게 힘겨운 일을 강제로 시켰으며 너무나 많은 부담을 지워 고통을 겪게 함으로써 자기 자식을 거의 죽게 할 지경의 범죄를 저질러 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결국 저들은 병든 자식을 고통스럽게 키우게 되며 때때로 자라지도 못한 어린 것을 무덤에 장사지내면서도 저들 자신의 그릇된 생애가 그처럼 비참한 결과를 가져왔다는 사실을 깨닫는 자가 적다. 임신 중에 있는 어머니를 피로한 노동과 정신적인 불안에서 보호했다면 자녀들은 든든한 몸을 물려받게 되었을 것이며 아버지의 제안을 의뢰하지 않고 자신의 넘치는 활력을 의지하여 생존 경쟁에서 훌륭히 이길 수 있었을 것이다. 이렇게 하여 얻은 체험은 어머니와 자식들의 건강을 해치고 사들인 집들이나 토지보다도 더욱 가치가 있는 것들이 될 것이다.

어떤 남성들에게 있어서 까다로우며 이기적이고 가혹하고 횡포하게 되는 것이 마치 완전히 타고난 천성처럼 보이기 쉽다. 저들은 자제력에 대한 교훈을 결코 배우지 않았으며 결과야 어떻게 되든지 상식에서 벗어난 생각들을 서슴지 않고 행동으로 옮길 것이다. 그러한 남성들은 저희 식구들이 병들고 풀이 죽어 있으며 저희 자식들이 부모들의 성품에 불쾌한 특성들을 물려받은 것을 보게 될 때 저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상호간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일을 피하기 위하여 신중하게 노력하는 것은 모든 결혼한 부부의 의무이다. 저들은 모든 얼굴의 표징과 잘 성내는 감정과 정욕을 자제해야 한다. 비단 큰 일에 뿐만 아니라 사소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상대방의 행복을 위해서 연구해야 하며 피차에 친절한 행동과 사소한 예절을 서로 고맙게 여기면서 부드러운 동정심을 나타내야 한다. 마치 체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음식이 필요한 것처럼 남편과 아내의 행복에 중대한 요소가 되므로 이러한 사소한 일들을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아버지된 자는 아내와 어머니된 자에게 자기의 너그러운 애정에 기대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아내의 일생의 행복이 달려 있는 남편의 입에서 친절하고 경쾌하며 격려해주는 말들이 홀러나올 때 그에게 어떤 약보다도 더욱 큰 효력을 줄 것이며, 아내와 어머니 된 자의 마음에 즐거운 빛의 광선을 비쳐줄 것이다. 그리하여 저들 자신의 즐거운 빛이 남편과 아버지 된 자의 마음에 반사적으로 비쳐지게 될 것이다.

남편 된 자는 때때로 자기의 아내가 근심에 시달리고 몸이 쇠약해지며 변질된 입맛에 알맞은 음식을 준비하기 위하여 고달픈 일을 하므로 빨리 늙어가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는 식욕을 만족시키며 시간과 수고가 많이 드는 음식들과 먹는 자들의 신경을 날카롭게 하며 흥분시키는 경향이 있는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게 된다. 431 아내와 어머니 된 자는 두통을 느끼지 않을 때가 거의 없으며 자녀들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은 결과로 질병을 앓게 된다. 부모들이나 자녀들에게 다 같이 인내심과 애정의 큰 결핍을 볼 수 있다. 정욕적인 식욕으로 말미암아 건강의 희생을 당하므로 모두가 똑같이 환자들이 되어버린다. 태아는 모체에서 질병과 불건전한 식욕을 물려받게 된다. 그리고 어머니에게 있는 급한 성격, 신경 과민 및 낙담을 잘하는 기질이 태어날 자식의 품성을 이룰 것이다.

만약 어머니들이 과거에 생리의 법칙에 관하여 지식을 배웠더라면 저희 체력과 도덕적인 상태와 정신적인 기능들이 대부분 저희 자식에게 재현되리라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많은 문제들이 포함된 인체 조직에 대하여 무지한 것은 하나의 큰 범죄이다. 결코 어머니가 되어서는 안 될 많은 여성들이 어머니가 되었다. 선병(腺病)으로 가득 찬 부모들의 피가 자녀들에게 옮겨졌으며 저들의 비천한 생활 방식으로 말미암아 그러한 질병은 더욱 증가하게 되었다. 지능은 저하되었으며 동물적인 식욕에 종살이 하게 되었으며 그러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자녀들은 가련한 병자들이 되었고 이 사회에 아무 쓸모 없는 자들이 되어버렸다.

바로 이 점에 고대로부터 현세에 이르기까지 대대로 인류가 퇴화되어 온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이다. 오히려 이 사회에 유익된 감화력을 끼치며 도덕적인 기준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아내들과 어머니들이 한없이 가사의 시달림과 유행을 따르는 비건강적인 요리 방법과 너무나 잦은 해산 등으로 이 사회에서 매장된 존재들이 되어버렸다. 여성들은 불필요한 고통을 강요당하여 왔으므로 그들의 건강은 쇠약해졌고 생명의 자원이 너무나 고갈되어 그들의 지능은 약화되었다. 그들의 몸에서 태어나는 아기들도 역시 어머니의 쇠약 증상을 이어받아 앓게 되며 어머니가 자식들을 제대로 교육할 능력이 없으므로 최소한의 유익도 주지 못하고 이 사회에 전혀 적응을 못 하는 불쌍한 부류의 사람들이 되게 한다.

만약 어머니들이 자녀들을 적게 낳고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력을 보존해 줄 수 있는 좋은 음식으로 양육할 수 있어서 동물적 기질을 지배할 만한 도덕력과 지능력을 가질 수 있었다면 저들은 자녀들을 쓸모 있는 인물로 교육할 수 있었을 것이며 이 사회에 빛을 더해 주는 존재들이 되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432 만약 과거 세대의 부모들이 확고한 목적을 가지고 정신으로 육체를 복종시키며 지능으로 동물적인 정욕의 노예가 되지 못하게 하였다면 오늘날 이 시대에 전혀 색다른 인간의 질서가 이 지상에 형성되었을 것이다. 또한 어머니가 아이를 낳기 전에 항상 자제력을 가지고 자기가 후손에게 품성의 특징을 물려주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오늘날처럼 품성 면에 있어서 현사회 상태가 저하되지 않았을 것이다.

바야흐로 어머니가 될 모든 여성은 어떤 환경에서 생활하게 되는지 행복하고 명랑하며 만족하는 기질을 기르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런 방면에 기울이는 자신의 모든 노력이 태어날 자식의 신체에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품성에 있어서도 열 배가 넘는 보상을 받게 되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그 여자는 즐거운 생각을 하는 습관을 스스로 형성함으로써 행복한 정신 상태를 조장할 수 있고 자신의 행복한 정신 상태의 경쾌한 반영을 자기 가족에게 줄 수 있고 자기와 사귀는 모든 자들에게도 동일한 감화를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체적인 건강도 놀랍게 증진될 것이다. 그가 낙담과 우울증에 걸려 있을 때 피가 느리게 움직이지만 즐겁고 행복한 상태의 정신은 갓난아기에게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할 것이다. 그의 정신과 도덕의 건강 상태는 자신의 낙천적인 기질로 말미암아 활기를 띠게 될 것이다. 의지의 힘은 정신적인 감명을 제어하게 되고 신경을 효과적으로 안정시키는 작용을 할 것이다. 부모에게서 마땅히 물려받았어야 할 생명력이 결여된 자녀들은 최대한의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건강의 법칙을 엄격히 준수함으로 모든 상태를 월등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

갓난아기가 어머니의 젖을 먹는 기간이야말로 매우 중대하다. 많은 어머니들은 아기들에게 젖을 먹이면서 힘든 일을 하여 왔으며 음식을 준비하는 일 등으로 몸 안의 혈액이 뜨겁게 되어 갓난아기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쳐왔는데 비단 어머니의 젖에 병적인 열이 생길 뿐만 아니라 어머니가 먹는 비위생적인 음식물로 말미암아 피에 독소가 생기고 어머니의 온 몸에 열기가 생겨 갓난아기가 먹어야 할 젖이 그 해로운 영향을 받게 된다. 갓난아기는 어머니의 정신 상태 여하에 따라 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만약 어머니가 마음이 불쾌하고 쉽사리 흥분하며 성을 잘 내고 감정 폭발을 잘하는 편이면 갓난아기가 받아 먹는 어머니의 젖이 염증에 걸려 때때로 복통과 경련을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는 경풍과 졸도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어린이의 품성 역시 어머니의 젖의 성분에 따라 다분히 영향을 받게 된다. 433 그러므로 어머니가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기간 동안 마음을 행복한 상태로 유지하며 자기의 정신을 완전히 지배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모른다. 그렇게 할 때에 아기가 먹는 음식이 해를 받지 않게 되며 어머니가 아기를 다루는 일에 조용하고 침착한 행동을 보이는 것은 갓난아기의 마음을 형성하는 데 큰 관계가 있다. 만약 어머니 자신이 신경 과민이 되고 쉽사리 흥분하는 경향이 있을 때면 자신의 모든 행동과 태도에 있어서 신중하고 서두르지 않는 침착성을 보이도록 노력하므로 신경을 진정시키고 생활 분위기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며 갓난아기의 건강이 크게 증진될 것이다.

갓난아기들을 부적당하게 다룸으로 몹시 학대를 받는 결과를 빚어 놓았다. 만약 아기가 심히 보채는 경우 일반적으로 울음을 멈추기 위하여 계속해서 젖을 물리는 경향이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아기들이 심히 보채는 까닭은 어머니의 그릇된 습관으로 젖을 너무 많이 먹이기 때문이었다. 위장에 벌써 무리한 부담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더욱 많은 음식을 먹이는 것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은 갓난아기 때로부터 식욕에 방종하는 버릇을 배우게 되며 마치 먹기 위하여 사는 것처럼 가르침을 받는다. 어머니는 유아기에 있는 자녀들의 성품 조성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식욕을 억제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으며 식욕에 방종하여 대식가가 되게 하는 법을 가르칠 수도 있다. 어머니 된 자는 때때로 자기가 그날에 마쳐야 할 일의 분량을 정해 놓고 일을 할 때에 아이들이 귀찮게 굴고 방해하면 자기들의 작은 슬픔을 달래주기 위하여 시간을 쓰는 대신에 아이들의 관심을 돌리게 하기 위하여 먹을 것을 주고 조용하게 만드는데, 이런 방법으로 그 순간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는지 모르나 결과적으로는 문제들을 악화시키게 된다. 음식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을 때에 어린이들의 위장을 음식물로 가득 채워준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어머니의 약간의 시간과 관심이었다. 그런데도 어머니는 자기 아이들의 놀이에 시간을 빼앗기는 것이 너무 아깝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그녀에게 있어서 자기 아이들의 행복과 건강보다도 찾아오는 손님들의 칭찬을 받기 위하여 멋들어지게 집안을 정리하고 유행을 따라 음식을 요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여길는지 모른다.

먹는 일에나 일하는 것에 부절제할 때 부모들의 건강을 쇠약하게 하며 때때로 저들을 신경질적으로 만들고 저희 자녀들에 대한 의무를 바르게 수행하는 데 실격자로 만들어 버린다. 하루에 세 번씩 부모들과 자녀들은 유행을 좇는 음식물로 잔뜩 차린 식탁에 둘러앉게 된다. 정성껏 준비된 모든 음식의 진가를 판정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그 어머니는 몸이 뜨겁게 되고 기진맥진하게 될 때까지 수고하게 되며 먼저 몸을 쉬기까지는 가장 단순한 음식의 맛까지라도 볼 수 없는 지친 상태에 빠지게 된다. 434 준비하는 일에 자기 자신을 그처럼 피로하게 만든 그 음식은 언제든지 자기 자신에게 전혀 부적당한 것이 되며 특히 몸 안에 피가 끓고 온 몸이 지쳤을 때는 소화 기관에 부담을 주게 된다. 계속적으로 건강의 법칙들을 범한 자들은 어느 때에 가서든지 벌을 받게 되고야 말 것이다.

이 세상에 신경질적인 여성들이 많이 있고, 소화 불량증에 대하여 불평하며 잇달아 일어나는 온갖 불길한 일들에 대하여 원망하는 소리가 들리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원인이 있음으로써 결과가 뒤따르기 마련이다. 과격한 성격의 사람들이 인내성을 보이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저들은 먼저 그릇된 습관들을 개혁해야 하며 건강하게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만 한다면 저들이 인내성 있는 자들이 되는 것은 힘든 일이 아닐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정신과 육츱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서 별로 아는 것이 없다. 부적당한 음식물로 말미암아 신체 조직에 혼란이 생길 경우 뇌와 신경이 그 영향을 입게 되며 그러한 영향을 입는 자들은 하찮은 사소한 일에도 몹시 귀찮음을 느끼게 된다. 저들에게 있어서 작은 난관들이 마치 큰 산더미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한 형편에 처한 사람들은 자녀들을 바르게 교육할 자격이 없는 자들이다. 저들의 생애 가운데는 극단적인 점들이 현저히 드러날 것이며 때때로 방종적이고 또 어떤 때는 별로 대수롭지도 않은 일에 가혹하고 책망하는 태도를 보인다.

어머니 된 자들은 종종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고 떠드는 것이 귀찮아서 밖으로 내쫓는 일이 많다. 그러나 어머니가 저들을 돌보지 않고 필요한 때마다 자녀들에게 옳고 그른 것을 말해 주지 않을 때 불행한 일들이 발생하는 예가 허다하다. 어머니의 말 한 마디가 모든 것을 다시 바로잡아 줄 수 있을 것이다. 자녀들은 금방 싫증을 느끼게 되며 욕구가 변화되고 오락을 찾기 위하여 길거리로 나간다. 순결하고 천진 난만한 마음을 가진 어린이들이 나쁜 동무들과 어울리게 되며, 귀담아 들은 악한 말들은 저들의 착한 행실을 타락하게 만든다. 끔찍한 일이 벌어지므로 쓰라린 체험을 맛보게 될 때까지 어머니 된 자들이, 자녀들이 가진 관심사에 대하여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예가 허다하다. 악의 씨앗이 어린 마음에 심어지고 풍성한 악의 수확을 거두게 될 것이다. 어머니 된 자들은 자기 자녀들이 왜 그처럼 그릇된 방향으로만 나가려고 하는지 이상히 여기게 된다. 부모들은 갓난아이 때부터 때를 따라 선하고 바른 원칙들을 서서히 가르쳐주기 시작해야 한다. 어머니는 가급적 최대한으로 자기 자녀들과 함께 있어야 하며 저희 마음 속에 귀중한 씨앗을 심어주어야 한다.

특별한 의미에 있어서 어머니의 시간이란 자녀들의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없을지라도 자녀들은 어머니의 시간을 차지할 권리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어머니들은 어린 마음에 만족감을 주기 위해 유행을 따라 음식을 장만하거나 식구들의 옷을 준비하는 일에 반드시 써야 할 저희의 시간을 자녀들 때문에 너무 많이 빼앗긴다는 생각으로 자녀들을 훈육하는 일에 등한히 하여왔다. 435 성화를 부리는 어린아이들을 달래기 위하여 어머니들은 아이들에게 과자나 사탕을 거의 아무 때나 가리지 않고 주어 어린이들의 위장이 해로운 음식물들로 가득 차게 된다. 어린이들의 창백한 얼굴들을 볼 때 어머니들이 불쌍한 아이들의 남은 생명력을 파괴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여실히 증명되고도 남음이 있다. 소화 기관들은 계속적으로 부담스러운 일을 하게되며 쉴 틈을 얻지 못한다. 그런 어린이들은 부절제 때문에 병에 걸렸으므로 간장이 그 기능을 잃게 되고 피가 더러워지며 얼굴에 완연한 병색을 드러내면서 성을 잘 내며 인내성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부모들은 실제적인 원인이 저들 자신의 범죄적인 취급 방법 때문에 자녀들을 그렇게 만들었으면서도 왜 전보다 더 자녀들을 다루기에 힘든지 그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저들이 식탁 위에 놓은 음식과 자녀들에게 그 음식들을 먹이기 위하여 애쓰는 정신은 계속적으로 자녀들의 동물적인 감정을 자극하고 도덕적이며 지적인 기능들을 약화시킨다. 많은 어린이들이 유년기에 부모들에게서 배운 그릇된 습관으로 말미암아 청년기에 이르러서 비참한 소화 불량증에 걸려 고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저희 자녀들을 이런 방법으로 키운 부모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책임 추궁을 받게 될 것이다.

많은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에게 자제력에 대한 교훈을 주지 못하고 있다. 부모들은 식욕에 방종하고 있으며 저희 자녀들에게 어릴 때부터 욕심껏 먹고 마시는 습관을 길러주고 있다. 어렸을 때의 일반적인 습관이 청년 때에 가서도 변치 않을 것이다. 자녀들의 욕망은 제재를 받아보지 못하였으며 저들이 점점 성장함에 따라서 보편적인 부절제의 습관에 방종하게 될 뿐만 아니라 다른 방면에도 온갖 방종의 습관을 나타내 보일 것이다. 저들은 도덕적으로 타락한 친구들을 찾아 사귈 것이다. 또한 저들은 부모들의 제재를 받으려 하지 않는다. 저들은 타락한 감정들을 자제하지 않을 것이며 순결성이나 덕성에 관하여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현대 청년들에게 순결성과 도덕적인 가치를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남녀들이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순종심을 나타내는 것에 대하여 의무감을 느끼지 않는 중대한 원인이 부절제에 있는 것이다. 어떤 부모들은 저들 자신을 제어하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자신의 병적인 식욕과 정욕적인 기질들을 제어하지 못하므로 식욕을 억제하는 문제에 관하여 저희 자녀들을 교육할 수 없으며 자녀들에게 자제력을 가르쳐 줄 수 없다.

