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봉사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55 4월 15일, 일요일에 로마린다 위생병원의 아름다운 건물과 땅을 하나님의 봉사 사업에 엄숙하게 구별하였다.… 예배 시간에 대지를 확보하기 위한 단계마다 함께한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들에 대하여 백성들에게 말하였다. 수많은 요양소들을 설립하는 우리의 목적을 말하였다. 나는 집회에 짧은 시간밖에 참석하지 못했는데, 옥외생활이 질병 치료에 주는 이익들에 대해 거의 반시간 동안 말했다.

질병과 더불어 싸울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손이 닿는 곳에 두신 천연치료제들을 사용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여 신적 능력을 붙잡도록 환자를 격려함으로 위생병원의 의사들과 조력자들이 하나님과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 나는 명백히 하고자 노력했다.… 로마린다의 위치가 갖는 주된 장점 중 하나는 마음을 기쁘게 하는 사방의 아름다운 풍경이다. 그러나 멋있는 풍경과 아름다운 건물과 넓은 땅보다도 더욱 중요한 것은 이 기관이 인구 밀집지역에 인접해 있다는 것이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분명한 영적 식별력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을 계몽하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열어 놓으시는 섭리의 길을 이해하는 데 실패할 것이다.

거대한 위기가 바로 우리 앞에 있다. 지금은 우리가 경고의 기별을 발해야 할 시간인데, 이 목적을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수단들을 사용해야 한다. 매우 중요한 수단 중 하나는 의료선교사업이다. 우리의 위생병원이 설립된 위대한 목적, 곧 하나님께서 지구에서 바칠 사업을 진전시키는 것을 우리는 시야에서 결코 놓치지 말아야 한다.

교육기관이 되어야 함

56 로마린다는 위생병원일 뿐만 아니라 교육 기관이 되어야 한다. 이 장소를 소유함과 더불어 이 기관의 사업이 교육적 특성을 갖도록 하는 막중한 책임이 이르러왔다. 이곳에 의료 선교 복음 전도자들을 훈련하기 위한 학교를 설립해야 한다.

이 사업에는 많은 것이 개재되어 있으며, 올바르게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다.-RH 1906, 6.21

감사해야 할 장소

로마린다에는 다양한 선교적 계획들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종합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우리 백성의 수중에 이 위생병원이 들어온 것은 하나님의 섭리였음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할 것을 아시고 로마린다를 주신데 대해 감사해야 한다.-MS 3, 1908.

실제적인 훈련

우리에게는 최고의 재능인들을 확보하여 그들이 다른 일꾼들을 교육할 수 있는 위치가 되도록 해야 할 사명이 있다. 그때에 우리의 위생병원들과 선교지에서 의사들을 요청하면,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경험을 쌓음으로 책임을 지기에 적합한 청년들을 파송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73.

우리의 의과대학을 향한 호소

로마린다의 사업을 제대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신앙심 깊은 생각과 계획이 요구되며, 주님께서는 그곳의 사업과 관련하여 주신 교훈들이 성취 되어야 한다.… 로마린다 의과대학의 사업은 교실 부족으로 불구가 되지 말아야 한다.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는 건물을 신속히 확장하기 위한 모종의 조치를 강구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 로마린다에서 수련을 쌓고자 하는 이들이 돌아가는 일이 생기지 말아야 한다.

로마린다의 학생들은 주님의 명령에 따른 교육, 곧 그들로 하여금 다른 이들을 위하여 성공적인 교사와 일꾼으로 계발되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을 추구한다. 57 로마린다에서 교육을 끝냈을 때, 그들을 그리스도께서 오시는 날에 설 수 있는 백성을 준비시킬 개혁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세상의 위대한 추수장에 있는 지성적인 일꾼들에게 나아가서 연합할 수 있을 것이다. 질병과 싸우는 법을 알며, 환자와 고통을 겪는 이들을 기술적으로 돌볼 수 있는 일꾼들이 모든 곳에 필요하다. 우리는 봉사를 위하여 그러한 자격을 갖추기 원하는 이들이 필요한 수련을 쌓을 수 있도록 힘이 닿는 한 모든 것을 해야 한다.… 우리 백성은 독성이 강한 약품의 도움 없이 질병을 치료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지극히 단순한 방법으로 질병들을 물리칠 능력을 교육받기 위하여 많은 사람이 노력해야 한다. 수천 명이 유독 약품을 사용했기 때문에 무덤으로 내려갔는데, 그들은 단순한 치료법으로 건강을 회복할 수도 있었다. 수치료는 지혜롭게 기술적으로 하면 수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근면한 연구와 조심성 있는 치료가 결합해야 한다. 환자의 병상 곁에서 믿음의 기도를 바쳐야 한다. 스스로 하나님의 약속들을 주장하도록 환자들은 격려되어야 한다.-MS 15, 1911.

필수적인 것들을 마련함

내게 주신 기별은 의사가 되기 원하는 우리 청년들이 자격을 구비하는데 필수적인 것을 우리가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에 저들은 의사로서 유용성을 입증하는 데 요구되는 시험을 통과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지성적으로 잘 준비시킬 수 있다. 그들은 질병에 걸린 이들을 지혜롭게 다루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청년 남녀들을 의사의 일을 하도록 적절히 준비시키는 데 필요한 교육을 우리가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을 양식 있는 어떤 의사도 하지 않도록 해줄 것이다. 졸업하는 학생들을 지식적으로 진보해야 한다. 실습을 통해서 완전하게 된다.

로마린다에 있는 학교는 최고 수준의 학교이어야 한다. 그 학교에 있는 이들은 모든 의사들 중에서 가장 지혜 있는 분과 살아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특권을 갖고 있는데, 그분에게 우월한 지식을 전달받기 때문이다. 정규 자격을 갖춘 의사로서 의료업에 종사하는 모든 이에게 법이 요구하는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의학 교육을 받는 것이 저들의 의무라는 명확한 확신을 갖고 있는 우리의 청년들을 특별이 준비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지 갖춰 주어야 한다. 58 그리하여 이들 청년이 우리와 다른 신앙의 인물들에 의해 운영되는 의과대학에 가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게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원수가 열어놓기 좋아하는 문을 닫게 될 것이다. 또한 주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저들의 영적 복리를 수호하도록 하신 우리의 청년 남녀들은 의료 사업에서 철저한 훈련을 받기 위하여 불신자들과 연합할 수밖에 없다고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PUR 1910.2.3.

가장 지혜로운 재능이 요구됨

로마린다는 매우 중요한 장소이며, 우리가 공급할 수 있는 최고의 성경 교사들을 요구하는 곳임이 내게 지적되었다. 사업의 중요한 자리를 채우기 위해서 자격을 갖춰야 할 유망한 청년들이 이곳에 있다. 그들에게는 최고 수준의 교사들과 말씀의 진리를 이해하는 유능한 성경 교사가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 속에 계시된 진리와 의가 우리의 교역자들이 지닌 사상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로마린다에서 성취해야 할 사업의 윤곽이 내게 주어졌으며, 그곳에서 우리의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주님은 가장 지혜로운 재능가가 그곳에 있기를 원하시는데, 이는 최고의 교육적 재능을 통하여 목회 일꾼들을 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가설들을 따라서가 아닌, 주님의 지시를 좇아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

주님은 우리가 로마린다에서 발전하는 사업을 확립하도록 그곳을 확보 할 수 있는 놀라운 유익을 주셨다. 효과적인 봉사를 위하여 성경 교사와 선교 간호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로마린다에 학교가 설립되어야 한다.

-Lt 196, 1908.

양성해야 할 일꾼들의 부류

만일 우리가 지난날 환자들을 돌보는 일상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것 외에도 영혼을 구원하는 봉사 사업에 전도자로서 일할 수 있도록 교육받은 간호사를 양성하는 일에 더욱 적극적이었다면, 하나님의 사업은 지금보다 훨씬 더 발전하였을 것이다.

로마린다에 학교가 설립된 것은 의사들을 양성하는 것뿐 아니라 그러한 일꾼들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59 이 학교에서 많은 일꾼이 의사로 전문직에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구비할 뿐 아니라 의료선교사로 준비될 것이다. 이러한 수련은 참된 고등교육의 바탕이 되는 원칙들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의료 방면에 실제적이고 철저한 교육을 받은 수백 명의 일꾼들 또한 교사와 성경 교사, 문서전도인으로서 집집마다 방문하여 수고할 수 있도록 준비된 이들이 사업에 필요하다. 그러한 학생들은 건강 개혁의 원칙과 하나님과 의에 대한 저들의 사랑을 희생시킴 없이 학교를 나와야 한다.

