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457 개화되었다고 자랑하는 이 시대에 그리스도교회는 우상숭배에 거의 전적으로 내팽개쳐진 바 된 채로 한밤중의 어두움 속에 놓여 있는 세상과 대면하고 있다. 여호와의 율법에 대한 거의 보편적인 무시 때문에 세상은 소돔과 고모라 도성의 모습으로 신속히 변해가고 있다. 홍수 전에 그랬던 것처럼 강포가 땅을 채우고 있다. 도박과 절도가 보편적인 악으로 되어가고 있다. 취하게 하는 음료의 사용이 증가 추세에 있다. 자기 자신의 성화되지 않은 뜻을 따르는 많은 사람들은 자살로서 무익한 자신의 일생을 끝내려고 한다. 온갖 종류의 악과 범죄가 땅의 고위층들 가운데서 발견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잘못들을 용인하는 이들은 범죄자들을 처벌로부터 보호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실존하는 범죄의 백분의 일도 세상에 알려지고 있지 않다. 자행되고 있는 무자비한 행동들이 거의 알려지지 않는다. 인간의 사악함은 그 한도에 거의 도달하였다.

사단은 많은 면에서 자기가 세상을 통치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인간의 마음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그 마음을 타락시킨다. 고위층 인사들이 그들의 생각은 끊임없이 사악할 뿐이라는 증거를 나타내 보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부를 추구하며, 사기 거래를 통해서 부를 축적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다. 주님께서는 이런 인물들이 그들의 사악한 행동들 속에 서로를 노출시키도록 허용하신다. 그들의 사악한 행실들 중 어떤 것은 세상 앞에 공개되며, 아직도 그 마음속에 동료들에 대해 정직과 공의를 갈망하는 생각 있는 인물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심판을 땅 위에 보내기 시작하시는 이유를 이해하게 된다. 458 주님께서는 그 사악함에 대해 세상을 분명히 처벌하실 것이다. “땅이 그 위에 잦았던 피를 드러내고 그 살해당한 자를 다시는 가리우지 아니하리라”(사 26:21).

자비로우신 주님께서는 지금 오류의 어두움 속을 더듬고 있는 이들의 이해력을 깨우치려고 하신다. 그분께서는 회개하지 않는 세상에 대한 당신의 심판을 지체시키고 계시는데, 이는 당신의 빛을 전파하는 자들로 하여금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도록 하려 함이다. 그분께서는 지금 땅 위에 있는 당신의 교회를 향해서 사단이 가져오기 위해서 애쓴 혼수 상태에서 깨어나 하늘로부터 임명받은, 세상을 깨우치는 일을 성취하라고 명하신다. 이 시대의 당신의 교회를 향해서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별은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사 60:1)는 것이다. 어두움이 세상을 덮고 있으며, 엄청난 캄캄함이 백성을 가리우고 있는 시대에 존재하는 상황들을 대처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 진리의 빛을 널리 비추는 일에 하나님과 협력하도록 임명을 받았다. 고귀한 빛의 전파자로서 자신의 본분을 성실하게 수행하려는 이들에게는 보증의 말씀이 주어졌다.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열방은 네 빛으로, 열왕은 비취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사 60:2.3).

오늘날의 세상은 당신의 성도들을 통한 그리스도 예수의 계시를 절실하게 필요로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세상 앞에 거룩한 한 백성으로 서기를 원하신다. 왜 그런가? 이는 복음 진리의 빛을 통해서 구원을 받아야 할 세상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들을 어두움에서 불러내어 하나님의 기이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는 진리의 기별이 교회에 의해 전파될 때, 진리의 영에 의해 성화된 그 교인들의 생애는 선포되는 기별의 진실성을 증거해야 한다.

459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당신과 바른 관계 가운데 있기를 원하시는데, 이는 그들이 다른 모든 것보다도 당신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하려 함이다. 그들은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세상에서 씨름하는 모든 영혼에게 나타내야 한다. 그들은 본국이든, 외국이든 어디에 있든지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자기의 죄가 사함을 얻었고, 지극히 높은 분의 자녀로 받아들여졌다는 보증을 갖고 있어야한다. …

