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봉사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273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는 중대한 진리들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절제라는 주제에 관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앞서야 한다. 건강을 어떻게 보존하는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을 갖고 이 문제를 연구할 때, 육체적 건강과 영적 발달을 위해 단순한 식사가 좋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인내심을 갖고 이 문제를 연구하자. 이 일에 대해 지혜롭게 행동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판단이 필요하다. 자연의 법칙과 맞서면 안 되며, 그에 순응해야 한다.

우리가 건강 개혁의 원리들에 대해 잘 알 때만 부적절한 식생활로 인한 악영향을 제대로 볼 수 있다. 자신의 실수를 깨달은 후 나쁜 습관을 고치려 하는 자들은, 고치는 작업에 많은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함을 발견할 것이다. 그러나 올바른 취미를 갖게 될 때, 그들은 전에 무해하다고 생각했던 음식들이 사실은 소화불량과 기타 질병들의 기초가 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자양분이 있는 음식을 마련하라

우리 백성들 중 일부는 양심껏 부적절한 음식을 피하는 한편, 동시에 신체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일에 필수적인 영양분 있는 음식들 또한 먹지 않는다. 우리가 제해 버린 해로운 음식을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으로 대체하는 일에 소홀히 하여, 건강 개혁이 전파되는 것을 저해하는 행동은 하지 말자. 많은 가족의 식탁에 주로 올라가 있었던 음식을 자양분이 있는 음식으로 대체할 때에는 상당한 재치와 분별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노력에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목적의 진지함, 서로 도우려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영양소가 풍부하지 않은 식생활은 건강 개혁에 대한 비난을 불러일으킨다. 우리는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며, 몸에 적절한 생활력을 줄 수 있는 음식을 공급받아야 한다.

위생적으로 요리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건강에 좋고 자양분이 있는 음식을 맛있게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한다. 274 이 분야에 관한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은 우리의 건강잡지들을 구독하면 된다.… 창의적인 재능을 끊임없이 활용하지 않고서는 그 누구도 건강 요리에 탁월해질 수는 없지만, 위대한 스승의 조언에 마음을 여는 자들은 많은 것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을 교육할 수도 있게 될 것이다. 그분께서 그들에게 재능과 이해력을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견과류를 올바로 사용하는 데 신중해야 한다. 견과류 중 어떤 것들은 다른 것보다 건강에 덜 유익하다. 음식 재료의 대부분을 견과류 몇 가지로 제한시키지 마라. 이 재류들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것들을 어떤 이들이 좀 더 적게 사용한다면, 결과는 더욱 만족스럽게 된다. 조리법에 있는 대로 다른 재료에 견과류를 주로 첨가시킨다면 음식이 너무 기름져서 조직이 제대로 흡수할 수 없게 된다.

슬기롭게 발전시킴

우리의 식생활을 간소화시키는 일을 슬기롭게 발전시키도록 하자. 하나님의 섭리로, 각 나라마다 몸에 좋은 음식을 생산한다. 이러한 재료로 건강하고 먹음직스러운 음식을 요리할 수 있다.

건강 개혁의 옹호자들은 그것이 그 이름값을 하도록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건강에 유해한 것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버려야 한다. 간소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사용하라. 과일은 뛰어난 식품이고, 과일을 사용하면 요리를 훨씬 덜해도 된다. 식욕을 유혹하기 위해 만들어진 페이스트리나 케이크, 후식 등의 식품들을 버려라. 한 끼에 먹는 음식의 양을 줄이고, 또한 감사하며 먹으라.

육식에 대해서 우리 모두는 아예 건드리지 말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차와 커피에 대해서도 분명히 증언해야 하며, 결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들은 마약이며, 뇌와 몸의 다른 기관들에 똑같은 폐해를 끼친다. 아직은 우유와 달걀의 사용을 완전히 중단해야 된다는 말을 할 때가 오지 않았다. 우유와 달걀을 육류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어떤 병의 치료에는 달걀이 매우 유용하다.

우리 교인들은 모든 이기적인 식욕과 맞서야 한다. 차, 커피, 그리고 고기를 사는 데 사용된 동전 하나하나는 낭비됨만 못하다. 이것들은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영적 능력의 향상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Lt 135, 1902.

성화와 극기

275 하나님의 백성들은 모든 일에서 절제를 배워야 한다. 그들은 먹는 것과 마시는 것과 입는 것에서 절제해야 한다. 그들의 생활에서 모든 방종이 사라져야 한다. 그들이 참된 성화와 주님의 뜻에 복종하는 것의 의미를 진정으로 깨닫기 전에 하나님의 도우심을 얻어 그릇된 버릇과 습관들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MS 16, 1902.