간호학 분야에서 고등 훈련을 받고 의료 선교 전도자로서 세상의 모든 분야로 나아가는 자들은 완전히 인가를 받은 의사들에게 때때로 이르러 오는 명예와 보상을 세상에서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이 가르치는 일이나 치료하는 일을 위해 나아갈 때, 하나님의 말씀의 봉사에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종들과 밀접하게 연결될 때 주님의 축복은 그들의 수고에 임하며, 기이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특별한 의미에서 그들은 주님의 조력하는 손이 될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71.

다방면의 사업을 위하여 준비함

로마린다의 위생병원과 학교의 유익과 관련해서 해야 할 매우 귀한 사업이 있다. 이것은 모두 그 목적을 위해서 일할 때 성취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교과서가 되어야 한다. 우리 백성들 속에 이르러오는 연합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 속에 역사하고 계심을 볼 수 있다.… 로마린다에 있는 우리 학교에서 건강과 절제사업을 위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선교사로 일하도록 교육받을 수 있다. 이러한 교육 사업을 위하여 최고의 교사들, 스스로의 능력을 높이는 인물들이 아니라 신중하게 행하며 전적으로 주님을 의지하는 인물들을 고용해야 한다.… 만일 의료 방면의 교사들이 그들의 본분과 위치를 지킨다면, 우리는 선한 사업이 성취되는 것을 볼 것이다. 내 영혼은 열렬한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가 그분께서 정직한 자들이 혼란과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 의하여 곁길로 빠지지 않도록 지켜 주시기를 간구한다.

교사들은 다방면의 사업을 위하여 준비해야 한다. 전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온 곳에 학교를 설립해야 한다.… 진리, 성경진리를 많은 곳에 제시해야 한다. 주님께서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 이니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리스도는 지구 위에 있는 모든 궁핍한 자들과 당신을 일치시키는 분으로 드러내셨다.

60 모든 사람은 자신들의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는 매우 큰 위기 상황 가운데 들어와 있지만, 그리스도는 우리의 궁핍과 당신 자신을 일치시키신다. 그리스도인들은 날마다 그리스도에게서 배워야 한다. 모든 도시와 성읍과 촌락에서 올바른 원칙들을 성취하기 위해 영적인 힘줄과 근육을 지금 작동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과 상의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도처의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주님의 개별적인 사업과 관련하여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물을 것이다.…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윤곽을 그려 놓으신 건강 개혁 원칙들을 널리 펴는 사업이 성취되어야 한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자아부정을 연구하고, 주님의 생애를 모본으로 삼으면, 진리와 의는 우리들 가운데서 효력을 나타낼 것이다. 우리는 온유와 조용한 심령으로 단장하는 것을 가장 큰 가치로 존중할 것이며, 그것은 하나님의 목전에서 위대한 가치가 있다.

-Lt 132, 1908.

특별히 양성해야 할 여성들

내게는 그대와 그대의 동역자들, 곧 로마린다에 있는 목사님과 의사들과 상담가들을 위한 교훈의 말씀이 있다.… 현저한 방법으로 하나님은 우리의 수중에 몇몇 기관을 주셨는데, 우리는 그 기관들을 통하여 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부르심 받은 개혁 사업을 완수해야 한다. 이 시대에 모든 일꾼의 모든 재능은 개혁 사업을 확장하는 일에 사용해야 할 거룩한 위탁으로 간주되어야만 한다. 주님은 내게 교훈을 주셨는데 책임 있는 지위에 적합한 훈련을 받은 우리의 자매들이 자신들의 소명 속에서 충성심과 통찰력을 갖고 봉사해야 하며, 자신의 영향력을 지혜 있게 활용하고 신앙의 형제들과 함께 더 큰 유용한 일을 위해 자격을 갖추는 체험을 해야 한다.… 고대 시대에 주님은 그분의 대표자로 서도록 선택하신 남성들과 함께 그분의 사업에 연합한 헌신적인 여성들을 통해서 놀랍게 일하셨다. 주님은 위대하고 결정적인 승리를 얻는 일에 여성들을 사용하셨다. 비상 시대에 주님은 그들을 한 번 이상 일선에 세우시고 그들을 통해 수많은 생명을 구원하셨다.… 저들의 남편과 함께 위생병원 사업에 참여하여 환자들을 치료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권면과 격려의 말을 할 수 있는 재능을 가진 이들이 많다. 61 의사의 역할을 감당할 자격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을 추구해야 할 인물들이 있다.

이 방면의 봉사에 적극적인 사업이 행해져야 한다. 남성들뿐 아니라 여성들도 철저한 의학적 수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여성들이 흔히 걸리는 질병들에 대해 특별히 연구하여, 그것들을 치료하는 법을 이해해야 한다. 의료업에 종사하기를 원하는 남성들에게 그러한 전문직에 수반되는 필요한 폭넓은 훈련을 받는 일이 아주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여성들도 그러한 훈련을 받고, 의사로서 행동할 수 있는 권리를 증명하는 면허증을 얻는 것이 필수적이다.

우리의 기관들은 여성들을 조산원으로서 일할 자격을 갖추도록 훈련하는 일에 특별히 철저해야 한다. 자기의 전문 분야를 잘 이해하고, 출산 여성들을 돌볼 수 있는 여성 의사들이 우리 위생병원에 있어야 한다. 그러한 경우 남성 대신에 여성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빛이 내게 주어졌다. 나는 성경의 계획으로 향하게 되었는데 그에 따르면 그러한 경우에 여성들이 의사의 역할을 담당했다. 이 계획을 우리가 수행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주님의 계획이기 때문이다.

반복해서 내게 빛이 주어졌는데 이 방면의 사업을 위하여 여성들이 선택되어 교육을 받아야 한다. 우리가 이 일을 분명하게 직시해야 할 때가 되었다. 이 사업을 위해서 더욱 많은 여성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유혹의 문이 닫힐 것이다. 우리는 의사와 간호사 혹은 그들이 섬기는 사람들 앞에 불필요한 유혹을 절대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Lt 22, 1911.

결코 타협하지 말아야 함

나는 우리의 교육 사업에는 세상의 표준들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타협하는 일이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하도록 지시받았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들은 세속적인 계획과 세속적인 지혜를 좇아 다양한 방면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세상과 연합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는 세상이 일찍이 알았던 가장 위대한 교사에게 지혜를 얻으려고 하든지 혹은 에그론의 신을 찾고자 하든지 간에 지금 시험을 받는 중이다. 62 하나님의 음성을 식별하지 못하고 주님의 계명에 귀를 기울이려고 하지 않는 이들의 교육 정책에 바늘과 실처럼 붙들려 있지 않겠다고 우리는 결심해야 한다.

우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마 7:13)는 경고에 유의해야 한다. 좁은 길을 걷는 이들은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르는 것이다. 하늘에서 오는 빛이 그들의 길을 비춘다.

우리 의사들이 성공적인 의사로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얻기 전에는 세상의 방식을 따라야 한다고 우리가 세상 앞에 제시해야 할 것인가? 지금 이것은 몇몇 우리 형제들의 신앙을 시험하고 있다. 우리 형제들 중 그 누구도 주님께서 지정하신 교육보다 불신자들로부터 더 높은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저들의 모임에서 옹호함으로 주님을 불쾌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위대하신 교사께서 나타내신 것이 전적으로 충분한 계시로 간주되어야 한다. 우리 대열에 의사의 자격을 갖추고 있는 이들은 이러한 거룩한 진리들과 조화되는 교육만을 받아야 한다. 어떤 이들은 학생들이 로마린다에서 약간의 과정을 이수한 후에 세상 대학에 가서 의학 교육을 마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나 이것은 주님의 계획과 조화되지 않는다. 하나님은 우리의 지혜, 품성의 성화, 우리의 의이시다. 로마린다에 설비를 마련하여 의료 방면에 필요한 교육이 주님을 경외하며 환자들을 치료하는 일에 주님의 계획과 조화를 이루는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나는 의사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우리가 조직하게 될 어떤 학교 안에서도 세상의 고등교육 사상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호의적으로 말할 수 없다. 세속적인 기관들과 연합하고 세속적인 의사들의 경영 아래 일하는 것에는 위험이 자리 잡고 있다. 사단은 그가 이끈 이들에게 신앙에서 떠나도록 지시하고 있다. 우리 청년들 중 한 사람도 의사로서 더 나은 성공이나 더욱 강한 영향력을 얻고자 하는 소망 때문에 세속적인 의료기관에 가지 말아야 한다.-Lt 132, 1909.

그리스도의 역할과 우리의 역할

고통을 겪는 인간들을 돌보는 구주의 사업은 언제나 그분의 말씀의 봉사와 연합되었다. 주님은 복음을 전파하시고, 동일한 권능으로 연약함을 고치셨다. 오늘날도 주님은 동일한 일을 하실 것이다. 63 그러나 우리는 권능의 치료자와 환자가 접촉하도록 함으로 우리의 역할을 감당해야만 한다. 구주께서는 영광의 궁정을 떠나서 유혹을 견디고 악을 저지함으로 사람에게 그분의 능력을 붙잡을 수 있는 힘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다. 살아 있는 믿음을 갖고 그리스도께 나아오는 영혼은 주님의 능력을 받고, 질병의 고침을 받는다.

