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날의 사건들

본문보기

하나님의 이상

94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이 완전히 아름다웠고 아담과 하와를 행복하게 해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만드신 이 땅에 부족한 것이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께서는 그들을 위해 특별히 하나의 정원을 마련해 주심으로 그들을 향한 그분의 큰 사랑을 나타내셨다. 그들의 시간 중 일부는 그 정원을 가꾸는 즐거운 일에 사용되고, 또다른 일부는 천사들의 방문을 받고 그들의 교훈을 듣는 데 쓰여지고, 또 다른 시간은 행복한 명상에 사용될 것이었다. 그들의 노동은 괴로운 것이 아니라 유쾌하고 활력을 주는 것이었다. 이 아름다운 정원은 그들의 가정, 곧 그들의 특별한 거주지가 될 것이었다.― 3SG, 34(1864).

무한하신 아버지께서 당신의 아들을 위하여 택해 주신 환경들은 어떤 것들이었는가? 갈릴리 언덕의 한적한 가정, 스스로의 힘으로 정직하게 노동하여 살아가는 가정, 단순한 생활, 어려움과 역경을 극복하기 위한 매일의 노력, 자아 희생, 절약, 인내,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봉사, 어머니 곁에서 성경을 펴고 공부하는 시간, 푸른 산골짜기의 고요한 새벽과 황혼, 천연계의 신비한 구조, 창조와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연구, 하나님과의 신령한 교제, 이 모든 것들이 예수님의 어린 시절에 주어진 조건과 기회들이었다.― 치료봉사, 365, 366(영문)(1905).

도시를 떠남

95 가급적 하루 속히 도시들을 떠나서 그대들이 정원을 가질 수 있고 자녀들은 꽃들이 자라는 광경을 바라볼 수 있으며 그 가운데서 단순성과 순결성에 대한 교훈들을 배울 수 있는 작은 땅을 사도록 하라.― 가려뽑은 기별 2권, 356(영문)(1903).

도시를 벗어나라는 것이 지금 나의 기별이다. 대도시로부터 여러 마일 떨어진 곳에 거주하라는 부르심은 우리 백성을 위한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오늘날의 샌프란시스코를 바라볼 때 지성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도시를 떠날 필요를 깨닫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도시를 떠나서 거주하기를 원하시는데 그것은 생각지 못한 때에 불과 유황이 하늘로서 이 도시들 위에 비오듯 쏟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죄에 비례하게 그들은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한 도시가 파괴될 때 우리 백성들은 이것을 가벼운 일로 보지 말 것이며, 또한 적절한 기회가 주어지면 파괴된 그 도시에 그들의 주택을 짓겠다고 생각하지 말 것이다….

이러한 것들의 의미를 밝히 깨닫고자 하는 사람들은 요한계시록 11장을 읽어 보라. 모든 구절을 읽어 보고 도시들에 아직 발생하지 않은 사건들을 살펴보라. 또한 같은 책 18장에 묘사된 장면을 읽어보라.― MR 1518(1906.5.10.).

96 한 조각 땅과 안락한 가정을 가진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왕들과 여왕들이다.― 재림신도의 가정, 141(영문)(1894).

전초 기지에서 도시 사업을 위해 일함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으로서 도시를 떠나야 한다. 우리는 에녹이 한 것처럼 도시 안에서 일하되 그 안에서 살아서는 안 된다.― 복음전도, 80(1899).

전초 기지에서 도시에 들어가 일하는 형식을 취해야 한다. “도시들을 경고해야 할 것이 아닌가? 그렇다. 도시 안에서 살고있는 하나님의 백성들로 말미암아 경고될 것이 아니라 도시 안에 사는 사람들을 찾아가서 그들에게 이 세상에 임할 일에 대하여 경고해야 하는 것이다.” ― 가려뽑은 기별 2권, 358(영문)(1902).