건강 개혁의 진가를 보이라

내가 그대들에게 전해야 할 기별은, 건강 개혁을 맨 앞에 내세우라는 것이다. 건강 개혁의 가치가 매우 선명하게 드러나, 그것을 널리 퍼뜨려야 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게 하라. 그러나 절대로 굶어죽을 것 같은 식생활을 주장하지 마라.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건강에 좋고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할 수 있다.-Lt 49, 1902.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성령의 감화하심을 받고 사도 바울은, "무엇을 하든지" 심지어 먹고 마시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일을 할 때에도, 왜곡된 식욕을 만족시켜 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책임 의식을 갖고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하였다. 인간의 모든 부분은 수비(守備)되어야 한다. 우리의 위 속에 들어가는 것이 우리의 마음속의 고결하고 경건한 생각들을 밀어내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 한다.

개인의 권리

"나를 만족시키는 것을 내가 행할 수 없는가?" 식별력 있게 먹는 것과 습관을 하나님의 법칙에 맞추는 것의 필요성에 대해 얘기하면, 마치 우리가 그들에게서 매우 좋은 것을 빼앗아가는 것처럼 생각한다. 이런 질문을 하는 이들이 있다. 각 개인에게 속해 있는 권리들이 있다. 우리 모두는 고유의 개성과 주체성을 갖고 있다. 그 누구도 이 주체성을 다른 사람의 주체성에 빠져들게 할 수는 없다. 사람은 모두 자신의 양심에 따라 스스로 행동해야 한다.

우리의 의무와 영향력에 대해서 말한다면,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생명을 받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께 순종할 의무가 있다. 우리는 이것을 인간에게서 얻지 못하고 오직 하나님에게서 얻는다. 우리는 그분의 창조물로서 그분의 것이고, 그분이 우리를 구속하셨기에 우리는 그분의 것이다. 우리의 몸은 우리의 것이 아니며, 우리가 함부로 다루고, 부패의 길로 가는 습관 때문에 말미암아 불구로 만들어 하나님께 온전한 봉사를 드리는 일에 불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276 우리의 생명과 우리의 모든 능력은 다 그분의 것이다. 그분께서는 매 순간 우리를 돌보고 계시고, 몸이라는 살아 있는 기계를 작동하게 하신다. 한순간이라도 이 기계를 스스로 운영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우리는 다 죽을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 완전히 의존하여 살고 있다.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이해할 때에 우리는 큰 교훈을 얻게 된다.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니라 너희는 값을 치르고 산 것이니"(고전 6:19, 20). 이 말씀을 늘 기억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의 재능과 재산, 영향력 그리고 우리 자신에 대해 고유한 권한을 갖고 계심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의 마음과 영혼과 몸으로 이러한 하나님의 선물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 배워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리스도의 산 소유물로서 그분께 건강하고 향기로운 봉사를 해야 한다.

다니엘의 성실함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왜 왕의 상에서 먹기를 거절했을까? 왜 그들은 왕의 고기와 술을 거절했을까? 이런 음식을 먹으면 몸과 정신의 상태를 가장 건강하게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업을 하는 데 지장을 준다고 배웠기 때문이다.… 그들은 하나님과의 접촉을 유지하기 위하여 매우 신중하게 행동했다. 그들은 기도하고 연구했으며, 그들의 실생활에 엄격하고 양심적이고 겸손한 정신으로 생활하였다. 그들은 에녹처럼 하나님과 동행했다. 주님의 말씀이 그들의 음식이었다. "왕이 그들에게 모든 일을 묻는 중에 그 지혜와 총명이 온 나라 박수와 술객보다 십 배나 나은 줄을 아니라"(단 1:20).

성경의 이 부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육식이나 잡식의 이점을 말하는 자들에게 하는 모든 간증은 인간에게 초점이 맞춰져서는 안 된다. 믿음의 자녀들이 진지한 기도로 아낌없이 자신을 하나님께 바칠 때, 주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명예롭게 하시고 그들을 명석한 마음으로 축복하실 것이다.-Lt 73, 1896.

어느 의사에게 호소함

277 그대에게 내려진 빛대로 따를 때, 교회 안에서 그대의 일이 얼마나 더 효과적이고, 그대 자신에게도 얼마나 더 큰 만족을 줄지에 대해 그대는 이해를 못한다.… 그대의 식욕과 습관과 버릇들과 행실을 통해, 죽은 동물들의 살을 먹는 것에 대해 그대가 하는 변명들을 그대와 관련을 맺고 있는 다른 사람들이 비슷하게 변명하도록 교육해서는 안 되지 않겠는가?

