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문서선교

본문보기

25장-문서 전도자의 모집
5편성공적인 출판 현장 지도자

25장 - 문서 전도자의 모집

271 순수한 복음에 대한 굶주림 ― 우리는 큰 사업이 마쳐져야 할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땅에는 순수한 복음의 결핍으로 인한 기근이 있으므로 굶주린 영혼들에게 생명의 떡을 먹여야 한다. 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헌신적인 문서 전도자들에게 주어진 기회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다. 귀한 현대 진리의 빛이 담겨져 있는 수천부의 책들이 대도시에 있는 사람들의 가정에 전해져야 한다 ― 그리스도인 선교 봉사, 152(영문).

새 일꾼들을 찾아내어 훈련시킴 ― 모든 출판인과 총무는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격려하고 새 일꾼들을 찾아내어 훈련시키기 위하여 열심히 일해야 한다. 각 사람은 할 수 있는 역량껏 다른 사람들의 사업을 약화시키지 않고 사업을 튼튼하게 하고 추진시켜야 한다. 모든 일이 형제의 사랑으로 이기심 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 6T, 328 재능을 신속하게 알아냄 ― 우리는 처음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출판 사업의 시작과 발전을 살펴보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용기를 얻게 된다. 그러나 경고받지 못한 무리들에 대한 우리의 책임은, 우리의 잡지와 소책자와 서적들을 보급하기 위한 많은 매체들을 가동시키는 데 있어서 더 크고 더 조직적인 노력을 하도록 우리에게 촉구한다. 이 선교 사업 분야에 대한 책임을 잘 아는 자들과 그것을 가르칠 지혜를 갖춘 자들은 가정 방문을 할 교역자들을 훈련시키는 데 해야 할 많은 일이 있다.

272 우리 교인의 수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경험 없는 자들은 신자들의 전조직체에 놓여진 책임을 같이 지기 위하여 꾸준히 배워야 한다. 과거에 문서를 전하는 일에 활동해 온 신앙 연조가 더 많은 우리 형제 자매들 중 많은 사람들 역시 활동 방법에 있어서 조직적인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여전하다.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문서 사업과 선교 사업에 사용될 수 있는 재능을 신속히 알아내야 한다. 그들은 이 재능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힘을 다하여 모든 일을 해야 한다 ― RH, 1914.11.5 우수한 신입자들이 필요함 ― 선교사들은 모든 곳에 필요하다. 지역의 모든 곳에서 문서 전도자들이 선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회에서 떠돌아 다니는 부류에서가 아니고, 다른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아무런 성공도 거두지 못한 남녀들 가운데서도 아니고 능변적이고 재치 있고 예민한 통찰력과 재능 있는 자들 중에서 택정되어야 한다. 그런 사람들이 문서 전도자, 권서원, 지도자로서 성공하는 데 필요하다. 이 사업에 적합한 사람들이 그것을 맡게 되는데 어떤 지각 없는 목사는 그들의 재능이 단순히 문서 전도 사업에 쓰여지기 보다는 강단에서 설교하는 데 쓰여져야 한다는 말로 그들을 우쭐하게 만들것이다. 그리하여 이 사업은 위축된다. 그들은 설교하기 위한 자격을 얻도록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가정에 있는 가족들을 방문하여 그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기도하는 좋은 선교사들이 되기 위하여 훈련받았어야 할 바로 그 사람이 무능한 목사가 되도록 사로잡혀 버린다. 그리하여 대단히 많은 활동이 요망되는 지역,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매우 훌륭한 일이 이루어져야 할 곳이 방치되어 버린다. 목사와 마찬가지로 유능한 문서 전도자는 그의 사업을 성실하게 이루기만 하면 그의 봉사에 대한 보수를 충분히 받게 될 것이다.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한 하나의 사업이 있다면 그것은 공중 앞에 우리의 출판물들을 제시해 줌으로 그들이 성경을 연구하도록 이끄는 일이다. 선교사업-우리의 출판물들을 가정들에게 소개하여 그들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이야기하고 기도하는 것-은 훌륭한 사업이며 그 사업이 남녀들을 교육시켜 목회 활동을 하게 할 것이다.

모든 사람이 이 사업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그 사업을 지혜롭고 체계적으로 담당하고 줄기찬 정력으로 추진시킬 가장 훌륭한 재능과 능력을 갖춘 자들이 선택받아야 할 사람들이다. 273 가장 철저하게 짜여진 계획들이 세워져서 성실하게 실천되어야 한다. 모든 곳에 있는 교회들은 문서와 선교 사업에 가장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 ― 4T, 389, 390.

