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봉사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163 우리의 요양원을 운영하는 일에는 많은 것이 관련되어 있다. 요양원과 관련된 이들은 고상한 사업을 해야 하며, 올바른 원칙들을 철저하게 유지해야 한다. 일꾼들은 하나님의 임명하심을 따라 하나님의 사업을 설립하고 후원하기 위해 일해야 하며, 먹고, 마시고, 입는 일에 참된 절제의 원칙들을 전파해야 한다. 이러한 성경의 지식, 구원하는 은혜와 하나님의 자비의 지식을 나누어 주는 것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가 참여할 수 있는 가장 영광스럽고 고상한 사업이다. 그들은 이렇게 하나님을 명예롭게 하고, 이생과 미래 그리고 영생에 대한 흥미를 발전시킨다.

높은 표준

우리의 요양원들은 그 표준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진리와 선과 유용성의 깃발을 항상 올려야 한다. 복음 나무의 복스러운 열매들이 철저한 헌신 속에, 거룩한 생활 속에 나타나야 한다. 주님을 위한 모든 참된 일꾼들은 언덕 위에 세워진 동네처럼 숨겨질 수가 없다. 우리 의료기관들의 의사와 경영자들은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하늘의 주님을 높이는 진리와 의의 원칙들을 정녕 부인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 심령 속에 하나님께서 거하시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해가 되는 모본을 세우게 될 것이다.

그들은 혁신을 일으켜 비헌신적인 백성들의 취향과 습관에 맞는 것을 제공하고자 하는 유혹을 받게 될 것인데, 그렇게 되면 하나님의 축복은 사업으로부터 옮겨지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목전에서는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이 참된 가치를 갖고 있으며, 주님은 온유와 안정된 심령의 보물을 큰 가치를 지닌 것으로 인정하신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은 온유하고 겸손한 자들을 축복하실 것이다. 주님은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는 일에 그들은 명예로운 도구로 사용하실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든 광대하심과 능력이 속해 있는 그분께 영광을 돌릴 것이기 때문이다.

재치와 창의력이 요구될 것이다. 164 편견을 만나고 난관을 정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경계해야 한다. 이러한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기관들에는 평화가 아닌 칼이 있게 될 것이다. 일꾼들은 역시 무거운 부담을 지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계속해서 접촉하게 된다. 따라서 모두에게는 거룩한 계몽이 필요하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이타적이고 사랑하는 정신을 나타내야 한다. 그들은 시험을 받을 것이다. 그들의 믿음, 사랑, 인내, 지조가 입증될 것이다. 그러한 하나님이 그들을 돕는 분이시다.

-MS 162, 1897.

경영을 위한 필수적인 자질

오직 주님이 저들의 경영을 주관하시도록 허용할 때 주님은 우리의 기관들이 가치가 있다고 평가한다. 만일 주님의 계획과 고안하신 것들이 인간의 계획들보다도 열등한 것으로 간주된다면, 주님은 이들 기관을 세상 사람들이 운영하는 기관들보다 더 낫다고 보시지 않는다. 주님의 율법의 살아있는 원칙을 가르치고, 그 행동을 이들 명령과 철저하게 일치시키지 않는 한, 하나님은 어떠한 기관도 승인하실 수 없다. 주님의 율법에 따라서 유지되지 않는 기관을 향해 주님은 선고를 내리신다. “받을 수 없음: 성소의 저울에 달아 보니 부족함.”

하나님의 사업의 어떤 일에 머리가 되는 사람은 지성적인 사람, 큰 이익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람, 성격이 고른 사람, 그리스도를 닮은 인내와 완전한 자제의 사람이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심령이 변화된 사람이 적합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우리의 요양원에서 경영자와 감독 역할을 하는 사람들은 세상의 정책을 저들의 표준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출애굽기 31장~ 12~17절에 정의된 하나님의 표징의 포괄적인 의미가 드러나야 한다. 우리의 요양원과 관련된 모든 사람에 의한 적절한 안식일 준수는 선을 위해 셀 수 없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서 설립한 모든 의료 기관은 세상에 하나님의 표를 분명하게 드러내야 하며, 어떤 면에서든지 그 사실을 위장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세상에 전파하기 위해 영원한 복음을 갖고 공중에 날아가는 세 천사의 기별을 선언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이라고 써진 깃발을 높이 들어 올려야 한다.

자금 사용

165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인물들은 그들이 취급하는 자금을 하나님의 재원으로 생각하고 절약해서 써야 한다. 금고에 돈이 풍부하게 있을 때, 그들은 이미 하나님의 기념비가 마련되어 있는 곳에서 건물에 건물을 더하기 위해 그 돈을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수백 개의 다른 장소에서 이 돈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들 역시 진리를 대표하기 위해 설립된 무엇인가 있어야 한다. 주님의 포도원의 모든 부분에서 일해야 한다.

주님의 돈을 사용하고 지출할 수 있는 힘이 어떤 한 사람의 판단에 맡겨져서는 안 된다. 한 푼을 사용하더라도 계정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자금은 적절한 때와 바른 장소에서 사용해야 한다. 그때에 그것은 축복이 될 것이며, 주님께서 공평과 정의와 의의 원칙을 좇아서 어떻게 일하셨는지에 대한 실물교훈이 된다.

그대들은 모두 형제이다

그 어떤 사람도 자기의 충동대로 행동하기 위하여 동료들의 지배자와 주인으로 스스로를 세워서는 안 된다. 어떤 한 사람의 목소리와 영향이 지배하는 힘이 되도록 결코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동료 일꾼들을 우리 요양원에서 학대하는 이들, 그들의 책임 아래에 있는 조력자들을 취급하는 방식을 바꾸기 거부하는 자들은 옮겨져야 한다. 감독으로서 그들은 옳은 것을 위해 보다 높은, 세련시키는 감화를 행사해야만 한다. 그들에게 권세가 부여됨은 그들이 참된 기독교의 본보기가 되어야 할 필요가 더 많이 생겼음을 의미한다.

내가 주님으로부터 말하도록 지시받은 바에 의하면 자리가 결코 인간에게 은혜를 주거나 그를 의로운 자로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곧 지혜의 근본이라.” 책임 있는 자리를 맡은 어떤 이들은 자리는 자아를 증대시키기 위한 것이란 생각을 갖는다. 어떤 경영자도 모든 마음이 자기 마음에 굴복해야 하고, 모든 뜻이 자기 뜻에 종속되어야 하고, 모든 방법이 자기 방법을 위해서 포기되어야만 한다고 결코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적절한 테스트와 시험을 한 후에, 그러한 인물을 그 자리에 그대로 두는 것보다 기관을 더 크게 해칠 수 있는 것은 없다. 충성스럽지 못한 청지기들을 책임 있는 자리에 남아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죄이다. 이는 주님의 백성들이 그들의 불충성에 의해 잘못된 방향으로 인도되기가 쉽기 때문이다.-MS 154, 1902.

