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6편목회적 돌봄과 양육

40장 - 특별한 교인 그룹에 대한 방문

가족

229 가족 방문은 목사가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유익할 수 있음 - 목회사업에 따르는 개인 활동을 등한히 하거나 그 일을 그대들의 아내나 다른 사람들에게 미루어서는 안 된다. 그대들은 자신이 접촉할 수 있는 모든 가족들을 방문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교육하고 스스로 훈련해야 한다. 이 사업의 결과는 이 사업이 복음을 전하는 목사가 할 수 있는 가장 유익한 사업임을 입증해 줄 것이다.-Ev 440.

설교의 효력을 잴 수 있는 방법은 그대가 설교한 가족들을 방문함을 통해서임 - 가족들을 방문하여 함께 기도하며 그들에게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을 지시해 주기 위해 그들의 마음의 진정한 상태와 그들의 경험의 참된 형편을 이끌어내는 일이 없이 어떻게 강단에서 발해진 말씀이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된 것을 알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 그들 위에 입김을 불어 그들에게 영적 생명을 줄 필요가 있다. 교회는 가정 생애에서 실천되는 실제적인 종교에 대해 계몽될 필요가 있다.-Address to Ministers (Ph 118) 17.

가정에서 도움이 되고 격려가 되는 말을 하는 것이 설교보다 훨씬 더 효과적임 - 이것은 가정 선교 사업 곧 하나님의 목사들이 충실하게 노력해야 할 사업이다. 그들은 설교할 뿐만 아니라 집집을 방문하며 교회의 서로 다른 가정을 알아가는 봉사를 해야 한다. 그들 중의 어떤 이들은 회심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이들은 여전히 하나님도 없고 세상에 희망도 없는 상태일 수 있다. 하나님의 백성의 복지를 위한 필수적인 사업을 성취하지 못하면서도 많은 설교를 할 수 있다. 주어진 설교에는 개인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집으로 사람들을 방문하여 그들에게 설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사업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되고 격려가 되는 말을 하는 사업을 할 수 있다.-RH, 1899, 1, 31.

방문할 때는 진리를 고백하거나 그렇지 않거나를 막론하고 모든 가족과 대화를 나눌 목적을 가지라 - 가정 방문은 목사들의 일 중에 중요한 부분이다. 230 그는 그들이 믿든 믿지 않든 모든 가족을 상대로 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모든 사람들의 영적 상태를 아는 것이 그의 의무이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과 가까이 살므로 조심스럽게, 지혜롭게 권면하고 충고하고 책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는 자신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은혜를 품어야 하며, 항상 하나님의 영광을 생각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모든 경박함과 시시함은 절대로 금지되어야 한다. 그의 대화는 하늘에 있어야 하며, 그의 말은 은혜에 젖어야 한다.-2T 338.

기도가 각 가정 방문의 일부가 되어야 함 - 그러나 내가 거의 잊을 뻔한 것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목사가 그의 목회에서 발휘해야 하는 영향력이다. 그의 일은 단상에 서는 일로 마치는 것이 아니다. 그 곳에서 일이 시작될 뿐이다. 그는 여러 다른 가정들을 방문하여 그리스도를 그 곳에 전달하며, 거기서 설교하며, 설교를 그의 언행으로 실천해야 한다. 그가 가정들을 방문할 때에 그는 그들의 상태를 알아내야 한다. 그가 양떼의 목자인가? 목자의 일은 단상에서 끝나지 않는다. 그는 모든 양 무리와 개인적으로 말해야 한다. 부모들에게서는 그들의 상태를, 자녀들에게서는 또한 그들의 상태를 알아야 한다. 목사는 하나님께서 감독으로 삼으신 양 무리를 먹여야 한다. 집을 방문해서 성경을 공부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하나님께서 하라고 주신 일을 게을리 하면서 이 일을 하는 것은 잘못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을 모아 놓고 머리 숙여 기도하지 않으려면 가정을 방문하지 말라. 그들의 영혼의 건강을 점검하라. 유능한 의사는 무엇을 하는가? 그는 질병의 자세한 것을 알아내어 치료제를 사용하지 않는가. 그와 마찬가지로 영혼의 의사는 그의 교인들이 겪는 영적 질병을 알아내어 적당한 약을 쓰며, 위대한 의원에게 도움을 구해야 한다. 그들이 필요한 도움을 주라. 그러한 목사들은 그리스도의 목사들로서 그들에 합당한 존경과 명예를 받을 것이다. 타인을 위해 일함으로 자신들의 영혼이 살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섬겨야 할 사람들에게 힘을 나누어 주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힘을 끌어와야 한다.-2T 618.

