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전도

본문보기

1. 사단은 거짓 교리를 통하여 발판을 얻는다

589 오류는 진리에서 그의 생명을 공급받음 ― 사단은 기만하는 힘으로 일하여 진리를 흐리게 하는 여러 가지 오류 가운데로 이끌어 간다. 오류는 진리의 나무에 기생충처럼 굳게 붙어 있지 아니하였을 것 같으면 곧 소멸되어 버렸을 것이다. 오류는 하나님의 진리에서 그의 생명을 취한다. 인간의 유전은 유동하는 미생물처럼 하나님의 진리에 저들 자신을 부착시킨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유전을 진리의 한 부분으로 생각한다. 거짓된 교리들을 통하여 사단은 발판을 얻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진리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이론들을 붙들게 한다. 사람들은 담대하게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친다. 그리고 유전들은 시대를 거듭함에 따라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을 얻는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이 오류를 진리로 만들거나 감당키 어려운 무게가 진리의 나무를 기생충이 되게 하지 못한다. 진리의 나무는 순수한 열매를 맺음으로 그 나무의 본연의 진실성을 보여 준다. 오류의 기생충 역시 그 열매를 맺음으로 그의 특성이 하늘에서 온 진리와 다르다는 것을 보여 준다.

사단이 인간의 마음을 정복하는 힘을 얻는 것은 거짓 교리와 유전을 통해서이다. 590 우리는 세상에 존재하는 불성실을 통하여 사단이 그의 힘을 어떤 범위까지 펴고 있는지 볼 수 있다. 그리스도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교회에서까지 여호와의 율법을 떠나서 그릇된 표준을 세웠다. 사단은 그 모든 일에 그의 세력을 장악하여 왔다. 왜냐하면 사람들을 그릇된 표준으로 이끌므로 그는 인간의 품성을 그릇되게 형성시키고 인간에게 자신을 최고의 존재로 인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반대하기 위하여 활동하며, 하나님의 통치권을 부인한다. 그의 권좌에서 모든 사악한 일이 시작되고 그것이 지탱된다.― 리뷰 앤 헤랄드, 1895년 10월 22일

진리와 오류의 분기점 ― 사단의 사자들은 악을 행하는데 지혜로우며, 어떤 사람들이 진보된 빛이라고 주장하고, 그것을 새롭고 놀라운 것이라고 역설할 어떤 것을 고안해 낼 것이다. 그러나 어떤 면에서는 진리가 될 수 있지마는 그것은 인간이 꾸며낸 이야기와 섞여 있을 것이며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칠 것이다. 우리가 진정으로 깨어 기도하여야 할 때가 있었다면, 그것은 바로 지금이다. 분명히 좋은 것처럼 생각되는 많은 것들이 많은 기도로써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들이다. 왜냐하면 그런 것들이 진리와 너무나 비슷하여 거의 구별할 수 없는 길로 영혼들을 인도하기 위하여 원수가 그럴듯하게 만들어낸 것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믿음의 눈은 올바른 길과 거의 구별하기 힘든 때에라도 그것의 갈림길을 판단할 수 있다. 처음에는 그것이 절대적으로 바른 길인 듯이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아니하여 그것은 성결과 하늘로 인도하는 길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 나타나게 된다. 나의 형제들이여, 나는 그대가 행할 길을 곧게 하기를 경고한다. 그대가 길을 곧게 하지 않을 때 절름거리면서 그 길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원고 111, 일자 불명

이단설이 현재 성경 교리로 전해짐 ― 우리가 귀로 듣는 교리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된 것인지 확인하지 않고는 신뢰할 수 없는 때가 왔다. 591 성경 교리처럼 제시될 위험한 이단설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성경을 잘 알므로 그 이단설들을 분별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게 되어야 한다 각 사람의 믿음은 시험을 받게 될 것이며, 모든 사람이 엄격한 비평의 시련을 통과하게 될 것이다.― 리뷰 앤 헤랄드, 1887년 5월 3일

사단은 성경을 오용함 ―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사단이 성경을 왜곡하여 잘못 인용하며, 사람들은 그의 모본을 따라서 저들이 그릇된 길로 인도하고자 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부분적으로 제시하고 저들의 계획을 손상시킬 부분은 감추어 두기 때문이다. 누구나 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라는 분명한 말씀을 잘 이해할 특권을 가지고 있다….

그릇된 일을 말하고 행하는 거짓 목자들이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도록 가르침을 받아 언제 성경의 어떤 부분을 읽고 어떤 부분을 읽지 않았는지를 파악하여 그릇된 감명을 받지 않게 되어야 한다.― 원고 153, 1899년

종교 지도자들이 허위를 소개함 ― 오늘날 많은 종교 지도자들이 그들 앞에 성경을 펴 놓고 그 가르침을 숭상하노라고 공언하면서 그것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믿음을 상실시키고 있다. 그들은 그 말씀을 잘게 해부하여 그 간명한 논술에 자신의 의견을 붙이는 일에 바쁘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들의 수중에서 그 소생시키는 능력을 상실한다. 이것은 바로 불신이 횡행하며 죄악이 만연하기 때문이다.

592 사단이 성경에 대한 믿음의 기초를 파 버린 다음에 그는 사람들이 다른 근원에서 빛과 능력을 찾도록 지도한다. 이와 같이 하여 그는 교묘하게 환심을 사는 것이다. 성경의 명료한 가르침과 하나님의 성령의 자각시키는 능력에서 돌아서는 자들은 사귀의 지배를 초청하고 있는 것이다. 성경에 대한 비평과 공론(空論)은 강신술과 접신학-고대 이교의 현대화된 형태들-에 대한 길을 열어서 심지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공언하는 교회에서까지 그 발판을 얻으려고 한다.

복음 전파에 제휴하여 자못 거짓 영의 매개밖에 되지 아니하는 세력들이 활동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호기심에서 이들과 장난을 하다가 인간의 능력 이상의 것이 역사하는 증거를 보게 됨으로 계속해서 꾀임을 받아 결국 자신의 의지보다 더 힘센 의지의 지배를 받기까지 된다. 그는 그 신비로운 능력에서 도피할 수가 없다.

영혼의 방어물은 무너진다. 그는 죄에 대한 방벽을 가지지 못하였다.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제지를 일단 거절하게 되면 아무라도 얼마나 깊은 타락의 수렁에 그가 빠질는지 알지 못한다. 은밀한 죄와 무서운 정욕이 가버나움의 광인과 같이 그를 무력한 포로로 사로잡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의 형편은 아직 소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시대의 소망 1권 351, 352 (1898)

혼란에 빠진 목회자에게 나타나는 오류와 광신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사상과 언어와 행동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요망하신다. 루터는 종교가 성직자들 사이에서 더욱 큰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말하였다. 나는 진리를 취급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 진리로 말미암아 성화되지 않고 있음을 말할 수 있다. 저들은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하게 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 저들은 거룩한 사물들을 취급하는데 익숙해 있기 때문에 많은 성직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존경심이 없이 함부로 다룬다. 그들은 빛 가운데서 행하지 않고 빛에 대하여 저들의 눈을 감아 버렸다.

이 시대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주시고자 하신 은혜를 뚜렷하게 거절하고 있는 시대이다. 이 은혜는 저들로 하여금 도처에 횡행하고 있는 불법에 압도당하지 않게 하며 하나님의 남은 무리를 대항하는 세상의 적개심에 합세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 593 그리스도교와 성화(聖火)라는 의복을 입고 널리 알려진 뚜렷한 사악들이 큰 비중을 가지고 성행할 것이며, 그런 일들은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당신을 믿는 모든 사람들 가운데에서 영광을 받으실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바로 성전 뜰에서도 사람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은 광경들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을 시험해 보실 것이며,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과 그를 섬기지 않는 사람들을” 분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원고 15, 1886년

거짓 과학과 신앙과의 투쟁 ― 나는 우리가 지금부터 끊임없는 투쟁을 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를 받았다. 소위 과학이라고 하는 것과 신앙은 서로 반대의 입장에 서게 될 것인데, 그 이유는 유한한 인간이 하나님의 능력과 위대하심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음의 성경말씀이 내게 제시되었다.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좇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니”(행 20:30) 이 일은 분명히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에서 나타나게 될 것이며, 이 시대를 위한 가장 놀랍고 중대한 진리, 곧 저들 자신의 안전과 구원에 필요 불가결한 진리를 식별할 수 없는 자들이 있게 될 것이다. 반면에 저들은 가장 작은 원자(原子)에 비교되는 문제들, 곧 한 알갱이의 진리의 씨앗도 거의 없는 일들에 골똘하게 되며, 사단의 능력으로 확대되어 가장 중요한 일처럼 보이게 만든 그런 것들에 마음을 빼앗기게 된다.

