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2장-으뜸가는 과학
1편고상한 교육

2장 - 으뜸가는 과학

19 참된 과학에 대한 지식은 힘이며 지구 역사의 마지막 장면들 앞에 있을 사업을 위한 준비로서 우리 학교에서 이 지식을 가르치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사업을 위하여 훈련된 위임자(委任者)들을 통하여 진리를 이 지상의 가장 후미진 벽촌(僻村)에까지 전파하여야 한다.

과학에 대한 지식이 힘이 되기는 하나 예수님께서 직접 나누어 주시기 위하여 오신 지식은 더욱 위대한 힘이다. 구원에 대한 과학은 이 지상의 예비 학교에서 배울 가장 중대한 과학이다. 솔로몬의 지혜가 바람직한 것이지만 그리스도의 지혜는 더욱 바람직한 것이며 더욱 본질적인 것이다. 단순히 지력(知力)의 훈련만 가지고는 그리스도께 이를 수 없으나 그리스도를 통할 때에 우리들은 지적인 탁월성의 정상(頂上)에 도달할 수 있다. 예술, 문학 및 상업에 대한 지식 탐구를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이지만 학생들은 우선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을 얻어야 한다.

구원에 대한 과학을 연구할 기회는 모든 사람들이 미칠 수 있는 범위내에 있다. 그리스도 안에 거하고 그분의 뜻을 행하며 말씀 가운데 있는 단순한 믿음을 활용함으로써 비록 세상의 지혜를 배우지 못한 자들까지라도 이 지식을 배울 수 있다. 겸손하고 신뢰하는 영혼에게 주님께서는 모든 참된 지식이 천국으로 향하게 하는 것임을 나타내 보여 주신다.

20 정통(精通)해야 할 과학

정통해야 할 그리스도교의 과학이 있는데 그 과학은 마치 하늘이 지구보다 높은 것같이 인간의 과학에 비하여 말할 수 없이 심원(深遠)하고 광범위하고 고상한 것이다. 자기가 타고난 성향(性向)에 맞지 않는 방법으로 하나님을 위한 사업에 종사하기 위하여 사람들은 그 정신을 단련하고 교육하며 훈련하여야 한다. 어떤 때는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평생토록 쌓은 훈련과 교육을 버려야만 한다. 그 심령이 하나님 안에서 확고부동한 것이 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노유(老幼)를 막론하고 저들에게 유혹을 물리치게 하는 사고방식을 배양시켜야 한다. 저들은 위를 향하도록 배워야만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들 곧 하늘처럼 높고 영원을 둘러쌀 만큼 광범위한 원칙들을 일상 생활 태도에서 깨우쳐야 한다. 모든 언행과 사상이 이 말씀의 원칙과 일치하여야 한다.

학생의 생애 가운데 하나님의 품성을 계발시키는 그 일에 대등할 만한 과학이 없다.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되려는 자들은 행동에 대한 새로운 동기를 받아야 하고 새로운 생각이 일어나야 하며 새로운 행동의 결과를 맺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나 저들은 오직 투쟁을 통해서만 발전할 수 있으니 그 까닭은 언제나 저들을 대항하여 싸우려는 원수가 있어서 인간의 영혼이 의심하고 죄를 짓도록 유혹하기 때문이다. 유전적이며 배양된 악의 성벽은 반드시 이겨내야 한다. 식욕과 감정은 성령의 지배 밑에 두어야 한다. 영원한 시대가 시작되기 이전에 있을 동안은 전쟁이 끊일 새 없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싸워야 할 끊임 없는 전쟁이 있는 반면에 전취(戰取)해야 할 고귀한 승리가 있으며 자기 자신과 죄에 대한 승리는 인간이 평가할 수 있는 정도 이상으로 더욱 가치있는 것이다.

21 교육의 참된 성공

교육의 참된 성공은 모든 다른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미래의 생애에 뜻을 두는 데 있다. 인간은 죽기 시작할 때에 겨우 살기 시작하며 영생에 관한 참된 지식을 얻지 못한다면 세상 사람들의 끊임 없는 수고는 허무하게 끝나고 말 것이다. 집행유예 기간을 생애의 예비 학교로 아는 자는 천국의 저택에 들어가 살 신분과 하늘에 있는 높은 학교의 학생이 될 자격을 얻는 일에 그 시간을 활용할 것이다. 이 학교에 입학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은 교육을 받아야 하고 단련되어야 하며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성품을 형성하는 일에 훈련을 받아야 한다.

만약 학생들이 저희가 창조받은 목적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저들의 동료 인간을 복되게 하는 것임을 이해할 때, 만약 저희가 하늘 아버지께서 저희에게 나타내신 온유한 사랑을 깨닫는다면, 그리고 이생의 훈련을 저희 자신을 준비시키기 위함이라는 고매(高邁)한 운명 즉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존엄성과 명예를 인식한다면 수 많은 사람들이 저속하고 이기적인 목표, 여태까지 저들을 독점(獨占)했던 천박한 쾌락들을 버리고 돌아설 것이다. 저들은 어떤 보상에 대한 기대나 형벌에 대한 공포감에서보다 죄 자체의 비열성이 천부(天賦)의 능력을 타락케 하고 저들의 인격에 더러운 얼룩이 지게 하므로 죄를 미워하고 멀리하도록 배울 것이다. 사람을 성공케 하고 사람들 사이에서 존경을 받게 하는 품성의 요소들 즉 보다 위대한 선행을 위한 억누를 수 없는 욕망, 굽히지 않는 의지는 소멸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마치 하늘이 지구보다 높음 같이 저들은 이기적이며 일시적인 세속적 관심보다 훨씬 고상한 목적을 향하여 나가게 될 것이다.

22 사도 바울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살후 2:13)셨다고 기록하였다. 이 성경 말씀을 볼 때 두가지 작용 즉 거룩한 감화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강하고 산 믿음이 구속사업에 나타나 있음을 볼 수 있다.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에 대한 신앙이 우리로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의 협력을 기대하신다. 주께서는 당신의 말씀에 어떤 새로운 능률적인 요소를 보태시려고 꾀하시지 않으신다. 당신의 말씀에 영감을 주심으로 당신의 위대한 사업을 성취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 성령 및 신령한 말씀은 우리들의 것이다. 하늘의 이 모든 섭리에 대한 목표가 우리들 앞에 놓여 있으니 이는 곧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이다. 이 사업은 우리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들을 굳게 붙잡고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는 데 달려 있다. 신성(神性)과 인간의 기능이 이 사업에 서로 협력하여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느니라”(요 18:37)고 선언하셨다. 하나님의 총회에 서셨고 성소의 영원한 극치(極致)가운데 거하셨으므로 모든 진리의 요소들이 그분 안에 있었고 그분에 대한 것이었다. 그분은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모든 선교적인 활동에서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에 못박히심을 증거한다는 것은 유한한 인간의 정신이 이해할 수 있는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 53:5).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희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고후 5:21). 23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돌아가신 것, 그리스도께서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 우리들의 중보자로서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것, 바로 이것이 우리가 배우고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는 구원의 과학이다. 이것이 우리 사업의 요지(要旨)가 되도록 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모든 학생들에게 거듭 거듭 반복하여 가르치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진정한 의미를 믿고 있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십자가를 저들의 연구 과제로 삼으며 그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있는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없이 우리들 세상에 단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이라도 있을 수 있었을까? 그러므로 그대들의 학교에서 십자가를 참된 교육의 기초로 높이 받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들의 교사들처럼 가까이 있으며 바울이 깨닫고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갈 6:14)고 말할 수 있었듯이 저들도 십자가에 대하여 완전히 깨달아야 한다.

최고 학부로부터 최저 학년에 이르기까지 교사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자랑스럽게 여긴다는 뜻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깨닫기 위하여 힘쓰게 할 것이다. 그리하여 저들은 교훈과 모본으로써 과단성 있고 용감하게 십자가를 지는 자들에게 가져다 주는 축복들을 저희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 구세주께서는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 16:24)고 선언하신다. 그리스도를 따라 십자가를 높이고 짊어지는 모든 자에게 십자가는 저들이 받게 될 불멸의 면류관에 대한 보증의 표시가 된다.

교사들이여, 세속적인 모본에서 돌이키고 세상의 위인(偉人)들을 공공연하게 격찬하는 일을 그치라.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다른 아무것도 자랑하지 않도록 학생들의 정신을 돌이키게 하라. 24 십자가에 못박히신 메시야는 모든 기독교 사상의 중심점이다. 교사들과 학생들이 배워야 할 가장 긴요한 교훈들이란 세상으로 지향케 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갈바리의 십자가를 가리키는 것들이다.

“경건 곧 하나님과 같은 성격을 가지는 것까지가 도달해야 할 목표이다. 학생 앞에는 끊임 없는 진보의 길이 열려 있다. 그는 이루어야 할 목적과 달해야 할 표준이 있는데 거기에는 선한 것, 순결한 것, 고상한 것 같은 일체의 것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참된 지식의 각 부문에 있어서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그리고 멀리 진보할 것이다. 그러나 그의 노력은 하늘이 땅보다 높은 것처럼 단순한 이기적이요 물질적인 이해 관계보다도 일층 높은 목적에 지향될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하나님의 지식을 나누어 주고 그 품성을 하나님의 품성에 조화하도록 만들어 주는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에 협력하는 사람은 높고 고상한 사업을 하는 자이다. 하나님의 이상에 도달하고자 하는 열망에 눈뜰 때에 그는 하늘처럼 높고 우주처럼 넓은 교육, 현세에 있어서는 완성되지 못하나 내세에서 더욱 계속될 교육을 주게 되어 뛰어난 학생에게 지상의 예비 학교로부터 하늘 위에 있는 학교인 상급 학교에의 진학을 보장하는 교육을 주는 것이다”(교육 24, 25).

