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5편예배와 특별 예식들

31장 - 예배 계획과 인도

175 아무도 하나님께 드리는 공중예배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됨 - 하나님께 드리는 공중예배를 등한히 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특권을 가볍게 여기지 말 것이다. 병자들을 간호하는 사람들은 이따금 그 특권을 누릴 수 없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쓸데없이 예배당에 결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MH 511.

단지 신선한 공기 부족으로 교회 집회들이 효력이 없게 될 수 있음 - 설교자는 자신의 설교가 교인들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나, 실상은 활력을 주는 공기 부족으로 어려움을 당하고 있으며 그가 설교하고 있는 주제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교회에서 신선한 공기 순환이 부족하면 많은 집회를 무력하게 만드는데 이는 노력이 헛 것이 되고 교인들은 깨어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ST, 1897, 9, 23.

경외심

경외심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대한 인식과 그분의 임재에 대한 깨달음으로 일어남 - 마음속에 주의 깊게 간직해야 할 또 한 가지 귀한 미덕은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이다. 하나님께 대한 참된 숭경심(崇敬心)은 그분의 무한한 위대하심을 깨닫고 그분의 임재하심을 의식함으로 생기는 것이다. 모든 어린이들의 마음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께 대한 관념으로 깊이 감명되어야 한다. 기도와 공중 예배를 드리는 시간과 장소는 거기에 하나님께서 계시므로 거룩한 곳으로 여기도록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을 공경하는 마음이 태도와 행동에 나타날 때에, 그런 마음을 일으키는 감정은 더욱 깊어질 것이다.-Ed 242, 243.

예배장소는 하늘문과 같음 - 우리들은 지금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마 26:41)는 구주의 분부의 말씀에 특히 유의하지 않으면 안 될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에게 오는 가장 강한 유혹의 하나는 경외심을 잊어버리는 일이다. 하나님은 높고 거룩하신 분이시다. 백성들이 예배하기 위하여 모이는 처소인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집이, 마음이 겸손한 영혼에게는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문과도 같다. 찬미의 노래나 그리스도의 성직자가 전할 말은 하나님께서 하늘의 교훈을 위해 백성들을 준비시키고자 하여 주어진 한 방편이다. 하늘에서의 숭고한 예배에는 불순한 자나 불결한 자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MYP 265.

176 경배자들은 하나님의 임재가 보이는 것처럼 행동해야 함 - 마지막 축도가 마친 후에도 모든 사람들은, 마치 그리스도의 평안을 상실할까 두려워하는 것처럼 여전히 정숙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밀치거나 큰소리로 이야기하면서 밖으로 나가지 말고, 그들이 하나님의 존전에 있다는 것과 그분의 눈이 그들을 주시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마치 그들이 그분의 가시적(可視的) 임재 앞에 있는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 이야기하고 잡담하기 위하여 복도 안에 멈추어 섬으로 다른 사람들이 지나갈 수 없도록 길을 막아서는 안 된다. 교회의 구내는 신성한 경외심이 부여되어야 한다. 그것은 옛 친구들을 만나고 세속적 생각과 사업을 이야기하고 소개하는 장소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런 일들은 교회 밖에서 해야 한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부주의하고 시끄러운 웃음과 어떤 곳에서 들려온 발을 질질 끄는 소리 때문에 모욕을 당해 왔다.-5T 493, 494.

형식 대 비형식

예배를 흥미롭고 매력 있게 만들라 - 우리의 집회들은 참으로 흥미로운 것이 되어야 한다. 그것들은 바로 하늘의 분위기로 차 있어야 한다. 단순히 시간을 메꾸기 위하여 지루하고, 맥없는 설교와 형식적인 기도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은 자원해서 각자의 몫을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의무가 끝나면, 집회는 마쳐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흥미는 끝까지 지속될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께 가납되는 예배의 제물이다. 그분께 예배드리는 일은, 흥미롭고 매력적이어야 하며, 무미건조한 형식으로 전락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5T 609.

하나님의 집은 하늘 문임 - 겸손하고, 믿는 영혼에게는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집이 하늘의 문이다. 찬양의 노래와 기도와 그리스도의 대표자들이 하는 말들은 한 백성을 하늘의 교회를 위하여 준비시키는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기능이다. 그 고상한 예배에는 더러운 것은 아무것도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5T 491.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서 분명하고 뚜렷한 음성으로 흘러나온 노래의 선율은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에 있어서 하나님의 방법들 중 하나이다. 모든 예배는 마치 “회중의 스승”(전 12:11)께서 볼 수 있게 임하신 것처럼 엄숙하고 경외롭게 진행되어야 한다.-5T 492, 493.