성공이 보증됨

세상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위탁하신 구원하는 진리를 필요로 한다. 세상은 당신의 선택된 대리자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지식을 받지 못하는 한 멸망될 것이다. 성령의 능력 안에서 하나님의 동역자 된 이들은 지칠 줄 모르는 열성으로 일하며, 고귀한 진리의 빛을 세상을 향해 널리 비쳐야 한다. 그들이 한길과 샛길로 들어갈 때, 그들이 땅의 불모지, 본방과 외방에서 일할 때, 그들은 놀라운 모습으로 하나님의 구원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신실한 기별자들은 주님께서 정하신 방법을 좇아 주님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 그들은 위대하신 교사와 밀접하게 연결됨으로 날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배우는 자리에 있어야 한다. 그들은 죄 속에서 멸망해가고 있는 세상의 필요를 채워 주기 위해 성령의 침례를 받고자 열렬한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씨름해야 한다. 영원한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 믿음으로 나아가는 이들에게 모든 권세가 약속되었다. 하나님의 종들이 영광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오는 살아 있는 기별을 생생하게 전파할 때, 진리의 빛은 타고 있는 등잔처럼 빛을 발하여 온 세상을 비추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해서 오류와 불신의 어두움은 모든 대륙에 있는 정직한 마음의 소유자들, “사람으로 하나님을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라는 말씀대로 지금 하나님을 찾고 있는 이들의 마음속에서 추방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에 세속적인 정책을 채용하는 일의 위험성*

460 1890년 11월 3일, 뉴욕 주 살라망카에서 일하고 있을 때, * 나는 밤중에 하나님과 교제하는 중에 취함을 받아 내 자신을 벗어나서 다른 주의 집회로 인도되었는데, 그 곳에서 나는 책망과 경고가 담긴 결정적인 증언을 제시하였다. 배틀크릭에 목사들과 출판소와 다른 기관들에서 온 책임자들이 모였는데, 나는 그들이 부드러운 정신을 전혀 갖지 않은 채로 감정을 발전시키고 내게 걱정과 불안을 끼쳐 주는 조치들을 채택하도록 강요하는 것을 들었다.

여러 해 전에, 나는 유사한 경험을 겪도록 부르심을 받았으며, 주님께서는 그 당시에 지극히 중요한 많은 것들을 보여 주시고, 위기에 처한 이들에게 전해 주어야 할 경고들을 내게 주셨다. 11월 3일 밤에 이 경고들이 내 마음에 이르러왔고, 나는 그것들을 책임자 위치에 있는 이들에게 전하되 실패하거나 좌절하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다. 내게 제시된 것들 중에는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들도 있었다. 그러나 주님께서 세상과 한 덩어리로 묶이어서 당신의 백성이 세속적인 회의와 불신의 안개 속에 휩싸이는 것을 허용하시지 않을 것이란 확신이 내게 이르러 왔다. 그러나 그들이 그분의 계명에 순종하며 그분의 음성을 듣고 따르기만 한다면, 그분께서는 회의와 불신의 안개 너머로 그들을 이끄셔서 반석 위에 그 발을 딛게 하실 것이며, 그들은 그 곳에서 안전과 승리의 분위기를 호흡하게 될 것이다.

461 열렬하게 기도 드리는 중에 나는 주변의 모든 것을 잊어버렸다. 방은 빛으로 채워졌고, 나는 대총회처럼 보이는 모임에서 기별을 증거하고 있었다. 나는 하나님의 영에 감동하여 아주 열렬하게 호소했다. 왜냐하면 나는 엄청난 위험이 우리 앞에 사업의 심장부에 있다는 인상을 받았기 때문이다. 나는 출판소로부터 하나님을 분리시키게 될 행동 노선에 대해 경고하는 기별을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백성들에게 전해야 한다는 부담에 눌려 심신에 괴로움을 겪어 왔으며, 그 때도 여전히 그랬다.

교회에 대한 책망

주님의 눈은 불쾌함이 섞인 슬픔으로 백성들을 굽어살피셨으며, 말씀이 발해졌다.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 2:4.5).

회개할 줄 모르는 이스라엘을 두고 우시면서 하나님과 그들의 구속주 그리스도께 대한 무지를 보신 그분께서 사업의 심장부 배틀크릭을 보셨다. 거대한 위기가 백성들을 덮치려고 하건만, 어떤 이들은 그것을 모르고 있었다. 불신과 외고집으로 그들의 눈은 멀어 버렸고, 그들은 출판 사업과 관련된 하나님 사업의 가장 중요한 일들을 이끌어 가는 일에 인간의 지혜를 의지하였다. 인간의 연약한 판단으로 사람들은 그들의 유한한 손안에 사업들을 장악하려고 하면서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길과 권면은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서 구하려고 하지 않았다. 사무실 내에서나 바깥에서나 완고하고 강철같은 의지를 지닌 인물들이 함께 모여 모의하고 있었으며,* 그들의 판단에 일치하는 특별한 조치를 관철시키기로 결정하였다.