오늘날 우리는 이전 어느 때에 해보지 않았던 것만큼 목회 사업과 치료 사업을 연합시켜야 한다. 우리는 질병이 있는 신체를 치료하는 법, 건강을 되찾는 법, 건강이 회복되었을 때 좋게 유지하는 법 등에 대해서 우리 백성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일하고 있다.-MS 95, 1908.

선구자로서의 진정한 선교사들

어느 날 밤 나는 로마린다에 있는 우리 학교의 사업과 관련된 곧은 증언을 기록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 학교에 의하여 엄숙하고 신성한 사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건강 개혁의 교훈들은 분명하고도 밝게 우뚝 서야 했으며, 그리하여 재학하는 모든 청년이 실천하기를 배워야 했다. 우리의 모든 교육가는 철저한 건강 개혁자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과 동역하는 일꾼들로서 사업에 전적으로 헌신해야 하며, 날마다 저들의 유용성의 범위를 확장하고 진리를 통하여 더욱 더 온전하게 성화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들 안에 있는 헌신적인 의료선교사 교사들의 영향력은 값으로 헤아릴 수 없다.-MS 31, 1908.

의과 대학생

자신의 필생의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에 의과 대학생들은 그의 모든 능력을 최고로 계발하도록 격려를 받아야 한다. 그의 연구들은 부담이 되는 것이긴 하지만 꼭 그의 신체적인 건강을 약화시키고, 영적 사물에 대한 흥미를 감소시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연구 과정 전체를 통해서 그는 계속 은혜와 진리에 대한 지식 안에서 성장할 수 있으며 동시에 현명한 의술가로 만드는 지식들을 끊임없이 쌓을 수 있다.

의과 대학생들에게 나는 말하고 싶다. 바른 것을 행하고 그리스도인 원칙들을 유지하겠다는 결심을 갖고 연구과정에 들어가라. 유혹에서 도망치고, 모든 악한 감화를 피하라. 그대 영혼의 순수성을 간직하라. 65 진리와 의에 대해 양심적인 자세를 유지하라. 작은 의무들에도 충성을 다하고, 건전한 정신과 정직으로 하나님께 충성을 다하고 인간에게 진실된 인물로서 치밀하고 비판적인 사고가임을 나타내라.

기회들

그대 앞에 기회가 놓여 있다. 만일 면학에 힘쓰고 올바르다면 그대는 가장 높은 가치의 교육을 받을 것이다. 그대의 특권을 최대한 활용하라. 평범한 성취로 만족하지 마라. 땅에서 주님의 사업과 관련하여 책임 있는 지위를 차지 할 수 있는 적합한 인물이 되기를 힘쓰라. 지혜와 권능의 하나님과 연합함으로 그대는 지성적으로 강하고, 영혼을 구원하는 사람으로서 뛰어난 능력을 가진 인물이 될 수 있다. 만일 그대의 의지를 주님의 능력과 연합시킴으로 그대가 적절한 훈련을 받는 일에 열성을 기울인다면, 그대는 책임과 영향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정신적인 능력을 활용하라. 또한 어떠한 경우에도 신체적인 것을 등한히 하지 마라. 지적인 나태로 인해 더 큰 지식으로 나아가는 그대의 길을 막지 마라. 연구할 뿐 아니라 생각하기를 배우라. 그렇게 함으로 그대의 지성은 확장되고 강화되고 계발될 것이다. 결코 그대가 충분히 배웠기 때문에 이제는 노력은 등한히 해도 된다고 생각하지마라. 교양 있는 지성은 인간의 척도이다. 그대는 평생 교육 받아야 한다. 날마다 배우며, 얻은 지식을 실제로 사용해야 한다.

그대가 의지할 만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작은 일들에서도 능력을 발전시키고 모든 기능을 연마해야 한다. 그때에 더욱 큼 책임을 지기 위하여 더욱 큰 능력이 주어질 것이다. 개인적인 의무와 책임은 필수이다. 그대가 학창 시절에 배우는 것들을 실행하는 일에 있어서, 감수해야 할 위험이 있고, 감행해야 할 모험이 있다는 이유로 그대가 감당해야 할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 타인들이 그대의 두뇌 역할을 하지 못하게 하라. 그대는 그대의 능력을 강하고 활기차게 훈련시켜야 한다. 그때에 맡겨진 달란트는 자랄 것이며, 침착하고 일관되며 굴할 줄 모르는 힘이 개인적인 책임을 감당하는 일에 활용된다. 하나님은 그대가 순간들을 조심스럽게 모으고 신중하게 간직해야 할 보석들인 것처럼 행동하면서 날마다 조금씩 그대의 사상의 창고에 더하기를 원하신다.

결코 시간을 낭비하지 말 것

하나님은 자기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였는지에 대하여 그 어떤 것보다도 더욱 엄격하게 인간과 계산하신다. 그 시간이 낭비되고 오용되었는가? 하나님은 우리에게 인생의 고귀한 혜택을 허락하셨는데, 그것이 자기를 만족시키는 일에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의 시간을 명성을 구하면서 허비하기에는 우리의 사업이 너무 엄숙하고, 하나님과 우리의 동료 인간을 섬겨야 할 시간은 너무 짧다. 만일 인간들이 하나님께서 한계를 그어놓으신 곳에서 저들의 열망을 멈추려고 한다면, 얼마나 다른 봉사를 주님께서 받으시게 될 것인가!

철저함

수많은 사람이 현저한 위치에 성급히 올라가기 위해서 사다리의 계단들을 건너뛴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혜 있는 일꾼이 되는 데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체험을 상실한다. 그들의 열성 때문에 많은 사물에 대한 지식이 그들에게는 불필요한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거죽만 스치고 지나가며, 진리의 광산을 깊이 파고 들어가 느리고 고통스러운 과정을 통하여 타인에게 특별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인물로 만들어줄 체험을 얻지 않는다. 우리는 의과생들이 지극히 철저한 인물, 그들에게 빌려준 모든 재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무로 느끼는 인물, 그리하여 최후에 자신에게 의탁된 원금을 두 배로 만들게 되기를 바란다.

하나님께서 의료선교사업 분야에 주신 빛은 주님의 백성들을 과학적인 의학적 지식에서 열등한 자로 간주되게 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그들을 가장 탁원한 인물로 설 수 있도록 준비시킬 것이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임재하심으로 그들을 지혜와 명철이 있는 사람들로 설 수 있게 하실 것이다. 모든 지혜와 온갖 은혜의 근원이신 분의 능력에서 결함과 무지는 극복될 것이다.

높은 목표

모든 의과생들은 높은 표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모든 교사 중 가장 위대하신 분의 훈련 아래에서 우리의 과정은 완성을 향해 끊임없이 향상해야 한다. 의료선교사업과 연관된 모든 사람은 배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나는 이것을 할 수 없어.”라고 말하면서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그는 이렇게 말해야 한다. “하나님은 내가 완전하기를 요구하신다. 하나님은 모든 평범하고 싸구려인 것들을 치워버리고 최고 수준의 것을 향해 노력하도록 요구하신다.”

66 의과생들을 마땅히 저들이 되어야 할 인물이 되게 하며 굳건한 인물로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유일한 능력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생활과 품성에 구원하는 영향력은 행사하는 진리의 능력이다. 고생하고 있는 인간들을 섬기려는 뜻을 품은 학생들은 하늘 이편에서도 결코 졸업 장소를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구도자로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임을 날마다 인정하는 한편, 과학이라고 일컫는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지성을 강화시킬 모든 것이 최선을 다해 계발되어야 하며, 동시에 그들은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한다. 왜냐하면 만일 그들이 위로부터 오는 지혜로 인도받지 않는다면, 그들은 사단의 기만적인 능력에 쉽게 먹혀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스스로의 눈에 커 보이고 거만하고 자만할 것이다.