수년 동안 나는 우리의 사업의 중심을 도시들 내에 위치시켜서는 안 된다는 특별한 빛을 받아 왔다. 이 도시들을 가득 채우는 소요와 혼란, 노동조합과 파업으로 인해 초래되는 상태들은 우리의 사업에 큰 장애가 될 것이다.― 7T, 84(1902).

나라 안에 불법이 성할 때 롯의 음성이 소돔성에 들렸던 것처럼 경고와 교훈을 주는 어떤 음성이 항상 들려야 한다. 그렇지만 만일 롯이 악하고 타락한 도시 안에서 살지 않았더라면 자기 가족을 많은 악에서 보존할 수 있었을 것이다. 롯과 그의 가족이 소돔안에서 행한 모든 것은 도시에서 얼마 떨어진 곳에 살면서도 충분히 행할 수 있었다.― 복음전도, 80(1903).

현재 몇몇 사람들이 시카고에서 일해야겠다는 의무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은 변두리 지역을 중심으로해서 도시를 상대로 일할 수 있는 센터를 준비하여야 한다. 97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그 센터들을 돌보며 저희 사업을 위한 중심 기관으로서 허름하고 비싸지 않은 장소를 마련하기를 바라신다. 때때로 큰 장소들이 눈에 띄게 될 것이며 예상외의 놀라운 염가로 사들일 수 있을 것이다.― 복음전도, 395(1902).

자연 환경 속에는 풍성한 축복이 있음

우리들은 또다시 “도시들을 떠나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다. 그대들이 산과 계곡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해서 그것을 큰 손실인 것처럼 생각지 말라. 그대들이 하나님과 홀로 있을 수 있는 은거지를 찾아 그분의 뜻과 길을 배우도록 하라….

나는 우리 신자들이 영성을 구하는 것을 저희의 필생의 사업으로 삼도록 권고하는 바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문 앞에 서 계신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우리 신자들에게 “그대들이 도시들을 떠나 시골로 이사하라는 부르심을 받을 때에 그것을 큰 손실로 여기지 말라. 축복을 붙잡으려는 자들을 위하여 여기 저기에 풍성한 축복들이 기다리고 있다. 천연계의 모습과 창조주의 역사하심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피조물들을 연구함으로써 그대들은 자기도 모르게 하나님과 같은 거룩한 형상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가려뽑은 기별 2권, 355, 356(영문)(1908).

시골이 품성 계발에 더 쉬움

부모들은 시골에서보다 생계를 유지하기가 쉽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의 가족과 함께 도시로 모여든다. 그 자녀들은 학교에 있지 않을 때는 아무것도 할 일이 없으므로 거리의 교육을 받는다. 그들은 나쁜 친구들에게서 부도덕과 방탕의 습관을 배운다.― 교회증언 5권, 233(1882).

98 도시에 위치한 학교에 자녀들을 보낼 때 그 곳에는 그들을 매혹하고 혼란시키는 모든 방면의 시험이 기다리고 있으므로 품성 형성 사업이 부모와 자녀 양편에 열배나 더 힘들게 된다.― FE, 326(1894).

도시들은 유혹으로 가득 차 있다. 우리는 우리의 젊은이들을 할 수 있는 데까지 이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운데 우리의 사업을 경영하여야 한다.― 재림신도의 가정, 136(영문)(1902).

지금은 우리 백성들이 가족을 이끌고 도시로부터 더 한적한 곳으로 들어가야 할 때이다. 그리하지 아니하면 많은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장년들까지라도 원수의 올무에 걸려 넘어지게 될 것이다.― 8T, 101(1904).

백 가정 중에 한 가정도 저희가 도시에 삶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또는 영적으로 향상을 보지 못할 것이다. 믿음, 소망, 사랑, 행복은 들과 언덕과 나무들이 있는 한적한 곳에서 더욱 잘 얻을 수 있다. 그대의 자녀들을 도시의 광경과 소음으로부터 떠나게 하고 전차와 마차의 시끄러운 소리로부터 멀리 있게 하라. 그리하면 그들의 정신이 더욱 강건해 질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그들의 마음에 절실히 깨닫게 하는 일이 더욱 쉬움을 알게 될 것이다.― 재림신도의 가정, 137(영문)(1905).

