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소개

[2021학년도 기준] 교과목 정보는 입학년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교과목 정보는 교무처 학사지원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건학개론(Introduction of Public Health)

보건 과학 전반에 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 기초과정으로서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강관리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건강의 개념, 역학, 보건통계, 질병예방 및 관리, 보건관리 분야 등에 대해 익히며 환경, 질병관리, 보건관리 분야 등 질병예방 및 보건교육 활동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Mental Science)

마음과 행동의 과학으로 정의되는 심리학의 연구들이 밝혀낸 마음과 행동에 관한 사실들이 무엇이며, 이를 설명하는 개념이나 이론들이 어떠한 것인지를 알고, 사람의 행동의 원인과 사람들 간의 차이, 대인관계를 포함한 사회상황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또한, 과학적 심리학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양한 연구법을 소개하며, 이러한 발견들이 인간 활동의 이해와 설명에 어떤 함축을 갖는지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보건교육 대상자의 행동과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지속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보건교육의 이론적 습득을 통하여 개인 또는 지역사회 주민에 대한 효율적인 보건교육의 계획과 실행에 목표를 두고 있다. 건강문제와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건강행동을 변화시키기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보건교육의 기본 개념, 건강증진의 이해, 보건교육 이론, 지역사회/학교/산업장/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에 대해 배우며 질병예방 및 보건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보건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지식을 배운다.

보건행정학(Health Administration)

자연과학적 전문지식과 접근방법을 뛰어넘어 사회과학적 학문방법을 적용하여 보건행정 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다룬다. 보건행정의 개념 및 원리, 조직과 기능, 보건의료자원, 보건기획과 정책, 보건행정 관리기법, 지역사회 보건사업 등에 대해 학습한다.

행정법총론(Public Administration Laws)

현대의 사회적 법치국가 아래서 행정법관계가 가지는 구조적 특질과 성격을 규명하여 행정법적 분쟁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합리적인 이해조정의 원리를 알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특히 행정에 대한 법적 구속과 이를 담보하기 위한 여러 수단들을 공익과 사익의 균형이라는 관점에서 검토한다.

역학(Epidemiology)

인구집단의 건강, 질병발생 및 분포, 건강결정요인, 효과적인 예방법에 관한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아울러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분야에 필요로 하는 연구자료 분석방법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배운다. 이를 위해 보건 분야에 응용되는 역학의 개념 및 범위, 그리고 질병의 발생과 분포를 기술하고, 이들 발생 빈도와 분포를 결정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역학적 연구 디자인들을 학습한다. 또한 역학 연구 자료의 종류, 수집 및 분류방법, 진단도구의 정확성, 인과적 연관성 등에 관해 학습한다.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조사방법론 강의를 통해 건강문제 해결에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기본적 방법을 배우고 조사방법의 실질적인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하여 보건 분야의 연구범위를 설정하고,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한 문헌탐색과 보건 분야의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보건의료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설계, 연구모형, 연구문제 설정, 자료수집, 표본설계, 설문지 작성 방법 및 연구윤리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보건교육 및 중독 실습(Health Education & Addiction Practice)

보건문제와 인간의 건강행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건강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건강행위의 형성, 변용과 관련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보건사업을 위한 보건 교육적 요소를 파악하고 그 접근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각기 자기분야에서 보건 교육적 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원리와 기술을 습득한다.

환경보건학(Environmental Health)

우리 주변의 환경요인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생태계의 건전성을 보호하기 위하여 환경오염과 유해화학물질 등이 인체의 건강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평가하고 이를 예방 및 관리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환경보건의 기본 개념, 생물학적/화학적/물리적 환경보건요인, 공기관리/식수/폐기물/작업환경관리 및 건강영향, 환경보건역학의 개념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교육방법론(Health Education Methodology)

보건교육에 활용되는 방법과 매체 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보건교육방법을 이해하고,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과정, 보건교육계획, 보건교육방법의 유형, 보건교육전략, 보건교육매체 종류 및 활용, 보건교육자료 개발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이를 통해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대상과 특성, 교육환경을 고려한 보건교육방법 및 교육매체를 선정하고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보건사업관리학(Health Service Management)