조언을 기꺼이 받아들임

166 기관 안에서 아무도, 심지어 관리자도 매사에 마음대로 자기의 판단을 따를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지 말아야 한다. 자기는 너무 잘 알기 때문에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끊임없이 그리스도에게 배우지 않는다면, 우리가 우리의 형제들의 조언과 충고를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리의 사업에 실패할 것이다. 우리는 자만해질 것이며, 자만해진 자들과는 하나님께서 함께 일하실 수 없기 때문이다.…

신속하게 식별하라

관리자의 지위를 맡은 사람은 용감하고 진실 되고, 자기가 옳다고 알고 있는 것을 위해 두려움 없이 설 준비가 되어야 한다. 그는 신속하게 식별하고 분별하는 사람, 가능한 한 거의 마찰 없이 그릇된 것을 바로잡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분별력의 부족, 원인에서 결과를 추론하는 일의 실패, 이와 같은 것은 종종 우리기관에 하나님을 심히 불쾌하게 하는 상황을 초래한다.-Lt 30, 1887.

불필요한 부채

우리의 모든 요양원 경영인에게 나는 말하고자 한다. 결코 큰 부채를 지지마라. 결코 불필요한 조치를 하지마라. 완전한 설비에 대한 그대의 욕망을 즉시 내버리라. 부채를 늘리기보다는 적은 설비를 최대로 활용하라. 필요한 모든 것을 때에 맞게 구해야 하지만, 한꺼번에 모든 가구와 설비를 마련할 필요는 없다. 이성, 조용한 생각, 현명한 계산이 행동의 규율이 되게 하라. 만일 기관이 환자를 치료하는 일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면, 그것은 경영자가 부채를 쌓아올리기보다 차라리 가장 필수적인 것만 가지고 지내는 것을 낫게 여겼기 때문이다.

주님은 많은 곳에서 일을 하도록 우리를 부르신다. 우리의 일을 하는데 무거운 부채를 안지 않고도 운영할 수 있는 요양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Lt 140, 1906.

외형적 과시를 통해서 일하는 것이 아님

우리의 의사들은 저들의 모든 사업에서 그리스도와 같은 단순성을 보여야 한다. 만일 그대들이 하늘의 투구와 갑옷- 그리스도와 같은 온유와 겸손- 으로 옷 입혀진다면, 그들은 참으로 성공할 것이다. 167 그러나 호의와 인정을 얻기 위하여 세상과 일치되는 것은 약함을 초래할 것이다. 결코 그러한 양보가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우리의 소망과 힘은 외형적 모습에 달려 있지 않다. 가옥, 가구, 의복, 개인 물품 등에서 과도함으로 진리를 거스르는 감화를 주는 이들은 그들이 진리의 가치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은 루이들 앞에 있는 환난의 때에 서도록 백성들을 준비시켜야 할 사업과 관련된 이들이 주님을 떠나서 세상의 유행을 따를 때에 수치를 당하신다.… 그대는 그리스도의 단순성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나가게 하는 그런 인기를 추구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이 그대의 지도자가 되셔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설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생활 속에서 순종하는 백성, 주님의 계명에 충성을 다하는 이들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우월함을 나타내 보일 것이다. 진리를 믿는 이들은 결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다. 진리의 원칙들이 우리의 의료기관에 배어 있어야 한다. 그때에 세상의 관습과 유행을 따랐던 자들이 고통 중에 이들 기관으로 올 것이며, 그들의 오관을 기쁘게 할 단순성을 보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늘 천사들의 보이지 않는 임재를 느낄 것이다.

-MS 172, 1899.

설비의 단순성

그대가 바라는 것보다도 값이 싼 설비가 되어 있는 방이 마지막 때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도록 하신 사업과 조화될 것이다. 그대의 사상들은 하나님과 겸손하게 걷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관한 참된 실제적 사상에 의해 꼴 지어지고 적합하게 되지 않았다. 그대는 그대를 성공으로 끌어올리는 가장 큰 수단은 외형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기만이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사업에 어느 면으로든지 적절하지 않은 외형을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 외형을 유지하려면 엄청난 돈이 필요하다. 우리는 세상의 우상숭배와 조화되도록 요양원의 방을 설비하는 것을 승인할 수 없다. 비록 그것이 후원자들을 증가시킬지라도 그러하다. 그리스도인의 영향력은 이것보다도 더욱 가치가 있다.

외형에 대한 갈망은 끊임없이 신체의 주요 기관을 침식하는 궤양과 같다. 외모는 무자비한 폭군이다. 그대는 과시와 오락으로 향하는 성향을 물리쳐야 한다. 168 외형을 유지함으로 더 많은 환자를 얻고, 따라서 더 많은 자금을 얻을 수 있다고 상상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러한 결과로 생기는 해악이 아직 그대에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만일 그대가 보호되지 않는다면 그것들이 나타날 것이다.…

하나님의 길이 최선임

하나님은 외적 과시가 아니라 심령을 보신다. 훌륭한 조언을 받고 일들이 추진되어야 한다. 아무것도 과도하게 투자되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요양원을 세우려고 노력하는 것은 우리 자신을 높이려는 갈망 때문이 아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오해되어 온 진리를 올바르게 나타내려는 소망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숨기지 말아야 한다.

주님의 길이 언제나 최선책이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내게 배우라”고 말씀하신 분을 따르는 동안 우리는 안전하다. 만일 하늘의 대 주재 이신 그리스도께서 온유하고 겸손하셨다면, 불순종을 인하여 사망선고 아래에 있는 우리는 얼마나 더 그렇게 되어야 하겠는가. 위생병원에 있는 우리 의사들의 영향력은 온유와 겸손을 고무시키는 그런 것이 되어야 한다. 인간이 위대하고 놀라운 존재로 높임을 받지 말아야 한다. 찬송을 받으실 분은 바로 하나님이다.-Lt 51, 1900.

고난의 봉사

그리스도인 경험에서 주님은 다양한 종류의 시련을 허락하셔서 남녀들을 더욱 고차원적인 생활수준과 더욱 성화된 봉사로 불러 주신다. 이와 같은 고난들이 없었다면 끊임없이 그리스도를 닮는 일에서 떨어져 나갔을 것이며, 사단의 추종자들과 연합하도록 이끌게 될 과학적, 공상적, 인간적 철학의 정신에 물들었을 것이다.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모든 선과 위대한 사업 계획들은 시련에 잘 봉착한다. 이는 책임을 진 위치에 있는 인물들의 순결과 원칙들의 힘을 시험하고, 하나님의 모본대로 각자의 인간적 품성을 형성하고 실현시키기 위해서이다. 이것이 교육의 최고 차원이다.