49 교육의 참된 본질과 목적에 대하여 그릇된 견해를 가짐으로써 많은 사람들은 심각하고도 매우 치명적인 과오를 범하게 되었다. 지성적인 교양을 얻기 위한 노력 때문에 마음을 다스리는 법과 원칙의 확립을 외면할 때, 혹은 세속적인 이득을 위한 열렬한 욕망 때문에 영원한 관심사들을 간과(看過)해 버릴 때 그러한 과오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세속적인 명예나 재물을 소유하는 것을 우리들의 지배적인 동기로 삼을 때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을 받은 자의 영혼을 무가치하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들이 더욱 훌륭한 그리스도인이 되고 보다 위대한 유용성을 위해서 준비하며 우리 창조주를 위한 보다 충실한 봉사를 하기 위하여 지식과 지혜를 얻는 것을 우리들의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이며 우리들의 모본과 감화력이 다른 사람들을 인도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하나의 실제적이며 유형적(有形的)인 것으로서 말 뿐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야 하는 일이다. 마음의 애정 뿐만 아니라 생애의 봉사로써 우리 창조주께 헌신하여야 한다.

한 완전한 모본

인류를 하나님과 다시 화합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도덕적인 본질을 향상시키고 고결하게 하여 그가 또 다시 창조주의 형상을 반영케 하는 것이 모든 교육과, 생애의 훈련에 따르는 큰 목적이다. 이 사업이 매우 중대하였으므로 구세주께서 하늘 궁전을 떠나서 이 지구 세계로 직접 오심으로써 주께서는 인간에게 보다 고상한 생애를 위한 적합성(適合性)을 얻는 방법을 가르치시려고 했던 것이다. 삼십년 동안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으로서 사람들 사이에 사셨고 어린 아이, 청년 및 한 분의 성인(成人)으로서 인간 생애의 체험을 맛보셨다. 50 주님께서는 가장 극심한 시련을 견디심으로 당신께서 가르치신 진리에 대한 하나의 산 실례를 증거해 보일 수 있으셨다. 주님께서는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입은 교사로서 삼년 동안 인간의 자녀들을 가르치셨고 그 사업을 당신의 택하신 동역자들에게 맡기신 후 하늘로 승천하셨다. 그러나 이 사업에 대한 그분의 관심이 감소된 것은 아니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 법정에서 가장 깊은 배려로써 당신의 생명을 바치신 사업의 진전을 살펴 보고 계시다.

그리스도의 품성은 우리들이 모방해야 할 하나의 완전한 본보기이다. 회개와 믿음, 하나님께 대한 의지의 굴복과 애정의 헌신은 모방하는 일의 완성을 위하여 지정된 방법들이다. 신령하게 제정된 계획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이 우리들의 첫 연구과제가 되어야 하며 그 요구에 동의하는 것이 우리들의 우선적인 노력이 되어야 한다.

솔로몬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잠 9:10)고 선포하였다. 또한 그는 이 지혜의 가치와 중요성에 관하여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지니라”(잠 4:7).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너의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잠 3:14, 15)라고 솔로몬은 기록하였다.

그리스도의 학교

인간의 학교의 지혜를 배우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는 자는 그를 자기의 학생으로 주장하는 또 다른 학교가 있음을 기억할 것이다. 그리스도는 세상 사람들이 과거에 보지 못했던 가장 위대한 교사이었다. 주님께서는 인간에게 하늘로부터 직접 지식을 가져다 주었다. 51 주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교훈들은 우리들이 이생과 내세를 위하여 모두 필요로 하는 것들이다. 주님께서는 우리들 앞에 생애의 참 목표들과 그 목표들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셨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졸업하는 일이 결코 없다. 학생들 중에는 나이 많은 이들도 있고 청년들도 있다. 거룩한 교사이신 예수님의 교훈에 귀를 기울이는 자들은 지혜와 정화(淨化) 및 영혼의 고결성을 얻는 일에 계속적인 발전을 할 것이며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발전이 있는 하늘 학교에 들어갈 준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

무한하신 지혜가 되시는 분께서는 우리들 앞에 생애의 위대한 교훈들 곧 의무와 행복에 대한 교훈들을 제시하셨다. 이러한 교훈들은 때때로 배우기 힘들지만 이러한 힘든 과정을 거치지 않고는 우리들은 실제적인 발전을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교훈을 따르려면 우리들의 노력과 눈물을 요할 뿐 아니라 번민을 낳게까지 하지만 우리들은 머뭇 머뭇거리거나 지쳐 빠져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들은 나중에 “어린 아이여, 좀 더 높이 올라오라”는 주님의 부르심을 듣게 될 것이다.

시련과 유혹으로 가득 찬 이 세상에 살면서 우리들은 순결하고 거룩한 사회에 살 수 있는 적합성을 얻어야 하는 것이다. 덜 중요한 연구에 완전히 정신을 빼앗겨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기를 그친 자들은 무한한 손실을 당하게 될 것이다. 저들은 그리스도의 은혜의 섭리를 거부함으로 거룩하신 교사를 모독하게 된다. 이러한 길에 오래 있으면 있을수록 저들은 더욱 더 죄의 습성으로 굳어진다. 저들이 받을 징벌은 저들이 일축(一蹴)해버린 축복의 무한한 가치에 비례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종교에는 인간 전체를 변화시키며 모든 저속하고 비열한 악에서 사람을 이끌어 올리고 하나님과 천국에 대한 사색과 욕망을 불러 일으키는 소생케 하는 감화력이 있다. 무한하신 한 분께 연결된 인간은 거룩한 성품의 참여자가 된다. 그는 그리스도의 의의 전신갑주를 입었으므로 악의 화살과 창이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52 창조주께서 인간의 자녀들에게 부여하신 모든 재능과 모든 속성은 그분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하며 재능과 속성을 이처럼 사용하는 가운데서 가장 순결하고 가장 거룩하며 가장 행복한 체험을 발견할 수 있다. 신앙적인 원칙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삼을 때 지식과 지성적 교양을 얻기 위한 모든 발전의 단계는 인간과 신성의 융합, 유한한 자와 무한하신 분의 동화(同和)를 향한 하나의 진보적 단계가 되는 것이다.

교육자로서의 성경

하나의 교육자로서 성경은 경쟁을 불허한다. 성경은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가장 오래되고 포괄적인 역사이다. 성경은 영원한 진리의 샘에서 새롭게 나온 것이며 온 시대를 통하여 거룩한 손이 성경의 순결성을 보존하여 왔다. 성경은 인간의 연구로 침투해 볼 수 없는 아득히 먼 과거를 비추어 준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땅의 기초를 놓으시고 하늘들을 펴신 능력을 우리들은 바라볼 수 있다. 오직 성경에서만 민족들의 근원에 대한 권위있는 기록을 발견할 수 있다. 오직 성경만이 인간의 교만이나 편견으로 말미암아 더럽혀지지 않은 인류의 역사를 제시해 준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정신은 가장 깊은 사상과 가장 숭고한 포부의 주제를 발견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들은 부조들과 선지자들과 교제를 가질 수 있으며 영원하신 분께서 인류와 더불어 대화를 나누실 때의 음성을 듣게 된다. 여기서 우리들은 천국의 황제께서 당신 자신을 스스로 낮추사 우리들의 대용물(代用物)과 담보가 되시고 단독으로 흑암의 권세들과 겨루사 우리 인간을 위하여 승리를 얻으신 것을 볼 수 있다. 53 이러한 주제들에 대하여 경건히 묵상할 때에 틀림없이 심령을 부드럽게 하고 순결하게 하며 고귀하게 하는 동시에 새로운 힘과 기운을 정신에 불어 넣어 줄 것이다.

냉담하고 경멸하는 정신으로 하나님의 말씀들을 다루는 것을 마치 용감하고 씩씩한 일처럼 생각하는 자들은 저들 자신의 어리석음과 무지를 배신하는 격이 되는 것이다. 비록 저들은 자신의 자유와 독립을 자랑하지만 실제에 있어서 저들은 죄와 사단에게 속박되어 있는 것이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며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밝은 개념을 가질 때에 인간을 전적으로 겸손하게 만든다. 거룩한 말씀을 바르게 연구하는 자는 인간의 지능이 전능한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될 것이다. 하나님 외에 아무도 줄 수 없는 도움을 의뢰하지 않는다면 인간의 힘과 지혜는 허약과 무지뿐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거룩한 지도를 따르는 자는 구원하는 은혜와 실제적인 행복의 참 근원을 발견하게 되고 자기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나누어줄 능력을 얻게 된다. 아무도 신앙이 없이 생애를 참으로 즐길 수 없다.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모든 취미와 욕망을 순결하게 하고 고결하게 하며 모든 애정을 강렬하게 할 뿐만 아니라 모든 가치있는 쾌락을 빛나게 할 것이다. 이러한 생애는 사람들로 모든 참된 것과 선한 것과 아름다운 것을 감상하게 하고 즐기게 할 것이다.

다른 모든 이유보다도 우리가 성경을 존중히 여기는 까닭은 그 가운데 하나님의 뜻이 인간에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서 우리들은 창조의 목적과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게 된다. 우리들은 현재의 생애를 현명하게 개선하는 방법과 내세를 영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성경 이외의 다른 책들은 어떤 것이든지 정신적인 의문이나 심령의 갈급을 만족시킬 수 없다. 54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지식을 얻고 그 말씀에 주의를 기울임으로 가장 낮은 타락의 심연(深淵)에서 사람들이 빠져나와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고 죄없는 천사들의 동료가 되게 한다.

천연계에서 배울 교훈들

천연계의 형형색색의 광경은 하나님과 더불어 사귀는 법을 배운 모든자들에게 거룩한 지혜의 교훈이 된다. 인류의 첫 부부의 안목에 밝은 빛으로 펼쳐 보였던 장면들은 현재 그늘 속에 가리워 있다. 아름다운 창조물 위에 암영(暗影)이 드리워져 있다. 그렇기는 하나 우리들이 어디를 바라보든지 아직도 지극한 사랑의 흔적을 볼 수 있으며 어디를 향하든지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고 그분의 창조물들을 바라볼 수 있다.

무거운 음조로 들리는 천둥소리의 장중(莊重)한 울림과 대양의 끊임없는 파도의 노호(怒號)에서, 울창한 삼림의 음율에 맞춘 온갖 소리에서 나는 즐거운 노래에 이르기까지 천연계의 천만가지 음성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말을 전하고 있다. 신비스런 빛깔과 색, 변화무쌍한 대조 및 혼색(混色)의 조화를 이룬 땅과 바다와 하늘에서 우리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볼 수 있다. 변함없는 산들은 당신의 능력을 말해 준다. 햇빛을 받으며 푸른 깃발들을 나부끼는 나무들과 섬세한 미모를 자랑하는 꽃들은 저들의 창조주를 가리켜 준다. 누런 땅덩어리를 덮은 살아있는 푸른 잔디는 지극히 비천한 미물의 피조물까지도 돌보시는 하나님의 세심한 관심을 말해 주고 있다. 바다의 동굴들과 땅의 깊은 수렁들은 하나님의 보화를 드러내고 있다. 바다 속에 진주를 깔아 놓으시고 바위 틈에 자수정과 귀감람석(貴橄欖石)을 박아 두신 분은 미(美)의 애호가이시다. 하늘에 떠오르는 태양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만물의 생명과 빛이 되시는 당신을 상징하고 있다. 지구를 단장하고 하늘을 빛나게 하는 모든 광명과 아름다움은 하나님께 대하여 말하고 있다.

