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교역자

본문보기

12장-선교 사업을 위한 교육
3편필요한 준비

12장 - 선교 사업을 위한 교육

73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고전 3:9).

교역자의 사업은 결코 가볍거나 사소한 것이 아니다. 그는 하나님의 높은 부르심을 받았으며, 그 부르심으로 그의 온 생애가 형성되고 채색되어야 한다. 이런 성직에 몸을 바친 사람은 그 일을 완성하기 위하여 모든 힘을 다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는 목표를 높이 정하여야 할 것이다. 사람은 결코 자기가 세운 표준 이상으로 도달할수 없고, 또 자기가 먼저 빛을 받지 못하고는 남에게 빛을 나누어 줄 수가 없다. 가르칠 만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몽매한 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려면 먼저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당신의 동역자로 부르신 것이라면, 역시 하나님께서 사람들로 당신의 말씀의 거룩하고 고상한 진리를 올바르게 증거하기 위해서 최대의 준비를 하도록 부르신 것이 확실하다.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하려는 자들은 현명하게 그 사업에 종사할 준비를 하기 위해서 이 사업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결코 단번에 사다리 꼭대기에 올라갈 수 있을 줄로 생각하지 말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먼저 제일 첫 계단에서부터 한 계단 한 계단씩 차례로 오른다. 기회나 특권은 활용하기 위하여 주신 것이다. 그들은 모든 힘을 다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만한 일을 하는법을 배우기를 힘쓸 것이다.

74 어디서든지, 우리 교역자들은 그들이 일하는 곳에서 청년들을 깨우쳐 하나님의 큰 전쟁터에서 활동할 준비를 하도록 힘쓸 것이다. 그리스도의 종이라 하는 자들은 모두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할 일들이 있다. “종”이라는 말 자체가 “고용”, “일”, “책임”이라는 개념을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당신의 봉사 사업에 쓸 능력을 맡기셨다. 또, 각자에게 당신의 일을 맡기시고, 당신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모든 능력을 활용하기를 요구하신다

군대 훈련

스위스의 국경 도시 바젤에 있는 우리 인쇄소 건너편에 여러 에이커나 되는 큰 공원이 정부에 의해서 군대 연병장으로 지정되었다. 여기서, 어떤 때에는 날마다 군인들이 훈련받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은 모든 군율(軍律)을 배워 유사시 정부가 부를 때에는 실지 전투에 참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하루는 훌륭한 천막을 가지고 와서 그것을 쳤다 거두었다 하는 연습을 하였다. 먼저 천막을 순서대로 치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을 시키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각각 특정한 일을 분담시켜 준 후 천막을 쳤다 거두었다 하는 연습을 여러번 하였다.

또, 어떤 부대는 많은 작은 포를 끌고 와서 장교들이 포들을 속히 이동시키며 포를 포차에서 떼어다가 사용할 수 있도록 장치하는 법과, 명령이 떨어지면 즉시 이동할 수 있도록 속히 포를 앞바퀴에 다시 연결시키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또, 구급차를 예비하여 놓고 부상병을 취급하는 방법을 위생병들에게 교육하였다. 75 사람을 들것 위에 올려 놓고 전장에서 실지로 부상한 자와 같이 머리와 팔다리를 붕대로 감은 후 그 부상병을 구급차에 싣고 병원으로 후송하였다.

여러 시간 동안 군인들은 배낭을 벌여 놓았다가 빨리 다시 짊어지는 연습을 하였다. 그들은 총을 걸어 세워 놓았다가 다시 속히 잡는 법을 배우며, 또 적군을 공격하는 연습도 하며, 그 밖의 여러 가지 기동 연습을 하였다.

이와 같이, 그 군인들은 만일의 사태를 위해서 그와 같은 훈련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왕 임마누엘을 위해 싸우는 주의 군병들은 더 많은 열심과 정성으로 신령한 전쟁을 위해 준비하여야 하지 않겠는가? 이 위대한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은 반드시 필요한 훈련을 받아야 하며, 남을 지휘할 자격을 얻기 전에 먼저 순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교육 시설

