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7장-자격과 능률
2편출판소의 설립과 운영

7장 - 자격과 능률

78 충분히 자격을 갖춘 교역자들 ― 나의 형제들이여, 사업을 담당할 수 있는 자들에게 사업을 위하여 스스로 자격을 갖추도록 하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함에 있어서 유의했어야 할 일의 절반도 유의되지 않았다. 그들은 제대로 훈련받지 못한 능력으로 불완전한 일만을 행할 뿐이다. 그러나 현명하고 헌신적인 교사에 의하여 훈련을 받고 하나님의 성령의 인도를 받을 것 같으면, 그들은 스스로 선한 사업을 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 함께 일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올바른 본을 보여 주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종사하고 있는 사업에서 보다 현명하게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이 그들의 끊임없는 연구과제가 되어야 한다. 아무도 안일과 게으름에 빠져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은 이해력의 부족으로 사업의 고상한 특성을 깨닫지 못하므로 그들 자신의 유한한 표준에 맞추기 위하여 사업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자신을 고양시키고 고상하게 만들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 교회증언 5권, 554.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기관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적합성과 식별력과 통찰력을 나타내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세련된 지성을 갖춘 남녀들이 되고 자격이 뒤지지 않는 사람들이 되기를 원하신다. 그들이 개인적으로 이와 같은 필요를 느끼고 요령 있게 일할 때, 예수께서는 그들의 노력을 도와주실 것이다. 그들이 성령의 은혜를 구함에 있어서 더하기 방법으로 일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곱하기 방법으로 일하실 것이다. 79 하나님과의 연결은 영혼의 성장을 가져올 것이며, 영혼을 고양시키고 변화시키며, 그 자신의 능력을 깨닫게 하고,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능력들을 현명하게 사용해야 할, 각자에게 주어진 책임감을 보다 분명히 알게 될 것이다 ― 4T, 449.

신뢰할 만한 지위에 경험 있는 사람들을 앉힘 ― 신뢰할 수 있고 유력한 지위에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입증하는 자들, 곧 그들의 막중한 신임을 적절한 방법으로 성취시킬 수 있음을 보여 주는 자들만을 앉히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다. 사업의 초기 역사에서 얻어진 경험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주어졌어야 하는 지위들이 젊고 미성숙된 사람들에게 주어졌다. 신뢰할 만한 지위들은 경험있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시험을 통과한 자들, 곧 하나님께서 보내신 견책의 기별을 감당할 사람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 Lt 35, 1900.

나이든 교역자들을 존경하라 ― 배틀크릭의 출판소에는 하나님께서 불쾌히 여기시는 정신이 자리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묵인하실 수 없는 이기심과 무정함과, 사랑과 온유의 부족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전적으로 비그리스도인적인 말과 태도 속에 나타나고 있다. 주께서는 이와 같은 죄를 견책하셨다. 그분께서는 잘못을 저지르는 자들 앞에 그것들을 제시하셨으나 그들은 여전히 그것들을 품고 있다.

출판소와 관련된 자들 가운데는 그것을 세우기 위하여 요구된 희생에 참여하지도 않았고 그것을 발전시키는 데 따르는 부담을 지지도 않은 자들이 있다. 그들은 이 초기의 노력과 희생에 참여하여 사업을 하느라 나이가 들고 머리가 희어진 자들에게 거의 관심과 존경을 표하지 않는다 ― Ms 16, 1890.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일을 지정하심 ― 수년 전 나는 우리 백성들이 사업에서, 그들을 신임받는 자리에 앉을 자격을 갖게 해 줄 지식을 습득하는 일에 훨씬 뒤쳐져 있는 것을 보았다. 모든 교인들은 주님을 위해 스스로 일할 자격을 갖추도록 힘써 노력해야 한다. 각 사람에게는 그의 능력에 따라 일이 지정되었다. 지금, 곧 십일시일지라도, 우리는 그들이 신임받는 자리에 앉아 그들과 함께 하는 모든 사람들을 교훈과 모본으로써 교육할 수 있도록 사업을 위해 능력 있는 사람들을 교육시키고자 분기하여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기적인 야심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 줄 수 있었던 지식을 차단하였다. 80 다른 사람들은 그밖에 누군가를 교육시키기 위하여 애쓰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이 예수님을 위해 할 수 있었던 가장 훌륭한 일이었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와 같은 이유에서도 사람들 앞에 우리의 빛을 비추어야 한다.