55 그런데 우리가 하나님의 주신 선물들을 향유하면서 그 선물들을 주신 분을 잊어버려야 할 것인가? 오히려 우리들은 그 선물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선하심과 사랑을 명상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지구 본향의 수정처럼 맑은 강과 푸른 들, 그리고 흔들거리는 나무들의 모든 아름다움은 하늘 본향의 생명 샘, 번쩍이는 도시, 흰 두루마기를 입은 성악가들을 우리들이 연상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아름다운 세계는 어떤 예술가의 붓으로도 묘사할 수 없고 어떤 인간의 혀로도 설명할 수 없다.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고전 2:9).

가장 행복스러운 하늘 가정에서 영원히 산다는 것, 영혼과 몸과 마음에 죄와 저주의 흔적을 지니지 않고 우리 창조주의 완전하신 모습을 닮는 것,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지혜, 지식 및 거룩함에 나아가면서 새로운 사상적 세계를 개척한다는 것, 언제나 새로운 경이(驚異)들과 새로운 영광을 발견하고, 알고 즐기며 사랑하는 역량을 증가시키며, 항상 우리들에게 넘치는 기쁨과 사랑과 무한한 지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바로 이런 것이 그리스도인의 소망이 지적하고 있는 목적이며 바로 그 목적이 그리스도인 교육이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을 받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이런 교육을, 받도록 돕는 것이 그리스도인 생애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예수님께서 기쁨의 원천이 되신다는 사실을 우리들의 시야(視野)에서 놓치지 않도록 하자.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불행을 기뻐하시지 않으시며 저들이 행복한 것을 보기 원하신다.

86 우리 대학이 근본적인 계획을 떠나 돌아설 위험이 있다. 우리 백성들이 과학을 연구할 기회를 가져야 하는 동시에 하나님의 말씀의 요구를 배울 기회도 가져야 한다는 하나님의 목적을 밝히셨다. 성경에 대한 강의를 해야 할 것이며 성경에 대한 연구가 우리 교육제도의 첫째 자리를 차지해야만 한다.

학생들은 성경 과목에 대한 강의에서 교훈을 받기 위한 바로 그 목적 때문에 먼 곳에서부터 와서 배틀크릭에 있는 대학에 다니고 있다. 그러나 1, 2년이 지난 후에 우리 학교가 사회 대학을 모방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만약 이러한 일이 실제로 발생한다면 우리들은 학부형들에게 저들의 자녀를 배틀크릭 대학에 보내라고 장려할 수 없게 된다.

도덕적이며 신앙적인 감화를 뒷전으로 돌려서는 안될 것이다. 과거에 하나님께서는 교사들의 수고를 도와서 역사하셨으며 많은 영혼들이 진리를 발견하여 기쁘게 받아들였으며 대학과 관련을 맺은 결과로 저들은 가정에 돌아가 그 때로부터 하나님을 위하여 살게 되었다. 저들이 성경과목을 교육의 일부로 정한 것을 보게 될 때 저들은 그것을 무엇보다도 가장 흥미롭고 중대한 사실로 여기게 되었다.

목회사업을 위한 청년들의 교육

목회사업을 위한 청년들의 교육에 대하여 너무나 등한하여 왔다. 사실상 이것이 대학을 설립하게 된 가장 중요한 목적이었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이 문제를 경시하거나 2차적으로 중요한 문제처럼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다. 87 그러나 여러 해 동안에 이 기관에서 나아가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가르칠 준비를 한 자는 불과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어떤 학생들은 목회사업에 뜻을 두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 이 학교에 와서 여러 해가 걸릴 전 이수과정(全 履修課程)을 택하도록 교사들의 격려를 받았으며 이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문서전도사업에 투신했다가 목사가 되려던 생각을 버린 자들이 있다. 이것은 전혀 잘못된 일이다. 우리들에게는 여러 해 동안 일할 시간이 없으며 교사들과 학장은 성령의 감화에 젖어야 하고 저들 자신의 계획을 추진해 나가는 대신에 하나님의 계시된 뜻에 일치하게 일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 이 문제들에 관하여 말씀하신 것을 명심하지 않으므로 우리들은 매해 많은 일꾼들을 잃고 있다.

우리 대학은 위기와 타락의 시대에 따르는 점진적인 결핍을 대처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계획으로 세워진 기관이다. 책을 가지고 연구하는 것만으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훈련을 줄 수 없다. 보다 광범위한 기초를 쌓아야 한다. 대학은 어떤 한 사람의 정신적 특질을 지탱해 주려고 세워진 것이 아니다. 교사들과 학장은 형제들처럼 서로 협력하여 일하여야 한다. 저들은 서로 의견을 물어야 할 것이며 목사들과 책임이 있는 자들과 상담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먼저 하늘 위로부터 지혜를 간구하여 학교에 관련된 저들의 모든 결정이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그러한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단순한 과학 연구에서 필요로 하지 않는 생각과 노력을 교사들과 학장에게 요구하는 그런 포괄적인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품성은 가장 출중하고 고귀한 계발을 이루기 위하여 올바른 훈련을 받아야만 한다. 88 학생들은 사회에서 존경할 만하고 정직하며 덕망이 높은 자로 인정을 받고 청소년들을 부패케 하는 부도덕한 영향들을 대항하게 할 그러한 훈련을 대학에서 받아야만 한다.

우리 대학과 관련하여 경작할 토지와 공장들이 있어 육체적 노동을 할 수 있는 여러 분야에서 실력있는 사람들이 학생들을 지도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육체적인 노동과 정신적인 노고를 병합(倂合)시키는 일에 부주의하므로 많은 일꾼들을 잃어버렸다. 학생들의 한가한 시간들이 신체와 정신과 도덕적 능력을 약화시키는 경박한 쾌락들로 말미암아 낭비되는 예가 종종 있었다. 육욕적 방종에 타락케 하는 세력이나 구혼과 결혼에 대한 시기상조의 자극 밑에서 많은 학생들은 저들이 달성할 수 있었던 정신적 계발의 절정에 이르지 못하였다.

성경 연구

만약 도덕과 신앙이 학교 안에 살아 있게 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지식을 의존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너무 지나치게 신앙적인 교육을 강조하여 내세울 때 우리 학교는 인기가 떨어질 것이며 우리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들은 대학을 후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그래도 좋다. 그러한 자들은 저들의 비위에 맞는 교육제도를 발견하게 될 다른 대학으로 가도록 할 것이다. 우리 학교는 단순히 과학을 가르치기 위하여 세워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위대한 원칙과 일상 생애의 실제적인 의무에 대한 교훈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세워진 것이다. 바로 이러한 교육이 현 시대에 긴급히 요구된다.

만약 세속적인 감화가 우리 학교에서 그 세력을 좌우하고 있다면 그 학교를 세속적인 것을 즐기는 자들에게 다 팔아 넘길 것이며 저들이 완전히 지배하게 할 것이다. 89 그 기관에 재정을 투자했던 자들은 나와서 다른 학교를 설립할 것이며 세속적인 학교의 계획이나 학장과 교사들의 욕망을 따라 운영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자세히 가르치신 계획을 따라 운영해야 한다.

나는 내 주인이 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 학교의 모든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람이 되라고 탄원하는 바이다. 주님께서 우리들에게 완전히 구별되고 독특한 백성이 되라고 요구하신 때에 어떻게 우리가 인기를 탐내고 세상의 풍속과 관례를 흉내내기 위하여 노력할 수 있을까? 하나님께서는 청년들의 교육을 위하여 성경을 올바른 위치에 두는 한 대학을 땅에 세우실 당신의 목적을 선포하셨다. 그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우리들의 책임을 이행해야 할 것인가?

출판물의 매체를 통하여 온갖 종류의 지식이 모든 사람들이 미칠 수 있는 범위 내에 놓여 있게 되었다. 그러나 모든 지역사회가 분담해야 할 타락한 도덕상과 정신적 재능의 피상적인 상태가 얼마나 큰가? 만약 사람들이 성경을 읽는 자들이 될 뿐만 아니라 성경을 연구하는 자들이 되었다면 우리들은 전연 다른 현상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악으로 가득 차고 하나님의 품성과 율법이 경멸을 당하는 이 시대에 있어서 청년들에게 인류에게 계시된 거룩한 섭리를 연구하고 경외하며 순종하도록 가르치는 일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청년들이 성경 연구를 등한히 하므로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정신이 저들의 마음에서 사라지고 있다.

학장과 교사들은 하나님과 산 연합을 가져야 하며 확고하고 두려움없이 하나님을 위한 증인으로서 용감히 나서야 할 것이다. 결코 비겁한 정신이나 세속적인 정책에 의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뒷전으로 돌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학생들은 성경을 연구함으로 도덕적인 면과 신앙적인면 뿐만 아니라 지능적인 면에도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90 교사들의 책임

우리 대학에 있는 모든 교사들이 해야 할 일이 있다. 이기심에서 해방된 자는 단 한 사람도 없다. 만약 교사들의 도덕적이며 신앙적인 성품이 도달되어야 할 그 표준에 있었다면 학생들에게 더욱 훌륭한 감화를 끼칠 수 있었을 것이다. 교사들은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겠다는 목적으로 저들 자신의 일을 개인적으로 수행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예수님을 바라보고 그분의 생애와 성품을 닮는 대신에 저들은 자기 자신만을 바라보며 인간의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지나친 노력을 할 뿐이다.

나는 모든 교사들이 청소년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전적인 책임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주기를 바란다. 사단은 우리 청년들의 봉사를 받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경험이 부족한 자들의 발이 걸리게끔 자기의 올무를 펴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사단의 책략에 대비하기 위하여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한다.

