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26장-학생들과 젊은이들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5편성공적인 출판 현장 지도자

26장 - 학생들과 젊은이들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286 젊은 남녀들이 문서 전도자로서 필요하다 ― 하나님께서는 목사들과 성경 교사들과 문서 전도자들을 부르신다. 우리 청년 남녀들을 문서 전도자로서 전도인으로서 또한 성경 교사로 나가게 하되 그들로 하여금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는 경험 있는 교역자들과 함께 나아가게 하라. 문서 전도자들이 우리의 서적을 이집 저집으로 가지고 다니게 하라. 기회를 얻는 대로 이 시대를 위한 진리에 대하여 만나는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게 하라. 그리고 그 사람들과 함께 찬미하고 기도하게 하라.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일함에 있어서 바른 방법을 정력적으로 따른다면 많은 영혼을 수확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에는 자기 희생의 정신이 충만한 사람이면 누구라도 일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즐겨 자아를 희생하고 그들이 가진 모든 것을 바치어 하나님의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 남녀들을 부르고 계신다. 곤란을 당할지라도 실패하거나 실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꾸준히 전진할 사람들이 요구된다. 다른 사람들이 이루려고 노력하는 사업에 힘을 다하고 그것을 증진시킬 사람들이 요구된다 ― 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208(영문).

학생들을 가르칠 특별한 의무 ― 수업을 마친 후에는 학생들이 문서 전도자로서 일터에 나아가 일할 기회가 많다. 신실한 문서 전도인들은 여러 가정을 다니면서 이 시대를 위한 진리가 담겨 있는 책들을 전해 줄 수 있다. 우리 학생들은 우리의 책들을 파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이 분야에 종사할 자로서 깊은 신앙적 경험과 마음이 온전하고 굳세며 잘 교육 받은 사람들이 요구된다. 287 어떤 사람들은 재능과 교육과 경험을 겸하여 가지고 있으므로 현재보다 더 많은 일들이 성취될 수 있도록 문서 전도 사업에 청년들을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을 가진 자들은 남을 가르쳐야 할 특별한 의무를 가지고 있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55.

오류를 대항하도록 준비된 젊은이들 ― 목사와 문서 전도자와 권서원으로 선교 현장에 들어가고자 하는 젊은이들은 먼저 그들의 부르심을 위한 특별한 준비는 물론이요 적합한 수준의 지적 훈련을 받아야 한다. 교육과 훈련과 수양을 받지 못한 자들은, 재능과 교육의 강한 영향이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대적하는 선교 현장에 들어갈 준비를 갖추지 못한 것이다. 게다가 그들은 종교적인 것과 철학적인 것으로 이루어진 이상한 형태의 오류를 성공적으로 대항할 수도 없고 성경의 진리는 물론이요 과학의 지식이 요구하는 바도 나타낼 수 없다 ― 교회증언 5권, 394.

전도 유망한 문서 전도자들을 위한 재정적 원조 ― 진리와 의에 대한 사랑이 저들을 강권하는 힘이 되고 있다는 증거를 확실히 보이는 유망한 청년들을 도와주므로 저들 자신을 의료 선교사, 문서 전도자 및 공중 전도자로서 하나님의 사업에 헌신하게 하는 것을 복음 사업의 일부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사업에 착수하기 위하여 자금을 확보하라. 그리하여 도움을 받은 자들이 나아가 병자와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봉사하게 하라. 이러한 사업은 분명히 죄로 병든 영혼들에게 길르앗의 유향을 발라줄 길을 분명히 열어 놓을 것이다 ― 가려뽑은 기별 2권, 208(영문).

젊은 목사들에게 주어지는 문서 전도 활동의 축복 ― 우리의 목사들이 이 문제를 연구해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의 젊은 목사들 중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회심했을 것 같으면 문서 전도 분야에 들어감으로써 많은 유익한 일을 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거기서 믿음의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성경에 대한 그들의 지식은 크게 증가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주어진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그들은 나누어 주기 위하여 더 많이 받고자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문서 전도 사업에 투신하여 진리를 제시하는 방법에 있어서 어떻게 할 것인지 깨닫게 하라. 288 사람들을 만나 우리의 출판물을 그들에게 제시함으로써 그들은 단순한 설교로 얻을 수 없었던 경험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집 저 집을 방문할 때 그들은 만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그리스도의 생명의 향기를 그들에게 가져다 줄 수 있다 ― Ms 10, 1900.