영적 분별력의 필요

462 나는 그들에게 말했다. “그대들은 이것을 할 수 없다. 이 거대한 사업을 지배하는 것을 하나님의 일에 별 경험이 없음과 영적 분별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드러낸 인물들에게 전적으로 떠맡길 수는 없다. 우리 대열 전체를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은 과오를 범한 인물들의 그릇된 경영 때문에 사업의 대심장부의 중요한 사업에 대해 신뢰심이 흔들려서는 안 되며, 그것은 미국과 외국 지역에 있는 우리 교회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만일 그대가 출판 사업, 하나님의 이 위대한 도구에 그대의 손을 대어 그 위에 그대의 모습과 비문을 기록하려고 한다면, 그대는 그것이 그대 자신의 영혼에 위기를 초래하고, 하나님의 사업이 위태롭게 될 것임을 발견할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법궤를 흔들리지 않게 하고자 그 손을 뻗었던 웃사의 죄처럼 큰 죄가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수고에 참여한 이들이 있는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기 손에 맡겨진 일을 행하기 위해 백성들에게 고용된 사람으로서 양심적으로 수고하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그들의 행동이 증거하는 것처럼 이렇게 하는 데 실패했다. 그들의 지위가 무엇이든지간에, 그들의 책임이 무엇이든지간에, 아합만큼이나 많은 권세를 그들이 가졌다 할지라도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 위에 계시며, 그분의 주권이 최고라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

불신자들과 어떠한 동맹체도 결성하지 말아야 하며, 그대처럼 생각하고, 그대가 제안하는 모든 것에 대해서 아멘이라고 할 어떤 특정의 선택된 사람들은 불러모으지만, 조화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인물들을 제외시키는 일도 있어서는 안 된다. 463 이렇게 하는데는 큰 위험이 있음이 내게 보여졌다.

“여호와께서 강한 손으로 내게 알게 하시며 이 백성의 길로 행치 말 것을 내게 경성시켜 가라사대 이 백성이 맹약한 자가 있다 말하여도 너희는 그 모든 말을 따라 맹약한 자가 있다 하지 말며 그들의 두려워하는 것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고 만군의 여호와 그를 너희가 거룩하다 하고 그로 너희의 두려워하며 놀랄 자를 삼으라 …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하고”(사 8:11-14.20). 세상이 우리의 척도가 되어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 일하시게 하며, 주님의 음성이 들려지게 하라.

불신자들과 결코 연합하지 말 것

세상이 변화를 받도록 하는 사업의 어느 부서에 고용된 이들은 진리를 알지 못하는 이들과 연합을 맺지 말아야 한다. 세상은 성부나 성자를 알지 못하며, 그들은 우리 사업의 성격에 대해서, 우리가 행해야 할 것과 행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해서 전혀 영적 식견을 갖고 있지 않다. 우리는 위로부터 임하는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 우리는 불신자들에 의해 제안되는 권면을 듣거나 그 계획을 따라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이 시대를 위해 행하시는 사업에 대하여 알지 못하는 인물들이 낸 제안이 하나님의 기관의 능력을 약화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한 제안들을 받아들임으로 그리스도의 권면은 무시를 당한다. … 주님의 눈은 모든 사업, 모든 계획, 마음의 모든 상상을 살펴보신다. 그분께서는 사물의 이면을 보시며, 생각과 마음의 의도를 분별하신다. 펼쳐 놓은 책을 읽듯이 그분께서 읽으실 수 없는 어두움의 행동, 계획, 마음의 상상, 마음의 생각은 존재하지 않는다. 464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라고 말씀하신 위대하신 마음의 감찰자에 의하여 모든 행동, 모든 말, 모든 동기가 충실하게 기록책들에 적혀지고 있다.

더욱 많이 겸손하고, 자아를 더욱 조금 신뢰하며,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 백성의 통치자를 더욱 많이 의지하지 않는 한, 오늘날의 하나님의 백성들 중에 사무엘 당시의 백성들의 어리석음이 반복될 것임을 나는 보았다. 하나님의 능력과 인간의 노력이 결합할 때에만 행위가 시험을 견뎌낼 것이다. 사람들이 더이상 인간을 의지하거나 그들의 판단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을 그들의 의지할 분으로 삼을 때, 그것은 심령의 온유에 의해서, 덜 말하고 더욱 많이 기도하는 것에 의해서, 자신의 계획과 움직임에 있어서 조심성을 발휘하는 것에 의해서,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그러한 인물들은 그들의 의지할 분은 하나님이시며, 그리스도의 마음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낼 것이다.