예배에는 혼란스러운 소음이 배제되어야 함 - 주님께서 당신의 택하신 그릇들을 통하여 당신의 생각과 목적을 수행함으로서도 하나님의 이루아야 할 사업이 온전히 평가되었다고 여기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디애나 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하여 그대들이 묘사한 것과 같은 일들이 은혜의 시기가 끝나기 직전에 있을 것에 대하여 주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셨다. 온갖 기괴한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큰 소리로 외치며 드럼과 요란한 음악소리가 들리며 춤추는 광경을 재연할 것이다. 이지적인 인간의 감각들은 혼란을 일으켜 올바른 결정들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저들은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성령의 역사라고 부른다.-2SM 36.

회중의 참여

177 교회가 빛 가운데 행하는 곳에서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운 반응과 기쁜 찬양이 있을 것임 - 주님께서는 말씀을 전파하는 그분의 목사들이 그분의 성령으로 기운을 얻기 바라신다. 그러므로 듣는 백성들은 졸면서 냉담한 상태로 앉아 있거나 멍청하게 응시하면서 듣는 바 말씀에 반응을 나타내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하여 불신자에게 주는 인상은 그리스도교에 호감을 줄 수 없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이처럼 둔하고 부주의한 자들이 세상의 사업에 종사할 때는 야망과 열성이 결핍되지 않는다. 그러나 영원한 의미를 가진 사물들은 그들을 크게 감동시키지 못한다. 하나님의 사자들을 통하여 전해지는 하나님의 음성은 즐거운 노래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 거룩한 경고와 책망과 권면은 모두 유의하는 바 되지 않는다. 세상의 정신이 그들을 마비시켰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는 둔한 귀와 딱딱하고 무감각한 마음에 전해진다. 그리스도의 목사들을 격려하고 지지하기 위하여, 또한 영혼들을 구원하는 사업에서 그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크게 각성하고, 활동적인 교회들이 있어야 한다. 교회가 빛 가운데서 걸어가고 있는 곳에는 언제나 즐겁고 마음에서 우러나는 반응과 기쁨에 넘치는 찬양의 말이 있게 될 것이다.-5T 318.

예배하는 자들은 반응 없이 듣기만 하는 사람들이 되어서는 안 됨 - 시편 기자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라고 선포하셨다.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공중예배는 찬양과 기도로 이루어지며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마다 이 예배에 참여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회중을 가르치는 것이 그들의 사업인 그런 사람들이 행하는 설교도 있다. 비록 모든 사람이 말씀과 교리의 봉사를 하도록 요청을 받지는 않으나 그들은 냉랭하고 반응이 없이 듣기만 하는 자들이 될 필요는 없다. 고대에 하나님의 말씀이 히브리인들에게 주어졌을 때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지어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들의 영혼에 열정을 가지고 보이는 이 반응은 그들이 발해진 말을 이해하고 그것에 흥미를 가졌음을 보여주는 증거로 요구되었다.-ST, 1886, 6, 24.

예배의 시작

목사들이 강단에 올라갈 때 그들은 묵상기도하며 머리를 숙여야 함 - 목사가 들어올 때는 위엄 있고, 엄숙한 태도로 들어와야 한다. 그는 강단에 들어오자마자 머리를 숙여 묵상하고 하나님의 도움을 열렬하게 구해야 한다. 이것은 얼마나 큰 감명을 주겠는가! 사람들에게는 엄숙함과 경외감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목사는 하나님과 교통하고 있다. 그는 하나님 앞에 서기 전에 하나님께 자기 자신을 맡기고 있다. 엄숙함이 모든 사람에게 깃들고, 하늘의 천사들이 매우 가까이 이른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회중의 각 사람들도 그와 함께 조용히 머리를 숙이고 하나님께서 임재하심으로 그 집회에 은혜를 주시고 인간의 입술로 선포된 그분의 진리에 능력을 주시도록 간구해야 한다.-5T 492.

178 강단에서는 기도하는 자세를 취해야 함 - 거룩한 단에서 일어나는 일이 흔히 잘못되어 있다. 어떤 목사는 회중 앞에 있는 단에서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눈다. 웃기도 하며 일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않았거나 그들의 거룩한 부르심에 대한 엄숙한 인식을 갖지 못한 모습을 보인다. 진리에 불명예를 가져오며 거룩한 것을 일반적인 사물의 낮은 차원으로 끌어내린다. 이런 본보기는 교인들에게서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사라지게 하며 그리스도께서 확대하시기 위해 돌아가신 복음의 신성한 권위를 떨어뜨린다. 내게 주어진 빛에 의하면 그들이 강단에 올라가자마자 엎드려 하나님께 엄숙하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는 것이다.-RH, 1871, 5, 30.