이런 사람들의 도덕관은 병들어 있다. 저들은 영적 사물을 분간하기 위하여 하늘의 기름 부으심의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그들은 지혜가 많으므로 잘못을 저지를 수 없다고 스스로 생각한다. 날마다 하나님께 속한 사물에서 체험을 쌓아가지 않는 자들은 신성한 책임을 지혜롭게 수행해 나가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오류를 빛으로 잘못 보고 가면을 쓴 오류를 빛이라고 말할 것이며, 망상을 실체로, 실체를 망상으로, 세계를 원자로, 원자를 세계로 잘못 부르게 될 것이다. 594 그들은 그리스도의 특별한 은혜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인간의 지혜만으로 걸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을 빠뜨리기 위하여 사단이 숨겨 둔 그물로 마련한 기만과 속임수에 걸리고 말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이 넋을 잃지 않고 분명하게 모든 사물들을 바라보기를 원하신다. 범죄한 영혼에게는 오직 한 가지 치료법이 있는데, 그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람들은 저들의 감각이 악화될 때까지 계속해서 속이려 드는 여러 가지 기만에 빠지게 될 것이다.― 원고 16, 1890년

2. 이적들은 시금석이 될 수 없음

사단은 이적들을 보일 것임 ― 많은 사람들은 주님께서 저들에게 주시는 기별을 거절하고 의심할 이유를 붙일 구실을 찾고자 애쓰며, 하늘이 주신 빛을 거절할 어떤 변명을 찾아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들은 분명한 증거를 보면서도 유대인들처럼 말한다. “우리에게 이적을 보이라 그러면 우리가 믿겠노라. 만일 이 사자들이 진리를 가지고 있다면 왜 저들은 병자를 고치지 못하느냐? …”

저들의 눈이 열릴 수만 있다면 저들은 악한 천사들이 저들 주변에 모여 기뻐 날뛰며 저들의 힘으로 저들 자신을 속이는데 승리하고 있음을 볼 것이다. 머지 않아 사단은 우리 앞에서 그처럼 의심하는 자들의 요구를 따라 그런 종류의 증거를 찾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거짓 확신을 굳게 해 주기 위하여 많은 이적들을 나타내 보일 것이다. 진리의 빛에 대하여 눈을 감으면서 저들을 기만에 빠지게 하는 이적들을 구하는 자들의 상태는 얼마나 두려울 것인가? ― 서신 4, 1889년

이적적 치유와 광신 ― 우리의 요양원들은 다른 어떤 수단으로도 접촉할 수 없는 계급의 사람들을 접촉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피차 간에 질문한다. “병자의 이적적인 치유를 위하여 기도드리는 일은 하지 않으면서 그렇게 많은 병원을 건립하는 것은 무슨 이유인가?” 만일 그런 일이 생겼다면 큰 광신이 우리의 대열에서 일어났을 것이다. 595 그리고 _______에서 어떤 자들이 성체(聖體)에 대하여 크게 문제를 삼았던 것처럼 큰 자신감을 가진 자들은 그 문제를 행동에 옮겼을 것이다. 그들은 강신술적 기만에 의하여 넋을 잃게 되었다. 1901년에 열린 대총회에서 주님께서 내게 주신 기별로 말미암아 저들은 견책을 받았다. 만일 우리가 어떤 이들이 우리에게 행하기를 바라고 있던 계획들을 수행했다면 많은 사람들의 믿음을 혼미케 할 강신술의 출현을 가져 오는 모임들을 구성하게 되었을 것이다….

오류들이 침투해 올 것이며 이상한 교리들이 지지를 받게 될 것이다. 어떤 이들은 믿음에서 떠나 유혹시키는 마귀의 영과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이다. 요양원을 맨 처음으로 설립한 때에도 이러한 일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한 오류들은 1884년의 실망 직후에 저들의 본성을 드러냈던 오류들과 흡사하였다. 광신을 일으키는 강력한 추세가 드러나 그 자체를 성령의 증인이라고 불렀다 나는 그 악행을 견책하라는 기별을 받았다.― 서신 79, 1905년

3. 거짓 성화와 거룩함

“믿기만 하면 된다”는 교리를 삼가라 ― 우리는 여러 가지 형태의 거짓 교리들을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것을 익히 알지 못하고 교훈을 따르고 있지 않으면 우리는 곁길로 빠지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사이비 교리 중에 가장 위험한 것 하나는 성화에 대한 그릇된 교리이다. 거룩하게 된 것으로 주장하면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고 있는 자들이 있다. 이와 같은 자들이 죄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릇된 것이며 용인될 수 없는 것이다….

장차 나타날 또 하나의 다른 교리는 우리가 다만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된다는 것, 즉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용서하신 것을 믿고 우리가 용서를 받은 뒤에는 죄를 지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을 믿는 교리이다. 596 이것은 사단의 올무이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의 유일한 소망이시다. 그러나 우리는 날마다 믿음으로 우리 각자의 구원을 이루어야 하며, 자만하는 태도로가 아니라 두렵고 떨림으로 그 일을 이루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도 또한 사실이다. 우리는 주님의 사업을 행함에 있어서 우리가 가진 모든 능력을 사용해야 하며, 우리가 최선을 다 한 뒤에도 우리는 여전히 우리 자신을 무익한 종으로 생각해야 한다.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의 노력과 연합할 것이며, 우리가 믿음의 팔로 하나님께 매달릴 때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의 지혜와 의를 나누어 주실 것이다. 이와 같이 그분의 은혜를 통하여 우리는 확고하고 든든한 기초 위에 세워지게 될 것이다.― 원고 27, 1886년

성결에 대한 경박한 공언 ―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진리의 원칙 위에 토대를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저들은 믿음과 그리고 진리를 통한 성화에 대하여 성경이 가르치는 교훈이 무엇인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저들은 이 지식을 아주 굳게 하여 거룩함에 대한 교리에 있어서 그릇된 위치에 결코 서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아울러 하늘이 주신 이 원칙의 실효를 저들의 생활에서 나타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은 참과 거짓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거룩함을 공언하며 자기는 온전히 주님의 것이라고 거침없이 말하며 또한 하나님의 허락을 주장할 권리가 있다고 말하면서도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지 않는 자들이 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현대 진리의 빛을 한 번도 받지 못하고 저들에게 주신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어 저들이 깨달은 정도만큼 율법을 지키고 있는 자들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저들이 받은 빛을 따라 최선의 생활을 하고 있는 그런 자들은 사도 요한이 정죄한 부류에 속한자들이 아니다. 그가 제시한 기별은 예수님을 믿는다고 자랑하며 성결을 주장하면서 그 반면에 하나님의 율법이 요구하는 바에 대하여는 가볍게 생각하는 자들에게 적용된다. 597 저들이 예수님의 사랑에 대하여 이야기 할 때에도 저들의 사랑은 순종으로 인도할 만큼 깊지 못하다. 저들이 맺은 열매는 그 나무의 품질을 보여 준다. 그것은 저들의 믿음은 순수하지 못함을 입증한다. 그러면서도 이런 사람들은 아무런 자격이 없는데도 그리고 하나님의 허락을 주장할 권리도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대담스럽게 하나님의 모든 축복을 주장한다. 저들은 아무것도 바치는 것이 없으면서도 모든 것을 주장한다. 저들은 진리에 저들의 귀를 닫고 “여호와께서 가라사대”하는 분명한 말씀을 듣고자 하지 않으면서 성결을 공언함으로 말미암아 저들은 많은 사람들을 속이고 또 아무 근거없는 저들의 거짓 신앙 때문에 영혼들을 내쫓고 있는 것이다.― 복음사역자 226, 227 (1892)

무엇을 믿어도 상관없다는 교리는 거짓 교리임 ― 이론에만 근거를 둔 신앙을 가진 자들이 많이 있다. 저들에게 있어서는 행복한 감정이 곧 경건이다. 저들은 “예수님께 나아오라. 그리고 그분을 믿으라. 그대가 그대의 믿음에 정직하기만 하면 그대가 무엇을 믿든지 상관할 것이 없다”고 말한다. 그들은 죄인에게 죄의 진정한 성격을 깨닫게 하고자 노력하지 않는다….

사단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각 사람이 거룩하다고 주장하게 되기를 즐겨 원한다. 이것은 그가 직접하고 있는 일이다. 사단은 사람들이 저들의 믿음을 거짓 교리와 신앙적인 열성에 두게 될 때에 만족해 한다. 왜냐하면 그는 그런 사람들을 영혼들을 속이는 목적에 훌륭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명목상으로만 성화된 자들이므로 사단의 사업을 돕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저들은 감정에 대하여 많이 이야기한다. 그들은 저들이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저들의 사랑을 인정하지 않으신다. 왜냐하면 그것은 원수의 기만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사람들에게 빛을 주셨으나 저들은 그 빛을 받아들이기를 거절하였다. 저들은 거짓의 아비와 함께 불순종의 보응을 받을 것이다.― 리뷰 앤 헤랄드, 1900년 7월 26일

다른 오류 ― 계명은 폐해졌음 ―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마 7:15)고 경고하신다. 598 그분께서는 거짓 목사들이 거짓 교리를 전할 때 속임을 당하지 말라고 우리에게 경고하신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명이 그리스도께서 돌아가실 때 폐지되었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그런 사람들은 성화되었다고 주장하면서도 하나님을 순종하는 일은 거절하는데 우리가 저들을 어떻게 믿겠는가? 저들은 주님께서 저들에게 십계명을 지킬 필요가 없는 것으로 말씀하셨다고 말한다. 그러면 주님께서 저들에게 그렇게 말씀하셨다는 말인가? 결코 아니다.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신다.

