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조직은 긴요함

72 시간은 촉박하다. 그러므로 큰일을 하기 위하여 우리는 모름지기 군대를 조직하여야 한다.─9T, 27.

그리스도인 활동의 기반으로서 여러 작은 반들을 구성해야 할 것을 절대로 과오가 없으신 분이 나에게 제시하셨다.─7T, 21, 22 교회마다 일꾼들로 반을 잘 조직하여 교회 근처에서 일하도록 하라.─RH, 1891.9.29.

도시마다 잘 훈련된 일꾼들의 단체가 조직되어 있어야 하는데 한두 개가 아니라 수십 개의 단체를 만들어 일하도록 하여야 한다.─GCDB, 1893.37.

교회에 여러 반들을 조직하여 봉사하게 하라. 여러 같지 않은 자들로 사람 낚는 어부로서 일하는 데 하나가 되도록 하라. 그들로 부패한 세상에서 사람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순수한 그리스도의 사랑 안으로 사람을 모아들이는 데 힘쓰게 하라.─7T, 21.

그리스도의 교회는 선교 사업을 위해 조직되었으며 주님께서는 빈부 귀천을 막론하고 누구나 다 진리의 기별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여러 가지 수단 방법을 온 교회가 고안해 내기를 바라신다.─6T, 29.

교회에 신자가 많으면 작은 반들로 나누어서 신자뿐만 아니라 불신자들을 위해서도 일하도록 하라. 만일 한 곳에 진리를 알고 있는 자가 이삼 명 뿐일지라도 하나의 전도반을 조직하도록 하라.─7T, 22.

전쟁터에서 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훈련과 질서가 필요하다면, 싸움터에서 적군으로 더불어 싸우는 그런 자들의 목적보다 성격 면에서 훨씬 더 가치 있고 고상한 목적을 위하여 싸우고 있는 우리의 전쟁에서는 더욱 필요하다. 73 우리가 임하고 있는 전쟁에는 영원한 문제들이 걸려 있다.─교회증언 1권, 661.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시다. 하늘과 관련된 사물마다 완전한 질서 가운데 있다. 복종과 철저한 훈련이 천사의 무리의 행동에 나타난다. 성공은 질서와 조화된 행동에서만 얻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시대에 못지 않게 지금도 그분의 사업에 질서와 조직을 요구하신다. 그분을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은 다 지혜롭게 일할 것이며 부주의하거나 되는대로 하는 태도로 해서는 안 된다. 그분께서는 자기가 승인하신다는 표를 칠 수 있도록 그분의 사업을 믿음과 정확성을 가지고 이루어 주기를 바라신다.─부조와 선지자, 376(영문).

신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빛을 나누어 주는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믿음을 튼튼히 하고 지식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조직된 사업이 교회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을 나누어 줌으로써 믿음이 굳건하여질 것이다. 활동하는 교회는 산 교회이다. 우리는 산 돌로 세움을 입었으니 모든 돌들은 빛을 발하여야 한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를 받아서 그것을 반사하는 보석과 같다.─6T, 435.

완전한 조직에서 배울 교훈

그분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유익을 위하여 모세 당시에 정하신 완전한 규율에서 질서와 조직의 교훈을 우리가 배우기를 바라신다.─교회증언 1권, 665.

교회 조직의 첫 단계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승천 후 지상에서의 당신의 사업을 수행할 교회의 조직을 위한 제일보로써 열두 제자를 안수하셨다.─사도행적, 18(영문).

교회 조직의 본보기

예루살렘에서의 교회 조직은 진리의 사신들이 복음으로 개심자들을 얻게 될 모든 다른 지역의 교회 조직을 위한 본보기가 되어야 하였다. … 세계 여러 지방에서 많은 신자들의 무리가 교회를 구성했던 초대 교회 후기 역사에서 교회의 조직은 한층 더 완전하게 되어, 질서와 조화된 행동을 유지할 수가 있게 되었다. 74 모든 신자들은 그들의 역할을 잘 감당하도록 권면을 받았다. 각자는 맡겨진 재능을 현명하게 사용해야 하였다.─사도행적, 91, 92(영문).

