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학교

사이드바 영역

로컬 네비게이션 영역

삼육소개

본문 영역

HOME > 삼육소개 > 부속기관 > 박물관 > 박물관소개

삼육소개

박물관소개 박물관소개

 삼육대학교박물관은 선대의 삶의 흔적과 그들의 문화적 유산들을 발굴, 보존, 연구 및 교육함으로써 미래를 위한 꿈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2000년 7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삼육대학교박물관은 다양한 성경고고학 유물 및 성경 사본, 역본과 일반역사자료 전시를 통해 선조들의 삶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역사자료와 100년이 넘은 본 대학의 발전과 관련된 자료를 전시하여 학생 및 교직원이 자긍심을 갖게 하는 동시에 전문성을 지닌 박물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첫째, 기증유물실
김건호 선생이 기증한 2,500여 점의 유물 중 일부 자료들이 4개의 전시공간에 시대별로 전시되어 질그릇의 역사와 발달사(發達史)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국의 고대 유물들과 미술품 그리고 역사, 민속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둘째, 성경자료실
가장 오래된 필사 성경〈이사야 두루마리 The Isaiah Scrolls〉는 쿰란(Qumran)에서 발견되었으며, 길이가 7.4m 너비는 26cm로 이사야서 전체 66장이 54개의 칼럼(columns)에 기록된 히브리어 필사본입니다.
또한 500여 권의 성경 사본(codex),필사본(manuscript), 역본(version)들과 성경을 연구하는 데 직접적인 도구가 되는 성경사전,성경백과사전, 성경주석,성경개론,그리고 다양한 성경 관련 참고서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인 기독교 역사 자료 특히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역사 자료와 본 대학교의 발전사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셋째, 성서고고학 자료실
세계 최고의 지도인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는 사해의 동북쪽 요르단 왕국에 속한 고대 도시 마다바에 있는 헬라 정교회 소속 성 게오르기오스 교회의 바닥에 일정한 크기의 천연색 각석(角石)들로 모자이크된 지도입니다.
고대근동의 다양한 등잔들과 토기, 성경시대 사람들의 유물과 주화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성서 및 성지에 관련된 여러 가지 고고학 및 인류학 자료들이 전시되어 기독교계의 성서고고학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넷째, 자연사(창조과학) 자료실
천연계는 크게 동물계, 식물계, 광물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를 구성하는 수많은 물질들 중에서 천연산이고 무기적으로 만들어진 균질의 고체화합물을 광물(鑛物, Mineral)이라 합니다.
오늘날 지구상에 살고 있는 생물은 1,400만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밝혀진 생물종은 약 750만종입니다. 이러한 수많은 생물들 중에 일부는 아주 오래 전에 멸종하여 사라졌는데 화석(化石, Fossil)은 사라진 생물들을 알려주는 증거물이기도 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과거에 어떤 지질학적 변화가 있었는지를 말해주는 역사서와 같습니다. 이런 자료들을 통하여 창조교육에 이바지하게 될 것입니다.

다섯째, 기획전시실과 특별전시실
기획전시와 특별전시를 통하여 문화와 호흡하는 공간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본 박물관은 선대의 혼과 정성이 담긴 뿌리깊은 역사와 성서고고학이 숨쉬는 문화의 보루로서 귀중한 자료들을 소중히 보존하고 새 시대에 희망과 비전을 심어주는 문화의 산실로서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스카이스크래퍼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