학생들의 순수성

우리 의과대학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각 분야에서 할 수 있는 할 모든 지식을 얻도록 격려해야 한다. 만일 주의력이 부족하고, 자신의 책임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을 발견한다면, 그들은 그 일을 그 학생 앞에 솔직하게 제시하여 그의 습관을 교정하고 더욱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교사들은 어떤 이들이 느리게 배운다고 해서 실망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실수를 범했다고 해서 그들을 실망시키지도 말아야 한다. 실수와 결함들을 친절하게 지적해 줄 때에 학생들은 그 대신 주어지는 어떠한 교훈에 대해서도 감사를 느낄 것이다. 학생들 편의 오만불손한 정신은 장려되지 말아야 한다. 모든 학생은 기꺼이 배우려고 해야 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독립적이고 유능하고 조심성 있고 근면한 인물이 될 수 있도록 기꺼이 교훈하고 훈련해야 한다. 지혜로운 교사들 아래에서 학생들이 연구하고 그들과 함께 책임 질 때, 그들은 교사들의 도움을 힘입어 사다리의 맨 꼭대기 까지 올라갈 것이다.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경험 있는 이들 아래에서 일하면서 그들의 제안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의 충고를 따르고 사상과 훈련과 지적인 면들에서 가능한 한 멀리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그들은 기관의 설립과 더불어 짜여져 있는 어떤 규칙, 어떤 원칙을 결코 범하거나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추락하기는 매우 쉽다. 이기적인 안일과 만족에 기울어진 심령에게는 규정들을 무시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67 일으켜 세우기보다는 깨뜨려 부수기가 훨씬 쉽다. 부주의한 사상을 가진 한 학생은 표준을 내리는 일에 부도덕한 감화를 막기 위해 전심으로 노력하는 열 사람보다도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자만하지 말 것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사들은 겸손하게 저들의 일에 대해서 말한다. 그러나 인간의 신체와 영혼을 다루는 일에 제한된 경험밖에 갖고 있지 못한 풋내기들은 때때로 자신의 지식과 성취에 대하여 오만하게 말하곤 한다. 이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더욱 잘 이해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그들은 그들의 의무에 대해서 더욱 지성적이 될 것이며, 타인에게 선을 행하기 위하여 그들이 일하는 각 부서에서 자원하는 정신, 열성적인 정신, 온 마음을 다 쏟는 이타적 열성을 소유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그들은 자기의 품위를 어떻게 해야 가장 잘 보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하지 않으며, 사려 깊고 부담을 짊어지는 자세를 통해서 철저하고 꼼꼼하다는 평판을 얻으며, 동정적인 봉사로 그들이 섬기는 이들의 마음을 얻을 것이다.

의료 전문가들 중에는 과학의 하나님 위에 하나님의 작품들을 높이는 회의론자들과 무신론자들이 많다. 세속적인 의과대학에 들어가는 사람들 중에 지극히 적은 수효의 사람이 순결하고 오염되지 않은 채로 나온다. 그들은 향상하고 고상해지고 성화되는 일에 실패하였다. 물질적인 사물들이 영원한 하늘의 사물들을 가려 버렸다. 많은 이들에게 경건한 신앙과 원칙들이 세속적 관습과 행습으로 더불어 뒤섞여 버렸고, 순수하고 오염되지 않은 신앙은 희귀하다. 그러나 다니엘이 바벨론 궁정에 들어갈 때처럼 확고한 원칙을 가지고 대하게 들어가서 전 과정을 통해 자기의 순수성을 더럽히지 않고 지키는 것은 모든 학생의 특권이다.

승리

인간이 사단의 제안과 유혹들을 이기고 더럽혀지지 않은 채로 나올 수 있도록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가 무한한 희생을 치르고 준비되었다. 부주의하고 불경건하고 회의적인 인물들에게 생활과 말과 품행은 가장 강력한 논증이다. 생활과 품성이 기독교에 대한 강력한 변증이 되도록 하자. 그때에 사람들은 그대가 예수님과 함께하면서 그분에게 배웠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68 의과생들은 수많은 이들이 미혹시키고 올무에 걸리게 하고자 받아들이는 마귀의 간계나 교활한 핑계에 의하여 미혹되지 말아야 한다. 원칙에 굳게 서라. 계단마다 “주님께서 어떻게 말씀하셨는가.”라고 질문하라. “나는 빛을 따르겠다. 나는 진리의 왕을 존중하고 존경하겠다.”라고 굳건히 말하라.

세상의 학교에서 의학을 연구하는 이들은 그들을 항상 둘러싸고 있는 사악한 감화에 오염되지 않도록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그들의 교사가 세속적인 지혜자이고, 그들의 동료 친구들이 하나님에 대해 전혀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이교도일 때에, 경험 있는 그리스도인일지라도 이들과의 불경건한 교제에 영향을 받을 위험이 있다. 그런데도 어떤 이들은 의학과정을 끝내고 원칙에 충실한 채로 남아 있다. 그들은 안식일에 저들의 공부를 계속하려고 하지 않았다. 또한 그들은 교육받도록 격려한 이들의 기대를 저버림 없이 의사로서의 의무를 감당할 자격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환자의 복리

환자를 돌보도록 일꾼들을 훈련할 때에 학생들은 환자의 영적인 복리를 추구하는 것이 언제나 최고의 목표라는 생각을 깊이 새겨야 한다. 그는 봉사를 위해 준비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의 약속들을 반복하고 날마다 열렬히 기도해야 한다. 그로 하여금 환자들 앞에 위대하신 의료선교사의 쾌활하게 하고 성화시키는 감화를 언제나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와주라. 만일 고통을 겪는 이들이 그리스도가 저들을 동정하시는 자비로운 구주라는 인상을 받는다면, 그들은 건강 회복에 그토록 필수적인 마음의 쉼을 얻을 것이다.

예비 교육

우리의 청년들이 세속적인 의과대학에서 직면할 수밖에 없는 이러한 특별한 시험거리들 때문에 그리스도인 교사들의 지도 아래 우리의 학교에서 예비 과정과 고급 의과 과정을 준비해야 한다. 의과생들과 관련하여 국가 법률에 규정되어 있는 입학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의 청년들이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여러 지역에 있는 우리의 좀 더 큰 연합회의 양성 학교들은 가장 좋은 위치에 자리를 잡아야 한다. 69 우리의 학교들이 적절한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최선의 가르치는 달란트를 확보해야 한다. 특정한 법적 시험에 합격하는 데 요구되는 일에 적응하는 것을 자신의 의무로 느끼는 청년들과 상급 학생들을 위해서 우리의 연합회 양성학교는 의과대학에 입학하는 데 필수적인 모든 것을 확보해야 한다.

기도하며 경성하는 이들에게 기도는 놀라운 일들을 성취할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기다리고 바라는 위치에 있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은 친히 약속하신 것을 행하실 것이다. 의과생들이 특별 예비 과정을 밟도록 요구하는 법적 요건이 존재하는 한, 우리의 대학들은 필요한 학문적이고 과학적인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우리의 더욱 큰 양성 학교들은 의학과정을 밟으려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예비 교육을 할 뿐만 아니라, 로마린다 의료선교 대학(Loma Linda College of Medical Evangelists)에서 제공하는 연구과정들을 완벽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모든 것을 행해야만 한다. 이 학교가 설립될 때에 지적한 것처럼 우리는 의사가 꿈인 우리의 청년들이 자격을 갖추는 데 꼭 필요한 것을 제공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의사로서 저들의 능력을 입증하도록 요구하는 시험에 설 수 있도록 스스로를 지성적으로 준비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환자들의 사례를 사려 깊게 다루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양식 있는 의사들이 우리 학교가 청년 남녀들에게 의사 일을 하도록 적절히 준비시키는 데 필수적인 교육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차단할 수 있을 것이다. 졸업생들은 지속적으로 지식에서 진보해야 하며, 실습을 통해 완전해진다.

성경 연구의 중요성

만일 의과생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하게 연구한다면, 그들은 다른 과목들을 이해하는 일에 훨씬 잘 준비될 것이다. 왜냐하면 열렬한 하나님의 말씀 연구로부터 언제나 계발이 오기 때문이다. 성경 연구보다도 기억력을 좋게 하는 것은 없다. 우리의 의료선교사업 종사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더욱 많이 알수록, 성경의 역사를 더욱 잘 알수록 그들의 일을 행하는 데 더욱 잘 준비된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자.

성경 교과

70 성경 과목을 담당하도록 충성된 교사들이 배치되어야 한다. 그들은 학생들에게 모든 것을 설명해 줌으로써가 아니라 저들이 읽는 모든 구절을 명백하게 설명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저들의 교과를 이해하도록 학생들을 돕고자 노력하는 교사들이다. 이들 교사들은 말씀을 피상적으로 슬쩍 스치고 지나가는 것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사려 깊은 조사와 진지하고 부담이 되는 연구가 이 말씀을 이해하는 일에 필요하다.

위대한 의료선교사이신 그리스도는 남녀들이 하나님을 제대로 알 수 있게 하는 교훈들은 가르치기 위하여 무한한 희생을 치르고 이 세상에 오셨다. 주님은 완전한 생애를 사셨으며 모든 사람이 안전하게 따라가도록 모본을 세우셨다. 우리의 의과생들도 그리스도께서 주신 교훈들을 연구하자. 그들이 현혹시키는 이론들, 그리스도의 말씀들에 마음을 이탈시켜 인간이 만들어 낸 궤변들로 향하게 하는 이론들을 연구하느라고 하나님의 말씀 연구를 등한히 하는 것을 무서운 실수가 될 것이다. 하나님은 의료 복음 전도자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이 위대하신 교사의 교훈들을 부지런히 연구하기를 원하신다. 쉼과 평강을 발견하려고 한다면 저들은 이것을 행해야만 한다. 그리스도에게 배움으로써 그들의 마음은 오직 주님께서만 주실 수 있는 평강으로 채워질 것이다.