거짓의 아비인 사단은 이와 흡사한 방법으로 아담을 속였다. 사단은 아담이 하나님을 순종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아담이 율법을 범할지라도 죽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아담은 타락하였고, 그가 범죄하므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 저주의 수문(水門)을 열어 놓았다. 다시 사단은 가인이 제물을 드릴 때 죽임을 당한 어린양을 드려야 한다는 하나님의 명령을 그대로 지킬 필요가 없다고 말하였다. 가인은 기만자의 말에 순종했다. 그리고 하나님께 그의 번제는 받지 않으시고 아벨의 번제를 받으시는 것을 보고 가인은 화를 내어 그의 동생을 죽였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어떤 음성에 귀를 기울일 것인지, 그것이 참되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음성인지, 그렇지 않으면 대 반역자의 음성인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의 죽음에서 모형이 원형과 만나게 되자 희생 제물은 그쳤다. 의식(儀式)에 속한 율법은 폐지되었다. 그러나 십자가로 말미암아 십계명은 굳게 새워졌다. 복음은 율법을 폐하거나 율법이 주장하는 것을 한 조목이라도 감하지 않았다. 그것은 여전히 모든 부분에서 성결을 요구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친 음성의 메아리로서 각 사람의 심령에 더 높이 올라오라, 거룩할지어다. 더욱 거룩할지어다 라고 초청하신다.― 리뷰 앤 헤랄드, 1900년 7월 26일

때에 알맞은 경고 ― 우리는 택함을 입은 한 백성으로서 우리의 신앙과 정반대 되는 오류에 빠져 들어갔다. 599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이 주장하는 바를 깨닫고 백성들에게 순종할 의무를 가르친다. 우리는 모든 것을 전함을 믿지만 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또한 취하여야 함을 보지 않는다. 우리는 영혼을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하는 신뢰와 믿음을 지속하지 못한다. 우리는 많은 것을 주장할 수 있을 때에 아주 적은 것을 주장한다. 하나님의 약속에는 제한이 없음을 알아야 한다.

믿음이 부족하므로 하나님의 계명들을 순종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평화와 기쁨을 거의 갖지 못한다. 저들은 진리를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오게 되는 성화를 올바르게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그리스도 안에 닺을 내리고 있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저들의 경험에서 부족함을 느낀다. 저들은 저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어떤 것을 갈망하여 어떤 이들은 성결을 위한 집회에 참석하게 되기도 하며 그리고 하나님의 율법을 파괴하는 자들의 의견에 마음이 끌리게 되기도 한다.

율법의 주장과 관련하여 믿음을 전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제시하는 것은 우리들의 의무이다. 왜냐하면 믿음과 율법을 분리해 놓으면 아무 편이라도 올바르게 이해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설교할 때마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난 바와 같이 죄인의 유일한 소망인 하나님의 사랑을 백성들이 그 사랑의 능력과 고귀함을 어느정도 깨닫게 될 때까지 다루어야 한다. 만일 이 일을 마땅히 해야 할 원칙을 따라 수행한다면 사람들이 말하는 것과 같이 그들은 율법은 가르치지만 믿음이나 회개같은 것은 하지 않는다는 말을 듣지 않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 주제들을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본을 따라 잘 조화시키기를 바란다. 그러면 진리는 단순한 이론이 되지 않고 품성을 변화시키는 능력으로서 진리의 완전함을 드러내는 가운데 전파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진리는 성령의 증거하심과 능력으로 전파될 것이다. 따라서 성경의 교리를 받아들이는 자들은 굶주림이 해소될 것이며 또한 저들은 성령의 생생한 감화력을 새롭게 느낄 것이다.― 복음사역자 227, 228 (1892)

4. 범신론과 강신술적 교리

600 거짓 과학과 기만적 이론의 위험 ― 하나님에 관한 그릇된 사상을 활발하게 전파했던 자들이 뉴햄프셔 주에 있었다. 내가 받은 빛에 의하면 이 사람들은 저들의 견해를 따라 아무런 영향력없는 진리를 고안해 내고 있었다. 이런 사상들 중의 어떤 것들은 자유연애주의로 이끌었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에 관하여 위험스러운 이론을 전함으로 영혼들을 유혹하고 있는 것을 나는 보았다.

저들이 주장하는 사상들 가운데 또 다른 것은 일단 성화된 자들은 죄를 지을 수 없다는 것이 있었으며, 저들은 그것을 복음의 양식인 것처럼 전파하고 있었다. 저들이 가진 거짓 이론은 저들이 전하여야 하겠다는 기만적인 영향력과 함께 저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큰 해를 주고 있었다. 저들은 미묘하게 가장된 이러한 이론들이 주는 해독을 깨달을 수 없는 자들에게서 강신술적 권능을 주고 있었다. 큰 죄악이 벌써 초래되었다. 모든 사람이 다 거룩하다는 교리는 성화된 자의 애정은 타락할 위험이 전혀 없다는 신앙으로 사람들을 유도하였다. 이런 신앙은 성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사상과 행실의 순결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의 사악한 욕망을 채우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것은 하나님이 자연계에 가득 차 있는 하나의 비인격체라는 교리와 성체에 관한 교리를 전하고 있는 자들을 견책하라고 내가 분부를 받았던 한 가지 실례에 불과하다.

장차 진리는 인간의 교훈에 의하여 위조당하는 일이 있을 것이다. 기만적 이론들이 안전한 교리처럼 전해질 것이다. 거짓 과학은 사단이 하늘 조정에서 사용했던 것 중의 하나이며, 오늘날도 그는 그것을 사용한다….

나는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고 있는 자들이 참 것 대신에 거짓 것을 받아들이는 일이 없도록 간원하는 바이다. 우리에게는 가장 귀중한 진리로 가득 찬 온전한 성경이 있다. 601 또한 우리에게는 상상이나 그릇된 흥분이 필요 없다. 진리의 금향료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교훈에 나타난 그대로 영혼을 각성시키고 회심시키는 진리를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선포하신 진리를 주님께서 하신 것처럼 단순하게 전하라. 그러면 그대가 제시하는 기별의 능력이 그 본래의 힘을 발휘할 것이다. 성경에 근거하지 않은 이론이나 증거를 전하지 말라. 우리는 전파해야 할 장엄하고 엄숙한 증거들을 가지고 있다. “기록되었으되”라는 말은 모든 사람이 마음속 깊이 새겨야 할 진리이다.― 리뷰 앤 헤랄드, 1904년 1월 21일

거짓교리 ― 하나님을 하나의 근본적 요소라고 하는 이론 ― 우리 백성들 가운데는 벌써 그 교훈에 마음을 기울이는 자들의 믿음을 서서히 약화시킬 강신주의적 교훈이 침투해 들어오고 있다. 하나님이 자연 가운데 스며 있는 하나의 본질적 요소라고 하는 이론은 사단이 만들어 낸 가장 교활한 것 가운데 하나이다. 그것은 하나님을 잘못 나타내고 그분의 위대하심과 위엄을 손상시키고 있다.

범신론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를 두고 있지 않다. 주님의 진리의 빛은 이러한 이론들이 영혼을 파멸시키는 요소가 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암흑이 저들의 본질이며 관능이 저들의 영역이다. 저들은 본능적인 마음을 만족시키며 기호를 방종하게 한다. 하나님에게서 떠나면 결과로 이러한 이론들을 받아들이게 된다….

인류의 마음에서 죄악의 줄을 끊을 수 있는 유일한 힘이 있는데,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십자가에 못박히신 분의 보혈을 통해서만 오직 죄에서 깨끗함을 받게 된다. 주님의 은혜만이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타락한 본성의 경향을 저지하고 부드럽게 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능력은 하나님에 관한 유심론적 이론을 무력하게 만든다. 만일 하나님께서 만물 가운데 만연해 있는 하나의 본질적 요소라면 주님께서는 각 사람의 마음 가운데 계신다. 그러므로 거룩함에 이르기 위하여 인간은 오직 자기 안에 있는 능력을 계발시키기만 하면 된다.

저들의 논리적 결론에서 나온 이러한 주장들은 전 그리스도교계를 휩쓸고 있다. 602 저들은 속죄의 필요성을 제거해 버리고 인간을 그 자신의 구주로 만든다. 하나님에 관한 이러한 이론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무효로 만들고, 그런 이론들을 받아들이는 자들은 모든 성경을 마침내 한갖 꾸며낸 이야기로 생각하게 될 큰 위험에 봉착하게 된다. 저들은 덕을 악보다 더 좋은 것으로 간주할는지 모른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그분의 통치권에서 물러나게 하고, 하나님이 없으면 아무런 가치도 없는 인간의 이론을 의지한다. 속절없는 인간은 악을 저항하고 극복할 실제적인 힘이 없다. 영혼의 방어벽은 무너지게 된다. 사람은 죄를 저항할 아무런 장벽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제어하는 힘이 일단 거절되면 사람이 어느 정도로 깊이 죄악 속으로 빠져 들어갈지 아무도 모른다.

이와 같은 강신술적 이론을 계속적으로 고집하는 자들은 분명히 저들의 그리스도인 경험을 망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고, 영생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

세계를 회의주의로 범람시키고 있는 하나님과 자연에 관한 궤변은 타락한 원수에게서 나온 것이다. 그 원수는 성경을 연구하는 자이며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진리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 자이다. 그리고 사단은 장차 세상에 다가올 사건을 위하여 준비하도록 사람들에게 주어진 위대한 진리에서 그들의 마음을 분리시키고자 연구하고 있다.

나는 하나님에 관한 이같은 환상적 견해들이 배교에서, 강신술에서, 그리고 자유 연애주의 사상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보아 왔다. 이러한 가르침에 속하는 자유 연애의 경향은 아주 잘 은폐되어 있으므로 처음에는 그 사상의 진상을 밝히기가 어려웠다. 주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시기까지는 나는 그것을 무엇이라고 부를지 알지 못하였다. 그 후에 나는 그것을 거룩하지 못한 영적 사랑이라고 부르도록 지시를 받았다.― 교회증언 8권 291, 292

5. 강신술의 다양한 형태

세상을 사로잡으려고 함 ― 강신술은 세계를 사로잡고자 하고 있다. 강신술은 사기와 협잡을 통하여 지지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603 그러나 거기에는 그보다 더 깊은 사실이 숨어 있다. 초인간적 능력이 다양한 형태로 작용하고 있는데, 앞으로 강신술이 어떤 모양으로 출현할 것인지 예상조차 하기 힘들다. 강신술이 성공하는 근거는 우리 나라의 교단(敎壇)에서 이루어진 주장에서 비롯되었다. 목사들은 최고의 기만자 사단이 만든 허위 사실을 성경 교리인양 선포해 왔다.