436 많은 어머니들은 저희 자녀들을 가르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방해를 받지 않고 아이들의 떠드는 소리와 말썽을 피하기 위하여 학교로 보내는 것이 상책이라고 생각한다. 약한 체질을 물려받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학교 교실은 지내기 힘든 장소이다. 학교 교실들은 건강을 참작하여 지은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값싼 재료로 지은 건물들이다. 통풍이 잘되도록 교실들이 배치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어린이들을 추위에 떨도록 노출시키지 않는 한 깨끗한 공기를 마시게 할 수 없다. 또한 의자들도 어린이들이 편안하게 앉기에는 너무나 불편하며 폐와 심장의 활발한 기능을 도와주기 위하여 바른 자세로 성장해야 할 작은 골격들이 장해를 받게 된다. 어린아이들은 거의 어떤 형태로든지 성장할 수 있으며 적당한 운동과 몸의 바른 자세를 갖게 하는 습관으로 건강한 체격을 갖도록 할 수 있다. 하루에 세 시간 내지는 다섯 시간에 이르도록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은 딱딱한 의자에 앉거나 오랫동안 교실 안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호흡한 더러운 공기를 마시게 하는 것은 건강과 생명을 파괴시키는 것이다. 정신적인 기관의 힘이 피로를 견딜만큼 충분히 자라기도 전에 맹렬한 활동을 시킬 때 약한 폐가 상하게 되며 온 몸의 신경 조직을 장악하는 뇌가 약해진다.

학교 교실에서 온갖 종류의 질병의 원인이 너무나 확실하게 조성되어 왔다. 무엇보다도 모든 신체 기관 중에서도 가장 섬세한 뇌가 과도한 활동으로 말미암아 영구적인 피해를 입어 왔다. 이러한 원인이 머리에 염증을 생기게 하며 수종증(水腫症)이 생기게 하고 이러한 무서운 질병의 결과로 경풍(驚風)의 증상이 일어난다. 이처럼 야심이 많은 어머니들로 말미암아 많은 어린이들의 생명이 희생되었다. 이러한 취급을 능히 극복해 나갈 만한 충분한 체력을 가진 어린이들 가운데 평생을 통해서 그 영향을 안고 다니는 자들이 있다. 뇌신경의 활력이 몹시 약해져서 저들이 성인이 된 이후에도 많은 정신적인 활동을 전혀 감당할 수 없게 된다. 뇌의 섬세한 기관들의 부분적인 힘이 완전히 소모된 듯이 보인다.

너무 어린 나이에 학교에 보내므로 어린이들의 육체적 및 정신적 건강만을 위태롭게 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인 견지에서도 패배자들이 되게 하였다. 저들은 교양과 예절을 모르는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과 사귀게 된다. 야비하고 거칠며 거짓말과 상소리를 잘하며 훔치고 속이고 자기들보다 더 어린 아이들에게 나쁜 버릇을 가르쳐주기를 좋아하는 그러한 아이들과 한데 어울려 지내게 된다. 437 나이 어린 아이들을 제멋대로 버려둘 때 좋은 것보다도 나쁜 것을 더욱 쉽게 배운다. 나쁜 습관들은 인간의 본능과 가장 잘 조화되며 영아기와 유년기에 보고 들은 것들은 저희 마음에 깊은 인상을 남겨주고 어린 마음에 뿌려진 나쁜 씨는 뿌리를 깊이 내려 저희 부모의 가슴을 찌르는 날카로운 가시들이 될 것이다.

아이들이 자라는 처음 6, 7년 동안에는 지능을 위한 교육보다도 육체적인 훈련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 기간이 지난 후에 육체적인 건강이 좋을 경우 두 방면의 교육에 동일한 관심을 기울여도 좋을 것이다. 영아기는 한 살에서 여섯 살 혹은 일곱 살(미국 나이)까지에 이른다. 이 기간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들은 마치 양새끼들처럼 집안과 정원에서 뛰놀도록 해야 하며 아무런 염려와 고통을 모르고 쾌활한 정신으로 마음껏 뛰어놀도록 해야 한다.

부모들 특히 어머니들은 그런 어린아이들에 대하여 유일한 교사들이 되어야 한다. 저들은 책을 가지고 교육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들은 자연계의 사물에 대하여 알고 싶어서 캐묻기를 좋아 할 것이다. 아이들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사물들에 관하여 질문할 것이며 부모들은 이러한 사소한 질문들에 대하여 참을성 있게 대답해 줌으로 자녀들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계발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부모들은 영혼의 원수보다 유리한 지점에 설 수 있으며 어린 마음에 좋은 씨를 심어주며 나쁜 씨가 뿌리를 내릴 기회를 주지 않으므로 저희 자녀들의 정신을 강하게 할 수 있다. 어린 나이에 받는 어머니의 사랑스러운 가르침은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시키는 데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다.

자녀들이 제일 처음으로 배워야 할 중대한 교훈은 식욕을 적당히 제어할 줄 아는 정신이다. 자녀들에게 먹을 것을 주거나 먹는 것이 생애의 고통을 덜어주는 치료제인 것처럼 가르치는 대신에 오히려 자녀들의 마음을 진정시켜주고 관심을 딴 데로 돌려 주는 방법으로 자녀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보살펴주는 것이 어머니들의 의무이다.

만약 부모들이 건강한 생활을 살고 단순한 음식물로 만족하여 왔다면 많은 경비를 절약할 수 있었을 것이다. 아버지는 자기 가족에게 소용되는 것을 공급하기 위하여 힘에 겨운 노동을 하지 않았어도 될 것이었다. 단순하고 자양분이 있는 음식물은 신경 조직에 부당한 자극이나 동물적인 감정을 주지 않았을 것이며 침울한 감정이나 흥분을 일으키는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 것이다. 만약 사람이 단순한 음식만을 먹었다면 그의 머리는 맑았을 것이며 그의 신경은 안정되고 그의 위장은 건강 상태에 있을 것이다. 그는 순결한 조직체를 가지고 식욕을 잃지 않았을 것이며 현세대는 지금의 상태보다 훨씬 나아졌을 것이다. 438 그러나 비록 때가 늦은 지금이라도 우리의 상태를 계발시키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모든 면에 절제가 필요하다. 절제하는 아버지는 식탁에 여러 가지 음식이 없다고 하여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건강을 위주로 하는 생활 태도는 모든 면에 가족의 상태를 향상시킬 것이며 아내나 어머니 된 자에게 자식을 위하여 시간을 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부모들이 연구해야 할 가장 큰 과제는 금생(今生)과 내세를 위하여 저희 자녀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최선의 교육을 줄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이다. 부모들은 수놓은 옷감이나 장식이 있는 것으로 만들지 않은 말쑥하고 단순하며 편안한 의복을 만들어 자녀들에게 입힐 것이다. 따라서 저들은 값을 정할 수 없는 고귀한 하나님의 안목으로 보실 때 온유하고 정숙한 정신적인 단장을 자녀들에게 시키며 내적인 단장을 아름답게 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신앙을 가진 아버지는 일터를 향해서 집을 나서기 전에 자기 가족을 주위에 모아놓고 무릎을 꿇은 다음 목자장이신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저들을 맡겨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자기 아내와 자녀들의 사랑과 축복을 가슴에 듬뿍 안고 일하는 시간 동안 즐거운 마음을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어머니 된 자는 자기의 의무를 각성하고 아버지가 없는 동안에 자녀들을 위하여 자기가 해야 할 책임을 깨달아야 한다. 그는 남편과 자녀들을 위해서 산다는 생애의 목적을 의식하게 될 것이다. 자녀들을 올바로 지도하고 절제와 자제력에 대한 습관을 가르쳐주며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가르쳐줌으로써 그는 자녀들을 이 세상에서 유용한 인물이 되게 할 수 있는 자격을 주게 되며 사회의 도덕적인 수준을 높이게 되고 하나님의 율법을 경외하게 하고 순종하게 한다. 경건한 어머니는 참을성 있고 끈질긴 정신으로 자기 자식들을 가르칠 것이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되 가혹하거나 강요하는 방법으로 할 것이 아니라 사랑과 온유함으로 하여 자녀들의 마음을 살 것이다. 자녀들은 어머니가 주는 사랑의 교훈을 깊이 생각할 것이며 어머니의 입에서 나오는 교훈의 말씀들을 즐거운 마음으로 들을 것이다.

아이들의 잡음으로 방해를 받지 않기 위하여 또는 아이들이 바라는 여러가지 관심으로 성가신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하여 밖으로 내쫓는 대신에 어머니는 어떤 놀이감이나 가볍고 즐거운 일감을 찾아줌으로써, 자녀들의 성화를 달래주고 딴 데로 관심을 돌려줌으로써, 자기의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머니 된 자는 자기 자녀들을 위한 놀이감을 만들어 내는데 시간을 바침으로써 자기 노력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어린아이들은 사교적 모임을 몹시 좋아한다. 439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저희 혼자서는 재미있게 놀 수 없으며 어머니 된 자는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이 자기가 있는 방에서 놀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어머니는 저들을 대체로 살펴볼 수 있으며 아이들의 사소한 다툼을 말릴 수 있고 그릇된 습관이나 이기적이며 감정적인 행동을 바로잡아 줄 수 있고 저들의 정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지시해 줄 수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이 즐거워하는 것으로 어머니도 함께 기뻐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사소한 난관들이 생길 때마다 어머니의 의견을 묻는 것을 마땅히 해야 하는 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그러한 문제들을 냉담한 태도로 다루거나 사소한 일들을 귀찮다고 하여 거절함으로써 감정이 예민한 자기 아이들의 마음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 어머니에게 사소하게 보이는 그 문제들이 아이들에게는 매우 큰 문제들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시기에 지시해 주며 주의를 시키는 한 마디의 말이 때때로 큰 가치를 드러낼 것이다. 어머니가 보이는 찬성의 눈초리와 격려와 칭찬의 말 한 마디는 어린아이들의 마음에 하루 종일 밝은 햇빛을 던져줄 것이다.

어린이가 갓난 아이일 때 어머니에게 제일 처음으로 받아야 할 교육은 신체적인 건강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어린이들에게 최선의 건강 상태를 보존해 줄 품질이 좋은 단순한 음식만을 먹어야 하며 그것도 오직 규칙적인 시간에 먹도록 하고 하루에 세 끼 이상 먹는 일이 없어야 하며 하루 두 끼가 세 끼보다 더 좋을 수 있다. 만약 어린이들을 올바로 지도하면 저들은 울거나 안달을 해도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금방 배우게 될 것이다. 사려분별이 있는 어머니는 자신의 현실적인 안락을 위해서 보다도 자녀의 장래의 유익을 위하여 자녀들을 교육할 것이다. 그녀는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녀들에게 식욕을 지배하고 극기하는 것에 대한 중대한 교훈을 가르칠 것이며 건강을 참작해서 먹고 마시고 입어야 한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칠 것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며 잘 훈련된 가족은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아버지 된 자는 일과를 끝내고 집에 돌아올 때 밖에서 얻은 번민이 되는 문제를 집안에까지 끌어들이지 말 것이다. 그는 가정과 가족의 테두리가 불행한 난관들로 말미암아 훼손되기에는 너무나 신성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가 가정을 떠났을 때에 자기의 구세주와 신앙을 집안에 놓아두고 밖으로 나가는 것은 아니다. 구세주와 신앙은 항상 동반해야 하는 것이다. 자기 가정의 감미로운 영향과 아내의 축복과 자녀의 사랑은 자기의 멍에를 가볍게 하며 그는 화평한 마음으로 집에 돌아와야 하고 자기의 귀가를 기쁨으로 반가이 맞이하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는 처자식에게 명랑하고 격려가 되는 말을 들려주어야 한다. 440 자기 가족과 더불어 기도의 제단에서 무릎을 꿇고 종일토록 자기 자신과 사랑하는 식구들을 보호해 주신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를 올릴 때에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 방안에서 배회할 것이며 경건한 부모들이 향기로운 분향처럼 하늘을 향하여 드리는 열렬한 기도를 들을 것이며 그러한 기도들은 풍성한 축복으로 응답을 받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위장에 해를 주면서까지 미각을 위주로 하여 음식을 취하는 것이 죄가 된다는 것을 저희 자녀들에게 깊이 깨닫게 해야 한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인체의 법칙을 범하는 것은 창조주에 대하여 범죄하는 것임을 깨닫게 해야 한다. 그처럼 교육을 받은 자녀들은 자제하는 일이 별로 어렵지 않을 것이다. 저들은 화를 잘 내고 변덕스러운 그러한 기질을 갖지 않게 될 것이며 생활을 향유하는 훨씬 훌륭한 상태에 처하게 될 것이다. 그런 자녀들은 저들의 도덕적인 의무에 대하여 더욱 쉽사리, 그리고 더욱 밝히 이해하게 될 것이다. 저희 의지와 욕망을 저희 부모들에게 복종하도록 가르침을 받은 자녀들은 더욱 쉽고도 쾌히 저희 의지를 하나님께 복종시킬 것이며 그리스도의 영의 지배를 받기 위하여 순복할 것이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큰 부담을 지울 정도로 수많은 시련들을 겪는 이유는 저들이 유년 시절에 바른 교육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이며 대부분이 저들 멋대로 품성이 조성되도록 버려두었기 때문이다. 저들의 그릇된 습관들과 특이하고 불행한 기질들이 교정되지 않았다. 저들은 부모에게 저들의 의지를 복종시키도록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다. 저들의 전체적인 신앙적 체험은 유년기에 받은 저들의 교육으로 말미암아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렇게 되면 저들을 지배할 수 있는 요소는 아무것도 없게 된다. 저들은 버릇없이 자라났으며 다 자란 후에도 신앙적인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가르치는 순결한 교훈에 저들 자신을 복종시키기에는 너무도 어렵게 된다. 그러므로 부모들은 자녀들의 신앙적인 체험을 참작하여 교육해야 할 책임이 저들 자신에게 놓여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결혼 관계가 하나님의 거룩한 교훈으로 보호를 받는 신성한 제도 중의 하나로 여기는 자들은 이성의 지시를 따라 지배를 받게 될 것이다. 저들은 결혼으로 갖게 되는 모든 특권의 결과를 신중하게 고려할 것이다. 그러한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을 마치 하나님께서 보호하도록 맡기신 귀중한 보물처럼 여길 것이며 가정 교육으로서 자녀들의 성품에서 거치른 면을 제하여 광채가 나게 해야 할 것이다. 저들은 가장 엄숙한 사명감으로 자녀들의 품성을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자녀들의 생애 가운데서 선을 행하고 받은 빛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하며 자녀들이 사는 세상은 더욱 살기 좋은 곳이 되고, 영원하신 하나님과 어린 양의 임재하심을 빛내기 위하여 더 좋은 내세의 고상한 생활을 하기에 적합한 인물들이 될 것이다(건강한 생활의 법칙. No.2.25-48).

441 인간은 저들 자신의 그릇된 습관으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형태의 질병에 걸리게 되었다. 저들은 건강하게 사는 방법을 연구하지 않았으며 인체의 법칙을 범하는 저들의 생애는 세상의 형편을 통탄스러운 상태로 만들어 놓았다. 사람들은 저희가 당하는 고통의 참된 원인이 저들 자신의 그릇된 행동에 기인되어 있다는 사실을 거의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저들은 식욕에 부절제함으로 방종하였으며 식욕을 저희 우상으로 만들었다. 저들의 모든 습관에서 건강과 생명에 관하여 무모한 태도를 나타내 보였으며 그 결과로써 저들은 마치 하나님께서 병을 주시는 분으로 믿었으나 실제에 있어서 저들 자신의 그릇된 행동이 분명한 결과를 가져왔던 것이다. 고통 가운데서 저들은 의사를 찾으며 의사의 손에 저희 몸을 맡기고 그가 병을 회복시켜 줄 것을 기대한다. 의사는 저들이 그 성분을 알지 못하는 약을 지어주며 저들은 맹목적인 신뢰감으로 의사가 선택해 주는 것은 무엇이든지 좋은 것으로 알고 삼켜버린다. 이리하여 조직체를 병들게 한 악폐에서 회복하기 위하여 온갖 친절한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서 때때로 족쇄와 같은 성질의 유독성 약물을 투여하게 되며 환자는 자기의 생명을 단축시키게 된다.

가벼운 병에 걸린 어머니가 잠시 동안 음식을 전폐하고 일을 중단하고 안정하기만 하면 나을 수 있었던 것을 그렇게 하는 대신에 의사를 부른다. 환자에게 충분히 납득을 시켜 단순한 지시 사항과 음식의 제재로써 빠른 회복을 시켜주어야 할 의사가 이런 일에 너무나 무지하여 치료비를 청구하기에만 급급해 한다.

의사는 자기가 그와 같은 병에 걸릴 경우 자기 자신은 먹을 엄두도 내지 못할 유독성 약물을 투여함으로 환자를 위태롭게 한다. 환자는 병세가 점점 더 악화되고 유독성 약물을 더욱 마음 먹고 복용하므로 마침내는 병과 싸울 수 있는 그의 체력이 완전히 소모되어 버려 그 어머니는 생명을 잃게 되는 것이다. 442 결국 그 여자는 약물 때문에 생명을 잃게 된 것이다. 그 여인의 인체조직은 구제할 가망이 없을 정도로 약물에 중독된다. 그 여자가 한창 그 젊음을 과시할 수 있고 자녀들이 그의 보살핌을 가장 필요로 하는 때에 생명을 빼앗아가는 기이한 신의 섭리를 보고 이웃들과 친척들은 어리둥절해 한다. 인간의 재난에 대한 책임을 하나님께 돌릴 때에 저들은 선하시고 지혜로우신 하늘 아버지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것이다. 하늘의 섭리는 그 어머니가 장수하기를 바랐고 때아닌 그의 죽음은 하나님의 명예를 더럽힌 것이다. 그 어머니의 그릇된 습관과 인체의 법칙에 대한 부주의가 그를 병들게 한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다루는 의사의 유독성 약물은 인체 조직내에 침투하여 그의 생명을 단축시키며 가련하고 가난에 쪼들리며 어미 없는 자식들을 이 세상에 남겨두게 한다.

