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15장-인정된 자로 자신을 드리기를 힘쓰라
3편필요한 준비

15장 - 인정된 자로 자신을 드리기를 힘쓰라

92 하나님의 사업에는 교사나 목사로 봉사할 훈련을 받은 유능한 사람들이 필요하다. 학교 교육은 별로 없지만 그 일에 큰 성공을 거둔 자들이 있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처음부터 상당한 지적 수양을 받고 사업에 착수하였더라면, 보다 큰 성공을 거두었을 것이며 더욱 유능한 일꾼이 되었을 것이다.

사도 바울은 젊은 종 디모데에게 아래와 같이 써보냈다.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후 2:15). 사람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여 구원 얻게 하는 사업에 종사하려면 주밀(周密)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필요한 훈련을 받지 않은 자는 주의 사업 종사할 수도 없고 또 가장 큰 성공을 기약할 수도 없다. 상공업가, 법률가, 그 밖의 여러 가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다 각각 그 일에 대한 훈련을 받지 않은 자가 없고, 또 할 수 있는 대로 그 분야에서 뛰어난 자가 되려고 힘쓴다. 수예나 재봉하는 여인에게 가서 물어 보라. 그가 자기 일에 익숙해지기까지 얼마나 오랫동안 고생하였는지를 말해 줄 것이다. 또, 건축가는 아담하고 편리한 집을 설계할 수 있기까지 얼마나 긴 세월을 소비하였는지를 말해 줄 것 이다. 그 외의 어떠한 직업도 다 마찬가지다.

그리스도의 종이라면, 훨씬 더 중대한 하나님의 사업을 함에 있어서 준비하는 일에 소홀히 해서 되겠는가? 또, 영혼을 구원하는 방법을 몰라서야 되겠는가? 세상 사람들에게 영원한 행복에 대한 큰 문제를 소개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성질을 잘 알아야 하며, 또 깊이 연구하고 생각하며 열심히 기도하여야 한다.

93 주의 동역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 중에 적지 아니한 사람들이 자기 직업에 대한 배움에서 실패하였다. 그들은 필요한 준비를 하지 않고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함으로 구주의 이름을 더럽혔다. 어떤 자는 소위 세련됐다고 말하는 피상적인 겉치레를 싫어함으로 또 다른 극단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으나, 이것 또한 좋지 못하다.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자녀들에게 가지기를 희망하시는 교양과 수양을 거역하는 자들이다. 목사는 그가 교육자임을 기억하고 그의 태도와 언어가 조잡하면 무식하고 경험이 없는 신자들이 그 좋지 못한 본을 받을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피상적인 지식

주의 젊은 종들은 어디서 하나님을 위하여 증거하게 될는지 알지 못하므로 다만 진리에 대한 피상적인 지식으로 넉넉한 줄로 생각하지 말 것이다. 그 중에는 왕과 지식 있는 자 앞에 서서 신앙의 이유를 대답하게 될 자들이 많다. 그러므로, 진리에 대하여 피상적 지식을 가진 자들은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이 못 된다. 그들은 성경을 밝히 설명할 수 없어서 난처한 입장에 놓이게 될 것이다.

교육받은 일꾼이 부족함으로 하나님의 사업의 진보가 늦어짐은 실로 개탄할 일이다. 대개가 도덕적, 지적 면의 자격이 부족하다. 그들은 심력(心力)을 다하여 감추인 보화를 캐내지 않고 다만 표면만 건드림으로 표면적인 지식만을 얻을 뿐이다.

사람들이 그 사업을 위해서 수양과 훈련을 등한히 하면서도 대세에 의해서 중요한 지위에 처할 수 있을 줄로 생각하는가? 94 또 그들에게 그 사업에 적당한 자격을 얻을 만한 기회가 주어졌으나 그것을 활용하지 않고서도 하나님의 귀한 그릇이 될 수 있는 줄로 생각하는가? 하나님의 사업은 계획도 하고 부흥시키며 조직할 수 있는, 다방면에 재능이 있는 사람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오늘의 이 사업에 대한 가능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있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연구하여 필요한 지식을 얻어, 이를 죄 가운데서 신음하는 가련한 영혼을 위하여 활용할 것이다.

교역자는 결코 자기는 충분히 배웠으므로 이제는 좀 노력을 등한히 하여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교육은 일생 동안 계속되어야 한다. 날마다 배우고 또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야 한다.

목회 사업에 참여하기 위하여 수업하는 자들은 마음의 준비가 모든 것 중에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많은 지식이나 또는 신학의 교육을 받았다 할지라도 그것이 마음의 준비를 대신할 수는 없다. 하나님의 보좌에서 나오는 빛이 교역자를 통하여 흑암 가운데 있는 자들에게 전해지기 전에, 밝은 의의 태양의 빛이 먼저 교역자의 마음을 비추어 그 생애를 깨끗게 하여야 한다.

**

밤중에 많은 광경이 내 앞에 펼쳐지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할 사업에 관한 여러 가지 요점들이 명백히 나타나 보였다. 그 때에 나는 권세 있는 자의 거룩한 말씀을 들었다. 나는 이제, 우리가 하여야 할 사업에 관하여 주신 교훈의 말씀을 유한한 말로 되풀이하고자 한다. 그 하늘 사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많은 사람이 이 사업에 대한 필요한 준비를 하지 않고 전도의 중임을 맡음으로 목회 사업은 점점 쇠약해져 가고 있다. 95 거룩한 직분을 받지 못할 자가 이 직분을 많이 맡고 있다. 그들은 전도 사업에 종사하는 것보다 그들에게 적합한 다른 일을 하여야 할 것이다. 그들은 십일조로부터 봉급을 받으면서 그 활동은 매우 미미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들에게는 이 기금에서 봉급을 지출하지 말아야 한다. 여러 면에서 볼 때, 목회 사업은 그 본래의 신성한 특성이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목회 사업에 부름을 입은 자들은 성실하고 희생적으로 일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열심히 일하여야 할 것을 깨닫고 심사 숙고하며 열심과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그리고 그리스도의 속성을 활동으로 나타내는 사람을 요구하신다.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은 모든 은사와 모든 재능을 요하는 광대한 사업이다. 이 사업에 종사하는 자는 계속적으로 자기 능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목회자들은 그 힘을 더욱 강하게 하기를 갈망하고, 계속적인 은혜의 공급을 받지 않으면 힘이 약해진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은 그 사업에 있어서 좀 더 많은 일을 성취하고 좀 더 큰 결과들을 가져 오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의 목회자들이 이와 같이 행할 때에 열매가 맺히고 많은 영혼들이 진리 안으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

**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을 위하여 가지신 이상은 사람이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높은 것이다. 경건 곧 하나님과 같은 성격을 가지는 것이 곧 도달하여야 할 목표이다. 학생의 앞에는 끊임없는 진보의 길이 열려 있다. 그는 이루어야 할 목적과 달해야 할 표준이 있는데, 거기에는 선한 것, 순결한 것, 고상한 것 같은 일체의 것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참된 지식의 각 부분에 있어서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또한 멀리 진보할 것이다.―교육,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