여러 해 동안의 연구보다 나은 실제적 사업 ― 우리에게 있는 많은 젊은 남녀들이 권유받게 되면 *배틀크릭에서 몇 년 과정의 공부를 하고자 자연스럽게 의도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유익할까? 주님께서는 선교 분야에서 해야 할 어떤 일을 갖고 계시지 않으신가? 씩씩한 젊은 남자들은 워싱턴에 인쇄소가 세워지면 거기에 들어가서 인쇄업을 배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의 출판물은 세상으로 나아갈 준비가 갖추어져야 한다. 문서 전도자들은 이 출판물들을 전하는 사업을 담당하기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우리의 서적과 인쇄물들은 아직도 오류의 흑암 속에 묻혀 있는 장소들로 가야 한다 ― Lt 169, 1903.

전도 활동에 젊은이들을 훈련시킴 ― 사람이 흑암 가운데 있는 자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 위하여 준비하기 전에 먼저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중요한 지역에서 특별한 사업에 착수할 때마다 잘 준비된 조직적인 사업 계획을 세움으로 문서 전도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과 가정들을 방문 하면서 성경을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필요한 지도를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활동할 일꾼으로 참여하려는 사람들을 위하여 우리의 사업에 관련된 양성 학교들이 있어야 한다. 영혼들을 회개시키는 사업을 위한 활동 방법을 배우려면 견습생들이 되어야 한다는 신념이 저들에게 있어야 한다. 이런 양성 학교들의 역할은 다양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성경 연구를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삼아야 하며 그와 동시에 정신과 품행에 대한 조직적인 훈련을 받게하므로 최선의 준비 태세에서 사람들을 접촉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해야 한다. 모든 일꾼들은 기지와 예의와 그리스도의 정신을 가지고 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 복음전도, 109, 110(복음전도, 463, 464 참조).

289 젊은이들은 기계적인 일에 매이지 말아야 한다 ― 주님께서는 우리 위생병원들과 출판 기관들과 우리 학교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복음전도 사업을 하도록 청년들을 가르치라고 요구하신다. 다른 분야의 사업을 돌보지 않을 정도로 위생병원들이나 식품점이나 식당들을 세우는 일에 우리의 시간과 활동력을 크게 소모해서는 안 된다. 목회 사업이나 성경 교수나 문서 전도사업에 종사해야 할 청년 남녀들을 기계 다루는 직업에 묶어 두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을 완전히 신뢰하는 마음으로 사업에 임하여 과감하게 일할 준비가 되어 있는 인물들이 어디에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고 부르신다. 만일 청년들이 저희 자신을 주님께 바친다면 하나님께서는 오늘날의 청년들을 하늘이 택하신 진리의 저장소로 삼아 오류와 미신에 대조되는 진리를 백성들 앞에 증거하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저들 안에 당신의 말씀이 거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증거할 튼튼한 젊은이들에게 책임을 맡기실 것이다 ― 복음전도, 24.

금은보다 귀중한 알찬 경험 ― 페르난도로 학교[남부 캘리포니아에 있음]에서는 교사들이 최근에 실물교훈의 판매에 대한 흥미를 부활시켰다. 학생단체들이 그 책을 신중하게 연구한 후에 교사들과 한 단체가 되어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하여 금은보다 더 값진 건전하고 실제적인 경험을 얻었다. 이런 종류의 일은 사실상 하나님께서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선교 훈련을 시키기 위하여 제정하신 수단들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이런 기회들을 이용하기를 등한히 하는 자들은 그들의 생애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경험의 한 장면을 잃어버리게 된다. 이 사업에 진심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온갖 인생길을 걷고 있는 남녀들에게 지혜롭고 신중하게 접근하는 방법과, 그들을 다루는 방법과, 그들이 판매하는 서적들 속에 있는 진리에 대하여 호감을 갖도록 그들을 유도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우리의 가장 큰 부담은 돈을 버는 데 있지 않고 영혼들을 구원하는 데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목적을 위하여 우리는 학생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에 대한 지식을 깨닫도록 영혼들을 이끄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우리의 온 힘을 다해야 한다. 290 우리가 영혼 구원의 사업에 성공하게 되면, 믿음의 대열에 가담한 자들이 다시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하는 일에 그들의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 우리가 동료 인간들의 구원을 위하여 부지런히 활동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노력을 형통케 하신다 ― 9T, 85, 86.