인간을 의지함

이 말세에 하나님의 백성이 인간을 의지하고, 육체로 그 권세를 삼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이 반복해서 내게 보여졌다. 진리의 강한 쪼개는 칼이 그들을 하늘 건축물에 합당하게 하기 위해서 쪼아내고, 네모 반듯하게 하고, 윤을 내어야 할 거친 돌처럼 세상으로부터 취해 내었다. 그들은 책망과 경고, 권고와 권면을 지닌 선지자들에 의해 쪼아냄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그들이 거룩하신 모본자의 모습대로 꼴 지워지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보혜사께 특별히 맡겨진 사업으로서 마음과 품성을 변화시켜 인간들이 주님의 길을 지킬 수 있게 해준다. … 1845년 이래 시시때때로 하나님 백성들의 위험이 내 앞에 활짝 제시되어 왔으며, 말세의 남은 무리를 둘러싸게 될 위기들이 내게 보여졌다. 이러한 위기들은 현재 시간까지 내게 계시되어 왔다. 위대한 장면들이 곧 우리 앞에 전개될 것이다. 주님께서 권세와 큰 영광으로 오신다. 465 그리고 사단은 그가 찬탈한 권세가 곧 영원히 끝장 날 것을 알고 있다. 세상을 지배하려는 그의 마지막 기회가 지금 그 앞에 놓여져 있으며, 그는 지상의 거민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지극히 결정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진리를 믿는 이들은 망대 위에 있는 충성된 파수꾼과 같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단이 그들에게 그럴듯한 이론들을 제안하여 그들은 신성하고 거룩한 책임을 배반하게 될 의견들을 입 밖에 내놓게 될 것이다. 선을 향한 사단의 적의는 그의 마지막 반역 사업에 자기 군대를 활동시킴에 따라 더욱 많이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 전적으로 굴복하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에 의하여 보호받지 못하는 모든 영혼은 하늘을 대적하는 일에 사단과 연합체를 형성할 것이며, 우주의 통치자를 대적하는 전투에 참가하게 될 것이다.

1880년에 주어진 이상 속에서 나는 “이 위기의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안전책은 어디에 있는가?” 라고 질문하였다. “비록 사단이 당신의 오른편에 서서 당신을 저항하지만 예수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해 중보하신다”는 대답이 왔다.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가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슥 3:2). 인간의 중보자와 옹호자로서 예수께서는 “의의 태양이 환하게 빛을 비추는 위를 향하여 한걸음 한걸음씩 나를 따라 오라”고 말씀하시며 기꺼이 인도함을 받으려는 모든 이들을 인도하실 것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빛을 따라가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이들은 안전한 길로부터 멀어져 갔는데, 그 길은 매 발걸음마다 겸비의 길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에게 이 시대를 위한 기별을 맡기셨다. 그러나 이 기별은 모든 지도적인 인물들의 사상과 모든 세세한 면에서 일치하지 않으며, 어떤 이들은 기별과 기별자들을 비평한다. 그들은 당신의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내신 책망의 말씀들을 감히 거절하기까지 한다.

466 당신의 경고와 책망을 내동댕이치고, 하나님의 영의 증언들을 인간적 지혜 이상의 근원에서 나온 것으로 여기지 않는 이들에게 하나님께서 무슨 여력을 가지시고 접근하실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 친히 당신이 그 일 속에 계셨음을 그대에게 증거해 주신 것들로부터 뒤돌아선 것에 대해서, 심판 때에 이런 일을 행한 그대는 하나님께 어떻게 변명할 수 있겠는가?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나는 당신의 선택된 종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행동하신다는 지난 2 년간의 증거들을 그대에게 지금 일일이 열거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그분께서 역사하신다는 현재적 증거가 그대에게 제시되었으며, 그대는 지금 믿어야 할 의무 아래 놓이게 되었다. 그대는 무한한 손실의 위험 없이 하나님의 경고의 기별들을 등한시할 수 없다.

영혼을 타락시킴

헐뜯기, 조롱하기, 허위 진술 등에 탐닉하는 행동은 그대의 영혼을 타락시키는 값을 지불하기 마련이다. 그러한 무기를 사용하는 것은 그대에게 고귀한 승리를 안겨 주지 않으며, 오히려 마음을 비천하게 하여 영혼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킨다. 신령한 것들이 비천한 차원에까지 끌려 내려오고, 어두움의 왕을 즐겁게 하고 하나님의 영을 비통하게 하는 상황이 조성된다. 헐뜯고 비평하는 행동은 길보아산에 비가 내리지 않았던 것처럼 은혜의 이슬이 영혼에게 결핍되는 형편을 초래한다. 조롱과 허위 진술에 탐닉하는 이들의 판단은 신뢰할 수 없다. 그들의 충고나 결의에 대해서는 어떤 비중도 둘 수 없다.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을 꼴 짓는 결정적인 활동을 하기 전에 신령한 신임장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인물들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것은 그들을 보내신 하나님을 비난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467 모든 사람은 자신의 종교적 재능을 계발하여 신앙적인 일에 대해 올바른 식별력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어떤 이들은 정금과 단지 반짝이는 것, 본체와 그림자를 구별하는 데 실패했다.

