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1편결 혼

4장 - 과부와 홀아비의 재혼

노년에 결혼을 예상함

31 친애하는 헤어(Hare) 형제에게:나는 그대가 보낸 첫 번째 편지에 관해서 말하고자 한다. 나는 이 주제에 관하여 특별한 빛을 갖고 있지 않으며 그대가 관심을 갖고 있는 그 점에 관하여 제공할 정보가 없다. 나는 그대가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을 알고 있는 웨슬리와 그의 아내와 의논해 보라고 조언하는 바이다. 32 그들은 적당한 상담자가 될 것이다. 나는, 그대가 말하다시피, 연로한 나이에 외로울 것이 틀림없다는 것을 안다. 그대가 사랑할 수 있고 그 사랑을 주고받을 사람이 있다면, 나는 반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그러나 그대가 염두에 두고 있는 그 여성을 내가 모르기 때문에 양쪽을 다 알고 있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할 수 없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그대가 다년간 봉사해온 분께서 그대에게 안전한 상담자가 되어 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코 실수하지 않으실 그분께 그대의 경우를 내어 맡기라. 지금 우리의 시간은, 그대의 것이건 나의 것이건 모두 짧으며, 우리는 미래의 불멸의 생명을 얻기 위하여 성숙해질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요 14:1-3). 이 사실을 인하여 기뻐하고, 가능한 한 염려를 적게 떠맡도록 하자.

후년의 세월들은 휴식의 시간임

노유 모두에게 주시는 예수님의 초청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 11:28-30)이다. 쉼, 달콤한 쉼의 피난처가 있음을 인하여 마음과 영혼과 음성을 다하여 주님께 감사하라. 그 초청을 받아들이고 쉬는 것은 그대의 특권이자 나의 특권이기도 하다. 우리는 지금 우리의 여생이 가능한 한 온갖 난국과 염려가 없이 그리스도의 생명 안에서 쉬게 되기를 원한다. 그분은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고 말씀하신다.

주님은 그분을 신뢰하는 자들은 한 사람도 실망시키지 않으실 것이다. 그분은 우리에게 첫째와 마지막이요 최선이 되실 것이다. 그분은 위급할 때마다 즉각적인 도움이 되실 것이다. 이 마지막 봉사의 날들에 우리는…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지지되고 인도받고 보호받을 것이다. 33 주께서 그대를 축복하시고 강하게 하시사 그대의 마지막 날들이 그대의 가장 좋은 날들이 되고 그분의 사랑의 부드럽게 하고 차분케 하시는 영향으로 향기가 가득하게 해 주시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주님께서 그대를 축복하시고 지키시고 그분의 사랑 안에서 그대에게 평안을 주시기를 바라는 것이 나의 형제인 그대에 대한 나의 가장 열렬한 소망이다.-서신 70, 1898.

해스켈(S.N.Haskell)의 결혼

우리는 안식일이 다하고 맞은 그 저녁에 해스켈*형제의 편지를 받았다. 우리는 그대로부터 그대의 관심사가 하나로 연합되어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어 기뻤다. 주께서 이 결합을 축복해 주시사 그대들이 언제든지 서로에게 힘과 지지가 되게 해주시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하나님의 평강이 너희들에게 임할지어다’가 나의 간절한 소원이자 열렬한 기도이다. “가서…서서 이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에게 말하라”(행 5:20).

해스켈 형제여, 나는 그대가 돕는 배필(헤스켈 여사)을 맞이하게 된 것이 기쁘다. 나는 한동안 바로 이런 일이 있기를 바라왔다. 우리가 종사하고 있는 일은 우리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소식을 널리 흩어 전하는 일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로 만들어왔다. 상대방과의 새로운 관계 안에서 행복을 누리고 어둠과 오류 가운데 있는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 그대들의 특권이다. 우리는 그대와 내가 사랑하는 이 위대한 사업에 공감하며 연합할 수 있다. 이 일은 우리 앞에 놓인 하나의 위대한 목적, 즉 그리스도의 왕국의 확장과 그분의 영광에 대한 경축이다. 우리는 이 일과 관련되는 모든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인 교제의 유대(紐帶)로, 하늘의 지성적 존재자들과의 교제로 연합되어 있다.…

나에게 주어진 빛으로 인하여, 나는 성화된 도구로서 그대들의 연합된 힘을 통하여 빛이 현재 암흑과 오류 속에 있는 많은 영혼들의 구원을 이루도록 비춰질 것이라는 온전한 확신에 사로잡혀 있다. 34 나는 그대가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그대가 사랑하고 그대가 섬기고 경배하는 그분을 위하여 살아왔다는 것을 안다.-서신 74a, 1897.

