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봉사

본문보기

2편관계들

17장 - 교회 안에서의 관계들

95 다른 사람의 잘못에 대해 인내하는 부드러움을 행사하라 - 그리스도께서는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섬기러 오셨으며 그분의 사랑이 마음을 지배할 때에 우리는 그분의 모본을 따를 수 있다. 만약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불친절하고 불공정한 행동을 마음에 가장 먼저 떠올린다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우리가 그들을 사랑할 수 없을 것인데 이는 가까이 알게 될 때 품성의 무뚝뚝한 기질을 드러내지 않을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우리 중에 가장 훌륭한 사람도 이런 사랑스럽지 못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친구를 고를 때 우리는 우리가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도 우리에게서 떠나가지 않을 사람들을 선택해야 한다. 상호 관용할 것이 요구된다. 우리가 볼 수밖에 없는 결점과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서로 사랑하고 존경해야 하는데 이는 그것이 그리스도의 정신이기 때문이다. 겸손과 자기 불신이 배양되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잘못에 대해 인내하는 부드러움이 배양되어야 한다. 이것은 모든 편협한 이기심을 없앨 것이며 우리를 도량이 크고 관대한 사람으로 만든다.-ST, 1885, 3, 5.

그리스도의 대표자

그분의 목사들을 통해 그리스도께서는 지상에서 눈에 보이게 움직이심 - 그리스도의 대사들은 엄숙하고 중요한 사업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너무 가볍게 여긴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성소에서도 봉사하시지만 당신의 대리자들을 통해 지상에 있는 그분의 교회에서도 봉사하신다. 그분은 선택된 사람들을 통해 백성들에게 말씀하시며, 육신을 입고 눈에 보이게 지상에서 활동하시던 때처럼 그들을 통해 그분의 사업을 수행하신다. 비록 세대는 흘러갔지만, 그 시간의 경과는 그분의 제자들에게 하신 고별의 약속을 변화시키지 않았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그리스도의 승천 때부터 지금까지, 그분으로부터 권위를 받은 하나님의 선택받은 사람들은 진리의 교사들이 되었다. 참 목자 그리스도께서는 부목자인 대리자들을 통해 그분의 사업을 지도하신다. 그러므로 말씀과 교훈으로 수고하는 사람들의 위치는 매우 중요하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백성들이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간청한다.-4T 393.

예수의 사랑을 마음에 가지고 있지 않은 목사는 누구나 그 사실을 드러낼 것임 - 나는 가련한 영혼들이 안위를 발견하지 못하고 화잇 자매에게 호소하는 것을 유감으로 생각한다. 96 나는 그들이 양떼의 목자들이 하나님의 양떼를 돌볼 것이라는 확신을 갖기를 바란다. 예수의 고귀한 사랑을 마음에 가지고 있지 않은 목사는 누구나 그 사실을 드러낼 것이다. 주 예수께서는 그분의 말씀에서 모든 사람에게 귀중한 교훈의 공과를 주셨다. 주 예수께서는 우리의 귀감이시다. 그분에게 자신을 굴복하는 사람들의 전 품성에는 그리스도의 형상이 찍힌 것이 나타날 것이다. 그렇게 할 때 매일같이 심적 신체적 능력이 새롭게 될 것인데 이는 참된 신자는 매일 하나님의 아들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기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신다.-EGW’88 1276.

그리스도와 함께 행하고 그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분을 체현하라 - 목회에는 단지 설교 이상의 많은 분야가 포함된다. 영원한 이익이 걸린 이 신성하고 중요한 일을 성취하기 위해 목사는 필수적인 경건의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의 일은 하나님께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다. 그는 자신이나 자신의 능력에 대해 높이 평가하는 사람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비할 데 없는 은혜에 대한 고상한 견해를 가짐으로써 자신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잊는 사람이어야만 한다. 그리고 그는 하나님과 밀접하게 동행하여야 한다. 그가 어디를 가든지 지니고 다니는 경건하고 참된 거룩함의 생애 곧 그의 모든 사업에 짜넣어지는 그의 생애는 그를 성공적이고 유능한 일꾼으로 만들 것이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와 동역자이며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일에 충실하셨던 것처럼 그에게 지정된 일에 충실할 것이다. 그는 말이나 행동에서 자신을 높이지 않고 개인적인 대화에서 그리스도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며 그리스도께 기도하며 그리스도를 전파할 것이다.-RH, 1887, 2, 22.

책에서 배운 것보다 그리스도에 대해 그대가 아는 것에 더 의존하라 - 그리스도께서 하늘 구름을 타시고 재림하시기 직전인 이 시대에 그리스도께서는 여호와의 큰 날에 설 백성을 준비시킬 열렬한 인물들을 부르신다. 책들을 연구하기 위하여 다년간 세월을 보낸 사람들은 저들의 생애 가운데 이 마지막 때에 가장 긴요한 열렬한 봉사의 정신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저들은 단순하고 정직한 증언을 전하지 않는다. 목사들과 학생들 중에는 하나님의 영의 주입을 필요로 하는 자들이 있다. 전심을 기울인 사자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신앙적인 열렬한 호소는 죄에 대한 각성을 일으킬 것이다. 학식이 있는 자들은 하나님과 그분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의지하기보다 책에서 배운 지식을 더욱 의지하기 때문에 이 사업을 수행함에는 학자들이 필요치 않다. 오직 참되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아는 모든 자들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될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주님을 전파할 것이다.-2SM 152.

그리스도 중심의 목회자들이 교회를 성장시킴 - 나는 사물의 진정한 상태를 보았을 때 고뇌를 느꼈다. 우리 교회들에 부정직한 사람들이 있다. 음탕한 사람들이 있다. 이 큰 합회[미시간]는 좀더 높고 거룩한 표준을 향해 끊임없이 전진하는 대신 퇴보하고 있다. 97 많은 목사들이 그들이 위하여 일하고 있는 영혼들의 짐을 지지 않기 때문에 교회에서 목사들이 성취한 올바른 일들이 거의 없다. 진리가 그들 자신의 마음을 거룩하게 하지 않았다.

오, 가장 진지하고 헌신적이고 자아 희생적인 일 곧 진리를 전파하며 그리스도 즉 살아 계신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오, 우리 모든 일꾼들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며, 신성한 의무를 소홀히 하지 않으며, 그것들을 제시할 때 영혼들의 운명이 결정되는 엄숙하고 신성한 진리들을 소홀히 하지 않으며, 오히려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를 대표하며, 매일 매 시간마다 보고를 하여야만 하는 자들로서 영혼들을 지키며, 빛의 통로 가운데 살아가는, 하나님과의 동역자들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의의 태양으로부터 받은 빛을 발산하며 교회와 도시와 촌락에서 그대들이 추구할 수 있는 오직 한 가지 안전한 노선이다.

