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29장-네 명의 거룩하지 못한 목회자들
7편도덕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권면

29장 - 네 명의 거룩하지 못한 목회자들

사단의 계책들

199 *나는 그대에게 할 말이 많다. 그대가 큰 위험 가운데 빠져 있는 것으로 내게 보였다. 사단이 그대의 뒤를 좇고 있다. 그리고 이따금 사단은 그대에게 기분 좋은 우화들을 속삭여 주면서 그대의 소싯적 아내, 그대의 자녀들의 어머니보다 그대에게 더 적합한 반려자로서 나타내고 있는 사람의 매력적인 모습들을 그대에게 보여주었다.

사단은 그럴 듯한 유혹을 통하여 그대를 넘어뜨리려고 살그머니 그러나 지칠 줄 모르고 일하고 있다. 200 그는 그대의 교사가 되기로 단단히 결심했으며, 지금 그대는 그를 물리칠 능력을 얻을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는 그대를 심령술의 미로에 빠뜨리기를 바라고 있다. 그는 그대가 그대의 애정을 아내에게서 떼어 다른 여성에게 고정시키기를 희망한다. 그는 그대의 마음이 이 여성을 깊이 생각하도록 허락하여 마침내 거룩하지 못한 애정을 통하여 그녀가 그대의 신이 되게 만들려고 갈망하고 있다.

하늘에서의 가정 생활에 관한 공상

영혼의 원수는 여호와의 선택된 파수꾼 중의 한 사람으로 하여금 상상 가운데서 내세에서 자기가 사랑하는 어떤 여성과 결합할 가능성과 거기서 가정을 꾸릴 가능성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도록 이끌 수 있을 때에 많은 전과를 얻어 왔다. 우리는 이런 즐거운 장면들을 조금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런 모든 견해들은 유혹자의 마음에서 기원된 것이다.

우리는 내세에서 구속받은 자들은 “장가가고 시집가는 일이 없으며 저희는 다시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천사와 동등이요 부활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자녀임이니라(눅 20:35, 36)고 주님께서 명백하게 확언하신 말씀을 가지고 있다.

영적인 우화들이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고 있는 것으로 내게 제시되었다. 그들의 마음은 육감적이며, 변화가 이르러오지 않는 한 이것은 결국 그들을 파멸시킬 것이다. 이러한 거룩하지 못한 공상들을 마음에 품고 있는 자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하는 바이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가 지금 있는 곳에서 바로 걸음을 멈추고 서 있으라. 그대는 금지된 땅에 서 있다. 그대에게 간청하노니 회개하라. 돌이키라.

남편의 애정에 있어서 첫째 자리

기혼 남성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대의 존경과 애정을 받아 마땅한 사람은 그대의 아내, 그대의 자녀들의 어머니이다. 그대의 애정은 그들에게 주어져야만 하며, 그대는 그들의 행복을 위한 계획들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나의 U 형제여, 다른 여성의 남편된 사람으로부터 가장 작은 애정의 표시라도 받는 여성은 그녀 자신이 회개하고 회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201 그리고 그의 애정에 있어서 아내가 둘째 자리를 차지하도록 허용하는 사람은 자신과 그의 하나님을 욕되게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마지막 날들의 징조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확실히 그대는 이 징조를 성취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이것은 사악한 자가 행할 부분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사람들의 애정을 맡으시고, 그 애정들이 바른 대상에게 고정되도록 만드실 것이다.

나의 형제여, 그대의 아내에게는 결점들이 있지만, 결점이 있기는 그대도 마찬가지다. 그녀는 여전히 그대의 아내이다. 그녀는 그대의 자녀들의 어머니이며, 그대는 그녀를 존중하고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 마음이나 심령에 추잡함이 거할 수 없도록 그대 자신을 면밀히 지키라.…

결혼 서약에 강철처럼 진실하라

U 형제여, 그대의 경우가 얼마 전 내게 제시되었지만, 나는 그대와 만나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편지 쓰는 일을 미루어왔다. 그대는 위험한 감상주의에 갇혀 있으며, 이것은 그대뿐 아니라, 자신을 그대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으로 삼도록 허락한 그녀까지도 거의 망쳐 놓았다. 이런 길을 걸어가면서 그대가 하나님의 축복을 구할 필요는 없다. 이 문제에 있어서 그대의 마음은 관념적인 애정에 자리를 내어주는 자들을 통제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기다리고 있는 원수의 공작을 받았다.

그대는 아내가 있으며, 하나님의 율법에 의하여 그녀에게 묶여 있다. “또 간음치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연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저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린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마 5:27-32).

하나님께서 그대를 도와주시기를 나는 기도하고 있다. 202 지금은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할 때이다. 지금은 육적인 마음의 선동에 맞서서 씨름해야 할 때이다. 지금은 그대가 생각, 말이나 언행에 있어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명령을 순종하는 사람으로서 그대의 기록을 망치게 하기를 거절하면서 그대의 결혼 서약에 강철처럼 진실할 때이다. 그대는 영적인 개념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그대가 전적으로 하나님께로 돌이킨다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그대에게 나누어질 것이며, 진리는 그대의 생애에서 승리할 것이다.-서신 231, 1903.

