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14장-결혼 관계 내에서 성적인 부절제
6편그밖의 성적인 죄악들

14장 - 결혼 관계 내에서 성적인 부절제

결혼한 부부의 금욕은 추천할 만하지 않음

109 나의 사랑하는 형제에게:나는 현재 그 사업을 위협하고 있는 위험들에 관하여 그대 앞에 몇 가지 사항들을 제시하기를 원한다. 애나 필립스(Anna Philips)가 하는 일은 하늘의 승인을 지니고 있지 않다.*나는 내가 무엇에 관하여 말하고 있는지 안다. 이 사업의 초창기에 우리는 첫 경험에서 유사한 현시(顯示)들에 대처해야만 했다. 이러한 많은 계시들이 주어졌고, 우리는 이런 요소에 대처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그것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과정에서 유쾌하지 않은 일들을 많이 경험했다. 이런 계시들 가운데 진술된 어떤 것들은 성취되기도 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진짜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젊은, 미혼 여성이 결혼한 남성을 위한 기별을 갖고 있기도 했으며, 전혀 품위 없는 말로 부부의 특권들의 부절제에 대하여 그들의 면전에서 말하곤 했다. 주어진 기별의 본지(本旨)는 순결이었고, 한동안 모든 것들이 높은 순결과 성결의 상태에 도달하는 듯이 보였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의 내면이 내게 공개되었다. 이런 가르침의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가 내게 보였다.

110 이런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피상적이고 부도덕한 계층들이 아니라 가장 헌신적인 일꾼으로 활동해 왔던 사람들이다. 사단은 그런 상황들을 이용하여 하나님의 사업에 욕을 끼칠 기회를 엿보았다. 그들의 육적인 성향들을 흥분시킴 없이 어떤 시험도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정복당했고, 여러 미혼 남성과 여성들이 결혼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이런 방면에서 일하고자 하는 큰 사명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염려된다. 사단은 상상력에 작용하여 공작을 하며, 순결이 아닌 불순결이 그 결과로 나타난다. 서신 103, 1894.

예수님은 어떤 부류의 남성들에게도 독신을 강요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결혼의 신성한 관계를 파괴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그 원래의 신성성으로 들어올리고 회복시키기 위해 오셨다. 그분은 신성하고 사욕 없는 사랑이 지배하고 있는 가족 관계를 기쁨으로 바라보신다.-재림신도의 가정, 121.

활력의 소비

많은 부모들은 결혼 생활에서 그들이 마땅히 얻어야 할 지식을 얻고 있지 않다. 그들은 사단이 그들을 이용하여 그들의 마음과 생애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경계하지 않는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모든 부절제로부터 그들의 결혼 생활을 통제할 것을 요구하신 것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의 정욕을 통제하는 것이 종교적 의무임을 느끼는 사람은 별로 없다. 그들은 그들이 선택한 대상과 결혼으로 연합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결혼은 저급한 정욕들의 방종을 정당화시켜 준다고 추론한다. 경건을 공언하는 남녀들조차도 음탕한 정욕의 고삐를 느슨하게 하며, 생명에 대한 장악력을 약하게 하고 전 기관을 약화시키는 활력의 소비에 대해 하나님께서 책임을 물으신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과도한 성적 방종

결혼 언약이 가장 음흉한 성격의 죄들을 가린다. 111 경건을 공언하는 남녀들이 타락한 정욕의 방종을 통하여 몸을 더럽히고, 그렇게 하여 자신들을 짐승의 수준으로 낮춘다. 그들은 성결과 존귀 가운데서 보존되도록 그들에게 주신 능력들을 남용한다. 건강과 생명은 저열한 정욕의 제단에 바쳐진다. 더 높고 고상한 능력들은 동물적 성향에 굴복되고 만다. 그와 같이 죄를 짓는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의 결과들을 잘 알지 못한다.