성경을 그대의 상담자로 삼으라. 그대가 세상의 잡동사니들로부터 마음을 자유롭게 간직하면 성경과 쉽게 친숙해지는 일이 신속히 이루어질 것이다. 성경을 많이 연구하면 할수록 하나님께 대한 그대의 지식은 더욱 깊어질 것이다. 주님의 말씀의 진리는 그대의 영혼에 기록되고 지워지지 않는 인상을 남길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여러 해에 걸쳐서 이 일들을 내 앞에 열어 주셨다. 우리의 의료선교사 양성학교들에게서 성경에 대한 깊은 지식이 있는 이들,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그분이 가장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가르치셨듯이 이 교훈들을 다른 이들에게 분명하고 단순하게 가르칠 수 있는 이들이 필요하다.

그리스도께 오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지식이 주어질 것이며, 그들은 주님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실천하며, 주님의 말씀을 생활의 일부로 삼을 것이다. 성령께서는 의와 진리, 정의의 표준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도록 성경을 연구하는 이들을 가르치신다. 신적 계시는 그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그에게 공급한다. 71 위대하신 의료선교사의 교훈 아래 자신을 두어 그분과 함께하는 일꾼이 되려고 하는 자들은 세상이 모든 관습적 지식으로 공급할 수 없는 지식을 얻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74~484.

발전하는 경험

영적 성장 나는 의학 공부를 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내세를 바라보라고 말하고 싶다. 인생의 덧없는 사물들과 이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생애에서 마음을 돌이키라. 그대들은 무슨 목적으로 교육받고 있는가? 병으로 신음하는 인류를 구제하기 위하여 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닌가? 참된 지식에 의해서 정신이 확장되고 하나님의 선하심과 동정과 사랑에 대한 깨달음으로 마음이 뜨거워진다. 위대한 일꾼이신 주님과 협력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 주고 싶은 간절한 열망이 영혼에 깃들 것이다. 그대들이 받은 지식을 남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그대들 스스로 큰일을 행할 수 있다. 그리하여 그대들은 나누어 줄 더 많은 지식을 얻을 것이며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는 그대들의 재능은 증가할 것이다.

그대들이 의료업에 성공하려면 반드시 빈틈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거나 때로는 엄격한 정직성에서 떠나야 한다고 제외하는 자들이 있다. 이러한 유혹들은 언제나 사람들에게 환영받는다. 그러나 나는 내가 아는 바를 자신 있게 말한다. 그러한 유혹에 속거나 현혹되지 마라. 자신의 욕망을 채우지 마라. 원수가 침입하여 영혼을 사로잡을 문을 열어놓지 마라. 처음으로 엄격한 정직성을 약간 어기는 바로 그때 큰 위험이 따르는 법이다. 그대들 자신에게 진실 하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하늘이 주신 위신을 보존하라. 모든 의료 계통의 일꾼들은 무한하신 능력의 팔을 꼭 붙잡아야 한다.

진실 되라

행정 원칙이 난관을 불러들이는 요인이 될 때가 있다. 하나님의 은총보다도 인간적인 호의를 더욱 중히 여기는 자는 세속적인 이득이나 인정을 받기 위하여 원칙을 희생시키는 유혹에 빠진다. 이처럼 하나님께 대한 충성이 계속하여 희생되어 왔다. 진리 곧 하나님의 진리는 영혼 안에 간직 되어야 하며 하늘의 능력으로 붙잡아야 한다. 그렇지 않을 때에 사단의 권세는 그대에게서 그 진리를 빼앗아 갈 것이다. 72 정직하고 진실한 의사는 성공할 수 없다는 생각을 결코 품지 마라. 그러한 생각이야말로 진실과 의의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과 천국이 자기편에 있으므로 정직하고 진실한 의사는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사실을 은폐하려는 온갖 종류의 뇌물은 단호하게 거절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은혜의 능력을 힘입어 그대들의 성실성을 견제할 때에 주님께서는 그대들을 위하여 당신의 말씀을 성취하실 것이다.

젊은 의학도일지라도 다니엘의 하나님께 나아갈 길이 있다. 거룩한 은혜와 능력을 통하여 그는 마치 다니엘이 높은 지위에서 자신의 능력을 보인 것처럼 자기 직업에 능률을 나타낼 수 있다. 성공적인 사업의 기초가 되는 신앙 원칙을 무시하면서 과학적인 연구를 가장 중요하게 취급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저희 사업을 위한 지혜를 그리스도께 의존해야 한다는 사상을 비웃는 자들 가운데 의료사업 분야에서 재간이 있다고 칭찬을 받는 자들이 많다. 그러나 저들의 과학적 지식만을 믿는 인물들이 하늘의 빛으로 계몽된다면 얼마나 위대한 탁월성에 도달할 것인가! 저들의 능력은 얼마나 강해질 것이며 중환자들을 다룰 때에 얼마나 큰 신뢰심을 가지고 나갈 수 있을 것인가! 하늘의 위대하신 의원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자는 자기 뜻대로 하늘과 땅의 자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그는 경건치 않은 사람이 소유할 수 없는 지혜와 정밀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

의사는 마치 에녹처럼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러한 신앙적 태도야말로 불신자와 회의주의자가 되게 하는 기만적이며 사악한 모든 감정에 대하여 안전한 방책이 되게 한다. 생애에서 실천하는 하나님의 진리, 다른 사람들의 이익에 관련된 모든 일에서 계속 지도적인 역할을 하는 진리는 하늘의 원칙으로 울타리를 세워 영혼을 보호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옹호하기 위한 우리의 투쟁에 무관심하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가 세속적인 행정 방침이나 오류가 많은 인간의 모든 주장보다도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을 앞세울 때에 모든 선하고 거룩할 길로 인도될 것이다.

침례식의 서약으로 진리를 받아들인 그리스도인 의사는 가장 위대한 의원이신 그리스도를 증거 하기로 서원할 것이다. 만약 그가 자기 자신을 엄격히 보호하지 않고 죄에 대항하는 방벽들을 허물어지게 버려둔다면 사단은 그럴 듯한 유혹으로 그를 정복 할 것이다. 그의 품성 가운데는 오점이 생겨 그 악한 감화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죄로 인한 도덕적인 마비는 엄격한 원칙에서 이탈한 한 사람의 영혼만 파멸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이 악한 품성을 형성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굳건 하라

73 경우에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다. 우리는 언제나 모든 행동을 통해서 그리스도와 같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비로소 우리는 은혜로 말미암아 현세와 내세를 위하여 안전하게 된다. 시련의 시기에 받은 은혜의 능력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은 금이나 은보다도 더욱 가치가 있다. 체험적인 지식은 신뢰하고 믿는 영혼의 신앙을 확증해 준다. 예수께서 자게에게 항상 도움을 주시는 분이라는 보증은 가장 견디기 어려운 시련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믿고 흔들림이 없는 신앙으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에게 담대한 마음을 준다.

죄의 타락에 대한 유일한 안전책은 우리 자신이 항상 성령의 변화시키는 감화를 받도록 하는 것이며, 이와 동시에 진리와 의를 위한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하늘이 주신 모든 의무를 수행하는 데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탁하시지 않은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의사들과 의기 있고 성공적으로 싸우며, 자기 자신의 지혜를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의 지혜를 의지하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만든 하늘의 전신갑주를 입고 과거에 악에게 진 적이 없으며 결코 정복당하실 수도 없는 위대하신 지도자를 모시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그대의 지도자를 연구하라

나는 지구 역사의 마지막 장면에서 하나님의 사업을 영화롭게 하려는 모든 의학도들에게 “이 세상에서 인성을 쓰시고 사실 때에 순결하고 고귀하며 완전한 생애를 사심으로 모든 인류가 안전하게 따를 수 있는 모본을 세우신 하나님의 보내신 자 그리스도를 바라보라.”고 말하고 싶다. 주님께서는 구원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손을 내밀고 계시다.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 이니라”(사 27:5)고 말씀하신 주님의 초청에 응하자.… 구세주께서는 얼마나 간절한 마음으로 당신의 따뜻하고 강한 손으로 우리의 떨리는 손을 붙잡아 우리의 발이 승리의 터전에 든든히 설 때까지 인도하기를 바라시는가!… 그대의 약점을 깊이 이해하시는 주님을 신뢰하라. 그리스도의 편에 가까이 서라. 원수는 경계하지 않는 모든 영혼을 사로잡기 위하여 언제나 준비하고 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조력자로서 요구하는 대상은 청년들이다. 74 주님께서 선하고 은혜로 사업을 수행하게 하려고 사무엘을 부르셨을 때 그는 어린 아이에 불과하였다.