가난한 자들

모든 목사는 가난한 자들의 친구가 되어야 함 - 모든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은 하나님의 백성들 중에서 가난한 자들, 고난당하는 자들 그리고 학대받은 자들의 친구가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언제나 가난한 사람들의 친구가 되셨으며, 가난한 자들의 이익은 신성하게 보호받아야 한다. 가난하고 고난당하는 자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동정과 사랑의 관심이 놀라울 정도로 부족하다. 사랑, 신성하고 고상한 사랑을 가난하고 불행한 사람들을 위해 발휘해야 한다.-MM 310.

낙망한 자들

병든 자들과 낙망한 자들에게 봉사하는 것보다 더 큰 영적 힘을 주는 것은 없음 - 병들고 좌절한 사람들을 방문하여 돌보고 그들을 도와 빛을 보게 하며 예수님께 대한 그들의 믿음을 굳게 해주는 것보다 더, 영적인 힘을 크게 해주고, 열성을 증가시키며 정서를 깊게 해주는 것은 없다. 231 마음에 내키지 않으나 누군가가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것을 행하지 않으면 영혼들은 멸망하도록 방치될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은 그것들이 아무리 달갑지 않은 것이라 할지라도 그런 의무를 행하는 데서 축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순결하고 비할데 없는 영광의 장소를 떠나서 사람들과 함께 거하시기 위하여, 죄악과 반역과 불법으로 마비되고 어두워진 이 세상에 오는 내키지 않는 일을 취하셨다. 그분은 영혼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것을 행하셨다. 그런데 이런 놀라운 사랑과 비할 데 없는 은혜를 입은 자들이 자신들의 이기적인 안일한 생애를 핑계거리로 내세울 수 있을 것인가? 영혼들을 구원하고자 노력할 때 실망과 거절을 당할 것이라고 해서 영혼들이 흑암 중에 멸망하도록 내버려 두고 자신의 취향을 따라 쾌락의 길을 택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의 구속을 위해 무한한 값을 치르셨는데도, “주여, 나는 당신의 포도원에서 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를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할 것인가?-4T 75.

특히 죄로 낙망한 자들에게 봉사하라 - 봉사는 설교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빈궁한 자들을 도와주며 낙망한 자들과 믿음이 적은 자들에게 위로의 말을 함으로써 병든 자들과 고통을 당하는 자들의 고통을 덜어주는 자들도 봉사하는 것이다. 가까이서 혹은 멀리서 영혼들은 죄책감에 눌리고 있다. 인간을 억누르고 타락하게 하는 것은 고난, 힘 드는 일 혹은 가난이 아니다. 그것은 죄책감과 범죄이다. 이것은 불안과 불만족을 가져온다. 예수께서는 그분의 자녀들로 하여금 죄로 병든 영혼들에게 봉사하도록 하실 것이다. 강한 자들은 약한 자들이 강해질 때까지 약한 자들의 허약한 점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RH, 1898, 7, 19.

낙망한 자들을 방문할 때에는 유쾌한 안색과 희망적인 말과 악수로 나아가라 - 그리스도의 사명은 병자를 고치고, 절망에 빠진 자에게 용기를 주고, 상심한 자를 싸매어 주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회복사업은 가난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자선만을 요구하지 않으시고, 그대의 명랑한 얼굴과 그대의 희망 찬 말과, 그대의 악수도 요구하신다. 고통 받는 하나님의 자녀들 중 특별한 사람들을 구제해 주라. 어떤 사람들은 병이 들어 희망이 사라졌다. 그들에게 햇빛을 되찾아 주라. 용기를 잃은 영혼들이 있다. 그들에게 이야기해 주고,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라. 생명의 떡이 필요한 자들이 있다. 어떤 유향도 효력이 없고, 어떤 약품으로도 고칠 수 없는 병든 영혼이 있다.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데리고 오라. 그러면 그대의 모든 일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마음에 감화를 주시려고 나타나실 것이다.-W.71.