주께서 이와 같은 문제에 관하여 말씀하신 모든 것에 유의했더라면, 오늘날 우리의 기관들은 현재 그들이 소유하고 있는 것보다도 더 높고 고상한 지위를 차지했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작은 성취에 만족하였다. 그들은 온갖 힘을 다해 지적· 도덕적·신체적 능력에 있어서 자라나고자 하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이와 같은 것을 그들에게 요구하신다고 생각지 않았으며 그들이 바로 이같은 사업을 하도록 그리스도께서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이해력과 사고하고 계획을 세우는 능력에 있어서 그들이 달할 수 있었던 것에 훨씬 못미치고 있다. 그들은 덕에 덕을 더하고, 지식에 지식을 더하므로 주 안에서 강한 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하지 못했다. 이제 각 사람으로 분기하고자 하는 확고한 결심을 가지고 일하게 하라. 사업이 현재 필요로 하는 것은 보다 많은 인원이라기보다는 일꾼들의 보다 훌륭한 기술과 헌신이다 ― 교회증언 5권, 555, 556.

자존심과 겸손과 능률을 지닌 사람들 ― 나의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행함에 있어서 침착과 자제를 요구하게 될 다양한 환경 가운데 놓일 것이나, 그것은 그대들로 하여금 환경과 특수한 상황에 순응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할 것이다. 그리하여 그대들은 당황하지 않고 행동할 수 있다. 그대들은 실생활의 다양한 사명 가운데서 자신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능력을 과소 평가하지 않도록 하라. 부족을 깨닫는 곳에서는 그같은 부족을 고치기 위하여 즉시 일하러 가라. 마치 그대들의 특별한 조직이 항상 그러한 상태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무관심하게 행동하면서, 그대들의 부족을 채우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의지하지 말라. 그리스도 안에서 아무것도 부족함이 없이 완전하게 될 수 있도록 이러한 결점들을 고치기 위하여 전력 투구하라.

자신을 과대 평가할 경우, 그대들은 자신들의 노력이 실제보다도 더 실질적인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하여 거의 오만에 가까운 개인적인 독립심을 주장할 것이다. 만일 다른 극단에 치우쳐서 자신을 과소 평가할 경우, 그대들은 열등감을 느껴 선을 위하여 나타낼 수 있는 감화력을 크게 제한하게 될 열등 의식을 심어 주게 될 것이다. 81 그대들은 어느 쪽이든 극단을 피해야 한다. 감정이 그대들을 지배하지 않도록 하라. 환경이 그대들에게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그대들은 자신에 대해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인데, 그것은 양 극단에 대해 안전 장치가 될 것이다 ― 3T, 505, 506,환경을 극복하는 능력 ― 사람을 강하게 해주는 것은 장애물이다. 사람을 도덕적으로 늠름한 사람이 되도록 해주는 것은 도움이 아니라 역경과 투쟁과 좌절이다. 지나친 안락과 책임 회피는 도덕적인 능력과 강한 영적 근육을 지닌 책임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할 자들을 병약한 자들과 난쟁이들이 되게 한다…. 어떤 사람들은 혼자의 힘으로는 전혀 길을 개척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이 항상 자신들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연구하며 보살피고 판단하는 일에 다른 사람들을 의지해야 할까?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군사들을 부끄러워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단순한 기계로서 일하는 동안은 그분의 사업에서 그들이 수행하는 역할을 통해 영광을 받지 못하신다.