원시적인 식생활로 돌아가자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담백한 과일, 채소, 곡식 등으로 돌아가기를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로 이끄셔서, 육식을 할 수 없도록 하셨고, 하늘의 떡을 주셨다. "사람이 권세 있는 자의 떡을 먹음이여"(시 78:25). 그러나 그들은 애굽의 고기 가마를 그리워했으며, 고기 때문에 한탄하며 울부짖었다. 그들이 주의 뜻을 따르면, 그분께서 친히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데려가시고 거기서 자리 잡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는데도 말이다. 거기서 그들은 순결하고 거룩하고 행복한 민족으로 살 수 있었다. 그들의 모든 지파 중에는 연약한 자가 하나도 없을 것이었는데, 하나님께서 모든 질병을 거두실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투덜거림

그들에게 명백한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가 있었음에도 그들은 슬피 눈물을 흘리고 투덜거리며 불평했으며, 결국 주님께서 그들에 대하여 분노하실 지경에 이르렀다. 그들이 죽은 동물의 살을 먹기로 너무 굳센 결심을 했기 때문에, 주님께서는 그분께서 금지하신 바로 그 음식을 주셨다.… 그들의 건강에 필수적인 것이었다면 주님께서 미리 고기를 주셨겠지만, 그들을 창조하시고 구속하신 분께서는 올바른 습관을 가르치시기 위하여 그들을 광야로 이끄셨다. 주님께서는 육식이 인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아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의 긴 여행에도 불구하고, 육체의 겉모습에서 신적 승인의 표를 갖고 있는 백성을 얻고자 하셨다.… 많은 사람이 주장하는 큰 오류들 중 하나는, 근육의 힘은 육식을 해야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나 단순한 곡식과 나무의 열매와 채소들에 좋은 피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다 들어 있다. 육식을 해서는 좋은 피를 얻을 수 없다.

우리는 먹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고, 고기를 많이 먹으면 지적인 능력이 떨어진다. 학생들이 전혀 육식을 하지 않으면 훨씬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다. 육식을 함으로써 사람의 동물적 부분이 강화될 때, 그에 상당하게 지적 능력은 감소한다. 고기를 버림으로써 좀 더 효과적으로 믿음을 두텁게 하고 신앙을 유지할 수 있다. 278 육식은 사람이 자신의 정욕적 성향을 추구하여 강력한 행동들을 하도록 만들고, 도덕적 및 영적 본성을 쇠약하게 하기 때문이다. "육은 영과 전쟁하고, 영은 육과 전쟁하느니라" 우리는 깨끗하고 순수한 생각들을 많이 하고, 저열하고 육욕적인 능력보다 도덕적인 힘을 강화해야 한다. 우리의 방종한 식욕에서 깨어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기를 바란다.

죽을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

암과 종양과 모든 염증성 질병들은 거의 육식에서 비롯된다.

하나님께서 내리신 빛으로 인해 나는 암과 종양의 횡행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은 동물의 살을 먹기 때문에 일어난다는 것을 안다. 그대가 의사로서 이 문제에 대해 영원히 눈멀지 않기를 진심으로 기도하며 바라고 있다. 눈이 먼다는 것은 그대의 식욕을 부정하고 십자가를 지는, 곧 자연적인 식욕과 정욕들을 과감히 잘라 버리는 그런 의무들을 짊어지는 도덕적 용기의 결핍을 의미한다.

나는 다른 측면에서 내게 제시된 주제를 갖고 있다. 육식으로 인한 생의 한계성을 제대로 인식되고 있지 않다. 만약 제대로 인식되었다면, 우리는 죽은 동물을 먹는 것에 대한 변명들을 더 이상 듣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돈을 들여 시체들을 식탁으로 옮기지 않고도 충분히 배를 채울 수 있다.… 나는 이 문제가 그대의 영적 성장에 장애물이 됨을 보았다. 그대는 또한 이 장애물을 다른 사람들의 길에도 놓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식욕에 대한 이기적인 방종으로 인해 그대의 이해력이 둔해졌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를 생각하여 더 깊이 보고, 더 깊이 생각하고, 하나님께서 이 문제에 대하여 그대들과 다른 이들에게 내리신 빛에 따라 행동하라.

-Lt 72, 1896.

어느 목사에게 호소함

하나님의 백성들은 육식에 대항하여 굳게 서 있어야 함을 나는 분명히 계시 받았다. 하나님께서 그 백성이 실천하기를 바라지 않으셨다면, 깨끗한 피와 맑은 정신을 갖기 위해서는 육식을 포기해야 한다는 기별을 30년 동안 계속 내리셨겠는가? 육식을 함으로써 동물적 본성은 강화되고 영적 본성은 약화된다. 279 그대와 같은 사람들, 인간에게 맡겨진 가장 엄숙하고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는 사람들은, 먹는 것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육식을 할 때에, 그대들은 곡식과 채소를 단지 간접적으로 섭취할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동물들은 이런 것들에서 얻는 영양분으로 성장하고, 시장에 내다 팔릴 준비를 한다. 곡식과 채소 속의 생명은 동물 속으로 들어가 그 생명의 일부가 되고, 그 후에 인간은 동물을 먹는다. 그들은 왜 음식을 간접적으로 섭취하려 하는가?