그리스도의 속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꾸준한 인내로 애쓰는 이들에게 주님의 품성과 사역, 주님의 능력과 은혜와 사랑에 대해 더욱 확대된 이상을 전달하는 사명이 천사들에게 주어진다. 그리하여 그들은 주님의 본성에 참여하게 되며, 날마다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남녀의 분량에 이르기까지 자라난다. 생각과 말과 행동 속에 성령으로 말미암는 성화가 보이게 된다. 그들의 봉사는 저들이 교제하는 모든 이들에게 생명과 구원이다. 이러한 이들에게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골 2:10)라는 말씀이 선언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85~491.

학생들을 격려하는 데 필요한 주의

의사의 임무가 얼마나 고달픈지, 의사들이 근심에서 풀려날 기회가 얼마나 적으며 안식일에도 시달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는 많은 사람은 의사직을 필생의 사업으로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대적 마귀는 하나님의 손으로 만드신 작품들을 파괴하려고 꾸준히 노력하며 교양과 지능을 갖춘 인재들은 사단의 잔인한 세력에 대항하여 싸우기 위해 부르심을 입는다. 좀 더 올바른 인재들이 스스로 이 직업에 헌신할 필요가 있다. 이 사업을 위하여 자격을 갖출 적절한 인재들을 이끌어 들이기 위하여 성실한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들은 품성을 하나님의 말씀의 광범위한 원칙들을 기초로 하여 건설해야 하며, 선천적인 활동력, 기력 및 저들로 탁원한 수준에 오르게 할 견인성을 소유해야 한다.

모두 다 성공적인 의사가 될 수는 없다. 많은 사람이 모든 면에 준비가 없이 이 전문직의 임무를 맡는다. 저들은 필수적인 지식을 갖추지 못했으며 성공을 보장하는 기술, 지지, 신중성 및 지능을 갖고 있지도 않다. 몸이 건강한 의사는 더욱 능률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만약 의사가 허약하다면 그는 자기 직업에 따르기 마련인 피로한 일을 감당해낼 수 없을 것이다. 허약한 체질이거나 소화불량증이 있는 사람 또는 자제력이 부족한 사람은 온갖 질병을 다룰 수 있는 자격을 갖추지 못할 것이다. 책임이 덜 중한 위치에서는 매우 유용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성공할 가망이 희박함에도 불구하고 격려하므로 상당한 시간과 재정을 소모하게 되는 의학을 전공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75 나는 의료선교사업의 고된 특성을 감안하여 이 분야를 희망하는 자들은 저들이 교육 과정을 다 마칠 때까지 견딜 수 있는 체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먼저 유능한 의사들에게 철저히 검사받아야만 한다는 지시를 받아왔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72, 273.

최고의 달란트를 가진 자들을 부르심

주님은 주님께서 지시하신 사업을 수행하도록 이곳 센터(로마린다)에서 연합하라고 최고의 달란트를 가진 자들을 부르신다. 이들은 많은 급료를 요구하는 이들이 아니라 주님의 일선에서 일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편에 자신을 두는 이들이다. 우리에게는 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치료과학을 가르칠 의학 교사들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방법을 따르려고 하는 일단의 일꾼들을 준비해야 한다.-Lt 196, 1908.

로마린다 학교의 높은 질서

로마린다 학교와 위생병원에 이상적인 장점들이 있다. 여기에서 학생들은 유익을 얻을 수 있으며, 환자들은 더 큰 유익을 얻을 수 있다. 나는 이곳에 고대 선지자 학교의 원칙들로 운영되는 학교를 세워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이것은 모든 면에서 세상의 학교들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지 않으며, 상업적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주님께 무아적인 봉사를 하고자 자신의 생애를 바치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특별히 맞아야 한다.

우리는 최고의 질서를 가진 학교, 하나님의 말씀을 필수적인 것으로 여기고 그 가르침에 대한 순종을 가르치는 학교를 원한다. 그러한 학교를 추진하기 위해서 신중하게 선택된 교육자들이 있어야 한다. “네 과정을 완전히 마치려면 이 과목 혹은 저 과목을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유일한 소원이 하나님의 건강과 평화와 기별을 세상에 전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 전혀 실제적인 유익을 주지 못할 과목을 가르치는 학교를 우리 청년들은 전적으로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많은 사람이 받고 있는 교육 중에는 필수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결정적으로 반대해야 할 주제들이 있다. 학생들이 그들의 동료들을 위해서 봉사하도록 신속히 준비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하기 위해 우리는 노력해야 한다.

76 우리는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파헤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생활 습관을 말씀의 진리에 일치시키도록 해야 한다. 제공되는 교육은 헌신적인 청년들이 대사명과 조화되어 나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의사들은 이곳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일하러 나갔을 때 최고로 높은 임금을 요구하고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인물이 되지 않도록 성격이 형성되어야 한다.

-엘렌G.화잇의 강연, 1907.10.30; MS 151, 1907.

누가 지원해야 하는가

마음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채워진 이들, 그리스도께서 그분을 위한 선교사들로서 저들의 일을 할 수 있도록 주님이 은혜를 주신 것을 나타내는 이들이 의료선교사업에 참여하기 위하여 지원해야 한다. 이 방면의 선교 활동을 선택하는 이들은 저들의 사업을 높고 거룩한 부르심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이 사업은 그들에게 신성한 위임으로 맡겨졌다. 그들이 어느 곳에 있든지 주님은 그들에게 저들의 사명의 탁월성을 드러내 보이기를 기대하신다.

-MS 186, 1903.

학생들은 도덕적인 능력을 가져야 함

거의 모든 교회에 간호사나 의사로 교육받을 수 있는 청년들이 있다.… 나는 쓸모 있고 도덕적 능력이 기대되는 청년들을 선택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이 주제를 기도하면서 고려하기를 간청한다.

-CH 506, 507.

품성의 힘이 필수적임

의사로서 교육받기를 갈망한다고 말하는 수많은 청년들은 의사의 과업에 매우 흔한 유혹들을 저항할 수 있도록 해주는 품성적 특질들을 갖추지 못했다. 참된 건강 개혁의 원칙을 나누어 주는 위대한 사업을 위해 자격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이들만을 받아야 한다.-SpT Series B, No.15, 21.

권위에 순종해야 함

부정직한 행실은 처음부터 제지되어야 하며, 청년들은 저들의 모든 사귐에서 솔직하되 정숙하고 품위가 있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학교 당국의 공평한 규칙들을 존중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77 만일 그들이 그렇게 하기를 거절하면, 그들이 어떤 지위에 있든지 그들을 퇴학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풍기를 문란하게 할 것이다.

-SpT Series B, No.16, 3.

균형 잡힌 지적, 신체적 노력

학교 안에 있으면서 공부에만 몰두하는 청년들은 건강을 누릴 수 없다. 상응하는 신체적인 운동이 없는 정신적 노력은 두뇌에 과도한 혈액을 요구하여 순환이 균형을 상실한다. 두뇌에는 혈액이 지나치게 많이 몰려 있는 반면에 사지에는 지나치게 적다. 연구와 휴양을 위한 시간을 적절히 조절해야 하며, 일정 비율의 시간을 육체노동에 사용해야 한다. 학생들의 먹고 마시고 옷 입고 잠자는 습관들이 신체 법칙에 일치할 때, 그들은 건강을 희생하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훈은 자주 반복되어서 의식 속에 새겨져야 한다. 교훈을 얻은 후에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신체적 힘이 없다면 교육은 거의 가치가 없다.

육체적 수련을 위한 시간을 전혀 낼 수 없을 정도로 학생들에게 많은 연구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 옥외에서 근육을 움직이는 일에 매일 상당 부분을 할애하지 않는다면 건강은 유지될 수 없다. 정해진 시간을 노작 활동, 곧 신체의 모든 기관을 움직이도록 하는 일에 바쳐야 한다. 정신과 신체의 능력들이 공평한 부담을 지게 하라. 그렇게 할 때 학생들의 마음은 활력을 얻게 될 것이다. 만일 그가 병이 들었으면 신체적 운동은 기관이 정상 조건을 회복하도록 자주 도움을 줄 것이다. 학생들이 대학을 떠날 때 그들은 입학할 때보다도 더 나은 건강과 생명의 법칙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건강은 품성처럼 신성하게 지켜져야 한다.

둔감한 정신과 식생활의 잘못

수많은 학생들은 음식물이 건강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 대하여 통탄할 정도로 무지하다. 어떤 이들은 식욕을 조절하거나 식생활과 관련된 적당한 규칙들을 지키려는 단호한 노력을 결코 해본 적이 없다. 그들은 식사 시간에 과식하고, 유혹이 닥치기만 하면 언제든지 간식을 한다. 만일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이들이 그들의 정신이 그토록 둔감한 이유, 그들의 종교적 열망이 그토록 연약한 이유 등 그들에게 난처한 문제들을 풀기를 갈망한다면, 그들은 많은 경우에 식탁을 떠나 멀리 갈 필요가 없다. 78 다른 이유가 없다면, 여기에 충분한 이유가 있다.