죽음 후의 의식작용과 죽은 자의 영이 산 자와 교통하고 있다는 교리는 성경상 아무런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이론들이 진리로 주장되고 있다. 이와 같은 거짓 교리를 통하여 귀신의 영들이 사람들을 속여 저들 자신을 죽은 자의 모습으로 나타내는 통로를 열어 놓았다. 사단의 대리자들이 죽은 자의 모습으로 가장하여 영혼들을 사로잡는다. 사단은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회당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신실한 경배자들을 가지고 있다. 사단은 자기를 신봉하는 자들의 대열을 증강시키기 위하여 온갖 종류의 기만을 사용한다.― 원고 66, 일자 불명

사별한 자를 겨냥하는 기만 ― 거의 모든 이교주의적 신앙은 죽은 자의 신격화를 현저하게 지지하고 있으며, 또한 죽은 자와의 가상적인 교통도 생각하고 있다. 신들이 저들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달한다고 믿고 또한 의견을 물을 때는 신들이 대답을 해 준다고 믿었다. 이러한 대상 인물은 헬라나 로마의 유명한 현인들이 있다.

죽은자와 교통 한다고 하는 신앙은 심지어 그리스도교국이라고 하는 곳에서까지 여전히 지지를 받고 있다. 강신술이라는 명목아래 죽은 자의 영이라고 주장하는 자들과 교통하는 관습은 널리 퍼지게 되었다. 그것은 사랑하는 자들을 무덤에 매장한 자들의 동정을 얻을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영문시조, 1890년 6월 23일

604 강신주의의 기반을 놓음 ― 그(사단)는 때때로 사랑하는 젊은이의 모습, 혹은 아름다운 영상으로 나온다. 그는 병을 고쳐 주고, 속임당한 사람들로부터 우리 인류의 은인으로 경배를 받기도 한다…. 수천의 사람들이 이 귀신의 영과 이야기를 나누며 지도를 받고 또 그의 가르침을 따라 행동하고 있다. 골상학과 최면술로 말미암아 많은 유익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세상은 과거 어는 때보다 더욱 많이 타락하였다. 사단은 바로 이러한 것들을 이용하여 덕성을 파괴시키고 강신술의 기반을 놓고 있다.― 교회증언 1권 296, 297 (1862)

놀라운 일들이 더욱 자주 일어남 ― 강신주의자들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저들은 사단이 그리스도에게 접근했듯이 진리를 가진 자들에게 나타나서 저들을 유혹하여 능력을 나타내고 기적을 행할 것이며, 저들 자신이 하나님의 은총을 받고 또 진리를 가진 백성이라고 증거 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있어서 유일한 안전은 성경을 철저하게 알고, 죽은 자가 잠자고 있다는 우리의 신앙에 관한 이유를 지성적으로 아는 것이다.

사단은 교활한 대적이다. 그리고 타락한 천사들이 성도나 죄인이나 간에 죽은 자의 모습으로 변장하여 인간의 눈에 보이도록 나타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출현은 더욱 빈번해질 것이며, 우리가 시대의 종말에 가까이 이를수록 그 기만의 술법은 더욱 현저하게 될 것이다.― 리뷰 앤 헤랄드, 1875년 4월 1일

목사들이 강신술을 성장(盛裝)함 ― 사단의 충동을 받은 목사들이 이 무시무시한 괴물을 웅변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으며, 그 흉한 몰골을 가리워 대다수의 인간에게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강신술은 사단의 주권에서 직접 온 것이기 때문에 강신술에 빠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그는 자신의 지배 하에 들어온 사람들로 주장한다. 605 왜냐하면 그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금지된 영역에 뛰어든 결과 창조주의 보호하시는 손길을 상실해 버렸기 때문이다.― 리뷰 앤 헤랄드, 1862년 5월 13일

인간을 타락시키는 강신술과 광신주의 ― 계시로 본 바에 의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골상학과 최면술의 철학을 통하여 망쳐지고, 불신에 빠지게 되었다. 정신이 이러한 방면으로 치닫기 시작할 때 십 중 팔구 그 균형을 잃게 되어 악마의 지배를 받게 되고 마는 것이 거의 확실한 일이다.

보잘것 없는 인간의 마음은 “헛된 기만”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위대한 사업을 성취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큰 능력의 필요를 인식하지 않고 있다. 그들의 원칙과 믿음은 그리스도로부터 비롯된 것들이 아니요 인간의 유전과 세상의 원리로부터 비롯된 것들이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러한 철학을 가르쳐 주지 않으셨다. 주님의 가르침에서 이런 종류의 것은 결코 찾아 볼 수 없다. 주님께서는 가련한 인간의 마음이 저들 자신에게로, 또는 저들이 소유하고 있는 어떤 힘으로 향하도록 하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저들의 마음을 힘과 지혜의 근원이 되시며 우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향하도록 언제나 역사하고 계셨다….

강신술을 전파하는 자들은 그대들을 기만하기 위하여 비위에 맞는 매혹적인 방법으로 접근해 오고 있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그들의 거짓말에 귀를 기울인다면, 우리는 의의 원수의 꾀임에 빠져 틀림없이 상급을 받지 못하고 말 것이다. 일단 기만자의 괴수의 매혹적인 영향력이 그대들을 정복하게 되면, 그대들은 그 악한 영향력을 받게 되고, 그 치명적인 영향력은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그대들의 확신을 오염시키고 소멸시킬 것이며, 그대들로 하여금 주님의 보혈의 공로를 의지하는 마음을 버리게 할 것이다. 이러한 철학으로 속임을 당하는 자들은 사단의 기만을 통하여 자신의 상급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공로를 의지하여 가식적인 겸손을 발휘하고 심지어는 희생을 감수하려고까지 하며 자신을 타락시키고 황당 무계한 것을 믿고, 죽은 친구로 믿고 있는 자들을 통하여 가장 어리석은 생각을 받아들이게 된다. 606 사단이 그들의 눈을 멀게 하고 그들의 판단력을 왜곡시키므로 그들은 죄악을 깨닫지 못하며 천국에 있는 천사들로 둔갑한 죽은 친구들이 일러 주는 지시를 따라 행하게 된다.― 교회증언 1권 297, 298 (1862)

그리스도인 정신요법과 동양의 치유 종교 ― 영매(靈媒)에게 가서 의견을 묻는다는 생각에는 질겁을 하고 물러나면서도 임마누엘 운동과 같이 더욱 그럴 듯한 형태의 강신술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허다하다. 그런가 하면 그리스도인 정신요법의 가르침과 접신론(接神論)과 그 외의 동양 종교의 신비주의에 의해 좋지 못한 길로 들어서는 사람들도 있다.

거의 모든 형태의 강신술 주창자들은 병자를 고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노라고 주장한다. 자기들의 힘은 전기와 최면술과 소위 “최면 치료”라는 것, 혹은 인간의 정신 안에 도사리고 있는 잠재력에서 나왔다는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과 같은 그리스도교 시대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능력과 유능한 그리스도인 의사를 의지하는 대신에 이러한 치유자들에게 몰려 가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저는 해 볼 수 있는 것을 다 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저의 어린 자식을 낫게 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의사가 없단 말입니까?” 하고 어린 자식의 병상을 지키고 서 있는 어머니의 입에서 절규가 터져 나온다. 이 때 그는 어떤 비상한 투시력을 가진 사람이나 최면술 의사가 병을 고쳤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래서 그는 사랑하는 자식을 이들에게 위탁하며, 마치 사단이 그의 곁에 서 있기라도 하듯이 사단의 권세에 자기 자식을 맡겨 버린다. 대부분의 경우에, 이러한 아이의 장래의 생애는 거의 깨뜨릴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사단의 힘에 의하여 지배를 받게 된다.― 리뷰 앤 헤랄드, 1914년 1월 15일

기만적인 은혜들 ― 사단의 마술에 걸려 든 사람들은 큰 은혜를 얻었다고 자랑할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은 그들이 취한 태도가 현명하고 안전한 것이라는 것을 판명해 줄 수 있는가? 607 생명이 연장되고 세속적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하더라도 결국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는 것이 유익이 될 수 있을 것인가? 그것은 종국에 가서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는 결과가 되지 않을 것인가? 외관상으로 혜택인 것처럼 보이는 것들이 최종적으로 다시 회복할 수 없는 손해임이 판명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사단의 권세로부터 보호하시기 위해 세우신 장벽을 하나라도 무너뜨리는 자들은 반드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리뷰 앤 헤랄드, 1914년 1월 15일

