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3장-진리의 교사만이 안전한 교육자임
1편고상한 교육

3장 - 진리의 교사만이 안전한 교육자임

25 이 세상에는 두 부류의 교육자들이 있다. 한 부류는 하나님께서 빛의 통로로 삼는 자들로 구성되었고 또 다른 한 부류는 사단이 자기의 대리자들로 부리는 자들로서 악을 행하는 데 지혜로운 자들이다. 한 부류는 하나님의 품성을 심사숙고하며 예수님을 아는 지식 안에서 자란다. 이 부류는 영혼의 향상을 위하여 거룩한 교화(敎化)와 천국의 지혜를 가르쳐 주는 일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전적으로 바친 자들이다. 저들이 갖고 태어난 모든 능력을 하나님께 복종시킬 것이며 저들의 생각까지라도 그리스도에게 사로잡히게 할 것이다. 다른 부류는 사람들에게 악에 대한 지식을 가르칠 기회를 찾기 위하여 정신을 차리고 항상 기회를 노리는 흑암의 왕자와 동맹을 맺고 있으며 만약 자리만 마련된다면 인간의 마음과 정신 속에 자신의 계략을 침투시키는 데 지체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 의의 표준을 높이고 하나님의 법을 따라서 교훈을 주어야 할 심각한 필요가 있다. 만약 그리스도께서 청소년들의 교육을 위하여 우리 기관으로 들어 오셨다면 주께서는 당신께서 성소를 정결케 하신 것처럼 기관들을 정결케 하셨을 것이며 더럽히는 감화력이 있는 많은 것들을 추방하셨을 것이다. 청소년들이 공부하고 있는 책들 중에서 다수가 추방되어야 하며 그 자리에 실질적인 지식을 터득시키고 마음에 소중히 간직할 감정을 풍부하게 하며 행동을 안전하게 주관할 교훈들을 대신 채워야 할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의 정신이 거짓된 원칙, 거짓된 추리 및 사단의 궤변에 전념(專念)케 하는 것이 주님의 목적일까? 26 지식의 창고에 쌓을 가치있는 추가물(追加物)로서 우리 학생들에게 이교도적이며 이단적인 감정을 소개해서 될 것인가? 가장 지능적인 회의주의자의 소행은 원수를 섬기는 일에 악용된 정신을 가진 자의 소행이다. 개혁자들이라고 주장하는 자들 곧 청소년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려고 애쓰고 주님의 속죄사업을 위하여 쌓아 올린 길에 들어서려고 노력하는 자들이 하나님께서 저희를 통하여 공부하는 청소년들에게 당신의 성품을 그릇되게 증거하고 하나님을 거짓된 빛 가운데 둘 그런 것들을 소개하시리라고 상상하는가? 불신자들의 작품에 나타난 감상(感傷)과 방종자의 표현 등을 세상이 존경하는 위대한 사상가들의 작품이라고 해서 학생들의 관심을 기울이게 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주장해서 될 것인가? 하나님을 믿노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성화되지 않은 작가들의 작품에 실린 표현들과 감상들을 모아서 마치 정신적인 보화로서 쌓아 둘 귀중한 보석처럼 소중히 해서 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이를 금하신다!

주님께서는 세상이 존경하는 이런 인물들에게 매우 귀중한 지적 재능을 부여하셨다. 저들에게 탁월한 정신력을 주셨으나 저들은 받은 능력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지 않았다. 저들은 마치 사단이 그리했던 것처럼 스스로 하나님에게서 분리되었다. 비록 저들이 스스로 주님에게서 분리되었으나 저들은 주님께서 주신 많은 사상적 보화들을 간직하고 있었다. 저들은 오류(誤謬)의 체계 속에 이런 사상적 보화들을 넣어 두고 저희 자신의 인간적인 정취에 광채를 입히며 악한 임금의 감동에 의해서 표현된 말들을 매력적으로 들리게 한다.

이교도들과 불신자들의 저서 중에 고상한 성질에 속하는 사상들 곧 정신적으로 매력적인 것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27 여기에는 이런 원인이 있다. 사단이 빛의 천사였고 하늘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누어 가진 자, 곧 권세와 위엄에 있어서 예수님의 다음 위치에 있던 자가 아니었던가? 영감의 기록 가운데 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되었다. “너는 완전한 인(印)이었고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왔도다. … 너는 기름 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내가 너를 세우며 네가 하나님의 성산에 있어서 화강석 사이에 왕래하였었도다.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겔 28:12, 14, 15).

창조주께서 루스벨에게 부여하신 탁월함과 권능을 그는 악용하였다. 자기의 목적에 적합하기만 하면 사단은 인간에게 매혹적인 감정을 나누어줄 수 있다. 사단은 그의 대리자들에게 품위있고 고귀하게 보이는 생각들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사단은 그럴 듯한 유혹으로 그리스도를 정복 하려고 계획하였을 때 성경 말씀을 가지고 나타나지 않았던가? 사단이 인간에게 나타나는 방법도 이와 같은데 선한 외모를 띄운채 자신의 유혹을 가장하고 자신을 인간의 원수라기보다 친구로 믿게끔 만드는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사단은 인류를 기만하고 타락시켰으며 음험한 유혹으로 속이고 그럴 듯한 속임수로 갈피를 못잡게 한다.

잘못 소개된 하나님

사단은 인간의 육신이 물려받은 모든 악을 하나님의 탓으로 돌려 버렸다. 그는 하나님을 마치 피조물들의 고통을 기꺼이 바라보시며 보복적이고 무자비한 분처럼 나타내었다. 28 죄에 대한 형벌로써 영원한 고통의 교리를 창안해 낸 자는 바로 사단이었고 이런 방법으로 사단은 인간을 불신과 반역으로 몰아넣을 수 있었으며 영혼을 혼란케 하며 인간의 이성(理性)을 빼앗을 수 있었다.

하늘은 인간이 이끌려 온 망상(妄想)을 내려다 보고 거룩한 교사가 이 지상에 오셔야 할 것을 알았다. 원수의 오전(誤傳)에 의해서 많은 사람들이 기만을 당하여 마귀와 같은 품성의 속성(屬性)으로 겉치레한 거짓 하나님을 경배하였다. 무지와 도덕적인 암흑 속에 있는 자들이 신령한 빛을 가져야만 하였는데 이는 세상이 하나님을 알지 못하였고 하나님은 저들의 지각(知覺)에 뚜렷이 나타나셔야만 하였다. 영적 암흑과 침울의 짙은 구름이 세상을 덮어 씌웠으므로 하늘에서 진리를 내려다볼 때 그 형상의 반영(反映)을 볼 수 없었다. 주 예수님은 세상의 빛이시므로 주님만이 그 구름을 거두실 수 있으셨다. 주님께서 임재하심으로 사단이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드리웠던 어두운 그림자를 흩으실 수 있었다(1891년 11월 17일에 처음으로 출판됨).

참된 표현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품성을 나타내어 저들로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하시려고 이 지상에 오셨다. 주님께서는 이 세상에 진리를 심으시려고 오셨다. 주님께서는 지혜의 모든 보고(寶庫)의 열쇠를 쥐고 계시며 과학의 세계로 인도하는 문을 여실 수 있었고 구원에 꼭 필요한 것이기만 하다면 미지(未知)의 지식의 창고를 드러내게 하실 수 있으셨다. 모든 사람을 비추는 빛이 이 세상에 오셨으므로 진리의 모든 국면(局面)이 그분에 대한 증거가 되었다.

29 그리스도의 시대에는 당국에서 지정한 교사들이 조상들의 유전, 유치스런 전설 및 고위 당국을 대표하는 자들의 견해 등을 범벅으로 섞어서 사람들에게 가르쳤다. 그렇지만 높은 자나 낮은 자를 막론하고 저들의 가르침에서 아무런 빛과 능력을 발견할 수 없었다.

예수님께서는 결코 인간이 말한 것처럼 말씀하시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지혜와 지식으로 하늘의 모든 보화들을 인간에게 부어주셨다. 주님께서는 불확실한 취지나 견해를 말하기 위하여 오신 것이 아니고 영원한 원칙 위에 세워진 진리를 말씀하시기 위하여 오셨다. 주님께서는 과학의 모든 비밀을 털어 놓아 가장 위대한 인물들이 발견한 것들을 표면에 내세울 수 없는 지극히 보잘 것 없는 것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으나 그것은 그분의 사명이 아니었고 그분께서 하실 일이 아니었다. 예수님께서는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시러 오셨으며 자기 자신이 그 목적에서 돌이키는 것을 스스로 용납하시지 않을 것이다. 주님께서는 오류의 쓰레기 속에 파묻힌 진리를 드러내 놓으셨으며 그 진리를 인간의 부당한 요구와 전통에서 해방시키사 영원토록 꿋꿋이 서게 하셨다. 그분께서는 진리를 몽롱한 안개 속에서 건져내셨고 진리의 완전한 체계 속에 짜넣으셔서 진리가 본래의 광채를 낼 수 있게 하셨다. 허다한 무리가 주님의 발자취를 따르고 저희가 주님의 말씀을 들을 때에 주님께 경의를 표시함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품성에 관하여 원수가 표현한 것과 정반대되는 것들을 사람들에게 증거하셨으며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요 3:16)신 아버지의 사랑을 인간에게 감동시키려고 노력하셨다. 주님께서는 기도, 회개 및 자복의 필요와 죄에 대한 포기(抛棄)를 권고하셨다. 30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정직, 인내, 자비 및 동정심을 가르치셨고 저들을 사랑하는 자들 뿐만 아니라 저들을 미워하고 멸시하는 자들까지도 사랑하라고 분부하셨다. 이 모든 말씀 가운데서 주님께서는 오래 참으시고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으신 아버지의 성품을 나타내려 하셨다.

모세가 주님께 당신의 영광을 보여 달라고 요청하였을 때 주님께서는 “내가 나의 모든 선한 형상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출 33:19)였다고 말씀하셨다. “여호와께서 그의 앞을 지나시며 반포하시되 여호와로라 여호와로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로다.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나 형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 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리어 경배하며”(출 34:6-8), 우리들이 하나님의 성품을 이해하게 될 때에 모세가 한 것처럼 우리들 역시 급히 땅에 엎드리어 경배하고 찬양할 것이다.

하나님의 지혜만으로도 구속의 경륜에 대한 비밀을 펼쳐 보일 수 있다. 인간의 지혜는 경험이 증거하듯이 가치있는 것일 수도 있고 가치없는 것이 될 수도 있으나 하나님의 지혜는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세속적인 영달을 놓치는 일이 있을지라도 무한한 값으로 그대를 사신 용서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지상에서 얻은 모든 지혜는 그대와 더불어 소멸될 것이다.

가라지를 심는 자들을 우리 학교에 불러들일 것인가? 모든 진리에 대하여 원수가 되는 자에게서 가르침을 받은 자들에게 우리 청소년들의 교육을 맡길 것인가 아니면 우리들의 안내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택할 것인가? 보다 위대하고 확실한 지혜가 항상 그대 옆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찌하여 인간의 불안정한 말들을 마치 고상한 지혜처럼 여기는가? 31 신령하고 생명이신 주님께서 “다 내게로 오라 … 내게 배우라”(마 11:28, 29)고 초청하신 때에 어째서 학생들의 관심을 열등한 저술가들에게 이끌리도록 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요 6:27)고 권고하셨다. 우리가 이 말씀들을 순종할 때에 성경의 가르침들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진리를 마음 속에 쌓아둘 가장 값진 보화를 존귀하게 여길 것이다. 우리들은 생명수가 솟는 샘을 우리 안에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들은 시편 기자가 기도한 것처럼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시 119:8)라고 기도할 것이며 그가 발견한 것처럼 우리들도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로우니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또 주의 종이 이로 경계를 받고 이를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시 19:9-11).

오직 생명만이 생명을 낳을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만이 생명의 근원과 연결된 생명을 가지고 계시며 오직 그러한 분만이 생명의 통로가 되실 수 있다. 교사는 자기 직무의 목적을 완성하기 위하여 진리에 대한 하나의 살아있는 구현(具現)이 되어야 하며 지혜와 생명이 흘러 나오는 살아있는 통로가 되어야 한다. 확고한 원칙과 올바른 습관의 결과로 빚어진 순결한 생애가 그의 가장 본질적인 자격으로 여겨져야만 할 것이다.

56 우리들은 세계 역사의 최후 위기에 급진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적인 혜택이 세상 학교가 주는 것과 전혀 달라야 한다는 사실을 우리가 깨닫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들은 세상 학교의 관례를 따라서도 안 된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의 학교에서 주는 가르침은 참된 겸손을 실천케 하는 그런 교육이어야 한다. 말, 의복, 음식물 및 끼치는 감화력에 있어서 참된 경건의 단순성을 보여야 한다.

우리 교사들은 이 마지막 시대에 완성해야 할 사업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학교, 교회 및 위생병원에서 주는 교육은 앞으로 성취해야 할 위대한 사업을 밝히 증거해야 한다. 생애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과 반대되는 모든 세속적인 습관들을 버리고 그 자리에 거룩한 성품의 표시를 나타내는 행실로 채워야 할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밝혀야 할 것이다. 우리들의 교육사업은 언제나 천국의 인상(印象)을 지녀야 하고 신령한 교훈이 세상의 학식보다 얼마나 탁월하다는 것을 나타내 보여 주어야 한다.

일부의 사람들에게는 완전한 변화의 작업이 불가능한 일처럼 보일 것이다.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무엇 때문에 그리스도인 교육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막대한 자금을 지출할 필요가 있을 것인가? 무엇이 참된 교육을 의미하는지 잘 알고 있는 우리들은 언제나 성품의 엄격한 순결성을 추구하게 된다. 모든 교제 생활에서 우리들은 다른 세계로 옮겨가기 위하여 자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마음에 깊이 새겨야 하며 천국의 원칙들을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 57 이생보다 내세가 훨씬 우월하다는 것을 모든 학생들의 마음 가운데 깊이 느끼게 해야 한다. 교사들이 저들의 교육사업에서 이 점을 가르치지 못한다면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품성 계발의 큰 작업에 참여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 시대의 세상이 점점 더 사단의 영향권 밑으로 들어감에 따라 하나님의 참된 자녀들은 더욱 더 하나님께 대하여 배우게 되기를 갈망할 것이다. 청년들의 품성에 하늘의 특성을 줄 수 있는 교사들을 채용해야 한다. 그런 교사들의 감화력 밑에서 어리석고 요긴하지 않은 습관들은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이 되게 하는 습관과 행실로 변화될 것이다.

세상에서 죄악이 더욱 뚜렷해지고 악한 것에 대한 가르침이 더욱 현저하게 나타나고 널리 퍼질 때에 그리스도의 교훈들이 회개한 남녀들의 생애 가운데 좋은 모본으로써 내세워야 한다. 천사들은 사업의 각 분야에서 협력하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다. 나에게 여러 번 반복하여 이 광경이 보여졌다. 이 때에 참으로 회개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실한 교사들의 지도 밑에서 천국의 하나님께서 가치있게 여기시는 교훈들을 배울 것이다.

이 시대에 있어서 우리 교육기관의 가장 중요한 사업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하나의 모본을 세상 앞에 제시하는 일이다. 거룩한 천사들은 인간 대리자들을 통하여 사업을 감독하며 또한 모든 사업 분야는 신령한 탁월성의 특징을 지녀야 한다.

우리들의 모든 보건기관, 모든 출판기관 기타 우리들의 모든 배움의 전당에서 지금껏 받은 교훈에 더욱 더 일치하게 기관들을 운영해 나가야 할 것이다. 58 그리스도께서 우리들의 모든 사업의 머리가 되심을 인정할 때 우리 기관들은 모든 통속적이고 세속적인 관습에서 더욱 더 철저하게 정화(淨化)될 것이다. 교사들과 학생들이 하늘에서 이룬 것처럼 땅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고 노력할 때에 과거에 우리 학교에서 용납했던 겉치레와 과시(誇示) 및 많은 전람회들은 더 이상 발붙일 곳을 찾지 못할 것이다. 사업의 주동력이 되시는 그리스도께서 거룩한 지시를 따라 품성을 꼴지어 주시고 도야(陶冶)해 주실 것이며 학생들과 교사들은 하늘에 있는 고상한 학교에서 공부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현재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많은 것들을 제쳐 버리고 그리스도의 방법들을 찬양하고 따를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행하려고 계획하는 모든 일에 영생에 대한 생각을 엮어 나가야 한다. 수행한 사업이 농업에 관한 것이든 본질적으로 기계에 관한 것이든 간에 이러한 일들 역시 천국의 본보기를 따라야 한다. 우리 학교의 교장들이나 교사들은 저들이 하는 모든 사업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나타내 보여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어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완성하는 일을 위하여 모든 준비가 마련되었으며 하나님의 백성들이 저들의 모든 사회적, 사업적 거래에 있어서 천국의 원칙들을 나타내 보일 때에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된다.

주님께서는 가장 큰 일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지극히 작은 일에 있어서도 똑바른 정신을 요구하신다. 끝내 하늘가족의 일원으로 수락된 자들은 이 지상에서 모든 특정한 일에 주님의 뜻을 이행하려고 노력한 남녀들이며 저들의 모든 지상의 노고에 대하여 천국의 인상을 남기려고 노력한 자들이다.

59 모세가 산에 있을 때에 주님께서 성막을 짓는 일에 관하여 교훈의 말씀을 주셨는데 그 때에 각 시대에 사는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중대한 교훈을 주셨다. 그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주님께서는 모든 세심한 일에 완전성을 요구하셨다. 모세는 애굽의 모든 학문에 숙달하였으며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하나님의 목적이 계시를 통하여 그에게 나타났으나 그는 조각하는 법과 수놓는 방법을 알지 못하였다.

이스라엘은 줄곧 애굽의 속박 가운데 있었으므로 저들 가운데 우수한 재능을 가진 사람이 있기는 하였으나 성막을 짓는 데 필요되는 면밀한 기술은 습득하지 못하였다. 저들은 벽돌 굽는 법은 알고 있었으나 금과 은을 다루는 방법은 이해하지 못하였다. 이 사업을 어떻게 추진해 나갈 것인가? 이런 일들을 감당할 자가 누구인가? 이러한 문제들이 모세의 마음을 어지럽게 하였다.

그 때에 하나님께서 친히 사업을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행하시고자 한 특정한 일을 할 사람들을 이름을 불러 알려 주셨다. 브사렐을 지명하여 건축기사로 삼으셨다. 이 사람은 하나님께서 기꺼이 우대(優待)하시는 유다 지파에 속하는 사람이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유다 지파 홀의 자손이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보석을 깎아 물리며 나무를 새겨서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고 내가 또 단 지파 아히시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그와 함께 하게 하며 무릇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에게 내가 지혜를 주어 그들로 내가 네게 명한 것을 다 만들게 할지니”(출 31:1-6).

