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봉사

본문보기

125 참된 의사는 교육자이다. 그는 자기의 직접적인 보호 아래 있는 환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그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하여서도 책임을 깨닫게 된다. 그는 육체적 도덕적 건강의 보호자로 서게 된다. 병자의 치료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올바른 생활습관을 권장하고 바른 원칙에 대한 지식을 보급시키는 것이 그의 활동이다.

건강원리를 교육시킬 필요성

건강원리에 대한 교육이 오늘날보다 더 필요했던 때는 없었다. 생활의 안락과 편리에 관하여 그처럼 많은 분야에서 놀라운 발견을 하되 심지어 위생문제와 질병의 치료에서까지도 놀라운 발전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체력과 인내력의 감퇴는 놀라울 정도이다. 그것은 동료인간들의 복리에 마음을 쏟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우리의 인공적(人工的)인 문명은 건전한 원칙을 파괴시키는 악을 조장하고 있다. 습관과 유행은 자연과 싸우고 있다. 사람들이 거듭하고 있는 행동, 그들이 조장하고 있는 방종 등은 육체적 정신적 힘을 계속적으로 약화시키고 있으며, 견딜 수 없는 짐을 인류에게 지우고있다. 126 부절제와 범죄, 질병과 불행이 도처에 있다.

많은 사람들은 무지하기 때문에 건강법칙을 범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더욱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실천하고 있는 것보다 더 잘 알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지식을 생애의 지침으로 삼는 일의 중요성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의사는 건강원리에 대한 지식을 나누어 주는 일과 그 원리를 실천하는 일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많은 기회를 다 같이 가지고 있다. 바른 교훈을 통하여 그는 말로다 할 수 없는 해를 끼치고 있는 악을 바로 잡는데 많은 일을 할 수있다.

많은 질병과 심지어는 더욱 위험한 악의 기초를 놓고 있는 하나의 습관은 독한 약을 함부로 사용하는 일이다. 질병의 공격을 받으면,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병의 원인을 찾아내는 번거로운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주된 희망은 고통과 불편에서 스스로 벗어나는 일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특성을 별로 알지도 못하는 특효약을 구하러 가거나, 그들의 비건강적인 습관을 고칠 생각은 없으면서 그들의 비행(非行)의 결과를 제거해 줄 어떤 치료를 받고자 의사에게 의뢰한다. 만일 즉각적인 효력이 나타나지 않으면 다른 약을 시험해 보고, 그 다음에는 또 다른 약을 시험해 본다. 그리하여 악은 계속된다.

사람들은 약이 병을 고치지 못한다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때때로 약이 통증을 제거해 주고, 약을 사용한 결과로 환자가 나은 것처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이 독을 제거해 주고 병의 원인이 되어있는 상태를 고쳐 주기에 충분한 활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은 약이 없어도 회복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약은 다만 병의 형태와 위치를 바꾸어주는데 불과하다. 이따금 독의 효력이 극복된 것처럼 보이지마는, 그 결과는 육체의 조직 속에 남아 있게 되며 언젠가 훗날에는 큰 해를 끼치게 된다.

독한 약을 사용함으로 많은 사람들은 평생 동안 계속되는 질병을 자기 자신에게 초래하게 된다. 그리고 자연적 치료법을 사용하였다면 살았을 뻔한 많은 생명들을 잃어버리게 된다. 127 소위 많은 치료법 속에 포함되어 있는 독소들은 심령과 육체를 둘 다 파괴하는 습관과 욕구를 조성해 준다. 소위 만병통치약이라고 하는 많은 특효약들, 심지어 의사들이 조제하는 어떤 약품들까지도 사회에 그처럼 무서운 저주가 되고 있는 음주, 아편, 마약 등의 습관의 기초를 놓는 일에 한 몫을 담당하게 된다.