전원 환경이 신체 건강에 더 좋음

당신의 백성들이 지속적인 소동과 혼란이 있는 도시들 안에서 살도록 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서두르며 급히 돌진하고 큰 잡음을 내는 일 등으로 말미암아 도시의 전체적인 조직이 문란케 되므로 저희 자녀들은 이러한 것들을 모면케 해야 할 것이다.― 가려뽑은 기별 2권, 357(영문)(1902)

99 발 하나 들여 놓을 작은 잔디밭 하나 없고 몇 해가 지나도록 불결한 마당과 좁은 골목, 벽돌담과 포장된 도로, 먼지와 연기로 덮인 하늘을 보면서 도시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푸른 들, 수목과 언덕과 개울, 맑은 하늘과 신선하고 깨끗한 시골 공기 등으로 환경이 이루어진 어떤 농촌 지역으로 옮겨 간다면 그 곳이 거의 천국과 같은 느낌을 줄 것이다.― 치료봉사, 191, 192(영문)(1905)

도시의 물리적 환경은 때때로 건강에 해롭다. 끊임없이 질병에 감염될 가능성, 더러운 공기, 불결한 물, 부정한 음식, 비좁고 어두우며 비위생적인 주택 등은 직면해야 할 많은 나쁜 조건들 중의 몇 가지이다. 사람들이 도시에 몰려들어 높은 지대에 있는 집들과 셋집에 모여 사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 아니다.― 치료봉사, 365(영문)(1905).

자신이 먹을 양식을 재배함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땅을 구입하여 저들이 스스로 과목과 채소를 재배하며 저희 자녀들이 자연계 속에서 하나님의 피조물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시골로 이사하기를 바라신다. 그대들의 가족들을 거느리고 도시로부터 멀리 떠나라는 것이 나의 기별이다.― 가려뽑은 기별 2권, 357, 358(영문)(1902).

주님께서는 거듭 거듭 우리 신자들이 가족들을 거느리고 도시를 떠나 저들의 먹을 양식을 재배할 수 있는 시골로 옮기도록 지시해 주셨다. 그 이유는 장차 물건을 사고 파는 문제가 매우 심각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100 지금은 여러번 반복해서 우리들에게 주신 이 진리의 말씀을 유의해야 할 때이다. 도시를 떠나서 주택들이 서로 밀집되어 있지 않고 원수들의 방해에서 해방될 수 있는 후미진 시골 지방으로 가라.― 가려뽑은 기별 2권, 141(영문)(1904).

기관들을 “대도시 밖에” 세울 것

도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소규모의 교역자 양성 학교를 짓기에 적합하며 진리를 모르는 병자와 지친 영혼들을 치료하기 위한 시설을 마련할 만한 시골의 대지를 구하기 위하여 확고한 판단력을 가진 사람들을 임명하도록 하라. 그것은 저들의 의향을 널리 공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다. 소유주로부터의 희사나, 우리 신자들의 헌금에 의해서 합당한 가격에 사거나간에 적당한 건물을 마련할 수 있는 곳을 도시의 변두리 지역에서 찾아보자. 번잡한 도시 안에 건물을 세우지 말라.― 복음전도, 79(1909).

뉴 사우스 웨일즈의 쿠란봉

호주 신학교를 어디에 세울 것인가? … 학교를 도시 안이나 도시로부터 겨우 수마일 떨어진 곳에 세울 때 학생들은 경마, 투기, 복권 등 휴일에 관련된 관습들과 휴일을 보내는 것에 대해 이전에 받은 교육의 영향에서 벗어나기가 매우 어렵게 될 것이다….

101 우리는 도시를 벗어나고, 도시에서 떨어진 곳에 학교를 세우되 도시와 접촉할 수 없을 만큼 너무 멀지 않은 곳에 세움으로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고 도덕적인 흑암 지역에 빛을 비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FE, 310, 313(1894).