물론 위와 같은 사건은 항상 의사의 약물 처방이 잘못되어 반드시 그런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유독성 약물들을 먹은 환자들이 겉으로 보기에 멀쩡하게 회복된 듯이 보일 때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 체내의 충분한 생명력으로 병든 조직체에서 독소를 몰아내며 휴식과 안정을 취하여 병을 회복시키는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약물이라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인정해서는 안 되며 약물의 작용은 다만 인체에 해를 끼칠 뿐이다. 약물보다도 자연계 자체의 치료 능력을 전적으로 믿어야 한다.

비록 환자가 회복된 것처럼 보일지라도 독성을 이겨내기 위하여 체력이 무리한 일을 감당하였으므로 몸은 상하게 되고 환자의 생명은 단축된다. 유독성 약물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죽는 자는 많지 않으나 저들 자신에게나 이 사회에 부담거리가 되는 아무 쓸모 없는 인간이 되어 폐인과 같은 몸으로 소망이 없는 우울한 생애를 살며 비참한 병고를 치르는 자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유독성 약물을 먹는 자들만이 병으로 고통을 당하게 된다면 이 세상에 끼치게 될 악폐가 그렇게 심각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유독성 약물을 먹음으로 부모들은 자기 자신에게만 죄를 짓게 되는 것이 아니라 저희 자녀들에게도 죄를 짓게 되는 것이다. 저희 피의 더러워진 상태, 온 몸에 퍼진 독소, 쇠약해진 몸 및 약물로 인한 여러 가지 질병들은 유독성 약물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저희 자식들에게 옮겨져 불행한 유산을 남겨주게 되므로 이것이 인간 타락의 또 하나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의사들은 유독성 약물들을 투여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으로 인간의 타락을 크게 증가시켰다. 어디를 가든지 그대들은 불구자와 병든 자와 저능아들을 볼 수 있으며 어떤 병의 치료제로써 의사의 손으로 투여한 유독성 약물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그렇게 된 경우가 허다하다. 소위 치료제라는 것이 환자가 당하는 가혹한 고통에 의해서 그 약을 먹게 된 병 자체가 주는 고통보다 훨씬 더 고통스럽다는 것을 가공할 정도로 환자에게 실증해 주었다. 443 보편적인 능력을 가진 모든 사람들은 저희 인체의 필요를 깨달아야 한다. 건강에 대한 철학은 우리 자녀들의 중요한 연구 과제 중의 하나가 되어야 한다. 인체의 생리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지혜로운 남녀는 저들 자신의 몸을 지키는 의사들이 될 수 있다. 만약 사람들이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할 수 있으며 저들에게 비쳐진 빛을 따른다면 저들은 보증하는 길을 좇게 될 것이며 사망률은 훨씬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변명할 여지가 없는 무지 속에 파묻혀 사는 것을 너무도 만족히 여기며 저들 자신에게 문제에 대한 특별한 책임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기 이전에 의사들에게 저희 몸을 맡겨버린다.

이 중대한 문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설명들이 계시를 통해서 나에게 밝혀 주셨다. 처음의 계시에서 한 아버지와 딸이 살고 있는 장면을 보았다. 딸은 병으로 신음하고 있었고 아버지는 딸의 병으로 번민하고 있었으며 마침내 의사를 부르게 되었다. 그 아버지는 의사를 병실로 모시고 들어가서 그 의사에게 딸에 대한 비통한 염려를 표명하였다. 의사는 환자를 진찰한 이후에 몇 마디의 말을 할 뿐이었다. 저들은 다 같이 병실에서 나갔다. 그 아버지는 의사에게 자기 아내와 아들과 큰 딸이 병으로 죽은 사실을 말해 주었으며 이 딸만이 생존해 있는 식구라고 말하였다. 그는 근심하는 빛으로 의사에게 자기 딸이 소생할 가망이 있느냐고 물어보았다.

그 때에 그 의사는 차례로 죽어간 다른 식구들이 앓은 병의 성질과 기간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그 아버지는 침통한 음성으로 사랑하는 식구들의 질병에 관계된 고통스러운 사실을 낱낱이 설명해 주었다. “처음에는 제 아들이 열병으로 눕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의사를 불렀습니다. 그 의사는 고열을 금방 식히는 약이라고 하면서 약을 먹였습니다. 그 약은 매우 강한 것이었으나 병에 대한 효력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 약의 덕분으로 열은 좀 내린 듯하였으나 제 아들은 점점 더 위험한 증상을 나타내 보였습니다. 똑같은 약을 또 먹였으나 병은 전혀 차도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그 의사는 더 강한 약을 처방했는데 제 아들은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열은 전혀 없는 듯하였으나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그 아들은 급진적으로 병세가 악화되어 죽고 말았습니다.

제 아들의 죽음은 너무나 갑작스러운 것이었으며 우리 모두에게 너무나도 뜻밖의 사건이었고 특히 그 어머니에게 준 충격은 컸습니다. 애태우는 근심으로 아들의 병을 간호하다가 갑자기 죽은 아들로 말미암아 당하는 슬픔이 그녀의 신경 조직을 완전히 지치게 하였고 신경 쇠약과 피로로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444 저는 처음의 의사가 치료하는 방법을 보고 불만스러웠습니다. 저는 그의 의술을 믿지 못하여 두번째는 아내를 위해서 다른 의사를 불렀습니다. 두번째 의사는 진통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면서 제 아내에게 다량의 아편을 먹여 신경을 진정시켰으며 그에게 필요했던 휴식을 취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량의 아편은 아내를 완전히 무감각한 상태로 마비시키고 말았습니다. 제 아내는 깊은 잠에 빠졌고 죽은 송장과 같은 마비 상태에서 깨어날 수 없었습니다. 때때로 그의 맥박과 심장이 격렬하게 뛸 때가 있었으며 그 다음에는 점점 약해져서 숨이 끊어진 것처럼 보였습니다. 아내는 두 번 다시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두번째의 사망은 우리들로서 더욱 참기 어려운 슬픔이었습니다. 우리들은 모두 깊은 슬픔에 잠기게 되었고 저의 번민은 너무 극심해서 위로를 받을 길이 없었습니다.

제 아내의 뒤를 이어서 제 큰 딸이 또 병에 걸렸습니다. 슬픔과 근심과 간호하는 일에 지친 나머지 모든 인내력을 상실하게 되고 기력을 찾지 못하여 병석에 쓰러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두 의사를 다 믿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병을 성공적으로 다루는 의사가 있다고 하여 한 의사를 저에게 소개해 주었습니다. 그분은 워낙 먼 곳에 살고 계셨으나 저는 그분을 모시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세번째 의사는 제 딸의 병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 의사는 제 딸의 몸이 너무 쇠약해져서 신경 조직에 혼란이 생겼다고 말하였으며 몸에 대단한 열이 있기는 하나 자기가 충분히 그 열을 조절할 수 있으며 딸의 현재 쇠약한 상태에서 어느 정도 병을 회복시키려면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 의사는 제 딸의 병을 자신 있게 고칠 수 있는 것처럼 완전한 신뢰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열을 내리기 위하여 독한 약을 먹였습니다. 이 목적은 성취되었습니다. 그러나 열이 내리고 난 후부터 더욱 무서운 증상들이 나타났으며 병세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병의 증후가 변할 때마다 새로운 약물들을 투여하였습니다. 그 약 기운이 있는 동안은 제 딸 아이가 소생하는 듯하였으나 그 다음 순간 증상이 더욱 악화될수록 실낱 같은 소망은 절망으로 변하였습니다.

그 의사의 마지막 수단은 감흥(甘汞=염화 제1수은)을 투여하는 것이었습니다. 한동안 제 딸 아이는 사경을 헤매였습니다. 그는 자주 경련을 일으켰습니다. 이러한 무서운 경련이 멎게 되자 그의 지각이 매우 약해졌다는 괴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에게 비록 큰 고통은 있었으나 서서히 회복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딸 아이가 먹은 강한 유독성 약물의 투여로 말미암아 그의 수족이 불구가 되었습니다. 그는 아무 기력이 없는 불쌍한 병자로서 몇 년 동안 고생하다가 드디어 큰 고통 속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445 그 아버지는 이러한 슬픈 사연을 다 말한 이후에 애원하는 표정으로 의사를 바라보며 하나밖에 없는 남은 자식을 살려달라고 탄원하였다. 그 의사는 매우 슬픈 표정과 염려하는 태도로 아무 처방도 없이 다음날에 또 오겠다는 말을 남기고 그 자리를 떠나버리고 말았다.

또 다른 하나의 장면이 계시를 통하여 나에게 전개되었다. 나는 나이가 30쯤 되어보이는 한 여자를 보았다. 의사가 그 여자 옆에 서서 그 여자의 신경 조직에 혼란이 생겼으며 피가 더럽게 되고 매우 완만하게 순환하고 있고 그의 위장은 너무 차고 비활동적인 상태에 있다고 말해 주고 있었다. 그 의사는 그 여자에게 모든 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좋은 치료제를 주겠다고 말하였다. 그는 넉스보미커[동인도산 식물성인 키니네의 원료로써 마전자(馬錢子)라고 함]라고 쓰여진 약병에서 가루약을 꺼내 그에게 먹였다. 나는 그 약이 환자에게 어떤 작용을 일으키는지 자세히 살펴보았다. 그 약의 효능이 매우 좋은 듯이 보였다. 그 여자의 상태도 나아졌다. 그 여자는 생기를 되찾은 듯하였으며 매우 명랑하고 활동적인 것처럼 보였다.

그 순간 나의 관심은 또 다른 환자에게 이끌리게 되었다. 나는 고열로 신음하는 한 청년의 병실로 인도되었다. 그 의사는 자기 손에 칼로멜(감흥)이라고 쓴 약병을 들고 환자가 누워 있는 병상 옆에 서 있었다. 그 의사는 이 화학성 독물을 그 환자에게 투여하였는데 조금도 병이 회복되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나는 그 다음으로 또 다른 환자를 보게 되었다. 그 환자는 심한 고통으로 신음하고 있는 한 여성이었다. 한 의사가 그 환자의 곁에 서 있었는데 아편이라고 쓰여진 유리병에서 약을 꺼내서 그 환자에게 투여하고 있었다. 처음에 이 약은 그 여자의 정신에 영향을 일으키는 듯하였다. 그 여자는 이상스럽게 말하였으며 마침내 조용해지더니 잠들어버리고 말았다.

나는 제일 처음에 본 광경 곧 아내와 두 자녀를 잃은 아버지에 대하여 나의 주의가 이끌리게 되었다. 병실에 있는 의사는 앓고 있는 딸의 병상 곁에 서 있었다. 그 의사는 또다시 아무런 약을 주지 않은 채 그 병실에서 나갔다. 그 아버지는 의사의 앞에서 깊은 감동을 받은 듯하였으며 조급한 표정으로 “선생님, 아무것도 하지 않으시렵니까? 제 딸을 죽도록 그냥 버려두실 작정이십니까?” 라고 질문하였다. 그 때에 의사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나는 아내와 두 자녀를 잃은 당신의 슬픈 이야기를 들었으며 당신의 입을 통하여 세 사람이 모두 의사의 치료를 받고 의사가 처방한 약을 먹었으나 생명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446 약물이 당신의 사랑하는 식구들을 구해 내지 못하였으며 나는 의사로서 엄숙하게 당신의 식구들이 단 한 사람도 죽지 않고 살 수 있었다는 사실을 믿고 있습니다. 저들은 유독성 약물을 남용하여 인체를 허약하게 하고 마침내는 생명을 잃게까지 되었는데 만약 그런 약물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병에서 회복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 의사는 흥분한 아버지를 향하여 단호한 음성으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는 당신의 딸에게 약물을 줄 수 없습니다. 나는 다만 그에게서 모든 장애물을 제거해 줌으로 자기 자신의 체력이 스스로 도웁도록 할 것이며 체내에 남아 있는 힘과 모든 자연의 능력이 체내 조직의 소모된 활력소를 회복하게 할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의사는 그 아버지가 엄격히 지켜야 할 몇 가지 지시 사항을 적어서 아버지의 손에 쥐어주었다. 지시 사항의 요지는 다음과 같았다.

“건강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는 모든 흥분의 자료와 모든 영향력으로부터 환자를 격리시킬 것. 그를 돌보는 사람들은 명랑하고 희망에 가득 찬 사람이어야 함. 환자는 단순한 음식을 먹어야 하고 깨끗한 연수(軟水)를 많이 마셔야 한다. 자주 연수로 목욕을 시켜야 하며 그 물로 부드럽게 문질러주어야 한다. 환자의 병실에 일광과 맑은 공기의 충분한 혜택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그는 조용한 환경에서 방해를 받지 않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그 아버지는 의사에게서 받은 처방을 서서히 읽고 나서 그 가운데 적혀있는 몇 가지 단순한 지시 사항을 보고 놀랐으며 그런 단순한 방법으로 무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는지 의심하는 것 같았다. 의사는 이렇게 말하였다.

“당신은 나의 의술에 대하여 충분한 신뢰심을 가지고 당신 딸의 생명을 나의 손에 맡겼습니다. 당신의 신뢰심을 버리지 마십시오. 나는 매일 당신의 딸을 방문할 것이며 그를 다루어야 할 방법들을 당신에게 지시할 것입니다. 신뢰심을 가지고 나의 지시 사항들을 따르신다면 완전한 회복은 보지 못할는지 모르나 몇 주일 안으로 그의 건강 상태를 훨씬 낫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그 아버지는 슬픈 표정과 의심하는 듯한 감정을 나타내 보였으나 결국 의사의 결정에 복종하였다. 그 아버지는 자기 딸이 아무 약도 먹지 못하였으므로 꼭 죽는 줄 알았다.

둘째 환자에 대한 모습이 또다시 나에게 전개되었다. 그 환자는 “넉스보미커”의 약효로 많이 나아진 듯이 보였다. 그는 일어나 앉아 있었으며 숄(어깨 목도리)로 어깨를 두르고 있었으며 한기를 느낀다고 불평하고 있었다. 그가 있는 방의 공기는 불순결하였다. 공기는 뜨거웠고 그 생명력을 상실하였다. 그 환자는 너무도 심한 추위를 느끼며 특히 목덜미와 등어리가 오싹하여 방안의 바람 구멍을 거의 막아버렸다. 방문이 조금이라도 열려 있으면 그는 춥다고 하면서 신경질을 부리고 괴로워하며 빨리 문을 닫아달라고 애원한다. 그는 문틈이나 유리창 틈으로 새어 들어오는 찬 바람을 조금도 견딜 수 없었다. 447 지식이 있어 보이는 한 신사가 그의 옆에 서서 동정의 눈초리로 내려다보며 그 방에 모여 있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바로 이것이 ‘넉스보미커’를 사용한 뒤에 오는 두번째 결과입니다. 특히 그 약물은 신경에 작용하여 인체내의 모든 신경 조직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게 합니다. 그 약의 효능으로 당분간 신경의 작용은 활발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약 기운이 사라지고 나면 온몸이 떨릴 정도로 오한이 나며 기운이 완전히 빠지게 됩니다. 그 약의 기운으로 신경을 자극하고 기운을 북돋아 준 그 정도만큼 신경을 무디게 하고 마비시키는 결과가 분명히 따를 것입니다.”

세번째 환자에 대한 광경이 또다시 나에게 전개되었다. 그것은 “칼로멜”이라는 약을 먹은 청년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큰 고통을 당하고 있었다. 그의 입술은 검고 퉁퉁 부어 있었다. 그의 잇몸에는 온통 염증이 있었다. 그의 혀는 두터워졌고 부어 있었으며 많은 타액이 그의 입에서 홀러나오고 있었다. 먼저 말한 바 지식이 있어 보이는 그 신사는 젊은 환자를 슬픈 표정으로 내려다보며 이렇게 말하였다.

“이것은 바로 수은제를 사용한 결과적인 현상입니다. 이 청년은 자신에게 남아 있는 신경의 능력을 가지고 침입자와 전쟁을 시작하였으며 체내의 힘은 이 유독성 약물의 독소를 몸 밖으로 몰아내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약물의 침해를 받게 되면 활동할 생명력을 잃게 되며 몸의 기운이 압도를 당하여 마침내 그 환자는 생명을 잃게 됩니다.”

아편을 먹은 네번째 환자에 대한 광경이 또다시 나에게 전개되었다. 그 여자는 몹시 지친 상태에서 잠에서 깨어났다. 그의 정신은 혼란에 빠졌다. 그는 조바심을 내며 화를 잘 내고 가장 친한 자기의 친구들에 대하여 험담하며 마치 저들이 자기에게 고통을 주려고 애쓰고 있는 듯이 상상한다. 그는 광기를 발하며 미치광이처럼 헛소리를 한다. 먼저 말한 그 신사는 슬픈 표정으로 환자를 내려다보며 그 자리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이것은 아편을 다량으로 먹은 데서 오는 두번째 결과입니다.” 그 여자를 치료하던 의사가 그 자리에 불려왔다. 그 의사는 그의 광기를 가라앉히기 위하여 더욱 많은 양의 아편을 투여하였는데 뜻밖에 그 여자는 말을 많이 하면서 명랑한 기분을 유지하게 되었다. 그 여자는 자기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다정한 표정을 보였으며 자기의 친척들에게 뿐만 아니라 자기가 알아볼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깊은 애정을 표시하였다. 그러다가 얼마 안 있어 꾸벅꾸벅 조는 듯하더니 몽롱한 상태에 빠지고 말았다. 먼저 말한 그 신사는 엄숙하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그 여자의 건강 상태는 광기를 부리던 때보다 조금도 나아진 것이 없습니다. 그는 결정적으로 더 악화되었습니다. 이 유독성 약물인 아편은 임시로 통증을 덜어줄 뿐 통증의 근본적 원인을 제거해 주지는 못합니다. 아편은 뇌를 마비시키며 말초 신경에서 전달해 주는 감각을 받아들이는 일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뇌가 인사 불성의 상태에 있는 동안 그의 청각과 미각과 시각은 방해를 받게 됩니다. 448 아편의 약 기운이 사라지고 나면 뇌는 또다시 마비상태에서 깨어나며, 뇌와 단절되었던 말초신경들은 체내에서 느끼는 통증으로 더욱 큰 비명을 지르게 됩니다. 그 원인은 독소를 받아들이므로 통증을 모면할 수 있었던 조직체가 추가적인 폭행을 당하는 것과 같은 상태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환자에게 추가적으로 투여하는 모든 약물은 그것이 아편이든 혹은 다른 유독성 약물이든 간에 환자를 더욱 혼란에 빠지게 하고 병발증을 일으켜 환자의 회복을 더욱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마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투여된 약물은 어떤 것이든지 간에 신경 조직을 약화시킵니다. 인체 자체가 병을 이겨내기 위하여 발병시에 단순하게 병을 다루고 또한 홀로 내버려두었으면 능히 이겨낼 수 있었던 병을 체내에 유독성 약물을 침투시키므로 열배나 더욱 병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약물 투여 자체가 파괴적인 질병을 일으켜 체내에 침투한 약물의 독소를 이겨내려는 전쟁을 하기 위해서 엄청나게 비상한 행동을 억지로 하게 만듭니다.”