미네아폴리스에서 팽배하였던 편견과 견해들은* 결코 죽지 않았다. 그 곳에서 어떤 이들의 마음에 뿌려진 씨앗들이 생명으로 움터서 수확을 보려고 한다. 꼭대기는 잘려졌지만, 뿌리는 결코 근절되지 않았으며, 그것들은 여전히 그 거룩하지 못한 열매를 맺어 판단력을 망치고, 지각력을 비뚤어지게 하고, 기별과 기별자들에 관련해서 그대가 접촉하는 이들의 이해력을 어둡게 한다. 철저한 회개를 통해서 그대가 독한 뿌리를 멸절시킬 때, 그대는 하나님의 빛 안에서 빛을 보게 될 것이다. 이 철저한 사업이 없이 그대는 결코 그대의 영혼을 정결하게 하지 못할 것이다. 그대는 그대 자신의 생각들을 강화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들을 다듬고, 그것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조화되거나 조화되지 않을 때 정죄하거나 입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성경이 그대의 변함없는 동료가 되어야 한다. 그대는 증언들을 연구해야 하는데, 그대의 행동 노선을 바로잡기 위해 주신 바 된 지극히 명백한 진술들을 무시하면서 그대의 주장을 강화시키기 위해 적당하다고 보는 어떤 구절들을 뽑아내기 위해서 연구해서는 안 된다.

진정한 신앙이 무시되고 있음

우리들 중에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가는 일이 있어 왔으며, 하나님께로 돌아가며 심령이 거듭나는 데 꼭 필요한 열렬한 회개와 첫사랑의 회복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불신앙이 우리 대열을 잠식하였는데, 이는 그리스도로부터 떠나서 회의주의에 빠졌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마음속으로 “우리는 이 사람이 우리의 왕됨을 원치 아니하노이다”(눅 19:14)라고 외치고 있다. 468 바알, 바알이 그 선택이다. 우리들 중 많은 사람의 신앙심은 배도한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심과 같을 것인데, 이는 그들이 자기의 길을 사랑하고 주님의 길을 버렸기 때문이다. 진정한 신앙, 곧 십자가에 못 박히셨고 부활하신 구주의 공로만을 통해서 용서가 이르러 온다는 것을 가르치며, 하나님의 아들을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을 옹호하는, 성경이 제시하는 유일한 신앙이 무시와 반박과 조롱과 거절을 당해왔다. * 이것은 열광주의와 광신주의로 이끈다고 정죄를 당해왔다. 그러나 이것은 영혼 속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며, 성령에 의하여 나누어지는 활동적인 사랑의 원칙으로 이것을 통해서만 영혼이 선행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은 인간의 입술에서 일찍이 발해졌던 하나님을 위한 모든 기별의 힘이요 능력이다. 우리가 믿음의 일치를 이루는 데 실패한다면 우리 앞에 미래는 어떻게 펼쳐질 것인가?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기도하셨던 연합 안에서 일치하게 될 때, 사단의 매개자들을 통하여 계속되어 왔던 이 오랜 논쟁은 끝이 날 것이며, 영적인 것을 식별할 영적 안목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세상적 이치를 따라 계획들을 세우는 것을 우리는 보지 않게 될 것이다. 그들은 지금 사람들을 나무들이 걸어다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들이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처럼 보며,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만져 주심이 필요하다. 그 때에 시온의 파수꾼들은 합심하여 더욱 분명하고, 더욱 큰 음조로 나팔을 불게 될 것이다. 이는 그들이 칼이 닥쳐오고 있음을 보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처해 있는 위험을 인식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는 저는 자들이 길에 거쳐 넘어지지 않도록 그대의 첩경을 평탄케 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대는 믿음 생활에 대하여 절름거리고 머뭇거리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는데, 그대는 머뭇거림으로써가 아니라 시험을 받아 입증된 사람처럼 반석처럼 든든한 원칙 안에 섬으로써 그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나는 백성들을 위하여 한 사업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고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이 그 영광으로 온 땅을 환하게 할 하늘로부터 보냄 받은 천사의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를 갖추지 못할 것이다. 469 만일 그대가 그대의 영혼을 헛되이 높이며, 어그러진 것들을 말하며, 은밀하게 악독의 뿌리를 간직하고 있다면, 늦은비 때에 그대가 귀한 그릇으로 발견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의 진노는 이러한 분리의 뿌리들을 간직하고 키우며, 그리스도의 정신과는 판이한 정신을 소유한 모든 영혼 위에 분명히 임할 것이다.

주님의 영께서 내게 임하셨을 때, 나는 그대들의 회의 중 하나에 참석한 것처럼 보였다. 그대들 중에 한 위원이 일어났는데, 그가 그대 앞에 어떤 잡지를 들어올릴 때 그의 태도는 매우 단호하고 열성적이었다. 나는 그 신문의 표제를 분명하게 읽을 수 있었다. 그것은 미국의 파수꾼(American Sentinel)* 이었다. 그러자 그 잡지와 그 속에 인쇄된 기사들의 성격에 대하여 비판의 말들이 지나갔다. 회의 참석자들은 특정 구절들을 가리키며, 이것은 삭제되어야 하며, 저것은 변경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강경한 표현이 잡지의 체계를 비판하는 데 사용이 되었으며, 격렬하고 그리스도를 닮지 않은 정신이 팽배하였다. 목소리들은 단호하고 무시하는 투였다.