60 지상의 성막이 하늘에 있는 것을 표상해야 하므로 모든 일에 있어서 완전을 기해야 했으며 지극히 세밀한 일에 있어서도 하늘에 있는 원형과 같아야만 하였다. 이와 같이 종국적으로 천국의 안목에 용납될 자들의 성품도 완전해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사람들이 당신 속에서 하나님께서만 받으실 완전한 품성의 표상을 갖게 하기 위하여 이 세상으로 내려 오셨다.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인간 가족의 구원을 위한 모든 준비가 마련되었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는 자들은 관련하는 모든 업무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행하심처럼 모든 일을 순결하게 처리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품성의 미덕을 받아들이고 그분의 생애의 공로를 인정하는 영혼은 하나님의 안목으로 보실 때 당신의 독생자처럼 보배로운 것이다. 성실하고 청렴결백한 신앙은 하나님에게 있어서 동방 박사들이 베들레헴의 아기에게 드린 선물들 즉 황금과 유황과 몰약과 같은 것이며 주님 안에 있는 저들의 신앙의 증거는 허락된 메시야처럼 소중한 것이다.

“모든 과실, 모든 결점, 모든 곤난을 정복할 때마다 그것은 더욱 좋고 더욱 높은 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된다는 사실을 자녀들과 청년들에게 가르칠 것이다. 보람있는 일생을 보낸 모든 사람이 이룩한 성공은 다 이런 경험을 통하여 된 것이다”(교육 379).

98 하나님을 사랑하고 진리를 순종하노라고 공언하는 학생들은 상당한 자제력과 신앙적 원칙의 능력을 소유함으로 유혹 가운데서도 동요하지 않게 되고 대학이나 하숙집이나 어디서든지 예수님을 증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신앙이란 단순히 교회 안에서만 걸치는 외투와 같은 것이 아니다. 신앙적인 원칙들은 생애 전체에 그 특성을 나타내야 한다. 생명의 샘에서 마시는 자들은 세상 사람들처럼 변화와 쾌락에 대한 동경심을 표명하지 않을 것이다. 저들의 품행과 성품에서 안정과 화평과 행복을 엿볼 수 있으니 그것들은 매일 주님의 발 앞에 저들의 번민과 고통을 내려놓음으로 주님 안에서 발견한 것들이다. 저들은 순종과 의무의 도리 가운데 만족과 기쁨이 있음을 증거해 보일 것이다. 그러한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에게 감화를 끼쳐 학교 전체에 그 영향을 파급시킬 것이다.

이 충성된 정병(精兵)들은 온갖 불충성과 불화 그리고 원칙과 규율을 따르기를 등한히 하는 경향을 억제함으로 교사들에게 활기를 주고 기운을 얻게 할 것이다. 저들의 감화력은 교사들의 힘을 덜어주고 저들의 모든 수고는 하나님의 크신 날에도 소멸되지 않을 것이며 내세에까지 저들의 뒤를 따를 것이니 이생에 있어서의 저들의 감화력은 끝없는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전달될 것이다.

열렬하고 양심적이며 성실한 한 사람의 젊은 학생은 하나의 평가할 수 없는 고귀한 보화이다. 하늘의 천사들은 그러한 청년을 사랑스럽게 바라볼 것이며 모든 의로운 일, 물리친 모든 유혹, 승리한 모든 악들이 하늘 장부에 기록된다. 99 그는 장래를 위하여 훌륭한 기초를 쌓는 것이며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방법으로서 세우신 기관들의 보존과 영속성(永續性)이 다분히 그리스도인 청소년들에게 의존되어 있다. 지금 이 때처럼 인간의 한 세대(世代)에게 그처럼 중대한 결과가 의존되었던 적이 결코 없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이 이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자격을 갖추어 하나님께서 당신의 도구로 저들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대한 일인가! 저들의 조물주께서는 다른 모든 자들에게 동일하게 주요한 주장들을 하신다.

청소년들이 소유하고 있는 생명과 모든 육체적 및 정신적 재능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지혜로운 계발을 위하여 저들에게 모든 가능성들을 주심으로 영원토록 지속될 사업을 할 수 있게 하셨다. 당신의 위대한 선물에 대한 보상으로서 마땅한 교양과 지적 및 도덕적 기능의 활용을 주장하신다.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이러한 재능들을 주신 것은 단순히 저들의 유흥(遊興)이나 당신의 뜻과 섭리에 대항하기 위하여 악용하도록 주신 것도 아니며 오직 이 세상에서 진리에 대한 지식과 거룩함에 발전하도록 주신 것이었다. 당신의 끊임없는 친절과 무한하신 자비에 대한 보상으로 주님께서는 저들의 선하심과 존경심과 사랑을 요구하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율법과 청년들을 제어하고 사단의 책략에서 보호할 현명한 규칙들에 대한 순종을 정당히 요구하시며 저들을 평화의 길로 인도하신다.

이 시대에 살고 있는 많은 청년들의 사납고 앞뒤를 가리지 않는 품성은 실로 통탄스러운 것이다. 만약 청년들이 우리 기관의 법규와 규정들에 적응하는 것이 사회에서의 저들의 명망을 높이고 품성을 향상시키고 정신을 고결하게 하며 저들의 행복을 증진시킨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만 있다면 저들은 바른 규칙과 건전한 요구 사항에 반항하지 않을 것이며 이 기관들에 대한 의혹과 편견을 조작하는 일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100 우리 청소년들은 힘과 성실로써 저들에게 맡겨진 의무를 감당해야 하며 이렇게 하는 것이 성공에 대한 보증이 될 것이다. 생애에 따르는 일시적인 의무에 전혀 성공해 보지 못한 청소년들은 보다 중대한 의무를 맡게 될 때에 마찬가지로 감당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신앙적인 체험은 오직 투쟁, 실망, 엄격한 자기훈련 및 열렬한 기도를 통하여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천국으로 향한 계단은 반드시 한번에 하나씩 밟아야 하며 전진하는 매 계단마다 다음 계단을 위한 힘을 줄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의 교제

학교에 있는 동안 학생들은 구애(求愛)에 대한 생각으로 저들의 정신이 혼난을 일으키도록 해서는 안될 것이다. 저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종사할 자격을 얻기 위하여 그곳에 있는 것이며 언제나 이 생각이 지상(至上) 목표가 되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로 하나님께 대한 저들의 의무에 대하여 가급적 광범위한 견해를 갖게 하라. 저들이 학교 생활을 하는 동안 주님을 위하여 어떻게 실제적인 사업을 할 수 있는지 열심히 연구하게 하라. 경박한 정신과 규칙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를 보임으로 교사들의 영혼을 근심케 하는 일을 저들로 거부하게 하라.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을 돕기 위하여 교사들과 함께 일하며 저들 자신을 보잘 것 없는 낮은 표준에서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스로 노력함으로써 학창생활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큰 일들을 할 수 있다. 그리스도와 협력하는 자들은 언어와 기질에 있어서 세련될 것이다. 저들은 버릇없이 굴거나 자기만을 돌보며 이기적인 쾌락과 만족만을 추구하는 그런 자가 되지 않을 것이다. 101 저들은 주님의 자비와 사랑의 사자들로서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기 위하여 저들의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저들은 정신과 행동에 있어서 주님과 일체가 된다. 따라서 저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고귀한 보물들을 마음에 가득 채워서 각자가 자기의 맡은 사업을 다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학생들을 다루는 우리들의 모든 업무에 있어서 연령과 성질을 깊이 고려하여야 한다. 우리들은 나이 어린 자와 나이 많은 자를 꼭 같이 취급할 수 없다. 확고한 체험을 가지고 모범적인 생활을 하는 남녀들에게 나이 어린 학생들에게 주지 않는 몇 가지 특권들을 주게 되는 경우들이 있다. 연령, 조건들 및 정신적인 적성(適性)들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들은 모든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지혜롭게 생각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들은 모든 연령의 학생들을 다루는 일에 있어서 우리들의 확고부동한 정신과 경계심을 풀어서는 안되며 나이 어리고 미숙한 학생들의 무익하고 무모한 교제를 금하는 엄격한 규칙을 해이(解弛)하게 다루어서도 안될 것이다.

배틀크릭, 힐즈버그 및 쿠랜봉에 있는 우리 학교에서 나는 이 문제들에 관하여 엄격한 증언을 하였다. 제재하는 일들이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한 자들이 있었으나 우리들은 저들에게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분명히 말해 주었으며 우리 학교들이 뚜렷한 목적 때문에 큰 희생을 치루면서 설립되었다는 것과 이 목적의 성취를 방해하는 모든 것들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는 사실을 설명해 주었다.

젊은 남녀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자유분방한 교제의 해로운 영향에 관하여 주님께서 보내신 기별을 전하기 위하여 나는 여러 번 반복하여 애본데일 학교의 학생들 앞에 설 수 밖에 없었다. 102 나는 만약 저들이 저들 자신을 스스로 억제하고 저들의 시간을 최선껏 이용하도록 노력하지 않았다면 학교로서는 저들에게 유익을 끼칠 수 없고 학비를 지불하고 있는 자들은 실망하게 될 것이라고 저들에게 밝히 말해 주었다. 나는 또한 만약 저들이 제멋대로 뜻을 정하고 제멋대로 행동하기로 결심했다면 그러한 자들은 오히려 집으로 돌아가서 부모의 보호 아래 있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저들에게 말해 주었다. 우리들은 다른 학생들까지 풍기를 문란케 하는 그릇된 행동으로 이끄는 소수 학생들의 선동적인 정신을 용납할 수 없으므로 만약 저들이 순종의 멍에를 지지 않기로 결심했다면 언제든지 학교를 떠날 수 있다는 것을 밝혀 주었다.

나는 하나님께서 학장과 교사들에게 마치 저들이 꼭 심판을 받을 것처럼 영혼들을 보살펴야 할 책임을 맡기셨다는 것을 말해 주었다. 나는 어떤 학생들이 저지른 그릇된 행동으로 말미암아 다른 학생들까지 잘못 인도되고, 만일 그런 일이 지속될 경우, 하나님께서 이 일로 교사들에게 책임을 추궁하실 것을 저들에게 보여 주었다. 가정에서 전혀 훈련을 받지 못하고 바른 교육에 대한 이상과 그 가치관이 비뚤어진 학생들이 학교에 나오게 될 것이다. 만약 이런 학생들이 제멋대로 행동하도록 용납된다면 학교가 설립된 근본적인 목적이 달성되지 않게 되고 그 죄는 학교의 후견인들 자신이 범죄한 것처럼 죄를 떠맡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 때문에 생긴 자기 주위의 감화력에 대하여 각자에게 책임을 추궁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청년 남녀들이 자기 정신과 몸의 기능을 활용함에 있어서 엄격하게 절제하고 양심적이기를 요구하신다. 저들의 모든 재능은 다만 하나님의 영광과 동료 인간의 유익을 위하여 저들에게 주어진 기회들을 가장 부지런히 활용하고 능력을 지혜롭게 사용함으로써만 올바르게 계발될 수 있다.

103 정신과 영혼과 신체의 순결성을 형성하는 것이 무엇임을 아는 것이 교육의 중대한 한 부분이다. 바울은 “네 자신을 지켜 정결케 하라”(딤전 5:22)는 말씀으로써 디모데가 달성할 수 있는 표준들을 요약해서 설명하였다. 하나님의 자녀는 사상과 언행이 불순한데 빠져서는 안 된다. 악한 습관들을 버린 자들 앞에는 온갖 격려와 가장 값진 축복들이 놓이게 될 것이며 몸을 불결하게 하고 영혼을 더럽히는 자들에게는 가장 두려운 형벌이 내리게 될 것이다.

교사들이여, 마음이 청결한 자에게 장차 복이 있을 것이 아니라, 마음이 청결한 자에게 현재 복이 있는 것이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이요”(마 5:8)라 하였다. 그렇다. 모세가 그랬듯이 저들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보기 위하여 참고 기다릴 것이다. 저들은 이생과 내세에서 가장 진귀한 축복들에 대한 보장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이여, 만약 그대들이 깨어 기도하며 올바른 방향으로 열심있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그대들은 철저히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물들게 될 것이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롬 13:14). 그대들은 학교 생활에 성공해 보리라는 결심을 하라. 만약 그대들이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있는 교훈에 귀를 기울인다면 천사들을 기쁘게 하고 하나님께서 그대와 더불어 노래로 기뻐하실 지적 및 도덕적 능력의 계발로써 전진하게 될 것이다. 그런 훈련 밑에서 그대들은 모든 인체 기능의 가장 충실한 계발을 이룩하게 될 것이다. 청년 시대의 낙천적 기질과 정욕적 유혹을 통하여 그대들의 기회와 특권을 실패로 몰아넣는 일이 없게 하라. 매일 매일 그리스도를 옷입으라. 이 지상에서 잠시 동안의 시험과 시련을 당할 때에 천국의 최고 대리자들의 동역자들로서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대들의 인격의 존엄성을 지키도록 하라.

104 자신의 인내성 있고 끈질긴 사랑의 수고에 대한 눈에 보이는 결과들을 매일 매일 거두는 것은 충성된 교사의 특권이다. 연한 식물에 싹이 트며 꽃이 피고 질서, 시간엄수, 성실, 철두철미 및 품성의 참된 고결성등의 열매를 맺는 것과 성장하는 것을 살피는 일은 바로 교사 자신이 하는 일이다. 그가 책임을 지게 된 어린이들과 청년들에게서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 올바르게 성장하며 강하여지는 모습을 바라보는 일도 역시 교사가 하는 일이다. 자기 학생들이 고귀하고 유용한 남녀들이 되고 책임과 신뢰의 지위들을 차지하기에 적합한 자가 되며 장차 악한 감화력을 저지시킬 힘을 발휘하여 세상의 도덕적인 흑암을 몰아낼 남녀들이 되는 것을 보는 일보다 더 큰 보상을 어떻게 줄 수 있을까?

교사가 그의 학생들의 마음 가운데 모든 가능성들의 실현성(實現性)을 일깨워 줄 때, 저들로 쓸모있고 고상하며 믿음직한 남녀가 되게 하는 진리를 붙잡게 할 때, 비록 자기 자신이 세상을 떠난 후라도 감화의 물결을 일으켜 전진하고 또 전진하게 할 것이며 슬퍼하는 자에게 기쁨을, 실망한 자에게 고무적인 희망을 주게 될 것이다. 교사가 학생들의 정신과 마음 가운데 진지한 노력의 등불을 켤 때 밝은 빛줄기가 사방으로 퍼져서 매일 자기 앞에서 가르침을 받는 소수의 학생들의 생애 뿐만 아니라 저들을 통하여 많은 다른 사람들의 생애에까지도 광명을 던져 주는 것을 봄으로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132 우리 자녀들이 무엇을 읽어야 할까? 이것은 심각한 질문인 동시에 심각한 답변을 요구하는 문제이다. 안식일을 지키는 가족들이 어린이들과 청년들의 정신에 아무런 유익을 끼치지 못할 연재소설이 실린 정기간행물이나 신문들을 보는 일이 내 마음을 심히 번뇌케 한다. 소설을 읽기에 재미붙인 자들을 주시하여 왔다. 저들에게는 진리를 듣고 우리 신앙의 이유들을 알 수 있는 특권이 있었으나 어른이 되어감에 따라 참된 신앙심과 실제적인 경건성이 결핍한 자들이 되어 버렸다. 저들은 헌신적인 정신을 보이지 않았으며 저들이 사귀는 친구들에게 하늘의 빛을 반사하지 못하므로 모든 참된 지식의 원천이 되는 진리로 저들을 인도하지 못하였다.

어린 아이의 마음이 선악간에 가장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는 어린이의 생애 가운데서 그 처음 해들의 시기이다. 이 기간 동안에 선한 방향이나 혹은 나쁜 방향으로 결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 한편에서는 많은 가치없는 지식이 얻어질 것이며 다른 한편에서는 많은 충실하고 가치있는 지식이 얻어질 것이다. 지적 능력과 본질적인 지식은 오빌의 금으로도 살 수 없는 재산이다. 그 가치는 금은보다 귀하다.

청소년들은 실생활에 적합하게 하여 주는 종류의 교육을 잘 선택하지 않는다. 저들은 저들의 욕망을 충동시키며 저들의 호부(好否)와 편애와 기호를 충족시킨다. 그러나 만일 부모들이 하나님과 진리와 또한 저희 자녀들을 둘러쌀 감화와 사교에 대한 정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면 미숙한 청소년들을 주의하여 인도할 책임이 그들에게 놓여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133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책들을 열심히 읽는다. 저들은 아무 책이나 닥치는 대로 읽는다. 나는 그런 자녀를 가진 부모들에게 자녀들의 독서 의욕을 자제시키라고 호소하는 바이다. 그대들의 탁자 위에 연애소설이 실린 잡지와 신문들이 놓여 있지 않게 하라. 바로 그 자리에 저들의 품성 건설에 가장 크게 도움이 될 재료들 곧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며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얻는데 도움이 될 책들을 놓아 두라. 가치있는 지식을 정신에 쌓도록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격려하여 선한 것이 영혼을 사로잡게 하고 정신력을 지배하게 하며 저속하고 타락한 사상을 쌓아 둘 자리가 없게 할 것이다. 정신에 좋은 양식이 되지 못한 서적들을 바라는 마음을 제재하라. 이야기 잡지들을 사기 위해서 쓴 돈이 얼마 되지 않은 것처럼 보일 것이다. 오류로 인도하는 것을 위해서 쓴 돈으로는 너무 과한 낭비이며 유익한 보상이 거의 없는 지불이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서 봉사하는 자들은 무익한 독서를 위해서 시간과 돈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무가치한 독서

이 세상에는 배포(配布)되기보다는 오히려 불태워 없애버리는 것이 훨씬 나을 책들이 범람하고 있다.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출판되고 발매되는 선정적인 주제의 책들을 청년들은 결코 읽지 말아야 한다. 이런 책들 가운데는 사단의 홀림이 있다. 비통스러운 범죄와 잔학행위로 가득 찬 책들은 많은 사람들의 넋을 잃게 하는 매혹적인 힘이 있어서 사람들을 자극시켜 심지어는 가장 악독한 범행을 저질러서라도 자기 자신을 세상에 알리려는 엉뚱한 생각을 품게 한다. 순전히 역사적인 기록이면서도 극악무도한 범죄행위, 잔인성, 및 방탕과 음란한 습관들을 묘사한 책들은 많은 사람들의 정신에 마치 누룩과 같은 작용을 하여 그와 흡사한 범행을 저지르게 만들었다.