퍼티(창유리 따위의 접합제-역자 주)처럼 감수성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진지한 노력을 기울이는 독립심이 강한 사람들이 필요된다. 일을 수월히 할 수 있도록 그들의 일이 준비되어지기를 원하는 자들, 정해진 양만큼만 일하고 정해진 봉급을 원하는 자들, 적응이나 훈련의 수고도 없이 적격자로 판명되기를 원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에 일하도록 부르시는 사람들이 아니다. 필요할 경우 거의 어떤 곳에나 자신의 능력을 적응시킬 수 없는 사람은 이 시대를 위한 사람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과 관련을 맺게 하실 사람들은 품성의 근육이나 도덕적인 힘이 없는 절름발이와 무골충이 아니다. 오직 지속적이며 끈기 있는 노력을 통해서만이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업에서 일익을 담당하도록 훈련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환경과 상황이 가장 불리할 때에라도 낙담하지 않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과 영혼들의 유익을 위하여 많은 일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의심 없이 확신하기까지는 자신의 목적을 완전한 실패로서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들의 환경이 달라지기만 할 것 같으면, 위대하고 유익한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스스로 자랑하면서도 하나님의 섭리가 그들에게 부여한 위치에서 일함으로 그들이 이미 소유한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이 환경을 만들어 낼 수는 있으나, 환경이 결코 사람을 만들어 내어서는 안 된다. 82 사람은 환경을 그가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도구로 사로잡아야 한다. 그가 환경을 극복해야지 환경이 그를 정복하도록 결코 허용해서는 안 된다. 지금 필요되는 자질들은 개인적인 독립심과 능력이다. 개성은, 희생될 필요는 없으나 조절되고, 세련되고, 고양되어야 한다 ― 3T, 495-497.

유능하고 재능 있고 실질적이어야 함 ― 적임자, 곧 사업의 다른 분야들을 감독할 수 있는 유능하고 재능 있고 실질적인 사람의 부족으로 매우 많은 손실을 입고 있다. 실질적인 인쇄인이면서 사업의 모든 분야를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인쇄는 알지만 지도력은 전혀 없다.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지만, 아직도 미숙하며 출판 사업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의 생각은 종종 협소하다. 그들은 사업상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켜야 할지를 알지 못한다. 그리하여 그 결과, 그들은 사업의 확장에 따른 손익을 평가할 수 없다. 그들은 또한 오판과 그릇된 예측과 부정확한 평가를 하기 쉽다. 보다 적절한 평가를 내리며 출판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들을 이용하는 데 실패함으로써 손실을 당했다. 이같은 기관에서는 무능한 사람들의 예측 때문에 수천달러를 잃게 될 수도 있다. P 형제는 어떤 점에서는 출판 사업의 유익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나, 그의 감화는 출판소에 해가 되었다 ― 교회증언 5권, 418.

이기적인 정책이 아니라 원칙을 높여라 ― 세상의 사업가들이 채용하는 정책은 우리의 기관과 관련된 사람들에 의해 선택되고 추진되어야 할 정책이 아니다. 이기적인 정책은 하늘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 세상에 속한 것이다. 이 세상에서 널리 회자되는 격언 하나는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그 자취를 찾아볼 수 있다. 이것은 사회의 각 계층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친다. 곧 국가의 의회와 그리스도의 영이 지배 원칙이 되지 않는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친다. 사려 분별과 주의력, 재치와 기술이 출판소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과 우리의 대학과 요양원에서 봉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계발되어야 한다. 83 공의와 의의 법칙이 도외시되어서는 안 되며 각 사람이 다른 분야를 무시하고 그가 속한 분야의 사업을 성공시켜야 한다는 원칙이 만연되어서도 안 된다. 어떤 사람의 권리도 침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사람의 유익이 면밀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세상에서는 매매의 신(神)이 너무도 자주 부정의 신(神)이 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업을 취급하는 자들에게 있어서는 그렇지 않아야 한다. 세상의 표준이 신성한 사물과 관련된 자들의 표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세속적인 정책이 건전한 판단으로 너무 자주 오해되고 있지만 전자가 후자로 분류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어떤 이유로 행사되든지간에 이기심의 일종이다. 신중함과 충분한 판단력은 활동 범위를 결코 제한하지 않는다. 그것들에 의해 인도함을 받는 정신은 포괄적인 사상을 소유하게 되며 한 목적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것은 모든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본다. 그러나 세속적인 정책은 시야가 좁다. 그것은 가장 가까이 있는 대상은 볼 수 있으나, 멀리 있는 것은 발견하지 못한다. 그것은 항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살핀다. 세속적인 정책을 따르는 자들은 다른 사람의 건물에서 기초를 빼내감으로써 자신들의 건물을 쌓아올린다. 모든 구조물은 견디기 위해서 올바른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 교회증언 5권, 563, 564.