169 품성의 완전은 정신적 기능들을 사용하고, 극도의 시험을 당할 때에 하나님의 모든 율법에 순종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진다.-MS 85, 1906.

분별력 있는 인물이 요구됨

우리의 교사께서 말씀하신다. “그대는 그대의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중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사업의 초기에 요양원의 책임을 밭는 일에 누가 선택되어야 하는가? 이 일에 실수가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시험과 연단을 해보지 않은 인물들을 책임 있는 자리에 놓아서는 안 된다. 주님의 뜻을 이해하는 남녀들이 선택되어야 한다. 저들은 사업에 필요한 것을 파악하고 기도하면서 행하기 때문에 과거의 실수와 잘못들이 반복되지 않을 것이다.

주님은 말씀하신다. “사업 경영자의 위치에 있는 이들은 날마다 주님에 의해 경영되어야 한다. 그는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업에 필요한 자격들을 갖춰야 한다. 그는 위엄과 지식을 갖추되 자기의 권위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분명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가 그의 생애에 나타나야 한다. 그는 종교적 교훈을 주고 영적 감화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는 마음을 다루는 법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 그 마음이 성령님의 지배를 받도록 허용해야 한다. 지혜가 그의 입술에서 흘러나와 그에게 연결된 모든 사람에게 용기를 주는 말을 해야 한다. 그는 실수를 식별하고 바로잡을 줄 알아야 한다. 그는 동료 일꾼들과 조화를 이루고 적응력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는 기회가 되는 대로 우리 신앙의 다른 요소들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의 말과 행동은 공의, 심판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야 한다.”

구름기둥 가운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교훈을 주고, 광야를 통하여 약속의 땅에 들어가도록 인도하신 분은 오늘날 우리의 지도자이시다. 우리는 신적인 지시 아래 있으며,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다면, 우리는 완전한 안전 가운데 있을 것이며, 두드러진 주님의 호의의 표를 받게 될 것이다.-Lt 325, 1904.

적당한 요금

우리의 요양원은 모든 계층의 사람을 위하여 설비되어야 한다. 주님은 모든 사람이 숙식을 무료로 제공받고, 우리 신앙의 독특한 요점들에 대해 안내하지 않는 기관들을 세우라고 백성들에게도 요구하지 않으신다. 170 주님은 이 사업을 어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에게도 맡기지 않으셨다. 이렇게 하는 것은 시간과 자금을 오용하는 것이 될 것이다.

수용시설과 치료는 상류층의 환자들도 끌어당길 수 있어야 한다. 후하게 지불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방을 꾸며야 한다. 그러나 의사들은 비싼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부유한 환자들을 과대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후원자를 얻으려는 목적으로 자금을 헤프게 쓰지도 말아야 한다. 치료와 수용 시설에 대한 요금은 건강에 필수적인 단순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받아들이는 일을 주저하게 할 만큼 지나치게 높으면 안 된다. 실시한 치료에 대한 타당한 요금을 요구하라. 이와 같은 방식은 모든 이성적인 마음들에게 매력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참되고 정직한 수준 이상으로 요금을 책정하는 것은 세속적인 의사들의 관습과 일치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주님의 계획이 아니며, 주님의 인정을 받지도 못할 것이다. 그것은 세상에 불리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비싼 요금을 청구하는 것은 반발을 일으키고, 기대했던 것과는 전적으로 다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결코 터무니없는 요금을 청구해서는 안 된다.

변화가 요구됨

나는 의사로서 우리 기관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들 기관을 운영하는 것과 관련해서 개혁이 필요하다. 기관들은 세상에서 하는 운영방법으로 운영되지 말아야 한다. 비용을 갚을 수 없는 많은 사람이 무료로 치료를 받고 있는 반면에, 다른 이들에게는 거의 시간이 들지 않는 수술에 대해 엄청나게 비싼 요금이 청구되고 있다. 세속적 의사들의 청구 방식이 우리 병원의 규칙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 점들에 관해서 주님께로부터 경고와 주의가 주어졌다. 주님은 사업적 거래의 어떤 측면에서도 사기 행위를 축복하지 않으실 것이다. 의료업계는 일반적으로 무겁고 부당한 강제 징수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저들의 죄를 본받아야 하겠는가? 우리는 개혁자이다. 우리는 완전한 인성, 순결하고 고상한 그리스도의 품성을 대표할 수 있는 길을 추구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에게 참 이라면, 우리는 아무리 작은 일에 서도 엄격하게 정직하고자 하는 잘 확립된 목적을 수행함으로 더욱 큰 책임을 맡게 될 것이다. 성화된 마음은 언제나 성화된 원칙을 나타낸다.

171 -MS 169, 1899.

경험이 미숙한 경영자에게

그대는 언제나 그대가 다루는 사람들과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봄으로 동일한 형편 속에서 그대가 어떻게 느낄지를 알아야 한다. 그러고 나서 다른 사람이 그대에게 해주기 바라는 대로 행동하여 진리의 소중한 사업에 어떤 그늘도 지지 않도록 하라. 돈 몇 푼 버는 것 때문에 진리의 사업이 비난받지 말아야 한다. 어떤 사람에게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이 야비한 행동을 하는 자들이라고 말할 수 있는 빌미를 주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모욕을 당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모든 사업적인 거래들은 세상 앞에서 또한 우리 신앙을 갖고 있는 사람들 앞에서 순결하고 흠이 없는 빛 가운데 서야 한다. 호의적으로 보이도록 하려면 설명이 필요한 성격의 행동 방식을 취하지 마라.

모든 사람은 이 기관이 우리 동료 인간들의 행복과 복리를 추진하기 위해 서 있음을 보아야 한다. 돈만 바라고, 성난 감정을 일으키는 것보다도 어느 정도 불편과 손실을 감수하는 편이 훨씬 낫다. 저들이 이용당하고 속았다는 불쾌한 인상을 갖게 되면 그들은 기관에 적개심을 갖고 떠나게 될 것이다. 기관의 원칙들과 풍기가 모든 관계 속에, 신자와 불신자들 사이에 잘 잡혀 있어야 한다. 특별히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을 향하여 관대하고 잘 정의된 고결과 배려된 원칙이 있어야 한다.-Lt 26, 1888.

상해를 당한 일꾼을 위한 배려

얼마 전에 그런 사례가 있었지만, 그대의 일꾼들 중 한 사람이 일터에서 부상을 당한다면 동일한 환경 아래에서 그대가 대접받기를 원하는 대로 그를 대접하라. 그리스도와 같은 동정을 보여 주라. 이것이 하나님의 방법이다. 이것보다 못한 것은 공의나 고결이 아니다.

다친 사람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였어야 했다. 이는 그가 불신자였기 때문이다. 그대는 그가 살아 있음에 애해서 그대의 하늘 아버지께 감사해야 한다.