134 인간들의 흉악한 행위를 묘사한 책들은 죄악을 공공연히 선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증한 사건들은 그 기억을 되풀이 할 필요가 없는 것들이다. 그리고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이러한 사건들을 영구히 기억하게 하는 데 한 역할자가 되게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지력이 이런 타락한 양식을 먹고 그 자극을 받을 때에 사상은 불순해지고 육감적인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연애소설이나 경박하고 흥분을 일으키는 꾸민 이야기와 같은 또 다른 종류의 책들이 있어 비록 작자는 도덕적 교훈을 주려고 했을는지 모르나 그것들을 읽는 모든 자들에게는 저주가 된다. 때때로 그러한 작품들을 통하여 신앙적인 내용들을 얽어 놓았으나 대부분의 경우 의심하지 않는 자들을 속이고 미혹하기 위하여 사단이 천사의 옷을 입은 것에 불과하다. 읽은 이야기대로 실행하는 것은 사단이 영혼을 파멸시키기 위해 택한 하나의 방법이다. 135 그것은 잘못을 만들고 건전치 못한 흥분이 생기게 하며 상상력을 흥분시키고 마음을 유용성에 부적당하게 하고 모든 영적 활동에 무능력하게 만든다. 그것은 심령으로 기도와 영적 사물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차차 멀어지게 한다.

경박하고 자극적인 이야기들을 읽는 사람들은 실제 생활의 의무들에 부적당하게 된다. 그들은 비현실적인 세계에서 산다. 나는 이러한 이야기들을 읽는 대로 실행하도록 용인되어 온 어린이들을 주목해 왔다. 그들은 집에서나 밖에서나 불안해 하고 공상에 잠기고 가장 저속한 주제 외에는 이야기할 줄을 모른다. 종교적인 사상들이나 대화들은 그들의 마음에 전혀 이질적인 것이었다. 자극적인 이야기들에 대한 욕망이 배양되므로 정신적 취미는 타락되고 그 마음은 해로운 음식물을 먹지 않고는 만족하지 못한다. 나는 이러한 독서에 빠지는 사람들에게 정신적으로 술 취한 사람들이라는 것보다 더 적당한 이름을 생각해 낼 수 없다. 독서에 방종한 습관은 마치 먹고 마시는 데 방종한 습관이 그 신체에 끼치는 것과 같은 영향을 뇌에 끼친다.

자극적인 이야기들을 탐독하는 습관에 방종하는 자들은 단순히 저들의 정신적인 능력을 불구가 되게 하며 활기찬 사색과 연구를 위한 정신적 자질을 실격시키는 자들이다. 성숙한 연령에 달한 어떤 청년들이 과도한 독서의 이유 하나 때문에 중풍에 걸리는 자들이 있었다. 뇌의 신경력이 지속적인 흥분에 자극되어 마침내는 섬세한 기계가 닳아서 반응을 거부하게 된다. 뇌의 예민한 기계의 일부가 고장이 나서 결과적으로 중풍에 걸리게 된다.

부절제한 독서의 영향으로 얻은 병에서 회복되지 못하여 단축된 생명의 위협을 받는 남녀들이 있다. 초년기에 형성된 습관들은 성장과 아울러 자라게 되며 힘이 자람에 따라 습관도 굳어진다. 지능을 남용하는 죄를 극복하려는 저들의 결정적인 노력은 부분적으로 성공을 거두었으나 하나님께서 본래 저들에게 부여하신 정신력을 결코 완전히 회복할 수는 없었다.

신앙심이 없는 저자들

우리가 끊임없이 경계해야 할 위험의 다른 하나의 원천은 신앙심이 없는 저자의 저서를 읽는 것이다. 이러한 저서들은 진리의 원수에 의하여 고취되며 아무도 그것들을 읽어서 심령이 위태롭게 되지 않을 사람이 없다. 그것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 중의 더러는 종국에 가서 회복할 수 있으리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의 악한 영향에 간섭을 받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단의 편에 두고 사단에게 최대의 이익을 준다. 그들이 사단의 시험을 받게 될 때에 그것을 식별할 지혜나 저항할 힘을 가지지 못한다. 136 홀리고 매혹하는 힘으로써 불신과 불의를 스스로 그들 자신의 마음에 굳게 맨다.

우리들은 끊임없이 불신의 사상에 둘려 쌓이게 된다. 당면한 분위기가 불신의 사상으로 가득 찬 듯이 보인다. 우리들은 오직 꾸준한 노력에 의해서만 그러한 사상을 물리칠 수 있다. 저들의 구원을 가치 있게 평가하는 자들은 저들이 마치 문둥병을 피하듯 불신자의 저서들을 피해야 할 것이다.

자리를 먼저 차지함

악의 성장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자리를 먼저 차지하는 것이다.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로빈슨 쿠르소” 나 “엉클 톰스 캐빈” 과 같은 매혹적인 체험담을 천거하는 대신에 성경을 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연구하는 데 매일 몇 시간씩 써야 할 것이다. 정신적 취향을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단련하고 교육하여야 한다. 부모들은 올바른 사고의 습관이 형성되도록 자라나는 자녀들의 마음에 일찍부터 성경을 펼쳐서 설명하기를 시작해야 한다.

어떤 노력도 올바른 연구의 습관을 이루는 데 아껴서는 안 된다. 만일 그 정신이 길을 잃고 배회하고 있다면 찾아 와야 한다. 만일 지적, 도덕적, 취미가 지나치게 긴장되고 자극적으로 꾸며낸 이야기 때문에 옳은 길에서 벗어나서 정신을 집중하는 데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면 이 습관을 이기기 위하여 싸워야 한다. 소설을 읽는 애착심은 단번에 극복되어야 한다. 합당한 노선에 그 정신을 붙잡아 두기 위하여 엄격한 규칙이 시행되어야 한다.

경작되지 않은 밭과 훈련되지 않은 마음 사이에는 뚜렷한 유사점이 있다. 원수는 어린이들과 청년들의 마음에 가라지를 뿌린다. 그리고 부모들이 방심하지 않는 경계를 계속하지 않는다면 그 씨들은 악의 열매를 맺기까지 자라게 된다. 137 마음의 밭을 갈고 성경의 진리의 귀중한 씨를 심는 데는 끊임 없는 관심이 필요하다. 어린이들에게 무가치하고 자극적인 이야기들을 거절하고 분별있는 독서 곧 그들의 마음을 성경 이야기와 성경 역사 및 성경 이론에 취미를 갖게 할 독서로 돌아서도록 가르쳐야 한다. 성경에 빛을 비추고 그것을 연구하려는 욕망을 일으킬 독서는 위험한 것이 아니라 유익된 것이다.

안식일학교 교과

안식일학교는 부모와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안식일 학교에서 얻어야 할 그 유익을 얻기 위하여 부모들과 자녀들은 교과 공부에 시간을 바쳐서 소개된 사실과 또한 이 사실들이 가르치고자 계획된 영적 진리에 대한 철저한 지식을 얻기 위하여 힘쓸 것이다. 우리는 특별히 성경의 온전한 의미를 숙고하며 탐구하는 중요성을 청소년들의 마음에 새겨 주어야 할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의 자녀들과 함께 안식일학교 교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매일 약간의 시간을 떼어 놓으라. 만일 필요하다면 거룩한 역사의 교훈을 배우기 위하여 바쳐지는 시간을 희생시키느니 보다는 차라리 사교적인 방문을 단념하라. 자녀들과 마찬가지로 부모들도 이를 공부함으로써 유익을 얻을 것이다. 그 교과에 관련이 있는 더욱 중요한 성경절을 기억하게 하되 노력으로써가 아니요 특권으로 여겨 기억하게 하라. 처음에는 기억력이 불완전하지마는 실천함으로써 힘을 얻어 잠시 후에는 이와 같이 진리의 말씀을 기억해 두는 것을 즐거워 하게 될 것이다. 138 그리하여 그 습관은 영적 성장에 매우 가치있는 도움이 된다는 것이 판명될 것이다.

가정 독서회

우리 신자들로 의료 선교사업에 관하여 깊은 관심이 있음을 표명하게 하라. 이 분야의 교육을 목적으로 준비된 서적을 연구함으로 유용성이 있는 자가 되도록 스스로 준비케 하라. 바른 생활의 원칙들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자들은 육체적으로나 영적으로 크게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건강의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심은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많은 악들에 대항하는 하나의 방벽이 된다.

부모들이여, 우리 교회의 책이나 간행물을 연구하여 그대가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얻으라. 그대의 자녀들을 위하여 건강에 관한 책을 비롯하여 특히 신앙 문제를 다룬 서적에 이르기까지 책을 읽어 줄 시간을 가져라. 자녀들에게 저들이 살고 있는 집이라고 할 수 있는 몸을 돌보는 일의 중요성을 가르치라. 가정의 독서회를 구성하여 모든 식구들이 분주한 일과를 제쳐놓고 연구에 참여하게 하라. 특별히 소설이나 값싼 이야기책을 버릇처럼 읽어 온 청년들은 저녁의 가족 연구에 참가함으로써 유익을 얻을 것이다.

성 경

무엇보다도 먼저 책 중에 으뜸되는 성경을 읽을 시간을 가지라. 성경을 매일 연구하는 것은 마음을 성화시키고 고결하게 하는 감화력을 준다. 거룩한 성경 말씀을 그대의 마음에 묶어 두라. 성경은 그대에게 벗이 되고 미로(迷路)의 안내자가 될 것을 증거할 것이다.

노유를 물론하고 모두 성경을 소홀히 여긴다. 139 성경을 저들의 연구과제 곧 생애의 규범으로 삼지 않는다. 특히 청소년들은 성경을 등한시하는 죄를 범하고 있다. 대부분이 다른 책들을 읽을 시간은 내지마는 영생의 길을 지시하여 주는 책을 날마다 연구하지 않는다. 성경은 등한히 하면서도 쓸데없는 이야기책은 정성을 들여서 읽는다. 성경 책은 보다 더 높고 거룩한 생애로 이끌어 주는 우리의 안내자이다. 만일 청소년들의 상상력이 가공적인 이야기책을 읽음으로써 왜곡되지 않았다면 저희가 일찌기 읽었던 책 중에서 성경을 가장 흥미있는 책이라고 공언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최고의 지혜의 근원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등한히 할 때에 저들의 지력은 가장 고상한 발전을 이룩하지 못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만드신 세계 안에 산다는 것, 곧 창조주의 앞에 있다는 것, 우리는 당신의 모양을 따라 만들어졌다는 것,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살피시고 사랑하시고 보호하신다는 것, 이런 것들은 훌륭한 사색의 주제들이며 마음을 넓고 높은 명상의 분야로 이끌어 준다. 이러한 주제들을 명상하기 위하여 심령을 여는 자는 결코 경박하고 선정적(煽情的)인 주제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성경 지식을 철저하게 탐구하는 중요성은 감히 입으로 평가할 수 없다.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성경은 우리로 능히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였으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게 한다(딤후 3:15-17). 성경은 우리들의 가장 경건한 관심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들은 피상적인 지식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진리의 말씀의 완전한 의미를 깨닫고 성경의 사상에서 깊이 마셔야 할 것이다.

173 교회는 그 자녀들이 학교에 다니는 때나 어떤 다른 사교에서 부패한 습관을 가진 자들의 감화를 받지 않도록 저들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일에 있어서 행하여야 할 특별한 사업을 가지고 있다. 세상은 죄악과 하나님의 요구를 무시하는 일로 가득 차 있다. 도시들은 소돔처럼 변하였으며 우리 자녀들은 날마다 많은 악에 직면하고 있다. 사회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은 저들보다도 더 소홀한 취급을 받아온 다른 아이들 즉 교실에서 보낸 시간 외에는 거리의 교육을 받도록 방임된 어린이들과 흔히 교제한다. 청년들의 마음은 쉽사리 감명을 받는다. 그러므로 저희 환경이 정당한 성질의 것이 아닐 경우에는 사단이 이런 소홀한 취급을 받은 어린이들을 이용하여 보다 더 주의 깊은 훈련을 받은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주도록 하고자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 안식일을 지키는 부모들이 그 되어 나가는 일을 알기 전에 타락의 공과를 배우게 되고 저희의 어린 영혼은 부패하게 된다.

교회 학교(국민학교)들이 필요됨

자녀들을 교육시킬 목적으로 우리의 큰 학교가 세워진 곳으로 이사하는 많은 가족들은 저들이 현재 있는 곳에 남아서 주님을 위하여 보다 더 나은 봉사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저들은 변두리에 있는 저희의 어린이들이 원만하고 실제적인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회 학교를 세우기 위하여 저들이 교인으로 소속해 있는 교회를 격려하여야 한다. 174 만일 저들이 저들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영적 나태에 빠지게 할 끊임없는 시험이 있는 큰 교회에 가는 대신에 저들의 도움을 요구하는 작은 교회에 남아 있는다면 저희 자녀들과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더 좋을 것이다.

수 명의 안식일 준수자들이 있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부모들은 저희 어린이들과 청년들이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주간 학교의 장소를 마련하는 일에 협력해야 한다. 저들은 헌신한 선교사로서 자녀들을 선교사들이 되도록 인도하는 그런 방법으로 교육할 그리스도인 교사를 채용하여야 한다.

교회 학교와 교사들의 특성

우리 교회 학교에서 수행한 사업의 특성은 가장 높은 차원에 속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릇된 교육을 위한 유일한 치료제는 회복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당신의 말씀으로 가르친 교훈들을 언제나 가장 매력적인 형식으로 청소년들에게 소개하여야 한다. 학교 훈련은 가정 훈련을 보충하는 것이어야 하며 가정이나 학교에서 꼭 같이 단순성과 경건을 유지해야 한다. 비록 큰 학교에서는 별로 보람있는 일을 할 수 없으나 이러한 작은 교회 학교에서 재능을 발휘하여 일할 수 있는 남녀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들이 성경의 교훈들을 실천해 나갈 때에 저들 스스로 가장 고상한 가치가 있는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는 교사를 선택할 때에는 그것이 목회에서 일할 인물을 선택하는 것 만큼이나 진지한 문제임을 앎으로 백방으로 조심하여야 한다. 사람을 식별할 수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 이 선정을 해야 한다. 175 왜냐하면 청소년들의 마음을 교육하고 형성하며 우리 교회 학교에서 교사들이 행하여야 할 여러 분야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는 할 수 있는 최고의 재능을 가진 자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열등의식을 가졌거나 편협한 정신적 기질을 가진 사람에게 이러한 교회 학교의 책임을 맡겨서는 안 된다. 관리의 능력이 없는 젊고 경험없는 교사들에게 어린이들을 맡기지 말 것이니 저들의 노력이 오히려 혼란을 가져 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질서는 하늘의 기본 법칙이며 이 점에 있어서 모든 교회 학교는 천국의 모본을 따라야 한다.

어린 자녀들을 교만하고 몰인정한 교사들에게 맡긴다는 것은 악한 일이다. 이런 특징을 가진 교사는 품성이 신속히 계발되고 있는 아이들에게 큰 해를 끼칠 것이다. 교사가 만일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고 저희가 지도하는 어린이들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혹은 저희 마음에 맞는 어린이들에 대한 편애심을 나타내고 매력이 없거나 불안해 하고 신경질적인 아이들에게는 무관심을 나타낸다면 저들을 채용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저들의 일한 결과가 그리스도께 영혼의 상실을 가져 올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특별히 어린이들을 위하여 침착하고 친절하며 그것들을 가장 필요로 하는 아이들을 위하여 관용과 사랑을 나타낼 그런 교사들이 필요하다. 예수님께서는 어린이들을 사랑하셨다. … 주님께서는 항상 친절하게 그리고 관심있게 어린이들을 다루셨으므로 교사들은 주님의 모본을 따라야 한다. 어린이들이 선교사들이 되는 훈련을 받아야 하므로 교사들은 참된 선교인 정신을 가져야 한다.

우리 교회 학교는 높은 도덕성을 가진 교사들 즉 신뢰할 수 있고 믿음이 건전하며 재주와 인내심이 있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모든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는 자들을 필요로 한다. 176 … 교회 학교 사업의 결과

교회 학교들을 올바르게 운영할 때 학교들이 그 세워진 곳에서 진리의 표준을 높이는 방편이 될 것이니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는 어린이들은 그리스도를 위한 증인들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제사장들과 지도자들이 식별할 수 없었던 신비한 진리들을 해결해 주신 것처럼 이 지상의 마지막 사업에 있어서도 올바른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이 단순한 그대로 현재 “고등 교육”을 논하고 있는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할 말을 할 것이다.

어린이들이 성전 뜰에서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찬송하리로다”(막 11:9)라고 노래한 것처럼 이 마지막 시대에 있어서도 어린이들의 음성이 멸망해 가는 세상에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주기 위하여 드높게 들릴 것이다. 어른들이 더 이상 진리를 전할 수 없다고 하늘의 신성(神聖)들이 판단하게 될 때 하나님의 영이 어린이들에게 임할 것이며 나이 많은 사역자들이 행동의 저지를 받아 할 수 없는 진리의 선포를 어린이들로 하게 하실 것이다.

우리 교회 학교는 이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어린이들을 준비시키도록 하나님의 임명을 받았다. 여기서 어린이들은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와 실제적인 선교사업에 관하여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어린이들은 병자와 고통당하는 자를 도웁기 위하여 사역자들의 대군(大軍)에 징집되어야 한다. 어린이들은 의료 선교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비록 약소하고 미약한 힘이나마 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저들이 투자하는 힘이 비록 사소한 것일지라도 모든 미약한 조력들과 노력으로써 많은 영혼들을 진리로 인도하게 될 것이다. 177 저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기별이 전파될 것이며 그 기별은 만국을 소성시키는 기별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어린이들을 위한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어린이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교육을 받고 훈련을 받게 할 것이니 저들은 곧 주님의 유업이기 때문이다(교회증언 6권 193-203).

때때로 성적을 매기는 제도가 학생들의 진정한 발전에 장애물이 될 때가 있다. 어떤 학생들은 처음에 진도가 매우 느리므로 이런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교사는 큰 인내심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생들은 어느 잠정 기간 이후부터는 교사를 놀라게 할 정도로 빠르게 배울 것이다. 다른 학생들은 매우 명철한 듯이 보일지라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저들이 지나치게 급진적인 발육을 보였음을 알게 될 것이다. 능력의 한계가 있는 어린이들에게 너무 엄격하게 성적을 매기는 제도는 지혜롭지 못하다.

교사의 신체적인 자격의 중요성은 아무리 높이 평가하여도 과대 평가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건강이 완전하면 할수록 그의 하는 일도 완전할 것이기 때문이다. 체력이 허약하거나 질병으로 해서 고통을 당하고 있을 때에는 정신은 사색할 만큼 맑을 수 없고 행동할 만큼 튼튼하지도 못하다. 마음은 정신으로 말미암아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육체적인 무능으로 해서 정신이 그 활력을 상실한다면 보다 더 고상한 감정과 동기에 대한 통로는 그만큼 방해를 받게 되므로 그 교사는 옳은 것과 그릇된 것을 잘 식별할 수 없게 된다. 병약으로 인해서 고통을 당할 때에는 인내하고 명랑해지거나 혹은 성실하고 공정하게 행동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220 하나님의 말씀은 성인 남녀들이 하는 교제의 감화에 대하여 크게 강조하고 있다. 그 감화력이 한창 자라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정신과 성품에 끼치는 영향이 얼마나 클 것인가! 그들이 교제하는 친구들, 그들이 택하는 원칙들, 그들이 기르는 습관들은 이 세상에서의 저들의 유용성과 내세의 운명에 대한 문제를 결정할 것이다.