더욱 호전되는 유일의 소망은 사람들에게 올바른 원칙을 교육시키는 일이다. 의사들은 회복시키는 능력이 약에 있지 앉고 자연에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질병은 건강법칙을 범한 결과로 생긴 상황에서 육체의 조직이 벗어나고자 하는 자연적 현상이다. 병이 났을 경우에는 원인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비건강적 조건은 바뀌어져야 하고, 그릇된 습관은 교정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자연은 불순을 제거하고 육체적 조직에 올바른 조건을 재건하고자 노력하는 일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

자연요법(自然療法)

깨끗한 공기, 햇빛, 절제, 휴식, 운동, 적당한 식사, 물의 사용,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는 것, 이것들은 참된 치료제이다. 모든 사람은 천연계의 치유력에 대한 지식을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환자의 치료에 속한 원칙들을 이해하고 이 지식을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는 실제적 훈련을 하는 것은 다같이 요긴하다.

자연요법의 이용은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하기를 좋아하지 않는 많은 주의와 노력이 요구된다. 치료와 회복에 있어서, 자연의 과정은 점진적이므로 참을성없는 사람들에게는 느린 것처럼 보일 것이다. 해로운 방종을 버리는데는 희생이 요구된다. 그러나 결국에 가서는 아무런 구애를 받지 않는 자연이 일을 현명하게 잘 한다는 것이 밝혀질 것이다. 자연법칙에 꾸준히 순종하는 사람들은 육신과 정신의 건강에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128 일반적으로 건강관리에 너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병이 감염된 후에 치료하는 법을 아는 것보다 병을 예방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자기 자신을 위하여, 그리고 인류를 위하여, 생명의 법칙에 관한 것을 이해하고 양심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각 사람의 의무이다. 모든 사람은 모든 유기적 조직체 중에서 가장 훌륭한 인체에 대하여 잘 알 필요가 있다. 그들은 여러 기관들의 기능과 모든 기관들의 건전한 작용을 위한 상호의존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정신이 육체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것들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연구해야 한다.

생애의 투쟁을 위한 훈련

우리는 너무나 자주 건강이 우연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건강은 법칙에 순종한 결과로 얻게 된다. 그것은 운동경기와 힘을 겨루는 시합에 참가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입증된다. 그 사람들은 가장 세심한 준비를 갖추게 된다. 그들은 철저한 연습과 엄격한 훈련을 받는다. 모든 육체적 습관은 엄격한 규칙의 지배 아래 놓인다. 그들은 육체의 어떤 기관이나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무능하게 만드는 태만과 부절제와 부주의가 분명히 패배를 가져다 준다는 사실을 안다.

인생의 투쟁에서 성공을 보장받으려면 이와 같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은 얼마나 요긴한 일인가? 우리가 참전하고 있는 것은 모의전(模擬戰)이 아니다. 우리는 영원한 결과가 달려 있는 싸움을 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대결해야 할 보이지 않는 적이 있다. 악한 천사들은 모든 사람을 지배하기 위하여 애쓰고 있다. 육체적 힘을 감퇴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 도덕적 힘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는 것은 무엇이나 건강을 해치게 된다. 어떤 비건강적 습관에 빠지게 되면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하는 일을 더욱 어렵게 만든다. 그렇게 되면 악을 저항하기가 더욱 어렵게 된다. 그것은 실패와 패배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129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날지라도 오직 상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전 9:24). 그러나 우리가 싸우고 있는 싸움에서는 바른 원칙에 순증함으로 자기 자신을 훈련시키는 사람은 모두 상을 얻을 것이다. 흔히 생애의 각 부분에서 이 원칙을 실천하는 일을 너무도 중요하지 않는 일, 주의를 기울이기에는너무도 사소한 일로 간주한다. 그러나 성패(成敗)가 걸려 있는 그 문제의 중요성에서 볼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사소한 것이 전혀 없다. 모든 행동은 인생의 승리와 패배를 가름하는 저울판 위에 놓여있다. 성경은 우리에게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고 명령한다(고전 9:24).

