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7편조직과 행정

42장 - 교회 건축

241 탐탁치 못한 장소에서 교인들이 모일 경우 진리는 그 영향력을 크게 잃음 - 우리는 교회당을 하나 가질 필요를 아주 크게 느낀다. 우리가 믿음으로 전진하여 진작 교회당을 짓는 일을 시작했다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훨씬 나았을 것이다. 그런 움직임은 우리 사업에 중요성과 특징을 부여했을 것이다. 모임의 장소에 도달하기 위해 길에서 아주 먼 거리를 숲으로 들어온 후에 흔히 추위에 그리고 더위에 노출된 채 방앗간 계단을 올라와 눈에 띄는 각종 가구나 기구들에 둘러싸이는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거나 교인들에게 신성한 생각으로 감동을 주지 못한다. 진리의 힘은 환경 때문에 마음에 끼치는 그 영향력을 크게 잃는다. 나는 이것을 보고 한탄하였으나 재정의 결핍으로 우리는 곤란한 지경에 처해 있다.-13MR 407.

교회당을 짓기까지는 새로운 곳에서의 우리의 사업이 영구적인 것으로 인식되지 않음 - 이제 우리는 모일 장소를 갖지 않으면 안 된다. 사람들은 “이 사람들은 곧 가버릴 것이며 당신들에게는 교회 건물이 없으니 당신들을 곧 흩어질 것이요”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미국으로 떠나기 전에 교회당이 마련되는 것을 보기를 원한다. 나는 메이트랜드에 있는 교회를 늘 내 마음에 두고 있다.-7MR 90.

교회당을 빌리는 것은 받아들일 수 있으나 일시적인 방편임 - 큰 장막을 걷자 우리 교인들은 안식일 예배를 위해 십팔번 마켓스트리트 모퉁이에 있는 회중교회 교회당을 사용하게 되었다. 오클랜드에 있는 우리 교회당은 몇 달 전에 팔렸으며 우리 형제자매들은 좀더 영구적인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기까지 이 빌린 교회당에서 모이고 있다.-RH, 1906, 11, 29.

장소

유리한 곳에 위치한 땅을 확보할 것 - 포틀랜드 시에 예배를 위한 넓은 집을 갖는 것은 옳은 일이다. 그곳의 우리 형제들은 그 도시의 상업 지역과 “디어링스 오크스”라고 불리는 큰 공원 사이에 유리하게 위치한 땅을 확보하는 훌륭한 일을 했다.-RH, 1911, 5, 18.

242 교회당 부지를 선택할 때에는 교통을 생각해야 함 - 나는 그대가 제안한 교회 건물에 대해 그대에게 편지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 나는 그대가 선택한 부지에 대해 만족한다. 그것은 전차선로에서 가까우므로 멀리서 오는 사람들에게 매우 편리하다.-21MR 93.

너무 작은 부지에 건축하지 말 것 - 일요일에 우리는 교인들과 다시 이야기했다. 새 교회당을 지을 계획과 설계에 대해 충분하게 의논했으므로 우리의 모임은 세 시간 이상 지속되었다. 우리는 교회를 세우려고 선택한 땅을 보기 위해 갔다. 작은 부지가 구입되었으며 이것은 인접한 부지를 구입하는 자들에게 교회당 벽에 가까이 건축할 수 있는 특권을 갖게 함으로써 교인들에게 매우 필요한 빛과 햇볕을 차단하게 된다. 우리는 인접한 부지도 구입하도록 충고하였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모퉁이 부지에 위치하게 되어 그들 주변 어디에도 건물이 들어설 수 없게 된다.-RH, 1887, 9, 27.

설계

교회 건물은 호화롭고 비싸기보다는 단순하고 경제적이어야 함 - 오클랜드에 교회당이 필요하다. 곧 단순하고 경제적인 예배 장소가 세워져야 할 것이다. 이 일에서 오클랜드에 있는 형제자매들은 호화롭고 비싼 교회당을 세우는 일을 거절함으로써 그들이 주님을 경외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어야 한다. 우리는 위기의 때에 살고 있다. 심판이 심판의 뒤를 따른다. 지금 우리의 사업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을 믿는다는 사실과 우리가 이 세상의 그 어떤 것에 대해서도 확실함이 없게 될 날에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이자. 우리의 증언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사업을 통해서 우리는 모든 것의 끝이 임박했다는 사실을 말해야 한다.-6MR 320, 321.