주님의 판단은 능률의 기초임 ― 주께서는 리뷰 앤드 헤랄드 출판소에서 일하는 교역자들이 그들의 판단을 그분의 판단에 굴복시키는 법과 그들의 최선의 생각과 노력을 그분께 바침으로 그분을 위해 그들의 모든 능력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게 되기를 원하신다. 주께서는 경작해야 할 포도원을 가지고 계신다. 이 포도원의 경작은 모든 신자들을 소비자뿐 아니라 선한 일을 생산하는 자들이 되게 한다….

나는 출판소에서 일하는 교역자들에게 이 기별을 전한다…. 나는 그분께서 그들에게 접근하실 수 있도록 그들이 하나님께 접근하기를 간절히 원한다. 그분의 빛과 임재는 전심으로 그분을 찾는 자들에게 인식되고 식별될 것이다. 교역자들로 이 말을 읽게 하라. 그들이 그리스도와 하나가 될 때, 그분의 은혜의 부요를 소유하게 될 것임을 말하라. 84 그들은 그분의 발자국을 따른다. 그들은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도와주며 처진 손을 들어 주고 나약한 무릎을 강하게 하며 세상 사람들의 생명을 위해 당신의 생명을 내어 주신 분을 바라보게 함으로 그분의 사랑과 동정의 모본을 따르게 된다 ― Lt 54, 1902,인간이 할 수 있는 완전한 일 ― 나는 사업의 많은 분야에서 부기(簿記)하는 일이 크게 비능률적인 것을 보았다. 부기는 사업의 중요한 부분이며 일부가 될 것이다. 그 일에 전문가가 된 자들이 우리의 기관과 선교 사업의 모든 분야에 크게 필요된다. 그것은 연구를 요하는 일인데, 이는 그 일이 염려나 지나친 과로 없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이 사업을 위해 유능한 사람들을 훈련시키는 일이 수치스럽게도 무시되었다. 우리가 수행하는 것과 같은 위대한 사업이 불완전하고 부정확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도록 허용하는 것은 불명예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할 수 있는 대로 가능한 완전한 사업을 원하신다. 어떤 다른 방법으로 그분의 사업을 하는 것은 신성한 진리와 그것을 창시하신 분에게 불명예가 된다. 나는 우리의 기관들에서 일하는 교역자들이 하나님의 권위에 완전히 굴복하지 않는 한, 그들 사이에 조화와 행동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임을 보았다. 모든 사람이 그분의 지시에 순종할 것 같으면, 주께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사령관으로서 서실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눈에 보이는 지도자도 또한 있어야 한다. 주께서는 부주의하고 질서가 잡히지 않는 교역자들의 무리를 결코 가납하지 않으실 것이며 제멋대로 하며 불순종하는 자들을 앞으로 그리고 위로 인도하여 고상한 높이와 일정한 승리에 이르도록 하는 책임을 맡지 않으실 것이다. 영혼이 위로 향하여 진보하는 것은 예수께서 심령을 지배하고 계심을 나타낸다. 그분께서 그것을 통하여 당신의 평안과 기쁨, 그리고 당신의 사랑의 복된 결과들을 발산하시는 심령이야말로 그분의 성전과 보좌가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고 말씀하신다 ― 교회증언 5권, 554, 555.

서로 도와줌 ―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깊고 넓은 관심을 나타내야 한다. 주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의 사이가 벌어질 때 기뻐하지 아니하신다. 이것이 출판소내에 있는 한 가지 결점이다….

남녀들이 이같은 독자성에 의해서, 또 일하는 방법도 모르는 어떤 일을 묻지 않고 하려고 함으로써 스스로가 어떤 어려움을 초래하는지를 볼 수 있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방침을 바꿀 것이다. 85 그리스도께서 교역자들의 심령가운데 거하실 것 같으면, 그들은 크든 작든 그들의 모든 직무에 그리스도인의 고상한 헌신을 쏟아 붓고자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생각을 일상적인 업무의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면서 주께 하듯이 전심으로 일하는 행동을 통해 그들은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거룩한 사물을 생각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다.