나는 또다시 첫 환자 곧 아버지와 막내딸이 있는 병실로 인도되었다. 아버지의 곁에 앉아 있는 딸은 명랑하고 행복하게 보였으며 건강한 빛이 그의 얼굴에 띠어 있었다. 그 아버지는 행복한 만족감으로 딸의 모습을 내려다보고 있었으며 그의 얼굴 표정은 하나밖에 없는 자식을 구해 준 데 대한 감사의 뜻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의사가 병실에 들어섰으며 그 아버지와 그 딸과 잠시동안 이야기를 나눈 후에 일어나 그 곳을 떠났다. 그 의사가 아버지에게 한 말은 이러하였다.

“나는 당신의 딸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었습니다. 나는 딸의 몸에 상처를 남기지 않기 위하여 아무런 약도 주지 않았습니다. 약물은 딸의 건강을 결코 회복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약물은 인체의 섬세한 기능들을 쇠약하게 하며 인체를 파괴시키고 생명력을 죽이며 불치의 병을 얻게 합니다. 인체 자체가 원기를 회복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딸 자신이 완전히 원기를 회복하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딸 자신이 완전히 소모한 인체의 능력은 다시 부활시킬 수 있으며 건강 법칙에 부주의하므로 얻은 상처를 고칠 수 있습니다.”

의사는 그 말을 하고 나서 그 아버지에게 자기의 치료 방법으로 만족하느냐고 물어보았다. 그 아버지는 행복한 표정으로 진정한 감사를 표시하였으며 완전한 만족감을 가지고 이렇게 말하였다.

“저는 평생 잊을 수 없는 교훈을 배웠습니다. 물론 이것은 쓰라린 체험이었으나 무한한 가치가 있는 체험이었습니다. 저는 지금에 와서 비로소 제 아내와 두 자식이 죽지 않을 수 있었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저들의 생명은 의사들이 지어준 유독성 약물로 말미암아 희생되었습니다.”

나는 ‘넉스보미커’를 먹은 둘째 환자에 대한 광경을 보게 되었다. 449 그 여자는 두 사람의 부축을 받아야 의자에 앉거나 침대에 누울 수 있었다. 그녀는 팔과 발의 기운을 거의 완전히 잃고 말았다. 척추 신경은 부분적으로 마비되었고 그녀의 수족은 사람의 몸무게를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힘을 잃고 말았다. 그녀는 괴로운 표정을 지으며 기침을 하였고 힘들게 호흡하고 있었다. 그녀를 침대에 눕혔으며 얼마 안 있어 청각과 시각을 잃게 되었으며 한동안 안간 힘을 쓰는 듯하더니 죽고 말았다. 먼저 말한 그 신사는 생명이 없는 몸을 슬픈 표정으로 내려다보면서 그 자리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여러분들은 이 환자에게서 넉스보미커를 가장 약하게,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인체에 투여한 영향이 어떤 결과를 빚어 놓았는지를 목격하였습니다. 처음에 이 약을 쓰게 되면 신경의 능력이 이 유독성 약물을 대항하려는 비상한 활동을 하기 위하여 크게 흥분하게 됩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흥분 후에는 신경쇠약증이 따르게 되며 최종적인 결과로서 신경의 마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약물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작용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튼튼한 몸을 가진 어떤 사람들은 인체 조직을 망칠 정도로 약물을 과용한 상태에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면에 약한 체질을 갖고있는 건강하지 못한 다른 사람들은 한 알의 약을 먹고도 결코 회복할 수 없으며 많은 사람들은 소량의 약물 투여의 결과에서 보다도 다른 원인으로 죽는 수가 많습니다. 유독성 약물 투여의 결과는 항상 죽음을 재촉합니다. 이러한 약물을 먹었을 당시의 건강 상태가 환자의 생사를 결정합니다. ‘넉스보미커’는 능히 불구가 되게 하고 마비시키며 영원히 건강을 파괴하고 불치의 병을 남겨줍니다.”

‘칼로멜’ 약을 먹은 청년 곧 셋째 환자에 대한 광경이 또다시 내 앞에 전개되었다. 그 칭년이야말로 불쌍한 환자였다. 그의 수족은 불구가 되었고 그의 전신은 크게 기형을 이루었다. 그 청년은 말하기를 고통이 너무 심하여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하였으며 사는 것이 무척 괴롭다고 하였다. 내가 여러번 반복해서 언급한 그 신사는 슬픔과 동정의 표정으로 그 환자를 내려다보며 이렇게 말하였다.

“이것은 칼로멜의 결과입니다. 최소한도의 약의 성분이 남아 있는 순간까지 인체에 무서운 고통을 가해 줍니다. 그 약물의 요소는 항상 살아 있으며 생명이 있는 인체 조직 안에 남아 있는 한 결코 그 성분을 상실하지 않습니다. 그 약물은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며 뼈 속까지 썩게 할 때도 종종 있습니다. 또한 그 약물 투여의 무서운 결과로서 몇 년이 지난 후에 종양(腫瘍), 궤양 및 암 등으로 나타나는 수가 있습니다.”

네번째의 환자에 대한 광경이 또다시 내 앞에 전개되었다. 그 환자는 아편을 다량으로 먹은 사람이었다. 그 여자의 안색은 누르스름하였으며 그의 눈은 항상 불안정한 표정과 흐리멍텅한 빛을 나타내었다. 450 그의 손은 마치 중풍병자처럼 흔들거렸으며 크게 흥분한 상태에 있었고 자기 앞에 있는 모든 사람이 한결같이 자기를 대항하는 것처럼 상상하고 있었다. 그의 정신 상태는 완전히 몰락한 것이었으며 불쌍한 모양으로 정신 없이 헛소리를 하는 것이었다. 의사가 그 자리에 불려왔으며 그는 이러한 무서운 광경을 목격하고도 아무렇지 않은 듯하였다. 그 의사는 환자에게 더욱 많은 분량의 아편을 먹이면서 곧 가라앉게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 약물로 인하여 완전한 중독 상태에 빠질 때까지 그녀의 헛소리하는 광기는 멎지 않았다. 그녀는 그 다음 순간에 죽음과 같은 혼수 상태로 빠졌다. 먼저 말한 그 신사는 그 환자를 내려다 보며 다음과 같이 슬픈 말을 하였다.

“이 여자가 살 날은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 번에 걸쳐서 이 약물을 투여한 관계로 병과 싸울 수 있는 체내의 힘이 압도를 당하였으며 이 유독성 약물의 해를 인체에서 제거하려는 비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하여 생명력이 점차적으로 감소된 나머지 완전히 소모된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인체에 남아있는 자연의 힘은 거의 소멸되어 고통 속에 있는 환자의 생명은 종말에 이르게 됩니다.”

다른 모든 원인들을 합한 것보다도 유독성 약물의 투여로 생긴 사망자의 수가 더욱 많다. 만약 천 명의 의사가 있는 곳에 한 명의 의사가 있었다면 때아닌 죽음을 당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건졌을 것이다. 수많은 의사들과 허다한 유독성 약물들은 지상의 거민들을 저주하였으며 수천 수만의 목숨을 일찍이 무덤으로 보내버렸다.

음식을 너무 자주 먹고 지나치게 많이 먹음으로 음식에 방종하는 습관은 소화 기관을 과로시키며 신체 조직에 열병 상태를 일으키게 한다. 피가 더러워지며 온갖 종류의 질병을 발생하게 한다. 의사를 부르면 잠시 고통을 덜어주는 약을 처방해 주지만 그 병을 고치지는 못한다. 그 질병의 외형을 변화시킬 수 있을는지 모르나 실제적으로 병을 열 배나 악화시킨다. 인체는 몸 안에 축적된 노폐물들을 몸 밖으로 제거해 버리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었으며 인체의 작용을 홀로 버려두었더라면 하늘의 평범한 축복들 곧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 등의 도움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치료의 효과를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경우의 환자들은 다른 어떤 것들도 저들을 위하여 해줄 수 없는 일을 저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다. 저들은 인체에 강요하던 부담스러운 성질의 일들을 덜어주기 시작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질병의 원인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는 말이다. 잠시 동안 금식하고 위장이 쉴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신중하고 지혜롭게 물을 응용하므로 신체 조직의 열병 상태를 완화시켜주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신체 조직에서 노폐물들을 제거해 내려는 인체의 투쟁을 도와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조급하게 된다. 저들은 자제력을 기꺼이 활용하지 않으며 굶주림의 고통을 참으려 하지 않는다. 451 그뿐만 아니라 저들은 무리하게 과로를 끼친 신체 조직의 활력을 부활시키기 위하여 체내의 느린 과정을 참고 기다리려 하지도 않는다. 대개 저들은 당장 병을 고치려고 마음 먹으며 의사가 처방한 독한 약을 먹는다. 인체의 작용은 자체의 역할을 훌륭히 감당하고 있었으며 외계로부터 유독성 물질이 침투하지 않았더라면 건강을 회복시키는 사명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얼마나 무서운 실수인가! 악용을 당한 인체는 대적해서 싸워야 할 원수가 하나였던 대신에 둘을 맞이하게 되었다. 인체는 자기가 하던 본래의 작업을 중단하고 새로 체내에 침투한 침입자를 몰아내기 위하여 단호한 투쟁을 해야 한다. 인체는 이중으로 체내의 자원을 고갈시키는 것을 느끼게 되며 약해지기 시작한다.

약물은 결코 병을 치유하지 못한다. 약물의 작용은 다만 질병의 외형과 위치를 변화시킬 뿐이다. 인체 자체가 효과적인 수보자(修補者)이며 저 혼자 내버려두면 얼마나 훌륭한 작업을 수행하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인체의 특권을 용납하는 경우가 드물다. 만약 불구가 된 인체가 무거운 책임을 지고 최종적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이중적인 사명을 거의 완수하게 될 때에 환자는 소생하게 되고 찬사는 의사에게 돌아간다. 그러나 만약 인체가 체내에 침투한 독소를 몰아내기 위한 자신의 노력에 실패할 경우 환자는 생명을 잃게 되고 사람들은 이런 것을 가리켜 하나님의 괴이한 섭리라고 부른다. 만약 환자가 인체에 무리하게 부과된 부담을 제때에 덜어주며 깨끗한 연수(軟水)를 지혜롭게 사용하기만 한다면 약물로 인한 사망을 전적으로 막아낼 수 있었을 것이다. 만약 환자가 자기가 먹는 음식에 대하여 엄격히 조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한 물의 사용은 별로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은 건강의 법칙을 범하는 생활을 하고 있으며 먹고 마시고 일하는 저들의 습관이 건강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몸이 쑤시고 아파서 인체가 당하는 고통을 대항하기까지는 사람들은 저들 자신의 진정한 상태에 대하여 각성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환자들이 병을 회복하는 일을 올바로 시작하고 과거에 등한히 한 단순한 방법들을 의지한다면 물과 적당한 영양식을 이용하여 인체는 자체가 요구하고 벌써부터 있어야 했던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 이러한 방법을 채택할 때 환자는 일반적으로 몸을 쇠약하게 하지 않고도 건강을 회복하게 될 것이다.

약물이 체내에 침투하였을 때에 잠시 동안 어떤 유익된 효과를 본 것처럼 생각될 수 있다.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는 있으나 그 질병이 치유된 것은 아니다. 약물 자체가 인체 내에 어떤 다른 형태를 나타나게 만든다. 체내조직에서 약물을 몰아내려는 인체의 노력 가운데서 때때로 환자에게 격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452 그 때에 약을 먹게 만든 본래의 질병이 사라진 듯이 보이나 실제에 있어서 그 질병은 피부병, 궤양, 통증이 심한 관절병, 어떤 때는 보다 더 위험하고 무서운 새로운 형태의 병으로 재현할 뿐이다. 간장, 심장 및 뇌 부분이 종종 약물의 해를 받게 되며 때때로 이러한 기관들이 병에 걸리게 되고 이러한 불행한 요소들이 체내에서 살아 있게 되면 평생토록 병든 환자가 되게 하고 비참한 생애를 마지못해 살게 한다. 아, 유독성 약물이 주는 피해의 대가가 얼마나 무서운가! 생명을 완전히 앗아가지 않는 때가 있기는 하나 그에 못지않는 엄청난 댓가를 치르게 한다. 인체는 몸에 침투한 약물을 제거하려는 모든 노력을 하는 가운데서 불구가 되어버린다. 인체의 기능 전체에 고장이 나며 장차 어느 기간에 이르면 체내의 섬세한 작용들은 손상을 입게 되며 인체 기능의 모든 섬세한 작용과 연합한 힘으로 체내의 보다 더 중요한 부분에 의존해야 하고 과거에 쉽사리 강하게 수행할 수 있던 일들을 못 하게 되는 동시에 전체적인 조직이 어떤 결함을 느끼게 된다. 건강한 상태에 있어야 할 이러한 기관들이 쇠약해지고 피가 불순결해진다. 인체는 투쟁을 계속하게 되며 갑자기 모든 기능이 꺾이고 죽음이 뒤따를 때까지 환자는 여러 가지 종류가 다른 질병으로 고통을 당하게 된다. 병든 몸을 제멋대로 내버려둠으로 죽는 전체의 수보다도 약물을 사용함으로 죽는 자들의 수가 더욱 많다.

병명을 알 수 없는 질환에 의사들이 투여한 약물로 말미암아 희생된 매우 많은 생명들이 있다. 의사들은 환자를 괴롭히는 틀림없는 질병에 대하여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러나 의사들은 순간적으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능숙히 판단해야 하며 마치 자기가 진찰하는 병이 어떤 것인지 완전히 이해한 것처럼 즉각적으로 행동하기 않을 때 조급한 친구들이나 환자에게서 실력이 없는 의사라고 인정받기 쉽다. 그러므로 환자나 친구들의 그릇된 의견을 만족시켜 주기 위하여 약물을 투여하며 온갖 실험과 시험을 시도해보려고 하며 저들이 알지도 못하는 병을 앓고 있는 환자를 고치려고 대든다. 그렇게 될 때에 인체는 체내에서 몰아낼 수 없는 유독성 약물의 해를 입게 된다. 때때로 의사들 자신이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았던 질병에 강한 약물을 사용한 사실과 그 결과로 사망을 초래하게 된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의사들은 비난을 받아야 마땅하나 물론 저들만이 과오를 범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병자들 자신이 참을성 있게 잠시 동안 금식하고 인체가 기력을 회복할 시간을 주었더라면 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보다 속히 건강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인체 자체내에 치유의 능력이 있다. 453 흔히 약물들은 치유의 능력이 없으며 오히려 건강을 회복시키려는 인체의 노력을 가장 철저하게 방해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인체 자체가 회복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병자는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조급하게 굴며 병자의 친구들도 조바심을 낸다. 저들은 약을 먹으려고 할 것이며 먹은 약물로 인하여 체내에 어떤 강한 반응이 일어나지 않을 때에 저들의 그릇된 견해로 말미암아 성급하게 다른 의사로 바꾸어버린다. 이러한 변동은 병을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환자들은 처음의 의사에게 위험한 약을 받아먹은 것처럼 똑같이 위험한 약을 받아먹게 되며 두 번에 걸쳐 먹은 약들이 서로 맞지 않으므로 더욱 치명적인 해를 입게되고 인체 조직은 구제 불능에 이르도록 약물 중독에 빠진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물의 유익된 효력을 전혀 체험해 보지 못하였으며 하늘의 가장 고귀한 축복의 하나인 요소를 사용하기를 두려워한다. 불에 타는 듯한 고열로 고통을 당하는 사람들이 물을 사용함으로 해를 입을까 두려워 물을 사용하기를 거부하여 왔다. 만약 저들이 열병의 상태로 신음할 때에 물을 마음껏 마시게 하고 외부적으로도 응용하였다면 밤낮으로 시달리는 고통에서 벗어났을 것이며 많은 귀중한 목숨들이 살아났을 것이다. 그러나 맹렬한 신열로 앓던 수천 수만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심지어는 목이 탈듯이 목이 갈한 형편에서도 물 한 모금 마시지 못하고 고열로 생명력을 완전히 소진시키는 가장 극심한 고통 가운데서 목숨을 잃었다. 감각이 없는 빌딩이 불에 탈 때에도 물을 사용하여 그 불을 끄거늘 생명력을 태워버리는 불길이 몸을 소각시켜도 인간의 몸에 물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

허다한 사람들이 인체의 법칙에 관하여 변명할 여지가 없는 무지스런 상태에 놓여 있다. 저들은 왜 우리 인류가 그처럼 허약하고 왜 많은 사람들이 일찍이 죽는지 그 까닭을 몰라서 기이하게 생각하고 있다. 과연 무엇이 그 원인일까? 소위 인간의 생리 구조를 잘 알고 있다고 자처하는 의사들이 저희 환자들과 심지어는 저들의 친자식들이나 친구들을 위하여서도 병을 치료하고 가벼운 병을 치유하기 위하여 서서히 퍼지는 독소를 처방해 준다. 분명히 저들은 이러한 약물의 해독을 깨닫지 못하였으며 만약 저들이 깨달았다면 그렇게 사용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런 독물의 해로운 결과를 그 즉시로 식별할 수는 없으나 분명히 그 독소는 인체 조직 안에서 활발한 작용을 하고 있으며 몸을 서서히 약화시키고 체내의 작용을 불구로 만든다. 의사들은 병을 고치려고 애쓰면서도 실상은 치유할 가능성이 없을지도 모를 보다 큰 병으로 발전시킨다. 그러한 약물로 치료를 받는 자들은 계속적으로 앓게 되며 끊임없이 약을 먹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대들이 저들의 대화를 엿들어보면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약물을 극구 찬양하며 저희가 효험을 보았다고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그 약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말을 듣게 될 것이다. 454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할 수 있는 사람들이 볼 때에 누르스름한 안색, 병에 대한 계속적인 불평 및 약효를 보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전신 쇠약의 상태 등은 분명히 이러한 약물들이 건강을 해치는 영향력이 있다는 충분한 증거가 된다는 것을 쉽게 깨달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 사실을 알지 못하고 저들이 먹은 모든 약들이 병을 치료하지 못하고 오히려 더욱 악화시켰다는 사실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이 세상에는 약물의 사용으로 병약하게 된 자들이 많으며 일반적으로 그러한 병자는 괴팍하고 화를 잘 내며 항상 앓고 있으며 비참한 생활로 소일하고 다른 사람들의 참을성 있는 간호의 도움을 받음으로써만 살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유독성 약물들은 사람들을 그 즉석에서 죽이지는 않으며 사람의 몸은 끈질기게도 그 생명을 포기하지 않는다. 인체는 여간해서 생존의 투쟁을 중단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약물을 사용하는 이러한 병자들은 결코 회복되지 않는다.