많은 사람이 식욕에 탐닉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킨다. 참새가 떨어지는 것을 주목하시는 분, 머리카락까지도 헤아리시는 분께서 신체적 능력을 약화시키고, 지성을 무디게 하며 도덕성 감수성을 죽게 하는 희생을 감수하면서까지 왜곡된 식욕에 탐닉하는 자들의 죄를 주목하신다.

교사의 건강 습관들

교사들은 건강 법칙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가능한 한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고, 교훈뿐 아니라 모본으로도 학생들에게 올바른 감화를 끼칠 수 있다. 신체적 능력들이 질병이나 과로로 이미 연약하게 된 교사들은 생명의 법칙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는 휴양을 위해 시간을 내야 한다. 그는 신경 조직의 균형을 상실하게 할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부담을 지울 학교 밖의 일을 책임지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 그는 마음을 다루는 데 부적절하게 되고, 자기 자신이나 그의 학생들에게 공정하게 행할 수 없다.

우리의 교육 기관은 인체기관의 구조에 관해 교육할 수 있는 모든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학생들은 호흡하는 법, 읽고 말하는 법을 배움으로 목이나 폐에 긴장을 주지 않고 복부 근육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교사들은 이것으로 스스로를 교육할 필요가 있다. 우리 학생들은 철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신체에 대해 식별력 있는 지식을 갖고 실제 생활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들이 살아 있는 한 배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치라. 그리고 그대가 그들을 가르치는 동안에, 그들이 다른 이들을 가르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대의 교훈들은 날마다 그대 앞에 앉아 있는 사람들보다도 더 많은 사람들의 축복을 위해서 반복될 것이다.-FE 146~148.

그리스도의 단순성으로 교육하라

주님은 우리 교육기관들 안에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분의 제자들께 주신 주님의 교훈 안에서 발견되는 품성의 완전을 위해 언제나 애써야 할 것임을 교훈하신다. 최고의 권세로부터 우리의 사명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단순성으로 교육하고 또 교육해야 한다. 79 우리의 목표는 우리 사업의 모든 면에서 최고의 표준에 도달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만짐과 말씀으로 수천 명을 고치신 분이 우리의 의사이다. 그의 교훈들 속에 간직된 귀한 진리들이 우리의 전방과 후방을 지켜야 한다.

우리의 위생병원들과 학교들을 위해 세워진 표준은 높은 것이며, 위대한 책임이 이들 기관과 관련된 의사들과 교사들에게 지워져 있다. 그리스도의 교수법대로 교육하며, 이것을 인간의 그 어떤 방법보다도 더 가치 있게 여기는 교사들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들은 그리스도에 의해 확립된 교육적 표준을 존중하고, 주님의 교훈을 따라서 저들의 학생들에게 믿음과 거룩함으로 교훈을 주어야 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품성과 뜻을 대표하기 위해서 아버지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았다. 사람들이 있는 바로 그곳에서 그들에게 접촉하시기 위해 일하신 주님의 모본을 따르도록 하자. 그리스도의 교훈에 조화되는 일에 각별히 애쓰지 않는 교사들과 세속적인 의사들의 관습과 행습들을 따르는 이들은 구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생명의 전산에서 벗어나 있다.

-Lt 60, 1910.

희생을 헤아려 보라

그대의 의료선교사 학생들 반에서 저들이 해야 할 최초의 일은 스스로를 이해하는 것이며, 그 치러야 할 희생을 헤아려 보고 그들이 시작할 때 끝까지 마칠 수 있을지 알아보는 것이다. 교육하는 과정 중에 인물을 좌절케 함으로 하나님이 수치를 당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무너지고 절망한 사람은 스스로에게 짐이 되기 때문이다. 어떤 사업에서든지 그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로 계획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를 붙들어 줄 것이나, 건강과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천연법칙을 어기면서 연구와 주제들을 잔뜩 짊어진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빛에 어긋난다. 자연은 강요될 수 없다. 자연은 놀랍고 미묘한 기계에 가해진 손상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창백하고 연약한 학생은 건강 개혁에 끊임없는 불명예이다. 밖으로 나가 흙에서 일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훨씬 나을 것이다. 운동은 유익하다. 하나님께서는 인간 기계의 모든 부분이 작동되도록 고안하셨다. 노동을 위한 규칙적인 시간과 식사를 위한 규칙적인 시간이 있어야 한다. 각각의 식품의 정확한 가격을 연구하거나 가장 싼 것들을 장만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80 기관이 최상으로 받아들이고 소화하고 모든 부분이 영양분을 섭취하도록 생체 기관의 모든 부분에 보낼 수 있는 음식물을 준비하는 데는 결코 사치가 있을 수 없다.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함

이것이 모든 학생의 첫 번째 의무이다. 아무도 동료 학생의 능력을 예단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학생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 한다. 각자는 그 누구도 자신만큼 잘 다룰 수 없는 개성을 갖고 있다. 아무도 자기의 정체성을 타인에게 예속시켜서는 안 된다. 그는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 또한 파손되지 않은 조직, 명석한 정신, 균형이 잘 잡힌 신경, 훌륭한 소화력 등을 갖고 나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그에게 주어야 한다. 이것을 통해서 그는 자기가 행할 자격이 있음을 보여 준 일들을 하기에 적합한 자가 될 것이다. 만일 그가 경솔함으로, 시간이 거의 없다는 이유로 급히 먹음으로 자신을 부적격자로 만든다면, 그는 건전하고 건강적인 사업을 하는 데 부적합한 자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 대한 책임

학생들이 할 수 있는 최초의, 최고의 그리고 가납될 수 있는 최대의 선교사업은 그가 책임지고 있는 모든 일 가운데서, 인간을 형성할 때 하나님이 고안하심 신묘막측한 신체 기계의 모든 행동 가운데서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다. 그는 스스로를 무관심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 그는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하며, 그가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분별력 있는 지식을 갖고 일하며 안전하게 일하며 먹고 일하는 것에서 피해야 할 것을 피해야 한다.… 혼란한 위는 혼란한 정신을 의미한다.

나는 각각의 학생에게 자기 자신을 잘 간수하고, 아무도 그 개인의 척도에 맞추기 위하여 그대의 피곤한 신경과 근육을 채찍질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싶다. 그대는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며, 하나님께 대한 그대의 책임을 온전히 인식하는 중에 그대 자신을 올바르게 다루어야 한다. 그대 자신에게 잠잘 수 있는 적절한 시간을 주라. 잠을 자는 이들은 자연에 유기체의 피곤한 황무지를 세우고 복구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신체에 과도한 부담을 지움

그대는 하나님의 성전을 돌봄으로써 가장 훌륭한 가정 선교사의 일을 할 수 있다.… 이 놀라운 기계에 지나친 부담을 지우지 마라. 81 그렇게 하면 어떤 부분들이 고장 나서 그대의 일은 정지될 것이다.

그들 주변의 멸망해 가는 이들의 영혼과 신체를 구원하는 사업을 하기 위하여 교육받고 있는 학생들이 그토록 갈망하는 것을 성취하기 전에 스스로를 멸망시키려고 한다는 것이 내 앞에 제시될 때 나는 고통을 느낀다. 모든 교사들과 학생들이 더 나아가기 전에 자기 자신을 돌보는 법을 배울 것인가? 그렇게 함으로 그들은 하나님과 지성적으로 협력하여 주님의 기별을 전파하고, 주님의 일을 하게 될 것이며, 그들이 가장 필요 되는 바로 그때에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학교에서의 육체노동

우리의 모든 교육 기관 안에는 신체적인 일과 정신적인 일이 결합되어야 한다. 활기찬 신체 운동 속에서 동물적인 정욕은 건전한 배출구를 발견하고 적당한 한계 안에 유지된다. 옥외에서의 건강한 운동은 근육을 강화시키고 적절한 혈액 순환을 도모하고, 신체를 질병으로부터 막아주고, 영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사들과 학생들이 이 사업에 연합해야 한다는 것이 수 년 동안 내게 제시되었다. 이것은 고대 선지자의 학교들에서 이루어졌다.-Lt 116, 1898.

실질적인 것 들을 공부하라

비록 참된 학문이라도 지나치게 공부에만 치중할 때 배움에 따라서 비정상적인 욕구가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욕구는 주님의 사업에 필요한 지식 이상을 얻고자 하는 욕심을 품게 한다. 단순히 지식 자체를 위한 지식의 탐구는 하나님께 대한 헌신적인 정신을 소멸시키고 실제적인 거룩함에 전진하는 길을 차단해 버린다.… 주 예수께서는 실제적으로 응용할 만한 정도의 교훈을 나누어 주신다.… 때때로 제자들의 정신이 호기심에 의해 흥분된 적이 있었으나, 저희 사업을 바르게 수행하는 데 필요치 않은 것들을 알고자 하는 저들의 욕심을 만족시켜 주는 대신에 주님께서는 새로운 사상의 분야를 공개해 주셨다.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실제적인 경건에 관하여 더욱 필요한 교훈을 주셨다….

