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45장-병자를 위한 기도
6편목 자

45장 - 병자를 위한 기도

213 복음의 본질은 회복 사업이며, 구주께서는 주의 종들이 병자와 소망이 없는 자와 고통당하는 자들을 청하여 주의 능력을 의지케 하기를 바라신다. 하나님의 종은 주의 은혜를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통로이다. 하나님께서는 주의 종들을 통하여 병 고치는 주의 능력을 나타내고자 하신다. 그러므로, 주의 종들은 믿음의 팔로 병든 자와 고난당하는 자들을 잡고 구주께로 인도하여야 한다. 주의 종들은 항상 하나님께 가까이 하고 자신의 생애로 하나님의 진리를 분명히 나타내어,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하여 영혼과 육신의 고침을 바라는 자들을 복되게 하실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병자들과 함께 기도하고 그들을 도와 믿음의 줄을 붙잡도록 하는 것은 우리의 특권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이와 같이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자들 곁에 항상 가까이 있어 돕는다. 병든 자를 보고 저희로 거룩한 사물을 바라보도록 노력하는 헌신적인 그리스도의 대사들은 영원한 사업을 성취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병든 자에게 나아가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주의 약속을 받아들임으로 얻은 소망으로 저들을 위로하면, 자기의 영적 경험은 더욱 풍성해지고 그 능력이 더하여질 것이다.

계속적인 범죄의 결과로 질병 중에 고통하며 번민하는 많은 사람들은 양심의 자각을 받아 “주여 이 죄인을 불쌍히 여기사 당신의 자녀로 삼아 주소서”하고 부르짖는다. 이 때야말로 목사가 강한 믿음을 가지고 회개하는 자에게는 소망이 있고 그리스도의 도우심과 용납하심을 바라는 자들은 반드시 구원함을 받고 평안함을 누리게 될 것을 그들에게 말할 좋은 기회이다. 214 이와 같이 온유와 사랑으로 희망의 기별을 갈망하는 자들에게 복음을 소개하는 자는 인류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신 주의 대언자인 것이다. 그가 적절한 위로의 말을 하고 침상에서 고통받는 자를 위하여 기도할 때에는 예수님께서 그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며, 이 기도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것이므로 그 사람이 마음에 감동을 받게 되며, 이와 같이 하여 인성이 신성과 접촉되는 것이다.

목사는 경험을 통하여,그리스도의 은혜와 위로의 힘이 건강과 평안함과 충만한 기쁨을 주는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또한, 그리스도는 피곤한 자와 무거운 짐 진 자들을 부르사 평안을 누리게 하시는 분이심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신령한 복을 나누어 주기 위하여 하나님께 임명을 받은 일꾼들의 주위에 구주께서 항상 사랑으로 보호하고 계심을 결코 잊지 말 것이다. 이를 기억하면, 믿음은 더욱 원기를 얻어, 더욱 열심으로 기도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목사는 자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자에게 건강함을 주시는 하나님의 진리의 능력을 나누어 주며, 그리스도께서 병 고치신 이야기를 말하여 병자의 마음을 빛과 생명이 되시며 위로와 화평이 되시는 크신 의원이신 그리스도께로 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주께서 항상 그들을 사랑하시므로, 결코 실망하지 말고 온전히 주님께 순복하기만 하면 주님의 사랑과 은혜와 가호를 누릴 수 있음을 그들에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귀한 약속을 주신 분은 우리의 가장 선하고 가장 진실한 친구이심을 생각하고 하나님의 언약을 굳게 의지하도록 권고하라. 이와 같이 그들의 마음을 하늘로 향하게 하려고 힘쓰는 때에, 병자가, 치료하는 방법을 잘 아시는 사랑과 동정이 많으신 주님을 생각함으로 평안함과 안정함을 갖게 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215 거룩한 의원이신 예수님께서 항상 병실에 함께 계시며 참으로 단순한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는 모든 기도 소리를 들으신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제자들도 옛날의 주의 제자들과 조금도 다름없이 병든자를 위하여 기도하여야 한다. 그리하면, 그 병이 나음을 입을 것이며,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약 5:15)할 것이다.