각자에게 임무를 맡김

회개함으로써 군대에 편입된 모든 사람들은 각자 직책을 맡아야 한다. 이 전쟁에 모든 사람들이 기꺼이 참가하여 무엇이나 일을 하여야 한다.─7T, 30.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은 많은 기관과 큰 건물이나 혹은 거창한 대회가 아니라 특별한 백성 곧 하나님께서 택하신 귀한 백성들의 조화를 이룬 활동이다. 각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뜻을 좇아 생각하며 말하고 행동하면서 각자의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그렇게 되기 전에는 그 사업이 완전히 마치지 못할 것이다.─6T, 293.

한 군대의 세력은 주로 사병(士兵)들의 능률에 의해 측정된다. 지혜로운 대장은 그의 부하 장교들에게 모든 사병들이 활동적인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훈련하라고 지시한다. 또한 자기 자신이 모든 군인들의 최고의 능률을 계발시키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가 만일 그의 부하 장교들만 의존한다면 그는 결코 성공적인 전투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그는 모든 사병들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근무하기를 바란다. 책임은 주로 사병들에게 놓여 있다.─9T, 116.

주님께서는 복음 교역자들을 부르신다. 누가 이 부름에 응하려는가? 군대에 입대하는 자들이 다 장군이나 장교나 혹은 상사나 하사관이 되는 것이 아니다. 모두가 다 지휘관의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다. 모두가 하여야 할 서로 같지 않은 여러 가지의 어려운 일들이 있다. 호를 파는 사람도 있고, 토성을 쌓는 사람, 보초 서는 사람, 또는 기별을 전달하는 사람도 있어야 한다. 장교의 수효는 적으나 많은 사병이 있음으로 한 군대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군대의 성공은 병졸 각 개인의 신실성 여부에 달려 있으므로, 한 사람이라도 비겁한 행동이나 반역하는 행위가 있으면 그 화가 전 군대에 미치게 된다.─복음 교역자, 80.

성공의 비결

75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의 성공의 비결은 우리 신자들의 서로 조화된 활동에서 발견될 것이다. 그리고 그 사업에는 집중적인 활동이 있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신자들은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부여하신 능력에 따라 하나님의 거룩한 사업에 있어서 자기의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우리는 모두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고 마음을 합하여 어떠한 장애나 고난도 타개하면서 전진해야 한다.─RH, 1890.12.2.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단 하나의 지도자의 지휘하에 힘을 합쳐서 활동하고 통일된 행동을 한다면 그들은 세상을 움직이게 될 것이다.─9T, 221.

천사들은 조화를 이루어 활동한다. 완전한 질서가 그들의 모든 움직임을 특징짓는다. 우리가 천사의 군대에게 있는 조화와 질서를 철저하게 본받을수록, 우리를 위한 이 하늘 군대의 활동은 더욱 성공적인 것이 될 것이다. 우리가 조화로운 활동의 필요를 깨닫지 못함으로 우리의 행동이 무질서하고 규율이 없고 혼란해지면, 철저하게 조직적이고 완전한 질서 아래 움직이는 천사들은 우리를 위하여 성공적으로 일할 수 없게 된다. 그들은 슬픔을 안고 돌아서게 된다. 그들은 혼란과 혼잡과 무질서를 축복하도록 위임받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늘의 사자들의 협력을 바라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과 연합해서 일해야 한다. 하늘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들은, 그들의 모든 활동을 통하여 질서와 훈련과 행동의 통일을 권장할 것이다. 그렇게 할 때,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과 협력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 하늘의 사자들은 파격과 혼란과 무질서를 결코, 결코 승인하지 않을 것이다.─교회증언 1권, 661, 662.

때에 맞는 경고

조직적인 사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만일 그 사업을 고안하고 계획하고 준비하는 일에 너무 오랜 시간을 소요한다면 사단은 매혹적인 우화(寓話)들로써 먼저 땅을 점령하여 사람들의 이목은 대 기만자의 기만에 이끌리고 말 것이다.─RH, 1888.3.13.

완전히 단합하여 큰 능력으로 거짓 활동을 제압하고 또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를 두지 않는 주장을 물리쳐야 할 시기에 사단이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들어와 그 사업을 혼란에 빠지게 한다면, 사단은 얼마나 기뻐할까. 76 우리는 지혜와 주의를 기울여, 세운 조직과 질서를 파괴하는 일이 없도록 모든 일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그리하여 일을 혼자서 주관하고자 하는 규율 없는 행동을 결코 허락지 말 것이다.─복음 교역자, 461, 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