우리가 주요 여행 도로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죽음의 장막처럼 대도시들을 덮고 있는 도덕적 흑암 속에서 우리의 빛을 비출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없다는 것 외에는 장소에 관한 모든 것이 내게 좋게 인상되었다. 이것이 내 마음에 떠오른 유일한 장애물인 듯하다. 그러나 그렇다고하여 우리의 학교를 대도시안에 세우도록 제안하는 것은 아니다.― 8MR, 137(1894).

나는 이 곳이 우리 학교를 세우기에 합당한 장소라고 굳게 확신하는 바이다.― 8MR, 360(1894).

앨라배마의 헌츠빌

그레이스빌*과 헌츠빌의 학교 사업을 맡은 자들은 이러한 기관들이 여러 공장들을 만들어 우리 백성들이 재정적인 큰 지출이 없이도 아담한 집을 마련하고 또한 직장을 얻게 할 수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 Letter, 25, 1902.

102 헌츠빌 학교의 농장을 구입한 것은 하나님의 섭리였다. 그것은 아주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그 근처에는 대규모의 종묘장이 있으며 이 곳에서 학생들은 여름에 수업료를 벌기 위해 일할 수 있다.― SpT-B(2) 11(1904).

헌츠빌 학교 농장은 매우 아름다운 곳이다. 300에이커가 넘는 그 부지에 산업 시설물을 짓거나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SpT-B(12x) 13(1904).

최근에 나는 “헌츠빌의 학교 부지를 팔고 더 작은 규모의 부지를 사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질문을 받았다. 그러나 나는 이 농장을 팔아서는 안 된다는 것과 그 곳은 유색인종 학교를 운영하기에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는 가르침을 받았다.― SpM, 359(1904).

미시간의 베리엔 스프링스

미시간주의 남서쪽 베리엔 스프링스에 학교를 설립할 뜻이 있다는 것을 들었다. 이 장소에 대해 묘사할 때 내 마음은 크게 즐거웠다. … 베리엔 스프링스와 같은 장소에 학교를 세우면 그것은 하나의 실물 교훈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나는 아무도 이 사업을 진행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기를 바란다.― 4MR, 407(1901.7.12).

학교 설립을 위한 부지를 선택하는 데 있어 하나님의 선한 손길이 우리 백성과 함께 했다. 103 이 장소는 내가 본 학교 설립 장소에 관한 이상과 일치하는 것이다. 그것은 도시로부터 떨어져 있으므로 경작할 수 있는 땅이 많고 그러므로 조밀하게 집을 짓지 않아도 된다. 이 곳에는 학생들이 땅을 경작하며 교육받을 수 있는 부지가 많이 있다.― RH, 1902.1.28.

대학을 베틀크릭에서 베리엔 스프링스로 옮기는 일에 있어 매건과 서덜랜드 형제는 하나님이 주신 빛과 일치되게 행동했다. 그들은 많은 어려움을 무릅쓰고 열심히 일했다. …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계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노력을 인정하셨다.― 4MR, 260, 261(1904).

매사추세츠의 스톤햄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섭리 가운데 그의 일꾼들이 뉴 잉글랜드, 곧 특별한 사업이 이루어져야 할 곳에 진출하도록 길을 여셨다. 그 곳에 있는 형제들은 요양원을 사우스 랭카스터로부터, 보스톤에 훨씬 더 가까우나 도시의 번잡함이 없으므로 환자들이 건강회복에 가장 쾌적한 환경을 가질 수 있는 멜로즈로 옮기는 일을 주선할 수 있었다. 뉴 잉글랜드 요양원을 보스톤의 편리한 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하나님의 섭리였다.