국가의 사회경제발전에 따라 발생한 국가행정의 급부로서 보건행정과 관리에 대한 기본지식과 사회과학적 이해를 확립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이에 본 교과는 개인과 집단의 건강관리를 위한 보건사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행정적인 구조와 절차를 이해하는 과목으로 보건의료체계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보건사업과 관련된 조직, 재무, 자원연계방안 등 운영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보건관리의 개념, 보건의료체계의 이해, 보건사업의 운영체계, 보건조직과 자원관리, 보건사업의 질 관리, 보건기획과 리더십 개발, 자원연계방법, 사례관리 등에 관한 개념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지역사회 보건사업들의 실현에 필요한 행정적인 구조와 절차를 구상하는 것에 대해 배운다.

인간발달론(Human Development)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기초개념과 인간발달을 바라보는 여러 학자들의 이론을 학습한다. 그리고 실제 태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과 원리, 발육발달의 평가와 예측, 발육발달의 장해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인간발달의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조건을 이해9함으로써 생애주기별 보건프로그램 개발 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중독약리학(Addiction Mechanism)

청소년의 건강문제와 관련된 약물오남용에 대한 예방 교육 차원에서의 약에 관한 지식, 태도 및 행위에 대하여 이해하며, 올바른 약의 기능 및 사용법을 습득하게 하여 약물 오남용으로 인한 성폭력 등 반사회적인 비행 청소년이 되는 것을 학생 생활지도와 상담기법을 통하여 예방할 수 있게 한다.

모자보건 및 성교육(maternal childhood health & Sex Education)

책임 있는 성 생활에 대해서 교육 및 상담을 담당할 미래의 보건교육자들에게 필수적인 정보와 개념을 습득,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생식과 생리의 개요, 생식보건의 역사적 변화추이, 모자보건과 가족계획, 출산과 관련된 불임증, 인공임신중절, 각종 피임방법의 원리, 에이즈와 성병에 관한 학습함으로써 생애주기별 생식보건문제와 효과적인 예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특히 청소년의 성문제 예방을 위한지도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행복한 가정생활로 연장시킬 수 있는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성의 태도를 습득하게 한다.

보건의사소통론(Health Communication)

의사소통에 관한 기초 이론을 습득하여 건강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대상별 의사소통방법 및 기술을 이해한다. 그리고 건강정보의 특성을 고려한 메시지 개발과 의사소통 경로에 관한 활용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 보건의사소통 이론, 보건의사소통 경로, 보건의사소통 형성전략, 의사소통 전략과 기술, 대중매체와 보건의사소통, 건강메시지 개발 및 캠페인,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등에 관한 개념 및 방법에 대해 배우며 보건정보 및 건강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다.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Health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보건교육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건강행위 이론, 행동 변화방법, 요구도 조사, 목적과 목표설정, 프로그램 설계에 대해 배워 보건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프로그램 평가이론 및 방법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다양한 평가방법을 배운다.

보건영어(Health English)

전공원서를 통해 전공영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 보건관리학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넓히고 국제적인 정보를 능률적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동역학(Exercise Biomechanics)

신체구조의 물리학적, 역학적 원리를 소개하고, 운동수행과 관련된 근육 및 골격계의 움직임을 운동의 역학적 관점에서 이해하여 운동 수행에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에 인체의 움직임과 관련된 역학적 요인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그 요인들과 운동과의 관계를 동작의 효율성 및 안전성 증진의 관점에서 다룬다.

병원재무회계(Hospital Finance & Accounting)

병원회계의 특성에 따라 병원의 자산, 부채, 자본 및 수익, 비용에 관한 경제적 거래나 사건을 회계 처리하여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등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병원 회계준칙의 내용을 파악하여 회계정보이용자에게 제공되는 병원 회계 정보의 산출방법과 제공내용을 구체적으로 습득한다. 이 과목을 통해 병원의 경영성과와 재무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병원재무회계정보의 내용을 이해하여 활용할 수 있다.

