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3편전도와 교회 성장

22장 - 개인전도

131 개인 전도를 이차적 중요성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없음 - 예수 그리스도의 목사들은 사람들에 대한 다만 우연한 관심 이상의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목사들은 의사가 환자의 육체적 어려움을 이해하려고 애쓰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영적 상태에 대해 알고자 할 것이다. 그들은 개인적인 대화를 나누게 될 것이며 영혼의 필요에 따라 개인의 형편에 맞게 그들의 조언을 조절할 것이다. 이 개인적인 일은 이차적인 중요성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없다. 목사는 주님께서 임명하신 양떼의 부목자이며 죄로 병들고 유혹을 받으며 잘못을 범하는 자들에게 봉사하는 것이 그의 사업이다. 바로 이 사업이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모든 곳에서 필요하다.-RH, 1902, 3, 11.

선풍적인 집회의 자극에 만족하는 목사들은 개인적인 일을 하는 법 역시 배워야만 함 - 자세히 조사하게 되면 이렇게 특별히 흥분적인 집회 후에는 극소수의 이삭만을 거두어 들였을 뿐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모든 경험으로부터 그대의 일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그대는 배우고 있지 못하다. 그대는 미래에 그대가 어떻게 수고해야 하는지 배우는 일에 너무 느렸기 때문에 과거의 잘못을 피할 수가 없다. 이렇게 된 이유는 그대가 마치 술주정뱅이처럼 이렇게 감정적인 집회의 자극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그대는 마치 술주정뱅이가 축 늘어지는 기력을 북돋우기 위해서 한 잔의 술을 갈급하는 것처럼 그것들을 갈급한다. 흥분을 자아내는 이러한 토론들은 하나님을 위한 열성과 진리에 대한 사랑인양 잘못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대에게는 그대의 노력에 함께 역사 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이 거의 결핍되어 있다. 만일 그대가 행하는 모든 일에 하나님을 모셨다면, 또한 영혼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이렇게 흥분하는 때에 영혼들을 그리스도의 왕국으로 재치 있게 이끌어 들일 수 있는 지혜를 갖고 있었다면, 그대는 수고한 열매를 볼 수 있었을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셨을 것이다. 그대의 영혼은 그대가 다른 이들에게 증거하는 진리의 정신으로 불타올라야 한다. 영혼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요구가 저들 위에 있음을 확신시키기 위해 수고하며, 저들에게 하나님을 향해 회개하며 그리스도를 믿도록 가르친 다음에도 그대의 일은 겨우 시작한 것에 불과하다. 그대는 일을 미처 끝내지 않고서 그대가 마땅히 끝냈어야 할 일을 다른 이들이 마치도록 무거운 부담을 지우는 일에 너무 자주 핑계를 댄다. 그대는 그대가 일을 마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132 그렇다면, 그대가 양떼의 목자, 혹은 목사로서 스스로의 자격을 빨리 갖추면 갖출수록 좋을 것이다.-3T 227.

비신자 방문

개인 방문을 통해 사람들의 신임을 얻는 것은 설교보다 더 큰 영향을 끼침 - 오직 저녁 집회밖에 없을 경우에는 집집을 방문하여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는 큰 유익을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만일 그리스도의 목회자들이 성령의 은혜를 소유했다면, 만일 그들이 위대하신 모본자를 본받는다면, 그들은 심령에 접근하게 될 것이며,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끌게 될 것이다.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전파하는 어떤 목회자들은 이것과는 거리가 너무 멀다. 그들은 갖고 있는 기회를 활용하여 자신의 모범적인 행실, 타인의 유익을 위한 비 이기적 관심, 친절, 인내, 온유한 마음, 공손한 태도 등으로써 불신자들의 신임을 얻는 데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성령의 열매는 가정에서의 개인적 노력이 결여된 책상 앞의 설교보다도 훨씬 크게 영향력을 끼친다. 그러나 백성들에게 시험하는 진리를 일목요연하게 설교하고, 강단에서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집집을 방문한다면, 선을 위한 감화력은 크게 늘어나서 영혼들이 진리로 회심할 것이다.-3T 233.