모든 사람들이 죄악적 방종으로 자초하는 고통의 양이 얼마인지 볼 수 있다면 그들은 소스라치게 놀랄 것이다. 그리고 적어도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두려운 응보(應報)를 가져오는 죄악적 행습을 버릴 것이다. 죄악적 방종의 결과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도 비참한 생활이 초래되기 때문에 그들은 살기보다 죽기를 더 원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너무 일찍 죽는다. 그들의 생애는 동물적 정욕의 과도한 방종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일 가운데서 희생되고 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결혼했기 때문에 아무런 죄도 범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남녀들이여, 여러분은 어느날엔가 욕정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에 탐닉한 결과가 어떤지에 대해서 알게 될 것이다. 결혼 관계 밖의 그것과 똑같은 특질의 정욕이 결혼 관계 내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9.9.19.

아내의 존엄성과 자존심

내 앞에 지나간,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은 도덕적 제지가 결여된 듯이 보였다. 그들은 거룩하다기보다는 훨씬 더 동물적이었다. 사실상 그들은 거의 모두 동물이나 다름없었다. 이런 형태의 사람들은 그들이 보양(保養)하고 아끼기로 약속한 아내를 저하시킨다. 그녀는 비천하고 음탕한 성향들을 탐닉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전락한다. 그리고 너무도 많은 여성들이 굴복하여 색욕적인 정욕의 노예가 된다. 그들은 그들의 몸을 성화와 존귀 가운데서 보존하고 있지 못하다. 아내들은 결혼 전에 가졌던 존엄성과 자존심을 계속 지니고 있지 못하다.

112 이 거룩한 제도는 그녀의 여성다운 존경과 거룩한 고결성을 보존하고 증가시켰어야 했다. 그러나 정숙하고 위엄 있는, 경건한 여성다움은 저열한 정욕의 제단에서 살라졌다. 그것은 그녀의 남편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희생되었다. 그녀는 짐승들도 순종하는 법칙을 고려하지 않는 남편에 대한 존경심을 잃어버린다. 결혼 생활은 괴로운 멍에가 된다. 왜냐하면 사랑이 죽어 없어지면, 너무도 흔히 불신, 질투 그리고 증오심이 그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남편과 아내 사이의 불신

아내가 참을성 있게 굴복하여 남편의 노예가 되어 부패된 정욕을 채워줄 때 어떤 남자도 아내를 참으로 사랑할 수 없다. 그녀는 수동적으로 굴복하는 가운데 한때 남편의 눈에 비쳤던 그녀가 가졌던 가치를 잃어버린다. 그는 그녀가 고상한 모든 것으로부터 낮은 수준으로 끌려 내려오는 것을 본다. 그리고 곧 남편은 그녀가 그에 의해서처럼 다른 남자에 의해서도 그처럼 무기력하게 굴복하여 품위를 떨어뜨리지나 않을까 의심한다. 그는 그녀의 지조와 순결성을 의심하며, 그녀에게 싫증을 느끼고 그의 사악한 정욕을 불러일으켜 주고 강력하게 해 줄 새로운 대상들을 찾는다. 하나님의 율법은 존중되지 않는다.…

아내 또한 남편에 대하여 질투심을 느끼게 되며, 만일 기회가 주어지면 그가 그녀에게 하듯이 다른 사람에게도 쉽게 구애할 것이라고 의심하게 된다. 그녀는 그가 양심이나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에 의해 통제를 받고 있지 않음을 본다. 이 모든 성화된 장벽들이 색욕의 정욕에 의해 무너져 버린다. 남편 속의 모든 경건한 것들이 저열하고 야수와 같은 정욕의 종이 되어 버린다.…

성적인 부절제의 파괴적인 성격

아내가 몸과 마음을 남편의 통제에 굴복시켜서 모든 일에 수동적이 되어, 그녀의 양심, 그녀의 고결성, 그리고 심지어는 자신의 정체성까지도 희생시킬 때, 그녀는 남편을 고상하게 하기 위하여 꼭 소유해야 할 능력, 즉 선을 위해 가져야 할 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기회를 상실한다. 113 그녀는 남편의 엄한 성격을 누그러뜨릴 수 있으며, 그녀의 성화시키는 영향은 세련되고 순결케 하는 방식으로 발휘되어, 그의 정욕을 규제하고 더욱더 영적인 마음을 갖도록 남편을 인도하여, 그들이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함께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할 수 있다.