시장에는 온갖 종류의 약들이 있으며 새로운 약들과 혼합된 약물에 대한 여러 가지 광고들을 볼 수 있고 광고의 내용을 보면 모두가 만병 통치약인데 실제에 있어서 단 한 사람을 치료할까 말까하는 순간에 수백명의 생명을 앗아간다. 병을 앓는 사람들은 참을성이 없다. 저들은 혼합된 성분의 요소가 무엇임을 알지 못하면서도 여러 가지 약들을 사서 먹는다. 저들이 먹는 모든 약들은 병의 회복을 더욱 절망적인 상태로 이끌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들은 계속해서 약을 먹으며 생명이 끊어지는 순간까지 계속해서 병을 악화시킨다. 어떤 사람들은 몸에 조금만 이상이 와도 약을 먹을 것이다. 이러한 해로운 혼합물들과 여러 가지 무서운 유독성 약물들을 먹는 자들은 자기 자신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하나님의 종들은 비록 그 약들이 일시적으로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일지라도 체내에 해로운 결과를 끼칠 것을 알면서 약물을 투여해서는 안 된다(건강한 생활의 법칙, No.3, 49-64).

455 가족 가운데 한 사람이 중병에 걸리게 될 때 다른 모든 식구들은 개인적인 정결성과 음식에 특별한 관심을 두고 각자가 스스로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저들 자신을 병에서 보호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첫째로 병실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이것은 환자에게 크게 유익된 것이며 특히 병실에서 장시간 동안 있어야 할 사람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병실의 온도를 항상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은 환자에게 큰 가치를 부여해주는 것이다. 만약 이것을 병자를 간호하는 사람들의 판단에만 맡겨둘 때 저들이 정확한 온도를 똑바로 판단하지 못할 것이므로 정확하게 결정할 수 없는 때가 많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보다 높은 온도를 요구하며 또 다른 사람들은 더운 온도를 싫어하여 낮은 온도에서만 편안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각자의 형편을 따라 자기 생각에 알맞게 불(옛날의 난로불을 말함)을 지필 때에 병실의 온도는 언제나 일정한 도수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때때로 기분이 언짢을 정도로 온도를 높였다가 또 어떤 때는 지나치게 춥게 하는 것도 환자에게 가장 해로운 영향을 미치게 할 것이다.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면서 근심에 싸여 병자를 돌보는 환자의 친구들이나 시중 드는 사람들은 병실에서 수고하기 위하여 밤에 갑자기 잠에서 깰 때에 감기에 걸리기 쉽다. 온도의 기복이 심한 것은 병실의 건전한 온도라고 할 수 없다. 이러한 것들이 사소한 문제처럼 생각될는지 모르나 병자의 회복과 큰 관계가 있는 것이다. 병실의 온도에 극심한 변화가 생기므로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기가 온화할 때에는 어떠한 경우의 환자이든지 신선한 공기를 충분히 공급받아야 한다. 병실은 창문이나 문이 열렸을 때 환자들이 직접적으로 찬바람을 쏘여 감기에 걸리기 쉬운 방의 구조를 항상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456 직접적인 통풍을 피하기 위하여 옆방의 유리창과 문을 열어 놓아 병자가 있는 방으로 신선한 공기가 유통되도록 해야 한다. 신선한 공기는 환자에게 있어서 저들이 먹는 약보다 더 유익되며 저들이 먹는 음식보다 훨씬 요긴하다는 사실을 확증할 것이다. 음식을 입에 대지 않고서라도 신선한 공기로 말미암아 환자들은 더욱 신속히 건강을 회복하게 될 것이다.

많은 병자들은 밀폐된 방에서 햇빛과 맑고 활기 찬 하늘의 공기를 받지 못하면서 여러 주일 혹은 여러 달 동안 갇힌 생활을 하여 왔으며 저들은 맑은 공기가 환자의 건강을 회복하는 데 가장 긴요한 약임을 알지 못하고 마치 무서운 원수처럼 취급하여 왔다. 온몸의 체내 조직이 신선한 공기의 결핍으로 쇠약해지고 병들게 되며 몸 안에 축적되는 노폐물들로 인하여 인체는 몹시 야위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의사들이 일반적으로 투여하는 유독성 약물들은 체력의 수보 작용을 무리하게 중단시켜 환자의 생명을 빼앗는다. 저들은 살수 있었던 자들이었다. 하늘의 섭리는 저들이 죽기를 바라지 않았다. 저들은 저희 자신의 무지와 친구들의 무지 또는 유독성 약물을 저들에게 투여한 의사들의 무지와 기만으로 말미암아 희생의 제물로 사라졌으며 이런 인간적인 무지는 저들에게 깨끗한 물을 마시지 못하게 하고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지 못하게 하였으며 생명력이 있는 기관들을 위하여 활기를 주지 못하였고 피를 맑게 하지 못하고 신체 조직의 악화된 상태를 수보하는 작용을 도와주지 못하였다. 하늘이 마련해 주신 이런 가치 있는 치료제들을 돈과 댓가를 지불하지 않고도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무가치하거나 심지어는 위험한 원수처럼 소외를 당하여 왔으며 이와 반면에 의사들이 처방해 주는 유독성 약물은 맹목적인 신뢰심으로 받아먹은 것이다.

죽지 않아도 되었을 수천 수만의 목숨이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의 결핍으로 죽고 말았다. 그리고 현재 겨우 생명을 부지하고 있는 허다한 병자들은 의사들이 주는 약을 먹음으로써만 저희가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들은 계속적으로 신선한 공기를 멀리하고 물의 사용을 기피하고 있다. 이러한 자연의 축복들은 건강 회복을 위하여 저들에게 필요한 것들이다. 만약 저들이 깨우침을 받고 약을 쓰지 않으며 야외에서 활동하는 습관을 들이며 여름이나 겨울이나 집안에 공기를 유통시키고 음료와 목욕의 목적으로 연수를 사용한다면 비참한 생애를 마지못해 영위하는 대신에 비교적 건강하고 행복한 생애를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시중 드는 사람들이나 간호원들이 열병이나 폐결핵과 같은 위중한 환자를 다룰 때에 저희 자신의 건강에 대하여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의무가 있다. 단 한 사람이 간호의 목적으로 밀폐된 병실에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 457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 서로 협조해 가면서 조심성 있고 지혜로운 간호를 할 때에 이러한 교대와 간호의 분담은 병실의 염려와 유폐(幽閉)된 생활을 가볍게 해준다. 병실에서 수고하는 자들은 각자가 가급적 자주 호외에서 운동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환자의 친구들이 병실에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싫어하여 유리창이나 문을 여는 것을 용납지 않는 부류의 사람들일 경우 그런 병실에서 시중 드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운동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경우의 환자와 시중 드는 사람들은 환자의 친구들의 변명할 여지가 없는 무지로 말미암아 매일 독소가 있는 공기를 억지로 호흡하게 된다.

환자에게 시중 드는 사람들이 신체 조직의 요구들에 대하여 너무도 모르며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는 문제와 건강과의 관계 및 병실의 더러운 공기를 마실 때 그 가운데 생명을 파괴하는 요소가 있다는 사실 등에 대하여 저들은 너무도 무지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 환자의 생명은 위태롭게 되며 시중드는 사람들마저 병에 옮기 쉽고 건강을 상실하거나 생명을 잃을 우려마저 있다.

만약 가족 중 한 사람이 열병에 걸리게 되는 경우 가족 중에 한 사람 이상이 같은 열병에 걸리게 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만약 가족들의 습관이 올바르다면 반드시 그렇게 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만약 저들이 음식을 가려서 먹고 정결한 습관을 유지하며 통풍의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열병을 가족 중 다른 식구에게 전염시킬 염려가 없다. 열병이 모든 식구들을 덮치고 시중 드는 사람들에게까지 옮겨지는 이유는 정결과 적당한 통풍으로 유독성 감염(感染)이 없도록 병실을 깨끗이 하지 못한 까닭이다.

만약 병자를 간호하는 자들이 건강의 문제에 대하여 각성하고 환자들을 위하여서 뿐만 아니라 저들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통풍의 필요성을 인식한다면 친척들이나 환자가 병실에 공기의 유통이나 햇빛이 들어오는 것을 반대할 경우 시중 드는 자들이 그 병실을 버리고 떠날지라도 의식적으로 추호도 양심의 가책을 느낄 필요가 없다. 저들은 병자에 대한 저들의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해야 한다. 어느 누구에게도 독소가 있는 공기를 마심으로 질병을 발생시키거나 저희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모험을 감행해야 할 의무는 없다. 만약 친구들이나 친척들의 그릇된 견해로 환자를 희생시키려 하고 가장 요긴한 하늘의 축복들을 병실에서 몰아내려 한다면 그렇게 하도록 버려 둘 수 있을는지 모르나 살아야만 할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면서까지 그렇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어떤 어머니는 의무감에서 맑은 공기가 전혀 없는 병실에서 간호하기 위하여 자기 가족을 떠났으며 그녀는 더러워진 공기를 마심으로 병에 걸려 온몸에 병해를 입게 되었다. 극심한 고통의 기간이 지난 후에 그 어머니는 가엾은 자식들을 남겨두고 세상을 떠났다. 이 어머니의 깊은 동정심과 무아의 간호로써 환자는 병상에서 일어났으나 환자 자신이나 환자의 친구들은 맑은 공기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하여 저들이 무식하였으므로 하나의 귀중한 생명이 희생되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였다. 뿐만 아니라 저들은 어머니의 부드러운 보살핌을 잃어버린 불쌍한 아이들에 대하여 전혀 책임감마저 느끼지 않고 있다.

때때로 어머니들은 저희 딸들을 시켜 공기가 통하지 않는 방에서 환자를 돌보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결과로써 병자를 돌보는 기간 동안에 자녀들도 보살펴주어야 한다. 458 어머니는 자식 때문에 생기는 근심과 염려로 병에 걸리게되며 그 어머니가 죽거나 혹은 아이들과 함께 둘이 다 같이 죽는 수가 있으며 몸이 상하게 되고 평생토록 신음하는 병자로 세월을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맑은 공기가 없는 병실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유감스러운 병해들이 있다. 이러한 독소가 있는 공기를 호흡하는 모든 사람들은 건강의 법칙을 범하는 것이며 그 보응으로 고통을 받아야 한다.

대개 병자들은 지나치게 많은 수의 방문객들로 괴로움을 당하며 저들과 이야기를 주고받아야 되고 환자 자신이 조용하게 안정할 필요가 있을 때에 여러 가지 이야깃거리로 피로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은 과로함으로써 저들 스스로 병을 얻는다. 기력을 완전히 소모하게 될 때 저들은 부득이 일을 중단하지 않으면 안 되고 때로는 병상에 누울 경우도 있다. 휴식, 생활의 염려로부터의 해방, 태양 광선, 맑은 공기, 깨끗한 물 및 절제하는 식생활 등은 저들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필요한 모든 요소들이다. 병자를 방문하는 것이 예의에서 벗어난 그릇된 친절이 되는 경우가 많다. 때때로 환자들은 너무 많은 수의 방문객들로 말미암아 밤새껏 잠을 이루지 못하고 고통스럽게 밤을 지새울 때가 있다. 저들은 다분히 흥분하게 되고 이미 쇠약해진 체력에 큰 타격을 주는 반응을 나타내 보이게 되고 의례적인 이러한 방문의 결과로써 환자들이 위험한 상태에 빠지게 되며 사려 깊은 신중성의 결함으로 목숨들이 희생되어 왔다.

물론 환자들이 방문을 받고 기뻐할 때가 있으며 고통 중에 있을 때에 친구들이 잊지 않고 찾아준 것을 알게 될 때 만족감을 느낄 때가 종종 있다. 그러나 환자에게 만족을 주는 방문일지라도 의례적인 이러한 방문들이 회복단계에 있는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켜 심지어는 또다시 사경을 헤매게 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저들 스스로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없는 사람들은 환자들을 방문하는 일에 관하여 조심해야 한다. 459 만약 저들이 유익된 일을 할 수 없다면 해를 끼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환자를 등한히 해도 괜찮다는 말이 아니다. 저들은 최선의 간호를 받아야 하며 친구들과 친척들의 깊은 동정을 받아야 한다.

밤마다 밤을 새워가며 보살펴주는 통속적인 관습으로 환자들에게 큰 해를 끼쳐왔다. 위급한 환자의 경우 이것이 필요한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관습 때문에 환자에게 유익을 끼치기보다는 더 많은 해를 끼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병실에 공기가 유통되지 않도록 방문을 꼭꼭 닫아두는 버릇이 있다. 그러한 방의 공기는 말할 필요도 없이 불결하며 환자의 상태를 크게 악화시킨다. 이뿐만 아니라 밤을 새우며 보살피는 한두 사람이 유리창 틈이나 문틈으로 새어 들어오는 환자에게 좋은 신선한 공기를 모두 마셔버리므로 생명력을 모두 빼앗아, 환자 홀로 있었더라면 더욱 좋았을 것을 저들로 말미암아 환자의 건강이 더욱 쇠약하게 된다. 고질적인 폐습이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밤샘을 하는 사람의 옆에 앉아 있을 경우 환자의 감정을 흔들어 놓으며 환자에게 방해가 되는 때가 있다. 뿐만 아니라 병실에 두 사람이 환자를 지켜볼 경우 저들끼리 말을 주고받으며 큰소리로 떠들 때도 있다. 그런데 실제에 있어서 큰소리로 떠드는 것보다 작은 음성으로 속삭이는 것이 환자의 신경을 훨씬 시달리게 하고 흥분시킨다.

많은 환자들이 밤샘을 하는 사람들 때문에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고통스러운 밤을 지새우게 된다. 불을 켜지 않은 채 환자 혼자서 있게 하고 다른 모든 사람들도 잠자리에 들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 그는 더욱 쉽게 잠들 수 있고 다음날 아침에 새로운 기분으로 잠에서 깨어나게 될 것이다. 병실의 신선한 공기는 가장 가치가 있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 중요한 사실을 모르고 있다. 환자들은 흔히 저하된 감정 상태에 있으며 병의 진상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병실로 통하는 맑은 공기는 환자들에게 활기를 불어넣어 주는 즐거운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만약 환자들이 찬바람을 염려하여 이 축복의 요소를 멀리하려 할지라도 밤샘하는 사람들이나 등불에 의해서 신선한 공기가 소모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병자를 돌보는 사람들은 환자들을 혼자 조용히 있게 하여 밤에 편히 쉬게 해야 할 것이며 저들은 옆 방에서 쉬어야 한다.

모든 불필요한 잡음과 흥분을 병실에서 멀리하게 하고 가급적 집안 전체가 조용해야 한다. 만약 지혜롭고 사려가 깊은 자들의 철저한 간호를 받았더라면 살아날 수 있었던 많은 사람들이 무지, 건망증 및 무모한 행동에 의해서 사망하였다. 병실의 문을 열고 닫는 것을 크게 조심하여야 하며 시중을 드는 자들은 서두르지 않아야 하고 신중하며 침착해야 한다.