농부들과 기술자들도 하나님의 대리인이 될 수 있음 ― 의의 태양이 교회 위에 떠올랐다. 그러므로 빛을 비취는 것이 교회의 의무이다.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있는 자들은 은혜 안에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 안에서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남녀가 되도록 자라날 것이다. 성장하는 것은 모든 영혼의 특권이다. 어떤 사람도 포도원에서 게으름뱅이가 되어서는 안 된다. 만일 진리를 믿노라고 하는 모든 사람이 배울, 특권이 있는 모든 것을 배우기 위하여 그들의 기회나 능력을 최대한 이용하였을 것 같으면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강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의 직업이 무엇이었든지 상관없이 농부, 기술자, 교사, 혹은 목사이었든지간에 그들이 자신을 완전히 하나님께 바쳤을 것 같으면 그들은 하늘에 계신 주님을 위하여 일하는 유능한 대리인들이 되었을 것이다 ― Ms 156, 1897.

흑인들도 문서 전도자로 훈련받을 것 ― 최근에 이 지역[남부]의 긴요한 사업에 대하여 깊이 생각할 때 나는 잠을 조금밖에 이룰 수 없었다. 이 사람들[유색]* 사이에서 선교 사업을 추진해야 하며, 저들에게 간호사 훈련을 시켜야 하고, 요리하는 법과 기타 중요한 사업의 분야를 가르쳐야 한다. 저들 가운데서 교사, 성경 교사, 문서 전도자로서 수고할 자들을 훈련시켜야 한다 ― 복음전도, 462, 463.

미개척 지역들을 위한 신입 문서 전도자들 ― 하나님의 백성들 중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출판물들을 가지고 셋째 천사의 기별이 결코 전파된 적이 없는 지역들로 들어가야 한다. 우리의 서적들은 많은 다른 방언들로 출판되어야 한다. 겸손하고 성실한 사람들은 이 책들을 가지고 문서 전도자로 나가서, 달리는 결코 빛을 받을 수 없었던 자들에게 진리를 전해야 한다. 이 분야의 사업을 담당하는 자들은 의료 선교 사업을 할 준비를 갖추고서 나가야 한다. 274 병자들과 고통중에 있는 자들은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 자비의 사업의 혜택을 받는 많은 사람들은 생명의 말씀을 듣고 받아들일 것이다.

성령으로 감동받은 마음을 가진 문서 전도자의 사업은 선을 위한 훌륭한 가능성을 간직하고 있다. 사랑으로 또한 단순한 방법으로 집집마다 진리를 제시해 주는 일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을 최초의 선교 여행에 내보내시면서 주신 교훈과 일치된다. 찬양의 노래로써, 겸손하고 마음에 닿는 기도로써, 많은 사람을 접촉할 수 있다. 거룩한 일꾼이신 예수님이 사람들의 마음에 확신을 주기 위하여 나타나실 것이다. 그분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고 약속하신다. 그런 조력자이신 예수님이 임재하시겠다는 보증 아래 우리는 믿음과 소망과 용기를 가지고 일할 수 있다.

이 도시에서 저 도시로, 이 고을에서 저 고을로, 그들은 구주께서 곧 오신다는 약속을 실은 출판물들을 가져가야 한다. 온 세상에 복음이 전파되어야 함으로 이 출판물들은 모든 언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모든 교역자에게 그리스도께서는 성공을 이루어 줄 거룩한 능력을 약속하신다 ― 9T, 33, 34(8T, 40 참조).

장막회에서의 훈련과 신입 문서 전도자 모집 ― 과거에 우리의 장막회들과 관련하여 하나님의 종들은 우리의 백성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의 구원의 진리를 그들의 친구들과 친지들에게 전하는 실제적 방법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많은 귀중한 기회들을 이용했었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지역 사회에서 자급 선교사로서 일하는 방법을 배웠다. 많은 사람들은 집회에 참석하기 전보다 더 큰 열성과 이해력을 가지고 일하기 위하여 이 연례 집회에서 집으로 돌아갔다.

