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귀중한 보상

266 하나님께 봉사하는 것은 헛수고가 아니다. 그의 봉사 사업에 자기의 생애를 바치는 자들을 위하여 귀중한 보상이 있다.─4T, 107.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업에 바쳐진 모든 희생은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따라 보상될 것이다.─시대의 소망, 249(영문).

그리고 우리가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와 같이 일한 데 대한 보상은 우리가 오는 세상에서 그분과 같이 일할 수 있는 보다 큰 능력과 광범위한 특권을 갖는 것이다.─실물교훈, 361(영문).

평가 기준

하나님께 대한 봉사의 가치는 일한 시간의 길이보다도 일한 정신으로 평가된다.─9T, 74.

거룩한 생애를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의 그들의 성공은 그들에게 빌려 준 재능의 활용에 달려 있다. 그들의 장래의 보상은 그들이 주님께 봉사한 열심과 성실성에 비례할 것이다.─RH, 1887.3.1.

주님께서는 이루어야 할 큰 사업을 가지고 계신다. 그분은 현세에서 가장 신실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주님을 섬기는 자에게 오는 세상에서 가장 많은 것을 유업으로 주실 것이다.─실물교훈, 330(영문).

열 한 시에 포도원에 들어온 자들은 저희가 일할 기회를 얻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졌다. 저희 마음은 그들을 일꾼으로 불러 주신 주인에 대한 감사로 가득 차 있었다. 그리고 저녁이 되어 집주인이 그들에게 하루의 품삯을 지불해 주는 것을 보고 그들은 매우 놀랐다. 그들은 그만한 품삯을 받을 만큼 일하지 못한 것을 알고 있었다. 포도원 주인의 모습에 나타나 있는 친절함이 그들을 매우 기쁘게 해줬다. 그들은 집주인의 인자함과 저희가 받은 후한 보수를 도무지 잊을 수 없었다.

자기의 무가치함을 알면서 열 한 시에 주의 포도원에 들어간 죄인도 그러했다. 267 그가 일한 시간이 너무도 짧았기 때문에 품삯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를 받아 주셨기 때문에 그의 마음에 기쁨이 충만했다. 그는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된 특권을 감사히 생각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열심히 일했다. 이러한 정신이야말로 하나님께서 높이기를 기뻐하시는 정신이다.─실물교훈, 397, 398(영문).

확실한 보상

각 사람의 능력에 따라 “각각 사무를 맡기”신 하나님께서 충실히 의무를 수행한 데 대하여 보상하지 않으시는 일이 결코 없을 것이다. 충실하고 신실하게 행한 모든 일은 특별한 하나님의 은총과 칭찬의 표로 보답을 받을 것이다. 모든 일꾼들에게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라는 약속을 주셨다.─5T, 395.

우리가 일한 시간이 아무리 짧고 우리의 일이 아무리 천할지라도, 만일 우리가 단순한 믿음으로써 그리스도를 따를 것 같으면 우리는 보수를 받지 못해 실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가장 위대하고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 얻을 수 없는 것을 가장 미약하고 가장 비천한 사람이 얻을 수 있다. 천국의 황금문은 자기를 높이는 자에게는 열리지 않는다. 그러나 영원한 문은 작은 아기가 떨리는 손으로 건드릴 때에 활짝 열리게 될 것이다. 순백한 믿음과 사랑을 가지고 하나님을 위해 일한 사람들에게 주시는 은혜의 보상은 복될 것이다.─실물교훈, 404(영문).

이 사업을 행하는 자들은 이마에 희생의 면류관을 쓰게 될 것이나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보상을 얻게 될 것이다.─6T, 348.

이 보상에 대한 생각은 하나님을 위해 일하는 모든 일꾼들에게 격려와 용기가 되어야 한다. 현 생애에 있어서 하나님을 위해서 수고하는 우리의 수고가 거의 무익한 것처럼 보일 때가 많다. 우리가 열심과 인내심을 가지고 선을 위해 노력할지라도 그 노력의 결과를 보지 못하고 그 노력이 실패로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구세주께서 우리에게 우리가 행한 일이 하늘에 기록되며 그 보상을 받게 될 것을 보증해 주셨다.─6T, 305.

