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 지 화잇 자서전

본문보기

40장-심판에 관한 이상

40장 - 심판에 관한 이상

241 1879년 10월 23일 새벽 두시경에 주님의 영께서 내게 임하여 나는 닥쳐올 심판의 장면을 보았다. 나는 내 앞을 지나간 사건들과 그것들이 내 마음에 끼친 영향을 적절히 묘사할 수 있는 언어를 발견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심판을 집행하시는 큰날이 도래한 것처럼 보였다. 천천만만의 천사들이 존엄한 모습을 가지신 한 분이 좌정하신 큰 보좌 앞에 모였다. 여러 책들이 그분 앞에 있었는데, 그 표지에는 타오르는 불꽃처럼 보이는 금글씨로 ‘하늘의 원장(元帳)’ 이라 기록되어 있었다.

여러 책 중에서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자들의 이름이 기록되어있는 한 책이 열려 있었다. 보좌를 둘러선 무수한 천사들은 나의 시야에서 즉시 사라지고 빛과 진리의 자녀들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만이 나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이 사람들이 한 사람 한 사람씩 호명되고 그들의 선행이 언급될 때, 그들의 얼굴은 사방으로 반사되는 거룩한 기쁨으로 밝게 빛났다. 그러나, 이 장면은 내 마음에 가장 큰 감명을 주지는 못하는 것 같았다.

또 다른 책이 열려 있는데 거기에는 진리를 믿는다고 하는 이들의 죄가 기록되어 있었다. ‘이기심’이란 대제목 하에 모든 다른 죄들이 속해있었다. 모든 난(欄)마다 제목이 있고, 각 사람의 이름 반대편 곧 죄의 제목 아래 해당되는 난에는 작은 죄들이 기록되어 있었다. ‘탐심’이라는 제목 밑에는 허위, 절도, 강탈, 사기, 허욕 등이 속해 있고, ‘야심’이라는 제목 밑에는 교만과 사치가 속해 있으며, ‘질투’ 밑에는 악의, 시기, 증오 등이 있었으며, ‘부절제’의 난에는 음탕, 간음, 동물적인 욕정의 방종 등 무서운 죄악이 길게 열거되어 있었다. 242 이런 것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니 표현할 수 없는 고민에 가득 차서 나는 이렇게 외쳤다. “누가 구원받을 수 있을까? 누가 하나님 앞에 의롭게 설 수 있을까? 누구의 두루마기가 오점이 없을까? 순결하고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누가 감히 흠이 없을까?”

보좌에 앉으신 거룩하신 분께서 천천히 원장의 책장을 넘기시며 그분의 시선이 각자에게 잠시 동안씩 머물 때에, 그분의 눈빛이 그들의 영혼을 불태우는 듯했으며, 그 순간에 그들의 일생에 행한 모든 말과 행동이 마치 그들의 시야에 불 같은 글자로 나타난 것처럼 그들의 마음에 생생하게 떠올랐다. 그들은 벌벌 떨었고 얼굴은 창백해졌다….

또 어떤 부류의 사람들은 땅만 차지하여 버려 놓은 자들로 기록되어 있었다. 심판장의 꿰뚫어 보는 시선이 이들을 주시할 때 그들의 무관심의 죄가 분명히 드러났다. 창백하고 떨리는 입술로 그들은 자기들에게 주신 거룩한 신임을 배반했다는 사실을 시인하였다. 그들에게 경고와 특권을 주었건만 그들은 경고에 유의하지도 않았고 특권을 활용하지도 않았다. 이제 그들은 자기들이 하나님의 자비심만을 너무 기대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의 이름이 기재되어 있었다…. 원장의 한 페이지에 ‘충성’이란 제목 밑에 나의 남편의 이름이 있었다. 그의 생애와 성품과 우리가 경험한 모든 사건들이 나의 마음에 생생하게 떠오르는 것 같았다. 나의 마음에 인상적이었던 몇 가지만을 언급하고자 한다. 하나님께서 나의 남편이 특별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자격을 구비하게 하시고 이 사업을 진전시키기 위해 그분의 섭리에 의해 우리가 결혼하게 된 것을 나는 보았다. 하나님께서 성령의 증언들을 통하여 나의 남편에게 큰 빛을 전해 주셨다. 하나님께서 주의를 주시고 경고하시고 책망도 하시고 격려하셨다. 우리가 이 사업의 시초부터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 때문이었다. 243 하나님께서는 나의 남편의 신체적 기력이 거듭거듭 쇠잔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신적인 기능을 기적적으로 유지시키셨다.

