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7편조직과 행정

51장 - 청년 지도력

275 청년들과의 즐거운 친분을 형성함 - 청년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으로써 하나님의 사업이 큰 손실을 보아왔다. 복음의 목사들은 그들의 회중들 중의 청년들과 즐거운 친분을 맺어야 한다. 많은 사람이 청년과 친분을 맺는 일을 매우 하기 싫어하나 그것은 하늘에서 의무를 소홀히 한 것으로 간주되며 그리스도께서 영혼들을 위해 돌아가셨는바 바로 그들에게 죄를 짓는 것으로 간주된다. 청년들은 사단의 특별한 공격 목표이므로 친절, 예의, 부드러운 동정 그리고 사랑을 나타내는 것은 흔히 악한 자의 유혹 아래 있는 자들을 구원할 것이다. 예수의 사랑은 그대로 하여금 청년들의 마음에 들어가는 문을 얻게 할 것이며 청년들의 신임을 얻으면 그들은 그대의 말과 충고를 듣게 될 것이다. 그대는 사랑의 줄로 그들을 그대의 마음에 붙들어 매고 하나님의 사업에서 일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청년들은 조용하고 젠체하지 않는 방법으로 동료 청년들을 위해 일할 수 있다. 하나님의 사업의 이 분야는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 교회들은 청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영혼들을 위해 돌아가셨는바 바로 그 영혼들을 위한 부담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왜 우리 영역에서의 청년들을 위한 이 일이 최고의 선교적 일로 생각되지 않는가? 왜 목사들이 청년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방치하는가? 왜 그들은 청년들에게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라고 강하게 요청하지 않는가? 이 일에는 가장 섬세한 기술, 가장 생각이 깊은 배려, 하늘의 지혜를 나누어주시도록 간구하는 가장 열렬한 기도가 요구된다. 이는 교회와 연결되어 있는 청년들이 우리의 믿음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으로 감동을 받아본 적이 없는 자들이기 때문이다.-RH, 1891, 3, 24.

사랑은 명백하게 희망이 없는 청년들이라도 그 마음에 감동을 줄 것임 - 어린이들이 무관심하게 취급되거나 소홀히 여김을 받을 때 주님께 영광을 돌릴 수 없다. 어린이들은 교육과 훈련, 그리고 끈기 있는 지도를 받아야 한다. 마지못해 주의하여 본다든가 그저 한 마디 장려의 말을 한다든가 하는 것 이상의 무엇이 그들에게 중요하다. 그들은 애쓰고 경건하고 세심한 노력을 요한다. 사랑과 동정으로 가득 찬 심령은 언뜻 보기에 조심성 없고 희망이 없어 보이는 청소년들의 심령을 감동시키고야 말 것이다.-CSW 77.

276 그리스도께서는 어린이들에게 하는 거친, 가혹한 그리고 생각 없는 말 때문에 슬퍼하심 - 목사들의 친절과 예모가 아이들을 다루는 데서 나타나도록 하자. 그는 그들이 축소된 성인 남녀들이며, 주의 가족의 젊은 구성원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들은 주님께 매우 가깝고 사랑스러운 자들이 될 수 있고, 만일 적절하게 교육받고 훈련을 받는다면, 어린 시절에도 그분을 위해 봉사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아이들에게 발해지는 가혹하고 거칠며 부주의한 말 때문에 상심하신다. 그들의 권리는 언제나 존중받지 못하며, 그들은 흔히 비뚤어지지 않고 그들의 생애에서 하나님의 목적이 실현되도록, 적절히 향상될 필요가 있는 그러한 개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자들처럼 자주 취급된다.-4T 397.