나의 인도자는 이 일에 참여한 이들, 비난과 정죄의 말을 서슴없이 쏟아내는 이들에게 말해야 할 경고와 책망의 말을 내게 주었다. 다음은 주어진 책망의 실제적인 내용이다. 주님께서 이 회의를 주장하지 않으셨으며, 위원들 사이에는 분쟁의 정신이 있다. 이들의 정신과 심령은 하나님의 영의 지배적인 감화 아래 있지 않다. 그대가 현재 의논하는 것과 같은 계획들을 제안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 신앙의 원수들에게 맡겨 두라. 세상적 관점에서 볼 때 이 계획들 중에는 반대할 만한 것이 없는 것들이 있지만, 그것들은 하늘의 빛을 가진 이들에 의해서 채택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주신 빛은 그대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뿐 아니라 하나님의 교회의 안전을 위해서도 존중되어야 한다. 470 현재 소수의 사람이 밟고 있는 계단을 하나님의 남은 백성이 따라갈 수 없다. 그대의 길은 주님께 지지를 얻을 수 없다. 그대가 권면에 능하신 분의 도움 없이 그대의 계획들을 세웠다는 것이 그대의 행동 노선을 통해 분명해졌다. 하나님의 사업을 비판해 온 이들은 그 눈에 안약은 바를 필요가 있는데, 이는 그들이 스스로 상한 힘을 갖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강한 자의 팔을 결박하고, 지혜 있는 자들의 모략을 허지로 돌아가게 할 수 있는 분이 계신다.

하나님의 기별을 전파하라

우리가 전파해야 할 기별은 선포하기 위해서는 비굴한 태도를 보여야 할 필요가 있는 기별이 아니다. 그들은 그것을 가려 버리고, 그 기원과 목적을 숨겨서는 안 된다. 그 옹호자들은 주야로 잠잠하지 않을 자들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 엄숙하게 맹세한 자요 그리스도의 사신으로 임명을 받은 자로서, 하나님의 은혜의 비밀을 맡은 청지기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온전한 권면을 성실하게 선포해야 할 책임을 지고 있다. 우리는 우리를 세상으로부터 분리시키고, 현재의 우리가 되도록 한 특별한 진리들을 덜 드러나게 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영원한 복리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남아 있는 시간 동안인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것들에 관하여 우리에게 빛을 주셨다. 우리는 펜과 목소리로 진리를 세상에 전파해야 하는데, 무기력하고 활기 없는 모습으로가 아니라 성령의 나타남과 하나님의 권능으로 전파해야 한다. 기별을 촉진시키는 일에 가장 치열한 쟁투가 개입되어 있으며, 그 반포의 결과는 하늘과 땅 모두에게 중요한 것이다.

선악의 양대 세력 사이의 쟁투가 곧 끝나려고 한다. 471 그러나 그 종말까지 끊임없이 날카로운 싸움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지금 바벨론에서 다니엘과 그 친구들이 그랬던 것처럼,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원칙에 충실할 것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평상시보다 일곱 배나 뜨겁게 달궈진 불붙은 풀무도 이 충성스러운 하나님의 종들을 진리에 대한 충성으로부터 돌이키지 못했다. 그들은 시험의 때에 굳건히 섰으며 풀무 속에 던져진 바 되었지만, 하나님께로부터 버림을 받지 않았다. 네번째의 형체가 불 속에서 그들과 함께 걸어다니는 것이 보였으며, 그들은 의복에 불 냄새조차 내지 않은 채로 나왔다. … 오늘날 세상은 아첨꾼과 위선자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신성한 의탁물의 수호자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모든 의의 원수의 제안들과 흉계들을 서서히 침투시킴으로 하나님 사업의 유익을 배반하는 것을 금하신다.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자들의 편에 가담하고, 그들의 안목에서 바라보고, 그들의 귀로 듣고, 그들의 왜곡된 감각으로 이해할 시간이 지금 우리에게는 전혀 없다. 우리는 함께 전진해야 한다. 우리는 한 묶음이 되기 위해, 거룩한 생애와 순결한 품성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종이라고 공언하는 이들은 더이상 인간의 의견이라는 우상에게 절하지 말고, 더이상 그 어떤 수치스러운 정욕의 노예가 되지 말고, 더이상 주님께 오염된 예물, 곧 죄로 얼룩진 영혼을 드리지 말아야 한다.