주님께서 그분의 손을 펴사 우리 앞에 길을 예비해 놓으실 때 우리가 뒤로 물러서거나, 그 일을 추진하는 지혜를 의심하거나 격려와 도움을 주는 일을 거절하는 것은 하나님이 금하시는 바이다. 104 뉴잉글랜드 요양원을 사우스 랭카스터에서 멜로즈로 옮기는 것은 하나님의 지시에 의한 것임이 내게 제시되었다.― SpT-B(13) 3(1902).

워싱턴 D. C. 의 타코마 파크

우리의 학교와 요양원을 짓기 위해 확보한 지역은 매우 적절한 것이다. 그 부지는 하나님께서 내게 보여 주신 것과 흡사하다. 그 곳은 그 사용 목적에 잘 부합된다. 그 곳은 학교와 요양원을 밀집되게 지을 필요가 없을 만큼 충분한 여지가 있다. 공기도 맑고 물도 깨끗하다. 아름다운 시내가 그 땅을 가로질러 북에서 남으로 흐른다. 이 시냇물은 금이나 은보다 더 귀중한 보배이다. 그 건물 부지는 매우 훌륭한 배수 시설을 잘 갖추고서 아름다운 고지에 위치해 있다.

어느날 우리는 타코마 파크의 여러 지역을 장시간 자동차로 여행하였다. 많은 지역이 천연 숲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집들은 너무 작거나 밀집해 있지 않았다. 그것은 넓고 안락한 것이었다. 그것들은 재성장(再成長)한 무성한 소나무, 참나무, 단풍나무 그리고 기타 여러 종류의 나무들로 둘러싸여 있었다. 그 집들의 소유자들은 거의가 사업가들이었으며 많은 사람들은 워싱턴에 있는 공공기관의 공무원들이었다. 그들은 매일 도시로 출근했다가 저녁이면 조용한 가정으로 돌아온다.

출판소를 위한 좋은 부지가 선택되었는데 그 곳은 우체국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었다. 그리고 집회소를 위한 부지도 찾았다. 타코마 파크는 우리를 위해 특별히 준비된 것 같았으며 마치 우리 기관과 교역자들의 사용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았다.― ST, 1904.6.15.

105 하나님께서는 결정적으로 이 문제를 내게 보여 주셨다. 배틀크릭에서 운영하였던 출판 사업을 이제는 워싱턴 근처에서 해야한다. 후에 다시 주님께서 워싱턴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라고 하신다면 우리는 옮겨야 할 것이다.― RH, 1903.8.11.

테네시의 메디슨

그들이 남부에서 하기를 원하는 사업에 대하여 말하면서 학교는 내쉬빌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세우고자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나는 놀랐다. 내가 받은 빛을 통하여 나는 이것이 옳지 않은 일임을 알았고 그리하여 그들에게 그와 같이 말했다. 이 형제들[E.A서덜랜드와 P.T 매건]이 베리엔 스프링스에서 얻은 경험을 통하여 그들이 할 수 있는 그 사업은 내쉬빌에서 쉽게 갈 수 있는 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내쉬빌에서는 그것이 이루어져야할 만큼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학교의 직원들이 그 일꾼들과 상의할 수 있을 만큼 내쉬빌에 가까이 있다면 그것은 그들에게 큰 축복이 될 것이다.

학교의 부지를 물색하던 중에 형제들은 내쉬빌에서 약 9마일 떨어진 곳에 400에이커의 농장을 팔려고 내놓은 것을 발견하였다. 그 농장의 규모, 위치, 내쉬빌로부터의 거리, 그리고 그것을 살수 있는 비용 등은 학교를 위한 장소로 적합한 것 같았다. 우리는 이 장소를 사도록 조언하였다. 나는 그 땅 전체가 언젠가는 필요하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RH, 1904.8.18.

캘리포니아의 마운틴뷰

또한 퍼시픽 출판소를 오클랜드로부터 옮겨야 한다는 지시를 나는 받았다. 106 몇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그 도시가 비대해졌으므로 출판소도 직원들의 주택 부지를 확보할 수 있는 전원 지역으로 옮길 필요성이 생겼다. 우리의 출판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복잡한 도시에 살도록 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높은 임금을 요구하지 않고도 살아갈 수 있는 주택을 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FE, 492(1904).