먹기 위하여 동물을 죽인다는 사실 자체가 혐오스럽다. 인간의 자연적인 판단력이 식욕의 방종으로 인해 왜곡되지만 않았다면, 인간은 동물의 살을 먹을 생각도 하지 않을 것이다.

개혁을 방해하지마라

우리는 건강 개혁을 발전시킬 사명을 받았다. 주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서로 화합하기를 원하신다. 그대가 알듯이, 우리는 지난 35년 동안 주님께서 지키라고 명하신 자리에서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그대들이 건강 개혁과 맞서지 않도록 조심하라. 이 일은 진전될 것이다. 건강 개혁은 세상의 고통을 줄이고 주님의 백성들을 정화시키기 위한 주님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대가 분열을 일으키지 않도록, 그대의 태도에 주의를 기울여라. 나의 형제여, 그대의 생활과 가정에서는 건강 개혁으로 인한 행복을 얻는 데 실패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이 문제에 내리신 빛에 대항함으로 다른 사람을 해하지 마라.

우리가 고기를 먹는지의 여부로 시금석을 삼거나 그 누구도 강제로 육식을 포기하도록 하고 싶지는 않지만, 합회에 소속된 목사가 이 문제에 관한 건강 개혁을 가볍게 보거나 그에 대항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우리의 의무이다. 만약 육식이 조직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주님께서 내려 주신 빛을 받고도 그대가 계속 육식을 하겠다면 그대는 그 결과를 짊어져야 한다. 그러나 백성들 앞에서 육식에 대한 개혁이 필요 없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는 입장을 취하지는 마라. 주님께서는 개혁을 요구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280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건강 개혁을 전파할 사명을 주셨고 그대가 이 기별을 전파하는 사람들과 함께하지 못하겠다면, 적어도 그 사실을 눈에 띄게 해서는 안 된다. 건강 개혁을 가르치고 있는 동료 일꾼들의 일을 방해하는 것은 잘못이며, 엉뚱한 편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Lt 48, 1902.

부모들에게 호소함

주님께서는 의로우심 가운데 그의 사업을 빨리 마치실 것이다. 세상은 그 거주자로 인해 완전히 타락해 버렸다. 이제는 모든 종류의 질병이 인간 가족을 괴롭히고 있다. 정욕으로 인해 생긴 타락이 낳은 고통은 묘사 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범죄라는 충격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도둑질, 살인, 호색, 사단의 권능의 잔혹함, 이런 것들 외에도 어디서든 수많은 악을 볼 수 있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위험에 둘러싸여 있다.

과연 언제 진리를 아는 자들이 옳은 신념의 편에 영원히 서기 위하여 일어날 것인가? 그들이 건강 개혁의 원칙에 충실하게 될 때가 언제인가? 그들은 언제 육식을 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인가?

육식이 전에는 안전했다고 해도, 지금은 더 이상 안전한 때가 아니라는 것을 말하라고 나는 지시받았다. 병든 동물들이 대도시와 마을들로 끌려가 식용으로 팔린다. 이들 중 많은 불쌍한 동물들은 도살되지 않았다면 짧은 시간 내에 병으로 죽었겠지만, 이 병든 동물의 시체는 판매되기 위해 준비되고, 사람들은 이 유독한 음식을 거리낌 없이 먹는다. 이런 음식물은 피를 오염시키고 천박한 감정을 자극한다.

많은 부모가 마치 판단력이 하나도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 그들은 마취상태에 있는 듯하다. 왜곡된 식욕의 방종과 저질의 감정으로 인해 마비된 것이다. 진리를 아는 우리의 목사들은 이런 사람들이 마취상태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고, 고기를 먹도록 유도하는 것들로부터 멀어지도록 그들을 인도해야 한다. 그들이 개혁을 거부한다면 영정 능력을 잃을 것이고, 죄 많은 탐닉으로 인해 타락의 구렁텅이로 빠질 것이다. 우주 거민들의 혐오감을 일으키는 습관들, 인간을 짐승보다 낮게 만드는 습관들이 많은 가정 속에서 실행되고 있다. 진리를 아는 모든 자는 말하라.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으로부터 도망치라!"

옳은 일을 하는 모본들

281 우리의 목사들 중 어느 누구도 육식을 함으로써 악한 본을 보여서는 안 된다. 그들과 그들의 가족들은 건강 개혁의 빛에 따라서 살아야 한다. 목사들은 자신과 자녀들의 품성을 동물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욕망의 제약을 받아보지 못한 아이들은 흔한 무절제의 버릇에 빠질 뿐만 아니라, 저열한 감정이 고삐가 풀려, 순결과 미덕을 무시하게 된다. 그들은 사단에게 이끌려 자신들의 몸을 타락시키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저들의 나쁜 일들을 속삭이게 된다. 부모들이 죄로 인해 눈이 멀었다면, 그들은 이런 일들을 식별하는 일에 종종 실패할 것이다.-MS 133, 1902.

