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시간이 요구됨

58 지금 교회를 든든하게 세우는 일에 필요되는 것은 현명한 일꾼들이 교회 안에 있는 재능, 즉 주님께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교육시킬 수 있는 재능을 찾아내어 계발시키는 일이다. 크고 작은 모든 교회에 다니면서 신자들에게 교회를 든든히 세우는 일과 불신자들을 위해 일할 방법을 가르칠 일꾼을 채용하기 위하여 잘 조직된 계획이 있어야 한다. 필요한 것은 훈련 곧 교육이다. 교회를 순회하는 일을 하는 자들은 선교 사업의 실제적인 방법을 형제 자매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9T, 117.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가 세상을 교화시키는 사업을 위해서 신자들을 훈련시키고 적합하게 하기를 원하신다(달란트 비유에서 한 달란트를 취리하는 자에게 맡기 듯이). 귀중한 달란트들을 활용할 줄 아는 수많은 일꾼들을 양성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청렴결백하게 원칙을 준수하며 책임과 신망 있는 자리를 차지하고자 준비하는 자들은 이러한 재능들을 활용함으로써 계발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 주님을 위하여 위대한 사업이 성취될 것이다.─6T, 431, 432.

모든 일꾼들은 이해성 있는 유능한 일꾼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면 예수님 안에 있는 진리를 원대하고 폭넓게 전파할 수 있게 된다.─7T, 70.

계획을 잘 세워서 교인들을 교육하는 일에 지체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9T, 119.

우리 신자들에게 줄 가장 큰 도움은 그들로 하나님의 사업을 하게 하며 목사를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가르치는 일이다.─7T, 19.

지금까지 설교한 모든 설교가 많은 헌신적인 일꾼들을 양성시키지 못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 문제는 가장 중대한 결과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야 한다. 우리들의 영원한 장래가 위험에 처해 있다. 신자들이 빛을 비추는 일에 그들의 재능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교회는 점점 쇠퇴하여 간다. 59 모든 신자들이 그들의 빛을 활용하도록 주께서 주신 교훈에 따라 조심성 있게 가르쳐야 한다.─6T, 431.

교인들은 설교는 많이 들어 왔다. 그러나 그들이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자들을 위해 일할 방법을 배운 일이 있는가? 각자가 그 일에 참여할 필요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써 일할 분야를 그들에게 제시하였는가?─6T, 431.

사람이 당면할 어떠한 비상 사태에 대하여 준비를 갖추게 하는 것은 교육과 실습을 통해서이다. 그리고 각자가 책임을 지는 데 알맞는 경험을 얻도록 각자에게 적절한 일을 맡기기 위해서는 현명한 계획이 필요하다.─9T, 221.

선교 훈련 과정

많은 사람들이 일을 착수하는 법을 배웠을 것 같으면 즐겨 일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은 가르침을 받고 격려를 받을 필요가 있다. 모든 교회는 그리스도인 일꾼들을 양성하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교인들은 성경을 읽어 주는 법과 안식일 학교의 반들을 지도하고 가르치는 법과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병든 사람들을 간호해 주는 최선의 방법과, 회개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하여 일하는 법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거기에는 건강 학교, 요리 학교, 그리스도인 사업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분야를 가르치는 반들이 있어야 한다. 거기에는 가르치는 일뿐만 아니라 경험 있는 교사들이 보여 주는 실제적 시범이 있어야 한다. 교사들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함으로써 방법을 지도해 주어야 한다. 그리하면 그들과 연합한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본을 따라 배우게 될 것이다. 한 가지의 모본은 많은 교훈보다 더욱 큰 가치가 있다.─치료봉사, 135.

특별 훈련

사람들에게 건강 개혁의 원칙을 가르치는 데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요리 강습소를 설립하며 건전한 요리법에 관하여 호별 강습을 실시하여야 한다. 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보다 간단히 요리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진리가 들어가는 곳마다 단순하면서도 구미를 돋구어 주는 요리법을 가르쳐야 하며 육류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영양가 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9T, 161.

60 나는 의료 선교 사업이 행해지고 있는 곳은 어디서나 요리 강습을 실시하도록 장려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사람들에게 건강개혁을 실시하도록 모든 방법으로 권유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할 수 있는 대로 사람들에게 많은 빛을 비추라. 또, 그들에게 할 수 있는 대로 좋은 음식을 만들도록 가르치며, 그들이 배운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권장하라.─복음 교역자, 347.