낙망한 교인들의 어둠은 그들 자신보다 더 궁핍한 자들을 위해 일하도록 인도될 때에 몰아낼 수 있음 - 목사들은 교인들을 방문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에서 의심을 몰아내고 어두워진 마음에 빛을 비춰주실 것을 요청하면서 슬퍼하는 자들을 위로해 주시도록 그분께 공중기도를 드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슬퍼하며 의심하며 죄에 눌린 이 사람들을 돕는 일에 그들보다 더 궁핍한 자들을 위해 일하도록 그들을 인도하는 것만큼 효과가 있지는 않을 것이다. 232 그들을 다른 사람을 돕도록 인도할 수 있다면, 어둠은 추방될 것이다.-RH, 1904, 5, 5.

병든 자들

괴로움을 당하는 자들에게 봉사하는 것은 목사의 사업의 일부임 - 사람들의 신분이나 상태가 무엇이든지 그들이 있는 곳에서 그대로 취하여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그들을 돕는 것, 이것이 복음 봉사이다. 몸이 병든 사람들은 거의 언제나 마음이 병들며 영혼에 병이 들면 몸 역시 영향을 받는다. 목사들은 기회가 주어지는 대로 병든 자들과 괴로움을 당하는 자들에게 봉사하는 것을 그들의 사업의 일부로 생각해야 한다. 복음의 목사는 사람들이 성화되어 주님의 오심을 준비하려면 받아들여야만 하는 기별을 제시해야 한다. 이 사업은 그리스도의 봉사에 포함되었던 모든 것을 포함해야 한다.-6T 301.

병자들을 방문하도록 교인들을 훈련해야 함 - 교인들은 방문하고 진리를 말하고 서로를 위해 함께 기도하고 병자를 방문하고 그들을 위로하고 동정과 사랑을 베풀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들이 서로 간에 교인들임을 나타내는 특별한 의무를 깨닫도록 훈련을 받지 못했다.-6MR 69.

강한 믿음을 가진 목사들이 병든 자들을 위해 기도할 때, 인성이 신성과 접촉됨 - 계속적인 범죄의 결과로 질병 중에 고통하며 번민하는 많은 사람들은 양심의 자각을 받아 “주여 이 죄인을 불쌍히 여기사 당신의 자녀로 삼아 주소서”하고 부르짖는다. 이 때야말로 목사가 강한 믿음을 가지고 회개하는 자에게는 소망이 있고 그리스도의 도우심과 용납하심을 바라는 자들은 반드시 구원함을 받고 평안함을 누리게 될 것을 그들에게 말할 좋은 기회이다. 이와 같이 온유와 사랑으로 희망의 기별을 갈망하는 자들에게 복음을 소개하는 자는 인류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신 주의 대언자인 것이다. 그가 적절한 위로의 말을 하고 침상에서 고통받는 자를 위하여 기도할 때에는 예수님께서 그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며, 이 기도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것이므로 그 사람이 마음에 감동을 받게 되며, 이와 같이 하여 인성이 신성과 접촉되는 것이다.-GW 213, 214.

기름 바름과 하나님의 치료

목사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할 뿐 아니라 괴로움을 당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도 해야 함 - 말씀을 전하도록 주님께서 제자들을 내보내셨을 때 그분은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세를 주”셨다.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않는 자를 고”칠 것이었다. 이것은 그들에게 주어진 이중명령이었다. 동일한 명령이 우리 목사들에게 주어진다.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께서 이 경우를 그분의 감독 아래 두시도록 그들은 괴로움을 당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만약 그분의 일꾼들이 그분과 협력한다면, 만약 그들이 그리스도께서 하셨던 일과 그들에게 하도록 하신 일의 신성함을 감지한다면, 그들의 봉사에는 그것이 하늘의 감동을 받았음을 입증할 신성한 표가 나타날 것이다.-AUCR, 1911, 2, 20.