이 실제적 교훈이 과거에 늘 주어졌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우리의 장막집회들에 참석하는 교인들에게 주어졌다면 하나님께 기쁨이 되었을 것이다. 우리의 일반 교역자들과 각 합회의 형제 자매들은, 이 연례 집회들의 목적중 하나가 개인 선교 사업의 실제적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모든 사람이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 합회들 중 어떤 곳에서는 지도자들이 이 실제적 교육 방법들을 소개하는 일을 주저해 왔다. 275 어떤 사람들은 자연히 가르치는 것보다는 설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의 연례 장막회들과 같은 경우에 우리는 신자들에게 그들이 사는 지역에서 실제적인 선교 사업을 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하여 제공된 기회들을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 많은 경우 이런 집회들에서 특정한 사람들을 따로 세워서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담당하게 하는 것이 매우 좋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 교수와 가정 집회의 방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게 하고, 어떤 사람들은 건강과 절제의 원칙들을 실천하는 방법과 병자들을 치료하는 방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책임을 지게 할 것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우리의 정기 간행물과 서적 사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택함받은 교역자들은 실물교훈과 치료봉사를 취급하는 방법을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일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 9T, 81-83.

문서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법을 배움 ― 주님께서 세우신 계획들을 따를 때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 된다(고전 3:9). 우리가 어떤 위치에 있든지간에-합회장, 목사, 교사, 학생이나 평신도이거나간에-우리는 현대 진리를 전할 필요를 그들에게 깨우쳐 주는 기회들을 이용할 책임을 주님께로부터 받고 있다. 그리고 그분께서 우리로 이용하게 하신 중요한 매체들 중 하나는 인쇄된 문서이다. 우리 학교들과 위생병원들에서, 우리가 속한 교회들에서, 그리고 특별히 우리의 연례 장막회들에서 우리는 이 귀중한 매체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길을 배워야 한다. 꾸준한 열성으로 택함받은 교역자들은 친절하고 매력적으로 불신자들에게 접근하는 방법과, 이 시대를 위한 진리가 분명하고 힘있게 제시되어 있는 문서를 그들의 손에 쥐어 주는 방법을 우리 백성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 9T, 86, 87.

목사들이 문서 전도자의 모집을 도와야 함 ― 지금은 합회가 이전보다 더 훌륭한 모습으로 백성들 앞에 서야 한다. 우리는 백성들에게 지금 곧 그들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요구할 것이다. 우리는 그들에게 책*을 구입함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하도록 요구할 것이다. 우리는 가능한 한 모든 재물이 이 책을 보급하는 데 쓰여지도록 요구할 것이다. 276 우리는 할 수 있는 한 모든 지역에 문서 전도자들이 파송되도록 요구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목사들에게, 교회들을 방문할 때 남녀들을 격려하여 문서 전도자로 나가게 하고, 그들의 수입의 일부를 우리 학교들에게 주어 빚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극기의 길에서 결정적인 전진을 하도록 요구할 것이다. 분명히 그들은 주님을 돕는데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 Ms 10, 1900.

잘 훈련받은 한 사람이 훈련받지 않은 열 사람보다 나음 ― 사업을 위하여 훈련과 교육을 받고, 그리스도의 영으로 지배를 받는 한 교역자는 부족한 지식과 연약한 믿음을 가진 열 사람의 일꾼들보다 더욱 많은 일을 성취할 것이다. 하나님의 권고에 일치되게 일하며, 형제들과 연합하여 활동하는 한 사람은 하나님을 의존하고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을 따라 활동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일하는 열 사람보다 더욱 큰 사업의 능률을 발휘할 것이다 ― 복음전도, 111.

명석하고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을 부르심 ― 그것이 크든지 작든지간에 누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재능들을 활용할 것인가? 누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매일 배우며 다른 사람들에게 귀한 지식을 전달하면서 겸손히 일할 것인가? 누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찾아서 그 일을 할 것인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세속적인 이익에 몰두하여 핑계할 것인가? 그대들을 얽어매는 줄들을 끊어 버리고 포도원에 나가 주님을 위하여 일하십시오.

하나님의 사업의 모든 분야에 헌신적이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발적인 조력자들이 필요합니다. 목사로 혹은 문서 전도자로 나아가 일할 명석하고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형제 자매들이여, 추수할 것은 많고 일꾼은 적으므로 하나님께서 일꾼들을 모집하여 추수장으로 보내 주시도록 간절한 기도를 하나님께 드리도록 합시다 ― 엘렌G.화잇 자서전, 258, 259.