공부의 부절제

공부의 부절제는 일종의 흥분제이며 그런 습관에 방종 하는 자들은 마치 술주정꾼처럼 안전한 길에서 방황하며 비틀거리고 흑암 속에 빠지게 된다. 82 주님께서는 모든 학생이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바라보겠다고 결심하기를 바라신다. 학생은 자신의 신체와 정신적 능력을 학문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일에 전적으로 소모해서는 안 되며 영혼들을 도와 의의 길을 찾게 하는바 주님께서 자신에게 맡기신 사업에 종사하기 위하여 자기가 가진 모든 능력의 새로운 활력을 보존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05, 406.

오락이 아니라 성별된 일

이곳[로마린다]의 번영을 위해, 약간의 오락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이들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하자. 대신에 백성들로 하여금 그대가 유용성과 의무에 마음을 쏟고 있으며, 또한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간을 허비하고 자아를 만족시키는 오락들은 유익하지 못하다.… 어떤 이들은 이곳에서 오락들을 가짐으로써 우리가 좀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손으로 하나님의 약속들을 굳게 붙잡고, 또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사업을 인도하시고 지도하시고 축복하시고, 그 위에 하늘의 인장을 찍으시리라는 것을 믿으면서 꾸준히 전진하기를 원한다. 그리스도와 하늘을 위해 이곳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은 충분하지 않고, 그대의 하나님께서 주신 사업 밖에서 그대는 어떤 오락을 구해야 한다고 느끼지 말아야 한다. 만일 그대가 선한 일을 하기 원한다면, 우리의 간행물들을 이곳들에 전하라. 집회를 열고, 그대가 하늘과 살아 있는 관계를 갖고 있음을 백성들이 보게 하라.-MS 9, 1911.

선교적 수고

학생들이 저들의 학과목을 이수하는 동안 선교적 수고의 더욱 큰 활동을 하도록 그들을 격려하라.-MS 53, 1909.

진리가 뿌리 뽑히지 말아야 함

학생들은 과학적인 지식을 얻기 위해 특정 기간 학교에 가도록 정해져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 동안에 그들은 언제나 그들의 신체적 필요를 고려하고, 신체의 성전이 손상을 받지 않는 방식으로 저들의 교육을 추구해야 한다. 83 어떠한 죄악 된 습관에도 몰두하지 않도록 확신을 주고, 너무 많은 과목으로 그들에게 부담을 주지 말고, 공부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진리가 밀려나고, 인간의 고안물들 때문에 영혼으로부터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추방되는 일이 벌어지지 않아야 한다.

연구에 바쳐지는 매 순간을 영혼이 하나님이 주신 책임을 의식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학생들에게 진실하고 올바르고 저들의 영혼의 순결을 지키라고 강조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늘의 대기를 호흡하고 모든 거래는 성령의 영감을 받을 것이며, 공평과 의가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신체를 소홀히 하면, 부적절한 시간들이 연구에 소모된다면, 정신이 지나친 부담을 지게 된다면, 신체적인 능력이 사용되지 않은 채로 약화된다면, 그때에 인간 기계는 방해를 받고, 우리 미래의 복지와 영원한 평강을 위해 필수적인 것은 무시될 것이다. 책 지식이 전적으로 중요한 것이 되고, 하나님은 수치를 받으신다.

수많은 사람들이 지나치게 연구에 몰두한 나머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도덕적으로 스스로를 멸망시키고 있다. 그들은 교육을 받고자 노력 할 때에 부절제의 습관을 실천함으로 말미암아 시간과 영원을 스스로에게서 사취하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심령의 온유와 겸손의 공과를 배우려는 소망을 상실하고 있다. 지나가는 모든 순간은 영원한 결과들이 내포되어 있다. 완전성은 의의 길을 따라간 분명한 결과이다.

- SpTEd, 126, 127.

지구력이 제한된 자들에게 주는 권면

의료선교사업의 고된 성격을 고려해서 이 방면에서 일하기 원하는 이들은 그들이 양성학교의 연구과정을 견디는 데 필요한 힘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먼저 탁월한 의사들에게 철저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만일 그들이 경우에 따라서 2년, 3년 혹은 5년 동안의 정신적인 일을 수행할 수 없다면, 그들에게 이것을 말해 주어야 하며, 여름방학을 옥외에서 일하면서 지내도록 충고를 주어야 한다. 또한 만일 계속되는 학업의 부담을 견딜 수 없다면, 저들의 많은 시간을 옥외 활동에 쏟고, 혼자서 공부하도록 조언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유의하여 충분히 운동을 한다면, 신속하게 발전할 것이다. 84 그들로 하여금 기회가 되는 대로 책을 통해 연구하여 얻은 이론들을 실습할 수 있도록 환자를 돌보는 데 노력해야 한다. 나는 많은 경우에 의과대학에서 오랜 연구과정을 거치는 것보다도, 이런 식으로 더 많은 실제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교훈 받았다.-MS 123, 1902.

법적 요구사항과 우리의 관계

의료 종사들을 주관하는 법률과 우리의 관계에 대해서 내게 많은 질문이 있었다. 우리는 분별력 있게 움직여야 한다. 왜냐하면 원수는 우리 사업에 장벽을 둘러서 우리의 의사들이 오직 제한된 영향력만을 발휘하게 되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행동한다. 그들은 우리가 감수하는 데 동의할 수 없는 멍에를 우리의 목에 놓음으로 고생 가운데 빠뜨리려고 한다. 우리는 만일 원칙들의 희생이 개입되어 있다면 규정에 굴복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영혼의 구원을 위태롭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거짓 입장 가운데 우리 자신을 두는 일 없이 그 지역의 법에 응할 수 있다면 언제든지 그렇게 해야 한다. 무자격 의사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현명한 법이 제정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법을 존중해야 한다. 우리 자신도 그것에 의해 주제넘게 의사인 체하는 사람들로부터 보호를 받기 때문이다. 만일 우리가 이러한 요구사항들에 반대한다면, 그것은 우리 의료선교사들의 영향력을 제한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일들 속에 개입되어 있는 것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우리가 응할 수 없는 조건들이 있다면, 우리는 이것들이 조정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우리 의사들이 강한 반대에 부딪히지 않게 할 수 있다. 구주께서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신다.

주님은 우리의 지도자이며 교사이시다. 주님은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이들과 연결되지 말라고 우리에게 명하신다.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라 이는 나와 너희 사이에 너희 대대의 표징이니.” 하나님의 계명을 지킴으로 하나님을 공경하는 이들과 연합하라. 만일 우리 일꾼들이 세상이 주는 교육을 필수적이라고 인정함으로 우리 백성들 편에서 성공을 추구해야 한다고 충고하는 일이 벌어진다면, 이것은 세상이 주는 영향이 하나님이 주시는 것보다도 우월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러한 길에 의하여 수치를 당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이들이 그분의 섭리에 대해 갖고 있는 신앙과 신뢰와 확신을 온전히 알고 계신다.

우리 일꾼들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일하신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85 만일 의사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해 일하는 법을 주님께 배우는 자가 되려고 한다면, 의사로서 주님과 협력하고자 하는 이들을 주님은 도우실 것이다. 주님은 그들을 통해서 환자들을 고치는 일에 그분의 능력을 행사하실 것이다.

위대하신 의사와 연합함

부절제와 불경건이 도처에 증가하고 있다. 절제 사업은 우리의 마음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또한 의사의 일은 위대한 의사의 사업과 교훈을 이해함으로 시작되어야 한다. 그리스도는 땅 위의 환자들과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하늘 궁정을 떠나셨다. 우리는 주님 앞에서 온전히 겸비한 마음으로 행하여 의사들의 머리 되신 분과 협력해야 한다. 그 때에 주님은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편안하게 하려는 우리의 진지한 노력을 축복하실 것이다. 이 일은 독성이 있는 약물을 사용해서가 아니라 단순한 치료제를 사용함으로써 성취된다. 우리는 거짓된 습관과 행습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자아 부정의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 식욕에 방종 하는 것은 우리가 마땅히 싸워야 할 가장 큰 악이다.

그리스도에 의해 빛을 발하게 된 진리는 인간이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에 순종함으로써 정욕으로 세상에서 썩어가는 것을 정복할 능력을 얻게 된다고 가르친다. 그리스도의 공로에 대한 살아 있는 믿음을 통해서 영혼은 회심하고 그리스도와 같은 모습으로 변화된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겸손한 마음으로 날마다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진리를 배우는 이들 편에 있게 될 것이다.-Lt 140, 1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