종교요법 의사들을 찾아가는 위험 ― 주님의 지시에서 한 발자욱만 벗어나도 우리는 위험을 면할 수 없다. 우리의 의무가 명하는 분명한 길을 벗어날 때 불가항력의 힘으로 우리를 정로에서 점점 멀리 벗어나게 할 일련의 사건들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을 공경하지 않는 사람들과 쓸데없이 가까이 지내게 될 때 미처 깨닫기도 전에 우리는 유혹을 받아 나쁜 길로 들어서게 될 것이다. 세상 친구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 감사를 표하거나 하나님께 의지할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상태를 인식할 수 없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의무가 명하는 길을 걷고 있는 당신의 백성들을 보호해 줄 것이다. 그러나 임의로 사단의 영역에 뛰어드는 사람들은 이러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보증이 없다. 대기만자의 앞잡이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갖 행동과 궤변을 가리지 않을 것이다. 그가 자신을 강신술이라고 부르든지, “전기치료 의사”, 혹은 “최면술 의사”라고 부르든지 별반 상관이 없다. 그럴 듯한 구실을 가지고 그는 방심하고 있는 사람의 확신을 얻는다. 그는 자기에게 도움을 호소해 오는 사람의 생애의 역사를 꿰뚫어 알고 모든 어려움과 시련을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행세한다. 심연(深淵)같은 암흑이 마음속에 도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빛의 천사로 가장하여 자기에게 조언을 얻으려고 오는 여자들에게 지대한 관심을 나타낸다. 그는 저들의 모든 어려움이 불행한 결혼 때문이라고 말해 준다. 그것은 너무나 옳은 말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담자는 저들의 상태를 결코 개선시켜 주지 못한다. 그들에게 사랑과 동정이 필요하다고 그는 말한다. 저들의 행복에 지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체하면서 그는 마치 독사가 떨고 있는 새를 호리는 것처럼 순진한 희생자들을 호리고 있다. 608 그들은 곧 그의 수중으로 완전히 들어가 버리게 되고, 그 무서운 일 때문에 죄와 치욕과 파멸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리뷰 앤 헤랄드, 1882년 6월 27일

최악의 방종과 절망과 파멸 ― 마귀가 사울왕에게 보낸 기별, 그것은 비록 죄를 비난하고 천벌을 예언해 주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고 절망과 파멸로 달려 가도록 자극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아첨으로 인간을 유혹하여 파멸로 이끄는 것도 유혹자의 목적에 그럴 수 없이 부합되는 것이다. 고대에 악마들의 가르침은 최악의 방종을 조장하였다. 사람들은 죄를 책망하고 의를 권장하는 거룩한 교훈을 거절하였다. 진리가 무시되고 불순한 행동이 허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즐기기까지 되었다. 강신술은 죽음도, 죄도, 심판도, 천벌도 없다고 주장하며, “인간은 타락하지 않은 반신반인(半神半人)이고”, 욕망은 최상의 법이며, 인간은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책임이 있다고 역설한다. 하나님께서 진리와 순결과 경건을 보호하기 위하여 세우신 장벽은 허물어지고, 많은 사람들은 이처럼 죄를 짓는 일에 대담해졌다. 이러한 가르침은 악마 숭배의 기원과 비슷한 것을 암시하고 있지 않은가? ― 영문시조, 1890년 6월 30일

신비한 음성과 영매와 신비한 투시력을 가진 자와 점장이 ― 에크론과 엔돌에서 나온 신비한 음성은 지금도 여전히 거짓말을 가지고 인간의 자녀들을 속이고 있다. 흑암의 왕자는 다만 새로운 모양으로 둔갑하고 나타났을 뿐이다. 고대 이방의 신탁(神託)은 오늘날의 강신술 영매와 신비한 투시력을 가진 자와 점장이에게서 그대로 찾아 볼 수 있다. 이방 종교의식의 신비들은 오늘날의 비밀 협회와 강신술회와 마술사들의 음험하고 경이로운 행동으로 바뀌어졌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빛을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는 허다한 사람들은 그들이 털어놓는 비밀을 열렬히 받아들이고 있다. 609 그들은 옛날 마술사들이 가졌던 오만한 태도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큰 기만자는 이들이 여러 가지 형태의 자기 계교에 굴복하는 것을 보고 승리의 미소를 지어 보인다.

이러한 사단의 앞잡이들은 병을 고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실 그들은 사단의 전류(電流)를 흐르게 하는 통로이면서도, 자기들의 힘이 전기와 최면술과 소위 “최면 치료”라는 것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주장한다. 이러한 수단을 통하여 그는 인간의 육체와 영혼을 호리고 있다.― ST 1887년 3월 24일

지옥에 이르는 길 ― 지옥에 이르는 길을 안전한 길로 나타내는 일에 헛된 철학이 이용되고 있다. 정교한 상상력과 음악적으로 가다듬어진 음성으로 그들은 넓은 길을 행복과 영광의 길이라고 묘사한다. 사단이 하와에게 한 것처럼 야심은 기만당한 영혼들에게 전에는 결코 가능하리라고 상상할 수 조차 없었던 것을 즐길 수 있는 자유와 행복을 제시해 주고 있다. 지옥으로 가는 대로를 여행한 사람들이 칭송을 받고 있으며, 죽은 후에는 영원한 세계의 최고의 위치에서 높임을 받는다. 빛나는 옷을 입고 고귀한 천사의 모습을 하고 사단은 세상의 구주를 시험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빛의 천사로 가장하여 인간에게 온 그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그는 자기의 끔찍스러운 목적을 가리우고 영원한 진리 위에 확고하게 닻을 내리고 있지 않은 방심한 사람들을 여지없이 속이고 있는 것이다.― 리뷰 앤 헤랄드, 1875년 4월 1일

사단을 대적하는 기도의 능력 ― 믿음으로 드린 기도는 그리스도인의 위대한 힘이며 틀림없이 사단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우리에게 기도할 필요가 없다고 은근히 암시한다. 사단은 우리의 대변자 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을 몹시 싫어한다. 그래서 우리가 열렬한 마음으로 주님께 나아가 도움을 구할 때 사단의 무리들은 놀라게 된다. 우리가 기도하기를 게을리하는 것은 사단의 목적에 아주 잘 부합되는 일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때에 그의 거짓 기사들이 더욱 쉽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교회증언 1권 296 (1862)

6. 광신주의와 극단주의

610 영의 선물을 위조함 ― 많은 오류들이 생겼다. 그 때 나는 어린 아이에 불과했지만, 주님께서는 나를 이곳 저곳으로 보내어 이러한 거짓 교리를 고수하고 있는 자들을 꾸짖게 하셨다. 광신주의로 흐를 위험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나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하늘의 경고를 들려 주라는 명령을 받았다.

우리는 이와 똑같은 거짓 교리들을 다시 대하게 될 것이다.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 계시가 당신께로부터 나왔다는 증거를 주실 때는 우리가 그것을 받아들여도 되지만 어떤 다른 증거를 가지고서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말 것이다. 미국과 여러 다른 나라에서 사람들이 점점 더 나쁜 길로 빠져 들어가고 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지각이 있는 남녀처럼 행동하게 되기를 원한다.

앞으로 온갖 종류의 기만이 일어나게 될 것이므로 우리에게는 확고하게 설 수 있는 단단한 기반이 요구된다. 집을 지을 수 있는 튼튼한 기둥이 요구된다. 우리는 주님께서 세워 놓으신 것에서 지극히 적은 것 하나라도 제거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는 주님께서 지난 40년 동안 주고 계시는 진리 안에서 안전을 찾지 않으면 어디에서 찾을 수 있겠는가? ― 리뷰 앤 헤랄드, 1905년 5월 25일

뱀이 하와를 꾀였듯이 ― 재삼 재사 반복되어 온 거짓 교리는 오늘날에도 마치 에덴동산에서의 금지된 나무 열매가 그랬었듯이 기만성을 지니고 인간을 유혹하는 듯이 보인다. 그 열매는 아주 아름다왔으며 분명히 먹기에 탐스러워 보였다. 거짓 교리들을 통하여 많은 영혼들이 이미 멸망을 당하였다.― 원고 37, 1906년

광신과 극단주의의 병이 듦 ― 육신의 시력이 약해져 나중에는 거의 소용이 없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종교적 광신과 극단주의의 경우에 있어서도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는 영혼의 시력이 너무나 약해져서 아무것도 분명하게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되어 버린다. 611 건전한 식별력이 없어져 버리기 때문에 거짓과 광신의 영과, 진리와 의의 영을 분간할 수 없게 되어 버린다.

사람들이 존재하지도 않는 것을 보고 있다고 생각할 때 영적 기능들은 병들어 버린다. 마치 애주가가 독주를 마시면 취하는 것과 꼭 마찬가지로 그는 환상에 취해 버린다. 영감이 있긴 있으되 그것은 하나님께로서 난 영감이 아니다. 정신적 기능들은 타락하였다. 모든 영혼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자기들이 신뢰하는 분으로 모시게 하고, 온전하고 건전한 경험을 얻게 하라.― 원고 41, 1900년

극단주의 ― 항상 괴팍한 행동을 일삼으면서 무엇인가 신기하고 놀랍고 새로운 것을 붙잡으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조용하면서도 신중하게 행동하고, 이 시대를 위한 확고한 진리와 일치된 말을 선택해서 하기를 원하고 계신다. 진리는 가능한한 감정적인 데가 없이 제시되어야 하되, 어디까지나 그 성격에 어울리는 강도와 엄숙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불이 아니면 물을 취하겠다는 극단주의자들을 지지하지 않도록 참으로 경계하여야 한다.