보건행동 및 건강증진(Health Behavior & Health Promotion)

인구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보건과 복지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부와 지역사회가 실시하고 있는 기본적인 보건교육사업 영역을 이해하며, 보건학적 문제와 건강위험요소를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보건행동 및 건강증진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급성 및 만성질환 등 전통적인 건강문제 이외에도 흡연과 음주, 사고 등 새로운 건강위험요소들에 대한 적절한 행동수정을 통해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영양학(Public Health Nutrition)

지역사회 영양학의 기본지식 및 건강과 영양의 상호관련성을 배운다.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의 영양상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영양문제를 진단하여 영양사업을 기획․수행․평가하고 관련 정책수립을 옹호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보건영양의 기본 개념, 지역사회 건강 영양조사 방법, 지역사회 진단 및 영양평가, 영양사업 계획, 영양정책, 영양사업의 관리와 지속성 추구, 우리나라 영양행정 체계 등에 대해서 배운다.

식품위생학(Food Sanitation)

식품원료의 생산에서부터 제조, 가공, 저장, 유통, 조리 등 모든 과정에서 건강장애를 미리 예방하고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원리와 방법을 배운다. 이를 위해 식품위생의 기본 개념, 식중독, 식품과 전염병, 천연 독성물질, 유제품과 육제품의 위생, 환경오염에 의한 독성물질, 내분비계 장애물질, 식품오염물 및 잔류물의 위생, 식품처리시설의 위생, 식품첨가물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건강상담학(Health Counselling)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건교육사 및 건강운동사(심폐재활운동치료사) 등에게 필요한 건강과 상담심리, 건강상담의 과정, 건강상담의 대화기법, 건강행동변화이론 등 관련 지식과 기술, 태도를 학습하여 효과적이고 적절한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운동손상 및 재활론(Sports Injury and Rehabilitation)

운동 및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상의 종류와 기전을 학습하여 손상을 예방함과 동시에 재활방법을 학습함으로 효과적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노인보건학(Gerontological Health)

노인 인구의 증가는 의료비상승으로 인한 국가경제 뿐 아니라 개인과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노화에 따른 신체적 변화와 건강 유지 및 적절한 삶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중재 수단을 학습함으로 국민보건향상 및 노인건강의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사회학(Sociology of Heath)

보건사회학은 보건이나 의료문제의 사회적 측면을 사회학적으로 해명해가는 것을 과제로 하고 있다. 건강이나 질병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과 행정부 정책에 관련된 문제 분석과 이론을 학습하므로 보건정책수립 및 의사결정의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빅데이터 머신러닝 실전(종합설계)(Big Data Machine Learning Practice)

본교과목은 보건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비만, 의약품, 학교폭력 등)을 수집하여문서에서유용한정보를추출하는텍스트마이닝과문서에담긴감정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을학습한다.오픈소스프로그램인R을활용하여과학적연구방법(기초통계분석,평균분석,회귀분석등)은물론머신러닝의지도학습인나이브베이즈분류모형,로지스틱회귀모형,의사결정나무모형,랜덤포레스트모형,신경망모형,서포트벡터머신모형을학습한다.그리고비지도학습인군집분석,연관분석을살펴보고시각화등빅데이터분석을위해데이터사이언티스트가습득해야 할모든과정을강의한다.

해부생리학(Anatomy & Physiology)

인체의 구조 및 기능을 과학적으로 학습하여 생명현상의 기전을 이해하며, 장기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질병의 발생기전을 이해시키고, 건강관리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인체의 골격구조, 근육구조, 신경구조, 내분비구조, 순환기계, 소화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혈액 및 조혈기계와 같은 해부학적 측면과 영양과 에너지대사, 물질수송, 면역체계, 생체의 항상성 유지 등과 같은 생리학적인 측면을 습득시킴으로써 생명현상의 본체를 이해하도록 한다.

