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봉사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237 나는 의료전도사업과 복음전도사업의 관계에 대해 말하고 싶다. 그 일의 각 분야가 하나의 거대한 전체 속에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 내게 제시되었다. 하나님의 사업은 인자의 재림 때 사람들이 그분 앞에 설 수 있도록 그들을 준비시키는 것이고, 이 일을 연합함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사람들이 마지막 날에 설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사업은 분열되어서는 안 된다.

복음봉사는 사람들이 성화되어 주님의 재림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꼭 받아들여야 할 진리를 제시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 일은 그리스도의 봉사에 속한 모든 것을 포함해야 한다. 복음을 전하는 일꾼들은 오른손과 왼손으로 봉사하며, 지혜롭고 확실하게 자신들의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복음전도사업과 의료사업 사이에는 분리가 없어야 한다. 의사는 목사와 똑같이 일해야 한다. 육체의 회복을 위해 일할 때와 똑같이 영혼의 구원을 위해서도 진지하고 철저하게 일해야 한다.

몸-팔-머리

의료전도사업과 전체 사업의 관계는 팔과 몸의 관계와 동일하다. 이외의 다른 방식으로 의료전도사업이 내게 제시되지 않았다. 복음전도봉사는 진리를 선포하고 병자와 건강한 자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 조직이다. 이것이 몸이고, 의료전도사업이 팔이며, 그리스도가 모든 것 위의 머리이시다. 내게 이렇게 제시되었다.

의료전도사업이 몸의 팔이기 때문에, 똑같이 존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맞는 말이다. 의료전도사업은 몸의 팔이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일에 결정적인 관심을 갖기를 바라신다.

그리스도는 모든 분야와 관련을 맺으셨다. 주님은 아무런 구분도 두지 않으셨다. 238 주님은 병자를 고치실 때 당신이 의사들의 권리를 침범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셨다. 주님은 진리를 전파하셨고, 병자들이 고침을 받고자 그분을 찾아왔을 때, 그들에게 주님이 그들을 완전케 할 수 있다고 믿는지를 물어 보셨다. 주님은 그 손으로 병들고 괴로운 자들을 치유하는 것을 복음을 전파하는 것만큼이나 좋아하셨다. 그분께서는 진리를 전파하시는 일만큼 이 일에도 능숙하셨는데, 그것은 병자들을 고치는 일이 복음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그들의 지위가 어떻든지, 그들의 상태가 어떻든지,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도와주는 것, 그것이 복음전도사업이다. 목사들이 병든 자들의 집으로 찾아가 “나는 당신을 도와줄 준비가 되어 있고, 당신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나는 의사가 아니고 목사이지만, 병들고 괴로운 자들에게 봉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육체가 병든 자들은 거의 다 영혼도 병들어 있고, 영혼이 병들었을 때, 육체도 병들게 된다.

-MS 62, 1900.

문을 열기 위하여

오른손은 몸이 통과할 수 있도록 문을 여는 일에 사용된다. 이것이 의료전도사업이 맡아야 할 부분이다. 이것은 이 시대를 위한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주로 길을 예비한다. 몸에 손이 없다면 헛일이다. 몸에게 경의를 표하면서, 도움을 주는 손에도 경의를 표해야 할 것이다. 손은 매우 중요한 매체이기 때문에, 그것 없이는 몸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오른손을 무심하게 취급하는 몸, 그 도움을 거절하는 몸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이 나라 전체를 통해서 여태까지 이루어지지 않은 한 가지 사업이 꼭 이루어져야 한다. 의료전도사업이 인정을 받아야 한다. 목회의 길로 나아가는 자들은 건강 개혁의 주제에 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다년간의 경험이 있음에도 의료전도사업에 관한 이해가 없는 자들을 우리 교회를 지도하는 일에 임명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이 시대를 위한 현대진리의 빛 가운데서 걷고 있지 않다. 진리를 사랑하고, 모든 면에서 절제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건강 개혁에 비추신 빛을 주의하지 않고 있는 목사의 책임 아래 두지 말아야 한다. 빛 속에서 걷고 있지 않는 사람이 교회에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이보다 더 성공적인 일은 없다

239 새로운 선교지에서 의료전도사업만큼 성공적인 일은 없다. 목사들이 의료선교 분야의 교육을 받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다면,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의료선교사로서 하신 일들을 하는 데 훨씬 더 적합하게 될 것이다. 부지런한 연구와 실천을 통해서 그들은 건강 개혁의 원칙을 매우 잘 알게 되며, 그들이 가는 곳마다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큰 축복이 될 것이다.

건강 개혁의 필요성은 30년 동안 우리 앞에 놓여져 왔다. 이 간단한 원칙들을 실행함으로 병들고 고통스러워하는 자들은 치유되고, 다른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곳들이 가장 흥미 있는 선교지가 된다. 진리의 씨앗을 옥토에 뿌렸을 때 풍성한 결실을 얻는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계시함

의료전도사업은 인류에게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복음을 전해 준다. 이것은 복음의 선구적인 사업이다. 이것은 복음이 실천되고, 그리스도의 사랑이 드러나는 것이다. 이 사업은 매우 필요하며, 세상은 이것을 잘 받아들인다. 의료전도사업의 중요성이 이해되고, 그로 인하여 새로운 선교지들에 당장 진출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셨으면 좋겠다. 그렇게 될 때 비로소 전도사업이 주님의 방식대로 운영될 것이다. 병자는 치유되고, 불행하고 고통 받는 인류는 축복을 받을 것이다.