특별히, 준비하는 일에 있어서 현저한 진전이 있어야 한다. 우리 각 합회에서는 하나님의 사업에 헌신하려고 희망하는 자들을 교육하고 훈련하기 위하여 잘 조직된 계획이 있어야 한다. 도시 선교본부는 선교 사업에 대한 꽤 훌륭한 교육을 주고 있으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반드시 우리 학교에는 본방과 외방에서 전도할 일꾼을 양성할 최고의 설비가 있어야 한다. 또, 큰 교회에서는 청년 남녀들이 하나님의 교역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 특별 양성 학교를 설립하여야 한다 목사들은 젊은 일꾼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일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76 어디든지 중요한 곳에 처음으로 진리를 소개할 때에, 목사는 자기와 협력해 줄 자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일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문서 전도자와 가정을 방문하여 성경을 가르쳐 줄 만한 인물들이 있어야 할 것이다. 목사가 설교하며 교리를 가르치는 한편 이들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곳에 장막 전도회를 열기 위하여 보냄을 받은 목사는 자기가 맡은 시간을 설교하는 일에만 전적으로 바침으로 큰 과오를 저지르는 때가 많다. 설교는 적게 하고 가르치기는 많이 하여야 할 것이다. 곧, 사람들을 가르치고 성공적으로 전도하는 방법을 젊은이들에게 가르치는 일에 더욱 힘쓸 것이다. 목사는 어떻게 성경을 연구할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며, 전도 사업에 뜻을 두는 자의 사상과 행동을 가르치는 일에 뛰어난 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새로 믿음의 길로 들어온 자와 장래에 능력 있는 주님의 일꾼이 될 수 있는 유망성이 보이는 자들을 지도하고 가르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유능한 교역자가 되려면 누구나 반드시 많은 시간을 기도하는 일에 써야 한다. 교역자는 항상 대장이신 그리스도의 음성을 분별할 수 있도록 하나님과 영혼의 교통이 막힘이 없어야 할 것이다. 성경을 부지런히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는 황금과 같아서 언제든지 표면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깊이 묻혀 있으므로 열심히 상고하고 연구하지 않고서는 참 보화를 얻을 수 없는 것이다. 이 성경 연구는 가장 귀중한 지식을 줄 뿐만 아니라 지력을 넓혀 주며 또 영원한 사물의 참 가치를 깨닫게 한다. 만일, 하나님의 교훈을 일상 생애에 실행하고 하나님의 크신 의의 표준대로 생애하면, 우리의 품성은 강하고 고상해질 것이다.

77 하나님의 거룩한 사업을 할 자격을 얻고자 하는 자는 세상의 악한 감화를 피하여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얻음에 도움이 될 만한 사람들과 많이 교제하여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사도 요한을 세상의 번잡에서 떠나 외계의 영향이 전혀 없고 그가 사랑하던 사업까지도 할 수 없는 밧모 섬에 유배당함을 허락하셨다. 그리하여, 주님께서는 고요한 가운데서 이 세상 역사의 마지막 장면을 그의 눈앞에 보이시며 그와 친밀히 교통하실 수가 있었다. 또, 침례 요한이 광야를 그의 거주지로 삼은 것은 거기서 그가 전해야 할 기별 곧 오래지 아니하여 오실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 길을 예배하라시는 기별을 하나님께로부터 받기 위함이었다.

우리는 시종 여일하게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의 사업에서 떠나게하는 감화를 모두 물리쳐야 한다. 특별히 믿음과 경험이 적은 자들은 공연히 유혹의 길에 서지 않도록 주의함이 필요하다.

사업을 바르게 해 나가는 사람들은 매 발걸음마다 예수님과 함께 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느낄 것이다. 그들은 또 마음과 행동을 계발시키는 것이 스스로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의무 곧 사업의 성공에 필수적인 의무인 것을 감지할 것이다.

자만

전도 사업에 종사하려고 뜻하는 자 중에 어떤 사람은 나는 이만한 지식과 역량이 있으니 이 이상 더 특별한 훈련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자만하는 자들이야말로 더 많은 수양과 훈련을 받아야 할 자들이다. 그들이 만일 진리를 더 깊이 연구하고 그 사업의 중대함을 알게 되면 자신의 무지함과 무능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78 또, 온전히 자성(自省)하여 그리스도의 고결하신 품성과 대조하여 볼 때에 ‘이것에 부족함이 없는 자 누가 있으리오?’라고 부르짖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아주 겸손히 매일 그리스도과 밀접히 교제하려고 힘쓰며, 이기적인 육신의 정욕을 극복하면서 그리스도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걸어나가게 될 것이다. “주의 말씀을 열므로 우둔한 자에게 비취어 깨닫게 하나이다”(시 119:130). 그러나, 자기의 능력과 지식을 자랑하며 자만심이 가득한 자에게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 마음에 들어가 그를 가르치며 깨우쳐 줄 기회가 없다.