음악

예배음악은 즐거우나 엄숙해야 함 - 거룩한 예배의 일부에 찬양을 넣는 사람들은 장례식 분위기가 나는 곡이 아닌 즐거우나 엄숙한, 상황에 맞는 찬양 음악을 선택해야 한다. 음성은 조정되고 부드러워지고 차분해져야 한다.-ST, 1882, 6, 22.

혼란한 소음을 발생시키는 악기를 사용하는 것은 감각에 충격을 주고 예배를 왜곡시킬 수 있음 - 성령께서는 결코 잡음의 광태와 같은 그러한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지 않으신다. 이것은 이 때를 위한 순결하고 성실하고 고상하고 고결하며 성화시키는 진리를 무력하게 하기 위해 교묘한 방법을 은폐시키려는 사단의 발명품이다. 지난 정월에 나에게 보여진바 우리 장막 집회에 있을 사업을 하기 위하여 그와 같이 악기들을 사용함으로 난잡한 음악으로써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보다는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이 때를 위한 진리는 영혼들을 회개시키는 사업에 있어서 이런 종류의 일들을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잡음의 광태는 감각들에 충격을 주고 만약 올바로 행하였다면 축복이 되었을 것을 악용하게 된다. 사단을 대리하는 권세들은 북새통을 일으키기 위하여 고막을 찢을 듯한 괴상한 소리와 온갖 잡음들로 혼합되며 이것을 가리켜 성령의 역사라고 말한다.-2SM 36.

회중의 노래

회중의 노래를 인도하도록 최상의 찬양대를 조직함 - 우리의 장막집회나 다른 곳에서 주의해야 할 또 다른 문제는 찬양에 대한 것이다. 목사는 우선 곡을 부르는 사람들이 곡들을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전에는 찬양하도록 그 곡들을 제시해서는 안 된다. 연습하는 일을 담당하도록 적절한 사람이 임명되어야 하며 그러한 찬미가들이 이해되어 활기 있게 불려질 수 있도록 선택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그의 임무가 되어야 한다. 찬양은 하나님께 대한 경배의 일부지만 흔히 서투르게 이루어짐으로써 진리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않는다. 주님의 사업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이 부분에서도 체계와 질서가 있어야 한다. 179 그들의 목소리로 회중을 인도하여 모든 사람을 그들과 연합하게 하는 최상의 찬양대를 조직하라.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은 조화로운 찬양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이 재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데 얼마간의 시간을 바쳐야 한다.-RH, 1883, 7, 24.

찬양은 기도와 꼭 같이 예배 행위임 - 음성을 올바로 계발하는 일은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교육의 한 부분이다. 종교적 예배의 한 부분으로서 노래하는 것은 기도가 예배에서 중요한 것만큼 중요하다.-PP 594.

악기

기악의 도움을 받음 - 음악은 훌륭한 능력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예배의 이 분야를 적절히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래가 즉흥적으로 또는 특별한 경우에만 행하여지고 있으며 어떤 때에는 노래하는 사람이 실수를 하여서 참석한 자들의 마음에 적절한 은혜를 끼치지 못하기도 한다. 음악은 아름다움과 정감과 호소력을 지녀야 한다. 음성을 찬양과 헌신의 노래에 사용하라. 악기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은 영화로운 음악의 조화를 하나님께 드려서 가납하시는 제사가 되게 하라.-Ev 505.

예배를 위한 기악에 기타를 사용할 수 있음 - 오르간이 없는 것을 보충하기 위해 우리에게는 낯설지만 스웨덴에서는 꽤 흔한 한 방법을 채택했다. 우리가 모이는 홀에 붙어 있는 한 방을 사용하며 그 건물을 관리하는 한 숙녀가 기타를 능숙하게 치는 사람이었으며 감미롭고 음악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공중 예배 때 합창대와 기악을 대신하여 음악을 제공하는데 익숙해 있었다. 우리가 요청하자 그는 우리 집회의 시작에 노래와 연주를 하였다.-HS 195.