큰 비전과 계획들을 가진 사람들 ― 출판소는 하나의 능력이다. 그러나 거기서 나오는 인쇄물이 널리 보급되어야 할 계획들을 실천할 사람들의 부족으로 사장되어 버리면 그 힘은 잃어버리게 된다. 277 서적과 소책자들을 증가시키기 위한 시설에 돈을 투자할 필요를 알아내는데는 민감한 통찰력이 있었지만 투자된 자본이 회수되어 다른 출판물들을 생산케 하는 계획들은 등한히 여겨져 왔다. 출판소의 힘이, 이용할 수 있는 역량 그대로 그들의 손에 쥐어져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것을 최선껏 이용할 수도 있고, 절반쯤 잠잘 수도 있고, 그들이 얻을 수 있었던 유익을 무활동으로 잃어버릴 수도 있다. 그들은 현명하고 신중한 계획으로 서적과 소책자들의 판매를 통하여 빛을 전할 수 있다. 그들은 지금 오류의 흑암 속에 앉아 있는 수많은 가정에 그것들을 보낼 수 있다.

다른 출판인들은 중요하지 않는 책들을 시장으로 내보내는 정규적인 조직을 갖고 있다. “이 세대에서는 이 세상의 자녀들이 빛의 자녀들보다 더 지혜로우니라.” 무언의 진리의 사자들이 가정과 개인들에게 소개될 수 있는 황금 기회들이 거의 날마다 주어지지만 게으르고 분별없는 자들에 의하여 이 기회들은 이용되지 못하고 만다. 활기넘치는 전도자들은 별로 없다. 일백명이 있어야 할 곳에 단 한 명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은 동료들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그들의 재능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큰 실수를 범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도시들과 마을들과 전역에 빛을 전하는 일에 종사했어야 한다. 군중들의 마음을 환기시켜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지역에 빛이 전해지게 하라고 말씀하신다. 그분은 사람들이 빛의 통로가 되어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게 그것을 전해 주도록 의도하신다 ― 4T, 389.

하나님께서 사람을 존귀케 하시는 방법 ―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그의 동료들의 구원을 이루는 일에 한 몫을 담당하게 하셨다. 그는 자비와 자선의 행동을 함으로써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일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그들을 구속(救贖)할 수 없는데, 이는 짓밟힌 공의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일은 당신의 존귀와 영광을 벗어버리고 신성을 인성으로 옷입히시고 자신을 낮추어 이 땅에 ,오셔서 인류를 위하여 피를 흘리신 하나님의 아들께서만 하실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 16:15)는 사명을 맡기시면서 복음 전파의 사업을 사람들에게 위임하셨다. 278 그러나 어떤 사람들이 복음 전파를 위하여 나가는 동안 그분께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십일금과 헌금을 바쳐서 목회 활동을 지원하고 인쇄된 진리를 온 세상에 보급시키게 하라는 요청에 응하도록 요구하신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존귀케 하시는 방법이다. 그것이 바로 사람에게 필요한 사업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의 마음 속에서 가장 큰 동정심을 일으켜 줄 것이고 최고의 정신 능력을 발휘하도록 요구할 것이기 때문이다 ― 4T, 472.

인간의 일에서 하나님의 일로 부름받음 ― 나는 아무도 어떤 사람의 지도 아래 2년, 3년, 4년, 5년, 혹은 6년 동안 지내겠다는 서약을 하도록 권고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거듭 교훈받았다…. 형제들이여, 우리는 이렇게 할 시간이 없다. 시간은 짧다. 우리는 주님을 위한 선교 사업에 지금 종사해야 할 사람들을 급히 권유해야 한다. 대로와 소로가 아직 개척되지 않고 있다. 주님께서는 젊은이들을 부르셔서 문서 전도자와 전도자들로 활동하고, 진리를 아직 듣지 못한 지역들에 있는 집집을 방문하라고 부르신다. 하나님은 우리 젊은이들에게 “너희 몸은 …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고 말씀하신다.

주님께서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의무를 보여 주시고 그들의 마음에 일할 기회를 반드시 주신다. 누구든지 어떤 사람의 지도 아래 봉사하고자 자기 자신을 예속시켜서는 안 된다. 주님께서 옛날에 미천한 어부들을 부르셨던 것처럼 친히 사람들을 부르셔서 당신이 그들로 받기를 원하시는 교육을 그들에게 직접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분께서는 농토에서 또한 다른 직장에서 사람들을 부르셔서 죽어가는 영혼들에게 마지막 경고의 음성을 발하게 하실 것이다. 주님을 위하여 일할 많은 길이 있다. 위대한 교사이신 주님께서는 이 교역자들의 이해력을 열어서 그분의 말씀에서 놀라운 것들을 볼 수 있게 해 주실 것이다.