그대 가까이에 있는 것들을 가지고 의료전도사업을 시작하라. 이렇게 함으로써 성경 연구회 등을 개최할 수 있는 길이 열림을 그대는 발견할 것이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병든 이들을 보살필 방법을 알고자 하는 자들과 그대의 관계를 이어주실 것이다. 그대가 질병의 치료에 대해 알고 있는 것들을 실천에 옮기라. 그리하여 고통은 줄어들고, 당신은 굶주린 영혼들에게 생명의 떡을 나눠 줄 기회를 얻을 것이다.…

천국의 밝은 빛을 전달함

의료전도사업을 함으로써 지치고, 혼란스럽고, 고통을 받고 있는 영혼들에게 천국의 밝은 빛이 전달된다. 이것은 지치고 목마른 방랑자가 실컷 마실 수 있는 샘 같은 것이다. 모든 자비로운 일에, 모든 사랑의 일에 하나님의 천사들이 함께한다. 천국에 가장 가까이 사는 자들은 의로운 해의 광명을 반사할 것이다.…

이것이 참된 목회이다

240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라. 그리하면 그대는 그리스도께서 공생애의 대부분을 고통으로 신음하고 있는 자들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보내셨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는 모든 선의 원수가 기원이 되는 악에 대한 비난을 사단에게 되던지셨다. 사단은 파괴자요, 그리스도는 회복자이시다. 그리고 우리가 주님의 동역자로서 사업에 힘쓸 때에, 실용적인 면에서 일을 한다면 우리는 성공할 것이다. 목회자들이여, 그대들의 일을 성경을 가르치는 것만으로 국한시키지 마라. 실용적인 일을 하라. 병든 자들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힘써라. 이것이 참된 목회이다. 몸의 회복이 영혼의 회복을 위한 길을 마련함을 잊지 마라.-MS 55, 1901.

효과적인 도구

복음적 활동의 다른 분야와 연결되었을 때, 의료전도사업은 진리의 씨를 뿌릴 땅을 예비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일 뿐만 아니라, 추수 때에도 수확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의료전도사업은 복음전도사업을 도와주는 손이다. 할 수 있는 한, 복음전도자들은 영혼뿐만 아니라 육체의 필요도 돌봐 줄 수 있는 법에 대해서 배우면 참 좋을 것이다. 이런 일을 함으로써, 그들은 그리스도의 본을 따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부절제가 세상 대부분을 질병으로 채웠으며,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을 어려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일에 그들의 시간과 힘을 쏟을 수 없다. 주님께서는 그리스도인 의사들과 간호사들이 말씀을 설교하는 이들과 연결되어 일하도록 정하셨다. 의료전도사업은 복음봉사사업과 하나로 묶여 있어야 한다.-RH 1908.9.10.

일꾼들을 격려하라

우리는 이제 앞으로 합회장으로 임명될 사람들에게 아직은 아무 일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처음 시작을 올바르게 하라고 당부한다. 의료전도사업을 하나님의 도우시는 손으로 인식하라. 의료전도자들은 하나님의 임명을 받은 대리인으로서 자리매김하고 격려를 받아야 한다. 의료전도자들은 다른 여느 공인된 전도자들 못지않게 격려 받아야 한다. 이 일꾼들과 기도하라. 그들이 충고를 필요로 할 때에는 충고해 주라. 그들의 열정과 힘을 가라앉히지 마라. 241 그대의 헌신과 신앙심을 통해 그들 앞에서 높은 표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주님의 포도원에서는 많은 일꾼이 필요하고, 이 일에 헌신하는 사람들에게 낙심시키는 어떤 말도 해서는 안 된다.-MS 33, 1901.

가장 악한 악

나의 형제들이여, 주님께서는 우리가 서로 연합하길 원하시고, 하나가 되길 원하신다. 우리는 믿음 안에서 하나가 되어야 한다. 복음을 전하는 목회자들과 의료전도자들이 서로 연합하지 못할 때, 우리의 교회 안에는 생길 수 있는 것 중 가장 나쁜 악이 존재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나는 그대에게 말하고 싶다. 우리의 의료전도자들은 합회의 일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우리 합회의 일꾼들은 의료전도자들의 일에 같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MS 46, 1904.

마음으로 통하는 길

우리의 도시들 안에 의료전도사업의 대표자가 있어야 한다. 올바른 방면에 센터를 만들고 선교본부를 세워야 한다. 복음을 전하는 목회자들은 의료전도사업에 동참해야 하는데, 나는 의료전도사업이야말로 진리에 대하여 우리 세상 안에 존재하는 편견들을 깨뜨리는 사업임을 계속해서 제시받았다.

의료전도사업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교회들의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은 복음 기별의 일부이며, 꼭 인정받아야 한다. 이것은 사람들의 마음의 통로를 발견하도록 하는 하늘이 정한 수단이다. 위대한 교사의 지도를 따르는 것은 모든 곳에서 우리 교인들의 의무이다. 복음 기별을 모든 도시에 전파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제자들의 모본이기 때문이다. 의료전도자들은 상류층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인내와 열성으로 노력해야 한다. 만약 이 일이 성실히 수행된다면, 전문인들이 훈련받은 전도자가 될 것이다.-MS 33, 1901.

의사들에게 보내는 진지한 호소

나는 우리 의사들이 너무 많은 일에 신경을 쓰느라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전도자로서 행하도록 하신 일을 소홀히 하게 되는 것이 염려된다. 하나님께서 내게 보여 주신 빛을 통해서 내가 알게 된 것은 헌신적이고 열성적이며 어떻게 하나님을 신뢰해야 하는지를 아는 살아 있는 목사가 우리 교회에 절실히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242 우리가 지금 일꾼 한 명을 두고 있는 곳에 일꾼 백 명이 필요하다. 사단의 방해로 인해 길이 막히고 우리가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기 전에 위대한 사업이 성취되어야 한다. 시간은 빨리 흐르고 있다. 우리의 출판물은 꽤 많지만, 진정한 선교사업에 참가할 빛을 갖고 있는 우리 교회의 남녀들이 필요하다. 그들은 겸손함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재능들을 활용하여 이 시대에 세상에 전파되어야 할 기별을 선포해야 한다.