하나님은 자비와 은혜와 사랑의 화신(化身)이시다. 하나님과 참으로 연합한 자들은 서로 불화할 수 없다. 마음을 다스리시는 그분의 영께서 조화와 사랑과 연합을 창조할 것이다. 이러한 것에 반대되는 것은 사단의 자녀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시기심과 불화와 질투를 일으키는 것은 사단의 공작이다. 나의 주인이 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나는 그리스도의 추종자라고 자칭하는 자들에게 감히 묻노니 그대들은 무슨 열매를 맺고 있는가?

공립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제도 가운데 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성경에 대한 신앙이 무시되고 있다. 교육은 학생들의 생애에 있어서 이생에 끼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그 영향은 영원한 세계에까지 미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사들이 올바른 감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91 교사들은 신앙적인 체험을 가진 남녀들로서 매일 학생들에게 나누어 줄 거룩한 빛을 받아야만 할 것이다.

부모들의 몫

그러나 교사가 부모들의 할 일까지 맡아서는 안될 것이다. 과거에 많은 부모들은 지나칠 정도로 저들의 의무를 등한히 하여 왔다. 마치 엘리처럼 저들은 정당한 자제력을 활용하지 못하였고 버릇없는 자녀를 대학에 보내어 부모들이 가정에서 주었어야 할 훈련을 학교에서 받게 한다.

교사들은 사람들 거의가 달가와하지 않는 직무를 맡고 있다. 만약 교사들이 말을 듣지 않는 청소년들을 바로잡는 일에 성공한다 할지라도 별로 좋은 칭찬을 듣지 못한다. 만약 청년들이 질이 나쁜 사회를 선택하고 점점 악화되는 길로 나갈 때에 교사들은 책망의 대상이 되고 학교는 공공연하게 비난을 받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비난과 책망은 마땅히 부모들에게 돌려야 할 것들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정신이 가르치기 쉽고 저들의 마음이 감동받기 쉬울 때에 자녀들을 제어하고 훈련할 수 있는 첫번째이며 가장 유리한 기회를 가졌었다. 그러나 부모들의 태만은 자녀들이 악한 길로 굳어질 때까지 제멋대로 자라도록 내버려 둔다.

부모들이 세상에 대하여는 덜 배우고 그리스도에 대하여는 더욱 많이 배우게 하라. 세상의 풍속과 유행을 본받는 일에는 노력을 적게 하되 거룩한 모본을 따라 자녀들의 정신과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바치게 할 때 저들은 순결한 도덕관과 고결한 목적으로 강화된 저들의 아들들과 딸들을 내보내어 쓸모 있고 믿음직한 자리에 나아갈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정신의 지배를 받는 교사들은 그러한 청소년들이 발전하고 향상하도록 지도할 수 있으며 저들이 세상에 축복이 되고 저들의 창조주께 영예가 되도록 훈련할 수 있다.

92 하나님과 연합하게 될 때 모든 교사들은 자기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그분의 율법을 순종하도록 감화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교사는 영원한 관심사들에 대하여 명상하도록 학생들의 생각을 이끌어 줄 것이며 가장 활기찬 지능을 가진 자가 뜻을 알려고 모든 능력을 기울일지라도 아직도 무한한 한계가 남아 있는 사색의 광장과 웅장하고 고귀한 주제(主題)를 저들 앞에 제시하게 될 것이다.

상담의 필요성

우리들의 유용성을 크게 저해(沮害)하고 그것들을 극복하지 아니하면 우리들을 파멸시키는 자존심과 성화되지 않은 독자성의 죄악은 이기심에서 솟아난 것이다. “함께 의논하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천사가 거듭거듭 반복하여 나에게 말씀해 주신 기별이다. 사단은 한 사람의 판단력에 영향을 끼치므로 모든 문제들을 자기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조정할 수 있다. 사단이 두 사람의 생각을 현혹시키는 일에 성공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여러 사람이 함께 의논할 때에 거기에는 더욱 안전성이 있다. 모든 계획을 더욱 치밀하게 비판해 볼 수 있고 모든 발전에 대하여 더욱 신중하게 검토해 볼 수 있다. 그렇게 할 때 서두르며 무분별한 결정으로 혼잡과 분규를 일으킬 위험이 적어질 것이다. 연합에는 힘이 있고 분열에는 허약과 패배가 있을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한 백성을 인도하고 계시며 저들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준비하고 계시다. 이 사업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들이 하나님의 파수꾼으로 서 있는가? 우리들은 연합하는 정신으로 일하고자 노력하고 있는가? 우리들은 기꺼이 모든 사람들의 종이 되려고 하는가? 우리들은 위대하신 모범자를 따르고 있는가?

93 동역자들이여, 우리들은 각자가 생애의 밭에 씨앗을 심고 있다. 심은 그 씨앗을 거두어 들이게 될 것이다. 만약 우리가 불신, 시기, 질투심, 자애심(自愛心), 원통한 생각과 감정 등을 심으면 우리 자신의 영혼에 고통을 주는 수확을 하게 될 것이고 만약 우리가 친절, 사랑, 타인의 감정을 부드럽게 대하는 정신을 나타내면 우리들은 그 같은 것들을 돌려 받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예절

가혹하고 비판적이며 뽐내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하여 조심성 없는 교사는 자기 자신에게 꼭같은 정신의 반응이 있을 것을 기대해야만 한다. 자기 자신의 위신과 자존심을 보존하기 원하는 자는 다른 사람들의 자존심을 함부로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이 원칙은 가장 둔하고 가장 어리고 가장 서투른 학생들에게 엄숙히 지켜져야만 한다. 외견상으로 시시하게 보이는 이러한 청년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어떤 계획을 펴실지 그대는 알지 못한다. 과거에 하나님께서는 아무런 전망이나 매력이 없어 보이는 사람들을 받아들여 당신을 위하여 큰 사업을 하게 하셨던 것이다. 심령에 운행하시는 성령께서는 모든 기능이 활발한 작용을 하도록 일깨우신다. 주님께서는 거칠고 다듬지 않은 돌 가운데서 태풍과 고열(高熱)과 압력의 시련을 견딜 귀중한 자료를 발견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보시는 것처럼 보지 않으신다. 주님께서는 외모를 따라 판단하시지 않으시며 중심을 살피시고 공정하게 심판하신다.

교사는 언제나 스스로 그리스도인 신사로서 행동을 취해야 한다. 그는 자기 학생들에 대하여 친구로서, 상담자로서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다. 만약 교사들, 목사들 및 평신도들이 모두 그리스도인의 예절을 배양한다면 저들은 훨씬 쉽게 백성들의 마음에 접근할 통로를 발견하게 될 것이며 더욱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시험하고 받아들이도록 인도될 것이다. 94 모든 교사가 자기 자신을 잊고 자기 학생들이 하나님의 소유임을 깨달아 저들의 성공과 번영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며 저들의 정신과 품성에 끼친 그의 감화로 인하여 심판을 꼭 받게 될 것을 깨닫는다면 우리들은 천사들이 머물기를 즐겨 하는 학교를 갖게 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찬성하는 눈초리로 교사들의 사업을 바라보실 것이며 학생들의 심령 가운데 당신의 은혜를 보내실 것이다. … 번영에 대한 참된 시금석

만약 그대가 인기를 얻고 수를 증가시키며 이러한 증거를 기뻐할 재료로 삼기 위하여 표준을 낮춘다면 그대는 무지(無知)를 드러낼 뿐이다. 만약 수가 많은 것을 성공의 증거로 여긴다면 사단은 이 세상에서 다수에 속하는 추종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탁월성을 주장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에 고루 퍼진 도덕력의 수준이 기관의 번영에 대한 시금석이 된다. 우리들이 기뻐하고 감사해야 할 근원은 신자들의 수에 있지 않고 교회들을 구성하는 신자들의 덕망, 지능 및 경건성에 있다.

교육은 거룩한 은혜의 감화가 없이는 아무런 실제적인 유익을 증거하지 못할 것이며 소위 배운 자들은 거만하고 허영에 차며 완고한 사람이 된다. 그러나 위대한 교사이신 그리스도의 고결케 하시고 정화(淨化)하시는 감화 밑에서 교육을 받은 자는 하나님과 일치한 도덕적 평가의 척도로써 인간을 향상시킬 것이다. 그러한 교육은 인간으로 교만과 정욕을 억누르게 하고 모든 가능성, 모든 기회 및 모든 특권을 위해서 하나님을 의존한 자처럼 하나님 앞에서 겸손히 행하게 할 것이다.

나는 우리 대학의 사역자들에게 말한다. 그대들은 말로만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되어서는 안되며 그리스도의 품성을 예증(例證)하여야만 한다. 95 하늘 위로부터 내리는 지혜가 그대의 모든 가르침에 스며들게 하라. 도덕적으로 캄캄하고 부패한 이 세상에서 그대에게 행동을 허하게 한 정신이 밑에서 나온 것이 아니고 위에서 내려온 것임을 알게 하라. 그대들이 그대들 자신의 능력과 지혜에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한 아무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지라도 성취하는 바가 적을 것이다. 만약 하나님께 대한 사랑으로 말미암아 동기를 얻게 된 것이라면 그분의 율법이 그대들의 기초가 될 것이며 그대들의 사업은 영구적인 것이 될 것이다. 마른 풀, 나무 및 그루터기는 모두 불에 타 없어질지라도 그대들의 사업은 시련을 견딜 것이다.

그대들의 보호 밑에 있던 청년들을 또 다시 크고 흰 보좌 주위에서 만나야만 한다. 만약 그대들이 자신의 교양없는 태도와 억제되지 않은 성질을 제멋대로 내버려 두고 청년들의 영원한 복리를 위하여 감화를 주지 못한다면 그 날에 그대들은 자신의 사업에 대한 비참한 결과를 맞게 될 것이다. 거룩한 율법에 대한 지식과 그 계명에 순종함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은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 율법을 범함으로 저들은 사단의 종이 된다. 한편에서 저들은 도덕적 탁월성의 무한히 높은 절정에 이를 수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죄악과 타락의 끝없는 구렁텅이로 내려가게 된다. 우리 대학의 사역자들은 성패(成敗)가 걸린 현상품 즉 학생들의 영혼, 하나님의 인정(認定), 영생 및 구원받은 자들의 기쁨 등의 가치에 비례되는 열성과 진지함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그리스도의 동역자로서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나누어줄 유리한 기회들을 가진 우리 교사들은 마치 하늘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처럼 수고해야 할 것이다. 청년들의 마음은 굳어지지 않았으며 저들의 이상과 견해는 나이 많은 사람들처럼 틀에 박힌 듯 고정되어 있지 않다. 그대들의 거룩한 행실 그대들의 헌신 및 그리스도와 같은 생애로써 저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할 수 있다. 96 저들을 과학에 대한 연구에 집착시키는 것보다 신앙적인 특권을 위한 시간을 많이 갖게 하는 것이 훨씬 좋을 것이다. 바로 이 점에 심각한 과오를 범하여 온 것이다.