이 일을 하기 위해 그대들은 기도에 많은 시간을 바치지 않으면 안 된다. 형제들이여, 즉각적으로 기도하라. 세상에 나아갈 때, 어쩔 수 없이 경박하고 부주의하며 생각이 없는 사람들 사이에 처하게 되었을 때 그대들은 그들의 수준으로 내려가 값싸고 경박한 이야기를 할 것이 아니라 모든 은혜의 하나님께서 그대의 영혼을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 간직해 주시도록 하늘로 그대의 청원을 올리라. 일꾼들이 이렇게 하나님과 연결된다면 미시간에 있는 모든 교회들이 이런 활동으로 복을 받으며 지속적인 성장이 있게 될 것이다.-2SAT 73, 74.

많은 목사들이 교리를 말할 수 있으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는 무지함 - 목사들은 그들이 소유하지 못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줄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영혼 가운데 거하시지 않는다면, 어떻게 그가 사랑의 조화된 말씀으로 다른 사람들 앞에 자신을 제시할 수 있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교리적인 요점들에 대해 말할 수 있으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는 무지하다. 그런 사람들은 강단에서나 가정에서나 복이 될 수 없다.-RH, 1890, 9, 2.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사랑이 곧바로 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대한 마음을 다한 순종으로 인도할 것임 -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와 은혜 안에서 즐거움을 고백하더라도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계명에 대항하는 싸움의 정신이 있는 동안에는 그리스도와의 조화를 얻을 수 없다는 점을 그들은 잊어서는 안 된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사랑이 곧바로 하나님의 모든 계명에 대한 마음을 다한 순종으로 인도할 것이며, 하나님의 계명 중 지극히 작은 것 하나를 범하거나 그렇게 한 그들의 실례를 통해 사람들을 가르칠 때 가장 깊은 회개가 있게 될 것이다. 어떤 이유이든 범죄에 백성들과 함께 참여하면서 백성들의 양심을 달래는 목사들은 죄악 중에 즐거워하는 자들이다. 그리스도께서 오시고 심판이 베풀어질 때 가장 억센 마음의 소유자들과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면서도 종교적 업적을 가장 자신 만만하게 자랑하던 자들은 기절하여 넘어질 것이며 모든 핑계가 잠잠해 질 것이며 불순종으로 부패한 마음들은 있는 그대로 드러날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경멸하던 동료들을 도리어 비난하는 일이 있을 것인데 가장 큰 비난은 구원의 길을 그들에게 보여 주도록 하나님께로부터 보냄을 받았다고 공언했던 불충실한 목사들 위에 떨어질 것이다. 유혹자와 유혹을 받은 자들이 함께 그들의 의무들과 영혼들을 범죄를 이끄는 일에 그들이 행한 잘못에 따라 정죄를 받을 것이다. 98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모든 범죄자들 중에서 그 어떤 자들도 다른 사람들을 죄를 짓도록 유혹하고 격려한 자들처럼 그분의 보시기에 극악한 자들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이 반역적인 세상 어느 곳에나 그분의 계명에 충실하고 진실하며 그들이 하나님의 편에 단호하게 서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그것이 아무리 어렵고 타고난 감정을 거스르는 것이라 해도 불순종을 책망하는 그분의 목사들을 두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리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진실하고 충실한 자가 되는 그분의 사명을 지닐 자들과 그분의 요구의 위엄을 높일 자들을 찾고 계신다.-ST, 1880, 5, 20.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고 그분의 의의 명령을 발아래 짓밟지 말라 - 율법은 사방에서 죄를 자각시키는 빛을 비춘다. 죄인들은 그것에서 벗어나려 하며 자신들을 그리스도인이라고 칭하는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죄 많고 위선적인 영혼에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히고 하나님의 큰 의의 명령을 그들의 발아래 짓밟는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는 발락을 위해 드리는 발람의 제물과 같다. 그것들은 동일하게 하나님께 불쾌한 것이다.-ST, 1880, 12, 2.

회중 - 목회자의 역할

선한 목자들은 그들의 양을 사랑함 -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한 거룩한 진리를 전하는 설교자들은 이 모든 것과는 반대되어야 하며, 그들의 생애와 실제적인 경건으로 거짓 목자와 참된 목자 사이에 존재하는 구별된 점을 명확하게 나타내야 한다. 선한 목자께서는 잃어버린 자들을 찾아 구원하려고 오셨다. 그분은 일하시면서 그분의 양들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셨다. 목자장 밑에서 일하는 모든 목자들은 그분의 특성을 가질 것이다. 그들은 온유하고 겸손한 심령이 될 것이다. 어린이 같은 믿음은 영혼에 쉼을 가져올 것이며, 사랑으로 역사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언제나 관심을 갖는다. 만일 그리스도의 영이 그들 안에 거할 것 같으면 그들은 그리스도와 같게 될 것이며, 그리스도의 사업을 하게 될 것이다.-4T 377.

목자들이 그들의 양떼보다 자신들에게 더 신경을 씀 - R 형제여, 나는 그대의 수고한 길이 하나님의 말씀이 요구하는 바와 얼마나 현저한 차이가 있는지를 보게 되었다. 그들은 말과 행실에 부주의하다. 양들이 목자를 위해 심려해야 하는 짐을 지게 되었고, 자신의 직분을 받아들임으로 자기가 하나님의 대변자임을 시인한 저들 목자의 부주의한 길에 대해 경고하고, 견책하고, 권면해야 하는 일이 벌어지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가련한 양들을 위해서 노력하는 것보다도 더욱 많이 자기 자신을 돌보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대는 영혼들을 위해 부담을 느끼고 있지 않다. 그대는 죄인들이 회심할 수 있도록 그 영혼들을 위해 눈물로 기도하면서 일터로 나가지 않았다. 만일 그대가 이런 일을 했다면, 많은 날 후에 솟아나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열매를 맺게 되었을 것이다.-3T 234 성별되지 못한 목사들은 교인들을 실망시킴 - R 형제여, 그대의 처지가 이와 비슷하다. 99 그러나 그리스도의 목회자, 곧 다가오는 심판에 대해 세상을 경고하는 이의 책임은, 마치 영원한 사물이 일시적인 사물보다도 훨씬 중요한 것처럼, 평범한 일꾼의 책임보다도 훨씬 중요하다. 만일 복음을 전파하는 목회자가 의무에 의해 지도받기보다도 자기의 성향에 굴복해 버린다면, 만일 영적인 힘을 희생하면서 자아에 탐닉하고 그 결과로 경솔하게 움직인다면, 심판 때에 그의 불성실에 대해 정죄하기 위해서 영혼들이 그를 거슬러 일어나게 될 것이다. 영혼들의 피를 그의 의복에서 찾게 될 것이다. 변덕스럽고, 충동적이고, 비 헌신적인 모습, 세웠다가 다시 부수는 행동, 자기가 증거한 진리에 의해 회심한 바로 그 영혼들을 낙망시키고, 실망시키고, 좌절시키는 일 등은 비 헌신적인 목사에게 사소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가 구원하기 위해서 일해 온 바로 그 사람들의 신임을 잃어버리는 것은 서글픈 일이다. 그러나 목회자가 추구하는 현명하지 못한 노선의 결과로 빚어진 결과는 그 목회자가 마치 하나님께서 보시듯이 볼 때까지는 결코 충분히 이해될 수 없을 것이다.-3T 243.