우리의 첫조상들은 부절제의 욕망 때문에 에덴동산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모든 일에 절제하는 일은 에덴동산을 회복하는 일에 있어서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일을 하게 된다.

고대 희랍의 경기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실천한 극기(克己)를 지적하면서 바울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그러므로 내가 달음질하기를 향방없는 것같이 아니하고 싸우기를 허공을 치는 것같이 아니하여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다”(고전 9:25-27).

개혁의 발전은 기본적 진리를 분명히 깨닫는 일에 좌우된다. 편협한 인생관과 딱딱하고 냉랭한 정통주의에 위험이 잠재해 있는 한편, 또한 무관심한 자유주의에도 큰 위험이 있다. 모든 영구적 개혁의 기초는 하나님의 율법이다. 우리는 이 율법에 순종할 필요성을 뚜렷하고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 원칙은 사람들 앞에서 언제나 준수되어야 한다. 그 원칙들은 하나님 자신처럼 영원하고 불변한 것들이다.

최초의 반역의 가장 처참한 결과 중 하나는 사람의 자제력을 상실한 일이었다. 오직 그 자제력을 다시 회복할 때에만 진정한 발전이 있을 수 있다.

130 육체는 정신과 심령이 품성형성을 위하여 성장하게 해 주는 유일한 매개체이다. 그러므로 영혼의 원수는 육체적 힘을 약화시키고 퇴화시키기 위하여 유혹을 하고 있다. 그가 여기에서 성공하게 되면 영과육을 다같이 악에 굴복시킬 수 있게 된다. 우리의 육체적 본성의 경향이 보다 높은 세력의 지배를 받지 않으면 분명히 파멸과 죽음을 당할 것이다.

육체는 반드시 지배를 받아야 한다. 보다 높은 능력이 그것을 지배해야 한다. 감정은 의지에 지배되어야 하고, 의지는 하나님의 지배 아래 놓여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성화된 고상한 이성(理性)의 힘이 우리의 생애를 지배해야 한다.

하나님의 요구는 양심에 깊이 새겨져야 한다. 남녀들은 자제(自制)의 의무와 순결의 필요와 각종 타락한 식욕과 더러운 습관에서의 해방에 대하여 깨우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정신과 육체의 모든 능력이 하나님의 선물임으로 그분을 섬기기 위하여 최선의 상태로 보존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복음을 상징한 옛날의 의식(儀式)에서 흠이 있는 제물은 하나님의 제단으로 가져갈 수 없었다. 그리스도를 나타내야 하는 희생제물은 흠이 없어야 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것을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려져야 할 당신의 자녀들을 설명하기 위하여 가르쳐 준다(롬 12:1, 엡 5:27).

하나님의 능력을 떠나서는 어떤 진정한 개혁도 성취될 수 없다. 선천적 혹은 후천적 성벽(性癖)을 방지하기 위한 인간적 방호벽은 마치 급류(急流)를 막으려는 모래주머니와 같은 것에 불과하다. 그리스도의 생명이 우리의 생애로써 생기를 주는 능력이 될 때 비로소 우리는 안과 밖에서 우리를 공격하는 유혹을 저항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류에게 영혼을 부패케 하는 자연적 경향을 완전히 지배할 수 있게 해 주고자 이 세상에 오셔서 하나님의 율법대로 생애하셨다. 그분께서는 심령과 육체를 치료하는 의사로서 정욕과 싸워 승리하게 해 주신다. 131 그분께서는 사람에게 완전한 품성을 소유할 수있도록 온갖 편의를 제공해 주셨다.

