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8편비성서적 결혼들

34장 - 윌리엄 E.(1부)

225 (윌리엄 E는 1856년 퀘벡 주 멜본에서 태어났다. 배틀크릭 대학교에 다닌 후에 그는 일리노이 주, 인디애나, 테네시, 그리고 앨라배마 주에서 목사 혹은 문서전도자로 일했다.

그의 첫 번째 결혼은 이혼으로 끝났고, 그 후에 그는 결혼하지 않고 두번째 만난 여성에 의해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다. 그런 다음 1892년 8월 5일 그는 세 번째 만난 여성과 결혼하였고, 1934년 죽을 때까지 그녀와 함께 살았다.

1901년 윌리엄 E의 아버지와 형제들은 그가 지금의 아내와 이혼하고 이전 배우자에게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첫 번째 아내는 재혼했지만, 그의 사생아 딸의 어머니였던 둘째 여성은 그와 결혼하기를 몹시 원하고 있었다.

에드슨 화잇은 1901년 10월 30일 그의 어머니에게 편지를 써서 E 형제가 하나님과 바르게 되기 위해 그의 현재 아내를 떠나는 것이 필요한지 물었다. 엘렌G.화잇의 반응은 아래와 같다.)

나는 방금 윌 E.에 관한 너의 편지를 읽었다. 226 나는 너와 동일한 시각에서 그 문제를 생각하며, 윌 E의 아버지가 현재 취하고 있는 노선은 잔인하고 사악한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그의 편지들에 감히 답변하려고 하지 않았다. 나로부터 그에게 줄 어떤 기별이 있다고 한다면, 나는 그의 경우는 현재의 아내를 버림으로써 더 나아질 수 없다고 말하고 싶다. 그 경우에 있어서는 그가 그 해당 여성에게로 가지 않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나는 윌 E에게 편지를 쓰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고 그의 ‘처음 행위들’을 하고 자신이 그의 아들을 도울 수 있는 자라고 생각하기를 그친다면, 그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해 볼 것이다. “내 이름이 희고도 깨끗한 페이지에 쓰여 있는가?” 그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기 시작하고 윌 웨일즈를 하나님께 맡겨두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그 아버지와 형제가 그들 스스로를 위하여 부지런한 일을 하도록 하라. 그들은 모두 하나님의 개심시키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주님께서 이들 가련한 영혼들을 도우시사 그들의 품성에서 점과 오점들을 제거하고 그들의 잘못들에 대하여 회개하고 윌 E를 주님께 버려 두도록 도우시기를 바라노라.

나는 그 사람을 인하여 심히 유감이다. 왜냐하면 그가 걸어오고 있는 길은 간섭해도 별 효과가 없을 그런 형국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난관에 난관이 겹쳐 첩첩 산중이기 때문이다. 나는 주님께서 그 상황을 이해하고 계시며, 만일 윌 E가 그분을 전심으로 찾으면 그분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가 그의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를 용서하시고 받아주실 것이다.

가장 속절없는 자들을 알고 이해하고 도와주실 분이 계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얼마나 귀중한지. 그러나 하나님 보시기에 그들보다 더 심한 정죄 아래 있지 않은 사람을 멸망과 파멸로 몰아넣으려는 그의 아버지와 형제에게 하나님의 견책이 머물러 있다. 그럼에도 그들은 그들의 언어의 재능들을 윌 E를 낙담시키고 낙심시키고, 그를 절망으로 몰아넣는 데 사용할 것이다.

윌 E는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온갖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 그의 속절없는 영혼을 위대한 ‘죄 짐을 지시는 분’에게 내려놓을 수 있다. 227 나는 아버지나 아들에게 한 마디 편지도 쓰지 않았다. 나는 가련한 윌 E가 일들을 바로 잡는 것을 돕기 위해 기쁜 마음으로 뭔가를 하고 싶지만, 지금의 상태 하에서는 누군가에게 해를 끼침 없이는 이런 일을 할 수가 없다.

나는 윌 E와 그의 첫 아내 사이의 상황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으며, …나는 그 경우가 어떻게 종결될지 알았다. 왜냐하면 윌 E는 노예가 되고, 양심과 그의 의무와 그의 일 전반에 걸쳐서 마치 재판관같은 아내 안에서 그의 정체성이 상실되는 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서신 175, 1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