교육의 응용

인간의 가장 비천한 신분으로서 초라한 일상 업무들을 수행해 나가는 가운데 훈련을 받고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유용하고 추앙받는 일꾼들이 얼마나 많은가! 모세는 애굽의 유망한 통치자였으나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궁정에서 그를 빼내어 그 맡겨진 과업을 수행하게 하실 수 없으셨다. 40년간 신실한 목자로서 지낸 후에야 비로소, 그는 자기 백성의 구원자로 보냄을 받게 된 것이다. 기드온은 타작 마당에서 이끌어 냄을 받아 이스라엘 군사들을 구원할 하나님의 도구가 되었다. 엘리사는 밭고랑을 떠나 하나님의 분부를 이행하라는 부르심을 받았다. 하나님께서 아모스에게 기별을 주셨을 때, 그는 밭을 가는 농부일 뿐이었다.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는 자들은 모두 많은 수고를 치러야 할 것이다. 또 그들의 받을 교훈의 공과는 지혜 있게 선택되어야 하며 그 개성과 사업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복음 교역자, 320.

교육에 대한 책임

디모데의 경우처럼 유망하고 유능한 사람들이 개종할 때에는 바울과 바나바는 그들이 포도원에서 일해야 할 필요성을 가르치고자 열렬히 노력하였다. 그러므로 사도들이 다른 곳으로 떠났을 때에도 이 사람들의 신앙은 실패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증가하였다. 그들은 주의 길을 충실하게 배웠으며, 동료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사심 없이 열렬하고 끈기 있게 일하는 법을 배웠다. 이러한 새로운 개종자들에 대한 주의 깊은 훈련은 바울과 바나바가 이교도 지역에서 복음을 전파할 때에 그들과 함께 한 현저한 성공의 한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사도행적, 186, 187(영문).

61 교회가 설립될 때에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파하고 또 새로운 교회를 일으킬 사람들이 바로 그들 가운데서 택해져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모두가 일하여야 하며 하나님께서 부여해 주신 재능을 최대 한도로 계발시키며, 주님의 봉사 사업에 종사하기 위해서 그들의 마음을 계속 훈련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3T, 205.

선교 사업은 올바른 정신을 가지고 있는 일꾼들 곧 우리들의 신앙을 바르게 나타낼 열성과 충절이 있는 일꾼의 부족으로 항상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 선교사가 되어야 할 자들이 많이 있으나 저들이 선교사가 되지 않는 이유는 교회나 대학에서 저들과 관련된 자들이 저들과 같이 일할 책임을 느끼지 않고 저들의 모든 능력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저들에게 분명히 말하여 주지 않으며 저들과 같이 또는 저들을 위해서 기도해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15.

영적으로 교회를 돌볼 책임을 맡은 자들은 모든 교인에게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어떤 부분을 담당할 기회를 마련해 주기위하여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을 고안해 내어야 한다. 과거에는 이 일이 너무나 등한시 되었다. 봉사 활동에 모든 재능을 활용할 수 있는 명확한 계획이 작성되지도 않았고 완전히 이행되지도 않았다. 이것으로 인해서 얼마나 많은 손실을 당하였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9T, 116.

매 교인마다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데 시간을 바치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교인들이 실지로 빛을 나누어 주지 않는다면 어떻게 교회에 대하여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할 수가 있겠는가? 그리스도의 양떼를 돌볼 책임을 맡은 자들은 책임감을 느끼고 많은 사람들에게 일을 시켜라.─6T, 436.

가르칠 능력이 있는 직원을 선정함

새로운 교회의 직원을 택하는 데는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완전히 회개한 남녀를 택하여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가장 잘 갖춘 사람, 말과 행실로써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라. 모든 분야의 일이 절실히 필요된다.─6T, 85.