양떼를 옆길로 빗나가게 한 목자가 무슨 변명을 할 수 있을 것인가? - 양들이 이리에게 상처를 입고 죽임을 당하지 않도록 모든 위험을 살피지 않을 것 같으면, 목자가 무엇 때문에 있어야 하는가? 양들이 목장을 떠나서 방황하다가 이리에게 찢기고 휘어지고 잡혀 먹히도록 버려둔 것에 대하여 목자가 무슨 변명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양들 때문에 길을 잃었다는 목자의 변명이 성립될 수 있겠는가? 양들이 참 목장을 떠난 것 때문에 목자가 바른 길에서 떠나게 되었다는 말인가? 그와 같은 변명은 양들을 감독한 목자의 무능력에 대하여 강력하게 말해 줄 뿐이다. 우리는 그를 성실한 목자로서 양을 돌보는 일에나 곁길로 벗어난 자들을 돌아오게 하는 일에 알맞은 자라고 더 이상 신임할 수 없을 것이다.-1T 314, 315.

그대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는 것은 그대의 교회 안에 고백의 정신을 격려함 - 살아 계신 하나님의 종으로 자처하는 모든 자들은 형제들보다 높아지고자 하는 대신에 기꺼이 모든 형제들의 종이 되어야 할 것이며 친절하고 예의 있는 정신을 철저히 고백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만일 자기가 잘못한 일이 있으면 그것을 철저히 고백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정직하게 살아야지 하는 생각만으로는 자백하지 않은 과오에 대한 핑계가 되지 않는다. 자백은 교역자들에 대한 교회의 확신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요 오히려 좋은 본이 되어 교회에 힘을 주고 그 결과로 아름다운 연합을 이루게 할 것이다. 진리의 교사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영혼들을 그리스도와 성경의 진리로 이끌기 위하여 친절한 정신을 가져야 하며 경건함과 온유와 겸손과 친절한 정신을 갖는 일에 모본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봉사하는 자는 말과 행실에 있어서 순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는 항상 영감으로 기록된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취급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그는 그의 양떼들을 보호하는 일이 자기에게 위탁되어 있음을 명심하고 그들의 형편을 그리스도 앞에 아뢰고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아버지께 탄원하시는 것처럼 그도 그들을 위하여 간구해야 할 것이다.-EW 102.

목사가 교인들에게 시중들 것을 기대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교회가 이해하도록 도우라 - 일선을 바라보고 황폐한 곳들을 볼 때 내 마음은 슬펐다. 이것은 무슨 의미인가? 누가 예수 그리스도의 대리자로 서 있는가? 100 진리가 그들에게 이르러 오기 전에는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영혼들에 대한 짐을 누가 느끼는가? 우리 목사들은 마치 자비의 천사가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 않았던 양 교회들 위를 맴돌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흑암 가운데 있는 영혼들에 대한 책임이 이 목사들에게 있다고 보신다. 그분은 그대들을 의원이 필요 없는 곳으로 들어가도록 부르지 않으셨다. 목사가 교인들에게 시중들며 계속적으로 그들을 먹여줄 것을 기대하지 말도록 이해시키면서 그대들의 교회들을 세우라. 그들은 진리를 가지고 있고 진리가 무엇인지를 안다. 그들은 자신들 안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 그 뿌리들은 그들이 높게 좀더 높게 자라도록 깊이 내려져야 한다. 그들은 믿음 안에 뿌리를 내리고 근거를 잡아야 한다.-EGW’88 1752.

회중 - 백성들의 역할

교인들은 그들의 목사들을 위해 하나님과 씨름해야 함 -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의 기도가 큰 추수장에 있는 일꾼들과 함께 예리한 낫처럼 나가야 한다는 것을 잊었는가? 젊은이들이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나갈 때, 그대들은 그들을 위하여 기도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께서 그들과 친히 연합하여 지혜와 은혜와 지식을 주시도록 기도하라. 그들이 사단의 올무에서 보호를 받고 사상이 순결하고 마음이 거룩하게 보존되도록 기도하라. 나는 주님을 경외하는 그대들에게, 무익한 이야기나, 자고한 마음을 충족시키고 식욕에 탐닉되기 위한 쓸데없는 노력에 시간을 허비하지 말도록 권고하는 바이다. 이렇게 하여 얻은 시간을, 그대들의 목사들을 위하여 하나님과 더불어 씨름을 하는 데 바치도록 하라. 아론과 훌이 모세의 손을 떠받친 것처럼 그들의 손을 붙들라.-5T 162.

교인들은 목사들에게 짐을 지우기보다 그들과 함께 일해야 함 - 나의 형제자매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예수께서 주시는 힘을 받아 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해결하는 자가 되라고 권한다. 그대의 당혹스런 일들과 짐을 그대의 목사들에게 지우지 말라. 그리스도께서 그대들에게 그대의 짐을 져주시는 분인 그분에게 오라고 초청하셨다. 만약 그대들이 불신과 하나님께 드려지지 않은 상태로 시간을 보낸다면, 그대들은 그대들의 짐을 목사들에게 지우는 것이며 기별을 듣지 못한 사람들에게 기별을 전하는 데 사용하도록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시간과 힘을 그들에게서 너무 많이 빼앗는 것이다. 형제들이여, 오히려 진리로 영혼을 구원해 들이고자 애쓰는 일에 그리스도의 대사들과 연합하여 일하지 않겠는가? 믿음이 없어지고 낙망하려는 유혹을 느낄 때 그대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믿음을 이야기해 주고 흑암에 처한 사람들에게 진리를 제시하는 일을 통해 최상의 치료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노력을 이웃까지 그리고 만나는 특권을 가지지 못했던 자들에게까지 확장시키라. 모든 물가에 진리의 씨앗을 뿌리고 하나님의 종들이 그대들을 방문할 때 그대들이 그 동안 게으르지 않았고 오히려 그대들을 통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흑암에서 빛으로 인도되었음을 보여줌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격려하라. 그대들은 세상에 엄숙한 경고의 기별을 제시하는 자들 위에 하나님의 복이 임하도록 매일 기도하는 일을 행함으로써 낙담과 의심을 극복할 수 있다. 101 그대들의 기도로 추수하는 뜰의 날카로운 낫과 같이 하나님의 종들을 따르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의 진지한 탄원을 들으실 것이다. 믿음의 기도는 하나님의 팔을 움직일 것이다.-ST, 1879, 9, 4.

