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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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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학부전공 (1, 2학년)
CB1001 통계학(Computer Statistics and Laboratory)

통계학은 복잡한 정보다원화 사회에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정리, 요약하거나, 제한된 정보를 이용하여 불확실한 사실에 대하여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때 도움을 주는 학문으로 본 과목에서는 통계의 기초지식과 통계처리를 위한 이론과 방법을 강의한다. 여기서는 통계학의 기초 이론, 기본 개념 및 응용분야의 이해. 자료의 요약, 확률 및 확률분포, 이항분포, 정규분포, 표본분포와 추정, 가설검정.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이론과 실습의 병행을 위해 통계 처리 프로그램인 SPSS를 활용하여 응용통계를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B1002 컴퓨터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ming)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과 기초를 공부한다. 가장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C 언어를 이용한 실습을 병행하여 프로그래밍 문법의 이해,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설계 및 코딩, 디버그 그리고 문서화 방법을 다룬다.

CB1003 컴퓨터과학개론(Fundamentals of Computer Science)

컴퓨터를 전공하는 학생은 앞으로 무엇을 공부하게 되는지 컴퓨터 전반에 대해 나누어 공부하게 된다. 컴퓨터에 대한 기본개념과 전산시스템의 구성, 그리고 기초를 배우며, 앞으로 전공과목 이수에 필요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함양하며, 컴퓨터과학 총론을 공부한다.

CB1004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 학문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인 이론들인 수학적 논리, 집합과 함수, 행렬, 관계, 트리, 그래프, 부울 대수, 조합, 알고리즘 등을 다룬다.

CB1005 윈도우프로그래밍(Windows Programming)

윈도우 환경에서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윈도우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테크닉을 포함하며, Database 연동, ADO 응용, ActiveX 제작, 그리고 Multimedia 실현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고급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CB2002 시스템 분석 및 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제반 요소와 시스템 유지보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공부한다. 코드, 입출력, 파일, 프로세스, 프로그래밍 설계를 공부하고, 시스템평가와 문서화 방법, IPT 이론들, 구조적 분석 설계 및 객체지향 분석 설계 기법을 다룬다.

CB2003 자료구조(Data Structure)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자료구조를 살펴보고, 이를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술,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 내에서의 자료표현, 스택, 큐, 연결리스트, 트리 등을 공부한다. 이 과목은 컴퓨터과목의 상위과목들을 수강할 때 도움이 된다.

CB2004 경영과 컴퓨터(Management and Computer)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여야 하는 현대기업은 IT기술과 경영능력을 통시에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 즉 소비자의 욕구 파악과 효과적으로 광고하는 방법, 유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마케팅적 지식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외에 기업의 자금을 효율적으로 투자하는 재무, 기업의 돈을 관리하는 회계, 사람을 관리하는 인사관리 등은 기업에서 꼭 필요한 지식이며 이와 같은 경영이 없는 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경영학적 지식과 유무선 인터넷을 비롯한 IT기술을 함께 연계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CB2005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언어인 Java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구조와 클래스 기반의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학습한다. 최근에는 모바일 개발의 기반이 되는 프로그래밍으로 각광을 받는 한편, 인터넷 및 분산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객체배열, 클래스와 객체, 이벤트, 메소드, 상속, 캡슐화, 다형성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예제를 통하여 실습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향상한다.

CB2006 멀티미디어(Multimedia)

멀티미디어 기술의 동향 및 처리기기, 비디오와 오디오의 특성 및 압축 동기화를 위한 시간 명세 방식, 멀티미디어의 정보처리를 위한 운영체제, 미들웨어의 지원, 멀티미디어의 파일 및 저장 시스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구조와 저장 방식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내용을 총괄적으로 다룬다.

CB2007 비주얼 프로그래밍(Visual Programming)

다른 언어에 비해 많은 언어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는 강력한 비주얼 계통의 언어를 공부한다. Visual C++과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는 전문 윈도 프로그램들이 선택하는 유용한 도구이다. Windows 계열의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전문 프로그래머에게 많은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과목이다.

CB2015 논리회로설계(Computer Logic Design)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구성요소인 디지털 소자와 이들이 결합된 디지털 회로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수의 체계와 각종 코드에 대하여 학습하고 기본적인 조합논리회로(Combinational Logic Circuit)와 순차논리회로(Sequential Logic Circuit)를 설계한다. 또한 ROM, RAM, PLD(Programmable Logic Devices)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CB2009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기본적인 하드웨어의 구조와 동작원리 및 특성, 설계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설계와 시스템구성에 대한 여러 가지 주제들을 간단한 것으로부터 점차 복잡한 것으로 발전시키면서 학습한다. 주요 교과내용으로는 명령어 및 제어형식, CPU구조, 마이크로프로그래밍 기법, 연산프로세서의 설계, 산술알고리즘,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 메모리구조 등이다.

