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행실과 간음과 이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1편결 혼

1장 - 중요한 사실들과 원칙들

하나님의 본래의 계획

13 하나님께서는 첫 결혼을 집례하셨다. 그처럼 이 제도는 그 창시자가 우주의 창조주이신 것이다. “혼인은 귀하다”(히 13:4, 난외주).”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첫 번째 선물들 중 하나였으며, 타락 후에 아담이 낙원의 문 밖으로 가지고 나간 두 제도 중의 하나이다. 이 [결혼] 관계 내에서 그 신성한 원칙들이 인정되고 순종될 때 결혼은 축복이 된다. 그것은 인류의 순결과 행복을 수호하며, 인간의 특별한 필요들을 공급해 주며, 신체적, 지성적 그리고 도덕적 본성을 향상시켜 준다.-부조와 선지자, 46.

오늘날도 하나님께서 승인하심

*먹고 마시고 시집가고 장가가는 일 그 자체는 아무런 죄가 아니다. 노아 당시에 결혼하는 것이 적법했으며, 적법한 것이 바르게 취급되고 죄악적인 부절제로 이끌려 들어가지 않는다면 오늘날도 결혼하는 것이 적법하다.-리뷰, 1888.9.25.

14 결혼에 관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보라고 나는 말하고 싶다. 심지어 이 세상 역사의 마지막 날들인 이런 때에도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 가운데 결혼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결혼이 쌍방 모두에게 불행이 될 것이라는 명백한 이유들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것을 결코 금지해 오지 않았다. 그리고 그럴 때에라도 우리는 단지 권고하고 권면할 따름이었다.-서신 60, 1900.

하늘을 위한 준비

이 지상의 가정은 하늘의 가정의 상징물이요 그것을 위한 준비 장소라는 것을 기억하라.-치료봉사, 363.

하나님께서는 가정이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 하늘에 있는 가정의 바로 그 상징이 되기를 원하신다. 가정 내에서 결혼에 수반되는 책임들을 이행하면서, 그들의 관심사들을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시키면서, 그분의 팔과 그분의 보증에 매달리면서 남편과 아내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칭찬하는 이런 하나됨의 연합 안에서 행복을 나눌 수 있다.-재림신도의 가정, 102.

평생의 연합

평생의 연합인 결혼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교회 사이의 연합의 한 상징이다.-교회증언 7권, 46.

젊은이들의 마음 가운데 결혼은 꿈 같은 이야기로 뒤덮여 있으며, 상상과 공상에 휩싸여 있는 이런 측면들을 벗겨 버리고 그들의 마음에 결혼 서약에 수반되는 무거운 책임들에 대한 의식을 깊이 감명시키기는 어렵다. 이 결혼 서약은 두 개인의 운명을 죽음의 손 외에는 어떤 것도 떼어놓지 못하는 유대 관계로 묶어 놓는다.

모든 결혼 약속은 주의 깊이 검토되어야 하는 바, 그 이유는 결혼은 평생을 함께 살기 위해 내딛는 발걸음이기 때문이다. 남자와 여자 둘 모두 그들 두 사람이 사는 날 동안 부침(浮沈)이 있는 인생의 전 기간에도 서로 굳게 결합할 수 있는지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한다.-재림신도의 가정, 340.

숭고한 관점에서 숙고하라

15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이 결합으로 영광을 받으실 수 있는지 그 문제를 숭고한 관점에서 세심하게 그리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숙고해 보기 전까지는 결혼 관계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그런 다음 그들은 결혼관계에 수반되는 모든 특권들의 결과를 충분히 숙고해야 하며, 성화된 원칙이 온갖 행동의 토대가 되도록 해야 한다.-리뷰, 1899.9.19.

여러분의 결혼 생활이 행복할지 아니면 불화하고 비참한 생활이 될지 살펴보기 위해 면밀하게 조사하라. 이 결합은 내가 하늘을 향하여 가는데 도움이 될 것인가? 이 결혼이 하나님께 대한 나의 사랑을 증가시킬 것인가? 이것이 이생에서 나의 유용성의 영역을 확대시킬 것인가? 이런 숙고를 통해서 그런 문제들에 대한 아무런 장애도 드러나지 않거든, 그 때에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그 일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라.-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104, 105.