그리스도의 오심이 가까움을 알려 주는 징조들이 신속히 성취되고 있다. 주님께서는 문서 전도자와 전도자들을 부르신다. 그분의 지시 아래 이 사업에 나가는 자들은 놀랍게 축복을 받을 것이다 ― Lt 169, 1903.

일반인 중에서 나온 조력자들 ― 마쳐져 가는 복음 사업에 있어서 복음으로 점령해야 할 광대한 지역이 우리 앞에 있으므로,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조력자들을 일반인 중에서 모아야 한다. 279 밭에서, 포도원에서, 공장에서, 노소를 물론하고 부르심을 받아 구세주의 기별을 전해야 한다. 이들의 대부분은 교육을 별로 받지 못한 자들이지만,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이 당신의 목적을 성취할 자격이 있다고 보신다. 만일, 그들이 이 일에 마음을 두고 배우기를 계속한다면,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위한 일꾼으로서 그들을 합당한 자로 만드실 것이다…. 일반인 가운데서 부르심을 받은 일꾼들은 구세주께서 전인류의 슬픔을 당하신 것처럼 그들도 동포의 슬픔을 함께 나눌 때, 믿음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그들과 함께 일하시고 계심을 보게 될 것이다 ― 교육, 269, 270(영문)

모든 신자가 기별을 전할 수 있다 ― 일할 수 있는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나의 마음은 종종 무거워진다. 그들은 사단의 유혹의 노리개감이다. 진리의 지식을 갖고 있는 모든 교인들은 낮이 계속되는 동안 일하라는 요청을 받고 있다. 아무도 일할 수 없는 밤이 오기 때문이다. 미구에 우리는 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영은 비탄에 잠겨 지상에서 떠나가고 있다. 나라들은 서로 분노하고 있다. 넓은 범위에 걸쳐 전쟁 준비를 하고 있다. 밤이 가까웠다. 교회는 일어나 나아가 그에게 맡겨진 일을 해야 한다. 모든 교인들은 교육의 유무를 막론하고 기별을 전할 수 있다 ― 9T, 26.

문서 전도 사업에 전념하는 법을 가르치라 ― 나는 그대에게 할 말이 있다. 그대는 진정으로 진리를 사랑한다. 그러나 그대의 애정은 분명히 하나님을 섬기는 일과 재물을 섬기는 일로 나누어져 있다. 주님께서 그분의 사업을 전진시키고 그분의 믿음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일에 그대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하는 길에 무엇인가 큰 장애가 있다. 그대의 선교 사업에 사용해 온 계획들은 그대의 영적 유익이나 그대와 접촉하는 자들의 도덕적 건강을 위한 것들이 아니었다….

우리의 출판물들을 보급하고 진리를 옹호하는 사업과 함께 그대는 계책을 꾸미고, 팔고, 사는 일을 혼합시켜 왔다. 이것은 좋지 못한 연관을 이룬다. 그대 자신을 위한 유익을 얻고자 노력할 때, 그대는 그것의 가치 이하의 가격으로 그것들을 사들이고 그것의 가치 이상의 가격으로 팔아 버리려는 기대로 유혹을 받는다. 280 그러므로 세상은 그대를 사기꾼, 다른 사람들의 경우를 생각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위한 이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으로 여긴다. 그대는 이웃을 그대 자신처럼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는다. 만일 그대가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했을 것 같으면 그대는 이 부정직한 원칙들과 상관이 없었을 것이다. 이익을 얻고자 하는 이 탐욕은 그대에게 커다란 영적 손실이 된다. 거기에 탐닉됨으로써, 그대는 철저히 회심하지 않는 한 그대에게 다가을 빈곤에 그대 자신을 놓고 있다 ― Lt 3, 1878.

활기 있는 설교자를 대신하는 문서 전도자 ― 우리의 출판물을 전하는 일은 전도 사업에 있어서 중요하고 가장 유리한 분야이다. 우리의 출판물들은 집회를 열 수 없는 지역들에 갈 수 있다. 그런 지역들에서는 성실한 문서 전도자가 산 설교자를 대신한다. 문서 전도 사업을 통하여, 다른 방법으로는 결코 들을 수 없었던 진리가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진다.