소화 불량인 사람들을 만듦

우리는 곧 간소한 식사에 대해 이해해야 할 때를 맞이할 것이다. 우리의 현재 식단과는 전혀 다른 식단을 구성할 수밖에 없는 때가 그리 멀지 않았다.… 우리는 과인, 곡식 그리고 채소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요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복잡한 요리를 할 필요가 없다. 현재 상황에서 우리는 소화 불량인 사람들을 만들 위험에 처해 있다.-MS 150, 1905.

너무 자주 먹는 것

너무 자주,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소화 기관들을 혹사시키고, 기관에 발열상태를 초래한다. 피가 더러워지고, 그로 인해 갖가지 질병이 생긴다. 의사를 부르게 되고, 의사는 당장의 고통은 해소시키지만 질병 자체를 치료할 수는 없는 약을 처방한다. 이런 약은 질병의 형태는 바꿀 수 있지만, 실질적인 해는 열 배나 늘어난다. 자연은 몸에 누적된 불순물을 제거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만약 자연에 간섭하지 않고, 깨끗한 물과 공기 등 누구나 얻을 수 있는 하늘의 은총과 함께했다면 빠르고 안전한 치료가 이루어졌을 것이다.

이런 경우 환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해줄 수 없는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다. 그들은 자연에 강제로 얹혀 놓은 짐을 덜어야 한다. 그들은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단시간 금식하고 위가 쉴 시간을 주라. 282 물을 조심스럽고 지혜 있게 적용함으로 기관의 발열상태를 줄이라. 이런 노력들은 자연이 몸의 불순물을 제거하려고 싸울 때에 도움을 줄 것이다.

-4SG 133, 134.

2식의 계획

세상 사람들이 하루에 세 끼 식사를 하고, 불규칙한 시간에 식사하는 것이 매우 흔한 관습이다. 그리고 마지막 식사 시간에 가장 많이 먹는데, 종종 잠자기 직전에 먹는다. 이것은 자연의 질서를 역행하는 것이다. 맘껏 먹는 식사가 하루 중 늦은 시간이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이러한 사람들이 그들의 행습을 바꾼다면, 하루에 두 끼를 먹고 식간에 사과 하나, 견과류 한 개, 어떤 종류의 과일이라도 전혀 먹지 않는다면, 그 결과는 훌륭한 입맛과 크게 향상된 건강으로 나타날 것이다.-RH 1884.7.29.

극복하기 위해 인내함

고기와 조미료를 많이 넣은 국물 그리고 여러 종류의 기름진 케이크와 절임식품을 마음껏 먹는 데 익숙해진 사람들은 담백하고 건강에 좋으며 영양가 있는 음식을 즉시 즐길 수가 없다. 그들의 입맛은 너무나도 왜곡 되어, 과일, 담백한 빵 그리고 채소로 구성된 간단한 식사를 즐길 수 없다. 그들이 처음부터 자신들이 먹어온 것과는 전혀 다른 음식을 즐기기를 바랄 수는 없다. 처음에 담백한 음식을 즐겁게 먹을 수 없다면, 할 수 있을 때까지 그들은 금식해야 한다. 그러한 금식은 약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혹사된 위는 오랫동안 필요했던 휴식을 찾을 것이고, 진짜 허기는 담백한 식사로 채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입맛이 오랜 오용에서 회복되고 다시 정상 상태가 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린다. 그러나 먹고 마시는 극기의 길에서 인내하면, 담백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이 맛있어지고, 곧 미식가가 기름진 진미를 먹을 때보다 더 많이 만족하며 건강식을 할 것이다.-4SG 130, 131.

도덕적 용기를 위하여 기도하라

내가 하늘의 빛을 받은 후에, 아이들이 고기를 먹는 것을 볼 대마다 만약 부모들이 자신들이 저지르고 있는 일들을 알 수만 있다면, 그들은 도덕적 용기와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옳은 일을 하기 위한 지혜와 은혜를 위해 금식하고 기도할 것임을 나는 느꼈다. 283 자신을 교육하시고 연단시키며 또한 그들의 자녀들을 적절하게 훈련하실 주님의 성령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은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을 따를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금식과 기도를 추천할 만하며 또한 적합하다. 하나님의 손안에서 그것은 마음을 정결하게 하고, 정신의 받아들이는 기능을 증진시킨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우리의 영혼을 겸비하게 가짐으로 기도의 응답을 받을 수 있다. 우리의 식욕이 죽은 동물의 살을 달라고 아우성친다면, 영혼을 거스르고 싸우는 육신의 정욕을 부인할 주님의 은혜를 내려 주시도록 금식하고 기도하는 일은 필수적인 일이다.