62 장로들과 교회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자들은 사업을 수행할 그들의 계획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야 한다. 모든 교인들이 다 일에 참여하고 아무도 목표 없는 생활을 하지 않고 모두가 각자 자기 능력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을 이룰 수 있도록 그들이 일을 잘 배정하여야 한다. … 교인들이 무아적이고 헌신적이며 유능한 하나님의 일꾼이 되도록 그들을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며 다만 그렇게 함으로써 교회가 결실함이 없는 죽은 상태를 면할 수 있는 것이다. … 모든 교인들로 활동적인 일꾼 즉 하나님의 성전에서 산 돌과 비추는 빛이 되게 하라.─RH, 1890.9.2.

교인들 스스로 수양함

교인들은 앞에 있는 높은 표준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일하며 또 수양하여야 한다. 그들이 하나님과 협력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도와 그 표준에 도달하게 하실 것이다.─9T, 140.

우리는 하나님을 위하여 일할 지적(知的) 자격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하나라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실물교훈, 334(영문).

하나님의 표준

주께서는 우리가 배우는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자하는 목적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교육을 받게 되기를 바라신다.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저희가 어디서 어떻게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거나 그분에 대해 말하라는 부르심을 받게 될지 알 수 없다. 오직 우리의 천부께서만 사람을 어떠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는 지를 아신다. 우리의 연약한 믿음으로는 분간할 수 없는 가능성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 우리는 필요한 경우에 가장 높은 이 세상 권세자의 앞에 서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방법으로 그분의 말씀의 진리를 증거할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훈련시켜야 한다.─실물교훈, 333, 334(영문).

하나님의 포도원에서 가서 일하려고 준비하여 온 자가 누군가? 하나님께서는 풋내기의 서투른 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고 우리에게 주신 재능을 가능한 한도에서 가장 선하고 가장 고상하게 사용하기를 원하신다.─RH, 1889.4.2.

실례(實例)

63 나는 다음과 같은 꿈을 꾸었다. 한 사람이 나에게 흰 천을 갖다 주며 크기와 성격과 생활 환경이 다 다른 갖가지 사람들의 옷을 재단하라고 명령하였다. 그리고 또 나는 이것들을 재단하여 두었다가 요청하면 곧 만들 수 있도록 걸어 놓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런데 나는 나에게 재단하라고 위촉한 많은 사람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람들이란 인상을 받았다. 나는 이것이 내가 재단해야 할 마지막 천인가를 물었더니 그렇지 않다고 하였다. 그리고 내가 이것을 마치자 또 내가 하여야 할 다른 것들이 있다고 하는 것이었다.

나는 나의 앞에 쌓여 있는 많은 일감을 보고 실망을 하면서 나는 남의 옷을 재단하는 일을 이십년 이상이나 해 왔으며, 나의 수고로 인해서 남의 인정을 받은 일도 없으며, 또 내가 한 일이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되지도 않는다고 말하였다. 나에게 천을 갖다 준 사람에게 그가 옷을 재단하여 갖다 줄 한 여인에 대하여 나는 특별히 말했다. 그 여자는 그 옷에 대하여 고맙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므로 그에게 그것을 주는 것은 시간과 물질의 낭비가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그 여자는 대단히 가난하고 지능도 낮으며 행실이 단정하지 못하므로 곧 그 옷을 더럽힐 것이라고 하였더니 그 사람이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옷을 재단하시오. 이것이 당신이 해야 할 일입니다. 손해 보는 것은 내가 보는 것이지 당신이 보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은 사람이 보는 것과는 같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께서 하시고자 하시는 대로 일을 계획하시며 당신은 이것이 잘 될지 혹은 저것이 잘 될지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그렇게 가난한 많은 사람들이 천국에 들어가는 한편 생활에 많은 축복과 문명의 모든 혜택을 받고 생활하는 사람들은 밖에 남아 있게 될 것이 밝혀질 것입니다.”─2T, 10, 11.

여러 시간 동안 군인들은 배낭을 벌여 놓았다가 다시 빨리 짊어지는 연습을 하였다. 그들은 총을 걸어 세워 놓았다가 다시 속히 잡는 법을 배우며, 또 적군을 공격하는 연습도 하며, 그 밖의 여러가지 기동 연습을 하였다. 이와 같이, 그 군인들은 만일의 사태를 위해서 그와 같은 훈련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왕 임마누엘을 위해 싸우는 주의 군병들은 더 많은 열심과 정성으로 신령한 전쟁을 위해 준비하여야 하지 않겠는가?─복음 교역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