상해를 당한 사람이 요양원에 들어오게 되어, 만일 요금을 청구해야 할 경우라면 그의 치료를 위한 청구비는 가벼워야 한다. 사고 때문에 그가 일터에 나가지 못한 시간의 임금을 지불하는 것에 대해서 정의가 요구하지 않는다면 그것도 고려되어야 한다.

172 어떤 일꾼에 대해서도 약점을 이용하는 경우가 전혀 없어야 한다. 이는 만사가 우리가 관계해야 할 주님의 눈앞에 열려 있기 때문이다. 주님은 심령 속에 정직을 간직하고 생활 속에 그것을 나타내기를 요구하신다.

-MS 58, 1902.

비천한 사람에게 친절 하라

동역자들의 판단과는 반대로 자기 고집대로 하려는 욕망이 우리 기관에 자리 잡지 말아야 한다. “너희는 다 형제니라.” 사랑과 동정의 정신이 나타나야 한다. 우리의 요양원이나 어떤 기관에서든지 친절한 말, 상쾌한 표정, 손아랫사람에게 공손한 태도는 아주 큰 가치가 있다. 공손한 사람과 교제하는 일은 매력적이다. 사업상 거래에서 공손한 태도는 얼마나 큰 능력을 갖고 있는가! 가난하고 상심한 이들, 질병과 가난으로 땅에 주저앉은 이들에게 그러한 대접은 얼마나 크게 회복시키고 일으켜 세우는 영향력을 가졌는가! 우리에게 그러한 대접이 가져올 유향을 그들에게서 치워 버려야 하겠는가?… 책임 있는 위치의 사람들은 결코 평탄치 않은 운명을 가진 이들을 다루게 될 것이다. 노동과 박탈, 미래에 좀 더 나아지리라는 소망이 없는 것 등을 통해 그들의 짐은 매우 무겁다. 고통과 질병까지 더해지면 거의 감당하기 힘든 짐을 지게 된다. 하나님의 청지기들은 그러한 사람들을 모질게 대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그 자체가 잔인한 것이 될 것이다. 그들은 마치 옷을 입듯이 예절의 옷을 입어야 한다. 가장 미천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만날 때에 그들은 친절하게 위로해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Lt 30, 1887.

보존해야 할 성화된 존엄성

행동 방식이 요양원의 신성한 사업에 불신을 초래하는 인물들로부터 요양원이 정결케 되고 정화되어야 한다는 지시를 나는 받았다. 우리의 건강 기관들은 성화된 존엄성을 유지해야 한다. 참된 위엄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이 조력자로 고용되어서는 안 된다. 완전한 표준에 일치하여 일하고 있다는 증거를 보이는 사람들, 그 생애가 신적 모습의 표를 보이고 있는 사람들을 고용하라.

우리 요양원의 교사로서 남녀들을 선택할 때, 큰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173 그들은 과학적인 문제들에 대해서 지성적으로 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성령의 통치 아래에서 연구하고 그리스도의 교훈에 순종해야 한다. 그들은 친절하고 지성적인 태도로 현명한 조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주님은 진정으로 주님께 배우기 원하는 이들을 도우실 것이다.

요양원의 조력자 가족을 구성하는 인물들의 태도가 불쾌하고 무례하거나, 천박한 정신을 간직하고 있거나 혹은 시기심 때문에 변덕스러울 때, 환자들은 올바른 인상을 가질 수 없다. 그와 같은 일꾼들은 우리 기관들에 남아 있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원수는 언제나 그러한 마음에 작용하고, 그들의 영향을 통해서 영혼들을 그리스도로부터 몰아낼 준비를 항상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대가 징계하고 훈련할 수 없는 이들을 받아들이는 것보다는 더 많은 급료를 지불하여 좋고 양식 있는 조력자들을 확보하는 것이 훨씬 낫다.

아름다운 성품의 영향

주님은 환자들에게 축복을 가져다주는 일에 경쾌한 기질, 아름다운 성품을 사용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들은 성결하게 하고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다. 만일 마음속에 받아들이고 생활 속에 옮긴다면, 그것들은 생명에서 생명으로 이르는 향기임이 입증될 것이다. 우리 기관에 고용된 이들은 진리의 빛을 저들의 일상적인 언행 속에서 비추는 이들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그분과 함께 하는 일꾼으로 받으시는 것은 바로 이런 사람들뿐이다.

우리 요양원들에서 약한 감화를 말소하는 일의 중요성을 모든 사람이 깨달아야 한다는 것을 나는 이렇게 분명하게 기록한다. 우리 요양원들은 심신이 병들어 고통을 겪는 사람들에게 치료와 축복을 갖다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MS 69, 1909.

경험 있는 일꾼이 필요함

경험 많고 유능한 일꾼이 부족하더라고 경험 미숙인 사람들과 배우려고 온 사람들이 지나치게 많이 우리의 요양원과 연결되는 것은 극히 현명한 처사가 아니다. 침착한 여성들과 건전하고 원칙에 굳건한 남성들, 하나님을 경외하고 책임을 현명하게 수행할 수 있는 믿음직한 사람들이 더욱 많이 필요하다. 174 어떤 사람들은 요양원에 있는 것을 좋아하거나 배우려고 적은 급료를 받고 일하겠다고 온다. 그러나 경험 미숙의 조력자들로 기관을 채우는 것은 참된 절약이 아니다.

만일 올바른 사람들이 우리의 요양원과 연결된다면, 만일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저들의 마음을 겸손하게 갖는다면, 비록 현재는 기관에 막중한 부채가 있다고 해도, 주님은 부채가 감소되고, 일꾼들이 주님의 길을 따르고 주님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을 영혼들이 보고 진리로 개심하도록 역사하실 것이다.-MS 57, 1909.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함

나는 우리 요양원들과 연결된 사람들이 악한 일들과는 완전히 관계를 끊고 그 생애를 전적으로 하나님께 헌신하게 되기를 열망한다. 우리 요양원의 신성한 성격과 그것이 설립된 이유에 대해 전혀 깨닫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이 있다. 이와 같은 영성과 분명한 식별력이 부족한 결과에 대한 큰 두려움이 내 마음을 억누른다. 원칙에 대한 충성이 매우 필요하다. 주님은 시험에 굴복하지 않을 청년들을 우리 요양원에서 일하도록 부르신다. 우리 요양원들과 관련된 청년들의 생애는 아직까지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한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고 회심시키는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하나님이 존경과 영광을 받으시도록 우리의 요양원들은 운영되어야 한다. 그것들은 올무가 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인간 도구들이 성령의 지도 아래 있지 않다면, 원수는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는 자기의 고안물들을 실행하고, 저들의 영혼을 멸망시키기 위하여 그들을 사용할 것이다.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위대하고 웅장한 성경 진리에 대한 첫사랑을 이미 잃어버렸다.-MS 63, 1908.