그리스도를 음미함

우리는 무엇을 먹고 마심으로써 육체적 식욕을 채울까에 대해 필요 이상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영혼의 욕구에 신경을 써,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는 빛을 기도로 구하고, 그 말씀을 먹고 마시는 것이 좋겠다. 예수께서는 "내가 곧 생명의 떡이라"(요 6 : 48)고 하셨다.… 우리는 계속해서 말씀을 명상하면서, 그 말씀을 먹고 소화시키고 연습을 통해 완전히 흡수해, 생명의 흐름 속에 흡수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매일 음미하는 자는 자신의 모본을 통해 다른 사람들도 자신들이 먹는 것에 대해 덜 생각하고 영혼에게 주는 음식에 대해 더욱 많이 고민하도록 할 것이다.

진정한 금식

모든 사람에게 권해야 할 진정한 금식은, 모든 자극적인 종류의 음식을 끊고, 하나님께서 풍부하게 주신 건강하고 간단한 음식을 올바르게 사용 하는 것이다. 인간은 일시적인 어떤 음식을 먹고 마실까에 대해 덜 고민하고, 하늘이 내린 음식에 대해 더욱 많이 생각해야 한다. 그런 음식은 신앙적 체험 전반에 걸쳐 품위와 활력을 줄 것이다.-Lt 73, 1896.

요양원 음식에 대한 조언

환자들에게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제공해야 한다. 이 음식들을 아주 맛있게 조리하여, 환자들이 고기를 먹을 유혹을 받지 않게 되어야 한다. 식사가 건강 개혁을 교육하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환자들에게 주는 음식의 조합에 신경을 써야 한다. 284 올바른 음식물의 조합에 대한 지식은 매우 귀중하고, 하나님께 받은 지혜로 인식되어야 한다.

2식을 함으로써 더 나아지는 사람들도 있지만, 매 끼 식사를 가볍게 하고 저녁에 무언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근육에 충분한 활력을 줄 수 있을 만큼 음식을 먹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먹는 음식을 통해서 정신이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 요양원의 일꾼들이 해야 할 의료전도사업의 일부는 건강한 음식의 가치를 보여 주는 데 있다.

갑작스런 변화를 피하라

우리의 요양원에서 차, 커피 그리고 고기를 제공하지 않는 것은 옳은 일이다. 많은 이들에게 이것은 큰 변화이고 혹독한 상실이다. 다른 변화를 주는 것, 예를 들어 하루의 식사 횟수의 변화 같은 것이 어떤 이들의 경우에는 자칫하면 이익보다는 손해가 될 수 있다.

저녁식사가 하루 중 가장 즐거운 시간이었던 사람들이 많다. 그 시간에야 하루 일과를 마치고 가족과 함께 식탁에 둘러앉아 교제를 나누는 것이다.

2식이 3식보다 나은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나는 이것을 믿고 실천하지만,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니" 세 번째 끼니를 먹는 것은 죄라고 나는 결코 말할 수 없다. 우리는 고정된 법칙과 규정에 얽매인 바리새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음식을 ㅁ거어야 할 고정된 시간을 명시하고 있지 않다. 우리는 바리새인의 율법 가은 것을 만들거나, 인간의 계명을 교리로 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대의 규정이 명백히 보도록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의 이성에까지 호소할 수 있을 정도로 규칙적이 되게 하라. 그대가 활기를 불어넣어 주며 번화케 하는 진리의 원칙을 건강 회복을 위해 요양원에 찾아오는 이들에게 전파하려 노력할 때에, 그들에게 독재적인 규제를 하지 않음을 볼 수 있도록 하라. 그들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길을 걷도록 강요당하고 있다고 생각할 만한 어떤 이유도 주지 마라.-Lt 213, 1902.

요양원 식탁에 육식이 결코 나오지 말아야 함

우리 요양원의 식당에서 환자들 앞에 육식을 차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나는 주님께 분명히 지도받았다. 환자들이 강의를 듣고도 계속 고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고기를 먹을 수 있음을 계시 받았지만, 그러한 경우에 그것은 자신의 방 안에서 먹어야 한다. 285 모든 일꾼은 고기를 버려야 한다. 그러나 전에 말했듯이, 요양원 식당의 식탁에 육식을 차릴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에도 몇몇 환자들이 고기를 먹어야겠다고 조른다면, 기꺼이 그들의 방으로 그것을 갖다 줘라.…

풍성하고 다양한 음식

음식을 맛있게 조리하고 정성스럽게 내놓아야 한다. 고기를 사용할 때 보다는 많은 종류의 음식을 준비해야 한다. 고기를 버릴 수 있도록 다른 음식을 준비해야 한다. 어떤 이들에게는 우유와 크림이 사용될 수 있다.