CB2010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s)

정보통신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정보통신의 개념, 정보전송 기술, 각종 정보통신망 중, 유선통신망, 무선통신망, 위성통신망, 광통신망(ATM, SDH/SONET), 광대역통신망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정보통신 기술의 기초를 이루기 위한 학습을 한다.

CB2011 화일처리론 (File Processing)

정보 시스템 구현의 필수적 요소인 파일의 구성과 처리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기본적인 파일 구조 개념과 설계 원리, 데이터를 저장 장치에 저장하기 위해 구조화 되는 과정 및 기술에 관한 개념과 이해, 파일을 처리하는 기술과 응용 등을 공부한다.

CB2013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Advanced Object-Oriented Programming)

기초과목으로 선수과목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이어서 계속된 고급과정이다. 본 course에서 I/O, Thread, Multithread, JDBC, AWT, Swing, 그리고 Networking programming 등 고급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또한 UML을 통한 Design을 통해 mini- project를 수행한다.

컴퓨터시스템 전공 (3, 4학년)
CC300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기능과 구성에 대하여 강의하며 다음 내용들을 포함한다. 주기억장치 관리, 프로세스 관리, Interrupt 기법, 주변장치 관리, 파일 관리 등을 공부한다.

CC3002 임베디드시스템 소프트웨어(Embedded System Software)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들과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운영체제는 컴퓨터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운영체제 중 특히, LINUX 운영체제에 대한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운영체제 기능과 실제 구현사례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CC3003 인터네트워크구축(Internetwork Constructions)

LAN 구축을 위한 UTP 케이블링 작업 및 광 케이블 측정, 케이블 분석기를 이용한 케이블 측정 및 분석, 스위치 및 라우터 장비의 셋팅 등 포괄적인 LAN을 구축하여 현업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각종 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키우기 위한 실제적인 실습을 한다.

CB300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Microprocessor Applic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구조와 동작원리를 분석하고 마이크로 어셈블리 언어를 이용하여 각종 제어장치의 인터페이스 설계 및 응용 등을 다룬다.

CB3002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데이터통신의 기초를 바탕으로 좀 더 심오한 컴퓨터네트워크의 이론을 배우며, 특히, OSI에 바탕을 둔 각 계층별 프로토콜을 학습하며, TCP/IP를 기본으로 ARP/RARP, DNS, DHCP, 각종 라우팅 프로토콜, MPLS, GMPLS 등 하위 계층부터 상위계층까지 각 계층별 해당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CB3006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은 인간 지능의 원리를 연구하고 컴퓨터에 그 지능을 표현하고 실행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지식의 표현 및 추론, 탐색에 의한 문제 해결 방법 등을 공부하고, 전문가 시스템, 기계학습, 지능형 인터넷 에이젼트 증 여러 인공지능 분야의 기초 이론을 학습한다.

CC4001 시스템프로그래밍(System Programming)

학생들이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며, 디바이스드라이버/운영체제/응용 프로그램들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여러 시스템 호출들에 관하여 공부한다.

CC4002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

Post-PC 시대를 맞아 그 중요성이 더 크게 부각되고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소개하고, 임베디드 Linux를 기반으로 하는 개발도구를 사용하여 실습함으로써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데 있어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도록 한다.

CB4010 네트워크관리(Network Management)

컴퓨터네트워크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인터넷 망에서 사용하는 각종 망 프로토콜을 프로토콜 분석기(Sniffer Analyzer)를 이용하여 하나하나 분석, 숙지하며, LAN Meter, 망 관리 장치(NMS)를 이용하여 망의 운용 및 트러블을 체크하는 등, 실무에서 LAN 및 각종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운영, 관리할 수 있는 전문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CB4008 기업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치열한 경쟁관계 속에서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내용과 범위 등을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대략적인 연구동향을 통해 기업문화, 기업 아이덴티티, 사원관계, 소비자관계, 투자자관계 등에 집중 분석하여 경영 혁신방법을 개발에 활용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CB4011 종합시험(Comprehensive Examination)

본 과목은 컴퓨터학 전공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공에 관련된 기반 지식을 평가하는 종합시험은 학부에서 실시하는 필기형식의 졸업시험을 통과하거나 학부에서 별도로 정한 전공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현장실습I~VI(Internship I~V)

지도교수 및 학부의 동의와 지도하에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정해진 기간 동안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현장실습을 위한 계획서, 현장실습 기관의 승인서 및 평가를 위한 업무일지를 제출하여야 하며, 현장실습 종료 후 지도교수와 실습기관의 평가를 통해 학점을 받게 된다.