일꾼들을 선택

우리의 요양원과 관련된 청년들을 뽑는 일에 크게 주의해야 한다. 영혼 속에 진리에 대한 사랑이 없는 이들은 선택되지 말아야 한다. 환자는 저들에게 현명한 말을 해주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모든 일꾼들의 감화는 그리스도 예수의 종교에 대해 호의를 갖도록 환자들의 마음속에 인상을 심어 주어야 한다. 175 우리 기관과 관련되도록 선택받은 청년들은 그리스도의 학교에 적합한 학생이었다는 증거를 가진 자들이어야 한다는 빛이 주어졌다.-Lt 59, 1905.

요양원과 교육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서 설립한 모든 요양원은 교육적인 면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그리고 더욱 높고 여전히 더욱 높은 사업 방향으로 계속해서 발전해야 한다. 책임 있는 자리를 채운 이들은 그들의 언행이 그들과 관련된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기관과 관련되어 데려온 이들의 영육간의 건강을 위해 수고해야 한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것보다도 훨씬 더 고차원적인 사업이 이 방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경영자든 수간호사든 책임 있는 자리를 차지한 이들은 그들이 지고 있는 책임, 곧 책임 아래 있는 사람들이 저들의 일을 철저하고 신속하게 행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진실 된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들은 학생들의 현재와 영원의 유익을 위한 최선의 결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열성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지 않는 자신의 의견을 강의에 포함시킴으로써 신성한 위탁을 배반하지 않을 것이다. 이 사업의 책임을 떠맡은 사람들은 먼저 그리스도를 닮아야 한다. 매일 그들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들은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를 알 수 있는 지혜를 갖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봉사에 유용한 인물이 되고자 준비하기 위해 기관에 온 이들을 어떻게 참된 지식으로 한 단계, 한 단계씩 이끌고 갈 수 있는지를 알 것이다.

양성학교가 되어야 함

우리의 모든 기관은 양성학교가 되어야 한다. 특별히 이것은 우리 요양원과 관련해서 그러하다. 현명한 조언이 청년들에게 주어져야 한다. 산뜻함과 철저함이 그들에게서 요구되어야 한다. 그들은 일을 할 때 될 수 있는 한 신속하게 움직이도록 배워야 한다. 느린 것은 고쳐야 할 질병처럼 취급받아야 한다.

모든 기관에는 안팎의 일을 돌볼 현명한 감독자가 있어서 조력자들을 무능하고 나태한 습관에서 지켜주는 훈련을 해야 한다. 176 수간호사는 그녀 밑에서 산뜻하고 철저하게 일하도록 조력자를 가르치는 일에 그녀를 도울 수 있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느린 것은 결코 장려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사람은 신속하게 일하되 동시에 산뜻하고 철저하게 해야 한다.

수간호사는 자기가 책임지고 있는 소녀들을 어머니처럼 돌봐 주어야 한다. 그녀는 매달 그들의 급료 중 일부를 신실한 자들의 수중에 맡김으로 저축하는 지혜를 보여 주어야 한다. 그녀는 산뜻한 복장으로 그들을 격려하고, 동시에 그들의 복장이 언제나 산뜻하고 어울려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그녀는 어떤 면으로든지 허영과 낭비를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낭비를 없앰

경제를 책임진 사람은 그가 얼마나 많이 쓸 수 있는지 보다도 얼마나 많이 저축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모든 불필요한 경비는 절감해야 한다. 조력자들은 소비가 생산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요양원에서 낭비는 치명적인 일이다. 다른 방면의 사업과 관련된 수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이 절약의 필요를 이해하는 것은 아주 필수적이다. 절약은 매우 가치 있는 과학이다. 많은 사람이 나머지 것들을 저축하는 일에 실패함으로 낭비를 하게 된다. 많은 가정은 작은 가정 하나를 꾸려나갈 만큼을 허비한다. 이 모든 것이 우리 요양원에서 해야 할 교육에 포함되어 있다.

돈은 필요한 보화이다. 그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이에게 낭비하지 마라. 누군가가 그대의 자원하는 선물을 필요로 한다. 자금을 갖고 있는 이들 대부분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배고픔 가운데 있으며 식량이 없어서 굶주려 죽어가고 있는지를 생각하는 일에 실패한다. 그들은 “나는 그들 전부를 먹일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경제에 관한 그리스도의 교훈들을 실천한다면 그대는 한 사람을 먹일 수 있다. 세상의 식량에 배고파하는 많은 사람을 그대가 먹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대는 생명의 떡으로 그들의 영혼을 먹일 수 있다.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우주의 모든 자원을 마음대로 좌지우지하실 수 있는 분이 말씀하셨다. 기적을 행하시는 능력에 의하여 주님은 수천 명에게 음식을 공급하셨지만, 주님은 절약하는 법을 가르치는 일을 가치 없다고 생각지 않으셨다.

경쾌한 봉사의 정신

우리 요양원의 일꾼들은 그들이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 일을 위해서 훈련받아야 한다. 177 그러나 응급사태가 발생하여 도움이 필요할 때, 어떤 일꾼도 “그것은 내 일이 아니다”라고 말하지 말아야 한다. 자기에게 맡겨진 일만 해야 되며 더 이상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 언제 어디서 무슨 도움이 필요하든지 전혀 책임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즉시 그 마음에서 이런 생각을 쫓아 버려야 한다. 그는 비상시에 과외의 일을 요청받을 때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결코 갖지 말아야 한다. 과외의 도움이 필요할 때, 일꾼들은 그리스도의 온유로 기꺼이 도우려고 해야 한다. 그때에 그들은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작고 평범한 의무들을 행하도록 요구받을 때 어떤 이들은 거역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들은 그들이 어떻게 수행해야 할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의무들이다. 더욱 큰 책임을 맡는데 유용한 인물이 되도록 준비하는 것은 작은 일들에 충성을 다하는 것이다. 가장 성공적인 일꾼들은 작은 일에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기쁨으로 맡아서 하는 자들이다. 모든 사람은 패턴을 완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 자기 생애의 실로 피륙을 짜고 있다. 유용한 인물이 되기 원하는 이들은 언제나 고용될 곳을 갖는다. 시간은 결코 그들의 손 안에 무겁게 매달려 있지 않는다.… 아무도 위대한 어떤 것을 행하려는 소원으로 평범한 일상적 의무를 등한히 하면서 불가능한 것을 행하려고 갈망하여 그의 시간을 허비하지 말아야 한다. 맨 밑바닥부터 돌고 돌아서 사다리를 올라가야 하는데, 이 일에는 고통스러운 노력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성공은 부지런히 노력함으로 오며, 성취한 진보는 승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자에게 큰 가치가 있다.… 우리 기관들과 연결된 이들은 저들의 행동을 통해서 저들의 판단이 가치 있는지 혹은 무가치한지에 대해 입증할 것이다. 돕기를 싫어하는 마음으로 기관 봉사에 들어가는 자들, 시무룩하게 복종하여 강요당하는 기분으로 맡겨진 일을 하는 이들, 다른 누군가가 할 수 밖에 없는 필요한 일상적 의무들을 행하는 고역에서 기꺼이 탈출하려고 하는 이들은 기관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기계적인 순종은 반역의 연기 나는 불을 숨길 수 있지만, 제어하는 것을 거스려 언제 터질지 모르다. 그러한 봉사에는 평강이나 빛, 또는 사랑이 없다. 그들의 영혼을 감싸고 있는 분위기는 향기가 아니다. 그들의 언행의 영향은 다른 사람들에게 느껴지며, 이 영향은 그들이 서 있는 어떤 위치에서든지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는 자들까지도 해친다. 자기 연민은 그것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들의 성품을 망친다. 그리고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행복까지 망치는 영향을 준다.