나는 쉽게 판매될 수 있었던 너무도 많은 책들이 사무실 선반 위에 쌓여 있는 것을 알고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 책들은 백성들이 필요로 하는 빛을 간직하고 있다. 주님께서 우리 젊은이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키셔서 문서 전도자들로서 주님의 사업에 일하게 되기를 바란다. 사업을 위한 우리의 시간은 짧다. 많은 사람,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서둘러라”는 긴급한 마음으로 그들 스스로를 깨워서 일하러 가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주님께서는 지금 바로 일꾼들을 부르신다….

우리의 사명은 출판물을 통하여 모든 곳에 빛을 비추는 것이다. 인쇄된 서적을 통하여 산 설교자에게서 기별을 들을 기회를 갖지 못한 고립된 자들에게 빛이 전달된다. 이것은 가장 축복된 선교 사업이다. 문서 전도자들은 진리가 들어갈 문을 여는 주님의 돕는 손이 될 수 있다 ― RH, 1902.10.7.

문서 전도자들은 도시들을 경고하는 일이 가능한 동안에 그렇게 해야 한다 ― 우리가 위험한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누가 의심하겠는가.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의 멸망을 묘사하실 때 그분은 각 시대를 내려다보셨고 그분의 묘사에는 세상의 더 무서운 파괴가 포함되었다. 281 그리고 그분은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마 24:37-39)고 말씀하신다.

파멸시키는 천사들은 오늘날 그들의 사상을 집행하고 있다. 죽음이 모든 곳에 있을 것이다. 내가 우리의 도시들이 경고를 받도록 그처럼 열망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아직도 사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우리의 도시들에 문서 전도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할 사업이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가르치심을 통하여 마지막 때에 관하여 매우 귀중한 교훈을 주셨다. 아, 남녀들이 영원히 너무 늦어지기 전에 그들의 위험을 알았으면 좋으련만!

주님의 날은 영적으로 깨어 있는 자들에게가 아니고 절반은 자고 있는 자들, 무관심하고 냉담한 자들에게 도둑처럼 다가오고 있다. 하나님의 축복은 그분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지 않는 자들을 경고하는 일꾼들에게 임한다. 성결은, 마치 결과가 그 원인과 결부되는 것처럼 자비와 결부된다 ― Lt 176, 1903 출판물에 의해서만 접근되는 곳들 ― 하나님께서는 이 지상 역사의 이 시기에 사는 당신의 백성들이 말과 글로써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세상에 전파하고 성령의 능력으로 일하기를 바라신다. 목사의 음성을 들을 수 없는 많은 곳들, 우리의 출판물, 곧 백성들에게 필요한 성경의 진리로 채워진 서적과 인쇄물과 소책자들을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한 곳들이 있다.

우리는 지상 역사의 마지막 날에 살고 있다. 세상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무관심하다. 그들에게는 가장 중대한 진리들이 쓸모없는 이야기가 되고, 그들의 정신과 마음에 아무런 감명을 주지 못하고, 성품에 아무런 변화도 주지 못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기별에 유의하고 그분의 말씀을 이해하기 전에는 쉬지 않게 될 사람들이 있다 ― Ms 40, 1903.(교회증언 5권, 391, 392 참조).

오늘날 갈렙과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 ― 공중으로 날아가면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증거를 전하는 셋째 천사는 우리의 사업을 나타낸다. 그 기별은 천사가 앞을 향해 날아감에 따라 그 힘을 조금도 잃어버리지 않는다. 282 요한이 온 세상이 그 영광으로 환해질 때까지 힘과 능력이 증가되고 있는 것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의 길은 전진하고, 언제나 전진하는 길이다. 우리가 증거하는 진리의 기별은 모든 나라와 방언과 백성에게 전해져야 한다. 미구에 그 기별은 큰소리로 전해질 것이고, 세상은 그 영광으로 환해질 것이다. 우리는 이 큰 하나님의 성령의 부어 주심을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가?

인간 대리자들이 이 사업에 사용되어야 한다. 열심과 정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무활동으로 녹쓸어가는 재능들이 봉사에 투입되어야 한다. “그대에게 지워진 짐을 지겠다고 수락하지 말고 기다려라”는 음성은 겁많은 정탐꾼들의 음성이다. 우리는 오늘날 앞을 향해 전진할 갈렙과 같은 사람들, 용기 있는 말로써 즉각적인 행동을 하도록 힘있는 보고를 할 이스라엘의 두령들이 요망된다. 이기적이고 안일을 좋아하고 공포에 질린 백성들이 키 큰 거인들과 접근 불가능의 성벽들과 후퇴를 위한 소용돌이에 두려워하고 있을 때, 비겁한 자들이 손에 돌을 들고 서서 갈렙과 같은 사람들의 성실한 증언 때문에 그들을 쳐 죽이고자 할지라도 그들의 음성은 들려야 한다 ― 교회증언 5권, 383.