공개적인 견책

*우리는 여기서 해야 할 몇 가지 어려운 일이 있다. (현장에) 경박한 정신이 있다. 젊은 남자들이 젊은 소녀들과 짝을 짓고 있으며, 견책을 받으면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반항하고, 강퍅하게 되며, 무모하게 되었다. 우리는 우리의 집회에 부담 없는 정신, 자유로운 정신을 들여올 수 있기 전에 먼저 이것을 제거해 버려야만 했다. 그러나 안식일에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리는 듯이 보였다. 설교를 죽 맡아 해오던 Y 목사는 소녀들, 기혼 여성들과 과부들을 좇아 다니고 있었으며, 이것은 이 주(州)에서 저 주까지, 강단에서 물러나 있을 때에는 언제나 그의 경향인 것처럼 보였다. 일요일 아침 나는 그를 지명하여 불러내어, 그와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조금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말해 주었다. 왜냐하면 그런 사람들은 짐을 지는 일꾼들의 일을 지금보다 두 배로 만들어 줄 뿐이기 때문이다.

만일 그들이 방해가 안 되는 곳에 가 있고, 경건을 빙자하여 이 악한 일들을 하지 않고, 그들의 마음에 있는 바로 그것들을 행동으로 실천하기만 한다면, 그 사업은 부담이 덜어질 것이다. 그는 아직 아무런 고백도 하지 않았다. 그가 그렇게 할지에 대해서 우리는 모른다. 그러나 빛이 우리의 집회들에 이르러 왔고, 그의 모본을 따라 왔던 젊은이들이 단호하게 나와서 그들의 잘못된 행동을 자백하였다. 그리스도를 공언하는 자들이 언제나 지혜로울꼬? 203 -서신 53, 1884.

다른 나라에서 일하라는 초청

*사랑하는 V 형제에게:나는 오늘 아침 그대의 편지를 받아 읽었다. 그리고 내가 즉시 답장을 하지 않으면 그것이 내 마음에서 사라져 버릴까 두렵다.…

그대의 부임지를 바꾸는 것에 관해서는, 나는 그대에게 영국을 추천하고 싶다. 그곳에는 넓은 일터가 있지만, 일꾼들은 몇 안 된다. 많은 일을 해야 한다. 이 일에 모든 사람이, 그대의 온 식구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대가 일할 만한 여지가 충분하다. 그리고 그대가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일하러 나가면서 그대의 생애의 과거의 실수들을 만회하면, 하나님께서 그대를 받아 주실 것이다. 영국은 일꾼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유럽의 다른 지역들에 비하여 그 나라의 이점은 우리의 미국 형제들이 통역을 통해서 일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그대가 영국에 간다면, 그대는 확실히 할 일이 충분하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자비하시다. 그분은 우리의 연약함을 불쌍히 여기신다. 그분은 우리의 죄악들을 사하신다. 그리고 우리가 겸손하고 참회어린 생활을 살려고 하기만 한다면, 우리가 악을 그치고 선을 행하려고 한다면, 주님께서는 승인하실 것이다. 주님께서 그대를 가르치시고 그대를 위하여 일하시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나는 영국에서 선교 사업에 자신을 바칠 사람들이 더 많이 있었으면 바란다. 그 나라는 일꾼들이 몇 안 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일하시고 축복하실 수 있는 선교사들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영혼들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영혼들을 구원하고 어둠 속에 있는 자들을 계몽시키기 위하여 열렬하게, 사욕 없이 일할 사람들을 원한다. 나는 이 편지로 족하다고 생각하면서 그대에게 이 짧은 편지를 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대의 자매로부터.-서신 41, 1886.

불결한 생각들과 상상들

204 *Z 목사여, 나는 그대를 위하여 크게 비통해 하는 바이다. 나는 그대가 하나님의 왕국에 결코 들어가지 못할 것 같아 염려하고 있다. 그렇다. 크게 염려하고 있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위임받은 종의 위치에 서 있으면서도, 거룩한 천사들이 그대에게 가까이 올 수 없을 만큼 더러움으로 얼룩져 있는 그대의 경우를 고찰하면서 마음에 큰 고통을 느낀다. 그대의 생각이 불결한 갈망과 상상들에 의하여 부패하였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그대는 불법적인 갈망들과 색욕적인 생각들을 물리쳐 버리지 않았다. 그대가 힐즈버그에서 나를 만나, 그대가 승리를 얻었다고 말했을 때, 그대는 내게 거짓말을 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대는 이것이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거미줄에 잡힌 파리