모든 것을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한 여성과 결혼하려고 하는 사람은 멈춰 서서, 왜 자신의 이런 발걸음을 내딛으려고 하는지 정직하게 숙고해야 한다. 그의 아내가 될 사람이 그의 돕는 배필, 그의 동무, 그와 동등한 사람이 될 것인가, 아니면 그녀에 대한 그의 행동이 그녀로 하여금 하나님께 일편 단심 영광을 돌릴 수 없게 만들지는 않을 것인가? 그가 감히 그의 정욕의 고삐를 풀고 생명의 불꽃을 꺼뜨림 없이 그의 아내에게 얼마나 많은 염려와 무거운 짐을 지울 수 있는지 보려고 할 것인가, 아니면 “그런즉 너희가 무엇을 하든지, 말이나 행실이건, 모두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라”는 말씀의 뜻을 그가 연구할 것인가? -원고 152, 1899.

면밀한 준비의 필요

결혼에 수반되는 책임들을 떠맡기 전에, 젊은 남자와 젊은 여성은 인생의 의무들과 그 짐들을 질 수 있도록 그들을 준비시켜 줄 수 있는, 실생활에 관한 그런 경험들을 가져야 한다. 조혼이 장려되어서는 안 된다. 16 결혼처럼 중요하고 그 결과에 있어서 원대한 관계는 충분한 준비 없이 그리고 정신적 및 신체적 능력들이 잘 계발되기 전에 조급하게 맺어져서는 안 된다.-치료봉사, 358.

사랑하는 에마(Emma)야,*내게는 너만큼 진심으로 즐겁게 내 마음에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 없단다. 그러나 나는 네가 조심스럽게 처신하고 모든 거동을 신중히 하도록 권고하는 바이다. 너는 그 결과가 길이 지속될 행동에 나서고 있다. 그러므로 성급하게 행동하지 말라. 이 한 가지 문제, 즉 결혼에 전적으로 정신이 팔려서는 안 된다.-서신 7, 1869.

하나님과 의논함

우리는 다음과 같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 그들은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장가들고 시집갔다. 그리고 홍수가 이르러 그들을 모두 멸망시켰다. 우리는 결혼에 관하여 똑같이 얼이 빠져있다. 청년들 그리고 심지어는 현명하고 분별이 있어야 마땅한 성인 남녀들이 그 문제에 홀린 듯이 행동하고 있다. 사단적 능력이 그들을 사로잡은 듯 보인다. 구혼과 결혼은 사람들의 관심을 온통 빼앗는 주제이다. 아주 무분별한 결혼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님께 자문도 구하지 않았다. 인간의 느낌, 갈망, 그리고 정욕이 그들 앞에서 모든 것을 억눌러 버렸고, 마침내 주사위는 던져졌다. 말할 수 없는 비참함이 이런 상황에서 기인되고 있으며, 하나님은 욕을 당하신다. 결혼의 침소는 성화되거나 거룩하지 않다. 이 중요한 문제에 있어서 결정적인 변화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서신 84, 1888.

오로지 신자들끼리만

17 롯의 아내는 이기적이요 종교심이 없는 여인이었으며 그의 영향은 남편을 아브라함에게서 떼어 놓았다. 그 아내가 아니었다면 롯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현명한 아브라함의 권고를 들을 수 없는 소돔에 머무르지 않았을 것이다. 그가 어려서 아브라함으로부터 받은 충실한 교훈이 아니었다면 그의 아내의 감화와 그 악한 도시 사람과의 교제는 그로 하여금 하나님을 배반하게 하였을 것이다. 롯의 결혼과 그가 가정을 위하여 소돔을 선택한 것은 여러 세대 동안 세상에 악을 가져다 준 사건들이 시작되는 첫 고리였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치고 그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과 자신을 연결시키고서 위험하지 않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암 3:3). 결혼 관계의 행복과 번영은 양자간의 일치와 연합에 달려 있다. 그러나 신자와 불신자 사이에는 취미, 경향 그리고 목적에 있어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그들은 두 주인, 그들 사이에는 아무런 화합도 있을 수 없는 두 주인을 섬기고 있다. 아무리 자신의 원칙이 순결하고 바르다고 할지라도 불신자 배우자의 영향은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불신자와 그리스도인의 결혼은 성경에 금지되어 있다. 주님의 명령은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이다. 고후 6:14, 17, 18.-부조와 선지자, 174, 175.