마운틴뷰는 많은 이점을 가진 소도시이다. 그 곳은 아름다운 과수원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기후가 온화하고 과일과 각종 채소들을 재배할 수 있는 지역이다. 그 도시는 큰 편은 아니나 전기 시설, 우편 수송, 그리고 대도시에서나 볼 수 있는 많은 다른 편의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Letter 141, 1904.

어떤 사람들은 왜 우리 출판소를 오클랜드로부터 마운틴뷰로 옮겨야 하는지 의아해 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로 도시를 떠나라고 호소하신다. 우리 기관에서 일하는 청년들은 대도시에서 발견되는 부패와 유혹에 노출되지 않아야 한다. 마운틴뷰는 출판소를 위한 적절한 장소로 보인다.― CL, 29(1905).

캘리포니아의 로마린다

우리가 샌디에고에서 7마일 떨어진 파라다이스 밸리에 훌륭한 요양원 하나, 로스앤젤리스에서 8마일 떨어진 글렌데일에 요양원 하나 그리고 로스앤젤레스에서 동쪽으로 62마일 떨어져 있고, 레드랜브와 리버사이드와 산 베르난디오와 근접한 로마린다에 크고 아름다운 한 부지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주님께 감사드린다. 107 로마린다의 부지는 요양원 부지로서 가장 아름다운 장소 중 하나이다.― LLM, 141(1905).

로마린다는 의료 선교사들을 양성하는 기관으로서 하나님께서 특별히 계획하신 장소이다.― Letter 188, 1907.

이 곳은 학교를 위한 훌륭한 이점들을 가지고 있다. 농장, 과수원, 목장, 큰 건물들, 충분한 운동장, 아름다운 경관 등 이 모든 것이 큰 축복이다.― LLM, 310(1907).

이 곳 로마린다는 훌륭한 이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 곳에 있는 사람들이 참된 의료 선교사가 되기 위해서 그 이점들을 층분히 활용한다면 그들은 그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빛을 환히 비추게 될 것이다. 우리는 매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지혜를 우리에게 나누어 주시도록 간구해야 한다.― Letter 374, 1907.

이 곳에 우리는 학교와 요양원을 위한 이상적인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이 곳은 학생들을 위한 장점들이 있고 환자들을 위해서도 큰 장점들이 있다. 나는 이 곳에 고대 선지자 학교의 원칙에 따라 운영되는 학교를 가져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 의사들은 이곳에서 저들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MM, 75, 76(1907).

캘리포니아의 앵귄

내가 이 부지를 둘러 보았을 때 여러 면에서 그 우수성을 말할 수 있었다. 108 학교로서 이보다 더 좋은 곳은 찾을 수가 없었다. 이곳은 세인트 헬레나로부터 8마일 떨어져 있으며 도시의 유혹들로부터 벗어나 있다….

시간이 지나면 학생들을 위한 더 많은 집을 지어야 할 것이며 그 학생들 자신이 유능한 교사들의 지도하에 그것을 세울 수가 있을 것이다. 건축에 필요한 목재는 바로 이 지역에서 구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견고하게 건물을 짓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이 곳은 하나님의 보물 창고로부터 깨끗한 물을 마음껏 공급받을 수 있으므로 오염된 물을 마실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 나는 이 많은 이점을 주신 데 대해 하나님께 어떻게 감사를 표시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를 아시고 당신의 섭리 가운데 우리를 이곳으로 인도하셨음을 우리는 깨닫고 있다. …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곳에 있기를 원하셨으며 그분께서 우리를 이 곳에 두셨다. 나는 이 곳에 와서 이것을 확신했다. … 여러분도 이 곳을 거닐게 되면 하나님께서 이 장소를 우리를 위해 예비하셨다는 같은 결론에 이르게 될 것을 확신한다.― 1MR, 340, 341, 343(1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