실수를 범하는 자들은 끈기 있게 취급함

178 그와 같은 사람들은 책임지는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안달하거나 잔소리를 하지 말아야 한다. 그는 조급해지거나 자제력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따로 데리고 가서 그러한 표현들이 용납될 수 없으며 그들의 정신이 바뀌어져야만 한다는 것을 말하라. 그들에게 동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어리석은 일임을 스스로에게 가르치라고 그들에게 말하라. 그들과 함께 기도하라. 그리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과업을 주시는 것처럼 그들에게 과업을 주라.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능력에 따라 사업을 주셨다.

만일 이 청년들을 충분히 인내하면서 시험한 후에도 전혀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들은 기관에 머무를 수 없다는 것을 그들에게 분명히 말해 주라. 그들의 자리는 기관에 부담이 되지 않을 사람들이 차지해야 한다.… 종노릇하는 일은 결코 존재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사람의 봉사는 즐겁고 자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기관들에서 청년을 훈련하는 이들이 맞서 싸워야 할 한 가지 불리한 사항이 있다. 가정생활에서 불완전한 훈련을 받은 이가 많다. 때때로 어머니는 스스로를 자녀들의 종처럼 만들었으며, 그렇게 함으로 그녀의 가장 중요한 사업, 곧 자녀들이 스스로를 돌보고, 인생의 사소한 것들에도 단정하고 질서 있고 철저한 습관을 갖게 하는 일을 등한히 하였다. 그들이 기관에 오지만, 가정교육의 결함 때문에 그들이 홀로 기관에 머무는 것이 힘들고, 그들의 교육을 받은 자도 힘들다.

부모들의 태만을 극복함

기관이 가정에서 받은 버릇없는 태도를 계속하는 곳이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현명하지 못하게 응석을 받아 줌으로 어릴 때부터 잘못된 이 불쌍한 청년들에게는 만일 집에서 따랐던 정책을 기고나이 따른다면, 전혀 소망이 없어질 것이다. 그들은 현명하게 또한 친절하게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이 마땅히 되어야 할 사람이 되기 위해서 노력함으로 향상된 모습을 보인다면, 그들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집에서 그들이 따르던 자기 쾌락의 길을 기관에서는 따를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이해시키도록 하라. 179 만일 그들이 처음부터 시작하려고 하고 모든 문제를 극복하기로 결심한다면, 그들은 향상할 것이다.… 그들 부모의 태만 때문에 그들을 훈련하는 것이 훨씬 힘들어졌다. 어떤 작은 일도 보지 않은 채로 지나치지 마라. 그러나 그들을 비난하거나 꾸짖지 마라. 이것은 난관을 극복하지 못하게 할 것이며 오히려 그들을 당황케 하고 실망시킬 것이다. 가장 친절한 방식으로 그들에게 과거의 태만을 고쳐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기관 안에 머물러 있을 수 없다는 것을 말하라. 개혁의 필요를 지적해야 한다. 그들은 그릇된 습관들을 고치고 올바른 습관들을 세우도록 격려 받아야 한다.

그 훈련의 부족을 교정하려는 결단력의 부족 때문에 곤란에 처해 있는 자들을 동정하는 이들은 함께 도울 필요가 있다. 극복해야 할 것이 많은 이들을 돕는 일이 그들의 의무임을 보여 주라. 기관에서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이들은 무턱대고 그들을 동정하고, 귀여워하고, 그들의 불평을 들음으로써 청년 남녀들을 평생 동안 버릇없는 삶으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행하는 이들은 요양원이나 청년들이 교육을 받는 다른 기관을 현명하게 경영할 책임을 떠맡을 준비가 갖추어지기 전에 먼저 그들 자신을 개혁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준다.

이것은 우리 요양원들에서 성취해야 할 의료선교사업의 한 면이다. 그리고 책임을 맡은 이들이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얼마나 조심해야 하는가. 책임을 져야 하는 자리에 있으면서 잘못된 충고를 하는 이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업을 좌절시키고 있다.

지도자들의 책임

우리 기관의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이들 앞에는 얼마나 놀라운 일이 놓여 있는가! 위대한 사업을 성취해야 한다. 짊어져야 할 무거운 책임이 있으며, 하나님의 사물들에 산 체험을 갖고 있는 이들, 날마다 전심으로 주님을 찾는 이들이 그것들을 감당해야 한다. 우리 요양원의 의사들과 경영자들에게 지워진 책임은 매우 엄숙하다. 그들은 진리를 믿노라는 저들의 주장에 합당한 모본을 세워야 한다.… 만일 가능하다면 하나님을 순결하고 의로운 분으로 나타내어 세상이 하나님의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도록 하는 일의 중요성을 우리의 의사들과 경영자들의 마음속 깊이 새겨 주기를 원한다. 180 나는 그들의 마음이 주님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채워지기를 갈망한다. 그때에 세속적 정책은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믿는 모든 영혼 앞에 위대하고 놀라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사업으로부터 저들의 마음을 돌릴 능력을 결코 갖지 못할 것이다.-MS 27, 1902.