268 공의롭고 자비롭고 자애로운 모든 행동과 행위는 하늘의 아름다운 음악이 된다. 하늘 아버지께서는 이러한 자들을 그의 보좌에서 굽어보시고 그들을 그의 귀한 소유물로 간주하신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나의 정한 날에 그들로 나의 특별한 소유를 삼을 것이”라 하였다. 고통당하는 불쌍한 자들에게 베푼 모든 자비스런 행위는 곧 예수께 행한 것이다. 가난한 자를 도우며 어려움과 억눌림을 당하는 자를 동정하며 고아를 도와주는 자는 예수님과 더욱 친근해지는 것이다.─RH, 1881.8.16.

그리스도께서는 불행한 자와 소경, 절름발이, 병든 자, 과부와 고아들에 대하여 깊이 염려하며 그들에게 베풀어 준 모든 자비와 자애의 행동을 마치 그리스도 자신에게 행한 것으로 여기신다. 이러한 일들은 하늘 기록책에 기록되며 하나님께서 이 일에 대하여 보상을 주실 것이다.─3T, 512, 513.

공정한 보상

여호와는 선하시며 자비롭고 인정이 많으시다. 여호와께서는 그의 자녀들을 일일이 아시며 우리들이 각각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아신다. 그는 또한 각자에게 얼마만한 상급을 주실지를 아신다. 그러므로 그대는 상 주고 벌 주는 일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으로 하여금 그 일을 행하시도록 하지 않겠는가? 만일 그대가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에 힘쓸 것 같으면 그대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게 될 것이다.─SW, 1903.5.14.

주님께서는 우리가 받을 보수의 다소를 생각지 말고 그분을 신뢰하기를 바라신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실 때에는 보수에 대한 생각이 가장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며 그것이 우리의 봉사를 촉진시키는 동기가 되지 않을 것이다.─실물교훈, 398(영문).

그리스도께서는 다락방에서 움막과 감옥과 교수대(絞首臺)에서 당신의 백성을 불러모으실 것이며 산과 들, 토굴과 바다의 굴속에서 당신의 자녀들을 불러모으실 것이다. 이 세상에서는 저희가 궁핍과 환난과 고통을 당했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사단의 기만적인 요구에 굴종하기를 거절함으로 인하여 누명을 쓰고 무덤에 내려갔다. 인간의 법정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은 죄인 중에서도 가장 나쁜 죄인이라는 선고를 받아 왔다. 그러나 “하나님이 친히 심판하시는”(시 50:6<구역>) 날이 매우 가깝다. 그 때에는 세상 법정에서 결정된 판결이 뒤집혀질 것이다. “여호와께서 …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사 25:8)실 것이다. 269 그들에게 각각 흰 두루마기가 주어질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너를 일컬어 거룩한 백성이라 여호와의 구속하신 자라” 할 것이다(계 6:11; 사 62:12).─실물교훈, 179, 180(영문).

현재의 보상

행복 ─ 그리스도와 같은 봉사 사업에 자신의 생애를 바치는 자들은 진정한 행복이 무엇임을 안다. 그들의 관심과 기도는 자신을 초월한 것이다. 그들이 남을 도우려고 노력할 때에 자신들도 성장한다. 그들은 가장 거대한 계획과 가장 감동적인 사업에 정통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빛과 축복의 통로가 된 이상 성장하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이러한 사람들은 하늘로부터 지혜를 얻는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모든 경륜 속에서 차츰 차츰 그리스도를 닮는다. 그들에게는 영적으로 침체되어 있을 사이가 없다.─9T, 42.