에코* 출판소에서 일하는 교역자들은 성공을 거두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서 통찰력이 거의 없다. 그들은 서로 상반된 목적으로 일하고 있다. 에코 출판소는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병들어 있다. 교역자들이 그리스도인의 원칙을 따르기까지는 아무런 활력도 결정적인 진보도 없을 것이다. 이 교역자들은 진리에로 완전히 회심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 대한 헌신, 곧 주님을 위해 양심적이며 기도함으로 하는 일은 연합을 가져올 것이다. 각 교역자들은 경성하는 가운데 출판소 내의 모든 분야들을 한데 결합시키기 위하여 단호하게 결심하여야 하며, 그것이 성공할 수 있도록 사업에 두뇌와 뼈와 근육을 제공하는 것이 자신의 의무임을 깨달아야 한다 ― Ms 54, 1899.

책임을 지고 나누어 줌 ― A 형제여, 그대는 어떤 책임을 감당할 만한 힘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활동적인 노력을 받아들이시고 축복하셨다. 그대는 몇 가지 실수를 하였다. 그러나 그와 같은 실수 때문에 그대의 능력을 결코 오판하거나 그대가 하나님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의심하지 않도록 하라. 그대는 기꺼이 책임을 지지 않았으며 질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대는 천성적으로 책임을 기피하며 보다 쉬운 지위, 곧 글을 쓰고 특별하고도 중요한 관심사가 내포되지 않은 곳에 정신을 쏟는 경향이 있다. 그대는 그대가 할 일을 _______가 말해 주도록 하는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그대는 이루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내야 하며 지기에 달갑지 않은 짐들을 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하는 그대를 축복하실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최선의 판단에 따라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짐들을 져야 한다. 그러나 그대는 그대의 판단이 다른 사람들의 견해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경계하여야 한다. 그대가 실수를 저지른 것이 명백할 것 같으면, 미래에는 동일한 실수를 피함으로 이러한 실패를 승리로 바꾸는 것이 그대의 특권이다. 86 그대는 해야 할 일을 다른 사람에게서 듣는 방식으로서는 어떤 중요한 지위에 오르는데 필요한 경험을 결코 얻을 수 없다 ― 3T, 495.

머뭇거리지 말고 단호하게 행동하라 ― A 형제여, 그대는 너무 느리다. 그대는 그 반대의 자질들을 계발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업은 사물을 재빨리 보고 제때에 능력을 가지고 즉시 행동할 수 있는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그대가 자신이 직면하게 될 온갖 어려움을 측정하고 곤란한 일들을 가늠하기 위하여 기다릴 것 같으면, 그대는 거의 조금밖에 이루지 못할 것이다. 그대는 매 단계마다 장애물과 곤란한 일들을 만날 것이나, 확고한 목적을 가지고 그것들을 정복하도록 결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들이 그대를 정복할 것이다.

때때로 다양한 방법들과 목적들, 곧 하나님의 사업과 관련된 각기 다른 운영 방식들이 생각 속에서 고르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가장 예민한 식별력이 필요한 때는 바로 이 시점이다. 어떤 일이 목적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면, 그것은 절호의 순간에 이루어져야 한다. 저울에 놓인 물건의 가장 가벼운 기울어짐도 식별되어야 하며, 문제를 즉시 결정해야 한다. 오랜 지체는 천사를 피곤케 한다. 계속적으로 주저하고 지체하면서, 때때로 이쪽 저쪽으로 쏠리는 것보다는 이따금 그릇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한층 더 용서받을 수 있다. 보다 곤란하고 불행한 결과는 때때로 너무 성급하게 움직이기보다는 그와 같이 주저하고 의심하는 데서 기인한다.