나는 그대가 이 사업에 그대의 모든 소질을 활용하길 바란다. 의사의 관점에서 현대진리의 중요성을 제시하라. 주님께서는 숙련된 의사들이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우리 도시들 안의 접근로를 발견할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건강 개혁의 기별을 가르치라. 이것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것이다.

성경을 연구하여, 진리의 말씀을 가르치자.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했던 것처럼 우리도 행하자. 우리 요양원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자들이 많으므로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하자. 주님께서는 기도의 응답으로 병을 고쳐 주실 것이다.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은 건강 개혁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현대진리의 이 국면이 분명하고, 단순하고,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과 같은 방법으로 제시된다면, 이것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것이다. 수많은 마음이 이에 화답할 것이다.-Lt 128, 1909.

많은 사람을 타락에서 구원함

나는 의료전도사업이 타락의 가장 깊은 구덩이에서도 한 때 뛰어난 정신과 훌륭한 자질들을 소유했던 사람들, 적절한 노력을 통해서 저들의 타락한 상태에서 구원받을 사람들을 구원하실 것임을 계시 받았다. 사람들을 사랑으로 보살피고 그들의 육체적 필요를 채워 준 다음, 주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그들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 성령께서는 이런 이들을 위해 일하는 인간 대리자들과 함께 일하시고 협력하신다. 그리하여 어떤 이들이 저들의 신앙의 기초를 반석 위에 세웠음을 인해 감사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랑하시고 동정하시는 이 백성들에게 이상한 교리를 결코 제시하지 마라. 그들이 육체적으로 의료전도자들의 도움을 받을 때, 성령께서 인간 대리자 목사와 협력하셔서 도덕적 능력을 일깨울 것이다. 243 지적능력이 활력을 되찾고, 이 가엾은 영혼들 중 많은 사람이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왕국으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SpTMW, No.11, 32.

가난한 자에게 소홀해서는 안 됨

우리는 지구 역사의 마지막 날에 살고 있으며, 의료전도사업은 그 이름에 충실해야 한다.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 부유한 자들뿐만 아니라 가난한 자들 또한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와 관심의 대상이다. 가난을 빼버린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을 이해할 길이 없으며, 자비로우시며 동정적이신 하늘 아버지를 알 수 있는 길이 없다.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한 진리를 가진 자들은 가난한 자들에게 적합한 기별을 증거해야 한다. 사람들은 이 계층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복음이 주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가난한 자들 가운데서 걷고 일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 그분께서는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셨다. 주님의 사업은 의료선교 측면에서 성취된 복음이다. 의료선교 사업은 나무가 좋으면 풍성한 열매를 맺는 것처럼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와 사랑을 드러내는 일이다. 그리고 오늘날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믿고 행하는 자녀들, 성령의 인도하심 아래 행하는 자들의 인격을 통하여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을 방문하셔서 필요를 채우시고 고통을 경감시키신다.

-Lt 83, 1902.

부유한 자들을 위한 노력

지적이고 품위 있고, 세상에 마음이 쏠린 부유층의 사람들을 진리로 회심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활용하는 자들은 훌륭하고 필수적인 일을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이들 계층에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여, 사단의 권세에 의해 눈이 멀고 그 권위에 현혹되어 영원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할 줄 모르는 이들의 눈을 여는 데에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 일이 버림받고 소홀히 다루어져서는 절대로 안 된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중요한 임무를 맡기신 청지기이다. 우리는 이 계층에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이들 중 많은 사람이 영혼의 부담을 지고 있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무엇인가를 갈망하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한다.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께로 구원을 받는다면, 그들은 하나님의 손안에서 다른 이들에게 빛을 전하는 훌륭한 일꾼이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진리로 거듭난다면, 그들은 이 소외된 계층의 다른 사람들도 이 빛으로 인도하려는 특별한 부담감을 갖게 될 것이다. 그들은 세상을 자신의 신으로 만든 자들에게 복음을 나누어 주는 일이 위탁되었다고 느낄 것이다. 244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주실 수 있는 깨우침이 필요하며, 진리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가진 이들은 세상에 빠진, 세상만을 사랑하는 영혼들에게 소중한 빛을 나누어 주어야 할 의무를 하나님 앞에 지고 있다.

몇몇 이들은 감화를 받고, 사랑과 온유로 그들에게 전달된 말들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그들은 진리야 말로 그들을 죄의 속박과 세상의 원칙에서 해방시켜 주는 일에 꼭 필요한 것임을 인정할 것이다. 그들이 결코 이해 한 적이 없는 사색의 주제들과 활동 분야가 그들 앞에 펼쳐질 것이다.

구주 예수에게서 그들은 한없는 지혜와 한없는 공의와 한없는 자비, 곧 모든 지각에 뛰어난 사랑의 깊이와 높이, 길이 그리고 넓이를 발견하게 된다. 그리스도의 성품의 완전하심을 보면서, 그분의 사명과 그분의 사랑과 그분의 은혜와 그분의 진리를 명상하면서 그들은 황홀해진다. 영혼의 거대한 욕구는 충족되고, 그들은 시편의 저자와 같이,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하리이다”라고 말할 것이다. 그들이 추구하는 믿음과 사랑의 거룩한 대상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들에게는 세상에 대한 사랑과 세상의 보물에 대한 숭배는 끝났다.…