나의 남편의 굽힐 줄 모르는 강직성과 옳은 것을 옹호하고 그른 것을 정죄하는 탁월한 용기를 인하여 오직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셔야 한다. 그와 같은 확고 부동한 태도와 결단성이 이 사업의 초창기에 필요되었으며 또 사업이 한 걸음 한 걸음씩 발전해 나아감에 따라 필요되었다. 그는 가장 친한 친구를 기쁘게 해주기 위하여 원칙의 일부라도 양보하는 일이 없이 진리를 굳게 수호하였다. 그는 정열적이며 말과 행동에 있어서 대담하고 두려워하지 않는 기질의 소유자였다. 이런 기질 때문에 그는 때때로 피할 수 있었을 뻔한 어려움에 봉착하곤 하였다. 그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판이한 기질 때문에 그는 더욱 확고 부동해야 했으며, 더욱 단호하고 더욱 열렬하고 담대히 말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는 하나님 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이와 같은 그의 정신적인 특질들을 활용하고 모험을 감행하기를 주저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필요되는 확고 부동성을 가지고 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그에게 주셨다. 때때로 자신의 의견이 사업에 영향을 끼칠 때도 있었지만, 성령께서 그의 정신을 지배할 때 하나님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그는 그분의 손에 있는 가장 성공적인 도구가 되었다. 그는 주의 이름을 믿는다고 공언하는 모든 자들에게 주님께서 요구하시는 사항, 곧 고아와 과부를 옹호하고 가난한 자들을 후대하고 도움이 요구되는 자들을 도와 줄 의무들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켰다. 그는 아무도 신자들을 이용하여 부당한 유익을 보지 못하도록 신자들의 이익을 방심하지 않고 수호하였다.

244 우리 교회에 기관들을 설립하기 위한 나의 남편의 열렬한 노력의 결과가 하늘의 원장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나는 보았다. 출판소에서 반포된 진리가 마치 태양이 사방으로 광선을 비추는 것처럼 빛을 발하였다. 이 사업은 노력과 재정의 큰 희생으로 시작되어 진전되었다.

시험과 시련의 시기

나의 남편에게 시련이 닥쳐왔을 때 다른 사람들이 그의 일을 맡도록 선택되었다. 그들은 좋은 목적을 가지고 일을 시작했지만 자아 부정의 공과는 배우지 못했었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매일 간절히 애소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자신을 의지하는 대신에 하나님의 지혜를 의지하면서 사심 없이 전심 전력을 이 사업에 쏟는다면 그들의 사업이 하나님 뜻대로 성공되는 것을 볼 것이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영의 뜻에 부합하게 행하지 못할 때에 주신 책망과 권고에 유의했었더라면 그들은 죄에서 구출되었을 것이었다.

하나님 앞에 정직한 사람은, 그렇게 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에 부합 하든지 않든지 간에 사람들을 공정하게 다룰 것이다. 나타난 행동은 속에 품고 있는 원칙의 정확한 사본이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심판에 관한 이상 부르신 많은 사람들이 이미 시험되어 증명되었으며, 현재 시험을 받으며 증명 단계에 있는 사람들도 있다.

하나님께서 시련의 용광로로 우리를 시험하고 증명하신 후에, 그분께서는 나의 남편을 일으키사 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시련이 닥치기 전보다 더욱 맑은 정신과 사고력을 주셨다. 나의 남편이 자신의 무력함을 깨닫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행동할 때 주님께서 그의 힘이 되어 주셨다. 그리하여, 민활한 말과 행동으로 하마터면 좌절될 뻔했던 개혁 사업을 추진해 나갔다. 그는 그의 재산이 그에게 올무가 될까 두려워서 아주 후하게 헌금을 하였다.