교인들은 그들의 목사가 교인들이 할 일을 할 것을 기대하지 말아야 함 - 목사들은 평신도들에게 속한 일을 함으로써 자신들을 피곤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의무를 수행하는 일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교인들에게 교회를 세우며, 기도회를 흥미롭게 만들며, 능력 있는 젊은 전도자를 훈련시키는 등 교회와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야 한다. 교인들은 주변 지역의 각 구획을 전도 활동의 현장으로 만들면서 목사들과 활동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약하거나 숫자가 작은 교회들은 자매 교회들이 돌봐야 한다.-RH, 1886, 10, 12.

힘을 얻기 위해 목사를 의지하는 교인들은 힘이 없어질 것임 - 교회의 성공은 살아 있는 설교자의 노력과 일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교인들 각자의 경건에 달려 있다. 교인들이 목사를 힘과 능률의 근원으로 의지할 때, 그들은 전혀 힘이 없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의 추진력을 받아들이고 그의 생각에 동화될 것이나 그가 그들을 떠나게 되면 그와 함께 일하기 전보다 더 희망이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될 것이다. 나는 이 나라의 교회들 중 어떤 교회도 영적인 일에서 목사들의 지원을 의지하지 않게 되기를 희망한다. 이는 위험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빛을 주실 때에 그를 인해 그분을 찬양해야 한다. 만약 그대들이 기별을 전한 자를 칭찬한다면, 그대들의 영혼이 황폐한 채로 남겨지게 될 것이다. 교인들이 어떤 목사의 일을 요청하면서 그가 그들과 함께 있어주어야만 한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할 때가 바로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도록 그 목사를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할 때이다. 교인들로 일하게 하라. 그들로 하여금 그들이 받은 격려를 인해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 격려가 그들 속에 선한 일을 이루었음을 나타내게 하라. 교회의 각 교인으로 하여금 교회 안에서와 교회 밖에서 하나님을 위해 살아 있고 활동적인 일꾼이 되게 하라. 우리 모두는 속절없고 쓸모없는 사람들이 아니라 독립적인 사람들이 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목사가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라는 사실이 나타나게 하라.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은 행할 부분들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행할 바를 실제로 행하지 않으면 충실하다고 여겨지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그분을 따르는 자들 안에 그분의 형상이 반사되는 것을 보시기까지 각 영혼 속에 하나님의 일이 이루어지게 하라.-ST, 1890, 1, 27.

태만한 목사들과 교인들은 피차 낙망케 할 것임 - 목사들 측에서의 태만은 백성들을 낙담시켰고, 백성들 측에서의 사업에 대한 관심과 자아 희생과 존중의 부족은 목사들을 낙담시켰다.-5T 257.

소원(疎遠)

102 목회자와 교인들 사이에 소원함이 있을 경우에는 무엇인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함 - 그리스도인 봉사의 주제는 새로운 빛으로 교인들의 마음에 제시되어야만 한다. 나는 그대들에게 이 점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라고 권한다. 만약 그대들이 목사가 잘못을 범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사랑과 온유함으로 그에게 가서 그 문제를 그의 앞에 제시하라. 그대는 그의 동기나 사업에 대해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 있으며 오해 가운데 그에게 냉담해지고 마음의 문을 닫고 그의 기별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그의 일에 감사하지 않을 수 있다. 목사와 교인들 사이에 소원함이 있을 경우에는 목사나 교인들 측에 무언가 결정적인 잘못이 있으며 누구든 잘못된 측에서 즉시 바로잡는 어떤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 이 냉랭함과 무관심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불안해하도록 그를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왜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기별로 교인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없는지, 왜 마음의 문이 닫혔는지의 이유를 헛되이 찾도록 그를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될 때 그는 사랑이 없음을 느끼게 되고 교인들을 위해 일하도록 그가 보냄을 받았으나 그 교인들과 동료의식을 가질 수 없음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그가 어떤 식으로 그대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흘렸거나 행동을 했으면서도 그것이 그대에게 상처를 주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가? 그렇다면 그에게 가서 그와 그대 단둘이 있는데서만 그의 잘못을 그에게 말하고 무의식중에 행한 그의 행동으로 일어난 냉랭하고 쓴 정신을 존경과 사랑으로 바꾸라.-RH, 1893, 7, 25.

그대를 반대하는 자들에게 친절하라 - 만일 목사가 그의 회중들 앞에서 반대자의 얼굴에 불신의 웃음이 나타나 있는 것을 본다면, 그를 보고 있지 않는 자처럼 여기라. 어떤 이가 웃고 조소할 정도로 예의바르지 못하다면, 목사는 목소리로나 태도로 동일한 정신을 나타내지 않도록 하라. 그대는 결코 그러한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라.-TM 248.

임기

어떤 목사들은 그들의 품성의 결점이 교인들로 하여금 그에 대한 신뢰를 상실하게 하기 전에 전임시킬 필요가 있음 - F 형제여, 그대가 한 장소에서 일을 처음 시작하게 될 때, 그대는 대체로 사람들의 신임을 얻는다. 그러나 좀 더 그대를 알게 된 후에 그대의 품성의 결함은 매우 분명해져서 많은 사람들이 그대의 경건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된다. 그렇게 하여 교단의 모든 목회자들이 비난을 받는다. 어떤 한 곳에서 짧게 머무는 것은 그대의 명성에 해가 되지 않는다. 반대하는 영향에 짓눌린 가운데 열심히 일하는 동안, 그대는 하고 있는 일에 열중하여 자아를 생각하거나 들여다 볼 시간이나 기회가 없다. 그러나 그 일이 끝난 다음, 그대는 자연스럽게 자아를 생각하기 시작하며, 그대는 자아를 아끼게 되고, 유치하게 되며, 날카로워지고, 기질이 폭발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크게 망가뜨린다. 그대는 교회에서 동일한 정신을 나타내며, 이렇게 해서 그대는 공동체에 큰 해를 끼치고, 어떤 경우에는 회복 불능 상태에 빠뜨린다. 103 그대는 자주 영혼을 진리로 회심시키려고 노력하는 중에 유치한 말다툼을 하기도 했다. 그리하여 보는 사람들에게 아주 나쁜 인상을 끼쳤다. 이제 둘 중에 하나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대는 가족들과, 그대의 가정에서, 교회에서, 헌신한 사람으로서 언제나 부드럽고 인내하든지, 아니면 교회에 정착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대의 결점은 너무도 명백하여 그대가 사랑하고 섬긴다고 공언하는 구속주께서 치욕을 당하실 것이기 때문이다.-4T 344.