매 설교마다 어린이들을 위해 한 작은 모퉁이를 남겨둠 - 구주께서는, 베드로에게 부탁 중에 첫째로 “내 어린 양을 먹이라”고 분부하셨고, 그 다음에 “내 양을 먹이라”고 명하셨다. 사도에게 하신 이 말씀으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모든 종들을 향하여 “내 어린 양을 먹이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어린아이들을 멸시하지 말라고 권고하실 때의 이 훈계는 전세대를 통한 모든 제자들에게도 해당되는 것이었다. 어린이에 대한 예수님 자신의 사랑과 관심은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귀중한 모본이다. 만일, 안식일학교 교사들이 이 어린 양무리에 대해 마땅히 느껴야 할 그 사랑을 느낀다면, 그리스도의 양우리 안에는 훨씬 더 많은 양들이 들어가게 될 것이다. 기회 있는 대로 예수님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되풀이하여 주어라. 설교할 때마다 그 일부를 어린이들에게 얘기하는 시간으로 떼놓아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종에게는 이 어린이들이야말로 영원한 친구가 되며, 그의 말은 어린이들에게 은쟁반에 담긴 금사과와도 같은 것이 될 것이다.-CSW 76.

어린이들은 안식일 예배에 참석해야 함 - 부모들은 자녀들이 안식일에 공중 예배에 참석하도록 하는 것을 규칙으로 삼고 그 규칙을 수범함으로써 시행할 것이다. 아브라함이 하던 것처럼 우리가 우리의 자녀들과 권속을 통솔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교훈과 아울러 모본으로써 우리는 신앙적인 교훈의 중요성을 그들의 마음속에 새겨주어야 한다. 침례 서약을 한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자신을 엄숙히 바친 것이니 가능한 한 그리스도인으로 생애할 수 있도록 모든 자극과 격려를 얻을 수 있는 곳에 자신과 자녀들을 두어야 할 계약상 의무가 그들에게 있다.-C.530.

목회자와 부모의 팀

부모들은 그들 자신이 태만했으면서 목사를 비평함 -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들의 모본과 완만한 훈계로 말미암아 타락하고 있다. 그런데 이 같은 가정교육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그대들은 목사가 그대들의 일상 행위로 생긴 해악을 중화시키고 자녀들의 마음의 훈련에 놀랄 만한 성과를 올려 그들의 생애를 고결하고 경건한 생애로 만들어 주기를 기대한다. 목사가 영혼들이 교화되고 구원받도록 성실하고 동정적인 훈계와 참을성 있는 훈련과 열렬한 기도로 교회를 위하여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했지만 성공적이 못될 경우에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아마도 그들의 등한함으로 자녀들이 회개하지 않았을 일로 흔히 목사를 비난한다. 277 그 책임은 부모들에게 있다.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기시고 충실히 실행하라고 하신 그 사업을 수행하려는가? 그들은 겸손하고 참을성 있게, 그들 자신들이 먼저 높은 표준에 도달하고 또한 자녀들도 함께 데리고 가기 위하여 전진하고 향상하려는가?-AH 188.

목회자들은 청년들을 회심시키는 데 부모들의 도움을 필요로 함 - 많은 사람들이 교회 안의 타락, 곧 쾌락을 더욱더 사랑하게 되는 것은 목회의 활동에 부족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교회가 신실한 지도자와 목사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목사들은 그리스도에게 자신을 바치지 아니한 청소년들을 위하여, 또는 그들의 이름이 교회 녹명책에는 올랐지마는 불경스럽고, 불신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목사들이 신실하고 훌륭하게 그들의 일을 할지라도 부모들이 그들의 일을 등한히 한다면 거의 아무런 효력이 없게 될 것이다. 교회 내에 능력이 부족한 이유는 가정생활에서 신앙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부모들이 그들의 인을 응당 감당해야 할 만큼 감당하기 전에는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의무감을 깨우쳐 준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신앙이 가정을 다스린다면 교회 안에 그 신앙이 들어올 것이다. 하나님을 위하여 직무를 행하는 부모들은 선을 위한 능력이 된다. 부모가 주의 교양과 훈계로 그들의 자녀들을 양육하면서 단속하며 격려할 때 그들이 살고 있는 이웃 사람들을 축복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교회는 그들의 신실한 활동으로 강하여진다.-C.550.