나는 가장 중요한 승리와 가장 무서운 패배는 순간의 전환에 달려있었음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신속한 행동을 요구하신다. 지체와 의심과 주저와 우유부단은 원수에게 온갖 유리함을 제공한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개혁할 필요가 있다. 사물의 타이밍은 진리의 편에 큰 유익을 안겨 줄 것이다. 승리는 자주 지체함으로 잃어버린 바 된다. 이 사업에 위기가 있게 될 것이다. 제때의 신속하고 단호한 행동은 영광스러운 승리를 얻을 것이나, 지체와 태만은 엄청난 실패와 하나님께 분명한 불명예를 가져올 것이다. 위기의 때에 취하는 신속한 조치는 종종 원수를 무장 해제시키므로, 원수는 낙담하여 정복을 당한다. 왜냐하면 그는 계획을 세우고 책략으로써 활동할 때를 기대하였기 때문이다.

87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심판이 가까이 이른, 배틀크릭에 있는 그분의 사업과 관련된 자들이, 필요할 경우 그들의 정신이 번개처럼 행동하게 되기를 원하신다. 위기와 위험의 순간에는 최대한의 신속성이 절실히 필요된다. 확실한 결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온갖 계획들을 잘 세울 수 있으나 매우 짧은 시간의 지체는 상황을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꾸며, 성취할 수도 있었을 위대한 목적을 신속한 예측과 기민한 조치의 부족으로 상실하게 된다. 게으름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신을 훈련시킴으로 많은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주의와 심사 숙고하는 일이 필요하고 성급함이 어리석은 일이 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심지어는 이런 경우에라도, 너무 지체함으로 많은 것을 상실하였다. 어떤 점에 이르기까지는 주의가 요구된다. 그러나 지체함과 특별한 기회에 의존하는 정책은 성급함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실패보다도 더 큰 재난을 가져왔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민첩성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지체하는 태도를 버려라. 그대는 사업에 착수하여 그것을 성취하는 데 느리고 게으르다. 그대는 이같이 답답하게 일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잘못된 자세이기 때문이다 ― 3T, 497, 498.

작업장을 벧엘이 되게 하는 방법 ― 항상 남의 마음을 끌고 예의바르며 친절한 정신을 간직하라. 그리하면 모든 작업장은 벧엘로 화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의 노력에 함께 할 것이다. 우리의 출판소와 건강 기관과 학교와 합회들이 바른 원칙에 따라 경영될 것 같으면, 우리 기관들을 방문하는 불신자들은 호의적인 인상을 받게 되어 더욱 더 쉽게 진리를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심령이 진리에 순종함으로 순결하게 될 것 같으면, 이기적인 편애나 부패한 동기는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다. 불공평과 위선은 없어질 것이며 사랑에 번민하는 감상주의는 나타나지 않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저주가 우리의 기관들을 더럽히거나 부패시키지 않도록 엄중히 경계하여야 한다 ― Lt 74, 1896(SpTMWI, 8, 9).

규칙과 훈련의 필요성 ― 출판소에서 일하는 우리의 젊은이들이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고자 할 것 같으면, 보다 고상한 표준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기도 시간과 기도회에 참석해야 하며 하나님을 위하여 봉사하고자 준비하고 열심을 다해야 한다. 88 그들은 그들에게 부과된 하나님의 높은 요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큰 학문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다. 천재성이나 웅변이 아니라 순결하고 겸손한 마음과 의를 갈구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하나님을 위해서 더 훌륭하고 더 거룩한 봉사를 할 수 있도록, 이들 젊은 남녀들이 자아를 기쁘게 하고 만족시키는 일의 십분의 일만이라도 품성을 고양시키고 고결하게 하는 일에 관심을 갖는다면, 위대하고 유익한 사업이 그들의 고상한 노력을 통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이 젊은이들은 그들 자신보다도 더 고상하고 고귀한 어떤 일을 생각하는데 익숙해져야 한다. 그들은 기도하지 않으며 기도의 결과를 지켜보지 않는다. 그들은 예수님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배울 것은 많으나, 배울 시간은 거의 없다. 그러므로 천박한 일과 자아를 만족시키는 일에 바칠 시간이 없다. 그들이 전적인 회심의 필요를 깨달을 것 같으면, 기도하고 기도의 결과를 지켜 볼 것 같으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전적으로 그분의 소유로 삼으실 것이며, 그들은 그분의 사업을 위해서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출판소에서 일하는 많은 젊은이들의 생각과 행동 때문에 불명예를 당하신다. 좋은 목적을 가지고 출판소에 들어오는 자들이 그 곳에 고용된 어떤 사람들의 성화되지 못한 감화로 말미암아 해를 입게 된다. 이런 일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이 사업에서는 분명한 말과 행동을 해야 한다 ― SpTWWPP, 16, 17.