부지런한 연구자로서 말씀을 읽고, 말씀의 실천자가 되라. 그러면 성령께서 모든 교역자에게 가까이 하실 것이며, 하나님의 사랑은 봉사하는 이들의 영혼 속에, 주님께서 선교 전선에서 행하도록 정하신 바로 그 일을 행하는 봉사하는 이들의 영혼 속에 불붙게 될 것이다. ― 목사와 교역자에게 보내는 특별 증언(Series A, NO.11.31.1898).

사단의 올무*

472 하나님의 백성이 말세의 위기에 접근할수록 사단은 그들의 믿음을 깨뜨려버릴 가장 효과적인 계획에 대하여 그 천사들과 열렬하게 협의한다. 그는 일반 교회들이 그의 기만적인 힘에 의하여 이미 잠들어 버렸음을 본다. 즐겁게하는 궤변과 거짓 기적들을 통해서 그는 그들을 자신의 지배하에 계속 잡아둘수 있다. 그러므로 그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특별히 올무를 놓으라고 그 천사들에게 지시한다.

대기만자는 말한다. “우리는 여호와의 안식일에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이들을 경계해야 한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을 이끌어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보게 할 것이다. 참된 안식일을 나타내는 동일한 빛은 또한 하늘 성소에서 벌어지는 그리스도의 봉사를 나타내며, 인간의 구원을 위한 최후 사업이 현재 진행중임을 보여 준다. 그 사업이 끝날 때까지 백성들의 마음을 어두움 속에 가두어 버리라. 그러면 우리는 세상과 교회를 마찬가지로 확보하게 될 것이다.

안식일은 영혼들의 운명을 결정하는 위대한 문제이다. 우리는 우리가 만든 안식일을 높여야 한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과 교인들 모두가 그것을 받아 들이도록 했다. 이제 교회는 그것을 지지하는 일에 세상과 연합하도록 인도함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진리에 대해 그들의 눈이 멀어 버리도록 이적과 기사로 일해야 하며, 그들이 이성과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을 내던지고 관습과 유전을 따르도록 이끌어야 한다.

나는 인기 있는 목사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그 청중들의 주의를 하나님의 계명으로부터 돌려 버릴 것이다. 473 성경이 자유케하는 완전한 율법이라고 선언한 것은 속박의 멍에로 제시될 것이다. 백성들은 그들의 목사가 성경에 대해 설명해 준 것을 받아들이고, 스스로는 연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목사들을 통해 일함으로 나는 내 뜻대로 백성들을 장악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주된 관심은 안식일 준수자들의 이 종파를 침묵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그들에 대해 대중적인 분노를 자극해야 한다. 우리는 위대한 인물들과 세상의 지혜 있는 이들을 우리 편으로 끌어 넣고, 권세 잡은 자들이 우리의 목적을 수행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그러면 내가 세워 놓은 안식일은 가장 가혹하고 엄격하게 법률로 강요될 것이다. 그것을 무시하는 이들은 도시와 촌락에서 쫓겨날 것이며, 굶주림과 궁핍으로 고통을 겪을 것이다. 일단 권세를 갖게 되면, 우리는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께 충성을 다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줄 것이다. 우리는 로마교회로 하여금 그 칙령에 굴복하기를 거절하는 자들에게 투옥, 고문, 사형을 내리도록 했었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개신교회들과 세상을 갖고 우리의 오른팔처럼 힘을 쓸 수 있게 되었으니, 우리는 우리의 권위에 복종하려고 하지 않는 모든 이를 멸절시켜 버릴 한 법을 최후로 갖게 될 것이다. 죽음이 우리의 안식일을 범한 형벌이 될 때, 현재 계명 준수자들 편에 서 있는 많은 이들이 우리 편으로 넘어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기 전에 우리는 우리의 온갖 지혜를 짜내어 참된 안식일을 존중하는 이들을 교묘하게 기만하고 올무로 사로잡아야 한다. 우리는 세속주의, 정욕, 교만을 통해 그리스도로부터 많은 사람을 떨어져 나가게 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이 진리를 믿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스스로 생각하겠지만, 판단을 혼란시키고 분별력을 파괴하는 식욕이나 저속한 정욕에 몰두함으로 멸망을 받게 될 것이다.

