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62장-자기 개선
7편복음 사업에 도움을 주는 것들

62장 - 자기 개선

277 경험과 나이가 많은 목사들은 하나님의 부림을 받는 종으로서, 날마다 발전하고 끊임없이 그 사업에 대한 재능을 더하며 항상 백성들에게 전할 새 자료를 모으기에 힘쓰는 것을 자기의 의무로 생각하여야 한다. 복음을 해석하려고 힘쓸 때마다 전보다 더욱 향상함이 있고, 해가 갈수록 경건한 생각은 더욱 깊어지고, 사랑의 정신은 더욱 많아지고, 영성은 더욱 커지며, 성경 진리에 대하여 더욱 철저한 지식을 가지도록 되어야 한다. 또, 나이가 많아지고 경험이 더할수록 사람들의 마음에 더욱 가까이 접근하여 그들에 대하여 더욱 완전히 알 수 있게 되어야 한다.―4T, 270.

**

하나님께서는 게으른 사람을 당신의 사업에 사용하지 않으신다. 생각이 깊고 친절과 사랑이 많고 또 열심 있는 일꾼을 원하신다. 활동적으로 노력하면 우리 목사들은 곧 유익을 얻을 것이다. 그러나 게으름은 타락함을 말해 준다. 정신의 모든 기능과 신체의 모든 골격과 사지의 모든 근육은 하나님께서 우리 신체의 모든 기능을 쉬지 말고 사용하도록 계획하셨음을 보여 준다 … 쓸데없이 낮잠 자는 것으로 낮 시간을 보내는 자는 금같은 귀중한 시간의 가치를 깨닫지 못하는 자이다….

면밀하게 일하며 시간을 절약하는 습관이 안 된 자는 신속하고 질서 있게 행동할 수 있는 규칙을 세워야 한다. 조지 워싱턴 대통령이 산더미같이 쌓인 사무를 능히 처리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규율과 질서를 철저히 준수하였던 까닭이다. 278 각 서류마다 일자와 구분이 기록되어 있었으므로 잘못 놓인 서류를 찾는 데 시간이 낭비되는 일이 없었다.

하나님의 사람은 공부에 부지런하고 지식을 획득하는 일에 열심하여 한 시간이라도 헛되이 보내서는 안 된다. 참고 노력하기만 하면 그리스도인으로 또는 유력한 인물로 어떠한 중요한 위치에든지 능히 도달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확고한 목적이 없어 느릿느릿한 습관을 길러 왔으므로 강단에서나 혹은 실업계에서 높은 지위에 오르지 못한다. 저들은 어떠한 일에나 방심하고 소홀히 행한다.

안일하고 태만한 자를 고치기 위해서는 이따금씩 갑작스런 일시적 충격에 의하여 행동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일은 오래 참고 꾸준히 계속하여야 하는 것이다. 실업가들은 규칙적으로 제시간에 잠자고 일어나며 또 제시간에 식사하고 기도하는 때에 참으로 성공하게 된다. 이와 같이 세상 일에도 질서와 규칙이 필요한 것이라면, 주의 사업에는 얼마나 더 질서와 규칙이 필요하겠는가!

많은 사람들은 상쾌하고 명랑한 아침 시간을 자리에 누워서 허송한다. 이러한 귀중한 시간은 일단 놓쳐 버린 후에는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이것은 일시적인 손실뿐만이 아니라 영원한 손실이다. 하루에 다만 한 시간씩만 잃어버린다면 일년이면 몇 시간이 낭비되겠는가! 그러므로,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은 이것을 마음 가운데 기억하고 장차 하나님 앞에 설 때에 잃어버린 시간에 대하여 무엇이라 변명할 것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라.