그리스도께 굴복할 때, 사람의 마음은 율법의 지배를 받게 된다. 그러나 사로잡혀 있는 모든 사람에게 자유를 선포하는 것은 고귀한 율법이다. 그리스도와 하나가 됨으로 사람은 자유롭게 된다. 그리스도의 뜻에 복종하는 것은 완전한 사람으로 회복된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은 죄의 속박에서 나오고, 인간의 정욕과 감정에서 벗어난 것을 말한다. 사람은 자기 자신의 정복자, 자기 자신의 성벽의 지배자,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엡 6:12)에 대한 승리자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훈이 가정에서보다 더 필요한 곳은 없고, 가정에서 보다 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곳도 없다. 부모는 바로 습관과 품성의 기초를 놓는 일을 해야 한다. 개혁사업은 육체적 도덕적 건강에 똑같이 적용되는 하나님의 율법의 원칙들을 그들에게 제시하는 일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세상을 멸망으로 쓸어넣는 악에 대한 유일의 안전책이라는 사실을 보여 주라. 부모들 자신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자녀들을 위해서도 부모의 책임을 분명히 알려 주라. 그들은 자녀들에게 순종과 범법 중 어느 하나의 본을 보여 주고 있다. 그들의 모본과 교훈에 의하여 가정의 운명이 결정된다.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들이 꼴지어 주는 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만일 부모들이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검토해 보든지 그들의 모본과 교훈으로 죄의 세력이나 의의 세력을 어느 정도 지속시키며 증가시키고 있는지 볼 수 있었다면, 어떤 변화가 분명히 이루어졌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유전과 습관에서 돌이켜 거룩한 생애의 원칙을 받아들였을 것이다.

모본의 힘

132 병자들의 침상 곁에서 간호를 해 주고, 그들의 고통을 제거해 주며, 그들을 무덤의 경계선에서 돌아서게 하고,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말해 줌으로써 사람들의 가정에서 봉사하는 의사는 그들의 신임과 애정을 얻게 된다. 그와 같은 일은 사람들에게 별로 허락되지 않은 일이다. 심지어 복음을 전하는 목사에게도 그처럼 큰 가능성과 그처럼 널리까지 감화를 미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의사의 모본은 그의 교훈과 마찬가지로 옳은 면에서 적극적 힘이 되어야 한다. 개혁사업은 생활습관에서 자제의 본을 보여 주는 남녀들올 요구한다. 우리가 차근차근 가르치는 원칙들이 실천될 때 그것들은 귀중한 것으로 여겨진다. 세상은 하나님의 은혜가 인간에게 잃어버린 왕권을 회복시켜 주고 그들 스스로를 다스리는 힘을 제공해 주는 일에 있어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모본을 요구한다. 133 세상이 그리스도와 같은 생애에 나타난 복음의 구원의 능력에 대한 지식보다 더 크게 요구하는 것은 없다.

의사는 올바른 모본의 힘과 격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계속적으로 접촉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도덕적 힘이 약하다. 그들은 자제력이 부족함으로 유혹에 쉽게 넘어진다. 다만 의사가 모든 해로운 습관과 더러운 정욕에서 그를 승리하게 해 주는 원칙의 힘을 자신의 생애에서 나타내 줄 때만 그 영혼들을 도와 줄 수 있다. 그의 생애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역사하고 있는 것이 보여져야 한다. 그가 만일 여기에서 실패하면, 그의 말이 아무리 힘이 있고 설득력이 있을지라도, 그의 감화력은 악을 조장하게 될 것이다.

자신들의 그릇된 습관 때문에 도덕적으로 파멸된 많은 사람들이 의학적 권고와 치료를 요구한다. 그들은 터지고 약해지고 상해 있으므로 승리할 수 없을 정도로 무지하고 무능한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그들을 그렇게 만들어 준데 대한 생각과 느낌을 계속해서 갖게 해 주는 요소를 그들의 환경에서 찾아서는 결코 안된다. 그들은 순결한 분위기, 곧 높고 고상한 사상의 분위기를 호흡할 필요가 있다. 그들에게 올바른 본을 보여 주어야 할 사람들이 해로운 습관의 노예가 되어 그들 자신의 감화력으로 유혹을 더욱 강화시켜 주는 것을 볼 때 그 책임이 얼마나 무서운가!