대학을 세우신 하나님의 목적

우리들의 감화력에는 제한을 둘 수 없다. 한 가지의 지각없는 행동이 많은 영혼들의 멸망을 초래케 할 수 있다. 우리 대학의 모든 사역자들의 처신이 청소년들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릇된 모본으로 쉽사리 전달된다. 자기 지도 밑에 있는 모든 청소년들이 세상에 축복이 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교사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결코 이 목표를 망각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일하노라고 공언하면서도 가끔 사단의 편에 넘어가서 그의 사업을 돕는 자들이 있다. 구세주께서 이러한 자들을 착하고 신실한 종이라고 선언하실 수 있을까? 저들은 파수꾼으로서 분명한 나팔 소리를 내고 있는가? … 우리 구세주께서는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막 14:38)고 우리들에게 권고하신다. 만약 우리가 난관에 봉착하여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그 난관들을 극복하게 되고, 만약 우리가 원수를 만날지라도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저들을 쫓아버리며, 만약 우리가 책임을 지더라도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신실하게 그 책임을 감당해 나간다면 우리들은 실로 귀중한 체험을 얻게 되는 것이다. 우리들은 매번 도움이 요구될 때마다 그리스도께서 즉석의 도움이 되신다는 사실을 다른 방법으로는 도저히 배울 수 없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 대학에서 완수해야 할 큰 사업이 있는데 그것은 모든 교사들의 적극 협력을 요하는 사업이다. 서로 실망을 주는 일은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단은 형제를 비난하는 자라는 사실과 저들이 사단의 일에 원수와 연합한다는 사실을 모든 사람들이 거의 잊어버린 듯이 보인다. 97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서로 싸우고 있는 동안 사단은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미숙한 발이 걸려 들 올무들을 펴고 있다. 신앙적인 체험을 쌓은 사람들은 사단의 책략에서 청년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해야만 한다. 저들은 자기네들 자신이 한 때 죄의 쾌락에 매혹되었던 적이 있음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들은 매시간마다 하나님의 자비와 관용이 필요하다. 우리들 자신이 세상의 어두운 청소년들이 범한 과오에 대하여 참을성 없는 태도를 보인다는 것은 얼마나 꼴사나운 일인가! 하나님께서 저들을 참고 견디시는 한 동료 죄인들인 우리가 감히 저들을 포기할 수 있겠는가?

우리들은 언제나 청소년들을 그리스도의 피로 사신 것으로 보아야만 한다. 피로 사신 청년들이므로 저들은 마땅히 우리들의 사랑과 인내와 동정을 요구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예수님을 따르기 원한다면 우리들은 자신과 자신의 가족에 국한하여 우리들의 관심과 애정을 제한시킬 수 없다. 따라서 우리들은 세속적인 일에 우리들의 시간과 관심을 쏟으면서 우리들 주위에 있는 자들에 대한 영원한 관심을 망각할 수 없다.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요 15:12)고 하신 것은 예수님의 명령이다. 주님의 극기를 보라. 주님께서 우리들에게 베푸신 그 사랑이 어떠한 사랑이었는지를 바라보라. 그리고 모본이 되시는 그분을 닮도록 노력하라(교회증언 5권 21-35, 1881년 12월 대학 강당에서 읽었음).

만약 우리가 진리를 깨닫는 때가 있다면 그것은 우리들 자신이 그 진리를 실천한 때일 것이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기 이전에 하나님의 사물에 대한 산 경험을 가져야만 한다. 바로 이러한 체험적인 지식이 지능을 강화시키고 우리들로 살아계신 수령(首領)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닮게 하는 것이다.

119 청소년들은 어릴 때부터 부패해 가는 세상의 감화가 저희를 침범하지 못하도록 저희와 세상과의 사이에 세워진 강한 방벽을 가져야 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하나님께 잃어버린 바 되지 않도록 항상 끊임 없는 경계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시편 101편에 기록된 다윗의 서약은 곧 가정의 감화를 보호할 책임을 진 모든 자들의 서약이 되어야 한다. 시편 기자는 “나는 비루한 것을 내 눈 앞에 두지 아니할 것이요 배도자들의 행위를 미워하니 이것이 내게 붙잡지 아니하리이다. 사특한 마음이 내게서 떠날 것이니 악한 일을 내가 알지 아니하리로다. 그 이웃을 그윽히 허는 자를 내가 멸할 것이요 눈이 높고 마음이 교만한 자를 내가 용납지 아니하리로다. 내 눈이 이 땅의 충성된 자를 살펴 나와 함께 거하게 하리니 완전한 길에 행하는 자가 나를 수종하리로다. 거짓 행하는 자가 내 안에 거하지 못하며 거짓말하는 자가 내 목전에 서지 못하리로다”(시 101:3-7).

부모들은 장차 선이 우세하게 되고 악이 그 영향력을 상실하기 마련이라는 안연한 생각으로 청년들이 선악에 대하여 무차별하게 배우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악은 선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어린이들이 배운 악이 여러 해가 지난 후에 근절될 가능성이 있기는 하나 이것을 누가 보증할 것인가? 다른 일에는 혹 소홀히 할 수 있을지 모르나 부모들은 결코 저희 자녀들이 죄의 길에서 제멋대로 방황하도록 버려 두어서는 안될 것이다.

120 친구를 선택함

부모들은 해이한 도덕관과 야비한 품성을 가진 자들과의 교제가 청소년들에게 해로운 감화를 끼칠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만 한다. 만약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하여 올바른 사회를 선택해 주지 못하고 자녀들이 의심스러운 도덕관을 가진 청년들과 사귀는 것을 허락한다면 그것은 마치 타락한 교훈을 가르치고 행하게 하는 학교에 자녀를 보내는 것과 같은 것이다. 부모들이 혹시 저들의 자녀들이 유혹을 저항할 만큼 강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지 모르나 어떻게 그것을 자신할 수 있을까? 악한 감화력들은 저항하기 보다는 굴복하기가 훨씬 쉽다. 부모들이 이 사실을 깨닫기 이전에 저희 자녀들은 친구들의 정신에 물들게 되며 타락하거나 파멸에 이르게 될는지 모른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자녀들의 원칙과 습관들을 마치 눈동자처럼 보호할 것이다. 그대들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품성을 가진 자들과는 아무도 사귀지 못하게 하라. 자녀들에게 해가 되지 않으리라는 확신이 그들에게 생길 때까지는 자녀들이 아무하고도 친분을 맺는 것을 허락하지 말라. 그대들의 판단과 경험을 신뢰하는 습관을 자녀들에게 길러 주라. 자녀들의 미숙한 경험으로 식별하기 보다는 그대들 자신이 훨씬 밝은 식별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모들의 결정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독서의 선택

부모들은 선하게 만들어 주지 않는 모든 감화력을 가정에서 몰아내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어떤 부모들은 이 문제에 대해서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 이야기 잡지나 소설들을 마음대로 읽는 자들에게 “그대는 자신이 쌓아 두지도 않을 수확물을 위해서 씨를 뿌리고 있다”고 나는 말하고 싶다. 121 그러한 독서에서는 신앙적인 힘을 얻을 수 없다. 오히려 그러한 독서는 말씀의 순결한 진리에 대한 사랑을 소멸시킨다. 사단은 소설이나 이야기 잡지 등의 매개물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해야 할 정신 속에 허황되고 부질없는 생각들을 가득 채우려고 힘쓰고 있다. 이렇게 하여 생애의 엄숙한 문제들에 써야 할 수 많은 시간과 모든 능력과 자아 훈련을 사단은 빼앗아 가고 있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이해력이 넓어져 가는 아이들은 지식을 갈망한다. 부모들은 저들 자신이 널리 배워서 자녀들의 정신에 채워줄 건전한 양식을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신체와 마찬가지로 정신도 그가 섭취하는 음식에서 힘을 얻게 된다. 정신은 순결하고 강하게 하는 사상에 의해서 확대되고 고상하게 된다. 이 지상의 세속적인 것에 대한 사상은 정신을 옹졸하게 하고 저속하게 한다.

부모들이여, 자녀들의 정신에 고결한 사상을 채워주거나 악한 감정을 채워주는 것을 결정하는 자는 바로 그대들 자신이다. 그대들은 저들의 활동적인 정신을 텅 빈 채 놓아 둘 수 없으며 불쾌한 표정으로 악을 쫓아 버릴 수도 없다. 오직 바른 원칙으로 차근 차근 타이름으로써만 그릇된 생각들을 배제시킬 수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마음 속에 진리의 씨를 심지 않는 한 원수는 반드시 가라지를 심을 것이다. 오직 선하고 확고한 교훈만이 선량한 품행을 타락케 하는 악한 전염(傳染)을 예방할 수 있다. 진리는 반드시 대항해야 할 끝없는 유혹에서 영혼을 보호할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긴밀히 연구하도록 가르치라. 영혼이 받아들인 말씀은 유혹에 대항하는 강한 방벽이 됨을 입증할 것이다. 122 시편 기자는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나는 주의 입술의 말씀을 좇아 스스로 삼가서 강포한 자의 길에 행치 아니하였”(시 119:11; 17:4)다고 선언하였다.

유용한 사람이 되도록 자녀를 가르침

어린이의 가장 확실한 보호책 가운데 하나는 유용한 작업이다. 근면한 습관을 갖도록 훈련되어 저희 모든 시간을 유용하고 즐겁게 쓰는 아이들은 저희 형편을 불평하는 성벽이나 게으른 공상을 할 시간이 없다. 저희는 나쁜 습관이나 교제를 형성할 위험성이 거의 없다.