460 가급적 병실에는 낮이나 밤이나 신선한 공기가 유통하게 해야 한다. 찬바람이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해야 한다. 신열이 무섭게 올라갈 때에는 감기에 걸릴 위험이 거의 없다. 그러나 위험한 순간이나 열이 내렸을 때에는 특별히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몸의 열이 내린 후부터는 체내의 원기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보살펴야 한다. 환자는 맑고 신선한 공기를 마셔야 한다. 별도리가 없을 경우에는 가급적 환자를 다른 방에 있는 다른 침대로 옮겨야 하며 본래의 병실과 침대와 침구 등을 통풍으로 청결하게 해야 한다. 건강한 자들에게도 빛과 공기의 축복이 필요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정결한 습관을 지켜야 할 필요가 있거든 하물며 병자들은 저들의 쇠약해진 상태에 비례하여 그러한 요소들이 더욱 필요하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건강 법칙을 철저히 준수함으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면 많은 병자를 고통에서 건져줄 수 있었을 것이다. 정결성에 대한 엄격한 습관을 지켜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건강할 동안에는 자기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특별한 수고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 저들은 몸을 깨끗이 하는 데 등한히 하며 의복을 깨끗하게 하는 데도 주의하지 않는다. 노폐물들이 계속적으로 기공(氣孔=털구멍)을 통하여 눈에 띄지 않게 몸 밖으로 배출되며 만약 피부의 표면이 건강한 상태에 있지 않다면 체내 조직은 노폐물에 의해서 괴로움을 당하게 된다. 만약 입었던 옷을 깨끗이 빨지 않고 자주 바람을 쏘이지 않는다면 의복은 눈에 띄게 혹은 안띄게 나는 땀을 통하여 몸에서 배출된 노폐물로 말미암아 더럽게 된다. 또한 입었던 옷을 자주 빨아서 노폐물들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피부의 기공은 배출했던 노폐물을 또다시 홉수한다. 체내의 노폐물들을 배출시키지 않을 때 그것들이 또다시 피 속으로 들어가 내장의 기관에 침투하게 된다. 독소가 있는 노폐물들을 체내 조직에서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하여 인체는 특별한 노력을 하게되며 이러한 노력의 과정에서 몸에 열이 생기고 이것을 가리켜 질병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만약 병에 걸린 사람들 자신이 깨끗하고 부드러운 물을 사용함으로써 병과 싸우려는 인체를 도와준다면 많은 질병이 예방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하는 대신에 체내에 있는 유독성 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오히려 더 무서운 독소를 체내 조직 안으로 침투시킨다.

만약 모든 가족들이 철저한 정결성의 유익된 결과를 인식했다면 저들은 저희 몸에서 또는 저희 집과 집 주위에서 온갖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특별한 노력을 기울였을 것이다. 461 많은 사람들은 썩은 채소들을 집 주위에 그냥 버려둠으로써 고통을 겪는다. 저들은 이러한 부패물들이 끼치는 영향을 모르고 있다. 이러한 썩은 물질에서 계속적으로 발산되는 악취는 공기를 중독시키고 있다. 더러운 공기를 들이마심으로 피가 중독되며 간장이 병해를 입게 되고 온몸의 조직이 병에 걸리게 된다. 썩은 물질로 오염된 공기를 들이마심으로 온갖 종류의 질병이 발생하게 될 것이다.

허다한 수의 가족들이 열병에 걸리게 되고 어떤 자들은 목숨을 잃으며 남은 식구들은 사랑하는 가족과의 서글픈 사별(死別)에 대하여 하나님을 원망한다. 그러나 저희가 당하는 모든 질병과 사망의 근본적인 원인은 저희 자신의 부주의에 기인된 것이었다. 저희 집 주위에 있는 노폐물들이 전염병을 발생케 했으며 저희가 하나님을 원망하는 슬픈 고통을 당하게 하는 것이다. 건강을 중히 여기는 모든 가족들은 저희 집안과 집 주위를 정결하게 하고 모든 썩어가는 물질들을 제거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저희 몸과 의복을 더럽게 하는 것을 용납지 않으셨다. 그 몸이 더러운 사람들은 저녁 해질 때까지 천막 진영 밖으로 내쫓겨야 했으며 진영 안으로 들어오기 이전에 저희 몸을 씻고 의복을 빨아야만 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저들이 진을 친 데서 먼 거리에 이르기까지 저들이 거주하는 주위에서 모든 더러운 것들을 제거하도록 명령하셨고 만약 저들이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주님께서 저들을 살피시고 저들의 부정을 책하셨다.

정결에 관하여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고대 이스라엘 백성에게 요구하신 것에 못지않게 오늘날의 당신의 백성에게도 똑같이 요구하신다. 정결한 것에 부주의할 때에 질병을 불러일으킨다. 어떤 병이나 조사(早死)도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법이 없다. 잘 낫지 않는 열병과 극심한 질병은 건강했던 이웃 사람들과 근방에 있는 마을 사람들에게 퍼지게 되며 어떤 이들은 목숨을 잃거나 병든 몸으로 평생토록 불구의 생활을 하는 자들도 있다. 저희 뜰 안에 생명을 파괴하는 원인체(原因體)가 있어서 거기서 발산되는 무서운 독소를 그 집안 사람이나 이웃이 호흡하게 된다. 때때로 태만성과 무모한 행동을 목격하게 되는데 사람들은 이러한 생활 태도의 결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놀라울 정도로 무식하다. 462 불결한 것이 쌓인 장소들을 정결하게 해야 하며 특히 여름에는 석회나 재 혹은 흙으로 매일 덮어버려야 한다.

어떤 집들은 가족의 안락과 편의와 건강을 고려하기보다는 저들 자신의 교만심을 만족시키고 손님들에게 자랑하기 위하여 돈을 많이 들여 장식해 놓았다. 가장 좋은 방들을 어두컴컴하게 꾸며놓는다. 값비싼 가구를 상하게 하거나 양탄자의 질을 낡게 하고 사진틀의 빛깔을 변색시킬까 두려워 햇빛을 받지 못하게 한다. 손님들을 이런 고급 거실에 모시게 될 때에 그러한 방에는 지하실과 꼭 같은 음침한 공기가 가득 차 있으므로 감기에 걸릴 위험이 있다. 응접실이나 침실도 꼭 같은 이유에서 꼭 같은 방법으로 밀폐되어 있다. 빛과 공기가 많이 들어오지 않는 이런 침실에서 자게 되면 누구든지 건강을 해치게 되며 종종 생명을 잃을 우려마저 있다.

빛과 공기가 잘 들어오지 않는 방들은 습해진다. 따라서 침대와 침구에도 습기가 가득 차게 되며 이러한 방의 실내 공기는 빛과 새 공기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독소로 가득 차게 된다. 건강을 해치는 소위 현대식 아파트의 침실에서 자게 될 때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리기 쉽다. 건강을 소중히 여기는 모든 가족들은 유행을 쫓는 손님들의 입에 발린 칭찬을 초월하여 저희 집의 모든 방마다 매일 여러 시간 동안 충분한 공기의 유통과 햇빛을 받도록 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너무도 유행을 철저히 따를 것이며 유행의 노예가 되어버려 마침내 유행을 타파하지 못한 죄로 병에 걸리게 되고 목숨을 잃게 될 경우도 있다. 저들은 저희가 뿌린 씨를 거두게 될 것이다. 저들은 유행을 즐기며 생활하게 될는지 모르나 그 결과로 질병의 고통을 당해야 하며 의사가 일반적으로 처방해 주는 독약을 받아먹고 으레 사망에 이르게 될 것이다.

특별히 잠자는 방은 공기의 유통이 잘 되어야 하고 햇빛과 새 공기를 받아 실내 공기를 건전하게 해야 한다. 매일 여러 시간 동안 유리창의 차양을 거두어 올려야 하며 커튼을 치워서 방안의 공기를 철저히 환기시켜야 한다. 잠시 동안이라도 실내 공기를 더럽히는 요소가 단 한 가지라도 남아 있게 해서는 안 된다.

많은 가족들은 저들 자신의 생활 습관으로 말미암아 인후(咽喉) 카타르, 폐질환 및 간장 질환으로 고생한다. 저들의 침실은 너무나 협소하고 하루밤을 자기에도 부적당한 것인데 저들은 그러한 협소한 방에서 여러 주일, 여러 달 혹은 여러 해 동안 생활한다. 저들은 문틈으로 새어 들어오는 공기 때문에 감기에 걸릴까 두려워 유리창과 문들을 꼭꼭 잠근다. 저들은 같은 공기를 거듭거듭 호흡함으로 마침내는 실내 공기가 독소가 있는 노폐물과 폐와 피부의 기공을 통하여 몸에서 배출되는 분비물로 가득 차게 된다. 463 그러한 문제를 시험해 볼 수 있는데 우선 방 밖으로 나가서 한동안 있다가 밀폐된 방에 들어와서 호흡하게 되면 그 방의 공기가 얼마나 몸에 해롭다는 것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폐의 호흡 작용을 통하여 혈액 속으로 노폐물들이 침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그처럼 자기의 건강을 해치는 자들은 병에 걸려 마땅하다. 모든 사람들은 빛과 공기를 하늘이 내려주는 가장 고귀한 축복으로 여겨야 한다. 저들은 이러한 축복들을 원수처럼 밖으로 몰아내서는 안 된다.

잠자는 방은 넓어야 하며 낮이나 밤이나 공기의 유통이 잘 되는 곳을 침실로 정해야 한다. 침실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폐시킨 사람들은 즉시로 그러한 관례를 변경하기 시작해야 한다. 저들은 점차로 공기를 많이 유통시켜야 하며 겨울이나 여름이나 감기에 걸릴 위험이 없이 견딜 수 있을 정도로 공기의 유통을 증가시켜야 한다. 폐를 건강하게 하기 위하여는 항상 맑은 공기를 마셔야 한다.

밤에 침실의 공기가 원활히 환기되지 않는 곳에서 자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몹시 피로한 기분과 원인을 알 수 없는 신열을 느끼면서 잠에서 깨어난다. 온몸의 신체 구조가 요구하는 것이 맑은 공기임에도 불구하고 그 공기를 마실 수 없으므로 괴로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해면(海綿)으로 몸을 씻는 간단한 목욕으로 크게 유익을 얻을 수 있으며 할 수만 있으면 세수대야에 물을 떠서 손으로 몸을 문지르는 목욕을 해도 좋다. 이렇게 할 때에 피부의 노폐물들을 제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고 나서 의복을 한 가지씩 구별하여 맑은 공기에서 털어야 한다. 유리창들을 활짝 열어 놓아야 하며 유리창의 차양을 바짝 거두어 올려 하루 종일은 못할지라도 여러 시간 동안 침실에 공기가 충분히 환기가 되게 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침대나 의복이 철저하게 공기를 쏘이게 되며 온갖 노폐물들이 방에서 제거될 것이다.

그늘을 많이 가리우는 나무들이나 관목 숲이 집 주위에 너무나 가까이 밀집되어 있는 것은 건강에 해로우며 공기의 유통을 방해하며 충분한 일광이 집안으로 비쳐 들어오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건강을 해한다. 이러한 결과로써 집안에 습기가 차게 된다. 특히 장마철에는 침실이 습해지며 이런 침실에서 잠자는 사람들은 류머티즘, 신경통 및 일반적으로 폐결핵의 원인이 되게 하는 폐질환 등으로 고생하게 된다. 그늘을 가리우는 많은 나무들의 무성한 잎들이 땅에 떨어져서 그것을 금방 치우지 않을 때 썩어서 공기를 중독시킨다. 464 집에서 적당히 떨어진 거리에 산재하여 있는 나무들이나 관목의 숲으로 아름답게 미화된 정원은 가족들에게 행복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해주며 정원을 잘 가꾸어 놓으면 건강에 아무런 해도 주지 않을 것이다. 가급적 거주하는 주택은 높고 마른 지대에 지어야 한다. 물이 들기 쉽고 한동안 지대를 축축하게 하였다가 마르는 지대는 늪에서 발생하는 것과 같은 독기를 발산하며 몸에 오한, 발열, 인후 카다르, 폐질환 및 열병들을 발생시킨다.

많은 사람들은 저들이 하나님께 간구했다는 단순한 조건으로 하나님께서 저들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해 줄 것을 기대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믿음을 행함으로 온전케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들의 기도를 관여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저들 자신이 부주의하고 계속적으로 건강의 법칙을 범하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을 때 저들을 질병에서 보호하기 위하여 이적을 행하시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가 건강한 몸을 갖기 위하여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우리 스스로 행한 이후에 우리들은 복된 결과가 따를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건강을 보존하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을 축복해달라고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간구할 수 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이름이 영광을 받을 수 있는 때에 우리들의 기도를 응답해 주실 것이다. 우리 모든 인간은 자기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건강의 법칙에 부주의하고 무관심하므로 틀림없이 병에 걸리게 될 습관을 고집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보존하기 위하여 기적적인 방법으로 역사하지 않으실 것이다(건강한 생활의 법칙, No.4, 54-64).

465 타락한 이 시대에 있어서 어린이들은 허약한 체질을 가지고 태어난다. 부모들은 영아들과 청년들의 높은 사망률을 보고 “과거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어째서 그럴까?” 라고 말하며 놀라워한다. 과거에는 오늘날처럼 각별히 돌보지 못했건만 아이들은 더욱 건강했으며 튼튼하게 자랐다. 오늘날 부모들이 정성을 다해서 자녀들을 돌보지만 저들은 더욱 약하게 자라며 몸이 허약해지거나 죽어버린다. 부모들의 그릇된 습관을 고집하는 결과로써 질병과 저능의 기질이 저희 자식에게 유전된다.

자녀들이 태어난 이후에 저희 인체의 법칙에 대해서 부주의하고 무관심하므로 더욱 건강 상태를 악화시킨다. 철저하게 건강을 관리하면 신체적인 건강을 크게 증진시킬 것이다. 저들이 자녀들에게 이미 물려준 비참한 유전을 고려해 볼 때 부모들은 갓난아이들에 대하여 거의 올바른 생활 습관을 따르지 않는다. 저희 자녀들에 대한 저들의 그릇된 생활 태도는 자녀들의 생명의 위력을 감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조사(早死)의 불운을 겪게 한다. 이러한 부모들에게 자녀들을 위한 사랑이 부족했던 것이 아니라 그 사랑을 잘못 응용한 것이다. 어머니가 갓난아이를 다루는 일에서 저지르는 한 가지 큰 과오는 아이의 몸을 튼튼하게 할 맑은 공기를 마음껏 호흡하지 못하게 하는 일이다.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아기들이 잘 때에 어린아이의 머리를 무엇으로 덮어주는 습관이 있는데 더운 방이나 통풍이 거의 안되는 방에서 자는 아이들에게도 그렇게 해준다. 이런 한 가지 일만 가지고도 심장과 폐의 활동을 크게 약화시켜 온몸에 병해를 입히기에 충분한 원인이 된다. 물론 갓난아기에게 찬바람을 쏘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무슨 일에나 급작스럽고 과격한 변화가 없도록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는 동시에 무엇보다도 아기가 맑고 상쾌한 실내 공기를 호흡할 수 있도록 각별한 조심을 해야 한다. 육아실이나 아기의 곁에 비위에 거슬리는 냄새가 없도록 해야 한다. 불쾌한 냄새는 어른에게 보다도 약한 체질을 가진 아기에게 더욱 위험한 것이다.

어머니 된 자들은 건강보다도 유행을 참작하여 갓난아기의 옷을 지어서 입히는 관습이 있다. 일반적으로 아기 옷을 준비할 때에 편의와 안락보다도 예쁜 모양을 위주로 하여 만든다. 466 갓난아기의 옷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하여 옷에 자수를 놓으며 불필요한 수예로 장식하는 일에 막대한 시간을 낭비한다. 때때로 어머니 된 자는 자기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자기에게 달린 아기의 건강까지 해치면서 이런 일을 하는 경우가 있다. 경쾌한 운동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할 어머니가 눈과 신경을 몹시 피로하게 하는 작업에 매달리게 된다. 따라서 어머니 자신의 건강과 그 자녀의 건강을 위하여 자기 몸의 기력을 보존해야 할 어머니의 엄숙한 책임에 대하여 각성시키는 일이 매우 힘든 일이다.

외모를 자랑하고 유행을 따르는 정신은 많은 미국 여성들이 저희 자녀들을 희생시키는 마귀의 제단과 같은 것이다. 어머니는 여러 주일에 걸쳐서 만든 유행적인 옷을 작은 아기에게 입히며 실상 그런 옷은 아기의 건강을 생각해 볼 때 전혀 이용 가치가 없는 것이다. 옷을 지나치게 길게 만들며 그 옷이 아기의 몸에 붙어 있게 하기 위하여 허리에 팽팽한 띠를 둘러 졸라매주어 심장과 폐의 원활한 활동에 큰 지장을 준다. 그 옷이 지나치게 길고 무겁기 때문에 갓난아기는 강제적으로 몸에 불필요한 압박을 받게 되고 어린 몸의 근육과 수족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게 된다.

어머니들은 팽팽한 띠로 감지 않으면 마치 아기의 몸이 부서지거나 변형되지 않을까 염려하여 갓난아기의 몸에 압박을 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짐승들이 태어났을 때 제멋대로 내버려두면 그 모양이 변형하는가! 어린 양의 허리에 팽팽한 띠로 졸라매주지 않으면 병신이 되는가! 저들을 가만히 내버려두어도 우아하고 아름다운 모양으로 몸매를 이룬다. 인간이 낳은 갓난아기는 창조주께서 만드신 모든 피조물 중에서도 가장 완전하면서도 가장 무력한 존재이므로 어머니 된 자들은 신체의 법칙에 관하여 교육을 받아야 하며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인 건강의 원칙에 따라서 자식을 키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어머니들이여, 자연의 능력은 졸라매는 끈이나 팽팽한 띠를 필요로 하지 않는 완전한 형태를 아기들에게 부여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아기의 생명을 보존하고 체내의 섬세한 기능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그대들에게 맡기기 이전에 이미 저희 몸을 지탱할 수 있는 충분한 골격과 근육을 공급해 주셨다.

