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인공지능과 함께 대학생활의 활력을 불어넣을 자율전공설계는 AI와 함께 커리큘럼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교육시대를 열어갑니다

보고서

관련전공

사진·영상예술학과,연극·영화학과,음향과,정보미디어학과

직업설명

방송 프로그램의 송신신호를 조절하기 위하여 조정판(콘솔)을 조작하거나 영화, 방송에 쓰이는 필름, 비디오테이프 등의 영상을 대본에 맞게 편집한다.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전기, 전자, 통신 관련 학과, 또는 영상제작, 방송기술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사설학원에서 관련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영상물 제작 전반에 대한 이해와 각종 장비를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개설된 영상 및 방송기술 관련 학과에서는 촬영, 편집, 음향 등 방송 및 영상물 제작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공부하며 실제 프로그램 제작실습을 통해 실무를 익히도록 하고 있다. 실무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촬영, 조명, 음향 등에 대한 체계적인 공부를 하고나면 현장실습 후 곧바로 실무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다. 촬영기사 및 방송장비기술자는 연출자를 비롯해 여러 스태프들과의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원활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줄 알아야 하며, 무거운 방송장비를 취급해야 하므로 강인한 체력도 요구된다. 방송기술 분야는 변화가 빠르며 새로운 장비의 도입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드론이나 헬리캠 같은 새로운 기기를 배우려는 별도의 노력도 중요하다.

요구지식

예술(98)/컴퓨터와 전자공학(96)/의사소통과 미디어(96)/철학과 신학(94)/디자인(93)

흥미

예술형(Artistic)(97)/현실형(Realistic)(93)

가치관

다양성(77)/인정(68)/심신의 안녕(60)/이타(56)/타인에 대한 영향(55)

예상연봉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08만원, 평균(50%) 3750만원, 상위(25%) 4973만원

GPT 추천 학과 및 커리큘럼

							제시 학과명: 영상제작학과 

제시 커리큘럼:
1-1: 영상과 시나리오(3), 촬영기법(2), 영상미술(3)
1-2: 비디오시스템(3), 영상촬영과 조명(2), 영상편집(3)
2-1: 영화사론(3), 멀티미디어(3), 영상프로듀싱(2)
2-2: 스토리보드(3), 영화미술(3), 영상음향(2)
3-1: 영화감독론(3), 디지털시각효과(2), 영상광고제작(3)
3-2: 영화기획론(3), 영화음향(2), 영상촬영실습(3)
4-1: 영화배급론(3), 영화제작실무(3), 졸업작품(4)
4-2: 영화마케팅론(3), 영화제작전략(3), 졸업작품(4)

제시 설명:
영상·녹화·편집기사는 영상 제작과 관련된 업무를 전담하는 직업입니다. 영상제작학과는 영상 촬영, 편집, 효과음, 음악, 그래픽 등을 종합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영상 제작의 전 과정을 체험하며, 영상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은 현재 사회에서 큰 관심을 받는 분야 중 하나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상·녹화·편집기사의 직업 전망도 밝아지고 있습니다. 이 직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예술적 감각, 기술적 능력, 그리고 인내심과 성실함이 필요합니다. 
영상제작학과에서는 영상 제작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배우는데, 이를 토대로 졸업생들은 영화, 드라마, 광고, 방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상 제작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생들은 졸업작품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증명하고, 이를 토대로 취업에 유리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영상제작학과에서는 영상 제작 분야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졸업생들은 영상 제작 분야에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녹화·편집기사를 꿈꾸는 학생들은 영상제작학과에서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졸업작품 등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증명하여 성공적인 진로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