부드럽게 징계함

그대의 징계 속에 거친 요소를 끌어 들이지 마라. 청년들에게 너무 엄격한 명령을 내리지 말라. 이렇게 극도로 엄격한 규칙들과 명령 때문에 때때로 그들은 하지 말라는 일을 꼭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청년들에게 주의와 책망을 줄 때, 특별히 그들에게 관심을 가진 자로서 그것을 하라. 그들이 하늘 책에 좋은 기록을 남기는 것을 그대가 열망한다는 것을 그들이 보아야 한다.… 이생의 언행으로 각자의 영원한 운명이 결정된다. 그러므로 시험당하고 있는 영혼을 사단의 전쟁터로 내몰지 않도록 극히 조심하라. 청년들의 분노를 자극하지 마라. 부당한 명령과 거친 취급 등으로 청년들 속의 성급한 충동적 행동을 자극하지 마라. 청년들을 다루는 법을 마땅히 알고 있어야 할 자들이 사려 깊지 못한 언행으로 청년들을 하나님께로부터 내 쫓는 일을 한다. 하나님은 청년들을 그렇게 취급하는 것을 당신께 대한 죄로 기록하신다. 그들을 오해하거나 해하지 않을 친구처럼 그대에게 접근하게 할 방식으로 시험에 빠진 이들을 대하라.

하나님의 말씀 속에 주어진 권면들은 그대가 말할 수 있는 어떤 견책의 말보다도 무한히 낫다. 주님께서 그들을 위해 표시해 놓은 길을 따라가는 것은 그들의 영원한 선을 위해서라는 것을 청년들이 볼 수 있도록 지도하라.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고 그들에게 말하라. 왜냐하면 그것은 구속주의 마음을 슬프게 하기 때문이다. 죄를 두려워하라고 그들에게 말하라. 왜냐하면 죄의 값은 사망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그들의 동료에게 대한 온전한 의무를 행하려는 열렬한 목적을 그들 속에 고취시키기 위해 온유와 사랑으로 노력하라. 이 청년들의 미래의 경험은 그대가 그들에게 베푼 교훈의 도장을 담고 있을 것임을 기억하라.

이렇게 그대가 돌보는 청년들을 교육하기 위해 애쓸 때에 그대는 주님을 위해 더욱 좋은 일을 하도록 스스로를 준비하게 된다. 그대의 품성 속에 개혁이 이루어져 그대는 시험과 시련에 빠진 이들에게 안전한 모본자가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훈련하는 중에 그대는 스스로를 훈련하고 연마하게 된다.…

그리스도를 대표하기 위하여 노력하라

181 책임 있는 자리를 차지한 이들은 결함 있는 성격과 그리스도와 같지 않은 성질 때문에 하나님의 계획을 거스려 일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과 인류의 선을 위하여 모든 사람은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해 인간이 어떤 존재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모본이 되고자 노력해야 한다. 그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서기 위하여 당신을 제물로 주신 분의 공로를 전적으로 의지해야 한다. 심령 속에 은혜의 역사가 매일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사람의 노력을 그의 보호 아래 있는 모든 사람에게 생명에서 생명으로 이르는 향기가 될 것이다. 그는 멸망하고 있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일하게 될 것이다. 그는 그들을 목자장께로 인도할 것인데, 그분만이 그분께 오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실 수 있다.

무지하고 도에서 벗어난 이들을 지도하고 교훈하는 사람들은 그리스도께서 가지셨던 만큼의 사랑과 인내가 필요하다. 그들의 환자들은 여러 번 시련을 당할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이 환자들은 이해가 더딘 것처럼 보일 것이다. 그들은 올바른 원칙들 위에서 행동하도록 인도하는 것은 힘들 것이다. 저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만들고 순종적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진리가 그들에게 영향을 미쳐야 한다. 그들을 도와주려고 노력하는 자들은 그들을 한 계단씩 인도하는 재능을 가져야 하며, 죄인들이 하나님과 화해하도록 몰고 갈 것이 아니라 간청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스도는 말씀하신다.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죄의 곁길에서 떠나 나를 따르느니라. 그리스도께서 일하셨던 것처럼 그대도 일해야 한다. 부드러움과 사랑 가운데, 잘못하고 있는 이들을 바른길로 인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대단한 참을성과 인내를 요구하고, 그리스도의 용서하시는 사랑을 끊임없이 나타낼 것을 요구할 것이다. 날마다 구주의 동정심을 보여 줘야 한다. 주님께서 남기신 모본을 따라야 한다. 주님은 그의 무죄한 본성 위에 우리의 죄 된 본성을 취하셨는데, 이는 시험받는 자들을 어떻게 구조할지를 알기 위함이었다.

이 일을 행하는 이는 거기에 온 정신을 쏟아야 한다. 이는 그것이 인간에게 있는 모든 것을 요구하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급료 때문에 해야 되는 일로 그것을 행하는 이는 완전히 실패할 것이다.… 고칠 필요가 있는 모든 것을 경영자 앞에 가져가는 것은 불필요하다. 잘못에 빠진 일꾼을 보거든 그에게 찾아가라. 그리고 친절하고 부드럽게 그와 대화하면서 그의 복리를 위한 진지한 소망을 보여주라. 열 중 아홉의 경우에 그대의 노력은 성공할 것이다. 182 그대는 사망에서 한 영혼을 구하고,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다.-Lt 67, 1902.

아버지를 대신함

우리의 모든 기관은 말 그대로 선교 단체가 되어야 한다.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을 방해하는 것은 어떤 일도 허용되지 말아야 한다. 모든 기관은 선교사업을 성취해야 한다. 경영자로부터 가장 낮은 일꾼까지 모두가 그들 중에 있는 회심하지 않은 자들에 대해 책임을 느껴야 한다. 그들을 그리스도께로 구원하기 위해 열렬히 노력해야 한다. 그 노력의 결과로 많은 사람이 구주께 구원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의 봉사에 신실하고 진실 될 것이다. 일관되고 신앙적인 생애, 거룩한 대화, 흔들리지 않는 정직, 경건한 모본 이것들은 하나님께서 불신자들의 마음과 양심에 확신을 주기 위해서 사용하시는 도구들이다.

나의 형제들이여,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그리스도를 저들의 구주로 영접하지 않은 청년들이 친교와 사업 방면에서 그대와 접촉하게 되었다. 그대는 진리 속에서 다년간의 체험을 갖고 있다. 그대에게는 자녀들이 있다. 그대는 이 청년들을 구주께로 더욱 가까이 인도하기 위해서 어떻게 그들을 대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런데 주님이 내게 제시한 바에 의하면, 그대는 그들을 구원하려는 노력을 거의 기울이지 않고 있으며, 그들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일에도 거의 노력하지 않고 있다. 만일 회심한다면, 이들 청년은 주님에 의해 그분의 사업에 사용될 수 있었다. 그러나 나이가 훨씬 많고, 훨씬 경험이 많은 그대들 중에 누가 저들의 구원에 대해 부담을 갖고 있는가? 그리스도는 그들을 구원하기 위해 죽으셨다. 그대는 그리스도와 같은 부드러움을 저들에게 나타냈는가? 그들이 구원받을 가치가 있다고 그대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들과 대화를 했는가 혹은 그들을 물리쳐버렸는가? 그대가 그들에게 부드러운 사랑의 관심을 갖고 있다는 증거를 보여 주었는가 혹은 그들에 대한 태도를 통해서 그들을 거들떠 볼 가치도 없는 것으로 나타냈는가?