어떤 부모들은 가정 밖에서의 그리스도인 사업에는 활동적이나 그들 자신의 자녀들은 구주께 낯선 자들임 - 외방 선교지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있다. 저희 자녀들은 구주와 그의 사랑을 알지 못하고 있는 데도 부모들은 가정 밖에서 그리스도인의 사업에 적극적인 사람들이 매우 많다. 많은 부모들이 저희 자녀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일을 목사나 안식일학교 교사에게 맡겨 버린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그 귀한 책임을 등한히 한다. 저희 자녀를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기 위하여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은 부모가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최고의 봉사이다. 이 일은 참을성 있게 하는 수고와, 일생 동안 부지런하고 끈기 있는 노력이 요구된다. 우리에게 위탁된 이 일을 등한히 하게 되면 우리는 스스로 불성실한 청지기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같은 게으름에 대한 어떤 구실도 하나님께서는 용납하지 않으신다.-COL 195.

목사들과 교인들은 부모들의 노력에 버금가는 노력을 해야 함 - 교회는 양 무리를 특별히 돌보고 자녀들의 사랑을 획득하고 그들로 진리에 집착하도록 그들의 전력을 다하여 온갖 감화를 끼쳐야 할 것이다. 목사들과 교인들은 자녀들을 안전한 길로 인도하기 위하여 부모의 노력을 후원해 주어야 한다. 주께서는 젊은이들을 부르시는 바 이는 그가 그들을 당신의 깃발 아래서 선한 봉사를 행하는 조력자로 삼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AH 358, 359.

278 성공적인 부모들은 교회 안에서 다른 청년들을 위해 봉사해야 함 - 그리스도인들은 그들 주변에 있는 어린이들에 대한 진심어린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원수의 교묘한 유혹을 통해 멸망하기 쉽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이 그대들 자신의 어린이들을 원수의 간계에서 지켜냈다면, 그런 돌봄을 받지 못한 어린이들을 구원하기 위해 주변을 둘러보라.-OHC 121.

섬기도록 훈련시킴

청년들은 올바로 교훈을 받으면 주님을 위한 열렬한 일꾼이 될 것임 - 청년 남녀들은 하나님의 사업에서 봉사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주님은 청년들이 몸이 강하고 마음이 활발하기 때문에 그들을 선택하신다. 만약 청년들이 올바로 교훈을 받으면 그들은 주님을 위한 열렬한 일꾼이 될 것이다. 청년들이 그들의 신뢰를 하나님께 둔다면 하나님께서는 청년들의 상담자가 되실 것이다. 만약 그들이 그분의 뜻에 순복하여 자신들을 복종시킨다면, 그분은 그들을 받아들이실 것이며 그들을 그분과 함께 동역하는 자들로 높이실 것이다.-RH, 1891, 3, 24.

목사들과 좀 더 나이 든 교인들은 다른 청년들이 청년들에게 끼치는 영향의 절반도 영향을 못 끼침 -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현재 그대들이 있는 바로 그곳에서 일한다면, 예수의 도움을 받을 것을 확신하라. 동료들을 위해 일함으로써 일을 시작하라. 목사들과 나이 든 교인들은 그대들의 젊은 친구들에게 그대들이 행사할 수 있는 영향의 절반도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그대들은 그들의 구원을 위해 그대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는 것이 그대들에게 지워진 의무라는 사실을 느껴야만 한다.-HS 288.

청년들이 교회를 위해 일할 때 유혹의 문이 닫힘 - 왜 교회의 감독자들은 청년 남녀들이 그들에게 위탁된 재능을 사용하도록 그들을 훈련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회의를 열지 않는가? 왜 교회의 좀 더 나이가 든 교인들은 어린이들과 청년들을 위한 선하고 열렬하고 동정적인 일을 하려고 모색하지 않는가?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받아들였으나 그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사업을 섬겨야 하며 어떻게 그 섬김을 통해 영적 근육과 힘줄이 튼튼해지는지에 대해 교육을 받지 못했다. 하나님을 위한 봉사에 청년들의 마음과 신체의 기능들을 사용함으로써 원수의 유혹의 문은 닫히게 되며 사단은 그에게 봉사하도록 어린이들과 청년들을 훈련시킬 유리한 기회를 갖지 못한다.-RH, 1893, 3, 7.