가정의 감화가 기관에 영향을 미침 ― 모든 그리스도인 가정마다 규율이 있어야 한다. 부모들은 서로에 대한 그들 자신의 말과 태도를 통해서 그들이 자녀들로 하여금 되기를 바라는 바에 대한 귀중하고 산 모본을 보여 주어야 한다. 순결한 말과 참된 그리스도인 예의가 끊임없이 실천되어야 한다. 죄를 조장하는 일, 곧 악한 추측이나 말이 없어야 한다. 자녀들과 젊은이들이 자중하고 하나님께 진실되며 원칙에 충실하도록 가르치라. 그리고 하나님의 율법을 공경하고 순종하도록 가르치라. 그러면 이러한 원칙들이 그들의 생애를 지배하게 될 것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교제에서도 실천될 것이다. 그들은 이웃을 그들 자신처럼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순결한 분위기, 곧 연약한 영혼들을 거룩함과 하늘로 인도하는 길로 행하도록 용기를 주는 분위기를 창조하게 될 것이다. 모든 교훈이 품성을 고상하고 고결하게 하는 것이 되게 하며 하늘책에 남겨지는 기록들이 그대가 심판날에 직면하게 될지라도 부끄럽지 않은 그런 것이 되게 하라.

89 이런 유의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은 우리의 기관에서 짐이 되거나 골칫덩어리가 되지 않고 책임을 진 자들에게 힘과 도움이 될 것이다. 그들은 신뢰할 만한 자리에 앉을 준비를 갖추게 될 것이며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을 올바르게 행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 Lt 74, 1896(SpTMWI, 12, 13).

최선을 다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약속 ―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면에서 그대의 일을 살피고 계신다. 그분께서는 모든 사람이 그대가 하는 일의 순결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그대가 사단의 권세로부터 자유케 되기를 원하신다. 주께서는 권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만을 권하실 수 있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뜻을 행하고자 애쓰는 자들에게 하늘의 아름다운 음성으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위하여 행해진 일은 하나님의 인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자들의 일을 승인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계속해서 최선을 다할 때, 그들의 지식은 증가될 것이며 그들이 하는 일의 성격도 개선될 것이다….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거룩한 모본을 좇아 그리스도를 배우게 될 자들 앞에는 얼마나 영광스러운 전망이 펼쳐질 것인지! 그대가 오직 믿고 그분 앞에서 겸손하게 행할 것 같으면, 주 예수께서는 그대를 돕는 자가 되실 것이며 그대의 힘과 구원이 되실 것이다 ― Lt 153, 1903.

하나님의 사업을 모든 관심사 위에 두라* ― 하나님의 사업과 일에 대한 의무에 반하는 세상적인 유대나 동기는 한 순간도 저울대 위에 놓여져서는 안 된다. 예수께서는 잃어버린 세상을 구원하기 위하여 모든 것과의 관계를 단절하셨다. 90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완전하고 전적인 헌신을 요구하신다. 하나님의 사업에 관심을 기울이기 위해서는 희생을 해야 한다. 우리에게 요구되는 가장 예리한 희생은 감정을 희생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도 결국은 작은 희생이다. 그대에게는 많은 친구들이 있다. 그러므로 그 감정이 성화될 것 같으면, 그대는 매우 큰 희생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그대는 이방인 가운데 그대의 아내를 남겨 두지도 않는다. 그대는 매 단계마다 아프리카의 열사의 사막을 걷거나 수감되거나 시험에 직면하도록 부름을 받지 않는다. 그대의 감정에 어떻게 호소해야 할 것인지 조심하라. 그리고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그대의 노력과 활동에 인간적인 감정과 개인적인 생각이 섞이지 않게 하라. 그분께서는 비이기적이고 자원하는 봉사를 요구하신다. 그대는 이같이 하면서 그대의 가족에 대한 온갖 의무를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가족에 대한 의무를 이차적인 것으로 삼으라 ― 3T,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