나는 그대들의 가르침 가운데서 모든 지나친 표현과, 또한 균형이 잡히지 않은 정신 상태를 가진 사람들과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받아들이게 되면 무모하고도 미숙한 행동을 하게 될 그러한 모든 요소들을 제거해 버리라고 그대들에게 간청하는 바이다. 그대들에게 필요되는 일은 조심스럽게 말하는 습관을 길러 다른 사람으로 그릇된 길로 가게 하거나, 바로잡기 위하여 피나는 노력이 요구될 혼란을 일으켜 하나님께서 뜻하시지 않는 방면으로 일꾼들의 힘을 쓰게 하는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612 우리 가운데 광신주의자가 하나만 나타난다 하더라도 확고한 진리의 원칙에 이르는 여러 문이 막히게 될 것이다.― 원고 111, 일짜 불명

흥분으로 훼손되는 거룩한 진리 ― 우리는 사려 깊고 조용한 태도로 계시의 진리를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다. 흥분은 은혜 안에서 자라나는 것과 참된 순결과 성령께서 이루시는 성화에 조금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거룩한 진리를 취급하게 되기를 원하신다. 이 진리 하나만 가지고서도 우리는 이를 반박하는 자들에게 확신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조용하면서도 현명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근엄하고 언행 일치의 거룩한 태도로 행동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들은 이상한 행동과 혼란과 소동을 통하여 거룩한 진리의 교훈을 잘못 나타내거나 훼손시키지 않도록 매우 조심해야 한다. 이러한 행동을 볼 때 불신자들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가 하나의 광신적 종파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와 같이 하여 사람들이 이 시대를 위한 기별을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하는 편견이 생기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친 그대로의 진리를 말하는 신자들은 폭풍과 같은 혼란이 아니고 거룩하고 지각 있는 안정을 드러내게 된다.― 원고 76a, 1901년

거짓 교사들이 선지자들을 대신하게 됨 ― 그리스도 당시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성경을 그릇 읽거나 해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만일 유대인들이 진지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성경을 연구했을 것 같으면 그들은 성경 연구를 통하여 그 당시의 진상과 그리스도의 초림의 시간뿐만이 아니라 그 방법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저들은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재림을 주님의 초림으로 잘못 생각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들은 다니엘의 증언과 이사야와 그 밖의 다른 선지자들의 증언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모세의 교훈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바로 그들 가운데 계셨지마는 그들은 여전히 그분의 강림에 대한 증거를 찾기 위하여 성경을 살피고 있었다. 613 그리고 그들은 예언상으로 그들이 할 것이라고 말한 바로 그 일들을 그리스도를 상대로 하고 있었다. 그들은 너무 눈이 멀어 있었기 때문에 자기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하였다.

그런데 오늘날, 1897년에도 그와 똑 같은 행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에 나타나 있는 시험하는 기별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별이 아직도 미래에 관한 것이라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하여 성경을 연구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이 기별의 진실성을 이해하고 있지만 그것을 예언적 역사에서 적당한 자리에 두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들은 이 기별이 차지하고 있는 시대적 위치를 찾아내는 일에 있어서 사람들을 그릇된 길로 인도할 위험에 빠져 있다. 그들은 말세를 보지도, 이해하지도 못하며, 이 기별을 어느 시대에 적용시켜야 하는지도 모르고 있다. 하나님의 날은 마치 도적과 같이 임하고 있지만 현명하고 위대하다고 하는 자들은 “고등 교육”을 놓고 떠들어대고 있다.― 원고 136, 1897년

7. 신성에 대한 곡해

사람들에게 우리의 입장을 알려 주라 ―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이라는 것과 그리스도의 신성과 그분의 선재(先在)를 믿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님께서 사람들에게 주시기 전까지는 세상 사람들의 행동과 습관에 결정적인 일격을 가하는 우리 믿음의 반대적 특성들을 뚜렷하게 부각시키지 말라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의 방침이다.― TM 253 (1895)

거짓 교훈을 직면하게 될 것임 ― 거듭 거듭 우리는 사단에게서 비롯된 과학을 공부하고 있는 사람들의 영향력을 받게 될 것인데, 사단은 이를 통하여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하여 일하고 있다.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하나님은 각각 개성을 가지고 계신다. 614 그리스도께서는 “나와 나의 아버지는 하나니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인간의 형상을 입고 세상에 오셨다. 왕의 의복과 면류관을 벗어 놓으시고 주님께서는 인성으로 당신의 신성을 덮으시므로 당신의 무한한 희생을 통하여 인류가 신성을 부여받고 정욕으로 세상에 편만해 있는 타락에서 피할 수 있게 해주셨다.― 교회증언 9권 68 (1909)

절대적인 진리와 강신술적 주장 ― 진보된 과학적 사상을 연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믿으면 안 된다는 지시를 나는 받았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 “아버지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빛과 같고, 아들 하나님은 구체적으로 나타난 빛과 같으며, 성령은 발산되는 빛과 같다.” “아버지 하나님은 이슬이요 보이지 않는 수증기와 같으며, 아들 하나님은 아름다운 형태로 모여진 이슬과 같으며, 성령은 생명의 자리에 내려 앉은 이슬과 같다.” 또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버지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수증기와 같고, 아들 하나님은 검은 구름과 같고, 성령은 내려와서 생기를 주는 비와 같다.”

이러한 모든 심령주의적 주장은 무가치한 것들이다. 그것들은 불완전하고 진실되지 못한 주장들이다. 그것들은 이 세상의 어느 것들로도 견줄 수 없는 하나님의 위엄을 약화시키고 감소시킨다. 하나님은 그분의 손으로 만들어진 피조물과 비교될 수 없다. 그것들은 단지 세상에 속한 사물들일 뿐이며, 인간이 지은 죄 때문에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고통하고 있다. 하나님 아버지는 세상에 속한 사물로 묘사될 수 없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신성의 모든 충만하심을 간직하신 분이시며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아들 하나님은 신성의 모든 충만하심을 나타내신 분이시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분을 “그 본체의 형상”이라고 선포하고 있다. 615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개성을 찾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올라가신 후에 보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보혜사는 신성의 모든 충만하심을 가진 성령이며,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받아들이고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거룩한 은혜의 능력을 나타내 주시는 분이시다. 하늘에는 이와 같이 살아계신 세 분이 있는데, 위대한 능력을 가진 세 분, 곧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리스도를 산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자들이 침례를 받게 되며, 그 능력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애를 살고자 노력하고 있는 양순한 하나님의 자녀들과 협력하게 될 것이다.― 특별증언 B, No. 7. 62, 63 (1905)

선재(先在)하시며 자존(自存)하시는 하나님의 아들 ― 그리스도께서는 선재하시며 자존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선재에 관하여 말씀하시면서 우리의 마음을 영원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하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이 영원하신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지 않으신 때는 결코 없었음을 우리에게 확신시켜 주신다. 유대인들에게 말씀하고 계셨던 그분은 하나님과 함께 존재하게 되신 분으로서 그분과 내내 함께 계셨다.― 영문시조, 1900년 4월 29일

주님은 하나님과 동등하시며 무한하고 전능하신 분이었다…. 그분은 영원 자존하시는 아들 하나님이시다.― 원고 101, 1897년

영원 전부터 계심 ― 하나님의 말씀은 이 지상에서의 그리스도의 인성에 관해 언급하는 한편 주님의 선재에 관해서도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다. 말씀은 거룩하신 분, 곧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로서 당신의 아버지와 하나가 된 상태로 존재하셨다. 영원 전부터 주님은 약속의 중보자로서 유대인이거나 이방인이거나 간에 세상의 모든 민족이 그분을 받아들이면 축복을 주실 수 있는 분이었다.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인간과 천사들이 창조함을 받기 전에 말씀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또한 하나님이셨다.― 리뷰 앤 헤랄드, 1906년 4월 5일

616 사람들은 주님께서 비록 50세도 채 살지 못하신 분이라고 생각할지 모르나 주님의 신성의 생애는 인간의 계산으로는 따질 수 없다는 사실을 주님께서 사람들에게 보여 주셨다. 우리는 성육신 되기 전의 그리스도의 존재를 숫자를 가지고 계산할 수 없다.― 영문시조, 1899년 5월 3일

어디서 따오지도 않고 끌어내지도 않은 고유한 생명 ― 예수님께서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리스도 안에는 어디서 따오지도 않고 끌어내지도 않은 고유한 생명이 있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요일 5:12)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신자들이 영생을 얻을 수 있는 보증이 된다 ― 시대의 소망 1권 344 (1898)

시내산에 아버지와 함께 계셨음 ―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 이르렀을 때 주님께서는 저들로 하여금 당신께서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임을 다시금 깨닫게 하시었다. 시내산 위에서 나란히 서 계셨던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위엄 중에서 십계명을 선포하셨다.― HS 231 (1866)

영원 지존하신 삼위일체 ― 영원 지존하신 삼위일체, 곧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성령께서는 제자들을 인간을 초월한 힘으로 무장시켜 저들과 함께 사업을 이루기 위하여 전진하시며 세상 사람들로 죄를 깨닫게 하실 것이다.― 원고 145, 1901년

성령의 개성 ― 하나님께서 하나의 개성을 가지고 계신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개성을 가지고 계신 성령께서는 이러한 근거를 통하여 일하신다는 사실을 우리는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 원고 66, 1899년-(아본데일학교 학생들에게 한 연설에서)

성령께서는 하나의 개성을 가지고 계신 분이시다. 왜냐하면 그분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이라는 사실을 우리 심령에 증거해 주시기 때문이다. 그런 증거가 생길 때 거기에는 반드시 성령께서 증거하여 주신다는 증거가 따르게 된다. 바로 이러한 때 우리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다….

