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5편예배와 특별 예식들

34장 - 결혼식

201 천사들이 첫 결혼예식에 참석하였음 - 나는 흔히 “결혼은 도박이다”라는 말을 읽는다. 어떤 이들은 이 말을 믿는 것처럼 행동하며 그들의 결혼생활은 결혼이 그들에게 그렇다는 것을 입증한다. 그러나 참된 결혼은 도박이 아니다.

결혼은 에덴에서 제정되었다. 아담을 창조하신 후에 주님께서는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주님께서 하와를 아담에게 이끌어 오실 때에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 예식의 증인들이 되었다. 그러나 결혼예식을 올릴 때 완벽하게 연합을 이루는 부부들은 거의 없다. 결혼서약을 하는 두 사람에게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말이 그들을 연합체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앞 생애에서 결혼생활을 통해 두 사람의 결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각자가 상대방에게 마음에서 우러나는 참된 사랑을 줄 때 그것은 진정 행복한 연합이 될 수 있는 것이다.-10MR 184.

예수께서는 결혼예식에서 볼 수 있었던 순수한 기쁨에 최대한 공감하셨음 - 예수께서는 결혼예식에 참석하심으로써 그것을 축하하셨다. 이 예식에 그분이 나타낸 능동적인 관심은 그 가족과 하객들의 행복에 구름을 드리우기 위해 오셨던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예수께서는 이 예식에서 볼 수 있었던 순수한 기쁨에 최대한 공감하셨다. 예식에 참석하심으로써 그분은 그분 자신이 복스러운 결혼 제정과 조화된다는 것을 보여주셨다. 그리고 그분은 순결하고 사랑스럽고 평판이 좋은 모든 모임을 재가하셨다.-10MR 206.

인간의 행복을 위해 봉사하려는 그분의 소망을 보여주기 위해 예수께서는 결혼식에서 그분의 봉사를 시작하셨음 -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의 산헤드린 앞에서 어떤 위대한 일을 행하심으로 그의 공생애를 시작하지 않으셨다. 갈릴리의 작은 마을에서 열린 어느 집안의 모임에서 혼인잔치의 기쁨을 더하기 위하여 그의 능력이 행사되었다. 이와 같이 그는 사람들에 대한 동정과 그들의 행복을 위하여 봉사하고자 하는 소망을 보여 주셨다. 광야에서 시험받으실 때에 예수께서는 친히 비애의 잔을 마시셨다. 예수께서는 축복의 잔을 인간에게 주시기 위하여, 그의 감사 기도로 인간 생활의 여러 관계들을 거룩하게 하시기 위하여 오셨다.-DA 144.

화잇 여사는 그 자신의 집에서 열린 결혼식에 참석하였음 - 화요일 오전 열한 시경 우리 집의 큰 식당에서 결혼식을 위한 준비가 이루어졌다. 202 스타 형제가 그 예식을 주례했으며 잘 진행되었다. 결혼 예식 후에 화잇 자매가 기도해 주도록 힉콕스 형제가 요청했다. 주님께서는 내게 특별한 자유로움을 주셨다. 내 가슴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부드러워지고 차분해졌다. 이번 경우에는 경박한 농담이나 어리석은 말이 없었다. 이 결혼식과 관련된 모든 것이 엄숙했으며 신성했다. 모든 것이 고상했고 매우 인상적이었다.-10MR 196.

결혼식에서 한 언급에서 엘렌 화잇은 둘의 결합의 중요성을 강조했음 - 나는 이제 이 형제의 손을 붙잡고…그리고 우리는 그의 아내된 그대의 손을 붙잡고 연합하여 하나님의 사업에 전진하라고 권장할 수 있다. 나는 하나님으로 그대들의 고문을 삼으라고 말하고자 한다. 서로 연합하고 연합하라.-AH 102.

결혼예식은 기분이 좋아 떠들썩한 예식이 아니라 신성한 예식임 - 기뻐서 들뜨고 허식에 찬 결혼 예식을 보는 것은 언제나 매우 합당하지 않게 생각되었다. 그래서는 안 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하나의 예식이니 가장 엄숙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이 세상에서 가족 관계가 형성될 때에 그것은 하늘의 가정으로서 마땅히 되어야 할 가정을 보여 주는 것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이 언제나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AH 101.

결혼식은 과시나 낭비 없이 치러져야 함 - 결혼 예식들이 허식과 사치와 자아 방종을 나타내는 일이 되었다. 그러나 결혼하는 두 편이 종교적 신앙과 관습에 합의하고 그로써 시종 일관하다면, 그리고 그 결혼 예식이 사치나 허식 없이 거행된다면 이 시대에 있어서 결혼이 하나님께 불유쾌한 일이 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AH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