가서 땅과 돈을 가진 자들을 이생의 염려로 취하게 하라. 474 그들 앞에 세상을 가장 매력적인 빛 속에서 제시하여, 그들이 여기에 그들의 보물을 쌓고 땅위의 것에 그 애정을 고정시키게 하라. 우리는 하나님의 일에 수고하는 이들이 우리를 대적하기 위해 사용할 자금을 얻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해 방해해야 한다. 우리 대열 속에 돈을 간직하라. 그들이 자금을 많이 얻게 될수록 우리 백성을 우리에게서 빼앗아감으로 우리 왕국은 피해를 볼 것이다.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왕국을 세우는 일과 우리가 미워하는 진리를 전파하는 일에 대해서 보다도 돈에 대해서 더욱 염려하게 하라. 그러면 우리는 그들의 영향력에 대해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든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람은 우리의 세력 아래로 떨어질 것이며, 결국 하나님의 백성에게서 분리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경건의 모양은 가졌으나 그 능력은 알고 있지 못한 이들을 통해서 우리는 그렇지 않았더라면 우리를 해하게 될 많은 사람들을 얻을 수 있다. 쾌락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도 더하는 이들은 우리의 가장 효과적인 조력자들이다. 총명하고 지적인 이런 부류의 인물들은 다른 이들을 우리의 올무로 끌어오는 미끼가 될 것이다. 많은 이들이 그들의 영향력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인데, 이는 그들이 동일한 믿음을 고백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렇게 해서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요구는 그들이 한때 믿었던 것보다도 덜 엄격하며, 세상과 일치함으로 그들이 세상 사람들에 대해서 더욱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결론짓도록 할 것이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그리스도로부터 분리될 것이요, 그러면 그들은 우리의 세력을 저항할 능력을 전혀 갖지 못하고, 오래지 않아 그들은 이전에 자신이 가졌던 열성과 헌신을 조롱하게 될 것이다.

결정적인 대타격이 가해질 때까지, 계명 준수자들을 향한 우리의 노력은 지칠 줄을 몰라야 한다. 우리는 그들의 모든 모임에 참석해야 한다. 그들의 대형 집회를 통해 특별히 우리의 일이 많은 손해를 볼 것이며, 우리는 큰 열성을 내어 모든 기만술을 동원해서 영혼들이 진리를 듣고 거기에 감명 받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방해해야 한다.

475 나는 영혼들을 속이기 위해서 진리가 상당 부분 혼합된 거짓 교리들을 주장하는 인물들을 내 대리인으로 땅 위에 둘 것이다. 나는 당신의 교회를 향한 주님의 경고의 기별에 대해서 의심을 나타낼 불신적인 인물들을 참석시킬 것이다. 백성들이 이러한 훈계들을 읽고 믿게 된다면, 우리에게는 그들을 정복할 수 있는 희망이 거의 없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그들의 주의를 이러한 경고들로부터 돌려버릴 수 있다면, 그들은 우리의 힘과 교활함에 대해 알지 못한 채로 남게 될 것이며, 우리는 결국 그들을 우리 대열 속으로 붙잡아 넣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무시한 것에 대해서 반드시 벌을 주실 것이다. 만일 우리가 기만당한 영혼들을 한동안 붙잡아 둘 수 있다면, 하나님의 긍휼은 물러갈 것이요, 그분께서는 우리가 온전히 지배하도록 그들을 포기하실 것이다.

우리는 혼란과 분열을 일으켜야 한다. 우리는 자기 영혼에 대한 그들의 염려를 파괴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서로 비판하고, 판단하고, 비난하고 정죄하며, 이기심과 적개심을 간직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런 죄들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를 당신의 존전으로부터 추방시키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의 모본을 따르는 모든 이들도 동일한 운명을 만나게 될 것이다.”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해 참고할 서적: 각 시대의 대쟁투, 37장, 593-602(영문); 초기문집, 71-72(영문).

하늘의 인도를 받으라

예언은 반드시 성취될 것이다. 주님은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말 4:5)라고 말씀하신다. 누군가가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올 것이다. * 그가 나타날 때, 사람들은 “그대는 너무 열렬하고, 그대는 온당한 방식으로 성경을 해석하지 않는다. 내가 그대에게 그대의 기별을 가르치는 법을 말해 주겠다”고 말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과 인간의 사업을 구별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이 있다. 476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시는 대로 진리를 말할 것이며, 지금 나는 그것을 말하고 있다. 만일 그대가 계속해서 흠을 잡고, 논쟁의 정신을 품는다면, 그대는 결코 진리를 알지 못할 것이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치 못하리라”(요 16:12)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신령하고 영원한 사물들을 이해할 수 있는 조건 속에 있지 않았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보혜사를 보내 주시기로 약속하셨는데, 그분께서는 그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기억나게 하실 것이었다.

형제들이여, 우리는 사람을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는 어디 있느뇨”(사 2:22). 그대는 그대의 속절없는 영혼을 예수께 매달리도록 해야 한다. 산에 샘물이 있는데도 골짜기의 샘물에서 마시는 것은 우리에게 합당하지 않다. 하류의 개울물을 떠나서 상류의 샘으로 가자. 그대가 알지 못하고, 그대가 동의할 수 없는 진리의 어떤 요점이 있을 때, 성경으로 성경을 조사하고 대조하며, 하나님의 말씀의 광산 속에 깊숙이 진리의 갱을 파도록 하라. 그대는 그대 자신과 그대의 견해들을 하나님의 제단 위에 올려놓아야 하며, 그대의 선입견을 내버리고, 하늘의 영께서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도록 해야 한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89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