하나님의 자녀들과 세상의 친구들 사이에 거룩하지 못한 결연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라. 신자와 불신자 사이에 결혼이 맺어지지 않도록 하라. 하나님의 백성들은 진리와 의를 위하여 굳게 서도록 하라.-리뷰 앤드 헤랄드, 1894.7.31.

그리스도인 청년들은 친구를 사귀거나 선택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조심해야만 한다. 여러분이 지금 순금으로 생각하는 것이 하찮은 쇠붙이로 드러나지 않도록 유의하라. 18 세상적 교우 관계는 하나님께 대한 여러분의 봉사의 길에 장애물을 놓는 경향이 있다. 많은 영혼들이 결코 향상시키거나 고상하게 만들 수 없는 사람들과 사업상 혹은 결혼 관계를 맺음으로써 파멸되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금단의 땅에 감히 발을 들여놓아서는 안 된다. 신자와 불신자 사이의 결혼은 하나님에 의해 금지되었다. 그러나 회심하지 못한 사람들은 너무도 자주 자신의 갈망을 따르며,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재가하지 않으신 결혼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남녀들은 세상에서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다. 그들의 고상한 포부는 사라진다. 그들은 환경의 사슬로 말미암아 사단의 그물에 걸려들고 만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6.2.1.

하나님의 요구를 첫째 자리에

그대가 선택한 배우자가 모든 다른 면에서는 합당하였을지라도(실상은 그렇지 않다), 그는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불신자이며, 그대가 그와 연합하는 것은 하늘이 금하는 바이다. 그대가 이런 하나님의 명령을 무시하고도 그대의 영혼에 위험이 없을 수는 없다. …불신자와 연합하는 것은 그대 자신을 사단의 지경 안에 두는 것이다. 그대는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시게 하고 그분의 보호를 상실하고 만다. 영생을 위한 싸움을 싸우는 데 있어서 그대는 자신을 이처럼 엄청나게 불리하게 만들 여유가 있는가?

그대는 “그러나 내가 이미 약속을 했는데 이제 와서 그것을 철회해야 하는가”라고 말할지 모른다. 나는 이렇게 대답하는 바이다. 그대가 성경과 배치되게 약속을 했다면, 반드시 지체없이 그것을 철회하고 하나님 앞에 마음을 낮추고 이처럼 성급한 약속을 하게 만든 그대의 얼빠짐에 대하여 회개하도록 하라. 그 약속을 지켜서 그대의 창조주를 욕되게 하기보다는 그 약속을 철회하는 편이 훨씬 더 낫다.-교회증언 5권, 364, 365.

주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그분에 대한 사랑과 경외가 없는 자들과 연합하지 말도록 분명하게 그분의 말씀 가운데 지시하셨다. 19 이런 배우자들은 그들의 것인 사랑과 존경만으로 만족하는 일은 드물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아내나 남편으로부터 하나님의 요구 사항을 무시하는 일이 포함될 어떤 애정의 표시를 얻어내려고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경건한 사람에게 대하여, 그리고 그가 관련되어 있는 교회에게 대하여 세속적인 아내나 세속적인 친구는 진영 중의 스파이로서, 그들은 그리스도의 종을 팔아 넘길 온갖 기회를 엿보고 그를 원수의 공격에 노출시킬 것이다.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어둠의 무리들과 동맹 관계에 들어가도록 권유함으로써 그들에 대한 그의 세력을 강화시키려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