보건의료관계법규(Medical Laws)

보건의료 관련 직접 적용되고 있는 의료법,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국민건강보험법, 암관리법, 개인정보보호법, 국민건강증진법, 지역보건법 등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보건행정을 전개함에 있어 업무수행에 필요한 법적 기초를 충분히 숙지하도록 한다.

보건의료통계학(Biostatistics)

통계의 기초개념, 확률론, 확률분포, 변수와 척도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추정 및 가설검정, 자료의 정리 및 요약, 기술통계,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 분산분석, 빈도분석, 시각화 등을 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건강수준과 관련된 보건지표에 대하여 이해하고 통계적 추정을 통하여 보건의료분야의 불확실한 사안에 대한 판단의 근거를 마련하는 등 통계학적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병리학(Pathology)

병리학은 인체의 비정상적인 구조와 생리기능에 의해 초래되는 질병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질병을 인체의 각 기관계에 따라 분류하며 이들 각 질병에 대한 정의, 원인, 발병기전, 경과, 증상 및 징후, 진단, 예후, 합병증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의학용어Ⅰ(Medical TerminologyⅠ)

병의원을 비롯한 보건의료기관에서 의무기록에 사용하는 의학용어를 공부함으로써 의무기록을 읽고 이해하며 통계작성, 질병수술 분류 등 내용분석 업무를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인체 해부구조, 생리현상 및 병리과정과 연관 지어 이해하도록 하고 질병 및 수술 관련 용어도 숙지시킴으로써 의학 관련 용어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의학용어 II(Medical Terminology II)

병의원을 비롯한 보건의료기관에서 의무기록에 사용하는 의학용어를 공부함으로써 의무기록을 읽고 이해하며 통계작성, 질병수술 분류 등 내용분석 업무를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인체 해부구조, 생리현상 및 병리과정과 연관 지어 이해하도록 하고 질병 및 수술 관련 용어도 숙지시킴으로써 의학 관련 용어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의학용어Ⅰ은 기초적인 용어를 학습하고 의학용어 II는 전문적인 용어에 대하여 학습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학(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양질의 보건의료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생성, 활용하는데 필요한 보건의료정보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와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 및 윤리, 보건의료데이터 관리 및 거버넌스, 의무기록 내용 및 서식관리, 보건의료정보관리시스템, 보건의료정보 표준, 전자의무기록, 보건의료데이터의 질 관리, 보건의료정보관리 관련 법, 보건의료정보 관련 보호 및 보건의료조직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 실무(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Practice)

양질의 의무기록 데이터가 작성되도록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완전하고 정확한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분석 및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마스터 관리 진단 및 의료행위 용어 및 코드, 서식, 기타 분류코드 등), 서식 생성 및 서식 관리, 진료정보 분석 및 제공, 보건의료정보 생성 및 활용 등을 실제 예제를 통해 수행해보며 보건의료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보건의료조직 관리(Hospital Human Resources Management)

보건의료조직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관리기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이를 원조직의 직무분석과 인력계획, 보건의료조직 및 인사관리기법과 이론, 리더십, 변화 관리, 성과관리 등 보건의료조직의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세부 이론과 기법들을 학습한다.

건강정보보호(Health Information Security)

(개인)정보보호 개념과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 및 법적 준수, 정보보호 및 보안 기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건강정보 보호업무 이해를 위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건강정보 보호의 개념, 건강정보 보호 관련 법률 및 규정, 건강정보 보호 평가와 관련된 방법, 건강정보 처리 단계별 보호 및 보안, 건강정보 보호 및 보안에 관한 정보기술, 건강정보 보호 및 보안 교육 기획 및 실행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Classification of Diseases & Operation)

질병 및 의료행위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진료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생성되는 진단, 의료행위 및 관련 정보를 국제 분류체계와 분류지침에 따라 코드번호를 부여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체계의 구조와 분류원칙, 계통별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원사인 선정준칙과 분류, 포괄수가제 구조와 분류 등에 대해 배우고 실제 예제를 풀어보며 정확한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방법을 익힌다.

