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31장-주의 깊은 관리와 권장
6편교회 출판물 판매에 대한 권면

31장 - 주의 깊은 관리와 권장

331 부채를 갚으라 ―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과거의 실패에서 교훈을 배우게 하신다. 그분의 기관들이 빚을 지는 것을 그분께서는 좋아하지 않으신다. 크고 사치스런 건물들을 세우는 일을 거부함으로써 사업에 특징을 갖게 해야 할 때가 되었다. 우리는 과거의 실수들을 모방하여 점점 더 부채를 지게 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우리는 아직도 우리의 기관들에 남아 있는 부채를 깨끗이 청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우리의 교회들은 할 마음만 있으면 이 문제를 도울 수가 있다. 주님께서 재물을 주신 교인들은 그들의 돈을 이자 없이, 혹은 저율의 이자로 하나님의 사업에 투자할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자원해서 바치는 헌금을 통하여 사업을 지원하는 일에 도울 수 있다. 주님께서는 그대들이, 그분께서 그대들에게 빌려 주신 재산의 일부를 즐거운 마음으로 그분께 돌려줌으로 당신의 시여물(施與物)분배 관리자가 되기를 요구하신다 ― 9T, 71.

작은 것들의 절약 ― 출판물들을 적절히 평가해야 하고, 우리의 출판소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상당한 불편이 생길지라도 가능한 모든 면에서 절약하는 법을 연구해야 한다. 새는 곳을 모두 막아라. 작은 것들을 염두에 두라. 끝에 가서 무겁게 나타나는 것은 작은 손실들이다. 작은 것들을 돌아보고 조각들을 주워 모아 아무것도 잃어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왜냐하면 큰 것들을 돌보는 많은 사람들이 하찮은 것들을 지키고 절약하는 일을 결코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분(分)들을 낭비하지 말라. 그것들이 시간들을 망쳐버리기 때문이다. 꾸준한 근면, 믿음으로 한 사업은 언제나 성공으로 관 씌워질 것이다. 332 어떤 사람들은 작은 것들을 돌보면 그들의 위신이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작은 것들에 유의하는 일은 좁은 마음과 작은 정신을 가진 증거라고 본다. 작은 지출을 살펴보고, 작은 수입을 저축하라. 가장 적은 누수에 많은 배가 침몰했다. 조소와 희롱의 대상이 될지라도 작은 것들을 저축해야 한다.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되는 것은 어떤 것이라도 낭비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절약의 부족이 우리의 기관에 빚을 지우게 될 것이다. 많은 돈을 받아들일지라도, 사업의 모든 분야의 작은 낭비로 그것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절약은 인색이 아니다.

출판사에 고용되어 사업에 관련된 모든 남녀는 성실한 파수꾼이 되어 작은 것들을 돌보고 아무것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그들은 가상되는 결핍과 돈의 지출을 경계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1년에 800불로 생활하는 사람보다 400불로도 더 잘 살게 될 것이다. 우리의 기관들도 그와 마찬가지이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적은 자본을 가지고도 그것들을 경영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교역자가 절약하기를 원하시며, 특히 성실한 회계원이 되도록 배우기를 바라신다 ― Ms 1, 1879.

서회와 출판업자들간의 수익 균형 ― 나는 문서 선교 사업에 매우 깊은 관심을 느껴 왔기 때문에, 그 문제가 현재의 형태로 꼴 지워지는 데는 나의 강하고 열띤 호소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지난 가을에 쓴 것을 읽었을 때 받은 최근의 이상은, 만사가 문서 선교 사업으로 기울 큰 위험이 있다는 것을 내게 보여 준다. 이 비질런트 선교사업은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과 같은 것이지만, 그것이 다른 사업들을 삼켜 버리게 되어서는 안 된다.

출판사는 이익을 조금밖에 안 보거나 전혀 안 보는 반면에 문서 선교회에 이익을 남겨 주어 이 분야를 어느 의미에서 활기 있게 움직이게 해줌으로써 출판소를 활동 불능의 상태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 Lt 2, 1880.