영향력은 사람들의 마음을 은혜로 말미암아 새롭게 되지 못한 마음이 선천적으로 추구하는 낮고 육감적인 방종들을 초월하여 높고 고상한 주제들로 인도하는 데 큰 일을 할 수 있다. 만일 아내가 동물적인 정욕이 그의 사랑의 주요한 기준이 되어 그의 행동을 통제할 때 남편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자신을 그의 표준으로 낮춰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녀는 남편에게 성화시키는 영향을 발휘하는 데 실패하기 때문이다. 만일 그녀가 한 마디 항의 없이 남편의 동물적 정욕에 굴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느낀다면, 그녀는 그에게 대한 의무나 하나님에께 대한 의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성적인 부절제는 경건 생활에 대한 사랑을 효과적으로 파괴시키며, 뇌에서 그 조직을 부양하는 데 필요한 물질들을 빼앗아 갈 것이며, 매우 효과적으로 생명력을 고갈시킬 것이다. 어떤 여성도 이러한 자멸의 일에 있어서 남편을 도와서는 안 된다. 아내가 사리가 밝고 남편에 대한 참된 사랑이 있다면 그녀는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마음과 신체의 보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남녀들이 그들의 의무에 대하여 각성하도록 하자.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런 방면에서의 부절제 때문에 신경과 뇌의 마비로 고통을 겪고 있다. 기도하고 우는 선한 사람들, 그리고 높은 위치에 서 있는 사람들로 간주되는 많은 사람들의 뼈와 골수가 썩었으며, 그들의 오염되고 파리한 몸은 결코 하늘 도성의 현관을 통과하지 못할 것이다.

오, 그들의 주님께 완전한 봉사를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상태로 정신적 및 신체적 조직을 보존할,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의무를 내가 모든 사람에게 깨닫게 할 수 있다면 좋으련만….

부모에게서 자녀에게로 악덕의 전이(轉移)

114 어린 시절부터 내내 그들은 뇌를 약화시켰고 동물적 정욕에 탐닉함으로써 신체의 활력을 고갈시켰다. 자아 부정과 절제는 그들의 결혼 생활에 표어가 되어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그들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의 도덕적 및 지성적 기관들이 그처럼 연약하고 동물적 성향이 강력하게 될 소지가 크지 않을 것이다. 자녀들 가운데 악덕은 거의 보편적이다. 원인이 없을까? 누가 그들에게 품성의 인을 찍었는가? 주님께서 그들이 미끄러지기 쉬운 곳들에 서 있다는 것을 보도록 모든 사람들의 눈을 열어주시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경건을 공언하는 남녀들의 타락에 대하여 내 앞에 제시된 장면을 보고 나서, 나는 인류에 대한 신뢰를 전체적으로 잃어버리지나 않을까 두려워했다. 나는 두려운 혼수상태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임해 있는 것을 보았다. 사람들의 마음을 장악하고 있는 사단의 권세에 대해 바른 감각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일깨움을 받아야 할 바로 그 사람들을 각성시키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들은 그들 주변 모든 곳에 넘쳐나는 타락에 대하여 알지 못한다. 사단은 그들의 마음을 눈멀게 하였고, 그런 다음 그들을 속여서 육적인 안전에 빠지게 만들었다.

영혼들을 에워싸고 있는 큰 위험들을 이해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노력에 있어서의 실패는 인간의 마음의 부패성에 대한 나의 개념들이 과장된 것이 아닌가 종종 두려워 떨게 만들었다. 그러나 마음이 부패한 상태 가운데 있으면서도 감히 거룩한 사물들에 속한 일에서 봉사해 온 자들, 죄에 물든 손으로 여호와의 기구들을 더럽혀온 사람들의 서글픈 기형성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제시될 때, 나는 그 장면을 조금도 더 과격하게 표현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9.9.26.*

성적인 특권들의 남용

남편과 아내는 결혼 생활에서 서로에게 도움과 축복이 되도록 힘쓰라. 115 그들로 부절제와 호색에 빠지는 일 하나 하나마다 어떤 대가를 치르게 하는지 고찰하도록 하라. 이러한 방종들은 사랑을 증가시키지도 않고 고결하게 만들거나 향상시키지도 않는다. 동물적 정욕에 탐닉하고 욕정을 만족시키려는 자들은 그 저하시키는 행습들, 그들 자신의 신체적 및 도덕적 불결성의 상스러움의 인을 자손들에게 확실히 찍을 것이다.-원고 3, 1897.