적은 시간을 이용함

목사들은 독서와 연구와 명상과 기도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바쳐야 한다. 그들은 필요한 지식을 마음에 간직하고 많은 성경절을 외우며, 예언의 성취를 연구하며,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교훈들을 배워야 한다. 279 자동차를 타고 갈 때든지 혹은 기차를 기다리는 시간에 읽을 수 있도록 항상 책을 가지고 다녀라. 무슨 일을 할 동안에라도 조그마한 여가의 시간을 활용하라. 이렇게 하면 많은 유혹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능히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일에,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였다. 이와 같이 된 것은 그들이 그 사업의 중대함을 깨닫지 못하고 영혼을 구원함에 마치 현재 천년기를 당하기나 한 것처럼 모든 일을 쉽게 생각하고 유유히 행하였던 까닭이다. 하나님의 사업에는 평범한 설교가보다 주를 위하여 열심으로 분투 노력하는 일꾼들이 필요하다. 인간의 정신력은 오직 하나님께서만 평가하실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무식한 처지에서 만족해 하고 있음을 원치 않으시고, 이지를 발달시키고 계발시키기를 바라신다.

누구나 최고의 지적 수준에 도달하여야 할 의무가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또, 그 얻은 지식으로 인하여 위세를 부릴 것은 아니지만,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향상할 때마다 하나님께 더욱 존귀와 영광을 돌릴 수 있음을 생각하고 흐뭇한 마음을 가지는 것은 누구나가 가진 특권이다. 사람은 누구나 지혜와 지식의 근원이신 그리스도의 다함이 없는 샘에서 지혜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리스도의 학교에 들어가 배우는 자는 그가 올라가려고 하는 높이에 대하여 아득하게 생각하지 않고 계속 더 깊은 지식을 추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 그가 진리를 계속 탐구하고 과학과 자연의 놀라운 법칙을 더욱 명백히 깨닫게 될 때에 인간에게 보이신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에 도취된다. 그리하여, 그는 자기의 지식적 안목을 통하여 하나님의 완전하심과 그 지식과 지혜가 무한히 뻗어 있음을 본다. 280 그리고, 그의 마음이 커지고 넓어짐에 따라 맑은 빛의 흐름이 그의 마음 속에 흘러 들어간다. 그가 지식의 샘에서 물을 마실수록 하나님의 무한하심을 명상하는 마음은 더욱 순결하고 더욱 즐거워지며, 하나님의 오묘하심을 아는 지혜를 얻고자 하는 마음이 더욱 간절하여진다.

정신 수양의 필요

주의 백성인 우리에게는 정신 수양이 필요하며, 이것은 시대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반드시 있어야 할 일이다. 가난하고 가문이 비천하고 환경이 불우하다고 해서 정신 수양의 장애를 받을 필요가 없다….

무엇을 연구할 때에든지 곤란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곤란으로 인하여 낙담하거나 연구를 중단하지 말 것이다. 더욱 깊이 상고하고 연구하며 기도하고 어떤 어려움이든지 과감하게 대항하라.모든 의지력과 인내력을 동원하여, 명백하고 아름다운 진리의 보석이 그대 앞에 나타날 때까지 더욱 열심히 연구하라. 그것은 그것을 찾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는 까닭에 그만큼 더 귀중하다. 그리고 한 진리를 찾은 후에는 그 한 가지 문제에만 모든 정신을 다 쏟아 계속해서 그것만 생각하며 또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것에만 주의하도록 하지 말고, 또 다른 문제를 택하여 그것을 다시 주의 깊이 연구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점점 더 많이 오묘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두 가지 귀중한 이득을 얻게 된다. 즉, 유용한 지식을 얻게 되며, 또한 정신을 활용함으로 인하여 정신력이 계발된다. 한 가지 오묘한 문제를 푼 열쇠는 이제까지 발견하지 못한 또 다른 지식의 보화를 찾아내게 할 것이다.

대부분의 우리 목사들이 사람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것은 다만 몇 가지 교리 문제에 불과하다. 그들이 이러한 몇 가지 교리 문제를 알고자 했던 당시의 그러한 노력과 열성을 가지면, 다른 문제들도 능히 깨닫게 될 것이다. 예언과 그 밖의 교리 문제들은 모든 목사들이 철저히 깨달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오랜 세월 동안 전도 사업을 해 온 자들도 너무 게을러서, 기도와 열심으로써 성경을 깊이 연구하여 성경의 교리와 그리스도의 실제적 교리를 확실히 알고자 하지 않고 다만 몇 가지 문제만 아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다.

