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7편조직과 행정

44장 - 위원회들

251 목사들은 긴 위원회 모임을 피해야 함 - 한 목사에게 여러 교회의 사소한 문제들을 해결해 주도록 요구할 때 그는 가장 바람직한 영적 상태를 계속해서 간직할 수 없다. 이것은 그에게 정해진 일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택하신 사자들의 모든 재능을 사용하기를 원하신다. 그들의 정신이 야간의 긴 회의로 말미암아 피곤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모든 정신력을 복음전파에 사용하신 것처럼 그들의 모든 지역이 복음전파에 사용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Ev 662.

위원회 모임에 참석하지 않는 사람들은 후에 일이 되어가는 것에 대해 비판적이 되는 경향이 있음 - 그들은 “아, 그거 사무회에 불과한데 뭐”라고 말한다. 그러나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사업적인 일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걱정해야 하며 이해하려는 결심을 해야 한다. 믿음을 포기한 어떤 이들은 사업의 일들과 그 사업의 운영에 대해 아주 거짓된 진술을 했다. 이들이 사무회에 참석하여 그 과정을 주의 깊게 들었다면, 그들은 그 모든 분야에서 그 일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이해했을 것이며 각 부서의 특징을 이룬 엄격한 정직성에 대해 증언할 수 있었을 것이다.

원수는 사람들이 알도록 허락되지 않은, 뒤에 감춘 것들이 있다는 암시를 강하게 주장할 수 없었을 것이다. 사무회에 관심을 갖지 않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진정한 흥미를 갖지 않으며 이들은 우리의 다양한 사업의 운영이 마땅히 운영되어야 할 모습으로 운영되지 않는다고 믿는 일에 유혹을 받는다.-RH, 1884, 4, 29.

구성 원칙들

동일한 사람들이 여러 해 동일한 직원회와 위원회에서 봉사하지 말아야 함 - 경건심이 필요하다. 좀더 적은 자기 과신과 훨씬 많은 겸손이 보여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은 평범한 일처럼 간주되기에 이르렀다. 동일한 사람을 여러 해 동안 붙잡아 두어 자신의 주장이 의문의 여지없이 채택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도록 하느니보다 위원회의 위원들을 교체하는 것이 훨씬 좋을 뻔 했다. 일반적으로 반대 방향의 음성은 고개를 들 수 없었다.-TM 417.

252 자아 부정의 정신을 갖지 않은 사람들로 위원회를 구성해서는 안 됨 - 우리 형제들이 마음이 돌처럼 굳은 사람들, 마음이 살처럼 부드럽지 않은 사람들을 계속해서 직원회에 둔다면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이 사람들이 어떻게 일을 세우는 데 희생된 것들을 알 수 있겠는가. 그들은 희생정신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이 어떻게 싼 옷을 입고 자아를 부정한 자들, 하나님의 사업이 번영할 수 있다면 그들을 어떤 처지에라도 처하게 한 자들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그들은 이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 그것은 그들에게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이다.-EGW’88 988.

진행 원칙들

위원회 모임은 기도회와 마찬가지로 성령의 지시를 따라야 함 - 나는 그대들에게, 이 집회에서 실행되는 사업은 기도 못지않게 하나님의 사업의 일부임을 말하고 싶다. 사업적인 집회 역시 기도 집회처럼 성령의 지시 아래 있어야 한다.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신앙을 가질 위험성이 우리에게 있다. 이 집회에서 다루어질 사업을 하늘의 천사들이 승인할 수 있는 그런 거룩한 것으로 드러나게 하라. 우리는 우리 사업의 업무 분야를 가장 신성하게 지켜야 한다. 여기에서 수행되는 업무의 모든 분야는 하늘의 원리에 조화되어야 한다.-3SM 336.

위원회 모임에서 하나님의 임재가 인식될 때 그것을 경솔한 말과 오만한 태도로부터 보호할 것임 - 하나님을 그분의 유산의 최고 통치권자로 인정하자.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그분의 통제 아래 놓이게 하자. 그분을 우리의 모든 모임, 모든 사무회, 모든 회의, 모든 위원회에서 인정하자. 그분은 모든 이루어지는 일을 보시며 모든 발해지는 말을 들으신다.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말을 마음에 간직하자. 이 말이 우리를 경솔하고 성난 말, 좌지우지하려는 욕망에서 안전하게 보호해 줄 것이다. 이 말이 결코 하지 말아야 할 말을 누르고 인간이 결정할 권리를 갖지 않은 결정 곧 인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결정을 하지 않게 할 것이다.-18MR 225.

사단은 사람들의 마음에 사업을 지연할 반대를 하도록 인상을 주기 위해 모든 위원회에 참석함 - 주님께서 그분의 종들의 마음에 감동을 준, 이루어져야 할 바로 그 일이 제 때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는 이 사람들이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고 하나님의 일이 진전되는 것을 보려는 자들을 혐오하게 하려고 마귀가 그들의 마음에 넣은 제안 하에 그들의 생각을 전개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에 결코 넣지 않으신 제안을 그들 스스로가 했으며 결정되었다. 사단은 모든 직원회, 모든 사무회, 모든 위원회에 참석하며 사업을 여러 시간 지체시키거나 회의에 참석하도록 요청을 받은 자들을 지치게 할 반대를 하거나 제안을 할 수 있도록 어떤 이의 마음에 인상을 줄 수 있으면 놀라울 만큼 즐거워한다. 그는 일에 있어서 그 자신의 방법을 행사해 왔다. 253 그래서 신속하게 추진되어야 할 사업이 책임 있는 지위에 놓인 어떤 이들의 품성에 있는 인간적이며 성화되지 못한 요소들 때문에 따분하고 지지부진하게 되었다. 그들은 언제 말하고 언제 침묵해야할지를 알지 못한다.-12MR 23.

직원회가 아니라 교회만이 교인들을 징계할 수 있음 -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그 때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직원회에 속한 소수의 사람들이 잘못한 자를 출교시키는 책임을 질 것인가?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17절). 교회가 그 교인에 관하여 결의를 하게 해야 한다.-7T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