만약 목사들이 한 교회에서 너무 오래 머물면, 교인들이 하나님 대신 그들을 바라보는 것을 배우게 될 수도 있음 - 나는 목사를 한 지역에 몇 해씩 머물게 하거나 또 같은 사람이 오랫동안 한 합회를 주장하지 말아야 할 것을 보았다. 인재를 교체하는 것은 합회와 교회의 유익을 위함이다.

어떤 때에는 목사가 자기의 현재의 일터를 옮기기를 싫어한다. 그러나 만일 그가 자리를 변동시키는 이유를 잘 이해한다면 그 일에 대해 머뭇거리지 않을 것이다. 어떤 목사는 한 곳에 일 년만 더 있게 해 달라고 간청한다. 또, 흔히는 그 요청을 들어준다. 그들은 종전보다 더 많은 일을 하겠노라고 말하지만, 그 한 해의 끝에 가서 그 일은 전보다 더 형편없이 된다. 목사가 지금까지 자기 일에 충실하지 않았다면, 그가 더 오래 그 곳에 머물러 있는다고 해서 망쳐진 일을 고쳐 놓을 가망성은 없는 것이다. 그리고 교인들은 그 한 사람의 처사만을 보아 왔으므로 하나님보다도 으레 그 사람을 의뢰하게 된다.-GW 420.

합회

목자들은 높은 지위에 있는 자들에 의해 무모한 무시를 당했음 - 비록 우리는 죄 많고 무가치한 존재들이지만 그리스도와의 생명의 연결을 통해 지식과 참된 거룩함에서 새롭게 될 수 있으며 우리의 창조자이시며 구속자이신 분의 형상을 반사할 수 있고 그분의 양과 어린양들을 돌볼 자격을 갖출 수 있다. 양과 어린양들이 거친 취급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목자들까지 무모한 무시를 당했다. 그들은 높거나 그보다 낮은 지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안수 받은 목사들에게 예모 있게 대하지 않았음을 보여 주는 그런 식의 말을 들었다. 교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자들 곧 여러 해 그들의 봉사에 대한 완전한 증거를 제시해 온 자들을 거의 존경하지 않는 그런 식의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목사들과 하나님의 가족들을 취급해 온 이런 방법은 바뀌어야 한다. 하나님의 복은 그분과 동역하는 자들에게 존경을 표하지 않는 자들 위에 임할 수 없다.-RH, 1893, 10, 24.

목사들은 그들의 형제들의 의견과 동떨어지게 행동해서는 안 됨 - 비록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각자의 사업과 각자의 책임이 있지만, 우리는 우리 형제들의 의견과 감정을 무시하고 스스로의 독립된 판단을 따라서는 안 된다. 그런 행위는 교회 안에 무질서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형제들의 판단을 존중히 하는 것이 목사들의 책임이다. 104 그러나 그들이 가르치는 교리는 물론 서로 사이의 관계도 율법과 증거의 시험을 받아야 한다. 그리하여 배우려는 마음가짐이 존재할 때 우리 사이에는 전혀 분열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무질서로 쏠리는 경향이 있으며, 믿음의 대 지계표로부터 떠나 표류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교리와 정신에 있어서 하나가 되도록 그분의 목사들을 감동시키고 계신다.-TM 30.

목회자 - 합회장

목회자들과 그들의 합회장들 사이에는 조화가 있어야 함 - 지난 40년 동안 주님께서는 내게 목사들과 합회장들 사이에 행동의 조화가 필요함을 계시해 오셨다. 합회장은 하나님과 동역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존경을 표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한 사람의 생각과 판단이 지배해서는 안 된다. 사업에서 그와 연결된 목사들은 존경을 받고 사랑을 받아야 한다. 비난을 해서는 안 된다. 영혼에서 질투와 악한 추측을 몰아내라. 형제들의 불화와 경시보다 하나님의 성령을 더 슬프시게 하는 것은 없다. 일에서 번영하기 위해서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열심히 공평무사하게 일하고 있는 형제들을 신뢰하고 그들과 연합해야만 한다. 조화로운 품성을 모든 면으로 갖추지는 못한 자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그리스도와 동역하는 자들로 받아들이셨다. 그렇다면 그들의 생각과 판단이 모든 면에서 일치하지 않는다고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서 떨어지는 것이 얼마나 부적절한 일인가.-GCB, 1895, 11.

합회장들은 그들의 목사들을 그들이 마땅히 일해야 할 바대로 일하도록 각성시켜야 함 - 합회장들이 그들의 책임을 의식하도록 그들을 고무시킬 어떤 묘안은 없는 것인가? 그들이 신임을 받는 지위에 있는 것이 그들의 의무를 증가시키고 강화시킬 뿐이라는 사실을 그들은 볼 수 있을 것인가. 만약 각 합회장이 목사들로 하여금 그들이 마땅히 일해야 할 바대로 일하도록 그들을 각성시킬 방법을 고안하는 일에 그의 재능을 부지런히 향상시킬 필요를 느낀다면, 각 합회에서 얼마나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이 사람들은 각 사람의 일을 엄숙하게 살피는 일이 하늘에서 곧 시작된다는 것을 실감하는가? 멀리 떠날 때 주인은 각 시대의 각 세대의 각 사람에게 그분의 일을 주셨다. 그분은 우리 모두에게 “내가 돌아오기까지 장사하라”고 말씀하신다. 이 말씀 가운데 얼마나 많은 뜻이 내포되어 있는지를 목사들은 생각해 보았는가? 진실로 그들과 죽음 사이는 단 한 발자국일 수 있다. 지혜롭게 향상시키라고 위탁된 신성한 위탁물들에 대한 기록은 어떠한가? 잘못 사용된 재능들, 허비된 시간들, 소홀히 한 기회들, 다하지 않고 방치된 의무들, 병든 교회들, 제 때에 그들에게 공급되는 음식을 섭취하여 튼튼하게 되지 못한 하나님의 양떼들이 아닌가.-Appeal and Suggestions to Conference Officers (Ph 2) 20, 21.