그대의 과거의 생활은, 악이 유혹적인 모습을 띠면 그것에 저항할 내적인 힘이 없는 사람인 것으로 내 앞에 제시되었었다. 그대는 경건과 의의 사람으로서 그대에 대한 여성들의 신임을 얻은 다음, 그들과 도에 지나친 행동을 하기 위해 이 신임을 이용해 왔다. 그대는 X 자매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도 입을 맞추고, 유혹적이고, 색욕적인 행습을 하도록 그들이 허용하는 데까지 나아갔다. 나는 그대가 영혼들을 방탕과 악덕으로 인도해온 그대의 교묘한 환심과 아첨과 애무로 한 사람 혹은 두 사람 혹은 세 사람 혹은 넷 이상의 사람들을 더럽히고 폭행해 왔다는 것을 고려할 때 마음에 큰 고통을 느낀다. 그리고 그것도 파수꾼인 그대가, 목자인 그대가!…

그대는 악하고 색욕적인 행습들이 해가 없는 것으로 보이게 만들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색욕으로 말미암아 탈선하도록 인도되었고, 그대의 죄악적인 행습들에 대하여 그들이 목사인 그대를 견책할 도덕적 용기가 없었기 때문에 꾐에 빠졌다. 적지 않은 사람이 양심, 마음의 평화 그리고 하나님의 은총을 헐값에 팔았다. 205 왜냐하면 백성들이 시온의 성벽 위에 파수꾼으로 세운 한 사람이 그들의 유혹자, 양의 옷을 입은 이리였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타락하지 않았던 이 사람들은 여러 다른 구실과 핑계 아래 사단이 나쁜 목자를 통해 그들 앞에 설치했던 올무에 빠져 버린다. 그대는 순결과 성결에 대하여 격렬히 저항하고 있는 그대의 악한 마음을 숨겨왔다. 거미줄로 들어오도록 꾐을 받았던 파리, 낚시 바늘에 걸린 미끼에 의해 유인된 그 물고기는 함정에 빠지고 사로잡힌다.

결혼 상담에 대한 그릇된 접근

그대는 그대가 좇아온 행동 노선으로 말미암아 거룩한 사물들을 통속적인 수준으로 낮추어 버렸다. 말하자면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처럼, 멸망 직전까지 갔던 사람들이 많이 있다. 남편과 아내 사이에 가족 관계의 신성성을 보존하는 장벽들을 무너뜨려 온 그대의 행위, 아내로 하여금 그녀의 결혼 생활의 비밀들을 그대에게 털어놓도록 만들려고 면밀하게 준비된 계획들은 기질상 시키는 대로 하는 사람들로서 그대에게 현혹당한 사람들에게 가톨릭 고해 신부에게 하듯이 그들의 마음을 그대 앞에 털어놓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리고 그대는 결혼 생활에서 실수를 저질렀다는 생각을 그들의 마음에 고취시킨다.

모든 가정마다 이따금 오해들이 있다. 표현된 생각과 감정들 가운데 사단이 이용하는 것들이 있다. 그러나 남편과 아내 두 사람이 모두 마귀에게 저항하고 하나님 앞에 그들의 마음을 낮춘다면, 그런 다툼들은 추한 상처를 남김없이 곧 치유될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그런 다툼들을 치유하는 대신에 이간질을 부추기는 일을 해왔다. 그리하여 여성들뿐 아니라 남자들의 마음의 평화, 조화 그리고 유용성이 파괴되었고, 그대가 뿌려온 음탕한 행습의 씨앗들은 쓰디쓴, 참으로 쓰디쓴 수확을 가져왔다. 이런 방식으로 하나님에게서 떠나 방황하는 일은 흔하지만 실상을 말하자면, 돌아오는 사람은 몇 안 된다.

신성한 것과 함께 뒤섞여 짜여지는 불순결한 것

남성들, 기혼 남성들의 유혹과 친밀함에 짐짓 부끄러워하면서도 승낙하며 따르는 여성들은 쉽게 함정에 빠져든다. 206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영혼들을 지켜보아야 할 사람이 그들을 멸망시킬 기회와 때를 엿보고 있다. 진리를 전파하는 사람들과 접촉하는 사람들 가운데 원칙에 확고하게 서 있지 못한 사람들이 대단히 많다. 그리고 이들 중 어떤 사람들은 그들 앞에서 악을 가르치고 세련되게 만들고, 그것에 천사의 두루마기를 입힌다. 그리고 그들 자신의 마음이 확고한, 흔들림 없는 원칙들로 방비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파멸의 일은 신속하게 성취된다.

신성한 것이 낮추어져서 욕정과, 불순하고 불결한 행습들과 뒤섞여 짜여지기 때문에 영혼의 성전은 악의 시궁창이 된다. 전혀 수상한 낌새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람은 처음에는 그저 들을 뿐이다. 그들은 그들에게 보여진 스스럼없는 좋아함의 감정을 받아들인다. 그러고 나서 그 교육은 “소가 푸주로 가는 것 같고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잠 7:22)듯이 그들이 유혹자의 발걸음을 좇아서 그가 인도하기를 원하는 지점으로 끝까지 따라갈 때까지 계속된다.-서신 82, 1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