앤드루스(J.N.Andrews)에 대한 조언

나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그대가 마지막으로 유럽으로 돌아가기 전에 결혼하도록 조언했다. 첫째로, 그대는 그대를 돌볼 아내가 필요했으며, 그대의 자녀들이 모든 일에 있어서 그대의 정신의 특징을 지니고 그대의 사상에 따라 꼴 지워지지 않도록 그들에게 엄마가 될 좋은 동무가 없이 그대의 식구들을 유럽으로 데려가지 않았어야 했다. 그대의 마음은 균형이 잡혀 있지 않다. 그대는 그대가 갖고 있지 못한 것 그리고 그대가 참으로 필수적이라고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다른 요소를 그대의 활동 속에 투입시킬 필요가 있다.…

홀아비로서 여생을 살겠다는 그대의 생각은 그릇되었다. 그러나 나는 이 점에 대해서는 더 이상 말하지 않을 것이다. 적절한 재능을 가진 고상한 그리스도인 여성의 영향은 그대의 마음의 경향들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했을 것이다. 집중력, 하나님의 사업과 일과 관련된 종교적인 성격의 모든 일을 바라보는 그대의 명민한 시각은 그대를 신체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연약하게 만들어온 정신의 침울, 염려의 중압감을 가져다주었다. 만일 그대가 정반대 생각을 갖고 있을 한 사람과 관련을 맺었더라면, 그대의 생각을 우울한 주제로부터 돌이킬 능력을 가진 사람, 그녀의 개성을 굴복시키지 않고 자신의 정체성을 보존하고 그대의 마음에 꼴 지우는 영향을 가진 사람과 관련을 맺었더라면, 그대는 현재의 질병을 물리칠 체력과 능력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서신 9, 1883.

유럽으로 돌아가기 전에 아내를 얻으라고 내가 텍사스에서 그대에게 편지를 쓴 것을 그대는 기억한다. 그대는 내가 이 문제에 있어서 아무런 빛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면 이런 조언을 그대에게 주었으리라고 생각하는가? 35 합당한 이유 없이 이런 권면이 그대에게 주어지지 않았으리라고 확신하라. 그대가 자신의 판단과 자신의 생각을 너무 한결같이 집요하게 따르고 있다는 것이 내게 보였다. 그대가 신뢰할 수 있는 자들의 충고를 더욱 기꺼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그대 자신의 느낌과 인상을 덜 신뢰한다면, 그대 자신과 하나님의 사업 모두를 위하여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나는 그대가 동반자 없이 유럽으로 출발함으로써 실수를 범했음을 보았다. 떠나기 전에 그대의 자녀들에게 엄마가 될 수 있었던 경건한 여성을 골랐더라면, 그대는 현명한 일을 했을 것이며, 그대의 유용성이 지금보다 열 배는 더 컸을 것이다.-서신 1, 1883.

한 아들의 방해

*그대에게 부탁하노니 그대의 아버지에게 치욕을 끼치지 말라. 그대는 지금 그대가 느끼고 있는 것처럼 느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대의 아버지는 하나님께서 정죄하시는 것은 아무 일도 해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분의 정죄는 오로지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만 존재한다. 그는 조금도 그의 자녀들을 욕되게 해오지 않았다. 그는 공의와 판단을 행하기 위하여 여호와의 길을 지키고 있다. 주님은 그가 그분의 백성을 위한 위대하고 선한 일을 할 수 있도록 그의 앞에 길을 열고 계신다. 그리스도는 그의 구주이시며, 그리스도를 바라봄으로써 그는 그분의 형상으로 변화될 것이다.

그대의 부친은 친절하고 자애로운 아버지 역할을 해왔다. 다년간 그는 그가 항상 사랑해온 그녀를 충실하게 섬겨왔다. 죽음이 그토록 오랫동안 그의 특별한 돌봄의 대상이 되었던 사람과 그를 갈라놓았다. 36 그러고 나서 그의 여동생은 그로부터 취해감을 당했으며 그의 가정은 깨어졌다. 모친의 사망 후에 그가 자신이 그녀를 진리로 회심시키는 데 있어서 도구 역할을 했던 한 여성에게 애정을 가진다는 것이 이런 상황 아래서 어디 놀라운 일인가? 이 여성은 어리지 않으며 그의 사업을 도와줄 수 있는 나이이다. 그대의 아버지의 나이가 그의 행복에 장애물로 작용해야만 했겠는가?…

그대의 부친이 이 여인과 결혼했었더라면, 내가 믿기에 주님께서 그들 둘 모두를 크게 축복하셨을 것이다. 그러나 그 문제가 그렇게 처리되어온 것을 보아 나는 그것이 더 진척될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이 결합의 승인을 거부한 사람들은 언젠가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마주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나는 이 문제를 그런 일에 일익을 담당해온 사람들에게 맡기지 않으면 안 된다.-서신 117, 1902.