과시를 위한 것이 아님

음악적 재능은 너무 흔히 과시에 대한 자만과 야망을 조장함 - 적절하게 이루어졌다면 아무런 해가 없었을 음악 연주가 흔히 악의 근원이 된다. …음악적 재능은 너무 흔히 과시에 대한 자만과 야망을 조장하며 노래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께 예배한다는 생각을 거의 하지 않는다.-VSS 422.

음악적 형식이나 의식과 마찬가지로 그 기예가 예배에서 하나님을 대신함 -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그들의 특권으로 주어진 고상한 표준에 도달할 때 그리스도의 단순성이 저들의 모든 예배 의식에 나타나게 될 것이다. 교회의 능력은 어떤 형식이나 의식, 혹은 음악적 기예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럴지라도 그러한 것들은 유대인들의 예배 의식에 있었던 것처럼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원칙에 따라 존재하게 된 것이다.-Ev 512.

공중기도

180 기도는 하나님의 팔을 움직임 - 기도는 전능하신 분의 팔을 움직인다. 믿음으로 그분께 요청하면, 하늘의 별들을 질서 있게 정렬시키는 분, 말씀으로 깊은 바다의 물결을 통제하시는 분, 바로 그 무한하신 창조주께서 그분의 백성을 위해 일하실 것이다. 세상에 경고가 주어지고 그것에 주의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분의 오심을 위해 준비되기까지 그분은 흑암의 세력을 제어하실 것이다.-RH, 1905, 12, 14.

공중기도에는 주기도문에 포함된 원리들이 들어 있어야 함 -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영혼의 실제적인 필요에 의해 일어나며 진실한 입술에서 나오는 기도만이 참되며 청원자에게 하늘의 복을 가져올 것이라고 가르치셨다. 그분은 제자들에게 간결하고 포괄적인 기도를 제시하셨다. 이 기도는 그 아름다운 단순성에서 견줄만한 것이 없다. 그것은 공중 생활이나 개인 생활 모두를 위한 완전한 기도이다. 그것은 권위가 있고 고상하지만 어머니 무릎에 앉은 어린이라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단순하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이 기도를 수세기 동안 반복해 왔으나 그 광택은 흐려지지 않았다. 귀한 보석처럼 그것은 사랑을 받고 마음에 품기워진다. 이 기도는 놀라운 작품이다. 그 안에 담긴 원리들이 포함된 기도를 드리는 사람들의 기도는 헛되지 않을 것이다. 공중 앞에서 드리는 우리의 기도는 짧고, 영혼의 진정한 소원을 표현하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단순하게 그리고 단순히 믿는 믿음으로 요청하는 것이어야 한다. 겸손하고 통회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기도는 의에 주린 영혼에게 생명을 주는 호흡이다.-ST, 1896, 12, 3.

성령께서 생활에 함께 하실 때 공중 앞에서 강력한 기도가 나옴 - 나는 목회를 하고 있는 나의 형제들에게 기도하는 일에서 향상하라고 강하게 권고한다. 이것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루어져야만 한다. 나는 그들에게 그들의 활기 없는 기도가 짧을수록 회중에게 더 좋을 것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하늘의 활력이 더 적을수록 기도는 더 길어진다. 하나님께서 기도를 주장하시지 않는 한 회중 앞에서 기도를 길게 하지 말라. 공중 앞에서 드리는 기도를 짧고 매우 진지한 것이 되게 하라. 의인들의 효과적이고 열렬한 기도는 효험이 많다. 그러나 낮고 단조로운 목소리로 활기 없게 드리는 기도는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신다. 기도하는 목소리는 필요를 느끼는 마음으로부터 하나님께로 올라가야 한다. 그대들의 기도가 하늘의 능력으로 가득 차도록 성령의 부흥이 있게 하라.-RH, 1902, 1, 14.

공중기도는 모두가 듣고 아멘 하는 일에 연합할 수 있도록 천천히 분명하게 그리고 큰 목소리로 드려져야 함 - 회중 가운데서 기도할 때에 그대가 하나님께 말하는 사실과 하나님께서는 거기 모인 모든 사람들이 알아듣고 그들의 간구가 그대의 기도와 합해지게 되기를 바라신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급하게 드려져 말들이 뒤엉킨 기도는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못하며 듣는 자들에게 유익을 끼치지도 못한다. 181 공중 기도를 드리는 목사들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듣는 이들에게 축복이 되는 방법으로 기도드리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천천히 또박또박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듣기에 충분히 큰 어조로 말하여 백성이 아멘으로 합할 수 있게 말해야 한다.-6T 383.