이 사업에 성공적으로 종사하고 있는 교회는 행복한 교회이다. 오류에 빠진 자들을 사랑하고 동정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들을 위대하신 목자 예수님의 우리 안으로 인도하기 위해서 수고하는 자는 참으로 복된 사업에 종사하는 자이다. 이와 같이 하여 죄인 하나가 회개하였을 때에 하늘에서는 의인 아흔 아홉 명을 인해서보다 더 기뻐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에 얼마나 가슴이 벅차는 기쁨을 가지게 되랴!─2T, 22.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자에게는 힘드는 일이 없다. “주님을 위해서 행한다”는 이 생각은 하나님께서 맡기시는 어떠한 일에 대해서도 매력을 일으키는 것이다.─9T, 150.

그리스도인 일꾼들은 하늘이 맡겨 주신 그의 사업에서 힘든 것을 모른다. 그는 영혼들이 죄의 노예에서 해방되는 것을 볼 때에 주의 기쁨을 맛보게 되며 이 기쁨이 그의 모든 자기 희생에 대해서 보상이 되는 것이다.─SW, 1903.4.2.

일꾼이 되어 참을성 있게 희생적인 노력을 요하는 선한 사업을 계속하는 것은 하늘이 미소 짓는 영광스러운 사업이다.─2T, 24.

그리스도께서는 사단이 인격을 저하시켜서 부려 오던 일견 가망이 없어 보이는 인물을 기쁘게 취하면서 그의 은혜의 대상으로 삼으신다. 270 …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을 당신의 대리자로 삼으셔서 이 사업을 마치게 하신다. 따라서 그들이 이 일에 성공할 때에 현 생애에서라도 그들은 귀한 보상을 발견하게 된다.─6T, 308, 309.

축복 ─ 그리스도를 위하여 노력할 때마다 우리 자신에게 축복이 임하게 될 것이다.─실물교훈, 354(영문).

의무를 수행하고 예수의 이름으로 희생할 때마다 더 할 수 없는 큰 보상을 가져다 주며 의무를 수행하는 바로 그 행위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말씀도 하시며 축복도 주신다.─4T, 145.

우리는 영혼들을 구세주께로 인도할 목적을 가지고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 우리가 남을 해치면 자신도 역시 해함을 받고 남을 축복하면 자신을 축복하는 것이 된다. 그것은 모든 착한 행실의 감화가 자기 마음에 반영되기 때문이다.─4T, 72.

타인에게 비춘 모든 빛은 다시 우리 마음에 반사될 것이다. 슬퍼하는 자에게 말한 모든 친절한 동정의 말, 억눌린 자를 도와준 모든 행동, 가난한 이웃에게 준 모든 선물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주거나 행할 때에 그것은 그에게 축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이와 같이 하는 자들은 하늘의 법칙을 따르는 자들이며 그들은 하나님의 인정함을 받을 것이다.─4T, 56.

하나님을 위해 행한 진실한 봉사는 그리스도의 재림시에 마지막 큰 보상을 받을 것이나 현 생애에도 보상이 따른다. 하나님의 일꾼들은 방해와 반대 그리고 가슴 아픈 쓰라린 낙담을 당할 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그들의 수고의 열매를 보지 못할지 모르나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수고에서 복된 보상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인류를 위한 이기심 없는 봉사로 하나님께 헌신한 자들은 영광의 주님과 협력하는 자들이며 주님과 협력한다는 이 생각은 노고를 덜어 주며 의지를 강하게 하며 어떠한 일에 대해서도 용기를 나타내게 한다.─6T, 305, 306.

건강 ─ 선행(善行)은 질병에 대한 특효약이다. 이 일에 종사하는 자들은 하나님께 간구할 특권을 받았으며 하나님께서 그들의 간구를 들어주시기로 언약하셨다. 메마른 곳에서도 그들의 영혼은 만족함을 얻을 것이요, 그들은 물이 끊어지지 않는 물댄 동산 같을 것이다.─2T, 29.