개인적 노력과 살아 있는 믿음으로

하나님께서는 당신에게서 탁월한 재능을 받았지만 영혼의 필요에 대해서는 무지한 이들이 진리를 깨닫기 원하신다. 이 일에 특히 적합한 자들이 있는데, 이들은 매일매일 주님께 가까이 나가기를 애쓰면서 앞에서 언급한 부류의 사람들과 어떻게 하면 접촉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연구한다. 그들은 단지 안면만 트기 위해서가 아니라, 개인적 노력과 살아 있는 믿음으로 이들을 사로잡고, 이들의 영혼에 대한 깊은 사랑과 관심을 나타내 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제시되어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깨우치도록 하기 위함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여태까지 이 계층을 매우 소홀히 대해 왔다. 일꾼들은 이들의 겉모습만 보고 판단했으며, 그들에게 전도하기 위한 그 어떠한 노력도 다 허사가 될 것임을 당연시했다. 하지만 목사들과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큰 재능을 내리신 이들을 살아 있는 믿음의 손길로 붙잡아야 한다. 일꾼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꼭 붙잡고 “주께서 ‘구하라 그러면 받을 것이니’(마 16:24)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나는 꼭 이 영혼을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해야 합니다.”라고 말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전도하려는 영혼을 위해 기도를 요청하라. 그들을 교회 앞에 간절히 기도해야 할 대상자로 제시하라. 교회에도 이 일은 꼭 필요한 일이 될 것이다. 245 저들의 작고 사소한 어려움에서 마음을 돌려 죽어가는 한 영혼을 위해 큰 부담을 느끼고 개인적인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다른 영혼 그리고 또 다른 영혼을 택하여 매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며, 진실한 기도로 그분 앞에 모든 것을 맡기고 하나님의 지혜안에서 일하라. 그대가 이렇게 할 때, 하나님께서 영혼에게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하여 성령을 그리고 영혼을 회심시키기 위하여 진리의 능력을 주시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나는 부유한 사람 수천 명이 그들의 외형으로만 판단되어 가망 없는 자들로 지나쳐 갔기 때문에 경고도 받지 못한 채 무덤 속으로 들어갔음을 보았다. 주님께서는 일의 이런 형편에 변화가 있기를 원하신다. 사리 분별력이 있는 사람들, 이 분야가 금지된 것처럼 보이고 가망이 없어 보이기 때문에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사람들이 이 일에 뛰어들어야 한다. 이것은 크고 중요한 일이고,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지혜를 주실 것이다.

부유하고 세상의 것을 사랑하고, 세상을 숭배하는 영혼들이 그리스도께 이끌리는 것은 결코 우연히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선교정신으로 가득 차고, 실패하거나 낙심하지도 않을 일꾼들이 단호한 개인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나님의 사자는 회피되고 등한히 여김을 받은 이 일을 할 인간 대리자들과 협력하기 위하여 온 우주가 오랜 시간 기다려 왔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Lt 47, 1894.

의료사업의 진가

어떤 이들은 선교사가 의료전도자가 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듯하다. 복음전도자가 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안다면, 그의 일은 두 배로 성공할 것이다. 이 일에 관하여 나는 점점 더 많은 빛을 받고 있다. 젊은이들을 마음과 더불어 몸의 치료자가 되도록 교육하는 것의 이점을 깨닫지 못하는 몇몇 이들은, 병든 자들을 치료하는 데 자신들의 시간을 바치는 의료전도자들을 위해 십일금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이런 진술에 대해 나는, 사태의 실상을 깨우치지 못할 정도로 마음이 편협해져서는 안 된다고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복음을 전하는 목사인 동시에 의료전도자인 사람, 신체의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훨씬 더 유능한 일꾼이다. 그의 복음을 전하는 목사로서의 일은 이로 말미암아 훨씬 더 완전해질 것이다.…

편견을 허물어뜨릴 것이다

246 의료전도자가 병든 자를 보살필 때, 만일 그가 지식과 그 지식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도구들을 갖추고 있다면, 그는 틀림없이 편견을 허물어뜨릴 것이다. 여성들을 의료선교 방면으로 교육시켜서 그들이 이교 국가로 나갈 때 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매들을 도울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분을 섬길 때, 주님께서는 그분의 말씀이 통과할 수 있는 문을 열어주실 것이다.

복음을 생활화하는 것, 그 원칙들을 준수하는 것, 이것은 생명에서 생명으로 이르는 향기이다. 단지 복음만을 설교하는 자에게는 닫혀 있던 문이 총명한 의료전도자에게 열릴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육체적 고통의 완화를 통해 마음에 접근하신다. 진리의 씨앗 하나가 마음에 떨어지고, 하나님은 거기에 물을 주신다. 이 씨앗이 생명의 징표들을 보이기까지는 많은 인내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언젠가는 그것에 싹이 터서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맺는다.

하나님의 권능의 날을 위해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것을 이해하는 데 인간은 얼마나 느린가! 오늘날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계실 때와 똑같은 방법으로 사람들의 마음에 접근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으면,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봉사하실 때에 의료전도사업을 사용하셨던 것을 볼 수 있다. 우리의 눈을 열어 그리스도의 방법이 무엇인가를 분별할 수 없는가? 그분께서 그분의 제자들과 우리에게 주신 사명을 이해할 수 없는가? -MS 58, 1901.

선교 간호사가 할 수 있는 일

선교 간호사는 다방면의 일을 수행해야 한다. 제대로 훈련받은 간호사들에게는 여러 가족 사이에 들어가 진리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거의 모든 지역 사회에는 아무런 종교 예식에도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그들에게 복음을 접하게 하는 길은 복음을 갖고 그들의 집으로 직접 찾아가는 것이다. 많은 경우 그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의 육체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선교 간호사들이, 병든 자들을 보살피고 가난한 자들의 고통을 덜어줄 때, 그들은 저들과 함께 기도하고, 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 주고, 구세주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될 것이다. 간호사들은 정욕으로 퇴화된 식욕을 지배할 능력이 없는 가련한 이들과 함께, 그들을 위해 기도할 수 있다. 그들은 패배하고 낙심한 자들의 생활에 희망의 빛을 가져다 줄 수 있다. 247 그들의 이타적인 사랑이 사심 없는 친절한 행동들 속에 나타날 때, 고통 받고 있는 이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사랑을 믿게 되는 것은 한결 쉬워진다.