정신적 훈련과 교양을 얻게 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을 보낸 많은 학교들과 대학 안에 품성은 흉하게 형성시키며 생애의 참된 목적에서 정신을 돌이키게 하고 도덕을 부패케 하는 감화력이 편만해 있다는 것은 부모들의 심령을 전률케 하는 하나의 두려운 사실이다. 불경건, 쾌락, 사랑 및 도덕적인 부패로 타락한 자들과 접촉함으로 많은 청년들은 단순성 및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상실하며 그리스도인 부모들이 신중한 교훈과 열렬한 기도로 마음에 간직하고 지켜 오던 자아 희생의 정신을 버리게 된다.

청소년들이 교제하는 친구들을 갖게 되는 것과 교제의 감화를 받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영혼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신비한 고리들이 있어서 한 사람의 마음이 다른 사람의 마음에 감응을 주게 된다. 또한 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사상과 감상과 정신을 받아들인다. 이 교제는 축복이 될 수도 있고 혹은 저주가 될 수도 있다. 청소년들은 피차에 서로 돕고 격려하여 품행과 성질과 지식이 발전한다. 그러나 부주의하고 불성실 함으로 저들은 타락케 하는 감화를 끼칠 수도 있다.

교제의 상대자를 선택하는 일은 학생들이 신중히 고려하도록 배워야 할 문제이다. 221 우리 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들 중에는 언제나 두 가지 부류의 학생들이 있음을 발견할 것인데 하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교사들에게 순종하는 학생들이며 또 하나는 불법적인 정신으로 가득 찬 학생들이다. 만일 청년들이 많은 무리들과 함께 악을 자행한다면 저들의 감화력은 영혼들의 대적인 사단의 편에 서게 될 것이며 그들은 확고 부동한 신앙의 원칙을 가지지 못한 자들을 그릇된 길로 인도할 것이다.

“너의 친구를 보여 달라. 그러면 내가 너의 성품을 보여 주리라”는 말은 참으로 진실한 말이었다. 청소년들은 교제하는 상대의 선택에 따라 저희의 성품과 저들에 대한 평판이 얼마나 강하게 영향을 받는가를 깨닫지 못하고 있다. 사람들은 취미, 습관 및 성향이 서로 맞는 자들과 교제하기를 원한다. 지혜 있고 선한 자들과 교제하기 보다는 사악하고 무지한자들과 교제하기를 선택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의 품성에 어떤 결함이 있음을 나타낸다. 처음에는 자신의 취미와 습관이 자기가 교제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취미와 습관에 전반적으로 동일하지 않을지라도 그가 이런 사람들과 섞이게 될 때 그의 사상과 감정은 변하게 되고 바른 원칙들을 희생시키며 은연 중에 그리고 불가피하게 그가 교제하는 자들의 수준으로 떨어지게 된다. 마치 시냇물이 흐를 때에 통과하는 곳의 토질의 성분을 항상 받아들이는 것과 같이 청소년들의 관심과 습관들은 반드시 그가 교제하는 자들의 품성에 물들게 된다.

학생들은 다른 청소년들과의 교제에서 오는 악한 유혹들을 단호히 물리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저들이 유혹에 둘러싸였을 때에 오직 내재하시는 그리스도만이 악에 대한 저들의 유일한 방위 수단이 될 것이다. 저들은 계속적으로 예수님을 바라보며 그분의 덕성들을 배우고 그분을 매일의 본보기로 삼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렇게 할 때 비로소 진리를 마음의 성전으로 이끌어 들여 생애를 성화시킬 것이다. 222 저들은 자신의 행동을 살피며 원인과 결과를 추리하고 원수의 목적을 섬기는 생애와 의를 섬기는 헌신적인 생애에 대한 영원한 손실과 이득을 평가하는 법을 깊이 생각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저들은 고결한 품성을 가진 증거를 보이는 자들, 성경의 진리를 실천하는 자들을 친구로 선택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원칙을 따라 행하는 사람들과의 교제를 통하여 부주의한 자들까지라도 공의를 사랑하기를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올바른 일들을 실제로 행함으로 마음 가운데는 저속하고 품위가 없는 것에 대한 혐오가 생기고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에 의한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성품의 힘은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었는데 그것들은 곧 의지력과 자제력이다. 많은 청소년들은 강하고 분방(奔放)한 열정을 품성의 강한 힘으로 오해하고 있으나 사실상 정욕의 지배를 받는 자는 약한 사람이다. 사람의 참된 위대성과 고결성은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는 그의 힘으로 평가되며 그를 굴복시키는 그 자신의 감정의 힘에 의해서 평가되는 것이 아니다. 가장 강한 사람은 굴욕을 느끼면서도 오히려 격정을 억제하고 그의 원수를 용서해 주는 사람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지적, 도덕적 능력을 주셨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각 사람은 자신의 품성의 건축가이다. 그 건물은 거의 다 완성되어 간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건축하는지 유의하여 우리의 건물이 영원한 반석 위에 세워지는지 살피라고 경고하신다. 우리 행위가 현실 그대로 나타날 시기가 온다. 모든 사람이 현세에서는 유용하고 또한 내세에서는 더욱 고상한 생애에 합당한 품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주신 능력들을 계발시킬 때는 바로 지금이다.

223 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로 믿는 신앙이 품성에 힘과 견고함을 줄 것이다. 그리스도를 진정으로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눈이 저들 위에 계시며 만인의 재판장이 도덕적 가치를 달아보시고 하늘 천사들이 어떤 품성이 계발되고 있는지를 살피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근신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중대한 과오를 범하는 까닭은 저들보다 더 오래 살아 온 어른들의 경험을 배우지 않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부모들과 교사의 경계하는 말과 교훈을 다만 희롱과 조소로서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 그들은 모든 교훈을 간직하여야 하며 이와 동시에 어떤 인간이 줄 수 있는 것보다 더욱 깊은 가르침을 받아야 할 필요를 인식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마음에 거하실 때에 그분의 영께서는 영혼을 순결케 하고 생기를 주는 힘이 되신다. 마음 속에 있는 진리는 반드시 생애를 바르게 교정하는 감화를 준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가장 가치있는 보물처럼 하나님의 진리를 붙들어야 하며 거룩한 성품에 일치되지 않은 습관들에 의해서 진리가 흐려지거나 손상되지 않게 하라.

가정을 떠나 있으므로 부모들의 직접적인 감화를 받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하늘 아버지의 눈이 저들 위에서 떠나지 않고 있음을 기억하게 하라. 주님께서는 청소년들을 사랑하신다. 주님께서는 저들의 필요를 알고 계시며 저들의 유혹을 이해하고 계시다. 주님께서는 청소년들 속에 위대한 가능성들이 있음을 보시고 만일 청년들이 저희의 부족을 인식하고 주님께 도움을 구한다면 언제나 저들을 도와서 최고의 표준에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하실 것이다.

학생들이여, 밤낮으로 그대들을 위한 부모님의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고 있다. 224 날마다 저들의 사랑하는 관심이 그대들을 따르고 있다. 저들의 호소와 경고에 귀를 기울이고 전력을 다하여 그대들을 둘러싸고 있는 죄악에서 벗어날 것을 결심하라. 대적이 그 대들의 마음과 습관을 부패하게 만들고 그대들 속에 건전치 못한 사상을 계발시키려고 얼마나 교활하게 일하고 있는지를 그대들은 식별하지 못하고 있다.

경박한 희롱과 쾌락을 얻기 위하여 첫발을 들여놓을 때에는 실지로 위험한 것을 미처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스스로 굴복하여 나쁜 일을 하기 전과 마찬가지로 자기의 방향을 변경하려고 할 때 쉽사리 바른 일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이다. 많은 사람들이 나쁜 친구들을 선택함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덕을 행하는 길에서 떠나 한 때 도저히 그 가운데 빠지리라고 생각할 수 없었던 불순종과 방탕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된다.

유혹에 굴복하는 학생은 선에 대한 자신의 감화력을 약화시키며 그릇된 행동을 취함으로 영혼들의 대적 마귀의 대리자가 된 자는 다른 사람들의 인생 행로에 거치는 돌들을 놓아둔 데 대해서 하나님께 추궁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어째서 학생들이 큰 배도자로 더불어 손을 잡아야 할 것인가? 어째서 저들이 다른 사람들을 유혹하는 마귀의 매개자가 되어야 할 것인가? 그보다도 동료 학생들과 교사들을 돕고 용기를 주기 위하여 어째서 연구하지 않는가? 사단이 교사들로 무거운 짐을 지고 곤경에 처하게 만들 때에 또는 교사들을 낙담시킬 정도로 저들의 부담을 무겁고 괴롭게 할 때 교사들을 도와 주는 것이 학생들의 특권이다. 학생들은 도움이 되는 명랑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모든 학생은 자기가 그리스도의 편에 서 있다는 자각을 가지고 질서와 근면과 순종을 존중히 하며 약간의 힘이라도 모든 선하고 고상한 것의 큰 원수가 되는 자에게 빌려 주기를 거부해야 한다.

225 진리에 대하여 성실한 관심과 진정한 의무감을 가진 학생은 그의 동료 학생들을 감화시켜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게 하는데 크게 공언할 수 있다. 구주와 함께 멍에를 메고 있는 청소년들은 방종하지 않을 것이다. 저들은 저희 자신의 괘락과 만족을 구하지 않을 것이다. 저들의 정신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있으므로 저들의 행동도 또한 그리스도와 하나가 될 것이다. 우리 학교에 다니는 상급 학생들은 어린 학생들의 습관과 관례들을 형성하는 것이 오로지 그 자신들의 힘에 달려 있음을 기억해야 하며 모든 기회를 가장 잘 이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런 학생들은 자신의 좋지 못한 감화로 저희 친구들을 대적의 손에 넘기는 일이 없도록 결심하게 하라.

예수께서는 당신을 신뢰하는 모든 사람들을 도와주실 것이다. 그리스도와 연결된 사람들은 자유로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저들은 구주를 위하여 세속적인 애정과 정욕과 함께 육신을 십자가에 못박고 구주께서 인도하시는 길을 따라 간다. 저들은 저희의 소망을 그리스도 위에 세웠으므로 지상의 아무리 거센 폭풍이라도 저들을 휩쓸어 견고한 기초를 떠나게 할 힘이 없을 것이다.

젊은 남녀들이여, 그대들이 어떠한 경우에서도 신뢰할 만하고 신실하며 정의의 편을 들 준비와 결심을 가질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은 오로지 그대들 자신에게 달려 있다. 그대들은 바른 습관을 형성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도덕에 건전하고 선행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과 사귀도록 힘써라. 귀한 시련의 시간은 그대들이 모든 품성의 결함을 제거하도록 허락되었으며 그대들은 다만 내세의 생명을 얻기 위해서 뿐 아니라 이 세상에서도 유용한 자가 되기 위하여 모든 결함을 제거해야만 한다. 226 좋은 품성은 금이나 은보다도 더 가치있는 재산이다. 이러한 품성은 공포나 어떤 실패로 인해서 흔들리지 않을 것이며 세상의 재물이 쓸어버림을 받는 날에 품성은 풍성한 보상을 가져올 것이다. 근실, 견고, 인내는 모든 사람이 진정으로 계발시켜야 할 특성이니 대개 이러한 특성은 이를 소유한 자로 저항할 수 없는 능력 곧 선을 행하는데 강하게 하며 악을 대항하는데 강하게 하고 역경을 견디는데 강하게 하는 그런 능력으로 옷입혀 줄 것이다.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책임감은 지력의 발전을 위하여 모든 자극제 중에서도 가장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런 충동에 의해서 행동이 이루어질 때 그 학생은 경박한 자가 될 수 없다. 그 학생은 항상 진실하게 행할 것이다. 그는 모든 하늘이 그를 교육하는 일을 위해서 지지하고 있음을 깨닫고 하나님이 감시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공부할 것이다. 그는 결국에 고상한 정신을 가지게 되고 관대하며 친절하고 예의 있고 그리스도와 같은 유능한 사람이 될 것이다. 마음과 정신이 하나님의 뜻과 조화되어 작용할 것이다.

그리스도와 함께 일치하는 청년들은 바른 일을 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친구들을 선택할 것이요 바른 원칙과 고상한 목적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교제는 피해야 할 것이다. 열등한 품성을 가진 청소년들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과 교제 하는 경우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편에 굳게 서 있는 자들은 이성과 양심이 옳다고 가르치는 바를 굳게 지지할 것이다.

248 우리 학교에 채용된 교사들은 체험적인 지식을 통해서 하나님을 깊이 사귀어야 한다. 저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계명에 순종함으로 하나님을 알아야 한다. 여호와께서는 당신의 십계명을 돌비에 새겨서 지상의 모든 거민들이 당신의 영원하시고 변함이 없으신 성품을 이해할 수 있게 하셨다. 학문과 숙련의 향상을 원하는 교사들은 하나님께 대한 놀라운 계시들을 포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마음과 정신이 하나님과 일치할 때에만 저들은 거룩한 요구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 우리들에게 나타내 보이지 않으신 것들에 대해서 아무도 스스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 요즘 여러 가지 이론들이 떠돌고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오묘한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신 29:29)다고 선언하셨다.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하신 그 음성은 마지막 날에도 인간에게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출 20:3)고 말씀하고 계시다. 하나님의 율법은 당신의 손가락으로 친히 기록하셔서 율법이 결코 변개되거나 폐기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 율법은 영원한 시대를 통해서 보존되어야 하며 당신의 정부의 원칙들처럼 불변의 것이어야 한다. 인간들은 저희의 뜻이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게 하였다. 비록 저들이 추리적인 이론으로 계시의 교훈을 반대하고 “가라사대”라는 단순한 말씀보다 인간의 지혜를 높일지라도 이 사실이 당신의 지혜와 명령의 말씀을 잠잠케 할 수 없다.

249 내세에 있을 모든 상태들에 대해서 이해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이생에 있어서 주님께서 그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려고 노력하는 것이 모든 영혼의 단호한 결심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이 거룩한 모습을 따라 품성을 완성케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성경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품성을 연구하고 주님의 미덕들을 실천해 나감으로 신자는 선하시고 자비하신 주님과 같은 모습으로 화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자제와 희생의 사업을 일상 생활에 적용할 때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이 계발되고 영혼을 순결케 할 것이다. 십자가를 지는 일을 교묘히 피하려는 자들이 많이 있으나 주님께서는 모든 자들에게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 16:24)고 말씀하신다.

성경의 구원의 진리를 밝히 증거함으로 위대한 사업이 성취되어야 한다. 바로 이것이 이 지상의 도덕적인 타락에 대한 추세를 저지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명하신 방법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는 일을 가능케 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생명을 바치셨다. 저희 영혼 속에 진리의 성화에 대한 보다 깊은 체험을 갖고자 하는 자들은 이 진리를 전혀 모르는 자들에게 증거해야 한다. 결코 저들은 이보다 더 고결하고 향상케 하는 사실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교사는 전도자임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교훈의 테두리 안에서 우리 청소년들을 교육하는 사업은 엄숙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우리들은 올바른 원칙을 따라 교육할 자들을 교사들로 선택하여야 한다. 250 나의 교사이신 주님께서는 “그리스도의 방법의 단순성을 따라서 청소년들을 교육하거나 훈련하지 못할 자들을 교사로 선택하지 말라. 주님의 교훈 가운데는 성화된 단순성의 참된 본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씀하셨다.

확실치 못한 빛 가운데서 학생들에게 문제들을 제시하는 자들은 교육사업에 적합하지 못하다. 하나님께서 보내신 교사가 되시는 주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매일 배우지 않는 한 아무도 이 사업을 위한 자격을 갖추지 못할 것이다. 복음의 씨를 뿌릴 때는 바로 지금이다. 우리들이 심어야 할 씨는 특상품의 열매를 맺을 씨여야만 한다. 우리들에게는 낭비할 시간이 없다. 우리 학교의 사업은 가일층 그리스도의 사업과 같은 성격을 띠어야 한다. 인간의 마음과 정신에 작용하는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만이 우리 학교와 교회의 분위기를 깨끗하게 보존할 것이다.

세속적인 교육 기관에서는 무난히 인정받을 수 있었으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진리를 모르므로 우리 청소년들을 교육하기에 적합하지 못한 자들이 우리 학교에 있었다. 저들은 저희의 업무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단순성을 따를 수 없었다. 우리들을 세상 사람들 앞에 독특한 백성으로 서도록 불러내셨고 하늘의 법칙들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그러한 진리들을 탁월하게 돋보이도록 하는 것이 모든 교사들의 일이어야 한다. 수시로 우리들에게 주신 기별 가운데는 만약 우리들이 원하기만 한다면 우리들의 품성 속에 놀라운 개혁 사업을 성취할 진리들이 있다. 이러한 진리들은 우리들이 하나님의 도성에 들어가도록 준비시킬 것이다. 신앙적 생애의 고상한 표준을 향하여 계속적인 발전을 하는 것이 우리들의 특권이다.

251 로마린다

어떤 날 밤 나는 잠에서 깨어나 로마린다에 있는 우리 학교 사업에 관하여 단도직입적인 증언을 쓰라는 지시를 받았다. 그 학교를 통해서 엄숙하고 신성한 사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건강개혁에 관한 교훈을 분명하고 슬기롭게 증거하여 학교에 다니는 모든 청소년들이 그 교훈들을 실천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우리의 모든 교육자들은 엄격한 건강 개혁자들이어야만 한다.

주님께서는 개척자들처럼 참된 선교사들이 우리 학교에서 배출되기를 바라신다. 저들은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매일 저희의 유용성의 범위를 넓힘으로 사업에 전적으로 헌신하여야 한다. 우리 학교의 헌신적인 의료선교 교사의 감화는 매우 중요하다.

우리들은 불완전한 생애에서 복음의 신앙으로 회개하여 돌이킬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남에게 잘 보이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만약 저들이 계속적으로 그리스도의 생애를 바라본다면 저희의 마음과 정신이 그리스도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저들은 아무런 인위적인 노력이 없이도 자연히 빛을 내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선을 과시하기를 요구하지 않으신다. 독생자의 은사를 힘입어 주님께서는 우리들의 내적 생애가 천국의 원칙으로 물들게 되도록 섭리하셨다. 내적 생애의 변화야말로 그리스도를 세상에 나타내는 유일한 섭리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중생의 체험을 맛볼 때 저희의 정직성, 성실성, 확고부동한 원칙이 틀림없이 중생의 경험을 증거할 것이다.