합회장의 직분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최선의 이익을 얻도록 일하는지 감독하는 것이다 - 전쟁에 임하고 있는 교회는 승리한 교회가 아니라 잘못을 범하는 남녀들로 구성된 교회이다. 105 군대에서 군인들이 활동적인 봉사를 위해 훈련과 훈육을 받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군인들도 그분의 사업에서의 유용성을 위해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 다른 사람들의 일을 지도하기보다 그 자신이 일하는 것이 합회장에게는 훨씬 더 쉬울 것이다. 그러나 현장을 감독하고 모두가 최상의 이익을 얻도록 일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그의 의무이다. 젊은이들은 그들의 재능을 개발해야 하며 장래의 유용성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 좀더 나이가 들고 좀더 많은 경험을 가진 목사들은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이나 방법을 알려 주면 기꺼이 할 일에까지 그들의 힘을 쓰지 말아야 한다.-RH, 1884, 4, 22.

합회장들은 목사들이 교인들을 교육하도록 교육해야 함 - 합회장은 자신의 처세술로써 그 밑에 있는 교역자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 합회장과 교역자들이 함께 교회에서 일어나는 곤란과 분쟁을 위해서 합회 목사를 부르지 않고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교인들을 가르칠 수 있다. 만일, 합회 직원들이 충성된 종으로서 하늘이 맡겨 준 사명을 수행한다면, 합회의 사업이 종래와 같은 곤란에 빠지지 않게 될 것이다. 또, 교역자들이 이와 같이 일할 때에, 그들은 어려운 곳에서도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는 견실하고 책임 있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GW 419.

그대들의 합회장에게, 특히 그가 잘못할 때, 격려의 태도를 가지라 - 그대들의 합회장이 그의 직무를 태만히 하고 그의 의무를 다하지 못했을 때 그대들의 태도는 그에게 용기를 주는 그런 것이 아니었다. 권위를 가진 자는 그대들이 그의 증언을 받아들이거나 거절하거나 간에 그 상황에 따라 책망하고, 권면하고, 용기를 줌으로 하나님께 속한 사람으로서의 의무를 다했어야 했다. 그러나 그는 쉽게 낙심하고. 성실한 그리스도의 목사가 마땅히 주어야 할 도움 없이 그대들을 버려 두었다. 그는 하나님의 섭리가 열리는 대로 응하지 못하고 그대들에게 의무를 제시해 주고 그대들을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시키지 못함으로 실패했다. 그러나 목사의 태만이 그대들을 낙심케 하고 그대들의 의무 등한을 변명하는 구실로 삼아서는 안 된다. 그대들 측에서의 정력과 충성이 더 한층 필요하다.-5T 281.

합회장들을 선출하는 일에는 크게 주의해야 함 - 하나님께서는 우리 목사들 특히 합회장으로 임명된 자들의 직분과 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즐겨 하셨다. 이러한 중책을 맡길 자들을 선임하는 일에 매우 신중히 하고 이 일에 하나님께서 지도해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할 것이다. 이처럼 양무리를 지도할 감독자로 임명을 받은 자는 인망이 있고 성경에 대한 지식을 소유할 뿐만 아니라 믿음과 인내를 실천하며 진리를 반대하는 자들을 겸손하게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106 그는 매우 성실하고 무지하지 않고 남을 가르칠 수 있을 만큼 성경을 깊이 연구하는 지혜로운 자로서 진리의 보고로부터 새것과 옛것을 임의로 끌어낼 수 있는 자, 성품과 말과 태도로써 그리스도의 사업을 중히 여기는 자, 진리를 가르치고 진리대로 생애하고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형상대로 나날이 성장하는 자이어야 한다. 이것은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보다 큰 짐을 질 수 있도록 모든 기능을 활용하여 기능을 강화하고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GW 413.

합회장들은 그들의 지도력이 너무 보수적이고 편협할 수 있음 - M 목사여, 그대는 _______합회의 회장으로서 그대의 총괄적인 관리를 통하여 그대에게 맡겨진 직무에 합당치 않음을 나타냈다. 그대는 그대가 보수적이요 그대의 사상이 편협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그대는, 그대가 진정으로 일할 정신을 가졌다면 이루었을 사업의 절반도 이루지 못했다. 그대는 지금보다 훨씬 더 능력 있고 더 노련하게 될 수 있었다. 그대는 이 거룩하고 중요한 선교 사업, 그대로 하여금 우리 백성들의 전반적 신임을 얻게 해 주었을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준비를 더욱 잘 갖출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대의 주(州)에서 목회 사업을 하는 다른 형제들처럼, 그대는 하나님의 섭리가 열릴 때 전진하지 못했다. 그대는 성령이 그대의 마음을 크게 감동시켜 주시므로 하나님께서 그대를 통하여 그분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실 수 있었다는 것을 보여 주지 않았다. 만일 이런 위기에서 그대가 그대의 주에 있는 교회들 안에 의심과 불신을 강하게 해주는 어떤 일, 백성들이 이 사업에 진심으로 종사하지 못하도록 방해할 어떤 일을 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주에 있는 형제들이, 마치 그리스도께서 그들 주위에 그분의 팔을 뻗고 계신 것처럼 _______의 도시 주변에 그들의 팔을 뻗을 책임에서 면제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를 그대에게 주셨는가? 만일 그대가 빛 가운데 서 있었을 것 같으면 그대는 믿음으로 이 선교 사업을 고취시켰을 것이다.-5T 370.

합회장들은 다른 목사들보다 더욱 거룩한 삶의 모본을 보여야 함 - 합회의 회장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완전히 위탁받을 수 있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정직하고, 이타적이고, 헌신적인 사람, 활동하는 그리스도인이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이런 면에서 결함이 있으면 그들의 지도 아래 있는 교회들은 번영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께 속한 다른 목사들보다도 거룩한 생애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이타적인 헌신의 모본이 됨으로 그들을 모본으로 바라보는 자들이 잘못 인도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그들이 하나님과 재물의 신을 동시에 섬기고자 시도하고 있다. 그들은 자아를 부정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영혼들을 위한 책임을 수행하지 않는다. 그들의 양심은 민감하지 않다. 하나님의 사업이 손해를 입어도 그들은 상심하지 않는다. 마음속으로 그들은 하나님의 영의 증언들을 의심하고 불신한다. 그들은 스스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지지 않는다. 그들은 예수님의 뜨거운 사랑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그들이 돌보도록 맡은 양떼의 성실한 목자들이 아니다. 그들의 기록은 하나님의 날에 즐겨 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5T 379, 380.