어린이들은 매일 생활의 실제적 의무를 수행하는 방법을 가정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 어머니는 자녀들이 아직 어릴 때에 저희에게 어떤 간단한 일을 맡겨서 매일 행하게 할 것이다. 그 일을 혼자 하는 것보다 일할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시간은 더 걸릴 것이지마는 어머니는 저희의 품성 형성을 위하여 유용성의 기초를 놓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가정은 학교로서 어머니가 그 학교의 교장임을 기억하라. 가정의 의무를 어떻게 신속하고 솜씨있게 수행할까를 어린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어머니의 일이다. 할 수 있는 대로 일찌기 자녀들은 가정의 책임을 분담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어렸을 때부터 소년 소녀들은 가족 단체의 일을 슬기롭게 도우면서 점점 더 중한 짐을 지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아이들이 적당한 나이에 이르면 저들에게 연장들을 준비해 주어야 한다. 저들은 재빠르고 영리한 학생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만약 아버지가 목수라면 그는 자기 아들들에게 목공에 대한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자녀들은 어머니에게서 단정, 철두철미, 신속성 등에 대한 습관을 배워야 한다. 123 30분이면 쉽게 마칠 수 있는 일을 1시간이나 2시간 걸려서 하도록 아이에게 허용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꾸물거리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된다. 근면과 철두철미성에 대한 습관은 저들이 어른이 되어 꼭 입학해야 할 큰 인생학교에서 청소년들에게 헤아릴 수 없는 축복이 될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집에 있는 모든 것들이 저들의 장난감이요 저들의 마음대로 가지고 놀 수 있다는 생각을 하도록 용납해서는 안 된다. 이 점에 관한 교훈은 가장 나이 어린 아이들에게까지도 반드시 주어야 한다. 부모들은 이 습관을 고쳐 줌으로 완전히 습관을 버리게 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아이들에게 생기기 쉬운 심술궂은 성격들이 습관으로 굳어지기 이전에 뿌리채 뽑아지도록 계획하셨다. 쉽게 부서지는 장난감을 어린이들에게 주지 말라. 그렇게 하는 것은 파괴의 공과를 가르쳐 주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서너개의 장난감을 주되 이 장난감은 튼튼하고 오래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하라. 이러한 제안은 그것이 비록 작은 일처럼 보이지마는 아이의 교육상 매우 중요한 것이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이 의존적이고 자기도취(自己陶醉)에 빠지도록 훈련시키는 것에 대하여 경계해야만 한다. 저들이 중심적인 존재이며 모든 것이 저들을 중심으로 하여 맴돌아야 한다는 생각을 자녀들이 하지 못하게 하라.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고 있으나 사실상 자녀들은 저들 자신이 스스로 즐기도록 훈련을 받아야 하며 저들 자신의 연구력과 기능들을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 저들은 단순한 기쁨으로 만족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저들이 당하는 대수롭지 않은 실망과 시련들을 용감히 이겨 나가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하찮은 아픔이나 상처에 관심을 두는 대신에 저들의 마음을 다른 데로 돌리도록 전환시킬 것이며 작은 시달림이나 불편을 가볍게 간과해 버리도록 가르치라.

어린이들에게 다른 사람들을 동정하도록 가르칠 방법을 연구하라. 124 청소년들은 일찍부터 복종과 극기와 남의 행복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성급한 성질을 억제하며 성난 말을 삼가며 변함 없는 친절, 예의, 자제를 나타내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여러 가지 근심으로 마음이 무거운 어머니는 어린 것들에게 참을성 있게 가르치며 사랑과 동정을 나타내 보일 시간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머니는 만약 자녀들이 저들의 부모와 가정에서 동정심과 친밀한 교제에 대한 저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을 때에 정신과 품성이 위태롭게 될 다른 근원에서 찾게 되리라는 것을 기억하라.

그대들의 한가한 시간을 이용하여 자녀들이 하는 일과 운동 등을 같이 즐김으로 저들의 신뢰를 얻으라. 저들의 우정을 계발시키라. 처음에는 저들에게 작은 책임을 맡기고 저들이 성장함에 따라 점점 큰 책임을 맡기라. 그대들이 저들의 도움을 고맙게 여긴다는 것을 저들로 알게 하라. 결단코 저들이 “도움이 되기보다는 방해가 될 뿐이다”라는 말을 그대들의 입에서 듣지 못하게 하라.

어린이들이 경작할 땅을 마련해 줄 수 있는 교외(郊外)에 가정을 갖도록 해야 한다. 저들 각자가 돌볼 한 뙈기씩의 밭을 갖게 할 것이며 밭을 일구는 법과 씨뿌리기 위하여 땅을 고르게 하는 법을 가르칠 때에 모든 잡초를 계속해서 제거하는 일의 중요성과 꼴사납고 해로운 생활습관들을 버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치라. 자녀들이 밭의 잡초들을 뽑아 버릴 때에 그릇된 습관들도 그처럼 뽑아 버려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라. 물론 이러한 교훈들을 가르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지만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이다.

그대의 자녀들에게 이적 행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하여 말하라. 125 자녀들이 천연계의 위대한 교과서를 연구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것이다. 농부는 그 땅을 갈고 씨를 뿌릴 수는 있으나 그 씨를 자라게 할 수는 없다. 농부는 인력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께서 하여 주시도록 의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주님께서는 씨 속에 당신의 활력을 넣어서 그것이 생명으로 싹트도록 하셨다. 하나님의 보호 밑에서 어린 생명의 씨는 둘러 싼 딱딱한 표면을 뚫고 나와서 싹이 돋아 열매를 맺는다.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알곡이다. 어린이들이 하나님께서 씨를 위하여 행사하시는 일에 대하여 들을 때 그들은 은혜 가운데서 자라나는 비결을 배울 것이다.

근면에는 헤아릴 수 없는 가치가 있다. 어린이들로 유용한 일을 하는 법을 배우게 하라. 부모들이 자녀들을 이생에서 유용하고 행복한 생애를 살게 하며 내세에서 보다 고상한 봉사와 큰 기쁨을 누리게 하기 위하여 최선껏 교육하는 방법을 이행하는 데는 인간적인 지혜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신체적인 건강

부모들은, 자녀들이 생리학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갖도록 일깨워주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이성의 여명기(黎明期)로부터 인간의 정신은 신체적 구조에 관하여 명철한 지식을 가졌어야만 하였다. 천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바라보고 감탄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인체는 가장 신비로운 것이다. 그러므로 자녀들을 위하여 선택한 과목 중에서 생리학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가장 중차대한 문제이다. 모든 어린이들이 그 과목을 연구해야 한다. 따라서 부모들은 실제적인 위생을 첨가해서 가르쳐야만 한다.

자녀들은 신체의 모든 기관과 정신의 모든 기능이 선하시고 지혜로우신 하나님의 선물이며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126 먹고 마시며 옷 입는 일에 바른 습관을 기르도록 강조해야 한다. 그릇된 습관들은 청년들이 성경의 교훈에 대하여 덜 민감하게 만든다. 어린이들은 식욕의 방종 특히 자극성과 마약 사용에 대하여 경계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리스도인 부모의 식탁은 조미료와 향료가 포함된 음식으로 가득 놓여져서는 안될 것이다.

청소년들 가운데 생명의 신비에 대하여 어떤 뚜렷한 지식을 가진 아이들이 극히 드물다. 신비한 인체 기관과 인체의 모든 복잡한 부분의 관련성과 의존성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별로 흥미를 느끼지 않는 분야이다. 저들은 신체가 정신에 주는 영향이나 정신이 신체에 주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하찮은 일들에 분주한 나머지 자녀들의 건강을 올바로 보존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얻을 만한 시간이 없다고 한탄하고 있다. 자녀들을 의사들에게 맡기는 것을 덜 귀찮게 생각한다. 부모들이 위생에 관한 법칙을 모르므로 수 많은 어린이들이 죽어 가고 있다.

만약 부모들이 이 문제에 대한 지식을 얻으려 하고 이 지식을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낀다면 우리들은 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하는 법을 가르치라. 만약 저들이 건강의 법칙을 범할 때에 반드시 고통으로써 그 댓가를 지불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라. 만약 그대들이 원하는 것처럼 신속한 개선을 볼 수 없다고 할지라도 실망하지 말 것이며 참을성 있게 저들을 가르치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때까지 강력히 밀고 나갈 것이다. 신체적 건강에 관하여 무모한 태도를 가지는 자는 도덕적인 문제에 대하여서도 무모한 태도를 취하는 경향이 있다.

127 건전한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는 일에 등한히 하지 말라. 생리학이나 훌륭한 요리 솜씨에 대하여 자녀들에게 교훈함으로써 교육의 가장 유용한 분야에 요구되는 기초교육을 주는 것이 되고 신앙생애에 필요한 요소가 되는 원칙들을 깨우쳐 주는 것이 된다.

유아기로부터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극기와 자제에 대한 습관을 가르치라. 천연계의 아름다움을 즐길 줄 알고 모든 정신력과 체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라. 저들로 튼튼한 몸과 건전한 도덕관, 명랑한 성격과 고운 기질들을 가지도록 자녀들을 양육하라. 유혹에 굴복하는 것은 우유부단하며 사악한 것이며 유혹을 물리치는 것은 고귀하고 용감한 것임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큰 아이나 나이 어린 아이들에게 꼭 같이 3천년 전에 기록된 철인(哲人)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게 하라.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 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그것이 너로 장수하여 많은 해를 누리게 하며 평강을 더하게 하리라. 인자와 진리로 네게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잠 3:1-4).

연합된 다스림

연합된 마음과 기도하는 정신으로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녀들을 바르게 지도할 중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주로 어머니에게 자녀 교육의 임무가 위임되었다고 해서 아버지가 생업이나 연구에 몰두하여 자기 자녀들의 성질과 필요를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낼 수 없다고 해서는 안될 것이다. 128 아버지는 자녀들의 성격에 따라 어울리는 유익된 노동을 부지런히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계획하는 일에 도와야 할 것이다.

남자 아이들을 거느린 아버지는 아들들과 밀접히 접촉하여 자신의 광범위한 경험에 대하여 말해 줌으로 유익을 주고 매우 단순하고 부드러운 대화를 나눔으로써 저들의 마음을 자신의 마음에 묶어 놓을 것이다. 아버지는 언제나 자기 자녀들로 아버지가 저들의 최대의 관심사와 행복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해 주어야 한다. 아버지는 가족의 제사장으로서 자기가 식구들 각자에게 끼치는 영향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책임을 져야 한다.