아, 나에게 주신 말씀들이 얼마나 귀중한가! 풍성한 은혜를 통하여 주신 온유함이 얼마나 놀라운가! 252 인간이 그리스도의 은혜와 능력을 힘입어 나타낼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증거는 세속적인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어 정욕으로 가득 찬 세상의 폐풍을 정복하는 것이다.

1908년 5월 17일.

모든 교사가 겪어야 할 여러 가지 경험이 있다. 그대들의 연구가 하나님께 대한 그대들의 신앙과 신뢰심을 강화시키거나 그분의 조력자로서 일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것이며 이와는 반대로 이전보다 훨씬 못한 상태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주님께서 주신 원칙들을 이행하는 자들은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될 것이다. 천국의 자비와 축복들이 저희 생애에 임할 것이며 저들로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게 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단순한 원칙들을 가르치고 성경을 연구생활의 기초로 삼으라. 참된 고등교육은 예수님의 발 아래서 그분에 대하여 배우는 교육이다. 그대들의 품성 건설은 그리스도의 생애 가운데서 인간에게 나타내신 바된 모본을 따라야 한다.

그대가 하는 모든 사업에 있어서 농부가 땅의 열매를 얻기 위하여 수고하는 것처럼 일해야만 한다. 농부는 마치 씨를 내버리는 것처럼 뿌리지마는 그 씨는 땅에 묻히게 되고 마침내 싹이 튼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능력이 그 씨에게 생명과 활력을 주며 “처음에는 싹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막 4:28) 된다. 이 신비한 과정을 연구하라. 아, 얼마나 배워야 할 것이 많으며 얼마나 깨달아야 할 이치가 많은가! 만약 우리들이 자신의 능력이 허락하는 한 최선껏 우리들의 정신을 계발시킨다면 우리들은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섭리와 업적을 연구하게 될 것이며 그분에 대하여 더욱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85 현재의 교육 계획에 따르면 청소년들에게 유혹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지나치게 여러 시간 동안 공부하는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저들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놀고 있는 시간도 많다. 이러한 한가한 시간들이 때때로 무모한 방법으로 낭비되고 있다. … 가정에서 신앙적인 교육을 받은 많은 청년들이 비교적 순진하고 고상한 품성을 가지고 학교에 가지만 그 곳에서 품행이 나쁜 친구들과 사귐으로 타락하게 된다. 저들은 자존심을 상실하고 고상한 원칙들을 묵살해 버린다. 저들은 양심을 몹시 기만하여 죄가 별로 악독하게 보이지 않게 되므로 그 때로부터 저들은 내리막 길로 달려갈 준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악영향들은 공부와 노동의 시간을 적절히 조화시킴으로 크게 개선될 수 있다. … 어떤 학생들은 공부에 모든 체력을 다 바치며 오로지 교육을 받겠다는 목적에만 저희의 정신을 집중시킨다. 저들은 두뇌만을 사용하면서 모든 육체의 힘은 활용하지 않고 버려 둔다. 그래서 두뇌는 과로하고 근육은 운동 결핍으로 약화된다. 이런 학생들이 졸업을 할 때에 저들은 생명의 댓가를 치루고 교육을 받았다는 것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저들은 밤낮으로, 해마다 정신을 계속 긴장시켜 공부하면서 반면에 저들의 근육은 충분히 운동을 시키지 못하였다. … 때때로 젊은 여성들도 공부에 몰두하며 실생활에 있어서 책의 공부보다 더욱 긴요한 다른 분야의 교육은 등한히 하게 된다. 286 그래서 저들은 공부를 마친 후에 흔히 일생을 병자로 지내게 되는 수가 많다. 저들은 하늘의 맑은 공기가 유통되지 않으며 하나님께서 주신 햇빛이 비치지 않는 방 안에 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음으로 저희의 건강에 대하여 소홀히 하였다. 만일 이런 젊은 여성들이 가사(家事)의 노동과 호외 운동을 겸하여 교육을 받았더라면 건강한 몸으로 교문을 나설 수 있었을 것이다.

건강은 큰 보물이다. 이것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재산이다. 재물, 명예 혹은 학식을 건강을 상실한 댓가로 얻는다면 그것은 지나치게 비싼 댓가이다. 만일 건강을 잃는다면 어떤 것을 달성했을지라도 행복을 가져다 주지 못하였을 것이다. … 활동하지 않음의 저주

부유한 가정의 부모들은 대부분의 경우 저희 자녀들에게 과학 분야의 교육을 주는 만큼 생애의 실제적 의무에 대한 교육을 주어야 한다는 그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자녀들의 정신과 도덕적 유익을 위하여, 자녀들의 장래를 위하여 유익한 노동에 대한 철저한 인식을 자녀들에게 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마땅히 이러한 교육을 저희 자녀들에게 줄 때 어떤 불행에 처하게 될 때에라도 자녀들은 자기 손으로 일하는 방법을 앎으로 당당한 자립 정신을 가지고 굳세게 설 것이다. 만약 저들이 능력만 있다면 비록 한푼의 돈이 없더라도 가난한 자가 되지 않는다.

부유한 환경에서 자란 많은 청소년들이 저들이 받은 모든 재물을 탕진하고 부모나 형제자매들에게 의존해서 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위기에든지 대비케 하기 위하여 모든 청소년들에게 일하도록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대한 문제이다. 자녀들이 유익한 노동에 대한 지식을 얻어 실제적인 생애를 위한 자격을 구비하는데 있어서 저희가 가진 재물이 방해가 된다면 그러한 부귀야말로 저주가 될 뿐이다. 287 …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이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타락할 우려가 적으므로 가난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축복이 된다. 정신력과 마찬가지로 체력도 배양되어야 하며 적당히 계발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먼저 부모들의 끊임 없는 관심은 저희 자녀들이 건강한 몸을 가지고 건전한 정신을 가진 남녀들이 되도록 보살피는데 있어야 한다. 육체적 운동이 없이는 이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저들 자신의 육체적 건강과 도덕적인 능력을 위해서 비록 물질의 궁핍을 느끼지 않는다 하더라도 일하는 법을 가르침 받아야 한다. 만약 저들이 순결하고 덕망이 높은 품성을 갖기 원한다면 전신을 활동시킬 규칙적인 노동을 하여야 할 것이다. 자녀들이 유용한 생활을 하고 남을 돕기 위하여 저희 자신을 돌보지 않는 만족감이야말로 저희가 인생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건전한 쾌락이 될 것이다. … 부모들이여, 게으름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저주가 된다. 그대들의 딸들이 아침 늦도록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게으름을 피우도록 허락해서는 안되며 최선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할 하나님께서 주신 귀중한 시간을 잠자는 것으로 소비해서는 안될 것인데 저들은 이 일로 인해서 하나님께 추궁을 받게 될 것이다. 어머니는 저희 자신의 현재와 장래의 유익을 위하여 마땅히 자기 딸들과 분담해야 할 책임들을 혼자 맡음으로 자기 딸들에게 큰 손상을 입히게 된다. … 육체 노동의 유익점

가사를 돕는 노동에 따르는 운동은 나이 어린 소녀들에게 가장 큰 유익이 된다. 육체적 노동은 지력 배양에 방해가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와는 정반대이다. 육체적 노동으로 균형잡힌 인간성을 이루게 하며 정신적 과로를 예방하는 유익을 얻는다. 288 일이 근육에 영향을 주나 피로한 두뇌를 쉬게 해 준다. … 건전한 몸에 건전한 정신이 깃들게 마련이다. 육체적 건강과 모든 필수적인 가사의 의무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은 지능을 원만히 계발시키는데 결코 장애가 될 수 없고 오히려 이 두 가지가 모두 꼭 필요한 중요한 요소들이다. … 과거 시대에는 교육에 대한 모든 계획이 보다 광범위한 규모에서 이루어져야만 했었다. 학교에 연관되는 기구로서 농업 및 생산 계통의 기관을 세워야만 했었다. 또한 가사, 노동에 대한 교육을 가르치는 교사들도 있어야만 하였다. 매일 몇 시간씩 노동에 바침으로 체력과 정신력이 동등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하였다. 만약 우리가 언급한 계획 그대로 학교들을 설립하였다면 현재 그처럼 많은 균형이 잡히지 않은 인물들이 없을 것이다. … 근육을 활동시키지 않으면서 뇌에 지속적인 긴장감을 줄 때 신경을 약화시키며 변화와 자극적인 오락에 대한 거의 억제할 수 없는 욕구를 학생들에게 불어 넣어 주게 된다. 매일 여러 시간 동안 공부 때문에 갇혀 있던 환경에서 풀려날 때 저들은 거의 난폭한 학생들이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집에 얽매여 있지 않았다. 저들은 자신의 성벽을 따라 제멋대로 행동하였고 여러 시간에 걸쳐 공부에 얽매여 있는 것을 하나의 가혹한 부담으로 생각하고 있다. 공부 시간이 끝나면 저들에게 아무 할 일이 없으므로 사단은 변화를 위한 운동경기나 짓궂은 장난을 암시해 준다. 그러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게 풍기를 문란케 하는 영향을 끼친다.

만약 우리 학교들과 연결하여 농업과 생산 계통의 기구들이 세워지고 여러 분야의 공부와 노동에 있어서 청소년들을 교육할 자격있는 교사들을 채용하여 매일 정신적인 향상과 육체적인 노동을 위하여 몇 시간씩 사용하였다면 지금쯤 상당히 수준이 높은 청소년들이 활동 무대에 나타날 것이며 사회를 형성해 나가는데 영향력을 미쳤을 것이다. 289 그러한 기관에서 졸업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확고부동한 품성을 가지고 사회로 진출할 것이다. 저들은 견인불발의 정신, 인내심 및 장애물들을 극복하려는 용기를 갖게 될 것이며 아무리 인기가 높더라도 그릇된 영향에 휩쓸리지 않으리라는 뚜렷한 원칙을 유지할 것이다.

젊은 여성들에게 음식을 요리하는 법을 가르칠 경험있는 교사들이 있어야만 하였다. 젊은 소녀들은 옷감을 자르고 만들며 깁는 법들을 배움으로써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들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만 하였다. 청년들을 위하여 저들의 정신력 뿐만 아니라 근육을 활용할 수 있는 종류가 다른 직업 기술들을 가르칠 설비가 있어야 한다.

만약 청소년들이 한쪽으로 치우친 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면 저들에게 건강과 생명에 전적으로 불리한 상태에서 과학적인 지식을 얻는 편이 더욱 중요한가 혹은 실제적인 생애를 위한 노동에 대한 지식을 갖는 편이 더욱 중요한 것인가? 우리들은 주저하지 않고 후자의 것을 선택할 것이다. 만약 한 가지를 꼭 버려야 한다면 그것은 책을 연구하는 일일 것이다.

여학생을 위한 교육

결혼하여 가족을 거느렸으면서도 아내와 어머니가 맡아야 할 의무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한 여성들이 너무나도 많다. 저들은 책을 읽을 줄 알고 악기를 연주할 줄 알면서도 음식을 요리할 줄 모른다. 또한 저들은 가족의 건강에 매우 긴요한 좋은 빵을 만들 줄 모른다. 290 따라서 저들은 전혀 배운 것이 없으므로 옷감을 제단하여 만들 줄을 모른다. 저들은 이런 것들을 별로 중요시하지 않으며 마치 저희 어린 자녀들이 부모들에게 의존하여 살 듯이 이런 일들도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할 것으로 생각한다. 생애의 가장 긴요한 의무들에 관한 용서할 수 없는 무지는 많은 가족들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 … 균형을 잡아주는 노동

사고력을 가진 인간의 정신은 지나치게 과로한다. 저들은 종종 저희의 정신력을 탕진하고 있다. 이와 반면에 육체적 노동을 생애의 가장 고상한 목표로 생각하는 부류의 사람들도 있다. 후자에 속하는 자들은 정신을 활용하지 않는다. 저희의 뇌가 지적 능력을 빼앗기고 있는 동안에 근육만이 활용되고 있는 것은 마치 두뇌만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근육의 운동을 무시하면서 체내의 능력과 활기를 빼앗기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 만약 지력을 가진 자들이 노동하는 자들의 부담을 어느 정도 덜어줌으로 저희의 근육을 든든케 할 때에 노동하는 부류의 사람들은 노동을 덜하고 정신과 도덕적 교양을 위하여 시간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앉아서 책만을 가지고 씨름하는 자들은 생활 수단을 위한 노동을 필요로 하지 않을지라도 반드시 육체적 노동을 해야만 할 것이다. 건강은 육체적 노동과 정신적 노동을 연합해야 할 충분한 유인적(誘因的)요소가 되어야 한다.

원만히 계발되고 적절히 균형진 인격을 형성하기 위하여는 도덕, 지력 및 육체적 훈련이 병행되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지적 능력을 활용할 자격을 갖추고 있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육체적 노동을 사랑하고 즐기는 경향이 있다. 291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은 저들이 각기 결핍되어 있는 점들을 개선하여 저희 자신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사로 드릴 수 있고 저희가 드릴 영적 예배가 되게 할 것이다. … 저희 생애를 육체적 노동에 바치는 것을 만족히 여기고 다른 사람들에게 저희들 대신 머리 쓰는 일을 맡겨 버린 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계획한 것을 수행하는 가운데 근육만을 발달시킬 뿐 박약한 지능의 소유자들이 된다. 만약 저들이 근육을 활용한 만큼 저희의 뇌를 사용하였다면 훨씬 돋보였을 저들의 선한 감화력이 비교적 약하게 될 것이다. 만약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질병이 침투하게 되면 질병을 저항할 강력한 힘으로 신체에 활기를 불어 넣지 못하였기 때문에 쉽사리 병에 걸리게 된다. 건강한 체력을 가진 사람들은 몸을 움직이는 만큼 머리를 쓰도록 스스로 교육해야 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머리 쓰는 일을 의뢰하지 말아야 한다.

일은 천한 것이 아님

일을 천하게 여기는 것은 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범하고 있는 일반적인 과오이다. 그러므로 청년들은 교사, 사무원, 상인, 법률가 및 육체적 노동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자리를 얻으려고 열심히 교육을 받으려 한다. 젊은 여성들은 가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비록 가사에 육체적 운동이 요구되고 적당히만 한다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건만 저들은 교사나 사무원이 될 교육만을 받고자 노력하며 실내에서 앉아서 일할 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직업 기술을 배우려고 한다. … 일반적으로 가정부들을 종처럼 부리는 자들은 가사를 하나의 직업으로 선택하지 않는 충분한 변명을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292 때때로 고용주들은 가정부들을 존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기에는 너무나 무가치한 인간들처럼 취급한다. 고용주들이 가정부들에게는 침모나 여비서 및 음악 선생들에게 하는 동일한 대우를 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실에 있어서 가사보다 더 중요한 직업이 있을 수 없다. 훌륭한 요리 솜씨, 매력적인 방법으로 식탁 위에 건강식을 차려놓는 일은 지능과 경험을 요구한다. 위에 운반되어 체내에 영양소를 공급해 줄 혈액으로 전환되는 음식을 준비하는 사람이야말로 가장 중대하고 가장 고상한 지위를 차지한 자이다. 여비서, 재봉사 및 음악 선생의 지위는 요리하는 사람의 지위에 비하면 비교 할 수 없으리 만큼 중요한 것이 되지 못한다.

개혁 사업

지난 세대에 이루었어야 할 일들을 지금 성취하기에는 너무나 시간이 급박하지만 아직도 우리들은 이 마지막 시대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교육 문제에 당면한 문제들을 바로 잡는데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 … 우리들은 개혁자들이다. 우리들은 우리 자녀들이 최선의 유익을 얻기까지 공부하여야 한다. 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자녀들에게 근육을 운동시킬 수 있는 직업을 주어야 한다. 비록 때는 늦었으나 매일 하는 조직적인 노동이 청소년들의 교육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우리 학교들이 노동을 실시함으로 지금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이 계획을 따름으로 학생들은 정신의 탄력성과 사고력을 실감하게 될 것이며 저들이 주어진 시간에 공부에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더욱 많은 정신적 노동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293 이렇게 할 때 저들은 해를 입지 않은 몸, 그리고 하나님의 섭리로 처하게 된 어떤 자리에서도 참고 나아갈 힘과 용기를 가지고 교문을 나서게 될 것이다.

시간이 급박하므로 우리들은 부지런함과 배가된 힘으로 일해야만 한다. 우리 자녀들이 대학에 전혀 못가게 될는지 모르나 저들이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신에 수양이 되며 그 정신력을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분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학 과정을 졸업한 많은 청년들이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참된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교회증언 3권 148-159).

나는 학교들이 있는 우리 교회들에게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교육의 기초로 삼는 자들을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교사로 임명하기를 호소하는 바이다. 또한 교사들은 청년들이 스스로 올바른 생활 법칙에 순종하여 건강을 지키도록 가르쳐야 한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건강개혁의 원칙들을 실천함으로 자제력을 길러 정신과 신앙에 도움이 되는 힘을 찾아낼 것이다. 저들은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한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축복들을 반드시 찾아내야만 한다.

“깨어 기도하라”는 말씀은 성경 가운데 여러 번 반복하여 주신 명령의 말씀이다. 이 명령에 순종하는 자들의 생애 가운데는 저들과 접촉하는 모든 자들에게 축복이 될 행복의 저류(底流)가 있을 것이다. 짓궂고 성 잘내는 기질을 가진 자들이 상냥하고 온유한 자가 될 것이며 교만한 자가 겸손하고 온후하게 될 것이다.

331 교육이란, 책에서 얻는 지식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온전한 교육은 단지 정신적 훈련 뿐만 아니라 건전한 도덕과 단정한 품행을 갖게 하는 훈련도 포함된다. … 다양한 기질과 교육적인 배경이 다른 수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어울리게 되므로 그릇된 지도 방법에 의하여 비뚤어진 정신들을 바로 지도하는 일에 균형을 잡으려면 세심한 주의와 큰 인내심이 요구된다. 어떤 학생들은 전혀 훈련되지 않았으며 이와 반면에 다른 학생들은 지나치게 제재를 받은 자들도 있어서 간섭하는 자들의 제재에서 풀려나거나 지나치게 얽매였던 환경에서 벗어날 때에 저들은 기분이 내키는대로 행동하고 싶은 충동을 받게 된다. 저들은 제재하는 생각 자체를 경멸한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이 우리 대학에 침투되어 교사들에게 뿐만 아니라 교회 전체에 염려와 부담과 무거운 책임을 지워 준다.