의무기록정보 분석 실무(Practical Medical Record Analysis)

임상지식을 기초로 진료기록을 검토, 분석하여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암 등록, 퇴원분석, 지표 등을 생성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실제 예제를 수행해 보며 진료의 내용과 임상적 상황 설명을 위한 의무기록 분석과 진료과별 또는 신체계통별 주요 질환 의무기록정보 검토 및 분석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기술을 익힌다. 이를 위해 퇴원분석,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 완전성 검정, 암 등록, 입원 시 진단명, 주 진단 선정 등을 실제로 수행해보며 익힌다.

의무기록정보 질 향상 실무(Practice for Quality Improvement of Medical Record)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명을 기재하고 의무기록정보를 충실히 작성하도록 의무기록정보 품질 향상의 지식과 기법을 이해하여임상의학 및 분류준칙 기반의 효과적 질의와 의무기록정보 완전성 관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익힌다. 이를 위해 의무기록의 정확성 및 충실도 향상의 중요성 이해하고 실제 예제를 통해 진료과별 또는 신체계통별 주요 질환 진단명 및 의무기록정보의 정확성과 충실도 관리를 위한 방법을 익한다.

암 등록(Cancer Registration)

암 발생 관련 데이터 관리를 위하여 종양의 특성과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암 등록 지침에 따라 암 등록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국제종양분류(ICD-O) 구조 및 원칙, 종양의 이해 및 명명법, 암의 병기체계, 암 등록 대상 및 항목에 대해 학습하고 계통별 주요 종양의 암 등록 실습을 수행한다.

의료의 질 관리(Quality Management in Healthcare)

의료의 질 관리 개념을 이해하고 질 관리 과정과 질 향상 도구를 이용하여 의료기관의 환자 안전 및 질 관리 활동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의료의 질 개념, 의료의 질 관리 접근방법, 의료의 질 관리 도구, 의료의 질 관리 활동, 의료의 질 평가제도 등에 대해 학습한다.

건강보험 이론 및 실무(National Health Insurance Principles and Applications)

진료비 지불제도, 진료비 지불유형별 산정 및 청구, 진료비 사후관리, 진료비 평가제도 등에 대해 학습하여 건강보험제도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진료비 청구데이터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보건의료데이터 관리(Healthcare data management)

보건의료데이터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데이터 관리 개념, 데이터베이스 개념, 보건의료 데이터관리 기술,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활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의료정보기술(Medical Information Technology)

보건의료기관에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산 기초지식, 의료정보기술, 보건의료정보시스템 및 응용분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보건의료정보기술의 이해, 보건의료정보시스템의 개념/활용/관리, 병원전산 개요, 병원정보시스템 구축 및 관리, 원격의료시스템, 지역사회정보시스템, 보건의료정보 관련 기술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 현장실습(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Internship)

보건의료 관련 현장실습 기관에 방문하여 보건의료정보관리업무 실습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현장실습기관에 이해하고, 현장 실습 부서의 기능, 업무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절차에 맞게 교과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며 실습업무을 수행한다. 실습 종료 후 현장실습 보고서 작성 및 평가를 수행한다.

보건사회학(Medical Sociology)

질병과 의료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을 목표로 함. 건강과 질병을 개념적으로 이해하고, 의료제도와 정책을 분석하고자 함. 의학적 모형과 대립되는 사회학적 건강/질병 모형을 구축하는 이론에 대한 논의를 통해 건강과 질병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하고자 한다.

산업보건학(Industrial Health Science)

사람들이 일하고 생활하는 곳에는 건강에 장애를 줄 수 있는 유해인자가 항상 존재한다. 산업위생은 이러한 유해인자를 알아내고, 측정하고 평가하여 문제점이 있으면 관리하는 과학적인 활동이다. 이 수업를 통해 산업위생, 산업보건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한다.

  • 담당부서
    보건관리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673
최종수정일 :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