하나님은 이들 기관에 고용된 청년들을 예절과 존경과 아버지와 같은 친절로 취급하는 일에 하나님의 기관의 책임자들에게 책임을 물으신다. 그리스도에게 대접받기를 원하는 대로 그들을 대접해야 한다. 주님께서 내게 제시하신 바에 따르면 우리가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청년들에게 친절하고, 그들의 유익에 대해 사려 깊음으로 그들이 우리 앞에서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그대는 이타적이고 친절하게 되기 위해 노력함으로 그대의 언행을 향기롭게 했는가? 183 그대가 책임진 이들이 그대를 진실 된 그리스도인으로 바라볼 수 있는가? 그대들은 아버지이다. 그대가 책임지고 있는 청년들을 대하는 것처럼 그대의 자녀들을 대하는지 자기 자신에게 물어 보지 않겠는가? 내게 주어진 빛에 의하면, 회심하지 않으면 결코 천국을 보지 못할 어떤 자들이 여기에서 책임을 지고 있다. 실제 생활에서 그들이 멸망하고 있는 영혼들에게 지혜와 믿음과 사랑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볼 때 나는 고통스럽다. 몇몇 청년들은 따뜻하고 다정한 우정이 담긴 대접을 받지 못했다. 그들에게는 마땅히 하나님을 알아야 할 이들과의 사귐에서 받은 체험과는 전적으로 다른 체험이 필요하다.

급료와 관련된 공정한 대우

때때로 그대는 일꾼에게 급료가 올라가리라고 생각하도록 격려했지만, 그들에게 한 약속을 실행하는 일에 실패했다. 이것이 선한 사업에 그대의 빛이 빛날 수 있게 하는가? 그러한 봉사가 주님께 가납될 만한 것인가? 이런 유형의 일이 그들과 연결된 이들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한 사업을 위해 설립된 하나님의 기관 안에서 계속되어야 하겠는가? 그대는 보류하고 있는 임금들을 될 수 있는 한 보상해 주어야 한다. 그대가 임금을 보류하고 있을 때 그대는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면서도 원수의 약삭빠른 관습들을 따르는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그는 그의 자만심에 아부할 것이다. 그는 그대를 속이고, 그대가 추구하고 있는 길이 마음들을 취급할 때 따라야 할 최선의 길인 것처럼 생각하도록 그대를 이끌 것이다. 그러나 그가 그대를 속이도록 허용하는 일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대가 따라야 할 분명한 길을 표시하셨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려고 세상에 오셨다. 바리새인들에게 세리와 죄인들로 더불어 먹는 것에 대해 비난을 당하셨을 때, 주님은 “내가 [자칭]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고 대답하셨다. 주님은 멸망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구원하려고 오셨다. 주님의 눈에 영혼들은 매우 귀중하다. 왜냐하면 창조와 구속을 통해서 그들은 주님의 것이기 때문이다. 그대가 다루고 있는 이들의 구원에 대해 주님이 그대에게 책임지도록 하셨다는 사실을 그대는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가? 그대가 구원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영혼들을 그대의 손에서 주님이 요구하신다는 것을 그대는 인식하고 있는가? 그대는 청년들이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자들의 길보다도 불신자들의 길이 더 옳다고 생각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원수의 계략을 물리치기 위해 노력했는가?

184 경영자가 하나님의 사랑을 간직하고 있지 않다면, 청년 남녀들이 그들의 영향권으로 들어가지 않는 것이 더 낫다.…

하늘의 기록

날마다 위대하신 거장 미술가께서 그대의 성품의 그림을 그리고 계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대의 생각, 그대의 말, 그대의 행동이 마치 사람들의 얼굴의 특징들이 미술가의 빛나는 화판 위로 옮겨지는 것처럼 주님의 기록책으로 옮겨지고 있다.

우리는 땅 위에서 그리스도의 대표자가 되어야 한다. 순결하고 친절하고 정의롭고 자비하며 동정심이 충만하고 이타적인 언행을 보여 주어야 한다. 탐욕과 욕심은 하나님이 몹시 싫어하시는 악이다. 그것들은 이기심과 죄의 자손이며, 그들이 섞이도록 허용되는 모든 일을 망쳐놓는다. 품성의 거칠고 난폭한 면들은 하나님을 욕보이는 것이라고 성경이 단호하게 정죄하고 있는 불완전이다.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오직 너희는 믿음과 말과 지식과 모든 간절함과 우리를 사랑하는 이 모든 일에 풍성한 것같이 이 은혜에도 풍성하게 할지니라.” 그리스도인의 관대함을 말한다.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 이 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

“너희는 정결 하라”

그의 기관에 연결된 이들에게 주님은 “여호와의 기구를 메는 자여 스스로 정결케 할지어다”라고 말씀하신다. 우리의 모든 기관에서 자아 추구가 이타적인 사랑과 수고에 자리를 물려주어야 한다. 그때에 황금 기름이 두 감람나무 가지에서 비워져 황금관 속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것은 그것을 받아들이고자 준비된 그릇 속으로 자신을 비워 넣을 것이다. 그때에 그리스도의 일꾼들은 진정으로 주님의 말씀의 신령한 진리들에 대한 해설이 될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함, 하나님의 선하심과 거룩하심에 대한 인식이 모든 기관을 통해 순환할 것이다. 185 사랑과 평화의 분위기가 모든 부서에 퍼질 것이다. 발해진 모든 말, 행해진 모든 일이 하늘의 영향력과 상응하는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그리스도는 인간 속에 거하실 것이고, 인간은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될 것이다. 모든 일 속에 무한한 인간의 특성이 아니라 무한하신 하나님의 성품이 나타날 것이다. 거룩한 천사들에 의해 나누어진 신적 영향은 일꾼들과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의 마음에 인상을 끼치고, 향기로운 영향이 일꾼들로부터 그것을 흡입하기를 선택하는 모든 이들에게로 나가게 될 것이다. 신적 능력을 통해서 만들어진 좋은 품성의 피륙은 하늘로부터 빛과 영광을 받게 되며, 살아 계신 하나님의 보좌를 가리키는 증인으로 세상 앞에 서게 될 것이다.

그때에 견고함과 이중의 능력을 갖고 사업이 앞으로 움직일 것이다. 새로운 능력이 각 방면의 일꾼들에게 나누어질 것이다. 사람들은 메시야가 그의 희생을 통해 가져온 죄로부터의 화해를 배우게 될 것이다. 경고와 구원의 마지막 기별이 강력한 능력으로 주어질 것이다. 땅은 하나님의 영광으로 환해지며, 우리의 주님과 구주의 속히 오심을 능력과 영광으로 증거하게 될 것이다.-Lt 58, 1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