청년들이 받는 유혹

우리 대학의 학생들은 여러 가지 유혹에 접해 있다. 저들은 거의 온갖 특징을 가진 정신과 도덕적 관념을 가진 개인들과 접촉하게 될 것이다. 어떤 신앙적인 체험을 가진 자들일지라도 만약 저들 자신이 모든 악한 감화력을 거부하기 위한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면 비난의 대상이 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저들 자신의 기호를 따를 뿐이다. 저들은 저희 자신의 행복을 이룩하거나 아니면 저희의 행복을 스스로 망치게 한다는 사실을 깊이 생각지 않는다. 332 저희의 시간과 기회를 향상시키는 것이 저들 자신의 힘에 달려있는 만큼 저들을 행복하고 유용하게 할 품성을 계발시키는 것 역시 저들 자신에게 달려 있다. … 부모들의 의무

다양한 품성과 생활 습관을 가진 같은 연령의 청소년들 사이에 휩쓸리게 될 때에 청소년들이 당면하게 되는 위험들은 크게 증가하는 법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많은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을 경계하여 돌아보는 대신에 오히려 마음을 놓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저들은 책임을 느끼는 자들에게 막대한 부담을 지운다. 이러한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의 버릇이 나빠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때에 실상은 부모들 자신이 저지른 일 때문에 생긴 나쁜 버릇들이면서도 저들은 오히려 교육사업을 맡은 자들에게서 그 허물을 찾으려고 한다.

많은 부모들은 도덕적인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저희 학생들의 나쁜 버릇을 고치는 일에 전심전력으로 노력하면서 책임을 진 자들과 연합하는 대신에 저들은 “우리 집 애들은 다른 집 애들보다 더 나쁠 리가 없지 …” 하는 말로써 저들 자신의 양심을 무마시키려고 한다. 부모들은 혹시 자녀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여 나쁜 길에 빠지지나 않을까 하는 염려에서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현저한 악습들을 은폐하려고 애쓴다. 만약 자녀들의 마음 속에 반항심이 있다면 그러한 정신을 제멋대로 부리도록 버려 두어 버릇을 길러 주기 보다는 당장 그 버릇을 고쳐 주는 편이 훨씬 낫다. 만약 부모들이 저들의 의무를 다한다면 우리들은 전혀 다른 상태를 보게 될 것이다. 이런 부모들의 대부분은 하나님을 떠나 타락하였다. 저들은 사단의 책략을 파악하고 그의 올무들을 피할 수 있는 지혜를 하나님께로부터 받지 못하였다. … 모든 자녀들은 밤에 외출을 하는 경우에는 마땅히 문책을 받아야 한다. 333 부모들은 저희의 자녀들이 어떤 친구들과 사귀며 누구 집에서 저녁을 보내는지 알아야 한다. 어떤 자녀들은 저들의 그릇된 행동이 폭로될 것을 피하기 위하여 거짓말로 부모들을 속인다. 타락한 친구들과 사귀려고 애쓰며 몰래 술집이나 기타 교외에 있는 금지된 장소들을 출입하는 자들이 있다. 당구장을 출입하며 별로 위험이 없다는 말로 스스로 자위하면서 카드 노름을 하는 학생들이 있다. 물론 저들의 목적이 단순한 오락에 있는 만큼 저들은 전혀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저속한 가정교육을 받은 자들만이 이런 오락에 빠지는 것은 아니다. 엄중한 가정교육을 받고 그런 오락들을 혐오하도록 교육을 받은 자들이 금지된 구역에 과감히 뛰어들 때도 있다.

청소년들은 확고한 원칙의 지배를 받음으로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주신 능력들을 올바르게 발달시켜야 한다. 원칙을 돌보지 않고 지나치게 맹목적으로 충동을 따르는 청소년들은 끊임없이 위험에 빠지게 된다. 저들은 항상 부모들이나 보호자들의 지도와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이상 저들의 자립 정신과 자제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저들은 성실한 원칙에 의해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휴양과 오락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은 휴양을 취해야만 한다. 마음을 항상 빽빽한 생각에 가두어 두어서는 안되는데 그 까닭은 섬세한 정신적 기능이 피로 하여지기 때문이다. 정신 뿐만 아니라 육체도 운동을 취하여야 한다. 다른 모든 일에 있어서도 그렇지만 오락에 있어서도 절제가 크게 요구된다. 그리고 신중하고도 철저하게 오락의 성질을 고려하여야 한다. 334 모든 청소년들은 “이 오락이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나의 마음은 하나님을 잊어버릴 만큼 들떠 있는가? 나는 내 앞에 하나님의 영광을 이 이상 모시지 않을 것인가?”하고 자문해 보아야 한다.

카드놀이는 금지되어야 한다. 이런 일에 관련된 교제와 습관은 위험한 것이다. … 이러한 오락 중에는 영육간의 이득도, 또한 지력을 강화하는 것도 없으며 장래에 사용하기 위하여 가치있는 사상을 쌓아 주는 것도 없다. 담화는 가치없고 저속한 주제들에 관한 것이다. … 카드놀이에 능난한 기술을 가지게 되면 때때로 이 지식과 재간을 개인적인 이익에 사용하려는 욕망을 가지게 된다. 처음에는 소액의 금전을 걸고 도박을 하지만 그 다음에는 좀 더 큰 돈을 걸게 되고 또 다음에는 도박에 대한 갈망을 가지게 되어 마침내는 반드시 멸망에 빠지고 만다. 이 유해한 오락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온갖 범죄의 행위로, 빈곤으로, 감옥으로, 살인으로 또는 교수대로 인도하였던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모들은 우리 청소년들 앞에 입을 벌리고 있는 무서운 함정을 보지 못하고 있다.

가장 위험한 쾌락 장소 중의 하나는 극장이다. 자주 강조되어온 바와 같이 극장은 도덕과 미덕의 학교이기는 커녕 바로 부도덕의 온상이다. 악한 습관과 범죄의 경향이 이러한 연예로 말미암아 강해지고 굳어진다. 저열한 가음(歌音)과 음탕한 동작과 표정과 태도가 생각을 타락하게 하고 도덕을 저하시킨다. 이러한 흥행장에 습관적으로 출입하는 모든 청소년들은 저희의 사상이 부패하게 될 것이다. 인간의 상상력에 해독을 끼치고 신앙적 감명을 파괴하며 조용한 즐거움과 인생의 진정한 현실에의 취미를 흐리게 하는데 있어 극장의 오락보다 더 강력한 것은 이 땅 위에 없다. 335 이러한 장면에 대한 탐익은 마치 마취 음료를 사용함으로써 이것을 구하는 욕망이 강해지는 것과 같이 그에 대한 애착도 증가된다. 유일의 안전한 방법은 극장이나 곡예, 또는 그 밖의 의문시되는 오락 장소를 피하는 일이다.

정신과 신체 쌍방에 크게 유익이 되는 휴양의 형식이 있다. 교화되고 식별력있는 사람은 교육적인 근원에서 해가 없을 뿐 아니라 여흥과 기분전환을 위한 풍부한 재료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호외에서 휴양하는 것, 자연 가운데서 하나님의 조화를 명상하는 것은 최고의 유익이 될 것이다(교회증언 4권 648-653).

청년들은 노인들처럼 침착하고 근엄하게 될 수 없으며 어린이는 어른처럼 점잖게 될 수 없다. 죄악적인 오락은 마땅히 폐기되어야 하는 동시에 부모들과 교사들과 청소년들의 보호자들은 나쁜 오락들을 대신해서 품행을 더럽히지 않고 부패하게 하지 않을 순결한 오락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저들 자신이 압박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므로 이를 깨뜨리고 어리석음과 멸망의 길로 달려 가게 하는 일이 없게 하라. 단호하고 친절하며 동정적인 손으로 관리함으로 저들의 마음과 목적을 지도하고 조종하되 유순하게 슬기롭게, 또한 사랑스럽게 함으로써 그대들이 한결같이 저들의 최선의 유익을 생각해 준다는 것을 저들이 알게 하라.

369 예수께서는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두움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바를 알지 못하느니라.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요 12:35, 36)고 말씀하셨다.

배틀크릭 대학교에 있는 어떤 사람들은 저희의 의무에 대하여 그릇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하늘의 주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학교에 있는 학생들이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어 저들이 행하는 모든 길에서 당신을 인정 할 수 있게 하셨으며 당신께서 저들의 길을 인도할 수 있게 하셨다. 때에 따라서 성령의 나타나심이 너무나 뚜렷하여 공부할 것들을 다 잊어 버리게 되었으며 세상이 아직껏 몰랐던 가장 위대하신 교사께서 당신의 음성을 들려 주어 말씀하시기를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마 11:28-30).

주님께서는 마음문을 두드리셨으나 나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나타난 것을 보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관심을 하나님께 속한 사물들에게 이끌기 위하여 아무 특별한 노력도 하지 않는 듯이 보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감시자를 학교에 두셔서 그분의 감화를 느낄 수 있게 하셨다. … 주님께서는 가장 크고 가장 참된 기쁨을 마음에 부어주시기 위하여 오랫동안 기다리셨다. 370 주님께서는 오직 한 마음으로 당신을 바라보는 자들에게 크게 축복하실 것이다. 그처럼 주님을 바라보는 자들은 저희 죄를 담당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완전한 희생제물이 되신 예수님에 대하여 더욱 밝은 견해를 가질 수 있으며 반석이신 주님 안에 숨어서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을 바라보게 된 것이다. 우리 인류를 위하여 바쳐진 그리스도의 희생을 우리들이 깊이 느끼게 될 때에 우리의 입술은 가장 고상하고 가장 떳떳한 찬미의 주제를 부를 것이다.

학생들이 그처럼 예수님을 바라보았을 때에 수업의 중단은 손실로 여겨지지 않을 것이다. 저들은 보이지 아니하시는 주님의 찬란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었다. 저들은 열심히 살아계신 하나님을 찾았으며 용서의 생생한 숯불이 저들의 입술에 닿게 되었다. 성령께서는 첫 사랑을 잃어버린 자들 만을 위하여 역사하시는 것이 아니라 전혀 주님의 편에 서 본 일이 없는 자들을 위하여서도 역사하셨다. 주님의 은혜와 은총이 주는 선물은 축복을 받은 자들의 심령에 기쁨을 불러 일으켰으며 하나님의 구원이 당신의 백성들 가운데서 이루어진 사실이 알려지게 되었다. … 어찌하여 우리들은 “거룩하신 감시자”가 우리 학교에 오시도록 기대하지 않을 것인가! 우리 청소년들은 그런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며 참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얻어야 할 것이다. 저들은 그 곳에서 죄를 용서하시는 구세주이신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따라서 저들은 그 곳에서 빛의 고귀한 광선들을 모아 그 빛을 또 다시 발산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은 그 곳에서 주님의 사랑스러운 친절을 나타내고 당신의 영광을 선포하며 우리를 흑암에서 불러내어 당신의 놀라운 빛으로 인도하신 주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불러야 할 것이다.

여러 번 반복하여 하늘의 사자는 학교에 보내심을 입었다. 371 그의 임재하심이 알려졌을 때 흑암은 물러갔으며 빛이 밝히 드러나 심령들이 하나님께로 가까이 이끌렸다. 그리스도께서 요한에게 마지막으로 하신 말씀은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계 22:17)는 것이었다. 우리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호응하여 “주여, 우리가 왔나이다”라고 말할 때에 우리들은 기쁨으로 구원의 샘에서 물을 길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마땅히 하나님께 거룩한 제사를 드려야 하지 않겠는가?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열심을 보이지 않아서 되겠는가? 우리들 앞에 이처럼 장엄하고 고상한 구원의 주제가 있건만, 어떻게 우리가 대리석으로 만든 비석처럼 차디찬 상태로 냉담하게 그냥 있을 수 있는가? 크리킷 경기, 경마 및 어리석은 사물에 대해서 그처럼 쉽사리 흥분하는 인간인 우리가 구속의 경륜이 전개되는 감격적인 장면을 보고 어찌 가만히 있을 것인가? 이제 후로는 학교와 교회가 주님께 기쁨의 찬송을 올리는 축제를 가져야 할 것이다(교육에 관한 특별한 증언 77-82).

세속적으로 현명한 교사들의 위기

천국의 모든 보화들을 예수 그리스도에게 위탁하셨으므로 주님께서 부지런하고 끈기있게 찾는 자에게 이런 귀중한 선물들을 나누어 줄 수 있게 하셨다. 주님께서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고전 1:30)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의 기도가 너무나 형식적인 것이어서 저들은 아무런 선한 감화도 끼치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지 못한다.

372 만약 교사들이 하나님 앞에서 저희의 마음을 겸비케 하고 미래의 영생을 위하여 청소년들을 교육할 목적으로 맡은 바 책임을 인식한다면 저희들의 태도에 현저한 변화가 일어났을 것이다. 저들의 기도는 무미건조하거나 맥없는 것이 되지 않았을 것이며 위기를 인식하는 영혼의 열렬한 기도를 올릴 것이다. 저들은 매일 예수님에 대하여 배울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교훈으로 받아들이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음성이라는 생생한 느낌을 가지게 될 것이며, 저희 영혼을 둘러싼 분위기가 실질적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첫째가 되려는 유혹은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매일 배우는 교훈으로 말미암아 억제될 것이다. 따라서 저들은 자신의 지식을 전처럼 자신있게 의존하지 않을 것이다. … 오늘날 우리 학교의 교사들은 그리스도 당시에 유대인들이 당면했던 것과 꼭같은 성질의 위험에 직면해 있다. 저들이 어떤 지위에 있든지 또한 저들 자신의 가르치는 지능에 대하여 얼마큼 자랑하든지 간에 영혼의 성전에 있는 거실들이 의의 태양의 광선을 받지 않는 한 저들은 하늘 책에 불신자들로 기록될 것이다. 교사들은 교훈과 모본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이르러야 할 빛의 광선을 가로막고 있다. 저들의 위험은 자아중심에 있으며 지나치게 지혜로운 척하는데 있다.

우리들은 부패로 가득 찬 세상에 살고 있으며 만약 우리들이 살아계신 그리스도를 마음 속에 받아들이지 않고 주님의 말씀을 믿고 행하지 않는다면 우리들은 마치 유대인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눈먼 상태로 남아 있게 될 것이다. 모든 교사들은 저들의 길에 비추인 천국의 모든 빛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어디까지나 교육자들에게는 빛이 요구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네, 저에게도 그런 빛이 있어야 하겠습니다”라고 말을 하면서도 저들은 스스로 속이고 있다. 그대들은 어디서 빛을 얻는가? 그대들은 어떤 샘에서 물을 마시고 있었는가? 373 나는 적지 않은 수의 교사들이 계곡의 흙탕물을 마시기 위하여 레바논의 눈녹은 물을 버리고 떠난 자들이 있다는 주님의 말씀을 들었다. 오직 하나님께서만이 우리들을 더욱 나은 본향으로 가는 길을 안내하실 수 있다. 그러나 그 본향을 열렬하고 지능적으로 찾아 가지 않는 교사들은 저들의 지도 아래 있는 자들을 주의없이 지도하며 무한한 댓가를 치루고 저들에게 주신 큰 구원을 경시하도록 지도한다.

우리들의 모든 교사들은 하나님과의 밀접한 교제를 유지해야만 한다. 만약 하나님께서 마음을 형성하고 지능을 높이기 위하여 우리 학교에 성령을 보내시며 학생들에게 거룩한 지혜를 주셔야만 했다면 저들의 현재 상태로서는 하나님과 빛을 필요로 하는 자들 사이에 장애물이 될 자들이 있다. 저들은 성령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며 전에도 이해한 적이 없다. 과거에 유대인들에게 그러했던 것처럼 그리스도의 교훈은 저들에게 신비스러운 것으로 들렸을 뿐이었다.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는 호기심을 자아내게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영이 나타나심으로 복을 받고 못받는 것은 인간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일하시도록 해야 한다.

교사들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위대하신 교사에 대하여 배우게 될 때 저들은 현재 저희 자신을 평가하는 것보다 훨씬 못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교사가 되실 때에 하나님은 인정되실 것이며 당신의 이름은 찬양될 것이다. 학생들은 마치 하나님의 영을 받아 예언한 선지자 학교의 청년들처럼 될 것이다.

영혼의 대적 마귀는 모든 우리 기관에 영적으로 마비되고 무감각한 분위기를 이루게 하기 위하여 애쓰고 있다. 374 따라서 사단은 예수 그리스도를 배제(排除)하기 위하여 모든 환경을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조종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당시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자들의 불신 때문에 많은 놀라운 일들을 행하시지 못하고 있다. 하나님의 회개케 하시는 능력은 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이전에 필요하며, 배우는 자처럼 하나님 앞에서 저들 자신을 겸비케 해야 할 것이다.

사회 학교에서 교육을 마치는 문제

예언의 말씀을 보면 마지막 때가 가까왔음을 알려 주고 있다. 지적 능력, 타고난 재능들, 가상적인 탁월한 판단력 등이 청년들로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들이 되도록 준비시키지는 못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과 봉사를 위하여 교육을 받고 있는 자는 누구를 막론하고 ______에서 인문계나 의료 계통의 교육을 받기 위하여 최종 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더욱 온전한 일꾼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많은 청년들이 그러한 학교에 다니므로 선교사업에 부적당한 자들이 되었다. 하나님을 한편으로 밀어 버리고 인간을 저희의 조력자로 받아들임으로써 저들은 하나님께 욕을 돌렸다. 하나님께서는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히 여기리라”(삼상 2:30)고 선포하셨다. …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 신앙의 기초와 온전케 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해력을 가지고 전심으로 그 말씀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 말씀은 곧 생명이며 우리 자신이 존재하는 생명 자체에 혼합되어야 한다. 이렇게 받아들인 하나님의 말씀이야말로 그 영혼을 자비의 발판에 겸손하게 굴복시킬 것이며 그를 모든 부패케 하는 감화에서 떠나게 할 것이다.

375 이사야는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이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고 하였다. 이처럼 장엄하고 영광스러운 광경을 보게 되자 선지자 이사야는 자신의 불완전성과 그와 같이 거하는 모든 백성들의 죄를 깨닫게 되었다. 그는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사 6:1-5)라고 부르짖었다. 아, 책임이 있는 사업에 종사하는 얼마나 많은 일꾼들이 이사야가 경험한 것처럼 하나님을 바라볼 필요가 있을까! 오직 당신의 영광과 위엄의 임재 가운데서만이 자신의 무가치함을 절실히 느끼게 될 것이다(교육에 관한 특별한 증언 165-170, 1894년 2월 10일 호주의 멜본에서 배틀크릭 대학교의 교사들에게 편지하였다).

오직 그리스도의 교훈 가운데 나타난 고상한 생애를 연구할 때에 비로소 어떤 배움이나 어떤 가르침도 정당하게 고상한 교육이라고 일컬을 수 있으며 성령의 도움에 의해서만 이런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인간이 성령의 도움이 없이 자연 과학을 연구함으로써 그리스도께서 인간으로 자연계에서 배우기를 바라시는 귀중한 것들을 깨닫지 못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구원에 관계되는 크고 중대한 진리들을 배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376 천연계의 사물에 대하여 증거하실 때에, 실제적인 각도에서 진리를 드러내시는 참되신 교사에게 연결될 때에 인간의 이해력에는 위대한 가능성들이 생기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보이지 않는 모든 방법으로 인간의 마음에 역사하신다. 인간의 이해력에 작용하는 거룩한 능력이 없이는 인간의 정신이 영원하고 고상한 진리에 대한 취지를 포착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자연계가 가르쳐 주는 교훈을 읽을 수 없고 자연계 가운데 나타난 경건의 단순성을 이해할 수도 없다. 인간의 정신이 타락케 하는 감화력에서 완전히 벗어날 때에 그리스도의 교훈을 받아들일 수 있다. 하나님의 지혜로써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인간의 견해를 성화시키지 않는한 아무도 교육의 참된 과학을 이해할 수 없다.