갓난아기의 옷은 품이 넉넉하여 음식을 잔뜩 먹인 후에도 옷으로 인한 압박을 받지 않게 해야 한다. 손님들의 귀여움을 받게 하기 위하여 유행을 따라 갓난아기에게 옷을 지어 입히는 것은 저들에게 매우 큰 해를 준다. 유행을 따라 지어 입힌 아기의 옷들은 품이 좁아서 아기에게 극심한 불편을 주며 모든 사람들의 귀염둥이가 되어 이 사람 저 사람의 품에 옮겨질 때 아기의 몸을 더욱 괴롭게 만든다. 467 그러나 지금까지 말한 모든 해보다도 더욱 해로운 점이 있다. 어른들의 강한 폐에도 거슬리며 해를 끼칠 더러운 공기에 갓난아기를 노출시키는 일이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호흡에 의해서 오염된 실내 공기를 마시게 함으로써 갓난아기의 폐가 고통을 당하게 되며 병들게 된다. 많은 갓난아기들은 담배를 피우는 아버지와 한 이불 속에서 자므로 구제 불능의 중독 상태에 빠지게 된다. 폐와 피부의 기공에서 배출되는 독한 담배의 악취를 흡입(吸入)함으로 갓난아기의 체내 조직에 독소가 가득 차게 된다. 담배가 어떤 사람들에게는 서서히 퍼지는 독소 같아서 뇌, 심장, 간장 및 폐에 방해를 주며 각 기관의 기능을 점차적으로 쇠약하게 하는 반면에 다른 사람들에게는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경련을 일으키게 하며 병적 발작, 마비 증상, 중풍 및 급사의 위험을 초래한다. 사랑하는 자식을 잃은 부모들은 애통해 하면서 저들에게 잔인한 고통을 안겨준 신비스런 하나님의 섭리를 의아스럽게 여기나 실제에 있어서 하나님의 섭리는 이 아기들의 죽음을 바란 것이 아니다. 그 아기들은 담배에 대한 더러운 갈망 때문에 고통스러운 죽음을 맛보게 되었다. 저희 부모들은 무지스럽게도 구역질 나는 독한 담배를 피움으로 저희 갓난아기의 생명을 틀림없이 살해하는 것이다. 담배의 노예가 된 자들의 폐에서 내쉬는 모든 숨결은 자기 주위에 있는 공기를 오염시킨다. 갓난아기들은 신경 조직에 자극이 될 만한 모든 위험스러운 요소를 피해야 하며 깨어 있으나 잘 때나 밤낮으로 오염되지 않은 맑고 청결하며 건전한 실내 공기를 마셔야 한다.

영아와 청년에게 높은 사망률이 있는 또 하나의 중대한 원인은 팔과 어깨를 노출시키는 관습이다. 이러한 유행은 혹독한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이 유행은 수천 수만의 목숨을 앗아갔다. 팔과 수족과 겨드랑이 주위를 감도는 공기는 매우 중대한 신체의 민감한 부분들을 냉각시키며 건전한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질병을 유발시키고 특히 폐와 뇌질환을 발생시킨다. 손님들의 어리석은 아첨이나 낯선 자들의 칭찬보다도 저희 자녀들의 건강을 더욱 가치있는 것으로 여기는 자들은 가냘픈 아기의 팔과 어깨를 가리우는 옷을 입힐 것이다. 어머니들에게 아기의 새빨갛게 된 팔과 손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주의를 주고 건강과 생명을 파괴하는 이 관습에 관하여 경계하는 말을 해주면 으레 저들의 대답은 “저는 언제나 이런 방식으로 제 아이들에게 옷을 입혔습니다. 제집 아이들은 그렇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갓난아기들의 팔이 가리워 있는 것을 보면 저는 도저히 참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너무 구식이거든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어머니들은 저들 자신도 감히 생각도 못할 그런 방법으로 가냘픈 아기에게 옷을 지어 입힌다. 468 저들은 자기 자신의 팔이 그처럼 노출될 때에 추워서 벌벌 떨 것을 잘 알고 있다. 그처럼 나이 어린 갓난아기가 상처를 입지 않고 이런 고통스러운 과정을 어떻게 견딜 수 있단 말인가? 어떤 아기들은 튼튼한 몸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목숨을 잃지 않고도 그런 혹사를 견딜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몸을 띠로 감고 괴로울 정도로 두텁게 입히면서도 생명의 근원(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가슴과 폐 부위보다 더 잘 가려야 할 팔들을 벗겨놓음으로써 수많은 어린 생명들이 희생되었고 수천 수만의 어린아이들이 일찍 죽었거나 병에 시달리는 생애를 살았다. 어머니들이 갓난아기들을 그렇게 다루면서 어찌 차분하고 건강한 아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수족과 팔들이 차거워지면 그 부근에 있던 피가 폐와 머리 부분으로 몰리게 된다. 그리하여 혈액 순환이 방해를 받게 되며 인체의 섬세한 기계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작용한다. 아기의 체내 조직은 혼란을 일으키며 아기는 한없이 울고 혹사로 말미암아 억지로 당하는 고통 때문에 몹시 보챈다. 어머니는 그 아기가 배고파서 우는 줄로만 생각하고 계속해서 젖을 물린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아기의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은 고통을 더해 줄 뿐이다. 팽팽하게 몸에 둘러준 띠와 음식으로 가득 찬 위장은 서로 상극적(相剋的)인 작용을 한다. 그 아기는 숨쉴 기력을 잃게 된다. 그 아기는 비명을 지르거나 숨쉬기 위하여 애쓰며 헐떡거리게 된다. 그러나 그 어머니는 원인을 몰라서 안절부절 못해 할 뿐이다. 만약 그녀가 아기가 우는 원인을 이해하였다면 최소한도 꼭 조여맨 띠를 풀어줌으로써 금방 고통을 풀어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녀는 겨우 정신을 차리고 그 아기가 큰 병에 걸린 줄 생각하고 의사를 부르게된다. 의사는 침통한 표정으로 잠시 동안 아기를 내려다보고 나서 유독성 약물을 처방해 주거나 강장제인 듯한 약을 먹이라고 주면 그 어머니는 의사의 지시를 충실하게 따르기 위하여 혹사 당하고 있는 아기의 목구멍에 약을 부어넣는다. 실제에 있어서 그 아기는 병에 걸려 있지 않았으나 그 약을 먹게됨으로써 병을 앓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 아기는 모든 질병보다도 가장 고질적이며 불치의 병인 유독성 약물로 인한 질환으로 고통을 당하게 된다. 비록 회복되는 경우에라도 체내에 남아 있는 유독성 약물의 영향을 입게 되며 경련, 심장병, 뇌의 수종증(水腫症) 혹은 폐결핵에 걸리기 쉽다. 어떤 갓난아기들은 소량의 유독성 약물마저 감당할 기력이 없으므로 인체가 침입자와 투쟁하기 위하여 생명력을 극도로 소모시키기 때문에 목숨을 잃게 되는 슬픈 장면으로 끝을 맺는다.

오늘날 병들어 죽어 가는 갓난아기의 구슬픈 신음 소리를 들으며 어린 생명이 꺼져가는 마지막 생명을 건지려는 고투를 목격하는 순간 고통 속에 있는 아기의 병상 주위를 서성대면서 가슴이 찢어지는 듯한 번민을 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구경하기란 그리 낯선 광경이 아니다. 그녀에게는 하나님께서 천진 난만한 자기의 아기에게 그런 고통을 주셔야만 하는 사실이 신비하게 여겨질 뿐이다. 그녀는 자신의 그릇된 생활 습관이 그런 슬픈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지 않는다. 469 그녀는 마치 독약을 먹여 죽인 것처럼 갓난아기의 안간힘 쓰는 생명을 분명히 살해한 것이다. 원인이 없는 질병이란 결코 있을 수 없다. 처음의 질병의 원인이 자리를 잡고 있을 때 건강의 법칙을 무시하면 질병이 생긴다. 하나님께서는 어린아이들이 병으로 고통하거나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주님께서는 부모들에게 자녀들을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또는 도덕적으로 교육하도록 맡기셨고 금생과 내세를 위한 유용한 인물이 되도록 훈련시키라고 위탁하셨다.

만약 어머니 된 자가 자녀의 신체적인 요구에 관하여 무식한 상태에 놓여있고 그 결과로써 자녀가 병에 걸리면 그녀의 과오를 시정해 주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이적을 행해 주실 것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죽지 않아도 되었을 수천 수만의 갓난아기들이 목숨을 잃었다. 음식, 의복 및 호흡하는 공기가 건강과 생명에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부모들로 말미암아 아기들이 희생의 제물이 되었다. 옛날의 어머니들은 저희 자식들을 위하여 의사의 역할을 했어야만 하였다. 아기의 옷을 아름답게 만드는 데 바친 아까운 시간에 그녀는 보다 고상한 목적, 즉 자기 자신과 자녀의 신체적인 요구에 관하여 교육을 받았어야만 하였다. 그녀는 자신의 생활 태도 여하에 따라 자기 후손들이 대대로 상처를 입거나 유익된 혜택을 받는 사실을 감안하여 자녀들을 건강하게 키우는 최선의 방법에 관한 유용된 지식을 쌓아야 할 것이다.

말썽을 부리고 보채기 잘하는 아기를 거느린 어머니들은 아기들이 안절부절못하게 괴로워하는 원인을 연구해야 한다. 그 원인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저들은 아기들을 다루는 저들의 관습에 어떤 잘못이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어머니 된 자가 아기에게 나타난 병의 징후(徵候)들을 보고 놀란 나머지 서둘러서 의사를 부른다. 실제에 있어서 품이 좁은 옷을 벗겨버리고 손발을 마음대로 놀릴 수 있는 품이 넓은 옷을 갈아 입히기만 하면 아기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이다. 어머니들은 병의 원인과 결과를 깨달아야 한다. 만약 어린이가 감기에 걸렸다면 대개의 경우 그 어머니가 잘못 다루었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잘 때 몸을 덮어주는 것처럼 머리 부분마저 덮어주면 얼마 안 있어 맑고 신선한 공기의 결핍으로 호홉하기에 애쓴 나머지 땀을 흘리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아기를 자리에서 꺼내 찬 공기를 쏘이면 거의 틀림없이 감기에 걸린다. 두 팔을 언제나 노출시키면 항상 감기에 걸리기 쉽고 폐와 뇌 부분을 충혈되게 한다. 이런 노출은 갓난 아이가 병들기 쉽게하고 성장하지 못하게 한다.

자녀들의 신체적인 건강은 대부분 그 부모들에게 책임이 있다. 470 영아기의 혹사에서 생명을 건진 어린이들은 유아기의 위험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저희 부모들은 아직도 계속해서 자녀들을 그릇된 방법으로 키우고 있다. 아기들의 손발과 두 팔은 여전히 노출된 상태에 있다. 건강보다도 유행을 중히 여기는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의 허리에 버팀살(hoop=고래 수염이나 강철로 만든 것)을 차게 한다. 버팀살은 매우 불편하며 볼품이 없고 건강에 해롭다. 버팀살은 옷이 밑으로 홀러내리지 못하게 한다. 무명으로 만든 헐거운 긴 바지로 수족의 윗 부분만 가리우는 옷을 입힌다. 바지 끝이 무릎까지 내려오며 수족의 밑 부분은 얇은 융이나 무명으로 가리우며 발은 엷은 밑창을 댄 각반 모양의 장화를 신긴다. 아이들이 입은 옷은 버텀살에 의해서 몸에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충분한 온기를 받기에 불가능하며 저들의 수족은 계속적으로 찬바람을 쐬게 되어 있다. 손발의 끝 부분은 언제나 시리며 얼어붙은 수족의 끝 부분까지 피를 공급하기 위하여 심장은 이중의 노력을 해야 하고 피가 온몸을 돌고 심장으로 다시 돌아왔을 때는 전과 똑같은 기운 찬 온기를 잃게 된다. 수족을 통과해서 돌아오는 동안에 피가 식어진다. 지나친 노동과 빈약한 피의 불충분한 순환으로 말미암아 쇠약해진 심장은 몸의 다른 부분처럼 다시 쉽게 더워질 수 없는 말초부분까지 혈액을 공급하기 위하여 더욱 고된 일을 하게 된다. 심장의 기능은 매우 저하되며 수족은 언제나 차갑고 말초 부분을 통과하는 동안 식어진 피는 폐와 뇌 부분으로 몰리게 되며 결과적으로 두 부분에 염증과 충혈의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강요된 고통 때문에 생긴 자녀들의 질병에 대해서 어머니들에게 그 책임을 추궁하신다. 어머니들은 유행의 사당(祠堂) 앞에 절하며 저희 자녀들의 건강과 생명을 희생시킨다. 많은 어머니들은 아이들에게 옷 입히는 저의 관습의 결과에 대해서 너무도 아는 것이 없다. 엄청난 희생의 댓가를 치르어야 할 위기에 처하여 저들 스스로 배우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 아닌가? 추리력을 가진 그대들에게 무지하다는 것이 충분한 변명이 될 수 있을까? 그대들이 원하기만 한다면 스스로 배울 수 있으며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옷을 입힐 수 있다.

자녀들에게 소매 없는 외투나 털옷을 입히며 전혀 필요없는 옷들을 잔뜩 껴입히면서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수족을 벗긴 채 버려두는 부모들은 자녀들의 건강에 대한 기대를 포기해야 할 것이다. 사실상 심장에서 가까운 신체부분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생리 기관들보다 덜 덮어주어도 상관이 없다. 471 어깨, 폐 및 심장 부위를 두텁게 가리워주는 것처럼 손발을 더웁게 해준다면 말초 부분까지 혈액 순환이 활발하게 될 것이며 모든 중요한 생리 기관들이 보온의 덕분으로 건강하게 작용할 것이다.

나는 어머니들에게 호소하고 싶다. 자녀들의 안색이 창백해지고 성장이 위축되며 카타르, 독감, 위막성후두염(僞膜性喉頭炎), 안면과 목 부분에 나타나는 연주창의 부기(浮氣), 폐와 뇌의 염증과 충혈 등으로 고생하는 것을 볼 때 걱정되지 않으며 가슴이 아프지 않은가? 원인과 결과를 검토해 보았는가? 자녀들을 위하여 지방질과 조미료, 향료가 섞이지 않은 단순하고 영양가가 있는 음식을 먹여 왔는가? 유행의 물결을 따라 자녀들의 의복을 만들어 입힌 일은 없는가? 두 팔과 수족을 불충분하게 가리워준 것이 온갖 질병과 요절의 원인이 되어 왔다. 사내아이들을 따뜻하게 입히는 것처럼 여자아이들의 수족도 따뜻한 옷으로 가리워 주어서 안 될 이유가 어디에 있단 말인가! 바깥 공기가 인체의 적성에 맞는 것이기 때문에 엷은 옷을 입고 밖에서 뛰어노는 습관이 있는 사내아이들은 여자아이들보다는 감기에 걸리는 확률이 적은 편이다. 항상 실내에 갇혀서 더운 방에서 생활하는 습관을 들인 가냘픈 여자아이들도 더운 방에 갇혀 있는 것을 싫어하고 손발을 노출시킨 채 밖으로 나가노는 경향이 있다. 밖의 공기는 금방 손발을 얼게 하고 병에 걸리기 쉽다.

그대들의 여자아이들에게 허리 품이 넉넉한 옷을 입혀야 하며 옷 모양은 어디까지나 편리하고 편안하며 수수한 모양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 추운 계절에는 따뜻한 융이나 무명으로 만든 속옷을 입혀야 하며 그 위에 목이긴 양말을 신겨야 한다. 그 위에 발목 밑까지 가리우는 안을 댄 따뜻한 바지를 입히고 발목에 대님을 매어주거나 단추를 채우게 하거나 바지 밑에 끈을 달아 신발에 걸리게 해야 한다. 여자아이들이 입는 드레스는 무릎 밑까지 오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드레스 스타일에 가벼운 속치마 하나를 입힐 것이며 혹 더 입힐 경우라도 둘 이상은 입혀서는 안 되고 허리춤에 단추로 끼워주도록 해야 한다. 신발은 밑창이 두꺼운 것이어야 하며 발이 편안한 것이어야 한다. 이렇게 옷을 입혀서 밖에 내보내면 여자아이들도 사내아이들만큼 찬 공기의 위험을 견딜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겨울일지라도 난로로 덥혀진 밀폐된 실내에서 노는 것보다 밖에 나가서 노는 것이 저들의 건강에 훨씬 좋을 것이다.

신령한 안목으로 볼 때에 부모들이 현재 행하고 있는 것처럼 자녀들에게 옷을 입히는 것은 죄가 된다. 저들이 말하는 유일한 핑계는 유행을 따른다는 것뿐이다. 472 아이들에게 품이 좁은 옷 한 벌을 입히고 수족을 노출시킨 채 내버려둔다면 그것으로 최선을 다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또한 그러한 의복을 가지고 건강에 좋고 실제로 매력적인 것이라고 항변할 수도 없을 것이다. 이처럼 건강과 생명을 파괴하는 습관을 다른 사람들이 계속해서 따른다고 하여 행동을 같이한다면 개혁자들이라고 자처하는 저들로서 변명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건강에 해로운 유행을 따른다고 해서 그대의 죄를 조금이라도 가볍게 해 주거나 자녀들의 건강과 생명에 대한 어떤 보증이 되어주는 것도 아니다(건강한 생활 법칙, No.4, 66-74).

473 나의 자매들이여, 우리들의 생활에서 의복을 개량할 필요가 있다. 현재 여성들이 입는 드레스 스타일에 여러 가지 모순된 점들이 있다. 여성들이 코르셋이나 고래뼈로 만든 버팀살로 허리를 꼭 조이거나 복부에 압박을 가하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것이기 때문에 죄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심장, 간장 및 폐장에 압박을 가하는 영향을 준다. 전신의 신체 조직의 건강은 호흡 기관들의 활발한 작용에 달려 있다. 건강하고 자연적인 몸매를 건강에 해롭고 부자연스런 것으로 만들려는 무모한 노력으로 말미암아 수많은 여성들은 저희 건강을 망쳐놓았으며 온갖 질병에 걸리게 만들었다. 저들은 자연의 혜택을 불만스럽게 여기고 저희가 좋아하는 멋을 따라 자연스러운 몸매를 뜯어고치려는 애꿎은 노력 때문에 건강을 해치고 몸을 병들게 한다.