많은 사람들은 그 일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으면서도 자기는 그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만일 이런 사람들이 스스로 자만한 생각으로 일을 시작하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받아야 할 지식을 전혀 받지 못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전혀 대비하지 못한 많은 곤란과 싸우지 않으면 안 되게 될 것이다. 대개 저희가 자기의 무능함을 깨닫지 못하면 언제나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게 될 것이다.

역량이 있다 하여도 상당한 훈련이 없는 사람들의 불완전한 사업으로 이 사업이 적지 않은 손해를 받았다. 그들은 어떻게 처리할지 알지도 못하는 사업에 종사함으로 도무지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만일, 시작하기 전에 올바른 훈련을 받고 나서 그 일에 착수하였더라면 십 배의 성적을 얻었을 것이다. 그들은 얼마 안 되는 지식을 가지고 몇 차례 설교하는 정도에서 그치고 만다. 그들은 가르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나 실상은 진리의 초보도 분명히 알지 못한다. 그들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나 그 사업에 대하여 정당한 일을 하지 아니하므로 항상 떳떳하지 못하다. 79 그들은 유능한 일꾼이 되기 위하여 잠자고 있는 모든 원기를 일으키며 모든 능력을 짜낼 만큼 흥미를 가지지 못한 것 같다. 그들은 철두 철미하고 훌륭한 계획을 세우려고 고심하지 않으므로, 그들의 활동은 모든 면에 결점이 있다.

어떤 이들은 실망, 낙담하여 그 일을 포기하고 다른 일을 시작한다. 그러나, 만일 이런 사람들이 인내하고 겸손하여 사다리의 제일 밑층에서부터 끊임없는 노력으로 한 층 두 층 밟아 올라가며 자기가 얻을 수 있는 모든 특전과 기회를 열심히 활용하면, 반드시 그 성적이 드러나고 부끄러움이 없는 유능한 주의 일꾼이 되었을 것이다.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에 뜻을 두는 자가 자기의 유한한 지식을 의지하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자신의 무능함을 확실히 깨닫고 하나님의 허락을 온전히 의지하면, 결단코 하나님께서 그를 버리지 않으실 것이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 3:5). 우리는 현명하신 지도자 예수 그리스도의 지도를 받을 특권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비천한 자라도 당신의 사업을 위한 능력 있는 자로 만드실 수 있다. 의무를 이행하라는 부르심에 순응하여 자기의 역량을 최대 한도로 활용하는 자는 반드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을 것이다. 또,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다한 후에 하나님께서 협력하여 주실 것을 확신하는 자들을 도우려고 천사가 광명한 사자로 임할 것이다.

하나님의 일꾼이 되기로 결심한 모든 사람들은 자기가 거듭난 사람인 증거를 나타내 보여야 할 것을 깊이 명심하여야 한다. 80 품성이 고결하고 건전하지 못한 청년은 결코 진리를 영화롭게 하지 못할 것이다. 모든 일꾼들은 마음이 깨끗하고 입에 거짓이 없어야 한다. 또, 그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를 항상 그들의 옆에 모셔야 하며, 아무리 은밀히 행한 죄일지라도 모든 죄악이 다 하나님 앞에 분명히 드러남을 기억하여야 한다.

죄는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손상시켰다. 이 형상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회복될 것이다. 우리가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열심히 기도하며 “나”를 정복해야 할 것이다.

주의 포도원에서 일하는 참된 일꾼은 기도하며 믿으며 극기하는 사람 곧 육체의 모든 정욕을 억제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그들이 남에게 소개하는 진리의 능력을 자신들의 생애에 나타내며, 이러한 그들의 수고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다.

**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는 자는 하나님의 은혜와 선천적 및 후천적으로 받은 최고의 지적, 도덕적 능력을 발휘할 준비를 하여야 한다. 그러나, 그의 성공은 선천적인 혹은 후천적인 수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하는 데 바친 헌신과 희생의 양에 비례한다. 유용한 인물이 될 자격을 습득하기 위하여는 큰 열심과 계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나, 만일 하나님께서 사람과 함께 일하지 아니하시면 아무 일도 성취하지 못한다. 예수님께서도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없(요 15:5)다”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은혜는 구원하는 능력의 큰 요소이며, 이것이 없으면 모든 사람의 노력은 아무 효과도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