공중기도에서는 단순한 언어를 사용해야 함 - 어지럽게 장식된 말은 기도를 드리는 장소가 강단이든 가족 중이든 은밀할 곳이든 적합하지 않다. 특히 공중기도를 드릴 때는 그 말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고 그의 청원에 연합하도록 단순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ST, 1903, 11, 18.

기도할 때 무릎을 꿇는 것이 우리가 관례상 해야 할 일임 - 공중예배와 개인예배에서 하나님께 청원을 올릴 때에는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은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우리의 모본이신 예수께서는 “무릎을 꿇고 기도하”셨다. 그분의 제자들에 대해서도 그들 역시 “무릎을 꿇고 기도하”였다고 기록되었다. 스데반도 “무릎을 꿇”었다. 바울은 “내가…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라고 선언하였다. 하나님 앞에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고백하면서 에스라는 무릎을 꿇었다. 다니엘은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다. 시편 기자는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고 초청한다.-RH, 1905, 11, 30.

--------------- *엘렌 화잇이 교회에서 예배드릴 때 헌신의 기도를 드리면서 강단 앞에 서 있었던 경우들이 있다. 참조 3SM 266~270.

헌금 호소

헌금 호소에는 실제적인 필요와 주기 위한 영적 동기 부여가 포함되어야 함 - 나는 우리의 성막에 정기적으로 모이는 회중에게 호소한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집으로 인해 진 빚을 경감하기 위해 그대들의 헌금을 가져오지 않겠는가? 나는 자녀들을 배틀크릭 곧 그 자녀들이 우리와 함께 하나님께 예배드리게 되는 곳에 보내는 사람들에게 호소한다. 그대들은 빚을 경감시키는 데 우리를 돕지 않겠는가? 나는 이번에 모든 사람들이 특별히 관대할 것을 권유한다. 즐거운 낙헌제를 주님께 가져오라. 우리 자신과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그분께 드리자… -RH, 1881, 1, 4.

헌금 호소는 주는 금액의 크기보다 주는 동기를 강조해야 함 - 우리는 예배드리는 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특권을 누린다. 그러나 주님의 집으로 불리는 이 건물로 인해 많은 빚을 지고 있다. 이 편리한 건물에서 예배드리는 우리가 이 성막으로 인한 빚을 경감하는 일에 우리의 몫을 담당하기 위해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것인가? 가난한 자들은 진실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드린다면 가장 적은 금액도 부자가 금고에 넣은 많은 금액처럼 하나님께 가납될 만한 하다는 생각으로 격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 두 렙돈을 헌금으로 드린 과부처럼 가난한 사람은 거의 없다. 182 그 헌금은 적었으나 그의 생활비 전부였으며 주님께서는 그를 칭찬하셨다. 그분은 그 두 렙돈을 부자의 많은 헌금보다 더 큰 기부금으로 간주하셨다. 그분은 헌금의 가치를 그 금액이 아니라 그 동기 곧 그 행위의 즐거움과 순수함으로 평가하신다.-RH, 1881, 1, 4.

크리스마스는 예수께 헌물을 가져오는 특별한 때가 되어야 함 - 어제가 크리스마스였다. 그대는 동방박사들이 예수께 선물을 드린 것처럼 그렇게 했는가? 아니면 원수가 일의 도리를 그르쳐 그에게 예배하게 했는가? 선물은 우리를 위해 그렇게 큰 희생을 치르신 그분께 드려지는 대신 친구들에게 주어졌다. 모든 선물은 사람들을 구원하는 일에 사용될 수 있도록 다른 통로로 흘러들어가야 한다.-UL 374.

성경 봉독

공중 성경 봉독에서는 명료하고 분명한 음성이 필수적임 - 말의 은사에 대하여 감사히 여기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가를 알았을 때 나의 마음은 매우 아팠다. 성경을 읽거나 기도할 때나 집회에서 간증할 때 맑고 분명한 음성이 얼마나 긴요한가!-C.241.

목사들은 성경을 청중이 결코 그것을 잊을 수 없을 만큼 인상 깊게 낭독할 수 있음 - 열한 살쯤 되었을 때, 나는 한 목사가 사도행전에 기록된 베드로의 투옥 이야기를 낭독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매우 인상 깊게 낭독했으므로 그 이야기의 자세한 모든 부분들이 실제로 내 눈 앞에서 지나가는 것처럼 보였다. 내 마음에 끼쳐진 그 인상은 매우 깊었으므로 나는 결코 그것을 잊을 수 없었다.-VSS 392,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