소프트웨어 전공 (3, 4학년)
CS3001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프로그램 개발의 효율적인 개발기법 및 작성기법으로 신뢰성이 높고,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기 위한 개발기법을 배운다. 소프트웨어 개발단계를 분석, 설계, 코딩으로 분류하여,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법을 습득하게 하며 테스팅 및 문서화에 대해서도 함께 다룬다.

CS3003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Database Programming)

데이터베이스 이론을 좀 더 실세계에서 사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법을 공부하게 된다. 즉,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의 효율적인 기법과 응용기술을 심도 있게 확대한다. 또한 중·대형 Server에서 응용할 수 있는 MS_SQL Server나 Oracle 등 DB도구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하여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CB3004 컴퓨터알고리즘(Computer Algorithm)

자료구조의 알고리즘 복잡도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Divide-and-Conquer, Greedy Method, 동적 프로그래밍, Branch-and-Bound, NP 문제 등의 일반적인 컴퓨터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 능력을 배운다. 선수과목으로는 자료구조 과목이 있다.

CB3005 프로그래밍언어론(Concepts of Programming Languages)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언어의 기본구조와 그 언어의 Semantics를 구현하는 방법 등을 공부한다. Assignment 문장, 제어문장, I/O문장, 부프로그램 등을 다양한 언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CB2008 웹프로그래밍과 서버구축(Web Programming & Server Construction)

최근 웹 응용(Web Application) 개발 표준화에 중심이 된 HTML5는 과거에 비해 상당히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하고 있으며, 계속하여 표준화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다. 본 과목은 최근의 HTML5 뿐만 아니라, CSS3, JavScript 등도 학습한다. 동시에 웹 데이터베이스 (Web Database) 활용을 위하여 MySQL도 학습한다. 이 코스는 웹 개발 능력과 네트워크 환경에서 서버를 구축하는 실제적인 기법들을 학습한다.

CB4002 웹서비스컴퓨팅(Web Service Computing)

웹서비스는 분산 컴퓨팅에서 이질적인 플랫폼과 언어로 작성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을 서비스라는 형태로 통합하기 위한 차세대 핵심 인프라 기술이다. 본 과목에서는 웹서비스 기술과 관련하여 웹상의 데이터 교환 표준 포맷인 XML, 웹서비스의 출현 배경,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 웹서비스의 주요 구성요소에 관련된 기술에 대해서 교육한다. 또한, 차세대 웹으로 인식되고 있는 시맨틱 웹(Semantic Web)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CB4004 컴파일러(Compiler Construction)

여러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형식 이론, 즉 Grammar 이론을 공부한다. 특히 Regular Grammar를 중심으로 Regular 언어와 Regular Expression 등을 다루며, Regular 언어를 인식할 수 있는 Finite Automata를 강의한다. 또한 이런 이론을 적용하는 컴파일러의 Lexical 분석을 공부한다. 그리고 구문 분석에 필요한 Context-Free Grammar에 대하여 강의한다. 또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구조를 학습하고 그 컴파일러를 자동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을 강의하고, 학습한 이론을 적용하여 실험용 컴파일러를 제작해 본다. Context-Free 문법을 중심으로 파싱 기법을 공부하고 중간 언어 번역에 관련된 지식을 강의한다.

CS4005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개발 조직 환경과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을 사용할 사용자의 환경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학습한다. 여기에는 구조적 분석 및 설계, 정보공학, 객체지향 방법론 등을 학습하고 조직의 환경이나 개발환경에 맞게 적절하게 기본적인 방법론을 변형시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S4006 프로젝트관리(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관리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성을 위해 체계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방법들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프로젝트 착수 단계에서부터 계획, 실행, 통제 및 종료, 결과 분석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프로젝트 시작에서 완성까지 이르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 관리 및 관련기법 등을 학습한다.