나이 차이가 클 때

현 세대에 체력과 도덕적 가치가 결핍된 또 다른 원인은 나이 차가 많은 남녀들이 결혼하기 때문이다. 연로한 남성들이 젊은 아내와 결혼하는 것이 다반사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남편의 생명은 왕왕 이럭저럭 연장되지만 아내는 그녀가 연로한 남편에게 나누어 준 저 생명력의 결핍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그녀가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을 참으로 사랑하고 그녀 편에서 이런 희생을 마다하지 않을 용의가 있다고 느낄지라도 자신의 생명과 건강을 희생하는 것은 어떤 여성에게도 의무가 아니다. 그녀는 자신의 애정을 제어했어야만 했다. 그녀는 자신의 이익보다 더 차원 높은 사항들을 참작했어야 했다. 그녀는, 만일 자녀들이 태어난다면, 그들의 상태가 어떠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 젊은 남성들이 그들보다 상당한 연상의 여성과 결혼하는 것은 그보다 훨씬 더 나쁘다. 많은 경우에,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이런 결혼으로 태어난 자손들은 균형잡힌 마음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체력적으로 결핍되어 왔다. 37 이런 가정들에서는 왕왕 가지각색의, 특이한 그리고 자주 고통스런 품성의 특성들이 나타났다. 그들은 자주 이른 나이에 죽으며, 많은 경우 성년이 되어도 신체적, 정신적 능력과 도덕적 가치가 결핍된다.

아버지가 쇠약해져 가는 능력들을 갖고서는 그의 어린 가족들을 적절하게 부양할 준비가 좀처럼 갖추어지지 않는다.-가려 뽑은 기별 2권, 423, 424.

건전한 판단력의 필요

사랑하는 자매에게:나는 방금 캘리포니아 주 로디 소재의 학교에서 공부하는 찰스 B라는 학생으로부터 그의 어머니가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한 젊은 남성과 결혼할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쓴 편지를 받았다. 그는 어머니에 관하여 주님께 여쭈어 달라고 호소하였다.

나는 46세의 어머니가 20세의 젊은 남성과 결혼함으로써 자신의행복, 자신의 안녕 그리고 그녀의 영향력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는 것을 듣고 놀랐다. 이것은 괴이한 일이며, 건전한 판단력의 부족을 드러내고 있다. 주님께서는 이 자매가 이런 행동 노선이 가져올 확실한 결과를 면밀하게 고려하기를 바라신다.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 자매는 이상한 영향, 성령의 지도하심과 배치되는 한 영향 아래 있음이 틀림없다. 세 자녀의 어머니로서 그녀는 자녀들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을 보존하고, 그들과 많은 다른 사람들이 그처럼 수상쩍게 생각할 어떤 노선도 좇지 않도록 모든 면에 신중하게 처신해야 할, 하나님께 대한 자신의 책임을 느껴야 한다. 그녀는 하나님과 자녀들에 대한 자신의 의무는 가장 심각한 고려를 요구하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나의 자매여, 주님은 이 문제 가운데 계시지 않다. 이런 결혼은 이상한 결과들,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대하여 유지하려고 열렬히 노력해야 할 영향력을 파괴시킬 결과들을 가져올 것이다. 내가 그대에게 간청하노니 이런 영향력을 신성하게 수호하라.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의 어머니로서의 그대에게 그들을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도록 엄숙하게 명령하셨다. 20세의 청년을 남편으로 맞아들이는 것은 이제 성년으로 자라난 세 아들의 어머니로서 그대의 책임에 이상하리만큼 조화되지 않을 것이다.

38 밤중에 나는 이 문제에 관하여 그대와 대화하면서 그대가 계획 중인 행동의 무분별함을 제시하고 있었다. 내가 그대에게 권면하건대 그대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일의 유익함을 이해하도록 돕는 일에 그대의 마음의 재간을 진력을 다하여 활용하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그대가 그들의 영혼을 구원하려고 주님과 협동하여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 주라.

만일 그대가 이 이상한 발걸음을 내딛는다면, 모든 의의 원수는 그대의 자녀들이 그대에 대해서 가지게 될 존경심을 파괴시킬 수단으로 이것을 사용할 것이며, 그대의 좋은 판단력의 부족으로 인해서 그들의 마음 가운데 그대에 대한 경멸의 느낌이 조장될 것이라는 사실이 밤 동안에 나에게 제시되었다. 사단은 가정과 교회에서 그리고 또한 불신자들 가운데서 그대의 영향력을 파괴시키려고 애쓰고 있다.

과거의 세월 동안에, 우리는 이런 종류의 결혼을 주목할 기회가 있었다. 그리고 그 결과는 항상 가정 생활에 큰 불행을 일으키는 그런 성격의 것이었다.

자, 나의 자매여 그대에게 호소하노니 우수한 판단력을 가진 여성처럼 행동하라. 그대에게 간청하노니 그대의 자녀들에게 지혜로운 권면을 줌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그대의 영향력을 하나도 빠짐없이 보존하라. 그대는 그대가 지금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선한 영향력에 대하여 하나님 앞에 책임이 지워진 존재이다. 그대 자신을 위하여, 그대의 자녀들을 위하여 이 문제를 끝내버리라.

밤 동안에 나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었다. 진실된 어머니로서 그대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에 대한 산 믿음의 본보기를 보여 주라. 그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그대가 영원히 잃어버릴 수도 있는 존경과 신뢰심을 간직하라.-서신 26, 1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