271 그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거룩한 천사들과 교제함으로써 하늘의 분위기에 싸이게 되며 그 하늘 분위기는 육체에 건강을 주고, 사고 능력을 주며 영혼의 기쁨을 주는 것이다.─6T, 306.

선을 행함으로써 얻는 기쁨은 행복감을 가지게 하며 그 감정이 온 신경 조직에 퍼져 혈액 순환을 도우며 동시에 정신과 육체를 건강하게 만든다.─4T, 56.

힘 ─ 건강한 사람이 일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그는 쇠약해진다. 마찬가지로 교회나 교인들이 남을 위해 져야 할 짐을 지지 않고 힘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면 그들은 곧 영적으로 쇠약해질 것이다. 힘센 사람으로 하여금 힘을 보존하게 만드는 것은 활동하는 것이다. 영적 활동, 곧 수고하며 짐을 지는 것은 그리스도의 교회에 힘을 줄 것이다.─2T, 22.

평화 ─ 남을 위해 일함으로써 즐거운 만족과 마음의 평화를 누릴 것이며 그것은 넉넉한 보상이 될 것이다. 남에게 유익을 끼치기 위한 높고 고상한 욕망으로 고무되어 인생의 여러 가지 의무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참 평화를 얻게 될 것이다. 이기심 없이 충실히 의무를 이행한 모든 일들을 천사들이 주목하고 생애의 기록 속에서 빛날 것이기 때문이다.─2T, 132.

장래의 보상

영생 ─ 참된 그리스도인들은 도움이 요청되는 곳에서 도우려는 열심 있고 주의 깊은 노력으로써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나타낸다. 그들은 봉사 사업을 하는 중에 저희의 생명을 잃어버리게 될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그의 보배들을 모으러 오실 때에 그들의 생명을 도로 찾아 주실 것이다.─9T, 56.

환영하는 본향 ─ 영원한 세계의 문턱에 서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받는 것을 특권과 영예로 생각하며 지상에서 그리스도와 협력하는 자들에게 보내는 은혜로운 환영의 음성을 들어보라. … 거기서 구속받은 사람들은 그들을 십자가에 달리신 구주께로 인도해 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은 연합하여 인간에게 하나님의 생명과 같이 영원한 생명을 주시기 위하여 돌아가신 분을 찬양하게 된다. 대쟁투가 끝났다. 모든 고난과 투쟁은 끝났다. 구속받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보좌를 중심으로 둘러설 때 온 하늘은 승리의 노래로 충만해진다. 272 모든 사람들은 죽음을 당하시고 우리를 하나님께 구원해 주신 “어린 양의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고 기쁜 노래를 부른다.─치료봉사, 466, 467.

그들이 만일 이러한 생애를 하고 친절과 희생과 인자한 성품을 지녔다는 기록을 남긴다면 그들은 그리스도로부터 “잘 하였도다.”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는 복된 보증의 말씀과 축복을 받을 것이다.─3T, 525.

하늘의 환경 ─ 오늘날 교회는 싸우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거의 완전히 우상숭배에 빠져 있는 흑암의 세상과 대결하고 있다. 그러나 멀지 않아 싸움은 끝나고 승리를 얻을 날이 오고 있다. 하나님의 뜻은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구원받은 백성들은 하늘의 율법 이외에 어떤 율법도 알지 못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가족을 이루어 찬양과 감사의 옷, 곧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고 기뻐할 것이다. 극히 아름다운 모습으로 바뀌어진 모든 천연계는 하나님께 찬양과 경배를 드릴 것이다. 세상은 하늘의 빛에 잠기게 될 것이다. 달빛은 햇빛과 같이 되고, 햇빛은 지금보다 일곱 배나 더 밝아질 것이다. 세월은 기쁨중에 흘러갈 것이다.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 연합하여 “다시는 죄가 없고 죽음도 다시 없으리라”고 선포하실 때, 그 광경을 보고 새벽별들은 함께 노래하고, 하나님의 아들들이 기쁨으로 소리치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465, 466.