107 하나님께서는 작은 어린이들로 그분께 오는 합회장들에게 지혜를 주심 - 합회장들이여, 만일 그대들이 하나님께 나아가기로 결정한다면, 그대들은 슬기롭게 될 것이다. 그분을 믿으라. 지혜의 하나님께서 그대를 위해 훨씬 훌륭하게 결정하실 수 있는 문제를 결정하기 위해서 한두 사람, 혹은 서너 명의 사람을 큰 경비를 써가며 먼 거리에서 대중 교통수단으로 데려오는 데 걸리는 것보다 훨씬 짧은 시간에 그분께서는 그대의 기도를 들으시며, 그대를 돕기 위해서 오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고 약속하셨다. 만일 그대가 그분 앞에서 진심으로 그대의 심령을 겸비하게 하고, 그대의 영혼 속에서 자만심을 비우고, 그대의 품성 속에 있는 본성적 결함을 내버리고, 최상권에 대한 사랑을 정복하고, 어린 아이처럼 하나님께 나온다면, 그분께서는 그대에게 당신의 성령을 베풀어 주실 것이다. 두세 사람이 어떤 문제에 대해 일치하여 예수님의 이름으로 주님께 구한다면, 그 일이 그들에게 이루어질 것이다.-TM 323, 324.

봉급

금고에 돈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일꾼들이 적은 보수를 받도록 강요되어서는 안 됨 - 사업의 비용을 낮은 숫자로 내리는 대신에, 사람들의 마음을 일꾼이 자기의 삯을 받는 것이 합당하다는 것을 이해시키는 것이 그대의 의무이다. 교회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정직하게 처리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이지, 가장 악한 종류의 절도의 범죄, 곧 십일조와 헌금으로 하나님께 도적질하는 범죄를 용납하지 않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그분의 사업의 일꾼으로 정착하게 되면 그들은 금고에 돈이 없다는 이유로 적은 급료를 받도록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그들이 당연히 받을 것을 편취당해왔다. 그것은 어떤 사람이 다른 어떤 정상적인 사업에 고용된 자들의 임금을 주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 보시기에 죄가 된다.-5T 374.

부적절한 임금은 목사들에 대한 경시를 나타냄 - 그들의 계산서를 감사(監査)할 때, 만약 이기적인 사람들이 말로나 글로 일꾼의 임금을 제한한다면 그들은 그를 낙망하게 하며 의기소침하게 만들 것이다. 각 목사는 사업을 열성적으로 추진하면서 좋은 계획을 이끌고 나갈 무엇인가를 가질 수 있도록 그가 사용할 수 있는 비상 지원금을 가져야 한다. 그는 우리에게 “곡식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라고 말한다. 이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세상의 일을 생각하는 데서 하늘의 일을 생각하는 데로 향상시키는 그분의 사업을 발전시키며 하나님이 지켜보시는 가운데 일하는 사람들을 비유한 것이다. 이 사람들을 하나님은 사랑하시며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권리를 존중하게 하실 것이다.-East Michigan Banner, 1905, 3, 29.

교회의 다른 일꾼들

하나님께서는 다양한 부르심을 받은 지성인들의 재능들이 그분의 사업을 하기 위해 융합되도록 정하셨음 - 교사, 의사, 혹은 목사를 막론하고 어느 누구든 전반적으로 완전하게 되기를 바랄 수는 없다. 108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특별한 은사들을 주셨으며 많은 사람들의 각종 재능들이 혼합되어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서로 협조하도록 계획하셨다. 마음과 마음이 접촉할 때에 사상을 고취하고 능력들을 증가시키는 힘을 준다. 어떤 사역자의 결함들은 종종 다른 사역자의 특별한 은사들로 메워진다.-C.521.

목사, 교사, 의료 선교사 그리고 문서 전도자는 피차 존중하고 감사해야 함 - 말씀을 설교하는 일은 경고의 기별이 세상에 전해지도록 주님께서 정하신 방법 중에 하나이다. 성경에는 신실한 교사는 하나님의 양 무리의 목자로 대표되었다. 그는 존경을 받아야 하며, 그의 일은 고맙게 여겨져야 한다. 진정한 의료 선교 사업이 목회와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문서 전도 사업은 의료 선교 사업과 목회에 있어서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6T 323.

의료 선교사들

의료 선교 사업과 복음 선교는 분리되지 말아야 함 -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 선교 사업과 분리된 어떤 것으로 수행되지 말아야 한다. 주님의 백성들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 그분의 사업에는 분리가 없어야 한다. 시간과 재물이 너무 열렬히 한쪽 방향으로 수행되어 나가는 사업에 쓰이고 있다. 주님께서는 이렇게 지정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파하도록 12제자를, 후에는 70인을 내보내셨으며 그들에게 그분의 이름으로 병자를 고치며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을 주셨다. 사업의 두 노선은 분리되지 말아야만 한다. 사단은 하나님께서 하나로 만드시려는 자들을 분리시키려는 온갖 계획을 고안할 것이다. 우리는 그의 고안에 의해 곁길로 인도되어서는 안 된다. 의료 선교 사업은 손이 몸에 연결되어 있듯이 셋째 천사의 기별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의료 선교 분야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일은 그들이 교회 및 목회자들과 연결하여 일하도록 훈련을 받지 않는다면 완성될 수 없다.-C.557.

목사들과 의료 일꾼들은 서로 협력해야 함 - 그분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완전히 조화 속에서 일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분께서는 의료 사업에 종사하는 이들이 목회와 연합하기를 호소하신다. 그분께서는 목사들이 의료 선교사들과 연합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지정된 의무를 맡고, 그 영토 안에서 참 개혁의 깃발을 세우고, 훈련받고 경험 있는 일꾼들을 새로운 지역으로 내보내는 일을 하도록 요구하신다.-6T 292.

충성스러운 의사는 목사가 하나님의 백성의 기도를 요청하는 것만큼이나 많이 그들의 기도를 요청해야 함 - 의사의 의무는 힘든 것이다. 그가 겪고 있는 정신적·육체적 긴장을 이해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질병과 죽음으로 더불어 싸울 때는 모든 정력과 능력이 가장 강력하게 동원되어야 한다. 109 때때로 그는 한 순간의 서투른 손놀림, 그릇된 방향에서의 털끝만한 실수일지라도 한 영혼을 준비되지 않은 채 영원한 곳으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성실한 의사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동정과 기도가 참으로 많이 요망된다. 이면에서의 그의 주장은 가장 헌신적인 목사나 선교 사업을 하는 자의 주장보다 열등하지 않다. 그는 너무도 흔히 필요한 휴식과 잠, 심지어 안식일의 종교적 특권까지도 빼앗기므로 두 배의 은혜, 날마다의 새로운 공급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하나님을 붙드는 손을 놓아 버리고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보다 영적 흑암 속으로 더 깊이 빠져갈 위험이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때로는 그가 부당한 비난을 받게 되고, 홀로 서서 가장 맹렬한 사단의 유혹의 대상이 되도록 버림을 받고 오해를 받고 친구들에게 배반당한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5T 446.