교회당 건축에는 세 가지 요소 곧 아름다움, 안식일학교 시설 그리고 넓게 쓸 수 있는 가능성이 추천되어야 함 - 우리는 서둘러 교회당을 둘러보도록 안내되었다. 입구를 돌로 한 교회당의 모양은 좋았다. 안에는 교인들의 모임을 위한 쾌적한 강당이 있었다. 창문과 앞문은 보기에 아름다운 채색유리로 장식되어 있었다. 통상 교회에서 사용하는 의자 네 개가 단 위에 있었는데 균형이 잘 잡혀 있었다. 설교단과 등받이가 높은 의자들은 조화가 잘 되어 있었다. 앉는 부분과 팔걸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붉은 우단으로 덮여 있었다. 나는 그 교회 건물의 모든 이점을 열거하는 일에 긴 시간을 쓰지 않겠다. 그러나 모든 빚을 다 갚은 것을 인해 주님을 찬양한다. 그 건물을 세우는 데 든 비용 외에도 수리를 완벽하게 하여 제 모습을 갖추도록 하는 데 많은 돈이 투자되었다. 이제는 모든 일이 끝났다. 건물에는 몇 개의 방이 있었다. 하나는 강당에서 들어갈 수 있었으며 안식일학교를 위해 의자들을 놓았다. 넓게 쓸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칸막이를 제거해서 확장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국회의사당에서 가까운 워싱턴은 제공되어야 할 필요를 살펴 오신 주님의 명령으로 우리에게 들어온 거둬진 승리였다. 243 나는 주님께 다시 드려지기 위해 모든 준비를 갖춘, 그분의 백성들이 그 안에서 하나님을 섬기게 될 이 멋진 건물을 인해 하나님을 큰 소리로 찬양했다.-5MR 119.

교회 건물은 소박하며 아담하고 편리하며 적절한 크기여야 함 - 예배하는 집이 끼치는 영향이 멜버른뿐만 아니라 다른 우리 교회들에서 크게 필요하다. 소박하며 아담하고 편리하며 적절한 크기의 건물은 그들의 마음을 감사로 채울 것이며 우리와 같은 신앙을 갖지 않은 자들에게 우리와 함께 모여 생명을 말씀을 들을 기회를 줄 것이다. 비싼 오르간이 필요 없고 다만 전시를 위한 것은 전혀 필요 없다. 필요한 것은 하나님께 드려질 수 있는 집, 곧 교인들이 자기 집처럼 와서 즉석에서 설교를 듣고 기도하며 모든 회중이 연합하여 노래하며 환경이 우리가 고백하는 신앙과 완전히 조화되는 그런 장소이다.-GCDB, 1893, 1.

건축

교회를 세울 때 쓸 데 없이 돈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나 2급의 일이 이루어져도 안 됨 - 이 교회 건물을 세우는 일에 한 푼이라도 쓸 데 없이 돈을 지출해도 안 되지만 2급의 일이 이루어져도 안 된다. 교회의 기초를 학교 교회 목적으로 사용하는 계획이 세워졌다. 공립학교에 편만한 악에서 우리 어린이들을 지킬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것은 정당하다. 이 계획을 시행한다면 기초를 잘 끝내야 할 것이며 이 일은 돈 없이 이루어질 수 없다.-RH, 1911, 5, 18.

가끔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예배하는 집을 세우기 위해 물자와 노동을 기부하도록 성공적으로 권유될 수 있을 것임 - 집회할 건물을 마련하는 문제가 이 일이 끝나기 전에 코란봉에서 일어났다. 이 문제는 난처한 문제로 드러났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했으나 예배할 적절한 집을 세우기에 충분한 돈을 모금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보였다. 마침내 이 문제를 고려하는 회의를 하던 중에 나는 우리의 결정을 실행하자는 제안을 했으며 주변 수 킬로미터 내에 거주하는 일꾼들을 방문하여 도움을 요청했다. 마침 이 때에 학교 건물을 짓는 일을 해 왔던 목수 몇 사람이 우연히 일시적으로 고용되지 않고 있었으며 제안된 집회 건물을 짓는 일에 매우 낮은 임금 곧 일반 임금의 절반도 안 되는 임금으로 일하겠다는 관대한 반응을 보였다. 몇 사람들은 얼마의 시간을 보수 없이 일했다.-RH, 1904, 5, 26.

재정

교회 건물을 빚 없이 짓는 것이 최선임 - 우리는 장막집회가 열렸던 해밀턴에 집회 건물을 짓는 일을 고려한다. 244 부지는 샀으나 건축에 빚을 지면 안 된다. 그래서 우리는 주님께서 길을 열어 주시기를 기다린다. 그분께서 길을 여실 것이다. 그분의 약속은 이행된 것이나 다름없다. 이미 일부의 돈이 모금되었다. 나는 브리스베인 교회에 오십 파운드를 보냈으며 해밀턴에 있는 교회에 또 다른 오십 파운드를 보냈다. 돈을 받는 대로 우리는 예배드릴 조촐한 집을 짓기 시작할 것이다.-17MR 126.