실수가 공표되지 않게 함 ― 그분[하나님]은 우리의 지도자들이 화목해져야 한다는 것을 보이셨다. 그들은 함께 의논하고, 이 문제들이 피차간에 이해되고 그들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기사들을 인쇄하여 문제들을 백성들 앞에 제시하지 말아야 한다.

333 문서 선교 사업에 어떠한 실수가 생겼을 때, 동기가 최선의 것일지라도, 그리고 그 문제가 꽤 멀리까지, 또한 매우 강하게, 적당한 분별력 없이 사업의 다른 분야들과 조화롭지 못하게 파급되었을지라도, 이 사실을 우리의 기관지에 공표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일이다. 우리는 이런 잘못들을 백성들에게 공표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우리들 사이에서 교정해야 한다 ― Ms 1, 1879.

불필요한 서적들과 비싼 성경들 ― 나는 최근의 이상에서, 그대와 F 목사가 현대 진리에 관한 서적들이 아닌 것에 돈을 쓰는 일에 낭비의 본을 보여 주는 위험에 처한 것을 보았다. 이런 책들이 필요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 그 책을 통해 유익을 얻지 못할 사람들은, 그 책들이 우리의 목사들에 의하여 판매되면서, 그런 책들에서 생기는 이익이 문서 선교회로 간다는 말을 들으면 그것들을 사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사용된 돈을 그들에게 필요한 현대 진리에 관한 출판물들을 사는 데 썼어야 한다. 비싼 성경들을 구매하는 일이 있기 전에 그만두는 일이 있어야 한다. 가난한 목사들이 이런 훌륭하고 사치스런 성경들을 볼 때 그들은 거의 가질 수 없는 상황에서도 그것들을 갖게 될 것이다. 그 결과로 그들은 우리의 믿음을 다루고 있는 서적들은 공급받을 수 없게 된다 ― Lt 2, 1880.

목사들을 권장하기 위한 관대한 정책 ― 우리의 목사들의 적은 급료 외에, 그들이 우리의 출판물 판매로 그들이 얻는 적은 수입원*을 끊어 버리는 결의가 이루어졌을 때 나는 전혀 잘못되었다고 나 자신에게 말했다. 이것 때문에 심각한 반작용이 있을 것이다. 이런 움직임 때문에 우리의 목사들이 마음과 영혼을 빼앗기고 있음을 내가 믿기 때문에 나는 침묵을 지켜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사업의 모든 분야는 나의 생명처럼 귀중하고 모든 분야가 다 중요하다. 나는 문서 선교 사업에 너무 몰두케 됨으로 가지각색의 계획들 때문에 번잡스럽고 복잡해질 위험이 있었음을 보았다. “너무 많은 기구가 있다”는 말이 천사를 통하여 내게 반복되었다 ― Lt 2, 1880.

334 출판물들에 대한 공정한 가격 ― 우리의 출판사들은 우리 백성 모두의 재산이다. 그러므로 모든 교인들은 출판사들이 재정 곤란에서 벗어나는 위치에 오르도록 활동해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들을 보급하기 위하여 그것들이 너무 낮은 값으로 제공되었기 때문에 동일한 생산품을 재생산할 수 있는 매우 적은 이익만이 출판사로 돌아갔다. 이것은 최선의 동기로 이루어졌지만 경험적이고 거시적인 판단으로 된 것은 아니었다.

출판물들의 가격이 낮을 때 출판사는 일을 하기 위한 자본을 확보할 수 없었다. 이것은 충분히 검토되지 않고 정밀히 연구되지 않았다. 이와 같은 낮은 가격은 사람들로 하여금 출판물을 얕보게 했다. 그리고 일단 이런 출판물들이 낮은 가격으로 낙착되면 그것들을 적당한 가격으로 끌어올리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 충분히 인식되지 못했다.