교사들

그리스도인 교사들의 영향은 그리스도인 목사들의 영향과 같은 수준임 - 다른 사람들을 교육하는 사업을 맡는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학생들을 지적 그리고 영적 성취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전진시키기 위해 인내가 필요할 것이다. 사업의 여러 분야에서 가르치는 사람들은 그들 위에 지워진 의무가 얼마나 큰지를 느껴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일이 그 영향에서 그리스도인 목사들과 같은 수준이라는 넓은 견해를 가질 필요가 있다. 수업 시간에 가능한 한 모든 지식이 전달되도록 수업 시간들이 요청되고 시간이 들여지고 시설이 제공되어야 한다. 모든 나라와 백성과 민족에게 현대 진리를 전하는 일에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과 협력하는 일은 참으로 가장 필수적인 일이다. 그것은 우리가 사랑한다고 고백하는 고귀한 진리를 지킴으로써 시행되어야 한다.-RH, 1890, 5, 20.

목사들, 의사들 그리고 교사들 사이에는 분쟁의 정신이 없어야 함 - “우리의 목사들, 우리의 의사들 그리고 우리 학교의 교사들에게서 분쟁의 정신을 일으키는 것은 무엇이나 제거시켜 주옵소서” 하는 것이 나의 기도이다. 우리 중의 아무도 우쭐하는 정신을 가지지 말아야 한다.-Lt 8, 1910(6BIO 270에 인용됨.)

교사들의 봉사 - 때때로 교사에게 많은 학생들의 정신과 심령에 하나님의 말씀이 끼치는 효과가 별로 없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그러나 진정 하나님의 뜻 안에서 그의 사업이 이루어졌다면 거룩한 진리의 부분적인 교훈들이 가장 무관심한 학생의 기억에 남게 될 것이다. 성령께서는 뿌린 씨가 자라도록 물을 줄 것이며 여러 날 후에 싹이 터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는 열매를 맺게 할 것이다.-C.435.

성령께서 교사들과 함께 일하심 - 교사가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신뢰한다면 그리스도의 영이 그에게 임할 것이며, 하나님께서 그를 통해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감화시키실 것이다. 110 성령께서 기쁜 소망과 용기와 성경적 심상(心像)으로 그의 마음을 채워 주실 때 그는 자기의 교훈을 통해 이 모든 것을 청년들에게 전해 줄 수 있게 될 것이다.-COL 131, 132.

문서 전도자들

목사들은 문서 전도자들과 협력해야 함 - 나는 현재 목사의 설교를 듣는 백성이 사는 지역에도 문서 전도인이 들어가 목사와 협력하여 사업을 해야 함을 배웠다. 왜냐하면 비록 목사가 기별을 충실히 전한다 하더라도 백성들이 그 진리를 모두 다 간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쇄물은 이 시대를 위한 진리의 중요성에 경각심을 일으키는 데뿐만 아니라 거짓 오류에 대항하여 그들이 진리 가운데 뿌리를 내리고 터가 굳어지게 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다. 간단한 인쇄물과 책들은 이 시대를 위한 기별을 끊임없이 백성들 앞에 제시하는 주님의 수단이다. 영혼을 진리로 가르치고 굳게 하는 일에 있어서 출판물은 설교만으로 이룰 수 있는 일보다 더 큰일을 이룰 수 있다. 문서 전도인들의 수고를 통하여 가정에 놓는 말없는 사자들은 복음 사업을 다각도에서 강화시킨다. 왜냐하면 성령께서 그들이 책들을 읽을 때에, 설교를 들을 때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마음에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천사들의 봉사도 목사의 일과 마찬가지로 진리가 담긴 책들에도 동일하게 수반된다.-6T 315.

문서 전도자는 복음을 전하는 목사와 동일한 지위를 차지함 - 문서 전도 사업은 일해야 할 중요한 분야이다. 지성적이고,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진리를 사랑하는 문서 전도인은 복음을 전파하는 목사와 동등한 지위를 차지한다. 그렇다면 문서 전도인은 안수 받은 목사 이상으로 이기적 동기에서 행동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야 된다고 느껴야 하지 않을까? 그는 좀더 많은 돈을 벌려는 생각으로 가장 많은 빛을 비추게 될 책들을 백성들에게 제시하는 일을 등한시한 채, 선교 사업의 모든 원칙들에 불충실하여 가장 값이 싸고 취급하기 쉬운 책만을 팔아야 하겠는가?-TM 317, 318.

훌륭한 문서 전도자들로 무능한 목사들이 되도록 부추기지 말 것임 - 사회의 떠도는 자들이나, 다른 곳에 쓸모가 없는 남녀들이나 아무 일에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로부터가 아니라, 좋은 언변과 재치와 예민한 선견지명과 능력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문서 전도자들이 선택되어져야 한다. 그런 자들이 문서 전도자로서, 대리인으로서 성공하는 데 필요하다. 이 사업에 적합한 사람들이 이 일을 담당해야 하는데, 어떤 현명치 못한 목사가 그들에게, 그들의 은사는 문서 전도의 단순한 일 대신에 강단에서 일하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고 속삭인다. 그리하여 이 사업이 하찮게 보인다. 그들은 설교할 수 있는 자격증을 갖도록 영향을 받았으며, 가정들을 방문하여 그 집에서 그들과 대화하고 기도하는 훌륭한 선교사가 되도록 훈련받을 수 있는 바로 그 사람들이 연약한 목사가 되기 위해 선택되었다. 111 그리하여 많은 수고가 필요하고, 사업을 위해 많은 훌륭한 일이 성취되었을 분야가 소홀히 되었다. 목사와 마찬가지로, 유능한 문서 전도자는 그의 사업이 충실하게 이루어질 경우 그의 봉사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얻게 될 것이다.-4T 389.

사업 경영자들

재정은 설교를 위해 따로 구별되지 않은 자들에 의해 관리되어야 함 - 사업의 재정은 능력 있는 사업가에 의해 적절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설교자와 전도자들은 일의 다른 분야를 위해 구별되어야 한다. 재정 관리의 문제는 복음 전파 사업을 위해 따로 구별된 자들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맡도록 하라. 우리의 목사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대도시들에서 진행되고 있는 복음 사업의 사업적인 세세한 사항으로 무거운 짐을 져서는 안 된다. 그런 사람들을 발견할 수 없을 경우에는, 이런 짐을 질 사람들을 훈련할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하도록 하라.-RH, 1905, 10, 5.

편집자 주: 복음전도에서 이 주제를 이미 충분하게 다루었으므로 2부에서는 이 주제의 중요성이 보장하는 것보다는 의도적으로 좀더 제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