어머니는 성령의 지도하심에 대한 필요를 간절히 느낌으로 자기 자신이 하나님의 섭리와 뜻에 굴복하는 참된 체험을 가져야만 할 것이다. 그렇게 될 때 비로소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어머니는 지혜있고 부드러우며 사랑스러운 교사가 될 수 있다. 어머니가 자신의 의무를 온전히 이행하는 데는 재주, 기능, 인내심 및 신중한 배려가 요구된다. 이 일에는 자기불신의 정신과 열렬한 기도가 요구된다. 모든 어머니가 자신의 의무를 완성하기 위하여 끈질긴 노력으로 힘쓰게 하라. 어머니가 믿음의 팔에 어린 것들을 안고 예수님께 나아와 자신의 커다란 필요를 말하게 하고 지혜와 은혜를 간구하게 하라. 어머니는 자기 자신의 재능을 향상시키려고 열심히 인내성 있게 그리고 용감하게 노력함으로써 자녀 교육에 필요한 가장 강한 정신력을 올바르게 사용하게 될 것이다.

가정 왕국의 연합된 통치자들로서 아버지와 어머니는 서로 친절과 예의를 보여 주도록 하라. 결코 저들 자신의 품행이 저들이 깨우쳐 주려고 노력하는 교훈에 반대되어서는 안 된다. 만약 자녀들을 순결하게 양육하려면 저들 자신이 심령과 생애의 순결성을 유지해야만 한다. 만약 저들의 자녀들이 훈련에 복종하게 하려면 먼저 저들 자신을 훈련하고 단련시켜야 한다. 129 부모들은 자녀들 앞에 모방할 가치가 있는 모본을 보여 주어야 한다. 만약 저들이 이 방면에 태만하였을 경우, 저들에게 위탁된 자녀들이 하늘 법정에서 부모들의 태만에 대한 증인으로 서게 된다면 어떤 답변을 할 것인가? 온 세상의 심판관이 되시는 주님을 대면하게 될 때 손실과 실패에 대한 저들의 깨달음이 얼마나 끔찍할 것인가?

오늘날의 세상에 악이 그토록 많이 생긴 한 가지 큰 이유는 부모들이 가장 중요한 사업 곧 자녀들에게 주님의 법도를 참을성 있고 친절하게 가르치는 일은 배척하면서 다른 사물들로 저들의 마음을 채우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주님을 전적으로 순종하고 신뢰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자녀들로 이해하게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간을 자녀들에게 주는 데 있어 아무것도 저들을 방해하지 못하게 할 것이다.

손님들이나 다른 모든 문제들에 앞서서 먼저 그대들의 자녀들을 생각할 것이다. 쓸 데 없는 바느질로 낭비한 시간에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요긴한 것들을 자녀들에게 교육하는 일에 쓰기를 바라신다. 별로 긴요치 않은 의상을 만드는 일이나 그대가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한 여벌의 접시 등은 등한히 할지라도 자녀들의 교육을 게을리 하지 말 것이다. 자녀들의 매우 어린 시절에 알맞는 일감들을 찾아 주는 일을 태만히 하지 말 것이다. 단 한시도 규율을 잊고 살 수 있는 그러한 생애는 없다. 경계에 경계를 더하고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해야 한다. 충실히 따르기만 하면 훌륭하고 유용한 사회의 일원이 되고 하늘 왕국의 시민이 되게 할 교훈 이외의 다른 어떤 것이든지 자녀들로 부인하게 할 것이다.

130 선교사업을 위한 훈련

자녀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봉사할 수 있도록 모든 재능들을 계발시킬 책임이 부모들에게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그 작은 모든 가능성들을 보신다. 하나님께서는, 어린이에게 바른 교훈을 주므로 세상에서 선을 위한 큰 능력이 된 것을 보신다.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이 당신의 계획을 수행할 것인지 혹은 그릇된 친절로서 당신의 계획을 좌절시킴으로 현세와 내세의 멸망을 당하도록 자녀들을 방종케 할 것인지 살펴보신다. 무력하고 외견상으로 보잘 것 없는 존재를 변화시켜 세상에 축복이 되게 하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하는 일은 매우 위대하고 장엄한 사업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의 자녀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도와주라. 가정에서 저들에게 선교사업을 위한 훈련을 줌으로 보다 광범위한 유용성을 위하여 준비하게 할 것이다. 저들로 영광의 왕국에서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돌아가신 주님께 영광이 되도록 자녀들을 훈련시키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위대한 사업을 위하여 저들이 활동할 수 있는 분야를 마련해 놓으셨다는 사실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주님께서는 저들이 주님을 위하여 일할 때에 저들을 축복하실 것이다. 저들은 하나님의 조력자가 될 수 있다.

그대들의 가정은 그대들이 일하도록 부름을 받은 첫 일터이다. 가정의 정원에 있는 귀중한 식물들은 그대들의 우선적인 관심을 요구한다. 그대들의 일, 그 일의 성질, 그 일에 따르는 책임과 결과에 대하여 신중히 생각할 것이며 그대들의 모습과 그대들의 언행이 사랑하는 자식의 장래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친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할 것이다. 그대들이 할 일이란 화포에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며 대리석을 쪼아 조각하는 것도 아니고 인간의 영혼에 거룩한 하나님의 형상을 새기는 일이다.

131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지적 수양과 도덕적 훈련을 주라. 저들의 어린 정신을 확고하고 순결한 원칙들로 강화시킬 것이다. 그대에게 기회가 있을 때에 훌륭한 여성과 남성이 될 기초를 깔아 두라. 그대들의 노력은 수천배로 보답받게 될 것이다.

이 때야말로 그대들이 신뢰를 받는 날이요 책임을 지고 기회를 붙들 날이다. 그대들의 심판의 날이 곧 이를 것이다. 그대들의 사업을 진지한 기도와 신실한 노력으로써 감당하여 나아가라. 날마다 성령의 침례를 받는 것이 저들의 특권인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그리스도께서 그대들이 당신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돕는 손임을 인정하시게 하라. 기도함으로 말미암아 그대들은 자녀들을 위한 그대들의 봉사를 완전한 성공이 되게 할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인 부모들은 품성 건설자로서의 저들의 책임을 더욱 절실히 느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의 헌신과 노력을 통하여 당신의 사업을 강화시킬 특권을 부모들에게 부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가정에서 경건한 감화를 받은 청년들의 큰 무리가 우리 신자들의 가정에서 배출되어 저들이 하나님께 마음을 복종시키고 저들의 생애로써 가장 고상한 봉사를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을 보고 싶어 하신다. 가정의 경건한 교훈, 조석으로 드리는 예배의 감화,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부모들의 시종일관한 모본으로 지도를 받고 훈련을 받을 때 자녀들은 하나님을 저들의 교사로 받아들이게 되고 충성된 자녀로서 당신께 가납될 봉사를 드릴 준비를 하도록 배우게 될 것이다. 그러한 청년들은 그리스도의 능력과 은혜를 세상에 나타낼 준비가 된 자들이다.

168 나는 여러 지방에 흩어져 있는 교회들을 지적하여 왔으며 이러한 교회들의 힘은 저들의 유용성과 능률의 성장에 달려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 우리의 모든 교회마다 학교들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학교들마다 선교사인 교사들이 있어야 한다. 안식일 준수자들의 자녀들을 교육하는 중대한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과학 분야에 뿐만 아니라 성경에 대하여 잘 가르칠 수 있도록 훈련된 교사들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여러 다른 지방에 세워지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남녀들로 운영되는 이러한 학교들은 사정의 요구에 따라 선지자 학교들이 세워진 같은 원칙에 의해서 세워져야 한다.

청소년들의 교육을 위하여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어린이들은 선교사들이 될 훈련을 받아야 하며 저들은 구원을 받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를 똑똑히 깨닫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긴요한 신앙적인 교육을 받은 자들이 극히 드물다. 만약 교사들 자신이 신앙적인 체험을 가지고 있다면 저들이 받은 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지식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교훈들은 오직 참된 회개의 경험을 맛본 자들에 의해서만 가르칠 수 있다. 이 사업이야말로 어떤 남녀들이든지 시도해 볼 수 있는 가장 고귀한 선교사업이다.

아주 어릴 때부터 자녀들은 읽고 쓰고 숫자를 이해하고 자신의 금전 출납부를 기입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169 그들은 이런 지식 가운데서 한 계단 한 계단씩 향상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어떤 것보다도 먼저 그 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임을 배워야 한다. 저들은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고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교사가 항상 앞세워야 할 한 가지 목표는 하나님과 자기를 보내신 예수그리스도를 알도록 어린이들을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성질에 속한 죄이건 성경에는 “불법”(요일 3:4)이라고 정의한 사실을 청소년들에게 가르치라. 단순한 언어로 저들이 부모에게 순종해야 할 것과 하나님께 저희 마음을 바쳐야 할 것을 가르치라. 저들이 다만 주님께 나아와 저들의 모든 죄를 용서해 줄 것을 구하고 지은 죄들을 도말해 주실 것을 간구한다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저들을 용납하시고 축복하시기 위하여 기다리실 것이다. 저들이 지은 모든 죄를 용서해 달라고 주님께 간구할 때 저들은 주님께서 꼭 용서해 주실 것을 믿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어린 아이들이 당신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양자가 되기를 원하신다. 비록 어리다 할지라도 청소년들은 믿음의 가정의 일원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매우 귀중한 경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은 영속할 감화를 언제나 받아들일 부드러운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 또한 저들은 마음을 예수님께 대한 신뢰와 사랑으로 이끌리도록 할 것이며 구세주를 위하여 생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저들을 어린 선교사로 삼으실 것이다. 저희 생각의 전체적인 흐름이 완전히 변화되어 죄는 즐거워 할 것으로 보이지 않고 오히려 피하고 증오할 것으로 나타나 보일 것이다.

이러한 교육 방침에 의해서 비단 나이 많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아주 작은 아이들까지라도 유익을 받게 될 것이다. 구속의 경륜을 단순하게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교사들도 배우는 자들만큼 큰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170 하나님의 성령께서는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이들의 정신에 교훈들로 깊은 감명을 주어 성경 진리에 대한 사상을 단순하게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또한 주님께서는 이러한 자녀들에게 선교적인 방면의 체험을 얻게 하실 것이며 주님께서는 교사들도 상상할 수 없는 깊은 생각들을 저희에게 제시해 주실 것이다. 합당한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은 진리를 증거할 것이다.