기쁨 ─ 그리스도의 기쁨에 들어가는 것은 그의 일꾼들이 받을 보상이다. 그 기쁨은 그리스도께서 친히 간절히 갈망하였으며 그것은 그가 아버지께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게 하여 달라고 하신 요청 가운데 표시되었다.─6T, 309.

비록 죄로 제한되어 있을지라도 이 세상에 사는 우리 인생에게 있어서 최대의 기쁨과 최고의 교육은 봉사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죄된 인간으로서의 제한에 구애되지 아니하는 내세에 있어서도 봉사에서 최대의 환희와 최고의 교육이 발견될 것인데 항상 증거한바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신 “이 비밀의 영광이 … 풍성한 것”을 새로 배우는 것이다.─교육, 281.

273 저들은 그리스도의 고통에 참여하며 장차 나타날 그 영광에도 참여할 것이다. 주의 사업에 참여하고 슬픔의 잔을 같이 마시는 그들은 그의 즐거움에도 참여할 것이다.─산상보훈(영한 대역), 37.

파종의 결과 ─ 성령의 감동함을 받아 사람들을 하나님께와 선으로 인도한 모든 일들이 하늘책에 기록되며, 성령의 역사의 도구로서 헌신한 모든 자들은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는 날에 그가 일생 동안 성취해 놓은 일들을 보게 될 것이다.─6T, 310.

구속함을 받은 자들이 하나님 앞에 서게 될 때에 그들이 신실하고 끈기 있게 노력하고 산성이신 여호와께로 피하도록 간청하고 열심히 권고함으로써 강하신 하나님께로 이끌어낸 귀한 영혼들이 거기서 자기들의 이름에 대답하게 될 것이다. 이리하여 이 세상에서 하나님과 동역자가 된 자들은 그들의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8T, 196, 197.

구속함을 받은 자들이 자기들을 위해 무거운 짐을 졌던 사람들을 만나게 될 때에 그 기쁨은 어떠하랴. 또, 자기 자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생애하지 않고, 별로 혜택도 받지 못하고 사는 불행한 자들에게 유익을 끼치기 위해서 생애한 자들의 마음은 얼마나 흡족하랴! 그들은 다음의 약속의 말씀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하면 저희가 갚을 것이 없는고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니라”(눅 14:14).─복음 교역자, 491.

하늘에서 우리는 우리가 도와준 젊은이들과 우리 가정에 영접하였던 나그네들과 우리가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인도하였던 사람들을 만나 보게 될 것이며 그들의 용모가 하나님의 빛으로 반사되고 있음을 보게 될 것이다.─6T, 348.

구원의 위대한 경륜에 참여하여 그리스도와 하늘 천사들과 함께 동역자가 되는 것은 얼마나 위대한 일인가! 무엇을 이것과 비교할 수 있겠는가! 모든 구원받은 영혼들로부터 영광이 하나님께 드려지고 그 영광은 다시 구원얻은 자들과 구원의 도구가 된 자들에게 반사된다.─2T, 232.

274 구속함을 받은 자들은 승천하신 구세주께 인도해 낸 그 사람들을 알아보게 될 것이다. 이 때에, 그들이 이 사람들과 주고 받는 대화는 얼마나 복스러운 대화이겠는가! 그들은 이렇게 이야기할 것이다. “저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도 소망도 없는 죄인이었습니다. 그런데 형제가 저에게 와서 나의 유일한 소망으로서 귀하신 구주께 저의 주의를 이끌게 하였지요. 그리하여 저는 구주를 믿고, 저의 죄를 다 회개하였으며, 결국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늘 본향에, 그의 성도들과 더불어 한자리에 있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은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다. “나는 이교국에 살던 우상 숭배자였지요. 그 때에, 형제가 모든 친구들과 안락한 가정을 버리고 나 있는 곳에 와서 나에게 예수님에 대하여 가르쳐 주고 예수님을 참 신으로 믿게 하여 주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나의 모든 우상을 부숴 버리고 하나님을 섬기게 되었으며, 지금은 친히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하나님을 대면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이제 내가 사랑하던 하나님을 항상 바라볼 수 있는 영생을 얻었습니다. 그때에는 그분을 믿음의 눈으로만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그분의 참 형상을 봅니다. 나는 지금 나를 사랑하시고 당신의 피로 나의 죄를 씻어 주신 그분께 그분의 자비하신 구속하심을 인하여 감사함을 드리게 되었습니다.”─복음 교역자, 490.