어려운 선교 사업을 위한 훈련 ― 우리의 출판물을 보급하는 일과 친구들과 이웃 사람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에 유의하게 하는 일은 유용성이 넓은 일터이다. 다른 젊은이들도 우리의 더 큰 서적들을 판매하기 위하여 문서전도 사업을 착수하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의 기관들에서 중요한 조력들이 될 자격들을 얻을 수도 있다. 그리고 많은 경우에 전도 유망한 젊은이들이 지혜롭게 권유당하고 적당한 지도를 받을 것 같으면 그들은 실물교훈이나 치료봉사를 판매함으로써 그들 자신의 학비를 벌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 서적들을 판매함으로써 젊은이들은 선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그들은 세상 사람들이 주시하도록 귀중한 빛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그들은 학교에 다닐 수 있는 돈을 벌어서 주님의 사업에 더 크게 쓰이기 위한 준비를 계속해서 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에서 그들은 교사들과 학생들로부터 격려와 감화를 받아 서적들을 판매하는 그들의 사업을 계속할 수 있다. 그리하여 학교를 떠날 때가 되면 그들은 셋째 천사의 기별이 어렵고 고통스런 환경 아래 전해져야 하는 많은 외방 지역에서 수행되어야 할 엄격하고 성실한 자아 희생의 활동에 자신을 적응시키는 실제적 훈련을 받게 될 것이다 ― 9T, 78 서적들의 취급이 실제적 교육이 됨 ― 실물교훈과 치료봉사를 판매하는 일을 맡은 학생들은 그들이 팔고자 하는 책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들의 마음이 손에 주어진 책의 주제와 친숙해지고 그 가운데 있는 교훈을 실천하고자 노력할 때 그들은 지식과 영적 능력 안에서 자라나게 될 것이다. 이 서적들 속에 있는 기별들에는 하나님께서 세상에 전해 주기 위하여 내게 계시하신 빛이 들어 있다.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매 장(章)을 주의 깊이 연구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해야 한다. 291 그들은 이 진리들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주님께서 세상에 전해 주기 위하여 우리에게 위탁하신 귀중한 사상들을 사랑하도록 젊은이들을 고취시켜야 한다.

이와 같이 이 서적들을 취급하기 위한 준비와, 그것들을 사람들이 관심을 갖도록 가져감으로써 얻은 매일의 경험들은 이런 분야의 활동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매우 귀중한 학교 교육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축복 아래 그 젊은이들은 주님의 포도원에서 봉사하기에 적합한 자가 될 것이다 ― 9T, 77(9T, 79, 80참조)

십대의 소녀들이 문서 전도를 할 수 있을까?* ― 나는 하나님의 사업에 일을 함으로 경험을 얻고 있는 그대들의 길에 어떤 장애를 놓고자 하지 않는다….

만일 내가 의도했던 것보다 내가 지나치게 주의를 주었다면 미안하게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대들이 지금껏 활동해 온 분야에서 전혀 아무 일도 하지 않아야 된다는 뜻으로 말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그대들과 같은 나이에 있는 소녀가 혼자서 이 사업에 투신하는 일에 큰 두려움을 느껴 왔다. 사고들이 생기기 쉬우며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만일 분별력 있는 어떤 사람이 그대들과 동행한다면, 피차간에 보호가 될 것이다. 만일 한 사람이 다치게 될 때 즉시 도와줄 다른 사람이 없다면 어찌되겠는가? 이런 모든 일을 생각하고 경계해야 한다.

또 다른 위험이 있다. 도처에 부랑자들이 있고, 악행을 자행하고 파멸시키고 죽이고자 하는 사악하고 방탕한 자들이 어디에나 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사단의 능력에 바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그대들이 어쨌든 방심해서는 안 된다는 뜻에서 매우 세심하게 주의를 주고 싶다. 사단이 큰 능력을 가지고 내려왔기 때문이다. 그는 삼킬 자를 찾아 두루다니는 부르짖는 사자로 묘사되어 있다. 이런 일을 마땅히 생각해야 한다…. 만일 그대들이 문서 전도 하는 것이 그대의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그 분야에서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다고 여긴다면 나는 나의 모든 반대를 철회하겠다. 그러나 그대들이 위험을 당하지 않도록 온갖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나의 경계의 말은 취소하지 않겠다. 나는 이것을 강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 ― Lt 4, 1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