방문 시간을 일반적인 주제를 이야기하는 데 사용하지 말 것 - 그의 모든 봉사에서 목사는 그의 말을 듣는 자들을 애초부터 교육하라. 그들에게 귀중한 진리의 진주를 제시하고 단지 설교하는 일에 국한하지 말며 사람들에게 봉사하라. 그의 말을 듣는 자들을 가정으로 방문하되 초청을 기다리지 말고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로서 가라. 사람들의 가정에 목사 자신을 초청하고 온유하고 겸손하게 들어가기를 청하며 그들에게 죄를 용서하시는 구주를 제시하라. 사람들의 가정을 방문할 때 목사는 그 귀중한 시간을 단지 일반적인 주제를 이야기하는 데 쓰지 말고 그들을 그의 가장 친한 친구이신 주님께 소개할 기회를 잡기 위해 마음을 써야 한다. 남녀들이 그들의 영적 이익에 관련되는 문제들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부주의한 경우가 너무 흔하다. 이 계층의 사람들에게도 경우에 합당한 말은 좋은 밭에 떨어진 씨와 같을지 모른다.-RH, 1902, 3, 11.

처음에 그대의 독특한 견해를 너무 강하게 주장하지 말 것 - 바로 여기에 모든 우리 목사들과 문서전도자들과 선교인들이 배워야 할 교훈이 있다. 그대들이 나다나엘처럼 진리에 대하여 편견을 가진 자들을 만나게 될 때에 그대들의 독특한 견해들을 지나치게 강하게 주장하지 말 것이다. 그대들과 의견을 같이 할 수 있는 문제에 관하여 먼저 그들과 이야기하라. 그들과 함께 머리를 숙여 기도하고 은혜의 보좌 앞에서 겸손한 믿음으로 그대들의 탄원을 호소하라. 그리하면 그대들과 저들이 다 같이 하늘과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될 것이며, 편견은 적어지고 저들을 접촉하기에 더욱 쉬어질 것이다.-Ev 446.

성경 교수

133 설교로 일어난 흥미는 방문과 성경 교수로 뒷수습해야 함 - 어떤 목사는 설교하는 것을 좋아할 것이다. 그것이 좋아하는 사업의 분야이고, 또한 비교적 쉬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목사도 설교자로서의 능력에 의하여 평가를 받아서는 안 된다. 더 어려운 부분은 설교단을 떠난 후, 뿌려진 씨에 물을 뿌리는 데서 온다. 관심이 일깨워진 후에 개인적 노력,-방문, 성경 읽기, 성경 연구 방법 교수, 가족들과 흥미를 가진 자들과 함께 드리는 기도 등을 통하여 뒷수습이 이루어지고, 마음과 양심 속에 생긴 감명을 깊게 해주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5T 255.

목사들의 아내들도 그들의 남편들처럼 성공적으로 성경을 교수할 수 있음 - 그들의 남편들처럼 성공적으로 성경을 강독하며 가족들과 함께 기도하며 개인적인 노력을 들여 도우면서 헌신적으로 진지하게 온 마음을 다해 일해 온, 스타, 해스켈, 윌손과 로빈손 자매들과 같은 목사들의 아내들이 있다.-21MR 360.

우정을 통한 영혼구원

교인들이 친구들을 찾아내어 그들에게 예수와의 개인적인 경험을 말해 줄 때 교회는 성공함 - 교회의 분위기가 너무 냉랭하고 그 정신이 이런 부류에 속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초대교회적인 그리고 하늘에 그 기원이 있는 경건의 모본을 유지하거나 감당할 수가 없다. 그들의 첫 사랑이 얼어붙어 버렸으며, 그들이 성령의 침례로 다시 적셔지지 않는 한, 회개하고 처음 행위를 갖지 않는 한, 그들의 촛대는 제 자리에서 옮겨질 것이다. 교회의 처음 행위는 신자들이 친구, 친척, 아는 사람들을 찾아 나아가 사랑이 넘쳐흐르는 마음으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어떤 분이시며 그들은 예수께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사랑의 이야기를 해 주는 것 가운데서 나타났었다.-TM 167.

가정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는 목사가 할 수 있는 것보다 친구들이 할 수 있는 것이 더 많음 - 진리의 씨를 뿌리는 일의 가장 큰 부분을 목사들이 하도록 방치하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 아니다. 복음 봉사에 부름을 입지 않은 사람들은 그들의 몇 가지 능력에 따라 주님을 위해 일하도록 격려를 받아야 한다. 지금 한가하게 놀고 있는 많은 남녀들은 받음직한 봉사를 할 수 있었다. 이웃들과 친구들의 가정에 진리를 전함으로써 그들은 주님을 위해 큰일을 할 수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차별대우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마음속에 진리에 대한 사랑을 가진 겸손하고 헌신적인 그리스도인들을 사용하실 것이다. 그런 자들로 하여금 집집방문의 일을 함으로써 그분을 위한 봉사를 하게 하라. 겸손하고 신중하고 경건하다면, 그런 사람들은 노변에 앉아서 가정들의 진정한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목사가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RH, 1902, 8,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