또 다른 사람들은 배고픈 자를 먹여 주고 헐벗은 자에게 옷 입혀준 자의 고마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다. “나의 영혼이 불신 가운데서 절망에 얽매여 있을 때에, 주님께서 형제를 나에게 보내시어 희망과 위로의 말을 하게 하셨습니다. 형제는 저의 궁핍함을 보고 식량을 가져다 주었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펴서 저의 영적 결핍을 깨우쳐 주었습니다. 형제는 저를 친형제처럼 대해주었습니다. 저의 슬픔을 동정해 주었으며, 찢기고 상한 심령을 낫게 해주었으므로, 저는 저를 구원하기 위하여 펼치신 그리스도의 손을 붙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무지했을 때에 저를 돌보아 주시는 하늘 아버지가 계심을 참을성 있게 가르쳐 주었고,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귀한 약속의 말씀들을 읽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형제는 하나님께서 저를 구원하시리라는 믿음을 저에게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를 위하여 희생하신 그리스도의 희생을 생각할 때마다 저의 마음은 깨어지고, 누그러지고 그리고 부드러워졌습니다. 저는 생명의 떡을 갈망하게 되었으며, 진리는 저의 영혼에 아주 귀중한 것이 되었습니다. 이제 저는 구원받았습니다. 하나님 앞에 영원히 살며 저를 위해 생명을 바치신 그리스도를 찬양하기 위하여 영생을 받았습니다.”─복음 교역자, 490, 491.

보상을 위하여 참고 기다림

우리 구세주의 오심을 기다리기가 퍽 지루해 보이고 고통에 눌리고 노고에 시달려서 우리의 임무가 끝나는 때와 자랑스럽게 싸움에서 놓임을 받을 때에 대하여 초조하게 느껴질 때에 다음의 것들을 기억하며 또 그것을 통해서 모든 불평을 억제하라. 275 즉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지상에서 폭풍과 투쟁을 겪게 하시는 것은 그리스도인 성품을 완성시키며 우리 아버지이신 하나님과 또 우리의 맏형님이신 그리스도와 좀더 친숙해지게 하기 위해서이며 주님을 위해 일하여 많은 영혼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고 또한 우리가 기쁜 마음으로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라는 말을 듣게 하기 위함임을 기억하여야 한다.─RH, 1881.10.25.그리스도인 정병들아! 인내하라. 잠시 잠깐 후에 오실 이가 오실 것이다. 깨어 슬퍼하며 기다리던 지루한 밤도 거의 다 끝나간다. 보상을 곧 받게 될 것이며 영원한 날 아침이 밝아올 것이다. 지금은 잠자고 있을 시간이 없다. 쓸데없이 후회하고만 있을 시간이 없다. 지금 잠자는 자는 선을 행할 귀한 기회들을 잃어버릴 것이다. 우리는 대 추수기에 곡식단을 거두어들일 복된 특권을 받았으며 한 영혼이 구원될 때마다 우리가 숭배하는 구세주 예수님의 면류관에 한 별이 더 첨가되는 셈이다. 조금만 더 인내하고 전쟁을 밀고 나가면 새로운 승리를 쟁취하며 영원토록 있을 새로운 전리품들을 획득하게 될 이 마당에 갑옷을 벗어 놓기를 원하는 자는 누구인가?─RH, 188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