문서 전도 사업에서 떠난 젊은이들 ― 웅변술은 사람들이 현명하게 수행할 수 없는 일에 종사하도록 그들을 사로잡고, 만일 그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겸손하고 조심성 있게 그 일을 이루고자 노력했을 것 같으면 훌륭한 성공을 거둘 뻔한 사업을 하는 일에서 그들을 망쳐 버렸다. 이 젊은이들은, 문서 전도자와 권서원으로서, 또는 현세와 영원을 위하여 일하는 목회 활동에 적합함을 입증하는 자격자로서 선교 분야에 적합할 것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웅변술 교사가 되겠다는 생각에 미쳐 버렸지만 사단은 그가 그들을 위하여 쳐놓은 그물에 그들이 걸렸다고 서서 웃고 있다….

사단은 어느 곳에나 자신을 밀어 넣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그는 친구들까지도 이간시키고자 한다. 언제나 이야기하고 헐뜯고 거짓 증거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불목의 씨를 뿌리고 싸움을 야기시킨다. 하늘은 이런 계층을 사단의 가장 유식한 종들로 간주한다. 그러나 상처를 받는 사람은, 외관상 성공적으로 보이는 하찮은 노력에 대하여 아첨하는 말이나 칭찬을 받을 때보다 훨씬 덜 위험한 처지에 놓여 있다. 283 친구처럼 보이는 자들의 칭찬은 책망보다 더 위험하다 ― 4T, 605-607.

읽는 그대로의 성경을 제시하라 ― 진리의 빛은 선교 활동을 통하여 그 밝은 빛이 세상에 비취고 있다. 인쇄물은 목회 활동으로 접근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을 접근하는 수단이다. 읽는 그대로의 성경을 백성들에게 제시함으로써 큰일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각 사람의 문에 가져가서, 그 분명한 말씀을 각 사람의 양심에 역설하고, “성경을 상고하라”는 구주의 명령을 모든 사람에게 반복하라. 그들에게 성경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거룩한 빛을 간구하고, 빛이 비췰 때는 귀중한 빛을 모두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두려움 없이 그 결과를 감수하도록 권고하라 ― 교회증언 5권, 388.

문서의 매 페이지의 가치 ― 우리는 우리의 출판사에서 나오는 모든 분야의 인쇄물을 신성한 보물로 취급하여야 한다. 소책자나 정기 간행물 쪽지까지도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져야 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의 진리가 들어있는 찢어진 종이 한 장이 진리를 탐구하는 자의 마음에 끼치게 될 감화를 누가 능히 헤아릴 수 있겠는가? 인쇄소에서 나오는 각 페이지에는 길과 산울가를 비추어 주고 진리의 길에 빛을 비추어 주기 위하여 하늘로 부터 온 빛줄기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나누어 주는 모든 페이지를 즐거운 마음으로 읽을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몇 조각의 떡과 몇 마리의 생선으로 많은 무리를 먹이는 이적을 행할 때 그 음식물은 그리스도로부터 그것을 받는 사람에게로 건너감에 따라 증가되었다. 우리의 인쇄물을 보급하는 일에 있어서도 그러할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도, 그것이 전달됨에 따라 크게 증가될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남은 조각을 거두어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고 지시하리만큼 신중하셨던 것처럼 우리는 이 시대를 위한 진리가 담겨진 모든 문서의 조각을 귀중히 여겨야 할 것이다 ― Ms 67, 1903.

모든 도시와 촌락에 있는 기념비들 ― 밤의 이상 중에 매우 감명 깊은 한 장면이 내 앞에 지나갔다. 나는 하나의 거대한 불덩어리가 어떤 아름다운 저택들 사이에 떨어져 즉시 그 파괴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보았다. 284 나는 어떤 한 사람이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이 세상에 임할 것을 알았다.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빨리 심판이 다가올 줄 몰랐다.” 그러자 다른 사람들은 번민에 찬 음성으로 말했다. “당신들은 알고 있었다고요! 그렇다면 왜 우리에게 말하지 않았소. 우리는 전혀 몰랐소.” 나는 사방에서 유사한 비난의 말들을 하는 것을 들었다.