나는 그 누구를 위해서도 나 자신을 표준으로 삼지 않는다. 내가 큰 괴로움 없이 먹을 수 없는 음식들도 있다. 나는 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음식을 찾으려 노력하고, 그 후 그 누구에게 어떤 말도 하지 않은 채 내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골라 먹는다. 대부분의 경우 그 음식은 위에 부담이 되지 않을 두세 종류의 음식이다.

우리에게 건강 개혁 식사에 익숙해질 수 있는 오랜 시간이 있었음을 기억하자. 요양원에서 사용될 음식이 우리가 먹는 음식과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들은 간소한 음식을 즐기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의료 기관의 식단은 가정의 식단보다는 풍성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많은 상황을 고려해야 하고, 요양원을 찾아오는 많은 부류의 환자들의 특이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양보가 필요하다. 식욕을 갑작스럽게 규제해서는 안 된다. 그대가 그들을 알게 되고, 그들의 진정한 상태를 이해하게 된 후, 개인적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처방을 할 수 있다.

-Lt 45, 1903.

강의를 할 것

요양원의 환자들을 다룰 때 우리는 원인부터 효과까지 따져 봐야 한다. 우리는 일생의 습관과 행동들은 한순간에 바뀔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영리한 요리사와 건강에 좋은 풍부한 재료들로 효과를 보는 개혁을 할 수 있지만, 그러한 일이 일어나려면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286 꼭 필요하지 않는 한 무리한 노력을 해서는 안 된다. 건강 개혁에 동참한 사람에게는 맛있는 음식도 조미료를 잔뜩 친 음식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에게는 맛이 없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식생활의 개혁이 왜 필요한가를 설명하는 강의를 해야 하고, 조미료를 잔뜩 친 음식은 섬세한 소화기관에 염증을 일으킴을 보여 주라. 우리가 단체로 먹고 마시는 습관들을 고치게 된 이유를 보이라. 우리가 왜 담배ㅘ 술을 버렸는지 보이라. 건강 개혁의 진리들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제시하라. 이런 강의와 함께 식탁 위에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풍성하게 올려놓는다면, 그들이 개혁의 촉박함을 깨닫고 이것이 그들을 위한 것임을 볼 수 있도록 주님께서 도우실 것이다. 그들은 습관적으로 조미료를 친 음식을 그리워할 것이다. 우리는 매우 건강에 좋고 맛있어서 건강에 해로운 음식들은 더 이상 그리워하지 않을 정도의 음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들이 받는 치료가 그들에게 필요한 먹고 마시는 습관의 변화 없이는 효과적일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 주라.-Lt 331, 1904.

과로와 빈약한 식사로 죽어 가는 의사에게

그대가 해왔던 대로 그대 자신을 대하지 말고, 건강 개혁을 극단적으로 실시하지 마라. 우리의 백성들 중 일부는 건강 개혁에 대해 매우 부주의 한다. 그러나 몇몇이 뒤떨어져 있다고 해서 그들의 모본이 되려고 극단주의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좋은 피를 만들게 하는 음식을 억제해서는 안 된다. 참된 원칙들에 대한 그대의 헌신은 건강 개혁을 추천하지 못하도록 하는 식생활로 그대를 유도하고 있다. 여기에 위험이 있다.

그대가 육체적으로 쇠약해졌다면, 당장 변화를 일으키는 일이 필수적이다. 그대가 빠뜨린 그 무언가를 식단에 포함시키라. 이것은 그대의 의무이다. 건강한 닭의 알을 구하라. 이 계란을 요리하거나 혹은 날로 사용하라. 그대가 소유한 것 중에 가장 좋은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 속에 계란을 날로 담그라. 이것이 그대의 기관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할 것이다. 단 한순간이라도 이렇게 하는 일이 그릇되었다고 생각하지 마라.

생명을 구할 한 가지 일이 있는데, 다른 사람에게 수혈하는 것이다. 287 그대는 아마도 이 일을 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할 것이다. 나는 단지 이 일을 제안할 뿐이다.

믿음의 기도는 병자를 구원할 것이다. 그대가 한시도 지체 말고 교회의 장로들을 불러들이라고 간청한다. 그들이 주님께서 그대를 도우시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우유와 계란의 사용

의사로서의 그대 경험을 인정하지만, 나는 그대의 식단에 우유와 계란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이것들 없이 지낼 수도 없고, 이것들을 버려야 한다는 교리를 가르쳐서도 안 된다.

그대는 건강 개혁에 대해 너무 극단적인 견해를 갖는 위험에 처해 있으며, 자신의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음식을 스스로를 위해서 처방하고 있다.

다시 말하건대, 아무것도 그대를 근심하게 만들지 말라. 홀로 가서 휴식을 취하라. 이것은 그대가 꼭 해야 할 일이다. 위대한 의사에게 생명나무의 잎을 받으라. 그대 자신을 위하여 간청하며, 다른 사람들도 그대를 위해 간청할 수 있도록 하라. "그리하지 않을 것 같으면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사 27 : 5).