찬사나 보상이 동기가 되지 않음

많은 사람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없으며 인간에 대한 신뢰감마저 상실했다. 하지만 그들은 인정어린 도움의 행동들을 고맙게 여긴다. 세상의 찬사나 보상이 동기가 되지 않은 채 그들의 집으로 찾아와, 병든 자들에게 봉사하고, 굶주린 자들에게 먹을 것을 주고, 헐벗은 자들에게 옷을 입히고, 슬퍼하는 자들을 위로하고, 모든 사람에게 인간 일꾼들은 단지 기별자에 지나지 않는 사랑과 긍휼의 주님을 부드럽게 지적해 줄 때, 그들이 이 모든 것을 볼 때에 마음에 감동을 받는다. 감사가 솟고 믿음이 불붙는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돌보심을 알게 되고, 그분의 말씀이 펼쳐질 때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RH 1912.5.9.

능률과 능력

지식 있는 의사가 제시하는 성경의 원칙들은 많은 사람에게 큰 비중을 갖게 될 것이다. 자신의 영향 범위 안에서 의사의 일과 목사의 일을 결합 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능률과 능력이 있다. 그의 일 자체는 백성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는다.-CH 546.

치유와 영혼 구원 사업의 모본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모본을 보이셨다. 주님은 말씀으로부터 복음의 진리를 가르치셨고, 고침을 받기 위해 주님께 나아오는 괴로워하는 이들을 역시 고치셨다. 그분께서는 세상이 일찍이 알았던 이들 중에 가장 위대한 의사이셨으며, 몸을 치료하는 일과 영혼을 구원하는 일을 결합시키셨다.

우리의 의사들은 이렇게 일해야 한다. 그들이 전도자의 일을 할 때에, 주 예수께 영혼이 치료받는 법에 대해 가르칠 때, 그들은 주님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의사들은 적절한 치료법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병자들을 위해 믿음을 갖고 기도할 줄도 알아야 한다. 그와 동시에 그는 하나님의 봉사자들 중 일원으로서 일하며 회개와 회심 그리고 영혼과 신체의 구원에 대해서 가르쳐 줘야 한다. 이렇게 일을 결합시킬 때 그는 폭넓은 경험과 더 크게 확장된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다.

내가 분명히 아는 것은 세상 사람들에게 알맞게 접근하는 일이 우리의 의사들이 해야 할 가장 큰 일이라는 것이다. 248 우리 주위에 죄로 인해 죽어 가고 있는 세상이 있는데, 누가 도시에 들어가 우리의 사업을 하겠는가? 가장 위대한 의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발자국을 따라가는 자이다.-CH 544.

혼합된 봉사

의사는 세상의 구주를 영혼과 육체를 치유하고 구원할 수 있는 분으로 지적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서 높은 소양을 드러내야 한다. 이것은 고통 받는 자에게 최고로 가치 있는 격려가 된다. 육체적 봉사와 영적 봉사는 서로 혼합되어야 하며, 고통 받는 자들이 천국의 치료자의 능력을 신뢰하도록 해야 한다. 올바로 치료하는 동안 그리스도의 치료의 은혜를 위해 기도하는 자들은 환자들의 마음에 믿음을 불어넣을 것이다. 그들의 행동은 자신들에게 가망이 없다고 생각했던 자들에게 영감이 될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요양원을 세운 목적이다.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과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올바르게 사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과 아울러서 믿음의 기도를 통합함으로 희망을 잃은 자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것이다. 이러한 봉사를 통해 많은 사람이 회심할 것이다. 우리의 요양원에 있는 의사들은 영혼을 치료하는 확실한 복음 기별을 전파해야 한다.

-Lt 146, 1909.

도시의 복음전도자로서의 의사

그리스도인 의사들은 의료전도자로서 주님을 위해 귀중한 일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마음이 너무 자주 많은 일에 얽매여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복음전도자로서 그들이 하기 원하시는 일을 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다. 의료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셋째 천사의 기별의 중요한 진리들을 의사의 관점에서 제시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때에, 헌신적이고 재능 있는 의사들은 대도시에서 청중들을 확보할 수 있다. 의사들이 목삳 ㄹ과 연합하여 대도시에서 복음을 전파할 때에, 그들의 연합된 노력은 많은 마음을 이 시대를 위한 진리에 대해 우호적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빛을 통해서 나는 오늘날 그분의 사업에 성경 진리의 산 대표자들이 절실히 요구됨을 안다. 안수 받은 목사만으로는 사명을 감당할 수 없다. 249 하나님께서는 목사들뿐만 아니라 의사, 간호사, 문서전도인, 성경교사, 그 외 현대진리의 지식을 갖고 있으며 경고 받지 못한 도시들의 필요를 숙고하고 있는 재능이 많은 평신도를 부르신다. 현재 한 사람밖에 없는 곳에 개인적으로 선교사업에 활발하게 참가하고 있는 백 명의 신자가 있어야 한다. 시간은 빨리 지나가고 있다. 사단이 방해함으로 문을 닫아 버리기 전에 해야 할 일이 많다. 모든 기관이 작동되어 현재 주어진 기회를 지혜롭게 활용해야 한다.-RH 1910.4.7.

두 배의 봉사

그대는 노련한 의사와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로서의 두 가지 책임을 감당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큰 지혜가 필요하다. 몸과 영혼을 위한 일을 효과적으로 조합하기 위해서 그대에게는 날마다의 회심이 필요하다. 이 일이 어떻게 성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나는 그대가 말씀의 봉사를 하고, 영혼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교훈하는 것 등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Lt 64, 1910.