**

성경 말씀에 병든 자를 위하여 특별히 기도하라는 교훈이 있다. 그러나, 이런 기도는 매우 엄숙한 것이므로 신중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믿음으로 하여야 할 이런 기도가 다만 추측에만 지나지 않는 때가 많다.

많은 사람들은 방탕한 생애의 결과로 병이 든다. 그런 자들은 자연의 법칙과 순결한 원칙을 따라 생활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음식과 의복과 노동에 있어서 건강 법칙을 무시하고 좋지 못한 어떤 습관으로 인하여 심신을 쇠약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이 혹 다행히 건강을 누리게 되면 그들 중 대부분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자연의 법칙과 영적 법칙을 무시하는 행동을 조금도 고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으시고 병을 고쳐 주실 것이므로 건강상 좋지 못한 나쁜 습관을 계속하며 마음대로 식욕을 따라 방종하여도 무방한 줄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만일 하나님께서 이적으로써 이런 사람들의 건강을 회복케 하신다면 곧 죄를 권장하심이 될 것이다.

사람들에게 건강을 해치는 악한 습관을 버리라고 가르치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병을 고치는 분이시므로 하나님을 바라보라고 가르치는 것은 헛수고이다. 216 자기의 기도가 들으시는 바 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려면 악한 행실을 끊어 버리고 선을 행하도록 힘써야 한다. 또, 그의 주위 환경을 청결하게 하고 생활 습관도 고쳐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연의 법칙과 영적 법칙에 어그러짐이 없는 생애를 하여야 한다.

죄의 고백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기도하여 주기를 바라는 자에게는 자연의 법칙이든지 또는 영적인 법칙이든지 간에 하나님의 법칙을 어기는 것은 죄악인 것과, 또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려면 죄를 고백하고 이를 버려야 할 것을 밝히 말해 주어야 한다.

성경에는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약 5:16)라 하였다. 그러므로, 병 낫기 위하여 기도를 요청하는 자를 향하여, “우리는 다른 사람의 마음 속을 들여다보지 못하므로 당신의 생애의 비밀을 알 수 없고 그것을 당신 자신과 하나님께서만이 아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무슨 후회하는 죄가 있으면 마땅히 고백하여야 합니다”라고 권고하여 주는 것이 좋을 듯하다.

사사로운 죄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이신 그리스도께 나아가 고백하여야 한다.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 2:1). 모든 죄는 다 하나님께 범한 것이므로 반드시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 고백하여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 아는 죄는 무리 앞에서 고백하고, 개인에게 대하여 잘못한 것은 그 당사자에게 사과하여 고쳐야 한다. 만일, 자기의 병을 고치기를 원하는 자로서 과거에 독설을 발하였거나, 가정과 교회와 또는 이웃에게 잘못하여 화목하지 못한 일이 있거나, 혹은 이간시키고 분쟁을 일으켰거나, 또는 무슨 좋지 못한 일을 행하여 다른 사람까지 그 죄에 빠지게 한 일이 있으면, 하나님 앞과 해를 당한 자들 앞에서 반드시 그 죄를 고백하여야 할 것이다. 217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9) 하였다.

과거의 모든 잘못을 다 시정한 후에 비로소, 우리는 성령의 지도 하심을 따라 고요한 믿음으로써 병자의 필요를 주님께 아뢸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을 아시되 이름까지 아시며, 또 지구 상에 있는 한 사람을 위하여 당신의 독생자를 내어 주신 것처럼 그와 같은 깊은 사랑으로써 각 사람들을 돌보신다. 하나님의 사랑은 무한하고 위대하시므로 병자에게, 하나님을 의지하고 기쁨을 누리도록 권장할 것이다. 근심과 걱정은 더욱 몸을 쇠약하게 하고 병을 얻게 한다.그러나, 누구든지 침울함과 절망에서 벗어나 희망을 가지면, 회복될 전망은 더욱 밝을 것이다. 이것은 “여호와는 그 경외하는 자 곧 그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를 살피”(시 33:18)시는 연고이다.