우리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이 확고하고 성실성을 유지하며 죄의 길에 행하는 자들과 사귀지 않으며 저들과의 교제에서 미혹되지 않는다면 저들은 다니엘처럼 하나님의 은총을 향유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저들이 모든 유익하지 못한 오락과 식욕의 방종을 버린다면 저들은 지식의 탐구에 필요한 맑은 정신을 갖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여 저들은 유혹에 에워싸일지라도 흔들리지 않게 될 도덕적 능력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 기관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저들에게 맡겨진 영혼들을 돌보는 책임을 느껴야 할 것이다.

397 나는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하는 사업에서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교사들과 목사들과 의사들에게 “그대들에게는 해야 할 엄숙하고 거룩한 사업이 있다”는 기별을 전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하나님의 사업에서 중대한 책임을 진 자들은 거룩하신 분의 생애를 본받아 완전한 생애를 살아야 한다. 가정과 교회와 세상 사람들 앞에서 저들은 생애를 변화시키는 신앙적 원칙의 능력을 나타내야 할 것이다. 저들은 정직하게 일해야 하며 저희가 하는 일 가운데서 그리스도의 정신을 나타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저들은 항상 고상한 수준에 이르도록 힘써야 한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위기들을 생각하고 교사들과 목사들과 의사들에게 맡겨진 중대한 책임들을 생각해 볼 때 저들이 의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불충성하지나 않을까 하여 내 마음에 무거운 부담을 느끼게 된다.

시편 기자는 “여호와를 사랑하는 너희여 악을 미워하라. 저가 그 성도의 영혼을 보존하사 악인의 손에서 건지시느니라. 의인을 위하여 빛을 뿌리고 마음이 정직한 자를 위하여 기쁨을 뿌렸도다. 의인이여, 너희는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며 그 거룩한 기념에 감사할지어다”(시 97:10-12)라고 권고하였다. 교사들과 목사들과 의사들은 교육면에 있어서 높은 수준에 도달해야 할 것을 말하고 있으나 여기에 시편 기자가 한 말씀은 하나님을 섬기는 생애를 퉁해서 이런 고상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우리들은 지금 악한 말, 이기적인 계획, 감화력을 해치고 판단력을 혼란시킬 모든 것들을 물리쳐 버려야 한다. 마음에서 모든 이기심을 버려야 하며 단 한 영혼도 그릇된 길로 인도하지 않는 그런 행동을 취해야 할 것이다.

398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태만과 무관심을 버리고 진정으로 회개한 남녀들처럼 행동하기를 요구하신다. 우리의 서적들을 배포하는 일에 근면한 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여러 선교사업 분야에서 그리스도인 예절의 특징을 지닌 충성된 활동을 해야 한다. 진리는 불이 붙는 등불처럼 앞으로 전진하여 고상한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해야 할 것이다.

소읍들과 도시에 사는 많은 영혼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전혀 모른 채 살고 있으며 죄 가운데서 멸망해 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호기심에서 우리 교회들을 찾아 온다. 모든 설교의 내용이 이 시대에 적절한 위대한 진리들을 나타내는 것이 되게 하라. 학교에 있는 학생들과 말씀을 듣기 위하여 모이는 회중에게 구원에 대한 신비를 나타내 보이라. 구속의 진리는 교육을 받은 자나 교육을 받지 못한 자들이 다 같이 필요로 하는 지식이다. 가장 고상한 교육은 경건의 비밀을 연구하는 가운데 발견될 것이다. 만약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위대한 진리들을 믿고 받아들여서 실천적인 생애로 옮긴다면 그러한 생애야말로 가장 차원이 높은 교육을 받는 결과를 가져 올 것이다.

구세주께서는 당신의 교훈 가운데서 언제나 원인과 결과의 관련성을 보여 주셨다. 주님께서는 모든 시대의 추종자들에게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에게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고 말씀하신다. 진리에 대한 지식을 가진 남녀들일지라도 진리의 원칙들을 나타내지 않는 생애를 사는 자들은 빛을 숨기고 있는 자들이다. 나의 형제들이여 빛을 말 아래 두지 말 것이며 복음의 진리를 전파해야 할 것이다. 399 보이지 않는 대리자들은 보이는 자들을 통하여 일할 것이며 초자연의 힘은 천연계의 힘과 협력할 것이고 천국의 것들은 이 지상의 것들과 협력할 것이다.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은 이미 알려진 것들에 의해서 증거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가 나타나 사람이 하나님과 같은 모습으로 새로 지음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증거하게 하라.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마 13:12) 된다는 구세주의 약속은 진리를 받아들이는 태도를 의미한다. 진리의 교훈을 깨닫기 위하여 노력하는 자에게는 더욱 깊은 이해력을 주실 것이다. 자신에게 진리의 정신이 있음을 나타내는 자는 보다 큰 성령의 능력을 받게 되므로 자기 자신의 구원을 이루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세상 사람들에게 반영시키는 일은 오만한 태도로 할 것이 아니며 두려움과 떨림으로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할 것이다.

가장 바람직한 교육은 하늘 왕국의 신비에 대한 지식이다. 세상을 섬기는 자는 하늘의 빛을 받기 위하여 마음 문을 연 자들에게 준비된 영원한 관심사들을 깨닫지 못한다. 그러나 이 지식의 길에 들어 서서 숨은 지혜를 탐구하기 위하여 끈기있는 노력을 하는 자에게는 하늘의 사자들이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승리자가 되게 하는 위대한 진리들을 가르칠 것이다. 이 지식을 통해서 영적 완성이 이루어질 것이며 생애는 거룩하게 되고 그리스도와 같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교훈이 그의 청중들에게 준 감명은 어떤 외형적인 태도에 의해서 된 것이 아니라 그의 일상 생애의 언행과 그분께서 나타내신 정신에 의해서 된 것이었다. 주님께서 하나님의 사업을 행하실 때 보여주신 고상한 생애로써 주님께서는 인간에게 참된 고등교육의 역할에 대한 한 모본을 보여 주셨다. 400 주님을 따르는 생애 가운데서 성급한 마음을 극복할 때,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마음이 부드럽게 변할 때, 그리고 그리스도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그 생애를 헌신할 때, 고상한 교육의 열매가 나타나 보이게 된다.

고상한 교육은 세속적인 교사들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어떤 부류의 서적들을 연구함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생활은 하나님의 모든 요구하시는 조건에 순종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꾸준히 따르게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주신 교훈들 가운데서 발견할 수 있는 것 이상의 고상한 교육은 없다. 인간의 가르침을 받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교훈들을 버린다면 이 때야말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새롭게 통회하여야 하며 그리스도에게서 참된 경건의 단순성을 배워야 할 때이다.

하나님의 회개케 하시는 능력이 우리 학교 교사들을 사로잡게 될 때에 저들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이 소위 교육의 “진보적인 방법”이라고 일컫는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분야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무엇이 교육을 형성하는가에 관하여 교사들이 보다 광범위한 견해를 갖지 않는 이상 저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지식을 나누어 주기 위하여 선교사가 되려는 준비에 큰 장애를 받게 될 것이다.

교사들이여, 참된 교육자로서 그대들의 위치를 확립하고 학생들의 심령 가운데 구속하시는 사랑의 생수를 부어 주라. 학생들의 정신이 학문 탐구로 인해서 사로잡히기 이전에 그리스도와 그분의 의를 구하라고 간곡히 탄원하라. 또한 학생들에게 마음을 그리스도에게 바침으로 반드시 일어날 변화를 보여 주라. 이러한 변화는 자연적으로 생기는 어리석은 야망을 근절시킬 것이며 거룩한 진리를 받아들이도록 마음을 준비시킬 것이다.

431 우리 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는 일에 있어서 선도하며 방향을 지시하기 위하여 가장 우수한 목회적 재능이 발휘되어야 한다. 이 사업을 위해서 택함을 받은 자들은 철저한 성경 연구자가 되어야 하며 저들은 깊은 신앙적 체험을 가진 자들이어야 하고 저들의 급료는 십일금에서 지불되어야 할 것이다.

성경 교사는 학생들에게 공중 앞에서 뚜렷하고 설득력 있는 태도로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증거하는 방법과 집집방문을 통해서 효과적인 전도사업을 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자라야만 할 것이다. 성경 교사가 주님을 위해서 일할 욕망을 가진 자들에게 저들이 배운 것을 지혜롭게 활용하도록 가르침에 있어서 재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그는 겸손한 정신으로 성경 연구에 임하여 그 진리를 탐구하되 인간의 의견을 입증하기 위한 증거 재료를 찾기 위하여서 보다도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알기 위한 성실한 욕망으로 연구하도록 학생들을 가르쳐야만 한다.

우리 학생들은 신앙 경험의 초기부터 성경 전도자(Bible worker)가 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생애를 헌신하고 배우려는 정신을 가진 자들은 학업을 연마하는 동안에도 그리스도를 위한 활동적인 봉사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저들이 많은 시간을 내서 기도하며 겸손한 마음으로 저희 교사들의 지도를 따른다면 저들은 영혼들을 위하여 일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에서 자랄 것이다. 따라서 저들은 넓은 추수장에 나가 일할 때에 신뢰심을 가지고 “주 우리 하나님의 은총을 우리에게 임하게 하사 우리 손의 행사를 우리에게 견고케 하소서 우리 손의 행사를 견고케 하소서”(시 90:17)라고 기도하게 될 것이다.

432 우리 학교에서 청소년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는 일은 한 선생님에게만 전적으로 맡겨서 여러 해 동안 가르치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물론 성경 교사는 능숙하게 진리를 증거할 수 있어야 하지만 오직 한 교사에게서만 성경 과목을 매 학기마다, 매 학년마다 배우도록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최선의 경험이 되지 못한다. 비록 성경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을지라도 여러 다른 교사들이 이 일의 일부를 담당해야만 한다. 우리들의 큰 학교에서 여러 교사들이 성경을 가르치는 일에 연합한다면 학생들은 여러 교사들의 재능에서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왜 우리들에게 구세주의 생애와 봉사에 관하여 증거하는 자들로서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바울 그리고 그 외의 모든 기자들이 필요하였을까? 어째서 제자들 중 한 사람만이 완전한 기록을 남겨 놓아 우리들에게 그리스도의 지상 생애에 관련된 기록을 보게 하지 않았을까? 왜 한 기자는 다른 기자가 언급하지 않은 점을 기록하게 하였을까? 왜 이러한 모든 요점들이 꼭 필요했다면 모든 기자들이 다 같이 그 요점들을 언급하지 않았을까? 그 까닭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들이 사물들을 이해하는 각도가 꼭 같지 않다. 어떤 성경의 진리는 다른 저자가 기록한 것에 비하여 좀 더 강력한 뜻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원칙은 연설하는 자들에게도 꼭 같이 적용된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간단히 말하거나 전혀 언급하지 않은 점들에 대하여 상당히 긴 설명을 한다. 진리의 전체적인 의미는 한 사람이 쓰기보다는 여러 사람이 씀으로써 더욱 분명한 뜻을 드러낸다. 복음서는 구분되었으나 복음서들의 모든 기록은 하나의 조화를 이룬 총채를 이루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도 주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의 정신에 같은 방법으로 감동을 주지 않으신다. 433 주님께서는 때때로 예외적인 경험을 통해서, 혹은 특수한 환경 가운데서 다른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는 진리에 대한 견해를 어떤 학생들에게 주신다. 가장 학문이 깊은 교사가 꼭 가르쳐야 할 것들을 훨씬 부족하게 가르칠 수 있다.

모든 교사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에 연합할 수 있는 정규적인 회합을 종종 가짐으로, 우리 학교들에게 큰 유익을 끼치게 될 것이다. 저들은 신사적인 베뢰아 사람들처럼 성경을 연구하여야 한다. 저들은 모든 선입관념들을 뒤로 돌리고 성경을 저희의 교과서처럼 여겨 성경을 성경으로 비교하며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는지 또는 어떻게 저들을 훈련하여 훌륭한 봉사를 하게 할는지를 배워야만 한다.

교사의 성공은 사업에 적용하는 그의 정신적 태도에 크게 달려 있다. 신앙에 대한 고백이 사람들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만약 교사들이 마음문을 열고 말씀을 연구할 때 저들은 저희 학생들에게 총명한 이해력을 주는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논쟁의식이 개입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각자가 자기에게 필요한 빛과 지식을 얻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게 하라.

하나님의 말씀은 참된 철학이요 참된 과학이다. 인간의 의견이나 선정적인 설교는 별로 가치가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저희의 마음을 흡족히 적신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진리를 가르치신 동일한 단순한 방법으로 진리를 가르칠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신 교사께서는 가장 단순한 언어와 가장 이해하기 쉬운 상징들을 사용하셨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목자들이 양떼들에게 깨끗한 꼴을 먹이도록 요구하신다. 주님께서는 저들이 진리의 단순함 그대로 진리를 증거하기를 바라신다. 이 사업을 성실히 이행할 때에 성령의 능력에 의해서 많은 사람들이 죄를 깨달아 회개하기에 이를 것이다. 434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게 접근하고 잃은 양을 찾으며 개인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분명하고 정확한 가르침을 줄 성경 교사들이 필요하다.

단 한마디도 의혹이 담긴 말을 하지 말라. 그리스도의 가르침은 본질적으로 항상 적극성을 띤 것이었다. 확신있는 어조로써 긍정적인 기별을 전하라. 점점 더 높이 갈바리의 사람을 높이 쳐들라.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높이 드는데 능력이 생긴다.

말씀의 진리에 대하여 분명하고 정확한 지식을 가지므로 다른 사람들에게 이 진리들을 증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은 학생의 특권이다. 그는 믿음 가운데 뿌리를 깊이 박아야 하며 기초를 든든히 다져야 한다.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저들 스스로 진리의 힘을 간파하며 사랑과 온유로 가득 찬 심정으로 말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성경의 중대한 진리들을 학생들에게 역설하라. 저들로 이 진리들을 저희 자신의 언어로 반복하게 하여 저들이 진리들을 밝히 깨달은 사실을 그대는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요점들을 마음에 새겼는지 확인하라. 이렇게 하는 것이 비록 진도는 느릴는지 모르나 깊이 생각함이 없이 중대한 문제들을 성급히 가르치는 것보다는 열 배나 더욱 가치가 있는 것이다. 학생이 스스로 진리를 믿는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그는 자기 자신의 말로 그 진리를 분명히 말하도록 가르침을 받아 그가 그 교훈의 뜻을 파악하고 그 진리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

그대들의 모든 가르침에 있어서 가르쳐야 하고 배워야 할 가장 중대한 교훈은 구속사업에서 그리스도와 협동자가 된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성경을 연구함으로 얻는 교육은 구속의 경륜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이다. 그러한 교육이야말로 영혼 안에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킬 것이다. 435 교육은 유혹을 저항하는 정신을 강화시키고 공고하게 할 것이며 세상 사람들에게 자비의 기별을 전하는 그리스도와 더불어 동역하는 자가 되게 할 것이다. 성경을 기초로 한 교육은 학생으로 하늘 가족의 일원이 되게 할 것이며 빛 가운데 있는 성도들이 유업을 물려 받을 준비를 하게 할 것이다.

진리를 가르치는 교사는 경험을 통해서 자기 스스로 알게 된 것만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자신이 진리였으므로 진리를 가르치셨다. 주님 자신의 생각, 그분의 품성, 그분의 생활 경험들은 그분의 가르치신 교훈 가운데 구현되었다. 그분의 종들도 역시 그래야만 한다. 말씀을 가르치는 자들은 저희 자신의 개인적 경험으로 말씀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저들은 그리스도께서 저들에게 지혜가 되고 의가 되며 성화와 구원이 되시게 한 것이 무엇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스도를 섬기는 모든 목사들과 교사들은 사랑하는 요한처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요일 1:2)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때때로 교사에게 많은 학생들의 정신과 심령에 하나님의 말씀이 끼치는 효과가 별로 없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다. 그러나 진정 하나님의 뜻 안에서 그의 사업이 이루어졌다면 거룩한 진리의 부분적인 교훈들이 가장 무관심한 학생의 기억에 남게 될 것이다. 성령께서는 뿌린 씨가 자라도록 물을 줄 것이며 여러 날 후에 싹이 터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는 열매를 맺게 할 것이다.

가르침의 단순성

교사들은 어린 양들이 미치지 못하는 높은 위치에 큰 양들이 먹는 여물통을 매달은 농부들의 경험에서 교훈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교사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진리를 가르친다. 교사들이여 물통을 너무 높이 매달므로 저희가 가르치는 학생들이 음식을 먹을 수 없게 한다. 436 저들은 학생들이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던 기회가 적었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저들은 사다리의 너무 높은 층계에서 온유, 사랑 및 깊고 열렬한 관심으로 뜨거워진 도움의 손길을 뻗치려 하고 있다. 저들은 아래 층계로 내려가 저희의 행동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학생들에게 말해야 한다.

“나는 너를 멀리 떨어져 있게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은 함께 올라가서 합심해서 성경을 연구함으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알아보자 그리스도는 모든 지식을 가르쳐 주시는 분이시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이해하는 방법과 이 진리를 아름답고 단순한 이치로 다른 사람들에게 증거하는 방법을 하나님에게서 배우기 위하여 서로 열심히 노력하자.”

“함께 연구하자. 그대들도 마음 문을 열어 그리스도의 교훈을 받아들인다면 내가 받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받을 수 있다. 성경은 그대들의 안내서가 될 뿐만 아니라 나의 안내서도 된다. 질문을 통해서 그대들은 나에게 전혀 새로운 사상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바 진리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은 우리 교실에 빛을 전해 줄 것이다. 만약 말씀에 대한 어떤 설명이 그대들이 전에 알고 있던 점과 다를 때에 서슴치 말고 그 문제에 대한 그대들의 견해를 말하라. 우리가 그리스도의 온유하고 겸손한 정신으로 함께 공부할 때 우리들에게 빛이 비추일 것이다.”