내가 그대에게 한 말을 듣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대가 그대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 더 관대해지지 않는 한 건강 개혁에 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나는 계시 받았다. 우유가 지금처럼 자유롭게 사용될 수 없는 시기가 올 것이지만, 아직은 우유를 버릴 때가 아니다. 그리고 계란에는 해독 작용을 하는 치료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수음의 습관에 중독된 가정에게는 이런 음식의 사용에 대한 경고가 내려졌지만, 잘 보살피고 제대로 먹인 암탉에서 얻는 계란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에 어긋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맛있는 음식을 사용하라

건강 개혁을 극단적으로 실시하는 사람들은 맛없는 음식을 만들 위험에 처해 있다. 이 잘못은 거듭 되풀이 되어 왔다. 음식은 위가 거부할 정도로 맛이 없어졌다.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음식은 종류가 다양해야 한다. 그들에게 계속해서 똑같은 음식을 주면 안 된다.…

영양 많고 맛있는 음식이 필수적임

288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구원받은 이들에게, 자신의 몸을 잘 관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올바른 모본을 보이라고 부르신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음식 문제로 시험하지 마라. 음식으로 시험할 때에 그들은 무리하게 확대된 가르침들에 대해 신뢰를 잃을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건강 개혁의 모든 면에서 철저하기를 원하시지만, 우리는 극단적으로 행동해서는 안 된다.… _의사의 건강이 나쁜 이유는, 건강이란 은행에서 과도하게 인출한 다음, 건강에 좋고 영양가 있으며 맛있는 음식으로 인출한 만큼을 채우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나의 형제여, 그대의 온 생애를 그대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신 그분을 위해 바치되 빈약한 식사를 하지 마라. 빈약한 식사로 그대는 건강 개혁을 잘못 나타내기 때문이다.

과식과 무절제와 사우면서, 우리는 복음의 진리가 전파된 경로와 복음의 적용에 대해 기억해야 한다. 그것들이 적절하다는 것은 쉽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일을 똑바로 간편하게 하려면, 우리는 인간 가족이 쉽게 굴복하는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가르침의 지혜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모든 나라 사람들을 위해 식량을 예비해 놓으셨다. 하나님과 협력하고 싶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거대한 포도원 안에서 건강 개혁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깊이 고려해야 한다. 먹어도 되고,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명시하는 일에 그들은 매우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한다. 인간 기별자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고자 하는 무리에게 자비의 기별을 전달할 때에 신적인 조력자와 연합해야 한다.

우리는 대중과 접촉하게 된다. 그들에게 건강 개혁을 가장 극단적인 형태로 제시하면 해가 될 것이다. 우리는 그들에게 육식을 멈추고 차와 커피를 포기하라고 한다. 그것은 잘 하는 일이다.… 고기는 다 버려야 하나, 채소를 우유나 크림이나 그와 대등한 것으로 맛있게 만드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건강 개혁을 제시하면 그들은, "우리는 무엇을 먹으란 말인가? 우리는 견과류 음식을 살 형편이 안 된다."라고 한다. 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에 그들에게 가장 영양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라고 말하도록 지시받았다. 나는 그들에게 "계란이나 우유나 크림을 먹어서는 안 된다. 289 음식을 조리할 때에 버터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라고 할 수 없다. 복음은 가난한 사람에게도 전달되어야 하고, 가장 엄격한 식단을 처방할 때가 아직 오지 않았다.

언젠가는 우유, 크림, 계란 등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음식을 버려야 할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그 환난의 시기를 앞당김으로써 죽음으로 그대 자신을 괴롭혀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기별이다. 주님께서 그대 앞에 길을 예비하실 때까지 기다리라.-Lt 37, 1901.

사랑과 동정으로 주어지는 빛

우리의 은혜로우신 하늘 아버지께서는, 고의적으로나 혹은 무지로 인해 그분의 법에 어긋나게 사는 사람들의 비참한 상태를 보신다. 그리고 인류를 향한 사랑과 동정으로 그분은 건강 개혁에 빛을 비추신다. 그분께서는 그분의 법과, 법을 범할 경우에 따르는 벌을 공포하셔서, 모두가 자연 법칙을 배우고 그에 조화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신다. 그분께서는 법을 어찌나 명확하고 두드러지게 공포하시는지, 마치 언덕 위에 세워진 도시와 같다.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은 원하기만 하면 이 법을 이해할 수 있다. 바보들에게는 책임이 이르지 않을 것이다. 천연법칙을 명백히 하고 그에 순종하도록 강권하는 것은 셋째 천사의 기별에 수반되는 사업이며, 주님의 재림을 위해 백성을 준비시킨다.-교회증언 3권,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