의사와 절제사업

담배와 주정음료(酒精飮料)를 사용함으로 심령과 육체를 파괴시키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의사의 치료를 받으러 온다. 자신의 사명에 성실한 의사는 그와 같은 환자들에게 그들의 고통의 원인을 지적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만일 그 의사가 담배나 알코올 음료를 사용하는 자일 것같으면, 그의 말에 무슨 힘이 있겠는가? 그는 환자 앞에서 자기 자신의 방종을 의식하므로 그 환자의 불행의 원인을 지적해 주는 일을 주저하지 않겠는가? 자기 자신이 그와 같은 것을 사용하면서 어떻게 청년들에게 그것들의 해로운 결과를 확신시켜 줄 수 있겠는가?

134 의사 자신이 악한 습관에 빠져 있으면서 어떻게 순결과 자제의 모본자로서 지역사회에 설 수 있으며, 절제 사업에서 효과적인 일꾼이 될 수 있겠는가? 바로 그의 호흡이 술과 담배로 더럽고 불쾌한 냄새를 풍기면서 어떻게 병자와 죽어가는 사람의 침상 곁에서 바람직한 봉사를 할 수 있겠는가?

마약을 사용한 결과로 그의 신경이 혼란하고 뇌가 흐려 있으면서, 어떻게 그를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유능한 의사로서 성실할 수 있겠는가? 그 사람이 신속하게 분별하고 정확하게 실천하는 것이 참으로 불가능하지 않겠는가.

만일 그가 자신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지키지 아니하고 정신과 육체의 건강보다 이기적 만족을 택한다면, 그는 그 사실로써 인간의 생명을 책임지기에 부적당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지 않는가?

의사가 아무리 유능하고 성실할지라도, 그의 경험에는 분명한 실망과 실패가 많다. 때때로 그의 사업은 그가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그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실패하게 된다. 비록 그의 환자들에게 건강이 회복되었을지라도, 그것이 그들이나 세상에 진정한 유익이 되지 않을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회복하지마는 그들은 다만 병을 초래했던 그 방종을 되풀이할 뿐이다. 전과 꼭 같은 열성으로 그들은 방종과 어리석은 일을 다시 반복하는 생할로 빠져들어 간다. 그들을 위한 의사의 사업은 쓸데없는 노력처럼 보인다.

그리스도께서도 꼭 같은 경험을 하셨다. 그러나 고통당하는 영혼을 위한 당신의 노력은 그치지 않으셨다. 깨끗함을 받은 열 사람의 문둥병자 중 오직 한 사람만이 그 은혜에 감사하였다. 그리고 그는 이방인이요 사마리아 사람이었다. 그 한 사람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열 사람을 고치셨다. 만일 의사가 구주께서 거두신 것보다 더 좋은 성공을 거두지 못한다면, 그는 수석 의사이신 그리스도께 교훈을 배워야 한다. 그리스도에 관하여 “그는 … 낙담하지 아니하고”,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사 42:4, 53:11).

135 만일 단 한 영혼만이 당신의 은혜의 복음을 받아들일지라도, 그리스도께서는 그 한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당신의 수고와 굴욕의 생애, 그리고 치욕의 죽음을 택하셨을 것이다. 만일 우리의 노력으로 한 사람이 향상되고 고상하게 되어 주님의 왕궁에서 빛을 비치기에 적합하게 되었다면, 우리에게는 기뻐할 수 있는 이유가 있지 않는가?

의사의 의무는 고되고 힘든 것이다. 그 의무를 가장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그는 강한 체질과 튼튼한 건강을 소유할 필요가 있다. 연약하거니 병든 사람은 의사의 직업에 따르는 힘든 일을 감당할 수 없다. 완전한 자제가 부족한 사람은 각종 질병을 취급할 자격을 갖출수 없다.