281 모든 교역자들은 마음 속에 성경 진리에 대한 지식을 쌓아 언제든지 필요한 경우에는 그 마음의 창고에서 새것과 옛것을 자유로이 꺼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사람들은 열심과 노력이 부족함으로 정신이 발달되지 못하고 불구가 되었다. 그러므로, 이제 하나님께서 너희는 앞으로 나아가 내가 너희에게 준 재능을 계발하라고 말씀하실 때가 이르렀다.

이 세상은 오류와 거짓 이야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새로운 선정적인 희곡들이 계속 나타나서 사람들의 마음을 점령하며, 도덕과 정신의 발달을 파괴시키는 허황한 학설들이 각처에 전파되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업에는 이 반대의 물결이 흘러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하여 이지와 사상이 풍부하고 성경을 잘 아는 인물이 요구된다. 우리는 겉만 경건함을 입을 것이 아니라 그 속마음에도 교만과 편협과 모순되는 생각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마음 속에 깨끗게 하는 진리의 능력이 있는 자는 자연 그것이 겉에 나타나 저항할 수 없는 감화력을 나타내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그릇된 주장이 진리를 창조하거나 파괴할 수 없음을 알고 있으므로 태연하고 침착한 태도를 가질 수 있다….

282 우리 교역자 사이에도 노력은 하지 않고 출세만 하기를 바라는 자들이 많다. 그들은 무슨 위대한 일을 하여 유용한 인물이 되려는 야심을 품고 있으면서 그리스도께서 명하신 바와 같은 교역자가 되는 데 유익한 매일의 작은 직무에는 등한히 한다. 또, 그들은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자기도 하고자 하면서도 그 일에 적당한 훈련을 받기는 좋아하지 않는다. 남자나 여자나 그들의 현재의 능력으로써 도저히 할 수 없는 어떤 일을 해보려는 욕심 때문에 그들은 당초에 실패를 맛보게 된다. 그들은 사다리를 한 계단 한 계단씩 차례로 올라가려 하지 않고 단번에 꼭대기까지 오르고자 하는 자들이다.―4T, 411-417.

**

나는 사람들이 어떠한 사람이 될 수 있으며 또 어떠한 일을 능히 할 수 있는지 그 실례들을 보고서도 아직도 의의 선한 사업을 위해서 좀더 노력하고자 하는 생각을 갖지 않고 있음을 보고 놀랐다. 물론, 누구든지 다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수는 없어도 유용하고 신용 있는 자리는 차지할 수 있으며, 그가 꾸준히 성실하게 일함으로써 자기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선한 일을 하게 된다.―상동, 399.

**

사람의 가치가 그의 하는 일의 등급에 의해 평가되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각 사람을 위하여 값을 치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정해져야 한다. 마음 속에 그리스도를 모시고 영광의 소망을 가진 자들은 사랑과 단순함과 성실로써 일하는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곧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전인 것이다.

생명의 샘은 위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아래로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사랑이 깃든 마음은 날로 더욱 우아해 질 것이다. 283 그리스도는 곧 그리스도교회이며, 이것은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 중에 평화이며, 하나님의 경륜의 성취이다.

참된 그리스도인의 성장은 남녀가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형상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사상과 행위를 바르게 개선하는 참 수양은 마음이 하나님의 성령의 지도를 받지 않고 형식과 규칙을 지키려고 애써 노력함으로 얻는 결과보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실제적 교훈을 배움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은 태도와 습관과 정신과 노력을 항상 개선해 나가야 한다. 이것은 단순히 외부에 나타난 피상적인 업적을 주목함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오직 예수님을 주목하여 바라봄으로 마음과 정신과 성품에서 변화가 이루어진다.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하여 온유와 겸손함으로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 하늘 천사들이 거하는 하늘 나라에 들어갈 자격을 얻게 된다.

**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우침을 받은 자는 이 세상 누구보다도 성경 통독을 더욱 많이 하고 다른 학문도 더 열심히 공부하여야 할 것을 깨달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다른 사람보다도 더 큰 소망과 사업을 가진 까닭이다. 모든 지식과 지혜의 근원이신 그리스도와 밀접히 연결할수록, 영적으로는 물론 지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게 된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배우지 않으면 안 될 가장 중요한 지식이다. 그러므로, 모든 참 교역자는 이 지식을 얻기 위하여 항상 공부하여야 할 것이다.―CT, 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