617 성령께서는 개성을 가지고 계신다. 그렇지 않으면 그분께서는 우리의 심령에, 그리고 우리의 심령과 함께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고 증거하지 못할 것이다. 그분은 또한 신성에 속한 개성을 갖고 계셔야만 한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그분은 하나님의 마음 가운데 감추어져 있는 비밀을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 원고 20, 1906년

제 삼위되시는 분 안에 있는 하나님의 능력 ― 죄의 권세를 쥐고 있는 왕자는 다만 신성의 제 삼위되시는 분, 곧 성령 안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만 저지될 수 있다.― 특별증언 A. No. 10. 37 (1897)

지극히 높으신 세 분의 능력과 협력 ― 우리는 하늘의 지극히 높으신 세 분, 곧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과 협력해야 하며, 이들은 우리를 통해 일하시며 우리를 하나님의 동역자들로 만드실 것이다.― 특별증언 B, No. 7. 51 (1905)

8. 비밀 결사

비밀 결사의 위험 ― “너희는 믿지 않는 자들과 같이 멍에를 메지 말지니라”는 명령은 그리스도인이 불신자와 결혼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가깝게 사귀어 정신과 활동에 조화가 이루어져야 하는 모든 결연에도 적용된다….”

주님께서는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618 “너희 민족들아 훤화하라 필경 패망하리라 너희 먼 나라 백성들아 들을지니라 너희 허리를 동이라 필경 패망하리라 너희 허리에 띠를 띠라 필경 패망하리라 너희는 함께 도모하라 필경 이루지 못하리라 말을 내어라 시행되지 못하리라 이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강한 손으로 내게 알게 하시며 이 백성의 길로 행치 말 것을 내게 경성시켜 가라사대 이 백성이 맹약한 자가 있다 말하여도 너희는 그 모든 말을 따라 맹약한 자가 있다 하지 말며 그들을 두려워하는 것을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고 만군의 여호와 그를 너희가 거룩하다 하고 그로 너희의 두려워하며 놀랄 자를 삼으라”(사 8:9-13).

그리스도인들이 프리이 메이슨 결사(상호 부조, 우애를 목적으로 하는 비밀 결사)나 그 외 다른 비밀 결사에 들면 안 되느냐고 질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모든 사람들은 방금 위에서 인용한 성경 말씀을 생각하도록 하라. 우리가 진정으로 그리스도인이라면 우리는 어디에서나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하며, 우리를 하나님의 말씀의 표준에 따라 그리스도인으로 만들기 위하여 주어진 권면의 말씀을 깊이 생각하고 명심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주로 받아들일 때 우리는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는 조건도 받아들이고 있다. 우리는 전적으로 주님을 위한 사람이 되어 충성된 그리스도의 은혜의 청지기로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기 위해 일하기로 주님께 굳게 서약하였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사람들은 우리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속전을 지불하신 주님을 위해 마음과 영혼과 몸의 모든 힘을 바치기로 약속하였다. 우리는 군사가 되어 적극적으로 봉사하며, 시련과 치욕과 수치를 견디고, 우리의 구원의 대장되시는 분을 따라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기로 한 사람들이다.

그대는 세상의 결사와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 하나님과의 언약을 지키고 있는가? 이러한 교제는 그대의 마음과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향하게 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주님께 향한 관심과 주의를 빼앗고 있는가? 그것들은 그대로 거룩한 사물과의 관계를 더욱 두텁게 해 주는가, 그렇지 않으면 그대들의 마음을 신령한 것에서 인간적인 것으로 돌이키게 하는가?

그대들은 하나님을 섬기고 공경하고 찬양하고 있는가? 619 그렇지 않으면 그분에게 욕을 돌리고 그분에게 죄를 짓고 있는가? 그리스도와 합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으면 주님과 헤어지고 있는가? 이러한 조직들에 바쳐진 모든 생각과 계획, 그리고 열렬한 관심은 그리스도의 귀중한 보혈로 산 것들이다. 그러나 그대는 무신론자와 불신자들,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하는 자들, 독주를 마시는 사람들, 알콜중독자들, 그리고 담배에 인이 박힌 사람들과 하나가 되면서 하나님을 위해 봉사하고자 하는가?

이러한 결사와 조직체에 속한 사람들 중에는 선하게 보이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선을 무력하게 만들고 이러한 교제로써 영혼의 유익에 해를 주게 하는 사람들이 이들과 섞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교제에 재미를 붙이고, 웃고 떠들고 노는 일에 몰두하기 위하여 모이는 일에 재미를 붙이는 그대에게 나는 이렇게 질문한다. 그대는 예수를 모시고 있는가? 그대들은 친구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 바로 그것이 친구들과 사귀는 목적인가? 그리스도의 영이 그대 안에 살아계시는 사실을 친구들은 보고 느끼고 있는가? 그대는 그리스도의 증인이며 독특한 백성에 속하는 사람으로서 선한 일을 하기에 열성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고 있는가? 그대의 생애에는 “네 마음과 정성과 뜻을 다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며,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거룩한 교훈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나타나 있는가? …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과 섬기지 않는 사람 사이의 차이를 간파하지 못하는 자들은 하나님과 아무런 상관도 없는 이러한 결사와 조직에 매혹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떠한 열렬한 그리스도인이라면 이러한 분위기에서 조화를 이룰 수 없다. 생명을 주는 하늘의 분위기는 이러한 곳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의 영혼은 메말라 있으며, 마치 길보아의 언덕이 이슬과 비가 없어 메말라 있듯이 그는 성령의 생기를 느끼지 못한다.

때때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거룩하지 못한 쾌락의 현장을 목격하지 않으면 안될 환경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 620 그러나 이 때 그의 마음은 슬픔으로 가득 차게 된다. 이곳에서 들리는 말은 결코 하늘 가나안의 말이 아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결코 이러한 사귐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부득불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교제를 하게 될 경우에 그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그러면 주님은 그를 지켜 주실 것이다. 그러나 그는 어떠한 시험이 닥칠지라도, 어떠한 경우에서도 자신의 원칙을 희생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하나님과 아무런 관계가 없고 당신의 성령께서 지배하시는 감화 아래 있지 않는 자들과 연합하는 맹세를 하도록 결코 이끌지 않으실 것이다. 성품의 유일하고 올바른 표준은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이다. 그러므로 그 법을 생애의 규범으로 삼는 자들은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만들어 버리고 하나님의 권위를 무시해 버리는 자들과 친밀하고 정다운 우정을 맺을 수 없다.

세속적인 사람과 하나님을 충심으로 섬기는 사람 사이에는 엄청난 심연이 가로놓여 있다. 가장 중요한 문제, 곧 하나님과 진리와 영원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그들의 사상과 동정과 감정은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전자는 알곡으로 여물어 하나님의 창고에 들어가고 후자는 쭉정이로 소멸되어 버리고 만다. 그 두 부류의 사람들이 목적과 행동에서 어찌 일치될 수 있겠는가?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되게 하는 것이니라”(약 4: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여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마 6:24) ― 그리스도인이 비밀 결사의 회원이 될 수 있을까?, 19 (1892년)

분명한 분리 ― 저녁에 나는 ______형제를 만나 하나님께서 그에게 전해 주라고 하신 말씀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621 그는 “지금 그것을 말씀해 주시지요”라고 했다. 나는 몸이 몹시 쇠약해 있었다. 그러나 그는 내가 집으로 사용하려던 학교 건물로부터 10마일 떨어져 있는 ______에 살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일어나서 그에게 50페이지에 달하는 편지를 읽어 주었다. 그 편지는 그의 직장과 또한 그곳에서 일하고 있는 특정인들에 관하여 언급한 것이었다.

나는 간결하면서도 분명하게 그의 과거의 활동과 그 활동이 그의 직장에 얼마나 큰 손해를 끼쳤는가를 얘기해 주었다. 그가 프리이 메이슨 비밀 결사와 관련을 맺음으로 그의 시간을 빼앗기고 그의 영적 식별력은 무디게 되어 버렸다. 그의 정신과 사상은 바로 이 단체, 곧 그 협회에 쏠려 있었다. 이 단체에는 불신자들과 대주가들과 그 외 온갖 부류의 사람들이 있었다. 그는 이러한 비밀 결사 조직에 묶여 있었다. 그가 할 수 있는 오직 한 가지의 일이 있었다. 그것은 그들과 관계를 끊고 온전히 주의 편에 서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과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저는 이 증언을 받아들입니다. 그 교훈을 따르겠습니다.” ― 원고 17, 1892년

_______형제는 마치 몸의 균형을 잃고 낭떨어지 아래로 떨어지려는 사람처럼 위험한 상태에 놓여 있었다. 나는 인간의 마음을 다룬다는 일이 얼마나 미묘한 일인지 알았으며 내가 맘놓고 그에게 그의 위험을 알려 줄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을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하늘에 계신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상대방을 서로 비판하지 말라고 하신다. 유한하고 오류를 범하기 쉬운 인간으로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살펴 보고 하나님의 자녀들의 심령에 상처를 입힘으로 하나님께 범죄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께서 당신의 보혈로 사신 영혼들이므로 우리는 말과 행동으로 그들을 비난하거나 압제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그들을 옹호해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수요일에 나는 올바른 방법으로 인간의 마음을 다루며 지도하는 원칙에 관하여 말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그 자체로 보아서는 좋을지 모르는 것들에 애정을 쏟고 있다. 622 그들의 마음은 이러한 것들로 만족해 버리고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더욱 위대하고 고상한 것들은 추구하지 않는다. 지금 우리는 과격하게 그들이 그처럼 애착을 느끼고 있는 것들을 그들에게서 제거해 버리고자 해서는 안 된다. 다만 그들에게 진리의 아름다움과 귀중함을 보여 주라. 그들로 그리스도와 그분의 아름다움을 보게 하라. 그리하면 그들은 자기들의 애정을 그리스도께로부터 빼앗아 갈 모든 것들을 버리고 돌아서게 될 것이다.― 서신 23a, 1893년