하나님의 뜻에 복종함

환자를 위하여 기도할 때에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롬 8:26)함을 기억하여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바라는 축복이 가장 좋은 것인지 아닌지를 알지 못하므로, 우리의 기도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포함되어야 한다. “주여, 주께서는 마음의 모든 은밀한 것을 아시며 또 각 사람을 잘 아시나이다. 저희의 중보자이신 예수님께서는 저희를 위하여 생명을 버리셨으니, 우리의 사랑이 아무리 크다 한들 주의 사랑에 족히 비교할 수 없나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당신께 영광이 되며 또 병자에게 유익한 일일진대 예수의 이름으로 저희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옵소서. 그러나, 만일 저희가 고침을 받는 것이 주의 뜻이 아니라면, 당신의 은혜가 저희를 위로하고 또 저희와 함께 계셔 그 괴로움 중에서 도와 주시기를 비나이다.”

218 하나님께서는 시종(始終)을 아시며 각 사람의 마음을 아신다. 또, 사람의 모든 비밀을 다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환자에 대하여, 그가 살아나면 자기에게 당할 시험을 견딜 수 있을지 없을지를 다 아시며, 그의 생애가 자기 자신과 세상 사람들에게 축복이 될지 혹은 해가 될지도 아시고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가 열심으로 정성을 다해 기도할 때에라도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눅 22:42)라고 기도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피땀을 흘리시며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 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마 26:39) 하고 애원하시면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셨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이와 같은 말을 하셨은즉, 허물이 많고 불완전한 인간은 얼마나 더 그러해야 하겠는가!

우리는 시종 여일하게 우리의 모든 소원을 전지 전능하신 하늘아버지께 맡기고 온전히 그를 믿고 신뢰하여야 한다. 우리의 원하는 바가 하나님의 뜻에 적합하면 하나님께서 들으실 것을 우리가 명확히 아는 바이다. 그러나, 순종의 정신이 없이 우리의 요구만 내세우는 것은 옳지 못하다. 우리의 기도는 결코 명령적으로 하지 말고 애원하는 자세로 하여야 한다.

사람의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특별히 그 거룩한 능력을 나타내시는 때가 있다. 그러나, 병자가 다 고침을 받는 것이 아니고 결국 예수님 안에서 잠자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므로 요한은 밧모 섬에서 명령을 받아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자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가라사대 그러하다 저희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저희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계 14:13). 219 이 말씀을 보더라도, 병 나음을 받지 못하는 자는 반드시 믿음이 부족하여 그렇다고 단정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우리의 기도가 속히 응답되기를 바라고, 응답이 더디거나 혹은 기대한 바대로 응답되지 않을 때에는 쉽게 낙심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무한히 지혜로우시며 선하시므로 우리가 바라는 그 시간과 방법대로 응답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바라는 것 이상으로 더 좋은 것을 더욱 풍성히 이루어 주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을 의지함으로 우리의 뜻대로 이루어 주시도록 구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목적하신 바가 무엇임을 알고 그대로 이루어 주시도록 구하여야 한다. 우리의 희망과 주장을 다 버리곤 오직 하나님의 뜻대로만 되기를 바랄 것이다.