CB4008 기업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치열한 경쟁관계 속에서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내용과 범위 등을 살펴보고, 이를 중심으로 기존의 전문저널을 선정하여 내용을 분류하여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대략적인 연구동향을 통해 기업문화, 기업 아이덴티티, 사원관계, 소비자관계, 투자자관계 등에 집중 분석하여 경영 혁신방법을 개발에 활용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CB4011 종합시험(Comprehensive Examination)

본 과목은 컴퓨터학 전공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공에 관련된 기반 지식을 평가하는 종합시험은 학부에서 실시하는 필기형식의 졸업시험을 통과하거나 학부에서 별도로 정한 전공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현장실습I~VI(Internship I~V)

지도교수 및 학부의 동의와 지도하에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정해진 기간 동안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현장실습을 위한 계획서, 현장실습 기관의 승인서 및 평가를 위한 업무일지를 제출하여야 하며, 현장실습 종료 후 지도교수와 실습기관의 평가를 통해 학점을 받게 된다.

응용컴퓨팅 전공 (3, 4학년)
CA3001 멀티미디어제작(Multimedia Production)

멀티미디어 과목을 선수 과목으로 이수한 후 멀티미디어 지식과 학습 내용들을 실무에서 활용하기 위해 텍스트, 음악, 음성, 영상, 동화상 등 Graphic 요소들을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 해 봄으로써 디지털 컨텐츠, 언론, 홍보, 방송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 할 수 있도록 실무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CA3002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 기반의 그래픽스의 기본 원리 및 이론을 습득한다. 그래픽스를 이해하기 위해 2차원, 3차원 그래픽스의 기본 개념들과 그래픽스 파이프 라인 그리고 각종 변환들을 익힌다. 그래픽으로 표현 되는 모델링, 기하변환, 뷰잉, 은면제거, 조명, 렌더링 등 그래픽 표현 기법들을 학습을 통해 그래픽이 여러 응용 분야에서 데이터 정보들로 사용됨을 이해한다.

CA3003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Multimedia Programming)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종합하여 대화성과 기능성을 부여하는 프로그래밍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단순한 스크립팅 차원을 넘어 효율적인 코드의 작성방법과 확장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CB3003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과 데이터의 모형, 구성방법, 제기법 등을 데이터 정의어(DDL)와 데이터 조작어(DML), 데이터 질의어와 함께 공부한다.

CS3008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

인간(사용자)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하는 본 과목에서는 새로운 디자인 기법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하드웨어를 시험하고, 새로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현해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거나, 모델이나 이론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CA4002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모바일 시대를 맞이하여 요구되는 기초 지식과 핵심 기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소개와 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에 대한 이해 및 개발 환경을 습득하고,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모바일 프로그래밍 구현과 관련된 기술을 습득한다.

CB3007 네트워크프로그래밍(Network Programming)

TCP/IP 소켓 기반의 네트워크 API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다양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개발 능력을 습득한다.

CB4001 정보보호및보안(Information Protection & Security)

각종 정보에 대한 보호 및 보안을 위해 개발된 암호학 개념을 바탕으로 정보 보안 시스템 체계를 고찰하고 고도 정보화 사회 기반 대단위 인터넷 환경에서 각종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는 메커니즘에 대해 고찰한다. 구체적으로 네트워크 보호, 침입탐지, 공개키 암호 시스템, 전자 서명, 인증 등에 대해 학습한다.

CB4009 컴퓨터애니메이션(Computer Animation)

컴퓨터 기술을 이용하여 움직임이 없는 이미지나 화상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움직임이 있도록 각종 화상이나 영상들을 편집하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들을 익힌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이론적인 기법과 방법들을 실무에 적용하여 각종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며 방송 및 프로젝트 제작 경험을 익힌다.

CB4008 기업커뮤니케이션(Business Communication)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치열한 경쟁관계 속에서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내용과 범위 등을 살펴보고, 이를 중심으로 기존의 전문저널을 선정하여 내용을 분류하여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대략적인 연구동향을 통해 기업문화, 기업 아이덴티티, 사원관계, 소비자관계, 투자자관계 등에 집중 분석하여 경영 혁신방법을 개발에 활용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CB4011 종합시험(Comprehensive Examination)

본 과목은 컴퓨터학 전공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공에 관련된 기반 지식을 평가하는 종합시험은 학부에서 실시하는 필기형식의 졸업시험을 통과하거나 학부에서 별도로 정한 전공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야 한다.

현장실습I~VI(Internship I~V)

지도교수 및 학부의 동의와 지도하에 전공과 관련된 실무분야에서 정해진 기간 동안 현장실습 기회를 갖는다. 현장실습을 위한 계획서, 현장실습 기관의 승인서 및 평가를 위한 업무일지를 제출하여야 하며, 현장실습 종료 후 지도교수와 실습기관의 평가를 통해 학점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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