칭찬의 기별 ― 나는 우리의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당신의 은혜를 통하여 그대에게 프리이 메이슨 비밀 결사와 그것과 관련이 있는 모든 것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힘을 주신 것을 참으로 감사한다. 이러한 비밀 결사에 가담하는 것은 그대에게 있어서 결코 안전한 일이 아니었다. 임마누엘 대왕의 보혈로 얼룩진 깃발 아래 서 있는 사람들은 프리이 메이슨 결사나 그 외의 다른 조직에 속할 수 없다. 진리의 빛이 앞길에 밝히 비친 다음에도 이러한 관계를 버리지 않는 사람들의 이마에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이 쳐지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양 편이 되실 수 없으며,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과 재물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 주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 서신 21, 1893년

비밀결사를 통한 기만 ― 이 세상은 하나의 극장이며, 세상 사람들은 배우로서 마지막 위대한 연극에 참가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다. 이기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동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단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내려다 보고 계신다. 반역하는 당신의 백성들에 대한 당신의 목적은 성취될 것이다. 비록 하나님께서 당분간 혼란과 무질서가 기승을 떨도록 허용하실지라도 세상이 인간의 손에 넘어간 것이 아니다. 623 땅에서 오는 힘은 연극의 마지막 큰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 그리스도처럼 나타나는 사단은 이러한 비밀 결사에서 동맹하는 사람들 안에서 온갖 불의한 기만을 통하여 일하게 될 것이다. 동맹욕에 희생이 되는 자들은 원수의 계획을 이루고 있다. 원인에는 반드시 결과가 따르게 될 것이다.

불법은 이제 거의 그 한계점에 도달했다. 이 세상에는 혼란이 가득하며 이제 곧 어마어마한 공포가 인류를 엄습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이 박두했다. 진리를 아는 우리는 불원 간에 세상에 일어날 놀라운 사건을 위하여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회증언 8권 27, 28 (1904).

9. 거짓 교훈과 싸움

진리로 궤변을 대함 ― 나는 그대에게 여러 해 동안에 걸쳐 우리들 가운데 잠식하고 있는 강신술적 견해와 괴상하고 미혹적인 이론을 깊이 생각하지 말도록 말해 주라는 지시를 받았다.

범신론에 관한 설교를 하거나 이러한 문제에 관하여 쓴 저자들의 글을 인용한 것이나 그 길로 유도하는 그럴 듯하면서도 기만적인 거짓 견해를 읽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교회증언 8권에 있는 글은 우리 백성에게 이러한 오류를 범하지 말도록 경고하기에 충분하다. 여기 있는 기록들은 우리의 목사들과 교사들이 이 문제에 관하여 전개한 모든 설명과 이론보다 더욱 분명하게 마음을 깨우쳐 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상과 같은 문제들을 취급하고자 노력하면 사단의 궤변을 반복해서 말하게 될 것이므로 사단으로 하여금 자기의 이론을 사람들 앞에 제시하도록 도와 주는 결과가 될 것이다. 이러한 잘못을 결코 되풀이하지 않고 항상 진리를 가르치겠다는 결심을 하라. 이 시대를 위한 엄숙하고 거룩한 진리로 마음과 정신을 채우라.

624 현대 진리와 그리스도의 재림에 마음을 집중하라. 주님께서는 미구에 오실 것이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 곧 영혼을 변화시키는 진리를 전할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이 진리는 그리스도께서 전하셨던 것과 꼭 같이 아주 단순하게 전하므로 사람들이 무엇이 진리인지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진리는 오류의 구름을 제거해 버릴 것이다.

사람들에게 현대진리를 전하라. 진리를 얘기해 주라. 진리로 마음을 가득 채워 주라. 진리의 요새를 건설하라. 그리고 사단의 이론에 전혀 귀를 기울이지 말아야 할 사람들에게 그것을 들려 주지 말라.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사단의 매혹적인 계교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그대로의 진리를 전하는 것이다. 마귀의 거짓말을 반복해서 말함으로 우리가 그를 섬기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우리가 이러한 좋지 못한 문제를 덜 취급하면 할수록 우리의 마음과 원칙은 더욱 순결하고 깨끗하고 오염을 받지 않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강신술적 이론을 놓고 논쟁을 벌이면 안 된다는 사실을 나는 계시로 보았다. 왜냐하면 이러한 논쟁은 오직 마음을 혼란하게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우리는 집회에서 거론하지도 말 것이다. 이것들을 반박하기 위해 힘쓰지도 말 것이다. 우리 교회의 목사와 교사들이 이러한 거짓 이론들을 연구하는데 골몰하게 되면 믿음을 저버리고 미혹하는 영과 마귀의 이론에 귀를 기울일 자들이 있게 될 것이다. 사단의 이론을 얘기하는 것은 복음 전도자가 할 일이 아니다….

진리를 높이 쳐들라. 진리를 찬미하라. “기록하였으되”라고 말하라.― 서신 175, 1904년

기술적인 방법으로 오류의 가면을 벗겨야 함 ― 사도 바울은 우리에게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고 경고하고 있다(딤전 4:1). 그것은 예기할 수 있었던 일이다. 625 우리의 가장 큰 시련은, 한때 진리를 주창하였으나 그것을 버리고 세상으로 나가 증오와 조롱으로 진리를 발로 것밟는 사람들 때문에 생기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충성된 종들이 해야 할 하나의 사업을 가지고 계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가지고 원수의 공격을 막아내지 않으면 안 된다. 오류는 가면이 벗겨져야 하고, 그 참 모습이 드러나야 한다. 그리고 여호와의 율법의 빛이 세상의 도덕적 암흑을 뚫고 비추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요구하는 바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 만일 이처럼 엄숙한 의무를 게을리 하면 우리는 죄없다는 주장을 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진리를 옹호하고 서 있는 동안, 비난과 오해를 당할 수 밖에 없다고 하여 우리 자신을 옹호하거나 너무 야단법석을 떨어서는 안된다. 우리는 자신을 동정할 것이 아니라 지극히 높으신 분의 법을 높이기 위하여 열중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으리라”(딤후 4:3, 4)고 말한다. 우리는 어디에서나 하나님의 말씀을 무효로 만들어 버리는 사람들의 기만적 상상력에 쉽게 넘어가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그러나 진리가 그들 앞에 제시되면 그들은 초조하고 분노하게 된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종에게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근신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인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고 권면한다.

우리는 믿음을 버린 사람들의 기만적 행동으로 더럽혀지지 않기 위하여 우리 하나님의 말씀을 소중히 간직해야 한다. 우리 주님께서 흑암의 왕자로부터 공격을 받으셨을 때 사용하셨던 무기 곧 “기록하였으되”라는 무기를 가지고 그들의 정신과 영향력을 막아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도 바울은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후 2:15)고 권면한다. 626 거짓 교사들과 미혹케 하는 자들의 사악한 오류를 막아내기 위하여 부지런한 활동과 열렬한 기도와 믿음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를” 것이기 때문이다.― 리뷰 앤 헤랄드, 1888년 1월 10일

기만의 함정에서 구원을 받는 신실한 자들 ― “우리가 사악한 자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그리스도께서 이기신 방법, 곧 말씀의 능력으로 이기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승락도 없이 우리 마음을 지배하시지 않으신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그분의 뜻을 알고 행하기를 원하면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을 알리라” (요 8:32, 7:17)는 허락이 우리의 것이 된다. 이러한 허락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오류의 함정과 죄의 지배에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

각 사람이 자기를 다스리도록 하기 위하여 어떤 능력을 선택하든지 그것은 자유다. 귀신들린 자는 기도 대신에 사단의 말만을 말할 수 있었을 뿐이다. 그러나 그 마음속의 말없는 호소는 상달되었다. 영혼이 필요를 느껴서 외치는 소리는 그것이 비록 말로 표현하지는 못할지라도 그것이 무시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하늘의 하나님과 언약관계를 맺기에 동의하는 자들은 사단의 능력이나 그들 자신의 성정의 연약한 것대로 방임되지 아니한다. 저들은 구주께로부터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사 27:5)는 초대를 받고 있다. 흑암의 영들이 한 번 저희의 지배 아래 들어온 그 영혼으로 더불어 싸울 것이나 하나님의 천사들이 탁월한 능력으로 그. 영혼을 위하여 대항할 것이다” ― 시대의 소망 1권 353.

호기심을 가지고 꼬치 꼬치 캐는 자들에게 “아는 바가 없다”고 말해주라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아무 빛도 보내 주시지 않은 문제를 물어 보는 편지들이 왔는데 우리는 이렇게 꼬치 꼬치 캐는 사람들에게 “아는 바가 없다”고 말해 주는 것으로 족하다. 627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열망은 마땅히 하나님을 알며 그분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행하고자 하는 열망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따르는 자들은 복이 있다….

성경에서 알려지지도 아니한 것을 찾아 내려는 호기심을 품은 자들은 대체적으로 매일의 생애와 습관에 관련이 있는 것들을 피상적으로 연구하는 자들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나타내 보여 주실 필요를 느끼고 계시는 것들을 세상 사람들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하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알려 주시고자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리한다면 우리는 그분의 뜻을 행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자기가 거룩한 진리의 진가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다는 것과 상급을 얻기 위하여 모든 희생을 불사함으로 귀중한 영생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특권이다.― 원고 104, 189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