나는 큰 고통 가운데서 잠을 깼다. 그리고 다시 잠이 들었다. 그러자 나는 큰 모임에 참석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권위 있는 한 분이 무리들에게 연설을 하고 있었는데, 그 사람 앞에는 세계 지도가 펼쳐져 있었다. 그는 그 지도가 경작되어야 할 하나님의 포도원을 묘사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늘에서 온 빛이 어떤 사람에게 비취면 그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 빛을 반사해야 할 것이었다. 빛은 모든 곳에서 밝게 타올라야 하고 이 빛들에서 다시 다른 빛이 불붙임을 받게 될 것이다….

나는 도시와 촌락들로부터 그리고 지상의 높은 곳과 낮은 곳들로부터 비취는 빛의 분출을 보았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응하게 되었고, 그 결과로 모든 도시와 촌락에는 그분을 위한 기념비들이 있게 되었다. 그분의 진리는 온 세상에 선포되었다.

그러자 이 지도는 제거되고 다른 것이 그 대신 붙여졌다. 그 위에는 불과 몇 곳에서만 빛이 비추고 있었다. 세계의 나머지 부분은 암흑에 싸여, 있고 다만 여기 저기 희미한 빛이 있을 뿐이었다. 우리를 교훈하는 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 암흑은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의 길을 따른 결과이다. 그들은 유전을 간직했고 악으로 기울어지는 성향을 계발시켰다. 그들은 그들 생애의 주요한 사업을 의심하고 헐뜯고 비난해 왔다.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그들의 빛을 말 아래 감추어 버렸다.”

만일 모든 그리스도의 군사들이 그들의 의무를 다했을 것 같으면, 만일 시온의 성벽 위에 서 있는 모든 파수꾼이 분명한 소리로 나팔을 불었을 것 같으면, 세상은 벌써 경고의 기별을 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사업은 여러 해 뒤져 있다. 사람들이 잠들어 있는 동안, 사단은 몰래 우리를 앞질렀다 ― 9T, 28, 29.

하늘은 영혼 구원자들 편이다 ― 빛을 비추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사업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있지 않는 한 복음의 요구를 이루고 있지 않는 셈이다. 285 그는 그의 빛을 사람들에게 비추어서 그의 착한 행실을 보고 그들이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영광을 돌릴 수 있게 되어야 한다는 것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그의 말은 언제나 은혜로 이루어지고, 그의 믿음의 고백과 일치되어야 한다. 그의 사업은 그리스도를 세상에 드러내는 것이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돌아가신 분이 그의 다함이 없는 화제가 된다. 그것은 그가 아무런 장애 없이 이야기하는 주제이며 그의 마음 속에 있는 귀중한 보배에서 복음의 귀한 것들을 꺼내게 된다. 복스러운 소망으로 충만해지고 영원한 것으로 가득해지고 영광으로 충일한 마음은 벙어리가 될 수 없다….

그리스도인과 접촉하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에게 계시된 것을 알 권리가 있다. 그러므로 그는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그것을 알려 주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구원의 기쁜 소식을 공포해야 한다. 그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알려 주는 데 결코 싫증이 나서는 안 된다. 그는 끊임없이 그리스도께로 다가가야 하고, 끊임없이 그리스도에게 이끌려 예수님께서 당신의 말씀은 영이요 생명이라고 주장하시는 인자의 살을 먹고 피를 마셔야 한다. 이와 같이 그는 하늘 만나의 새로운 공급을 언제나 받아야 한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낮거나 높거나, 부하거나 가난하거나, 유식하거나 무식하거나간에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달리신 분을 무지와 죄악에 묻힌 자들에게 말해 주어야 한다. 그대는 죄인들에게 이야기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대는 모를지라도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대가 그들 앞에서 하는 모든 말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결코 잊지 말라….

나의 그리스도인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대들은, 힘이 미치는 한 그리스도와, 타락한 인류에 대한 그분의 사랑을 그분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알리고 증거했다고 말할 수 있는가? 만일 그대들이 그대들과 동일한 믿음을 갖고 있는 자들에게 그대들의 노력을 대부분 써버렸다면 잃어버린 자들을 찾는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만일 휘장이 걷혀진다면 그대들은 영혼들이 죄 가운데서 죽어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게으르고 나태하고 매정한 교회는 이기적인 이득에 몰두되어 있고, 그들이 안일한 시간을 갖게 되고 구원의 소망 안에 안정되어 있는 한 영혼들이 구원을 받거나 잃어버린 바 되거나 관심을 두지 않고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동역자가 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하늘에 들어갈 수 없다 ― RH, 1895.2.12,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