우리의 믿음을 시험하는 이런 경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주시는 바니, 이것으로 인하여 우리의 믿음이, 성실하여 하나님의 말씀만 의거하는 믿음인지 또는 사정과 경우를 의지하는 확실치 못하고 변하기 쉬운 믿음인지를 나타낸다. 대개, 믿음은 활용함으로 그 힘이 더 하여진다.그러므로, 우리는 여호와를 바라고 사모하는 자에게 주신 귀한 언약이 성경에 있음을 기억하고, 어디까지든지 참고 견디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이 원칙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도 간간 있다. 사람들은 병 낫기를 기도하면 반드시 그 기도가 곧 응답되어야하는 줄로 생각하고, 그렇게 되지 않을 때에는 믿음이 부족해서 그런 줄로 생각한다. 이 때문에, 질병으로 허약해진 자들에게 바르게 가르쳐, 신중히 행동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병자들은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자연 요법을 등한히 하지 말고, 혹 자기가 죽게 되는 경우에는 살아 있는 친구들에게 대한 의무를 소홀히 하지 말 것이다.

임종시에 행할 이 일에 대하여 오해하는 자가 간혹 있다. 기도의 응답으로 병이 나을 줄로 생각하고, 어떤 이는 믿음의 부족을 나타내는 듯한 어떤 일을 행하기를 꺼려 한다. 220 그러나, 자기가 곧 죽게될 것을 깨달으면, 자기가 하고자 하는 대로 모든 일들을 정리하는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임종시에 자기의 사랑하는 자들에게 하려고 생각하는 격려와 훈계의 유언을 말하는 것을 두려워 해서도 안 된다.

치료 기관

기도로써 병 낫기를 구하는 자는 또한 할 수 있는 데까지는 치료기관을 이용하는 것을 등한히 하지 말 것이다. 고통을 없이 하며 건강을 회복케 하는 자연의 힘을 돕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그러한 치료 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결코 신앙을 부인하는 일이 아니다. 하나님과 협력하며 자신의 병을 고치기에 가장 적당한 상태에 있도록 하는 것을 어찌 신앙을 부인하는 행동이라 말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법칙을 알게 하는 능력을 우리에게 부여 하셨다. 이 지식은 우리가 이용하며 활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병을 고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편의와 시설을 활용하며 자연의 법칙을 따라 행하여야 한다. 우리가 환자의 병 낫기를 기도한 후는 이를 위하여 더욱 힘썼고 하나님과 함께 일할 수 있는 특권을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그 기관에 주의 축복이 임하기를 간구할 것이다.

치료 기관을 이용함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말씀이 성경에 많이 있다. 이스라엘 왕 히스기야가 병들었을 때에 하나님의 선지자는 왕이 반드시 죽으리라는 기별을 전하였다. 그러나, 왕이 하나님께 부르짖어 애원하므로,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에게 15년을 더 살리라는 기별을 보내셨다. 이 때에, 하나님의 말씀 한 마디에 히스기야는 곧 나을 것이었지만, “한 뭉치 무화과를 취하여 종처에 붙이면 왕이 나으리라”(사 38:21)는 특별한 치료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221 그리스도께서도 한번은 소경의 눈을 고치실 때에 그 눈에 진흙을 바르셨다. “이르시되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 하시니 이에 가서 씻고 밝은 눈으로 왔“(요 9:7)더라 하였다. 병이 낫는 것은 물론 크신 의원의 능력만으로도 될 수 있는 일이었지만, 그리스도께서는 간단한 자연 요법을 이용하셨다. 주께서는 이로써 의약을 장려하시 것은 아니나 단순한 자연 요법을 이용하는 것을 승인하셨다.

환자를 위하여 기도한 후에, 어떤 결과가 생기든지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잃지 말자. 혹 환자가 죽어 사별하는 경우가 있을지라도, 하늘 아버지께서 쓴 잔을 우리 입술에 대어 주심을 기억하고 그 잔을 달게 받아야 한다. 또는, 건강이 회복될 경우에는 병 고침을 받은 자가 창조주께 새로운 의무를 부여 받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문둥병자 열 명이 고침을 받았으나, 예수님께 사례하러 온 자는 하나 뿐이었다. 이와 같이, 우리는 누구든지 이 감사할 줄 모르는 아홉 사람과 같이 하나님의 은혜를 저버리는 자가 되지 말자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약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