233 이적을 행하는 자로 자칭하지 말 것 - 많은 사람들이 내 말을 듣고 내 글을 읽었으나 내가 이적을 행하는 자라고 주장하는 말을 들은 사람은 전혀 없다. 나는 간혹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해 달라는 요청을 받으며 주님의 말씀이 유효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그리스도께서 이적을 행하는 위대한 분이시다. 그분에게 모든 영광이 있다.-19MR 372.

기름 바름이 병자를 고치는 것이 아니라 예수께서 고치심 - 어떤 이들이 “화잇 자매는 병자를 고쳤는가?”라고 질문하였다. “아니다, 아니다. 화잇 자매는 흔히 병자를 위하여 기도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으며 그들에게 주 예수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고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라는 약속이 그들에게 이루어질 것을 간청하였다”고 나는 대답했다. 어떤 인간의 능력도 병자를 구원할 수 없으나 능력의 치료자는 믿음의 기도를 통하여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그분의 약속을 성취하신다. 어떤 인간의 능력도 죄를 용서하고 죄인을 구원할 수 없다. 몸과 영혼의 자비로운 의원이신 그리스도 외에는 아무도 이 일을 할 수 없다.-3SM 295.

작은 질병마다 기름 바름을 요청할 것이 아님 - 나는 어떤 사람이 병들어 누워 있을 때, 그가 교회의 장로들을 청하여 그들이 야고보서의 지시대로 환자에게 주님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고 믿음으로 그를 위해 기도한다면, 야고보서의 말씀이 이뤄질 것을 알고 있다.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는 말씀이 있다.

사소한 고통을 겪을 때마다 교회의 장로들을 청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가 될 수 없다. 그렇게 함으로 장로들에게 짐을 지우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만일 모든 사람이 이렇게 한다면, 그들의 시간은 완전히 이 일에 바쳐지게 될 것이며, 그 외의 어떤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개인적으로 열렬한 기도를 통해서 주님을 찾으며, 아무것도 아끼지 않고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초청하시는 분께 우리 영혼의 짐을 모두 맡길 수 있는 특권을 베푸셨다. 그것은 우리의 유익과 당신의 영광을 위한 일로서, 우리의 모든 연약함을 짊어지고 강건케 하며 우리의 모든 질병을 고치는 일을 예수님은 기꺼이 행하고자 하신다. 이것이야말로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주님께서 계실 때 또한 사도들의 시대에 죽은 이들이 있었는데, 이는 주님께서 그들에게 최선이 무엇인지를 아셨기 때문이다.-MM 16, 17.

기름 바름은 보통 계명을 지키는 자들에게 제공되어야 함 - 그대는 우리가 셋째 천사의 기별을 믿는 자들 외에는 어떤 병자를 위해서도 기도하지 말아야 하는지 혹은 요청하는 모든 자들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지 등을 묻는다. 234 야고보서 5장의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청할 것이요” 등은 우리가 따라야 할 규칙이다. 그들은 우리 중에 있는 자들이다. 영혼들이 진리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진리로 나아올 결정을 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매일 하나님의 계명을 짓밟고 있는 자들 중의 병든 자들을 위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이 아무 것[기름 바름이나 특별기도]도 할 것이 없음을 하나님께서 내게 보이셨다. 계명을 지키는 자들과 그것을 발로 짓밟는 자들 사이를 분할하는 벽은 보존되어야 한다.-Lt 4, 1857 (1BIO 404에 인용됨)

엘렌 화잇이 기름 바름 예식을 행함 - 모임이 끝나면서 미열에 시달려 온 미드 자매가 그를 위해 기도해 줄 것을 우리에게 요청했다. 홀트, 휠러, 스토웰, 제임스 형제와 나는 방으로 들어갔다. 내가 그에게 기름을 바른 후에 우리는 그를 위해 기도하였으며 그는 완전히 나아 하나님의 능력에 압도되었다. 그날 밤에 우리는 노로 젓는 배를 타고 미드 형제의 집으로 일마일 정도 작은 호수를 건너갔다. 매우 아픈 아이를 가진 그의 자매가 거기 있었다. 우리는 그 아이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해 기도했으며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셨다.-5MR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