때때로 잠을 자지 못하고, 음식을 먹는 일까지도 등한히 하고, 주로 사교적 오락과 종교적 특권에서 제외되므로 의사의 생활은 계속적으로 그늘 아래 놓인 것처럼 보인다. 그가 목격하는 고통, 도움을 구하는 속절없는 사람들, 타락한 사람들과의 접촉 등은 마음을 아프게 하고, 인간성에 대한 확신을 거의 파괴시킨다.

질병과 죽음으로 더불어 싸우기 때문에 모든 정력은 거의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지치게 된다. 이 무서운 긴장 때문에 생기는 반응은 품성을 극도로 시험한다. 유혹이 가장 큰 힘을 갖게 되는 것은 바로 그때이다. 다른 어떤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보다 의사는 더욱 많은 자제와 순결한 정신과 하늘의 능력을 붙드는 믿음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하여 그는 신체의 법칙을 등한히 할 수 없다. 육체적 습관을 아무렇게나 하게 되면 도덕적 습관도 아무렇게나 하게 된다.

의사의 유일의 안전은 어떤 환경에서든지 오직 하나님 안에서 얻은 확고한 목적으로 강화되고 고상하게 된 원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품성에 속한 도덕적 탁월성을 견지해야 한다. 그는 매일, 매시간, 매순간, 보이지 않는 세계의 시계(視界)에서 사는것처럼 살아야 한다. 136 그는 모세처럼 “보이지 아니하는 자를 보는 것같이” 참아야 한다.

의(義)는 경건 속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 어떤 사람도 그의 생애가 하나님 안에서 그리스도께 숨겨지지 아니하면 그의 동료 인간들 앞에서 순결하고 강력한 생애를 굳게 지탱할 수 없다. 사람들 사이에서 전개하는 활동이 크면 클수록 하늘과 나누는 마음의 교통은 더욱 밀접해져야 한다.

의사의 의무가 더욱 긴급하고 그의 책임이 크면 클수록 그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더욱 크게 필요하다. 영원한 사물을 명상하기 위하여 일시적 사물에서는 시간이 절약되어야 한다. 그는 능력의 근원되시는 하나님께로 그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자신을 강하게 압박하는 잠식력이 강한 세상을 저항해야 한다. 다른 어떤 사람보다 그는 기도와 성경 연구로써 자기 자신을 하나님의 보호의 방패 아래 두어야 한다. 그는 진리와 의의 원칙과, 심령 속에 하나님의 특성을 드러내 주는 자비를 매시간 느끼고 의식적으로 교통하면서 살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순종하는 그만큼 그 말씀의 능력으로 감동을 받고 그 말씀의 생명력이 모든 행동의 동기와 품성의 모든 면에 접촉될 것이다. 그것은 모든 생각을 순결하게 해 주고, 모든 욕망을 조절해 준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신뢰의 대상으로 삼는 사람들은 사내답게 행동하며 강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온갖 비천한 것들을 초월하여 더러운 것과 상관이 없는 분위기 속으로 들어갈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과 교제를 나누게 되면, 요셉과 다니엘을 부패한 이교도의 궁정에서 보호해 준 그 확고한 목적이 그의 생애를 오점없는 순결한 생애로 만들어 줄 것이다. 그의 품성의 옷은 흠이 없을 것이다. 그의 생애에는 그리스도의 빛이 흐려지지 않을 것이다. 밝고 광명한 새벽별되시는 그리스도께서 떠올라 그에게 불변의 영광으로 줄기차게 빛을 비추어 줄 것이다.

그와 같은 생애는 지역사회에서 힘의 근원이 될 것이다. 그것은 악을 저항하는 방호벽이 되고, 시험받는 사람들에게 보호가 되며, 어려움과 실망 중에서 바른 길을 찾고 있는 사람들의 앞길을 인도하는 빛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