우리의 목사들은 적당한 용기를 갖지 못했다. 그들은 생활을 위한 돈이 있어야 한다. 우리의 출판물의 가격을 낮게 정하고 더욱이 많은 이익이 문서 선교회로 돌아가게 함으로써 선견(先見)의 부족을 크게 나타내 왔다. 이 문제들이 극단에 이르렀으므로 부작용이 있게 될 것이다. 문서 선교회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서적을 만들고 인쇄하는 기구들이 번영해야 한다. 이 기구들이 불구가 되고 출판사들이 빚에 눌리게 되면 문서 선교회가 성공을 거둘 수 없을 것이다.

고의적인 것은 아니지만 선교 사업을 진척시키기 위한 열성과 열의에 있어 관리가 잘못되어 왔다. 잡지와 전도지와 소책자의 보급과 광범위한 분포를 통하여 이 인쇄물들을 생산하는 기관들은 불구가 되고 곤란을 당하게 되었다. 어떤 선한 사업을 극단으로 추진할 위험은 언제나 있다. 책임있는 자들이 한 가지 아이디어만을 가진 사람이 되고, 큰 영역의 다른 부분들을 등한히 하면서 사업의 한 부분에 그들의 생각을 집중시키는 위험이 있다 ― 4T, 597.

가격을 낮추는 실수 ―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는 모든 점에서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날마다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고 우리 자신의 힘으로 움직이고자 하지 않으면 안전은 조금도 없다. 위험이 항상 우리를 두르고 있다. 335 그러므로 다른 분야의 사업들이 어려움을 당하도록 방치하면서 사업의 한 분야만 전문화시키지 않도록 주의력을 크게 발휘해야 한다.

특정한 어려움에 대처하기 위하여 출판물의 가격을 낮춤으로써 실수를 범해 왔다. 이런 노력들은 바뀌어야 한다. 이런 운동을 한 자들은 거짓이 없었다. 그들은 그들의 관대함이 목사들과 백성들을 자극하여 출판물에 대한 요구를 크게 증가시키기 위한 활동이 이루어질 줄로 생각했다.

목사들과 백성들은 우리의 출판사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고상하고 관대하게 행동해야 한다. 그들이 어떻게 정기 간행물과 전도지와 서적들을 싼 가격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인지 연구하고 궁리하는 대신에 그들은 백성들의 마음을 돌려 출판물의 참 가치를 깨닫도록 노력해야 한다. 각 개인에게서 적은 푼돈들이 좀더 나가는 것은 거의 그 손실을 느낄 수 없지만, 수많은 출판물에서 취한 모든 푼돈들은 우리의 출판사에 수천불의 손실을 주어 왔다 ― 4T, 598.

너무 싸게 판매된 서적들 ― 해스켈 목사는, 그의 책 속에 든 귀중한 진리를 백성들에게 공급하기 위한 욕망으로 그 책들은 그 가격보다 더 가치 있는 것임을 모든 사람이 느끼게 할 마음에서, 모든 사람이 그 서적들을 널리 보급하도록 격려해야겠다는 뜻으로 그의 서적들을 너무 싸게 판매하여 무거운 짐을 스스로 지게 된 데서 교훈을 배웠다.

우리의 고문되신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서적들은, 저자에게 빈손만 남지 않도록, 그리고 출판사가 적당한 판매 이익을 가짐으로 그 사업을 추진할 돈을 갖게 되도록 판매되어야 한다.” ― 9T, 73.

낮은 가격은 어설픈 시책임 ― A와 그대 자신은 출판사가 번영할 수 없도록 서적 가격을 너무 낮게 정함으로써 실수를 범하였다. 이것은 서투른 시책이었다. 그 계획들이 그대들 두 사람에게 올바른 것으로 보였지만, 그것은 그대가 출판사에게 가할 수 있는 최악의 시책이었다. 그것은 서적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그리고 일단 너무 낮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버리면, 가격을 올려 적당한 위치에 놓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것이다 ― Lt 2, 1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