어린이 안식일학교

어린이 안식일학교의 교사들에게는 적합성, 뜻 그리고 기도하면서 인내하는 것이 필요함 - 몇몇 안식일학교에서는 가르치기에 적합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책임이 주어져 있다. 그들에게는 영혼에 대한 진지한 사랑이 없다. 그들은 진리의 실제적인 참 뜻을 스스로 반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279 그런데, 어찌 그들이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을 생명의 근원으로 인도할 수가 있겠는가? 교사들은 스스로 구원의 물을 흠뻑 마셔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을 도와줄 것이며, 나아가 그들은 고귀한 젊은이들을 예수님께로 이끌기 위해 주님께서 마련하여 주시려는 방법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여기에는 소질, 의지, 인내, 야곱이 기도 중에서 씨름하며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하고 부르짖을 때 가졌던 정신들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축복이 교사들 위에 내린다면, 그것은 자연히 그가 맡은 학생들에게 반사된다. 영적으로 태만하고 높고 고상하고도 거룩한 포부를 지니지 못한 사람들에게 결코 젊은이들을 맡겨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면, 무관심, 바리새주의, 모양은 있으나 능이 없는 그러한 정신이 교사와 학생들에게 한 가지로 나타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CSW 116, 117.

목사들은 안식일학교 어린이들에게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말할 수 있어야 함 - 어떤 안식일학교의 교장이 어떤 기회에 이야기를 하였는데, 무척 지루하고 무미건조해서 흥미가 없었다. 한 어머니가 열 살 난 자기 딸에게 공부하기가 즐거우냐고 물으며, 또 “목사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더냐?”고 물어 보았다. 그랬더니, 소녀의 대답이 이러했다. “목사님은 말씀을 하시고 또 하시고 하시지만 아무 말씀도 안 하셨어요.” 그런데, 우리들은 우리의 수고가 그와 같은 말을 듣게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에게는 가능한 한 최대의 훈련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우리가 배운 것을 남에게 가르치는 데 있어서 성공을 거둘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CSW 169.

너무나 많은 어린이들이 안식일학교에서 성경으로 훈련을 받으나 여전히 종교에 대해 흥미가 없음 - 믿는 부모들의 많은 자녀들 곧 안식일학교에서 훈련을 받아 성경을 잘 알고 있는 어린이들이 여전히 종교에 흥미가 없다. 가장 강력한 성령의 호소에도 그들은 돌을 조각해 놓은 것처럼 감동이 없다. 사단이 이 영혼들에게 걸어놓은 마법을 깨뜨리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죄에 대한 확신과 회심의 결과를 보기까지 주님께서 그들의 노력과 목사들의 노력에 함께 일하시도록 겸손하고 열렬한 믿음의 기도로 간구하며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은혜의 보좌 앞에 드리는 것 외에 다른 도움을 나는 보지 못한다.-ST, 1882, 3, 16.

어린이 안식일학교가 예배 참석을 대신해서는 안 됨 - ○○에 있는 안식일학교에서는 E라는 형제가 안식일학교만을 대단히 흥미있는 것으로 만들었다. 안식일학교가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는 했지만, 다른 종교적 의무들은 등한시되고 말았다. 안식일학교가 끝나기만 하면, 교장과 많은 교사들, 그리고 꽤 많은 학생들이 흔히는 집에 돌아가 쉬려고 하였다. 그들은 그 날 해야 할 의무가 다 끝나고 더 이상 할 일이 없는 것처럼 여겼다. 설교 예배 시간을 알리는 종소리가 울려 사람들이 집을 나와 교회로 가노라면, 그들은 안식일학교의 많은 학생들이 집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리하여, 설교 예배가 아무리 중요하다 할지라도, 중요한 성경 문제에 관해 목사가 하는 교훈은 안식일학교 대부분의 사람들의 흥미를 일깨우지 못했던 것이다. 280 어린이들은 설교 예배에 참석하지도 않았고, 더러 남은 어린이들도 별로 감화를 받지 못했다. 이것은 설교 예배를 싫증나는 무거운 부담으로만 여겼기 때문이다.-CSW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