둘씩 짝지어 내보냄

선교지 전체를 통틀어 필요한 사람들은 의료전도자들이다. 문서전도인들은 그들에게 주어지는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질병 치료방법을 배워야 한다. 의사들은 자신들이 목사의 의무를 수행하도록 요구받을 경우가 자주 있을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의료전도자들은 복음 전도자들의 지도 아래로 들어온다. 일꾼들은 둘씩 짝지어 나아가, 함께 기도하고 의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을 절대로 혼자 내보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그분의 제자들을 둘씩 짝 지어 이스라엘의 모든 도시로 보내셨다. 그분께서는 "거기 있는 병자들을 고치고 또 말하기를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에게 가까이 왔다 하라" (눅 10:9)고 위임하셨다.

하나님의 말씀은 복음전도자는 곧 교사라고 우리에게 가르친다. 그는 또한 의료전도자여야 한다. 하지만 모두에게 똑같은 일이 주어진 것은 아니다.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려”(엡 4:11, 12).… 합회에서 목사로 일하는 사람들은 병자를 위해 봉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50 자신이 지혜로워야 할 분야에서 무지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목회자가 단 한사람도 있어서는 안 된다. 의료전도사업은 한 사람을 그 동포와 또 하나님과 묶어 준다. 인정과 신뢰의 표명은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아서는 안 된다.-MS 33, 1901.

협동

하나님께서는 사업이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지 지도해 주셨다. 야영회에서 우리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 높고 낮으며 부유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접할 수 있다. 그 어느 누구도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 주님의 뜻은 가장 뛰어난 의사들이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과 협동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이 개혁적인 면으로 발전되기를 원하신다. 우리의 야영회 동안 참된 의료전도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된 의료전도사업과 복음전도사업을 구분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이 두 가지 일은 통합되어야 한다. 이것들은 서로 분리된 사업으로 간주되어 따로따로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 이 일들은 손이 몸에 붙어있는 것처럼 불가분의 연합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우리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기들이 참된 의료복음전도사업에서 맡은 역할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엄숙한 품위가 참된 의료전도자들을 특징지어야 한다. 이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은혜의 권능을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한다.

모든 이기심을 벗어 버리라

우리가 얼마나 많은 수확과 증가를 경험하고 있든지 합회는 그 어떤 이기심과도 무관해야 한다. 이처럼 의료전도사업도 마찬가지로 어떤 이기심도 버려야 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수행해야 한다. 사업의 각기 다른 분야들은 서로를 붙들어 주어야 한다.-Lt 102, 1900.

대리인에 의한 것이 아님

의료전도자로서 나갈 경건하고 신실한 사람들, 남녀 모두가 지금 필요하다. 그들은 자신들의 신체적 및 정신적 능력과 자신들의 신앙심을 최대한 계발해야 한다. 총명한 일꾼들을 보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바울과 아볼로에게 전해진 그 은혜, 그들의 영적인 탁월함을 돋보이게 만든 바로 그 은혜를 지금 받을 수 있으며, 그것은 많은 헌신적인 선교사들을 일하는 대열로 몰고 올 것이다.

251 많은 이들이 팔짱을 낀 채, “아, 그래, 이러이러한 사람들을 미개척 분야로 보내시오.”라고 하며, 정작 자신들을 흥미를 갖거나, 헌신적이고 자기를 부인하는 수고를 하지 않으면서, 주님께서 자신들에게 의탁하신 일들이 대리인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든다면, 하나님께서 바울과 바나바와 교통하신 것처럼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많은 사람이 마땅히 그렇게 되어야 할 인물의 모본이다.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롬 10:11, 12).-SpTMW 8(1893).

구별시키는 표징

인간과 그 동료 사이의 진정한 동정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자와 그분의 법에 무관심한 자를 구분하는 확실한 표시가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죽어 가는 세상을 위해 당신의 생명을 희생물로 주시려 이 세상에 오심으로 얼마나 위대한 동정심을 표현하셨는가! 그분의 신앙심은 그분의 참된 의료전도사업에 종사하도록 이끌었다. 그분께서는 치료의 능력이셨다. "내가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마 9:13)라고 주님은 말씀하셨다. 이것이 위대한 진리의 창시자께서 참된 신앙과 거짓된 신앙을 분별하는 데 사용하시는 시금석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의료전도자들이, 그리스도께서 이땅에 계셨다면 보이셨을 부드러움과 동정으로 행동하길 원하신다.-MS 117, 1903.

진정한 박애

우리는, 오직 도움이 필요한 자들에 대한 이타적인 관심을 통해서만 복음의 진리에 대한 실질적인 증거를 보일 수 있다.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약 2:15~17).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니라"(고전 13:13). 복음을 전파하는 것에는 단지 설교하는 것 이상의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 254 무지한 자들을 계몽하고, 낙심한 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병든 자들을 치료해야 한다. 인간의 목소리가 하나님의 사업에서 제 구실을 다해야 한다. 다정하고 동정적이고 사랑이 담긴 말들이 진리에 대한 증거가 되어야 한다. 진지한 기도, 진심에서 우러난 기도로 천사들을 가까이 불러들여야 한다.-MMC 13, 14.