교인들은 교회 건물을 마련하기 위해 기꺼이 그들 자신의 손으로 일해야 함 - 가능한 한 우리 교회 건물들은 빚 없이 하나님께 드리도록 하자. 교회를 세울 때 교인들도 일어나 건축하자. 동료 목사들의 조언에 인도되는 목사의 지도 아래, 새로 회심한 자들로 하여금 “우리에게는 모일 집이 필요하며 우리는 그것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면서 그들의 손으로 일하게 하자.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에게 그분의 사업에서 즐거운 노력, 연합된 노력을 할 것을 요청하신다. 이 일을 이루자. 그러면 곧 “여호와께서 이루신 일을 보라”하는 감사의 외침을 듣게 될 것이다.-GW 432.

어떤 경우에는 짓지 않는 것보다 빚을 얻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음 - 그러나 때로는 새로 생긴 교회가 당장에 교회당을 세울 부담을 질 능력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곳의 형제들이 이들을 돕도록 해야 한다. 또 어떤 경우에는 짓지 않은 것보다는 돈을 빌려서라도 짓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이 돈이 있어서, 그것을 바칠 수 있는 대로 드린 후에, 이자나 무이자로 융자를 낼 것인데, 빚진 것을 갚기까지 그 돈을 사용하는 것은 바른 일이다. 그러나 다시 반복하는데, 가능하면 교회당은 빚 없이 봉헌되어야 한다.-6T 101.

유지

예배드리는 집은 면밀하게 관리되어야 하나 십일조에서 그렇게 해서는 안 됨 -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모세에게 지시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감람으로 찧어낸 순결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말고 등불을 켜되”(출 27:20). 하나님의 집이 그분의 사업에 필요한 것을 적절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이것은 계속적인 헌물이 되어야 했다. 오늘날 그분의 백성들은 예배드리는 집이 주님의 소유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잘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이 일을 위한 자금이 십일조에서 나와서는 안 된다.-9T 248.

다른 이들이 건축하는 것을 도움

세계적으로 건물을 세우기 위해 희생해야 함 - 한 백성으로서 우리들은 자아부정과 절약을 실행해야 한다. 모든 영혼은 희생을 통해 하나님과 언약을 맺어야 한다. 우리는 과도하게 값비싼 옷과 가구에 돈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하늘에 있는 좀더 나은 나라를 추구하는 순례자이며 나그네이다. 시간은 짧다. 확실한 필요를 채우는 데 필요하지 않은 모든 돈은 하나님께 감사 예물로 드려져야 한다. 245 그것은 하나님의 것이며 주님은 내게 예배드리는 집과 학교 건물이 이 나라 전역과 바다의 섬들에 세워져야 한다는 것과 우리의 지도자들이 과시나 야망과 자만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건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제시하셨다. 만약 주님께서 다른 나라의 형제들보다 그들에게 더 호의를 베푸셨다면, 그들로 하여금 영구적인 장소를 발견하여 사업에 특성을 부여하는 일에 도움을 크게 필요로 하는 자들을 진정한 관대함으로 돕게 하라.-TSA 63.

세계의 좀더 가난한 지역들은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번영하는 지역은 건물에 과도한 투자를 해서는 안 됨.-나는 방을 좀 더 많이 만들고 기구들을 좀더 편리하게 만들기 위하여 배틀크릭에 자금을 끊임없이 투자하는 데 관하여 내게 주어진 주의와 경고들을 나의 형제들에게 상기시키기를 원한다. 진리는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선포되어야 한다. 사업이 방해를 받고 있기 때문에 진리의 깃발은 이 새로운 지역들에서 마땅히 들려져야 할만큼 들려질 수가 없다. 미국에 있는 우리의 형제들이 그대로도 좋을 뿐 아니라 차라리 없으면 더 좋을 것이라는 사실을 시간이 경과하면 알게 될 그런 건물에 자금을 마음대로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동안, 주께서 “지경 저편”에서 사용하도록 요구하신 수많은 돈들이 그와 같이 흡수되고 있다. 나는 경고와 주의를 주님의 말씀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이 모든 일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가상적인 필요를 채우기 위하여 자금이 사라져 버리고, 건물에 건물이 더해짐으로써 편리한 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하나님께 드릴 공중 예배나 사업의 특성을 보여 줄 건물이 없고, 진리의 깃발이 높이 들려질 수 있는 장소가 없는 곳에 돈이 사용될 수 없게 된 것을 볼 때 나의 마음은 슬퍼졌다. 이런 일들을 나는 그대들 앞에 제시했다. 그러나 그대들은 전과 마찬가지로 일을 추진해 갔고, 주께서 한 장소에 이미 너무 많이 투자되었다고 말씀하셨을 때는 자금, 곧 하나님의 자금이 한 장소에 흡수되고 있었는데, 그것은 심지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건물들과 시설들이 있어야 할 다른 장소들에는 아무것도 없었다는 것을 의미했다.-8T 48,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