많은 여성들은 치마를 무겁게 만들어 입음으로 창자를 내리조이고 허리에 심한 압박을 가하여 왔다. 본래 이러한 부분은 무거운 압력을 가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도 솜을 넣고 만든 무거운 치마를 입어서는 안 된다. 그런 것들은 전혀 불필요한 것이며 절대적으로 해로운 것이다. 여성이 입는 드레스는 어깨에 걸치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신자들이 보다 동일성이 있는 드레스를 입을 때 하나님께 기쁨이 될 것이다. 과거로부터 “친우”(the Friends)라고 부르는 그룹에 의하여 드레스 스타일을 본받게 되었는데 이것이야말로 가장 좋지 못한 일이다. 저들 대부분이 신앙 생활에서 떠나갔으며 비록 저들이 색깔의 동일성은 유지해 왔으나 교만한 정신과 사치성에 방종하여 왔으며 저희가 입는 드레스의 옷감은 가장 비싼 종류의 것이었다. 아직도 저들 중에 유행하는 단순한 색깔의 선택과 수수하고 단정한 옷 모양은 그리스도인들이 본받기에 손색이 없는 것이다.

애굽에서 나온 이후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방인들과 구별하고 하나님의 독특한 백성임을 표시하기 위하여 옷깃에 단순한 푸른 리본을 달도록 명령하셨다. 474 그러나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저들이 입는 옷에 어떤 특별한 표시를 하라는 요구를 하신 적이 없다. 그러나 신약 성경에 보면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본으로 참고하도록 지시하신 말씀들을 찾아볼 수 있다. 만약 하나님께서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입는 옷에 관하여 뚜렷한 지시를 말씀하셨다면 오늘날 이 시대에 사는 당신들의 백성들이 입는 옷에 관하여서도 어떤 주의의 말씀을 주실 것이 아닌가? 세상 사람들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저들의 옷에 나타나야 할 것이 아닌가? 하나님의 귀중한 보물과도 같은 당신의 백성들은 저희가 입는 옷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 아닌가? 또한 저들은 옷 입는 점에 있어서 모든 사람들의 모본이 되고 저들의 단순한 스타일이 자랑과 허영과 사치성 및 쾌락을 사랑하는 세상 사람들을 견책하는 것이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점이 바로 이러한 것이다. 성경의 말씀은 교만을 견책하셨다.

이와 반면에 사치와 의복에 대하여 쉴 새 없이 논평하면서 저들 자신의 차림새에 대해서는 전혀 부주의하고 더러운 옷차림이 마치 하나의 미덕이 되기나 하는 것처럼 생각하며 때때로 바람에 날릴 듯하고 속이 훤히 비치는 초라한 옷을 입고 다니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저들의 옷은 언제 보아도 더러우며 사치를 책망하는 말을 하고 다닐 것이다. 저들은 단정하고 말쑥한 맵씨도 사치와 동일한 것으로 간주한다. 만약 저들이 시내산에서 들려오는 율법의 말씀을 듣기 위하여 모인 군중들 속에 있었다면 “의복을 빨게 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불순종하였기 때문에 이스라엘 군중들에게 쫓겨났을 것이다.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반포하신 십계명은 무질서하고 더러운 습관을 가진 사람들의 마음에 거할 수 없을 것이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도 여호와의 명령을 듣지 않고 저희 의복을 빨지 않았을 경우 거룩한 율법의 선포를 감히 들을 수 없었거든 하물며 몸과 의복과 저희가 사는 집을 깨끗하게 하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에 어떻게 거룩한 율법이 기록될 수 있을까? 그것은 도저히 불가능한 것이다. 저들의 신앙 고백이 하늘을 치솟을 듯이 고상한 성질의 것인지는 몰라도 저들의 실제적인 생애는 지푸라기보다도 가치가 없는 것이다. 저들의 감화는 불신자들을 구역질 날 정도로 불쾌하게 할 것이다. 오히려 그러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충성된 백성들의 대열에 남아 있지 않는 편이 훨씬 좋을 것이다. 하나님의 집은 그러한 신앙 고백자들로 말미암아 모욕을 당하게 된다. 하나님께 경배드리기 위하여 안식일에 모이는 모든 신자들은 가급적 단정하고 몸에 잘 맞으며 예배드리는 집에 어울리는 옷을 입어야 한다. 475 저들이 다른 옷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주일 내내 농장에서 일할 때 입던 옷을 안식일에 그대로 입고 나오는 것은 안식일과 하나님과 교회를 욕되게 하는 것이며 안식일을 주님의 거룩한 날이라고 공언하는 다른 신자들에게 욕을 돌리는 행위이다. 만약 진심으로 안식일의 주님을 영화롭게 하고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존귀하게 하고 싶으나 바꾸어 입을 옷이 없는 사람들이 있다면 여유가 있는 다른 신자들이 그에게 안식일에 입을 옷을 한 벌 기증하여 깨끗하고 단정한 모습으로 하나님의 집에 나타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의복에 있어서 보다 동일성을 나타내 보이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것이다. 비싼 의복이나 여분의 장식품을 사들이는 데 돈을 지출할만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작은 극기의 정신으로 순결한 신앙심을 나타낼 수 있으며 오히려 자기 자신은 단순한 옷을 입고 과거에 긴요치 않게 지출하던 돈으로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형제 자매들을 도와 단정하고 우아한 옷을 사서 입게 해야 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이 교훈하는 것처럼 세상에서 분리되어야 한다고 하여 신자들은 옷차림에 대해서 전혀 무관심해야 한다는 엉뚱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우리 믿는 자매들 가운데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에서 안식일에 하나님께 경배드리기 위하여 성도들의 집회에 나타날 때 일주일 내내 저들이 쓰고 있던 “썬보넷”(Sun-bonnet-여자용 해가리개 모자)을 쓰고 평일에 입던 옷을 입고 나오는 자들이 있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면서 의복 문제에 대하여 이런 부류의 자매들과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남성들이 있다. 저들은 옷에 먼지와 흙이 묻고 심지어는 찢어진 곳이 벌어진 그대로 지저분하게 걸쳐 입고서 안식일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모이는 장소에 나타난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은 흔히 세상에서 존경을 받는 어떤 친구와 만날 약속이 있어서 나갈 때 저들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하여 자기에게 있는 가장 좋은 옷을 입고 그 자리에 나타날 것이다. 세상의 친구들은 만약 상대방이 머리를 빗지 않고 더러운 옷을 되는 대로 입고 나타날 경우 저들은 모욕을 당했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람들은 안식일을 당하여 지존하신 하나님께 경배드리기 위하여 교회에 나아갈 때 아무렇게나 입고 머리도 매만지지 않고 되는 대로 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저들은 저희 자신의 몸과 의복이 보여 주는 그대로 존경심과 경건한 정신이 결여된 채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과 면접하는 장소가 되고 하늘의 천사들이 참석하는 교회에 나가게 된다. 저들의 전체적인 모습은 저희 자신의 품성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이 입버릇처럼 말하는 내용은 옷 입고 자랑하려 한다는 것이다. 저들은 단정함, 기호 및 질서 등을 허영에 속하는 것으로 취급한다. 이러한 불쌍한 영혼들은 의복에 대한 저들의 견해와 마찬가지로 저희의 대화, 행동 및 저들의 대인 관계 역시 같을 것이다. 저들은 가정에서나 다른 형제들과 세상 사람들 앞에서 부주의하고 때때로 저속한 태도를 보일 것이다. 476 그 사람의 입은 옷과 몸가짐을 보면 대개 그 남성이나 그 여성의 인격의 차원을 발견할 수 있다. 옷을 함부로 입고 그 매무새가 단정치 못한 사람들은 고상한 내용의 대화를 하는 경우가 드물고 저들의 감정은 거의 세련되어 있지 않다. 때때로 저들은 괴팍하고 조잡한 것을 겸손한 것으로 잘못 생각한다.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은 세상의 소금과 세상의 빛으로 상징되었다. 그리스도인들의 구원하는 감화력이 없이는 이 세상은 자체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멸망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의복과 몸가짐에 부주의하며 사업 거래에 정확하지 못한 자칭 그리스도인들의 부류를 바라볼 때 저들의 의복이 보여 주는 그대로 거칠고 예모가 없으며 태도가 단정치 못하고 대화의 내용이 저속하다. 이와 동시에 저들은 어처구니없는 특성들을 참된 겸손과 신앙적인 생애의 표시라고 믿고 있다. 만약 구세주께서 이 세상에 계셨다면 그러한 자들을 가리켜 세상의 소금이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셨을 것인가 상상해 보라. 결코 그렇게 하시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고상한 내용의 대화를 해야 하며 비굴할 정도로 어리석은 아첨을 하는 것은 죄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예모 있고 친절하며 인정이 많은 정신을 가져야 한다. 저들이 하는 말은 성실하고 진실한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 또한 저들은 저희 형제들이나 세상 사람들과의 대인 관계에서 성실하여야 한다. 저들이 입는 의복 역시 사치와 과시(誇示)를 피해야 하며 어디까지나 단정하고 야하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우아하되 건전하고 기호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특히 거룩한 안식일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에 관하여 신령한 관심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의복에 특별히 유의를 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부류의 사람들과 세상 사람들을 구분하는 경계선은 오해받지 않을 정도로 분명해야 할 것이다. 과거에 부주의하고 태만했던 사람들이 진리로 말미암아 생활이 고상하게 성화되고 단정한 습관을 지키며 의복에 있어서 건전하고 기호에 맞는 것을 택하여 입을 때 그러한 신자들의 감화는 열 배나 더할 것이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시며 어떤 면에 있어서든지 혼란과 불결함과 죄와 같이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신다.

그리스도인들은 세상 사람들과 다르게 옷을 입는다고 하여 저희 자신을 너무 돋보이게 하려고 애써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저희가 신앙과 분수에 알맞게 우아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옷을 지어 입는다면 저들은 유행을 따르지 않게 될 것이며 세상을 닮기 위하여 저희 옷 모양을 바꿔서도 안 될 것이다. 비단 모든 세상 사람들이 저들과 다를지라도 바른길을 따르기 위하여 고결한 독립성과 도덕적인 용기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세상이 소개하는 드레스 스타일이 점잖고 편리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고 성경의 원칙에 일치하는 것이라면 그런 옷을 입을지라도 하나님께 대한 우리들의 관계를 변화시키거나 세상 사람들로 그런 드레스 스타일을 본받게 하는 것이 죄가 되지 않을 것이다. 477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본받아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응하는 옷을 입어야 한다. 저들은 극단적인 것들을 피해야 한다. 저들은 칭찬이나 비난에 관계없이 겸손한 정신으로 똑바른 길을 따라가야 하며 보람이 있는 바른 원칙을 고집해야 한다.

여성들은 건강과 편안을 고려하여 팔다리를 가리우는 옷을 입어야 한다. 저들도 남성들처럼 팔다리를 덥게 해줄 필요가 있다. 유행을 좇는 여성들이 입는 긴 드레스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못마땅하다.

① 긴 드레스는 낭비와 사치를 조장하며 불필요하고 그런 치마는 행길의 인도(人道)에 있는 모든 먼지를 쓸고 다닐 것이다.

② 긴 드레스는 풀의 이슬과 길가의 먼지를 묻히고 다니기 때문에 항상 더럽게 된다.

③ 축축하게 젖기 쉬운 치마 자락이 감각이 예민한 발목에 닿아 별로 가린 것이 없는 발목 부위가 금방 차가워져서 카타르나 선병의 부기(연주창)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되며 건강과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

④ 필요치 않은 길이의 드레스는 허리와 내장에 필요 없는 무게를 더해준다.

⑤ 긴 드레스는 보행에 거추장스러우며 다른 사람의 보행마저 방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소위 의복 개량을 주장하는 세상 사람들이 채택하게 될 또 하나의 드레스 스타일이 있다. 저들은 가급적 이성(理性)의 모습을 흉내내는 의복을 만들 것이다. 여성들은 남자들이 쓰는 것과 같은 모자, 바지, 조끼, 코트, 장화 등을 착용하게 될 것이며, 그 중 장화는 유행에 가장 민감한 것이다. 이러한 드레스 스타일을 채택하고 선전하는 자들은 소위 의복 개량 운동을 극단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며 그 결과로 혼란을 빚어 놓을 것이다. 이러한 의상을 채택한 사람들의 건강을 참작한 견해가 일반적으로 옳을는지는 모르나 만약 저들이 의복 문제를 그와 같은 극단의 한계에까지 이끌고 나가지 않았다면 더욱 훌륭한 성과를 거두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드레스 스타일은 하나님의 질서를 뒤집어 놓았으며 하나님의 특별한 지시를 무시한 것이 되었다. 신명기 22장 5절에 “여자는 남자의 의복을 입지 말 것이요 남자는 여자의 의복을 입지 말 것이라 이같이 하는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자니라”고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이런 드레스 스타일을 채택하기를 바라지 않으신다. 이것은 점잖은 옷차림이 되지 못하고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하는 건전하고 겸손한 여성들에게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남녀의 구별을 없이하는 것을 주장하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들을 가볍게 생각한다. 478 어떤 의복 개량주의자들이 취하는 극단적인 태도는 저희 자신의 영향력을 스스로 해칠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남녀가 입는 의복에 분명한 구분이 있도록 계획하셨고 그 문제에 관해서 분명한 지시의 말씀을 해주심으로써 문제의 중대성을 충분히 나타내셨다. 남녀의 의복을 혼돈해서 입을 때 혼란이 빚어질 것이며 범죄 사건이 크게 증가될 것이다. 사도 바울이 만약 지금 생존해 있다면 경건을 부르짖는 여성들이 이런 드레스 스타일의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고 견책하실 것이다.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딤전 2:9, 10).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는 허다한 무리들이 사도들의 교훈을 전혀 무시하고 금과 진주와 장식품으로 몸을 단장한다.

하나님의 충성된 백성들은 세상의 빛이며 세상의 소금이다. 또한 저들은 자신이 끼치는 감화가 매우 고귀하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만약 저들이 지나치게 긴 드레스나 극단적으로 짧은 드레스를 바꾸어 입는다면 저들의 신성한 감화력은 크게 소멸될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를 전해야 하고 하나님의 어린 양을 만나게 해야 할 불신자들마저 불쾌하게 여길 것이다. 여성의 의상은 건강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모양으로 개량할 수 있으며 보는 사람들이 역겨워 할 정도로 지나친 변화를 보이지 않고도 될 수 있다.

여성의 몸의 형태를 코르셋이나 고래뼈로 만든 버팀살로 조금이라도 압박을 가해서는 안 될 것이다. 드레스는 품을 여유 있게 하여 폐와 심장이 활발한 작용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치마 끝이 목이 긴 구두의 끝부분까지 내려와야 하며 치마를 쳐들지 않고도 보행할 때 먼지를 쓸지 않아도 될 정도로 짧아야 한다. 여성들이 집안 일을 할 때나 특히 밖에서 노동을 해야만 하는 여성들을 위해서는 이것보다 더욱 짧은 드레스가 적당하고 편리할 것이며 건강에도 좋을 것이다. 이런 짧은 드레스에 속치마를 하나 혹은 많아야 둘 이상 입지 않도록 할 것이며 허리에서 단추를 채우는 형식으로 만들고 멜빵을 해서 달아야 한다. 무게 있는 옷으로 허리에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된다. 여성들이 무거운 치마를 입으면 그 무게로 허리와 창자가 조이며 그것은 고치기 힘든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병자들은 질병의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계속해서 허리를 조이며 무거운 치마를 걸치므로 건강의 법칙을 범하며 마침내 평생토록 병을 갖고 다니는 불쌍한 사람들이 된다. 479 고쳐야 할 점들을 지적해 줄 때 많은 여성들은 “긴 드레스는 구식이 아니다. 고쳐 입을 필요가 없다!” 라고 외친다. 구식이면 어떻고 신식이면 어떤가? 나는 여러 가지면에서 우리가 구식을 따르게 되기를 바란다. 만약 우리들이 옛날 구식 여성들의 특징을 본받을 수만 있다면 구식의 강한 점들을 우리들의 것으로 만들고 싶다. 여성들의 옷 입는 습관과 식욕의 방종이 현재 저들의 병약한 상태에 있게 된 가장 큰 원인이라고 내가 말할 때 그것은 결코 경솔한 발언이 아니다. 팔과 다리를 제대로 가리우는 옷을 입는 자는 천 명 가운데 한 여성 정도밖에 없다. 드레스의 길이가 어떠하든지 간에 남성들이 팔다리를 잘 가리워 입는 것처럼 여성들도 그러한 옷을 입어야 한다. 이런 의복을 입으려면 안을 댄 바지를 입고 발목에 대님을 매거나 단을 쳐야 한다. 그리고 이런 바지의 끝이 구두 목에 맞닿아야 한다. 그리하여 발목과 팔목이 찬 바람에 쏘이지 않게 해야 한다. 손발을 따뜻하게 하면 온몸에 혈액 순환이 고르게 될 것이며 피가 몸에 도는 동안 식거나 방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건강하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건강한 생활 법칙, No, 6, 57-64).

480 화잇 여사가 옷차림의 중대성에 대해서 교인들에게 말할 때 그리스도인의 단순성에 일치하여 건강에 좋고 보기에 점잖으며 경제적인 옷을 지어 입어야 한다는 교훈이었다. 화잇 여사는 이러한 원칙의 한도내에서 “이 시대에 적당히 어울리는” 옷이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1897년 예언의 신의 교훈을 충실히 따르려는 어떤 재림 교회의 자매들이 “1860년도에 채택한 독특한 스타일을 본따서 입어야 하지 않겠느냐?” 라는 질문에 대해서 화잇 여사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한가지 특정한 스타일을 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우리 자매들이 ‘개혁 드레스’(1860년도에 채택한 스타일)로 돌아갈 의무가 있다는 말씀을 하시지 않으셨다”고 답변한다. 이러한 입장을 취한 이유들을 설명한 화잇 여사의 기록들은 D.E.로빈슨이 저술한 “우리 건강 기별에 대한 이야기”(The Story of Our Health Message)라는 책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1955년도판, 427-431).―편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