사랑이 넘치는 분위기

환자들을 방문하고, 주님을 위하여 가난한 자들과 슬퍼하는 자들을 위로해 줌으로 일꾼들은 의의 태양의 밝은 광선을 쬐게 되며, 그 얼굴은 영혼 속에 있는 평화를 나타낼 것이다. 하나님과 대화하는 남녀들의 얼굴, 보이지 않는 세계가 실체로 다가오는 자들의 얼굴에는 하나님의 평화가 나타난다. 그들은 천국의 부드럽고 온화한 분위기를 지니고 다니며, 그 분위기를 친절과 사랑의 행위로 퍼뜨리고 다닌다. 그들의 영향은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특색이 있다. 모든 사람이 다 보고 이해할 수만 있다면, 하나님의 말씀의 실천자가 된다면, 그 결과로 얻어질 평화와 행복과 신체의 건강과 마음의 평안은 이루 다 말하지 못할 것이다. 사랑의 값어치는 금, 은, 보석보다 뛰어나며, 자신을 위해 살지 않으신 주님의 모습으로 인간 대리자들을 변화시킨다.-Lt 43, 1895.

씨 뿌리기와 거두기

참된 의료전도사업에 관한 옹호와 찬사는 아무리 많이 해도 과함이 없다. 복음사업의 다른 분야들과 연결 될 때, 의료전도사업은 진리의 씨를 뿌리기 위하여 밭을 갈 때 사용되는 도구이고, 곡식을 수확할 때 사용되는 도구이다. 만약 우리의 모든 목회자가 주님께서 건강 개혁에 관하여 주신 빛을 받고 실천했다면, 궁핍하고 소외된 자들을 모든 전도 활동을 통해 지금까지 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이 감싸 안았을 것이다. 의료전도사업이 복음전도사업의 돕는 손의 역할을 감당할 때, 병자들은 건강을 되찾고, 많은 영혼이 빛 가운데로 이끌릴 것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의료전도사업과 연합하고, 의료전도사업은 복음사업과 연합해야 한다. 이 세상은 보음 기별에 묶인 의료전도자들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은 이 방면에 성취되어야 할 일을 하는 데 저들의 시간과 힘을 쓸 수 없지만, 펜과 목소리의 영향을 통해 이 사업을 든든하게 할 수 있다. 253 그들은 이 일을 복음전도를 돕는 손으로 보아야 하며, 이 사업을 진리의 씨를 뿌리고 그리스도께로 많은 영혼을 데려오기 위해 심령을 준비시키는 감사한 수단으로 여겨야 한다.

질병과 싸울 목회자

목회자는 자주 의사의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것이다. 그는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는 간단한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목사들과 성경 교사들은 이 분야의 일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그리스도의 본을 따르게 된다. 그들은 교육과 실습을 통해, 죄로 멍든 영혼을 위대하신 치료자께 맡겨 치료하듯이, 몸의 질병과 싸울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그들은 주님께서 처음엔 열두 사도에게, 그리고 후엔 칠십 인의 제자에게 주셨던 사명, "어느 동네에 들어가든지…거기 있는 병자들을 고치고 또 말하기를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에게 가까이 왔다고 하라"(눅 10:8, 9)라는 사명을 이행하는 것이다. 그들 옆에는 이 땅에 계셨던 때와 마찬가지로 병자들을 치료할 준비를 하고 있는 그리스도께서 계신다.-MS 88, 1902.

주님이 완전하신 것처럼

우리의 과제는 그리스도께서 땅 위에서 사실 때 품성의 모든 면에서 얻으셨던 완전을 우리의 행동 영역 안에서 얻는 것이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모본이시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항상 하나님께 드리는 영광이 그 특징이 되도록 해야 한다. 실패를 통해 매일매일 하나님의 요구사항에 미치지 못할 때, 우리는 우리 영혼의 구원을 위태롭게 하고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특권을 이해하고, 그로 인해 감사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가장 높은 기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일 필요가 있다.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에게 주기로 약속하신 능력에 완전히 의지해야 한다.

이것을 요구하시기 직전에, 구주께서는 제자들에게 "너희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며…"(마 5:44)라고 하셨다. 우리는 우리의 원수들을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원수들을 구하기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것과 똑같은 사랑으로 사랑해야 한다. 많은 사람이 "이것은 실행하기 어려운 계명이다. 나는 내 원수들에게서 되도록 멀리 떨어져 있고 싶다."라고 말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대의 성향대로 움직이는 것은 우리의 구주께서 주신 원칙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다. 254 주님은 말씀하신다.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라"(마 5:44, 45). 이 말씀은 그리스도인이 달성해야 할 완전함의 한 단면을 보여 준다. 우리가 아직도 하나님의 원수였을 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그분의 목숨을 내놓으셨다. 우리는 그분의 본을 따라야 한다.

네 원수를 사랑하라

나는 성경 말씀을 좀 더 언급해야겠다.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라…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온전하심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4, 45, 48). 나는 이 말씀에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 우리는 이 말씀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이 요구에 순종함으로 그리스도의 품성을 나타낸다면, 악인들에게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우리가 사단의 대리자들의 지배하에 행해지는 저들의 악행들을 원망하지 않을 때에 깊은 감동을 받음으로 많은 영혼이 그 죄를 뉘우치고 회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기도하며, 굳은 의지를 가지고 주님 편에 서서 일해야 한다. 영혼을 격동시키는 모든 문제에서 우리는 악은 물리치되 악인을 욕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매일 우리의 원수들을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시는 것과 같이 사랑하여, 그리스도의 큰 사랑을 나타내도록 하자. 우리가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은혜를 나타낸다면, 증오의 강한 감정들이 무너지고 많은 마음속으로 참 사랑이 흘러들어갈 것이다. 지금 보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회심할 것이다. 물론,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값을 치러야 한다. 말씀을 전파하는 목사들과 의료전도사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말씀의 교훈을 매일 매일의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을 그들의 특별한 의무로 삼는다면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요구하시는 훈련 아래로 들어가서 주님의 권위 아래에서 일을 한다면, 그들의 한결같은 생활은 많은 사람을 사단을 섬기는 학정에서 벗어나, 피로 물든 임마누엘의 깃발아래 서게 할 것이다.