짐을 질 자들을 부르심

245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붓과 음성으로 백성들에게 증언을 해야 하는 일을 맡기신 동안 사람들은 이 사업을 위한 다른 짐들을 져야 한다. 그들은 낙심할 것이 아니라 모든 분명한 실패의 경험을 통하여 다음에 해야 할 일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일 그들이 지혜의 근원이 되시는 분과 연결된다면 그들은 분명히 성공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더 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의 어깨에 짐을 지우신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염려를 감당하고 모험을 무릅쓰고 위기를 헤쳐 나가기에 합당하게 그들을 훈련시키신다.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사람들과 씨름하기 위하여는 먼저 하나님과 씨름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교회기관들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자들이 지혜와 선견지명과 판단력과 예민한 지각을 소유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하나님과 연결되어야 한다. 모든 것이 그분의 축복 여하에 달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님께서는 너무나 도외시당해 오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자아를 부정하고 일하는 일꾼들의 탄원에 귀를 기울이신다. 그분께서는 연약하고 속절없는 인생들과 대면하여 말씀하시기 위해 자신을 낮추시기까지 하셨다.

모세가 가진 하나님과의 밀접한 교제와 그에게 나타내 보이신 영광스러운 현현은 그의 얼굴을 하늘의 광채로 너무나 밝게 빛나게 만들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를 바라볼 수 없었다. 그는 하늘에서 온 찬란한 천사처럼 보였다. 하나님의 지식에 대한 이와 같이 개인적인 체험은 지도자로서 무거운 책임을 담당할 그에게 있어서 이전에 그가 애굽에서 배운 모든 교육보다 더욱 가치 있는 것이었다. 가장 뛰어난 지능이나 가장 심오한 연구 활동이나 가장 유창한 웅변이라도 하나님의 사업에 관계된 책임을 담당할 사람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결코 대신할 수 없다. 246 어떤 것이라도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뜻에 대한지식을 대신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오직 당신께서만 주실 수 있는 도움을 사람이 받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해 놓으셨다. 만일 사람이 자기 일을 서두르고 몰아치고 혼란케 하여 신령한 생각이나 기도할 시간을 갖지 못한다면, 그는 실수를 저지를 것이다. 만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단을 대항하여 깃발을 높이 드시지 않는다면, 이 시대를 위한 중요한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원수에게 정복당할 것이다.

우리 교회의 기관들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그들의 특권이다. 그들이 만일 이렇게 하는데 실패한다면, 그들에게 맡겨진 사업을 수행하기에 그들 자신이 부적당함을 입증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 모두를 위해 준비해 주신 것은 충만하고 완전한 희생 곧 죄 없는 제물이었다. 주님의 피는 아무리 더러운 흠이라도 깨끗케 할 수 있다. 만일, 그분이 하나의 인간에 지나지 않았다면, 우리는 우리의 믿음과 순종의 부족에 대하여 핑계할 수 있었을 것이다. 주님은 잃은 자를 구원하러 오셨다.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며 우리의 간절하고 열렬한 기도가 계속적으로 은혜의 보좌로 올라가지 않는 한 우리는 이 시대를 위한 위대한 사업을 할 자격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짐을 지기에 합당하도록 사람들을 준비시켜서 이 사업을 경영하고 수행케 하신다. 그러므로, 나의 남편이 그 길을 막아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사업은 너무도 광범위하기 때문에 그 혼자서 그것을 전부 관장할 수는 없다. 사업을 계획하고 집행하는데는 수고를 아끼지 않는 많은 사람들의 머리와 손이 필요하다.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수도 있겠지만, 일꾼들이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지혜를 증가시키실 것이다. 천지 창조 이래 이토록 중대한 사업이 세상을 향한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믿고 전하는 자들의 활약에 지금처럼 전적으로 의존된 일은 결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