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85장-유대인에게 전도함
9편전도 방법

85장 - 유대인에게 전도함

397 예루살렘이 무너지고 성전이 황폐되었을 때에, 무수한 유대인들은 팔려 가서 이교의 나라에서 종이 되었다. 적막한 해안에 널려 있는 난파된 배의 조각들처럼, 그들은 열국 중에 흩어졌다. 1천 8백년 동안, 유대인들은 온 세계의 이 나라 저 나라를 방황하였다. 그들은 아무 곳에서도 한 민족으로서의 옛 명성을 회복할 기회를 얻지 못했다. 여러 세기를 통하여 비방과 증오와 박해를 당하였고, 그들은 고통의 후예가 되었다.

그들이 나사렛 예수를 거절했을 때에 유대인들에게는 한 민족으로서 무서운 운명이 선고되었으나, 각 시대를 통하여 조용히 고통을 참는 고상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유대인 남녀들이 많이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고통당하는 그들의 마음을 위로하셨고 그들의 무서운 상태를 동정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을 옳게 이해하기 위하여 전심으로 당신을 찾는 자들의 애끓는 기도의 소리를 들으셨다. 어떤 이들은 저희의 조상들이 배척하고 십자가에 못 박은 비천한 나사렛인에게서 이스라엘의 참 메시아로 찾게 되었다. 유전과 그릇된 해석으로 인해 오랫동안 감추어졌던 귀에 익은 예언들의 참 의미를 파악하였을 때에, 그들은 마음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선물-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세주로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시는 선물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충만하였다.

이사야가 그의 예언 중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라”(사 10:20-22 참조)고 말한 것은 이런 사람들에게 대한 것이다. 398 바울 시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성령으로 이방인들과 마찬가지로 유대인을 부르셨다.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롬 2:11) 않으신다고 바울이 말하였다. 사도는 유대인들에게는 물론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롬 1:14)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는 타 민족에 비해서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이점에 대해서 결코 무시하지 않았다. 그것은 “첫째는 저희가 하나님의 말씀을 맡”(롬 3:2)은 까닭이었다. 바울은 선언하기를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 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롬 1:16, 17)고 하였다. 바울이 로마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그가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선언한 것은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동등하게 유효한 이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것이었다.

이 복음이 유대인들에게 충분히 제시될 때에,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를 메시아를 영접할 것이다. 그리스도교 목사들 가운데는 유대 백성을 위하여 일하도록 부름을 받았다고 느끼는 자들이 다만 소수에 불과하나, 때때로 돌보지 않고 버린 자들에게도 다른 모든 자들에게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은혜와 희망의 기별이 전달되어야 한다.

마지막 복음의 선포에 있어서 지금까지 돌아보지 아니하였던 계급의 백성을 위하여 특별한 사업을 해야 하는 이 때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세상 각지에 흩어져 있는 유대 백성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기를 원하신다. 여호와의 영원한 목적을 설명할 때에 구약과 신약 성경을 잘 융합해서 설명하면, 이것은 많은 유대인들에게 새 창조(영혼의 부활)의 아침과 같이 새로움을 줄 것이다. 399 그들이 복음서의 그리스도가 구약 성경의 여러 책장에 묘사된 것을 보고 신약 성경이 얼마나 분명히 구약 성경을 설명하고 있는지를 깨달을 때에, 그들의 잠자던 기능들이 일깨움을 받고 그리스도를 세상의 구세주로 인정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그들의 구주로 영접할 것이다. 이들에게는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하는 성경 말씀이 성취될 것이다.

유대인 중에는 다소 사람 사울처럼 성경에 능한 자들이 있어서, 이들이 놀라운 능력으로 하나님의 율법의 불변성을 선포할 것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는 이 일을 지금에 이루어지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팔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시겠는가? 주의 종들이 오랫동안 버려 두고 멸시해 온 이들을 위해 믿음으로 일할 때에, 주의 구원의 손길이 나타날 것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을 구속하신 여호와께서 야곱 족속에 대하여 말씀하시되 야곱이 이제부터는 부끄러워 아니하겠고 그 얼굴이 이제부터는 실색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 자손은 나의 손으로 그 가운데서 행한 것을 볼 때에 내 이름을 거룩하다 하며 야곱의 거룩한 자를 거룩하다 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경외할 것이며 마음이 혼미하던 자도 총명하게 되며 원망하던 자도 교훈을 받으리라 하셨느니라”(사 29:22-24).―AA, 379-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