폭넓은 경험

255 다시 한 번 나는 이생에서 우리의 태도와 품성의 형성에 대해 마음이 쓰인다. 우리는 이 악한 세대에서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과 더불어 또한 그분께서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공공연히 주님 편에 섰다. 우리의 경험의 폭을 넓히고, 우리의 헌신을 더욱 깊게 하며, 우리의 하늘 아버지와 더욱 가까워져, 우리의 뜻과 길을 주님의 뜻과 길에 맞추는 것은 분명 우리에게 주어진 큰 특권이다.

오늘 아침에 나는 우리가 그리스도인의 투쟁을 할 때 실패하거나 낙담하지 않게 해주시기를 하나님께 매우 진지하고 끈질기게 기도하였다. "저 위에 빛이 있다." 한 목소리가 내게 말한다. 그에 반응하여 나는 세상의 것들과 낙담시키는 것들에서 눈을 돌려 하늘의 것들을 쳐다보았으며, 하늘 아버지께서 우리로 하여금 죄된 육신 속에서 그분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나타낼 수 있도록 우리에게 수여하신 존엄성을 우리 교인들이 더욱 분명하고 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다. 우리에게는 물론, 감사할 줄 모르는 자들과 신앙심이 없는 자들에게도 주님께서는 수없이 많은 복을 내리신다.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와 협력하는 일꾼들로 인정받은 것에 대해 우리는 주님께 감사를 표현해야 한다.

주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들은 그들이 가르치는 대로 살아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마음속에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이 은혜를 우리의 모든 말과 행동에서 나타내야 한다. 그리스도의 오래 참으심과 자비하심에 거하는 자들은 그분의 인내와 관용을 실천하고, 절대로 저들의 형제들이나 다른 이들에게 강압적인 불의의 정신을 나타내지 말아야 한다.

결과에 개의치 말고 옳은 일을 행하라

어떤 이들은 "우리가 어떻게 이것을 할 수 있는가? 그렇게 하면 부도덕 하고 교활한 자들이 우리를 이용하려고 들 것이다."라고 말할 수도 있다. 제자는 그 스승의 뜻대로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우리는 결과는 추리하지 말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결과에 집착하다 보면 우리는 언제나 바쁘고 불확실한 상태로 남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과 권위를 전적으로 인정하고, 그것이 우리의 선입견에 맞든지 안 맞든지 상관하지 않고 굳건히 서야 한다. 우리에게는 완벽한 안내서가 있다. 주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셨고, 결과가 어떻든 간에, 우리는 그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매일매일의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 256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우리의 책임을 제멋대로 선택하고, 하늘 아버지께서 임명하신 거소가 정반대되는 일들을 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마음 내키는 대로 살 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대표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다. 우리는 값으로 산 바 되었다. 하나님의 선택받은 자녀로서, 우리는 순종적인 자녀가 되어, 그분의 독생자를 통해 나타난 그분의 성품의 원칙들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잘해 주"라고 하셨다. 우리가 이 지시를 따름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들을 우리는 상상도 못한다. "너희를 천대하고 박해하는 자들을 위하여 기도하라 그래야 너희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자녀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태양을 악인과 선인 위에 떠오르게 하시며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 위에 비를 내리심이라." 여기에 나타난 원칙들을 그냥 지나칠 때가 많지 않은가? 이 원칙들을 성실히 따름으로 피할 수 있을 악의 양은 결코 적지 않다. 때때로 핍박의 마음도 하늘에서 오는 감명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듭나기 전의 바울이 그런 예이다. 하나님의 모든 뜻을 따르기를 추구하는 것이 언제나 최선책이다. 결과는 그분께서 맡으실 것이다.-MS 148, 1902.

의료전도사업에서의 열정과 인내

내가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을 우리의 사업에 힘쓰도록 할 수 있다면, 내가 그들이 거룩한 열정과 신성한 인내로 의료전도사업에 종사하도록 인도할 수 있다면, 단지 몇 곳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곳에서, 우리 밖에 있는 영혼들을 위해 개인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인도할 수만 있다면, 내 마음은 참으로 감사로 충만할 것이다. 이것이 참된 의료전도사업이다. 몇몇 곳에서는 별 성과가 없는 듯 보이지만, 그분께서는 문을 여시고, 훌륭한 과실이 노력에 뒤따른다. 반듯한 곳에 단단히 박힌 못 같은 말을 하게 된다. 하늘에서 온 천사들이 인간 도구들과 협력하며, 죄인들은 구세주께로 인도된다.-Lt 43, 1903.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핍박은 하나님과 전혀 관계를 맺고 있지 않고, 그리하여 도덕적 힘이 전혀 없는 사람들에게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핍박은 충성된 자들에게 있을 것인데 저들은 세상에 전혀 양보하지 않으며, 세상의 평판이나 호의 또는 방해에 개의치 않는 사람들이다. 거룩한 것을 위해 산 증거를 하는 종교, 교만과 이기심과 탐욕과 기타 널리 행해지는 죄들을 비난하는 종교는 세상과 피상적인 그리스도인들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대가 비난과 핍박의 고통을 받을 때 그대는 뛰어난 동료와 함께한다. 257 예수께서는 그 모든 것과 더 심한 고통도 견디셨기 때문이다. 그대가 하나님의 충실한 파수꾼이 된다면, 이런 일은 그대에게 찬사 받을 일이다. 혼자 서게 되더라도 끝까지 충성할 용감한 영혼들만이 불멸의 면류관을 차지할 것이다.-YI 1884.5.28.

부흥이 일어날 것이다

일꾼들이 하나님 앞에 그들의 마음을 낮춘다면, 축복이 내릴 것이다. 그들은 내내 신선하고 새로운 생각을 받게 되고, 의료복음전도사업의 놀라운 부흥이 있을 것이다.-교회증언 9권,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