합법적인 것일지라도 극단으로 치우치면 심각한 죄가 된다.-교회증언 4권, 505.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은…결혼 관계의 모든 특권의 결과를 충분히 숙고해야 한다. 그리고 성화된 원칙이 모든 행동의 토대가 되어야 한다.-교회증언 2권, 380.

좋은 모본은 지극히 중요함

마음에 품고 탐닉되고 있는 동물적 정욕들은 오늘날 이 시대에 매우 강해지고 있으며, 결혼 생활에서의 이루 말할 수 없는 해악들이 그 결과로 확실히 뒤따를 것이다. 지성이 계발되고 통제력을 갖도록 하는 대신에, 동물적 성향들이 더욱 높고 고상한 능력들을 다스리고, 마침내 그것들은 동물적 성향들에 굴복당하게 된다. 그 결과는 어떠한가? 여성들의 섬약한 기관들이 낡아지며 질병에 걸리게 된다. 자녀를 낳는 일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 성적인 축복들이 남용된다. 남자들은 자신의 몸을 더럽히고 있다. 그리고 아내들은 그들의 무절제하고, 저열한 욕정들을 채워주는 침실의 종이 되어 버리며, 마침내는 그들의 눈앞에 하나님을 경외함이 조금도 없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 외의 그 어떤 것도 사람을 구원하기에 지혜롭게 만들거나 그를 그렇게 보존할 수 없다. 116 만일 얻어야 할 불멸의 생명이 있다면, 주 하나님의 존전에 들어가기 위하여 그리고 천사들과의 교제에 들어가기 위하여 순결하고 거룩한 품성을 계발시켜야만 한다면, 그럴진대 어찌하여 교사들, 의사들 그리고 설교자들이 그들의 가르침대로 실행해 보이지 않는가? 왜 그들이 주님을 위하여 더욱더 열심을 내지 않는가? 왜 그들이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에 대한 불타오르는 사랑을 갖지 않는가?

사람이 불멸의 존재가 되려면, 그의 마음은 하나님의 마음과 조화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의 마음과 조화된 마음을 가지신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참된 제자들은 끊임없이 배울 뿐 아니라 가르칠 것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빛을 반사하면서 위로 향하도록 그리고 패역한 세대, 음란한 세대에 성행하는 천박한 오류들로부터 돌아서도록 가르칠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본보기 되시는 분을 끊임없이 바라보면서 예수의 거룩한 모본을 받아야 한다. 그러면 정직한 영이 다른 사람들의 생애와 품성에 주입될 것이다. 빛을 달라고, 지도해 달라고 열렬히 그리고 겸비하게 기도하면서 하나님을 날마다 찾으면 개인의 행동 노선을 확실히 탐지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거룩하지 못한 행습과 많은 불결한 계획들이 저지되고 예수님이 생애의 규준이 될 것이다.-원고 14, 1888.

저급한 정욕들과 건전하지 못한 마음

저급한 정욕들은 엄격하게 감시해야 한다. 정욕을 함부로 날뛰게 놔둘 때 인식 능력들은 크게 학대당한다. 정욕들이 탐닉될 때, 혈액은 신체의 모든 부분으로 순환하여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마음을 깨끗케 하는 대신에 내장 기관들에 과도한 양의 혈액이 몰리게 된다. 그 결과 질병이 이르러 온다. 이러한 해악을 깨닫고 그것을 고치기 전까지는 마음이 건강하게 될 수 없다.-원고 24, 1900.

방종은 도덕적 능력들을 약화시킴

바울은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섬기노라”고 말했다. 이 마음을 동물적 식욕과 정욕에 탐닉함으로써 흐리게 해 보라. 그러면 도덕적 능력들은 연약해져서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이 같은 수준에 놓이게 된다.-마음, 품성 그리고 인격 제1권,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