바로 이런 방법으로 선지자의 학교가 운영되었다. 제시된 문제들에 대하여 성실히 연구할 시간이 있다. 마음은 뜨거워지고 찬송과 감사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 그리스도의 교훈에서 볼 수 있듯이 거룩한 복음이 인간에게 적응할 수 있게 되었다.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똑같이 많은 것들이 성취되었다. 437 증거된 진리를 연구하고 또한 자신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것을 추가함으로 각자가 천국의 미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교사들과 학생들이 올바른 정신을 품을 때 저들은 각자에게 충분하고 모든 영혼에게 넉넉할 뿐만 아니라 계속적으로 영원히 충분한 특별한 은혜를 하나님에게서 받을 것이다. 교사가 거룩한 교사이신 주님에게 배울 때에 성경은 본래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그대로 교훈의 서적이 될 것이며 성경의 광범위하고 영광스러운 진리를 깨닫기 위하여 노력하는 자들에게 분명한 깨달음을 주실 것이다. 학생들이 숨은 보화를 찾듯이 성경을 탐구할 때 저들의 정신은 모든 지식 중에서도 가장 고상한 지식으로 부요하게 될 것이다. 인생 문제들에 관하여 넘치는 빛을 받게 된다.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저들은 인간이 진리를 믿음으로 어떻게 성화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깨닫게 될 것이다.

계시의 들판에 진리의 보석들이 흩어져 있다. 그러나 그 보석들은 인간의 전통이나 인간의 교훈과 계명 밑에 숨겨져 있었으며 하늘이 주시는 지혜는 실제적으로 관심 밖의 것으로 취급을 받았다. 사단은 세상으로 인간들의 지식이나 공적이 무엇보다도 위대한 것처럼 믿게끔 하는데 성공을 거두었다. 아직 발견되지 않은 진리의 동맥이 있으며 신령한 사물들은 오직 신령한 안목으로만 식별될 수 있다. 성경의 한 구절이 다른 구절들의 뜻을 푸는 열쇠가 되며 이런 방법으로 말씀의 숨은 뜻을 깨닫게 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는 여러 다른 성경절들을 비교해 보고 다각도로 견해를 검토해 봄으로 성경의 참 뜻이 뚜렷하게 드러날 것이다.

485 나는 의학 공부를 하고 있는 많은 학생들에게 내세를 바라보라고 말하고 싶다. 인생의 덧없는 사물들과 이기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생애에서 마음을 돌이키라. 그대들은 무슨 목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는가? 병으로 신음하는 인류를 구제하기 위하여 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닌가? 참된 지식에 의해서 정신이 확장되고 하나님의 선하심과 동정과 사랑에 대한 관념에 의해서 마음이 뜨거워지게 된다. 위대한 일꾼이신 주님과 협력하는 방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간절한 열망이 영혼에 깃들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자신이 받은 지식을 남에게 나누어줌으로써 그대들 스스로 큰 일을 행할 수 있다. 그리하여 그대들은 나누어 줄 더 많은 지식을 얻게 될 것이며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는 그대들의 재능은 증가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이 의료업에 성공하려면 반드시 빈틈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거나 때로는 엄격한 정직성에서 떠나야 한다고 제의하는 자들이 있다. 이러한 유혹들은 사람들의 마음에 언제나 환영을 받는다. 그러나 나는 내가 아는 바를 가지고 자신있게 말한다. 그러한 유혹에 속거나 현혹되지 말라. 자신의 욕망을 채우지 말라. 원수가 침입하여 영혼을 사로잡을 문을 열어놓지 말라. 처음으로 엄격한 정직성을 약간 어기는 바로 그 점에 큰 위험이 따르는 법이다. 그대들 자신에게 진실하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하늘이 주신 위신을 보존하라. 모든 의료계통의 일꾼들이 무한하신 능력의 팔을 꼭 붙잡아야 할 절대적인 필요가 있다.

행정 원칙이 난관을 불러들이는 요인이 될 때가 있다. 486 하나님의 은총보다도 인간적인 호의를 더욱 중히 여기는 자는 세속적인 이득이나 인정을 받기 위하여 원칙을 희생시키는 유혹에 빠지게 된다. 이처럼 하나님께 대한 충성이 계속적으로 희생되어 왔다. 진리 곧 하나님의 진리는 영혼 안에 간직되어야 하며 하늘의 능력으로 붙잡아야 한다. 그렇지 않을 때에 사단의 권세는 그대에게서 그 진리를 빼앗아 갈 것이다. 정직하고 진실한 의사는 성공할 수 없다는 생각을 결코 품지 말라. 그러한 생각이야말로 진실과 의의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과 천국이 자기 편에 있으므로 정직하고 진실한 의사는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사실을 은폐하려는 온갖 종류의 뇌물은 단호하게 거절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은혜의 능력을 힘입어 그대들의 성실성을 견제할 때에 주님께서는 그대들을 위하여 당신의 말씀을 성취하실 것이다.

아무리 젊은 의과 학생일지라도 다니엘의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있다. 거룩한 은혜와 능력을 통하여 그는 마치 다니엘이 높은 지위에서 자신의 능력을 보인 것처럼 자기 직업에 능률을 나타낼 수 있다. 성공적인 사업에 근본적인 기초가 되는 신앙적 원칙을 무시하면서 과학적인 연구가 가장 중요한 것처럼 취급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저희 사업을 위한 지혜를 위해서 그리스도를 의존해야 한다는 사상을 비웃는 자들 중에 의료사업의 분야에서 재간있는 인물들로 칭찬을 받는 자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저들의 과학적 지식만을 믿는 이러한 인물들이 하늘의 빛으로 계몽된다면 얼마나 위대한 탁월성에 도달할 것인가! 저들의 능력은 얼마나 강하여졌을 것이며 중환자들을 다룰 때에 얼마나 큰 신뢰심을 가지고 나갈 수 있을 것인가! 하늘의 위대하신 의원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자는 자기 뜻대로 하늘과 땅의 자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그는 경건치 않은 사람이 소유할 수 없는 지혜와 정밀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

487 의사는 마치 에녹처럼 하나님과 동행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러한 신앙적 태도야말로 불신자와 회의주의자가 되게 하는 기만적이며 사악한 모든 감정들에 대하여 안전한 방책이 되게 한다. 생애에서 실천하는 하나님의 진리, 다른 사람들의 이익에 관련된 모든 일에 있어서 계속적으로 지도적인 역할을 하는 진리는 하늘의 원칙으로 울타리를 세워 영혼을 보호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옹호하기 위한 우리들의 투쟁에 대해서 무관심하고 계시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들이 세속적인 행정 방침이나 오류가 많은 인간의 모든 주장들보다도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을 앞세울 때에 우리들은 모든 선하고 거룩한 길로 인도될 것이다.

침례식의 서약으로 진리를 받아들인 그리스도인 의사는 가장 위대한 의원이신 그리스도를 증거하기로 스스로 서원한 것이다. 만약 그가 자기 자신을 엄격히 보호하지 않고 죄를 대항하는 방벽들을 허물어지게 버려둔다면 사단은 그럴 듯한 유혹으로 그를 정복할 것이다. 그의 품성 가운데는 오점이 생겨 그 악한 감화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죄로 인한 도덕적인 마비는 엄격한 원칙에서 이탈한 한 사람의 영혼만 파멸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꼭같은 악한 품성을 형성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다. 우리들은 언제나 모든 행동을 통해서 그리스도와 같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비로소 우리들은 은혜로 말미암아 현세와 내세를 위하여 안전하게 된다. 시련의 시기에 받은 은혜의 능력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은 금이나 은보다도 더욱 가치가 있는 것이다. 체험적인 지식은 신뢰하고 믿는 영혼의 신앙을 확증해 준다. 예수께서 자기에게 항상 도움을 주시는 분이 되신다는 보증은 가장 견디기 어려운 시련의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액면 그대로 믿고 흔들림이 없는 신앙으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에게 담대한 마음을 준다.

488 죄의 타락에 대한 유일한 안전책은 우리들 자신이 항상 성령의 변화시키는 감화를 받도록 하는 것이며 이와 동시에 진리와 의를 위한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하늘이 주신 모든 의무를 수행하는 데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위탁하시지 않은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의사들과 의과 학생들은 셋째 천사의 깃발 아래 굳건히 서서 믿음의 선한 싸움을 끈기 있고 성공적으로 싸우며 자기 자신의 지혜를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의 지혜를 의지하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만든 하늘의 전신갑주를 입고 과거에 악에게 진 적이 없으며 결코 정복당하실 수도 없는 위대하신 지도자를 모시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나는 지구 역사의 마지막 장면에서 하나님의 사업을 영화롭게 하려는 모든 의학도들에게 “이 세상에서 인성을 쓰시고 사실 때에 순결하고 고귀하며 완전한 생애를 사심으로 모든 인류가 안전하게 따를 수 있는 모본을 세우신 하나님의 보내신 자 그리스도를 바라보라”고 말하고 싶다. 주님께서는 구원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손을 내밀고 계시다. “나의 힘을 의지하고 나와 화친하며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사 27:5)고 말씀하신 주님의 초청에 호응하자. … 구세주께서는 얼마나 간절한 마음으로 당신의 따뜻하고 강한 손으로 우리들의 떨리는 손을 붙잡아 우리들의 발이 승리의 터전에 든든히 설 때까지 인도하기를 바라시는가! … 그대들의 약점을 깊이 이해하시는 주님을 신뢰하라. 그리스도의 편에 가까이 서라. 원수는 경계하지 않는 모든 영혼을 사로잡기 위하여 언제나 준비하고 있다. … 주님께서 당신의 조력자로서 요구하는 대상은 청년들이다. 주님께서 선하고 은혜스러운 사업을 수행케 하기 위하여 사무엘을 부르셨을 때 그는 어린 아이에 불과하였다.

489 하나님의 말씀에서 비치는 모든 빛으로 그대들의 영혼을 감싸라. 그대들은 매일 매일 현세와 내세를 위하여 품성을 건설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품성 건설에 관한 성경의 교훈은 매우 분명하다.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 3:17). 그대 자신을 주님의 지배하에 두고 주님의 보호하시는 능력을 간구하라. 주님께서는 그대들을 위하여 생명을 주셨다. 주님을 슬프시게 하지 말라. 그대들이 말하고 행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경계하라. 그리스도께서는 그대들이 다른 청년들 앞에서 당신을 대표하는 자들이 되기를 바라시며 당신의 선출된 복음 의료선교사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그대들의 생애에 있어서 신앙은 다른 모든 감화력들 중의 일부가 아니요 다른 모든 감화들을 지배하는 영향력이 되게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엄격하게 절제하라. 모든 유혹을 물리치라. 교활한 원수에게 추호도 양보하지 말라. 사람들의 입에 담겨 주는 사단의 제의를 듣지 말라. 그대들에게는 이겨야 할 승리가 있으며 쟁취해야 할 고결한 품성이 있다. … 예수께서는 그대들을 사랑하신다. … 무한히 온유하신 주님의 넓은 마음은 그대들을 그리워하고 계시다. … 그대들은 하나님의 영의 변화케 하시는 감화에 휩싸여 자기 자신을 실패자의 위치에 둘 것이 아니라 정복자의 위치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손을 굳게 붙잡고 놓치지 말라.

주님을 봉사하기 위하여 그대들 자신을 아낌없이 바칠 때에 그대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큰 축복이 될 수 있다. 그대들이 주님의 편에 설 때에 하늘로부터 능력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대들은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벧후 1:4)할 수 있으며 당신과 동역자들을 위하여 주님께서 이루어 주시는 고귀한 모본이 될 수 있다. 490 … 우리들이 언제나 향상하도록 하신 것이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이시다. 비록 평범한 생활의 사소한 의무에 이르기까지도 우리들은 계속적으로 은혜 가운데서 자라야 하며 고상하고 거룩한 동기를 가지고 생애를 살아야 한다. 따라서 그 동기는 그리스도인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 완전한 성공을 거두도록 자극을 주기 위하여 당신의 생명을 바치신 주님께서 주시는 유력한 것이어야 한다. … 그대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강해야 하며 복음의 소망 가운데서 터를 굳혀야 한다.

하늘이 주신 인격의 존엄성을 보존하고 진리의 순결성을 지키며 살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언제나 그대들을 용서하시며 그대들의 죄를 제하여 버리시고 자유하게 하신다. 주님께서는 그대들의 마음을 순결케 하시고 그대들에게 성령의 성화케 하시는 능력을 주시기 위하여 언제나 준비하고 계시다. 그대들이 하나님의 사업에 봉사하기로 결심할 때에 주님께서는 그대들의 오른편에서 도우실 것이다. 그대들은 날마다 힘을 얻고 고귀하게 될 수 있다. 구세주에게 도움을 바랄 때에 그대들은 정복자가 될 것이다. 그렇다. 그대들은 둘러 싼 유혹들을 물리치는 강한 정복자가 될 것이다. 그대들은 점차적으로 그리스도를 닮는 자들이 될 것이다. 하늘의 천사들은 그대들이 의와 참된 거룩함에 계신 주님의 편에 서 있는 것을 보고 기뻐할 것이다. … 모든 면에 있어서 주심께서 그대들에게 원하시는 복음 의료선교사들이 되라. 그대들은 재능이 탁월한 의사들이 될 뿐만 아니라 주님께서 임명하신 선교사들이 되어 그대들의 모든 사업 가운데서 주님께 대한 봉사를 먼저 앞세워야 할 것이다. 아무것도 그대들의 평화를 깨지 못하게 하라. 그대들로 하늘 궁전의 구원받은 가족들 가운데 속하게 하기 위하여 당신의 생명을 바치신 주님께 그대들의 가장 아름답고 가장 거룩한 애정을 바치라. 생명의 면류관을 얻기 위한 투쟁의 생애는 그대들을 불만스럽게 하거나 무용한 인물이 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위대하신 교사께서는 그대들을 당신의 조수로 인정하기를 바라신다. 주님께서는 그대들의 협력을 요청하신다. 그대들은 지금 자신이 가진 모든 것과 그대들 자신을 주님께 바치지 않으려는가? 491 주님께 봉사하기 위하여 그대들의 모든 재능을 바치지 않으려는가?

이 생애는 그대들이 파종하는 시기이다. 그대들이 뿌리는 씨가 가라지가 되지 않고 알곡의 수확을 거두는 것이 되게끔 하나님께 스스로 서약하지 않겠는가? 하나님께서 그대들과 함께 일하실 것이며 주님께서는 그대들의 유용성을 증가시켜 주실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대들에게 재능들을 위탁하셨으므로 주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대들이 보람찬 수확을 거두는 일에 그 재능들을 사용하게 하실 것이다.

확고부동한 견인성을 가지고 그리스도에게 속한 속성들을 나타내기 위하여 노력하는 자들에게 천사들은 주님의 품성과 사업 및 주님의 능력과 은혜와 사랑에 대한 확대된 견해를 주도록 명령을 받았다. 이처럼 저들은 그리스도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들이 되었으며 매일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분량의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성령의 거룩하게 하시는 감화는 생각과 말과 행동에 나타난다. 저들의 봉사적인 생애는 저들과 사귀는 모든 자들에게 생명이요 구원이 된다. 그러한 자들에 대하여 성경에는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골 2:10)다고 기록하였다.

의사의 모본은 자기 자신의 가르침에 못지 않게 정의의 편에 서는 적극적인 힘이 되어야 한다. 개혁 사업은 실천적인 생애로 자제력을 실증해 보이는 남녀들을 부르고 있다. 원칙들을 실천하는 우리들의 생애가 무엇보다도 가치있는 것임을 깨우쳐 주어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가 인류에게 상실한 왕권을 회복시켜 주고 저들 스스로 자신을 지배하는 데 있어서 실제적인 증거를 보여주도록 이 세상은 요구하고 있다. 그리스도와 같은 생애에 나타난 복음의 구원하는 능력에 대한 지식처럼 이 세상이 간절히 요구하는 것은 없다(치료봉사 132, 133).

507 만약 헌신적이며 희생적인 인물들이 흑암에 있는 자들에게 진리를 증거하는 사업을 위해서 아낌없이 저들 자신을 바친다면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통하여 위대한 사업을 성취하실 것이다. 진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하나님께 헌신한 자들은 이 시대를 위한 기별을 전파하기 위하여 모든 기회를 선용해야만 한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다른 나라들의 국민의 심령과 양심을 움직이고 있으며 국가들의 불안정한 상태에 따르는 시내의 징조들을 증거할 때에 정직한 영혼들은 마음의 동요를 받게 된다. 저희 마음 속에는 이 모든 일들의 종말이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질문이 생길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과 천사들이 마음을 감동시키기 위하여 역사하고 있는 동안에도 그리스도의 종들은 졸고 있는 듯이 보인다. 하늘의 사자들과 조화를 이룬 활동을 하는 자들이 많지 않다. 그리스도인들은 모두가 주님의 포도원에서 일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저들은 정신을 바짝 차리고 저희 동료 인간들의 구원을 위하여 열렬히 일해야 할 것이며 구세주께서 당신의 생애를 통하여 보여 주신 바 극기와 희생과 열렬한 노력의 모본을 따라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로 율법의 보관자로 만드심으로 우리를 영화롭게 하셨으며 만약 목사들과 당신의 백성들이 충분히 각성을 하였다면 저들은 냉담한 상태에서 쉬고 있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에게는 가장 중대하며 세상을 시험하는 진리들이 위탁되어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나라 안에는 경고의 기별을 전혀 들어보지 못한 도시와 촌락과 마을들이 있다.

하나님의 위대한 사업을 돕기 위한 간곡한 호소로 말미암아 청년들이 각성하게 되고 약간의 전진을 하기는 한다. 508 그러나 저들이 마땅히 성취해야 할 일을 마칠 만큼의 충분한 책임감을 느끼지는 못한다. 저들은 다만 특별한 노력을 요하지 않는 작은 일만을 기꺼이 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저들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며 오직 빛과 능력의 위대한 근원을 산 믿음의 기초로 삼을 때에 비로소 저들의 노력은 전적인 성공을 거두게 될 것이다.

청년들은 외국어에 능숙해지므로 인하여 사업에 봉사하기 위한 자격을 얻음으로써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당신의 구원하는 진리를 다른 민족에게 전할 수 있는 매개물로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청년들은 죄인들을 위한 봉사적인 노력에 종사하는 동안에도 외국어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만약 저들이 저희 시간을 아낀다면 저들은 저희 정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더욱 광범위한 유용성을 얻기 위해서 스스로 자격을 갖추게 될 것이다.

유용성은 청년들을 강하게 하여 새로운 개척지에 들어가 인간의 마음에 묵은 땅을 개간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저들을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가게 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저들 자신이 얼마나 무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저들은 전적으로 주님을 의지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저들은 저희 자만심과 자존심을 버려야만 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옷입어야 한다. 이렇게 할 때에 저들은 동료를 거느리지 않고도 혼자 기꺼이 나아가 훌륭한 십자가의 군병으로서 의무를 감당하게 될 것이다. 저들은 난관들을 극복하고 장애물들을 정복하므로 능력과 재능을 얻게 될 것이다. 책임있는 위치에 둘 인물들이 요구된다. 그러나 저들은 그리스도의 멍에를 기꺼이 짊어지는 봉사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가진 인물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