불안정하고 쉽사리 성을 내는 교사들은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위치에 세워서는 안 된다. 교사들은 어린이들이 주님의 가족의 어린 식구들이므로 사랑해야만 한다. 주님께서는 부모들에게 물으신 것처럼 교사들에게도 “네가 받았던 떼, 네 아름다운 양떼는 어디 있느뇨?”(렘 13:20)라고 물으실 것이다. …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교육할 때 교사들은 단 한 마디의 감정적인 말이나 저희 사업을 망칠 단 한번의 몸가짐도 용납해서는 안될 것이니 그런 언행을 통해서 저들 자신이 가졌던 꼭같은 정신을 학생들이 닮게 되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우리 국민학교들 뿐만 아니라 나이 많은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들까지도 하나님의 천사들이 실내(室內)를 거닐 수 있고 학교의 질서와 원칙에서 천국의 질서와 통치를 바라볼 수 있는 그런 성격의 학교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불가능한 일처럼 생각하여 왔으나 모든 학교는 이러한 정신적 태도로 시작해야만 하며 성질, 교제 및 가르침에 이르까지 그리스도의 정신을 유지하여 주님께서 저들 자신을 당신과 닮은 품성을 반사할 자들로 쓰실 수 있는 빛의 통로가 되도록 가장 열렬한 노력을 해야만 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교사들로서 저들은 귀중한 교훈들을 받아들인 어린이들의 마음을 매 시간마다 감동시킬 조력자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71 주님께서는 모든 헌신한 교사들과 함께 일하시니 이 사실을 인식하는 것은 교사들 자신에게 유익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교훈을 따르는 교사들은 성령을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전달할 은혜와 진리와 빛을 받게 된다. 세상이 일찌기 알지 못했던 가장 위대한 교사의 지도를 받는 저들이 불친절한 정신과 날카로운 음성과 잔뜩 짜증내는 성질을 갖고 있다는 것은 얼마나 격에 어울리지 않을 것인가! 저들은 이렇게 하여 자신의 결함들을 아이들에게 물려 주게 될 것이다.

아, 우리가 예수님에게서 배울 때 얼마나 놀라운 성취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뚜렷한 인식을 갖지 못함이 참으로 아쉽다. 영감의 신비한 말씀으로 교사의 영혼에게 언제나 열려있는 하늘의 화평과 기쁨의 샘들은 그에게 관련된 모든 자들에게 축복이 될 감화의 큰 강으로 변할 것이다.

성경이 어린이들에게는 재미없는 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라. 현명한 교사의 지도를 받을 때 성경은 더욱 더 재미있는 책이 될 것이다. 성경의 말씀은 저들에게 생명의 떡과 같이 될 것이다. 그 말씀은 결코 쇠하지 않을 것이다. 말씀 가운데는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매력을 주고 마음을 기쁘게 하는 참신함과 아름다움이 있다. 그것은 마치 광명과 온기를 주면서도 결코 다함이 없이 지구를 비추어 주는 태양과 같다. 성경의 역사와 교리에 대한 교훈으로 말미암아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모든 다른 책들이 이 책만 못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저들은 여기에서 자비와 사랑의 샘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의 거룩하시고 교육시키는 영이 당신의 말씀 가운데 있다. 매 페이지마다 새롭고 고귀한 빛이 비치고 있다. 진리가 그 말씀 가운데 나타나고 하나님의 음성이 저들에게 말씀하실 때에 성경의 어구(語句)들과 문장들은 때를 따라 명백하고 적합한 교훈을 깨닫게 한다.

172 우리는 성령을 우리를 계발시키는 분으로 인식해야 한다. 성령께서는 어린이들에게 말씀을 하시고 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의 보화와 아름다움을 드러내 주시기를 좋아하신다. 위대한 교사께서 말씀하신 허락들은 오관을 사로잡아서 하나님의 신령한 능력으로 어린이들의 영혼을 소생시킬 것이다. 잘 받아들이는 마음은 원수의 유혹에 대항하는 방책의 역할을 할 신령한 사물들과 친근하게 될 것이다.

교사들의 사업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저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명상의 재료로 삼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의 영을 통하여 영혼과 교통하실 것이다. 말씀을 연구할 때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시 119:18)라고 기도하라. 기도함으로 교사가 하나님을 의뢰할 때 그리스도의 영께서 그에게 임하실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학생의 정신에 역사하실 것이다. 성령께서는 교사의 정신과 심령에 희망과 용기와 성경의 구상(構想)으로 채우셔서 그것들을 학생들에게 전달케 하신다. 진리의 말씀의 중요성이 커지고 그것은 그가 전혀 상상해 보지도 못하였던 넓고 충만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아름다움과 효능은 사람의 마음과 품성에 변화를 주는 감화를 가지고 있다. 하늘의 사랑의 불꽃이 어린이들의 마음 속에 영감이 되어 임할 것이다. 우리가 자녀들을 위하여 일한다면 우리들은 수백 수천의 어린이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배틀크릭 교회에 보내는 특별한 증언, 1897년 12월 15일 호주의 쿠랜봉에서).

215 교육에 있어서 향상하는 노력은 사다리의 맨 아래 층계에서 시작하여야 한다. 일반 학과들을 충실하게 그리고 깊은 신앙심으로 가르쳐야 한다. 소위 저들 나름대로 교육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은 철자법과 작문에 있어서 모순이 많고 읽고 쓰는 일에도 정확하지 못하다. 고전이나 기타 고등 학문 분야를 연구하는 자들로서 어떤 표준에 다다르기는 하나 일반 학과에 철저한 수업을 등한시하므로 마침내 실패하는 자들의 수가 적지 않다. 저들은 모국어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전혀 얻지 못하였다. 저들은 다시 뒤로 돌아가서 사다리의 첫 층계로부터 다시 올라올 필요가 있다.

우리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마음대로 선택 과목을 택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과거에 이러한 실수를 저질러 왔으며 그 결과로 일반 학과를 마치지 못한 학생들이 실력에 미치지 못하는 높은 수준에 오르려고 노력하였다. 모국어도 제대로 말할 줄 모르는 어떤 학생들은 외국어를 공부하려고 희망하였다.

학교에 와서 고등 학문을 택하도록 허락을 요청하는 학생들은 먼저 초급 과정 부분의 시험을 받아야 한다. 나는 우리 대회 학교의 어떤 교사와 이야기하였는데 그는 다른 학교에서 고등 학문을 공부한 학생들이 와서 자기 학교의 졸업 증서를 보인다는 말을 나에게 해 주었다.

나는 “저들이 공부했다는 부문에서 충실한 교육을 받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그대는 모든 학생을 시험해 보았는가?”라고 물었다.

216 그 교사는 “천만에요. 그런 경우에 있어서 우리는 졸업증서에 명시된 것처럼 그 학생들이 과거에 공부한 과목에 대하여 학점을 전부 인정하지 않아요. 저들이 받은 일반 학과의 교육에 있어서 결함이 너무 많았지요”라고 대답하였다. 그 때에 이와 같은 경우의 일들이 허다하였다.

교사들은 학생들 자신이 선택하는 과목을 택하도록 허용하는 대신에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되는 교육을 줄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정확성과 지식을 시험해 보아야 하며 학생들 스스로 도달했다고 생각하는 수준에 이르렀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기본적인 학문 분야 중의 하나는 언어 연구이다. 우리의 모든 교육 기관에서 모국어를 바르게 말하고 읽고 쓰도록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에 특별한 관심을 두어야 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 철저를 기해야 할 중요성에 관하여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말이 있을 수 없다. 교사의 가장 기본적인 자격 중의 하나는 분명하고 힘차게 말하고 읽을 줄 아는 재능이다. 모국어를 유창하고 정확하게 활용하는 법을 아는 자는 자기 사상을 용이하고 분명하게 나타낼 줄 모르는 자보다 훨씬 큰 감화력을 끼칠 수 있다.

독본 시간에 발성법을 가르쳐 주어야 하며 다른 학과에서도 교사들은 학생들이 분명하게 말하고 저희 생각을 똑똑하고 힘있게 표현하는 말을 사용하도록 강조하여야 한다. 학생들은 호흡하거나 말할 때에 복부 근육을 사용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이런 발성법은 목소리를 더욱 고르고 맑게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신비한 기계와 같은 인체를 주셔서 당신을 영화롭게 하는데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학생들이 깨닫게 해야 한다. 217 인체의 모든 기능들은 계속적으로 우리를 위해서 작용하고 있으며 만약 우리가 원한다면 그 기능들을 지배할 수 있다.

우리가 지식적으로 알기만 하고 음성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지 못한다면 우리의 노력은 실패로 돌아갈 것이다. 우리의 생각을 적절한 언어로 묘사할 수 없다면 우리 교육이 무슨 쓸모가 있단 말인가? 우리가 언어의 재능을 계발하지 않는 한 지식은 우리에게 별로 가치가 없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지혜롭게 말하고 도움이 되는 말을 하는 재능을 가지고 사용할 때, 또한 주목을 끌 수 있는 방법으로 말할 때 언어는 놀라운 힘이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이런 일반 학과에 맹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해서 불쾌한 생각을 품는 일이 없도록 모두가 경계해야 한다. 학생들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교육하는 선생이 될 것이기 때문에 저들이 열심으로 계발하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깨닫게 해야 한다.

자기가 아는 바를 설득력 있고 감명적으로 말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일꾼들이 될 자들에게 특별히 가치있는 일이다. 우리가 진리의 말씀에 더욱 적절한 표현으로 옷 입힐수록 이 진리의 말씀이 청중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들릴 것이다. 주님의 진리를 바르게 소개하는 것은 우리들의 가장 보람있는 노력이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 분명하고 바른 방법으로 말하는 훈련을 받지 않는 한 선을 위한 저들의 감화력은 절반으로 줄어들 것이다. 어떤 직업에 부름을 받든지 학생은 음성을 조절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단순하고 뚜렷하게 말하며 고르고 둥근 음조로 말하는 재능은 어떤 사업 분야에 있어서도 매우 귀중한 것이며 이것은 목사, 전도자, 성경 교사 혹은 문서전도자가 되기 원하는 자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218 발성법, 읽기, 쓰기 및 철자법 등을 우리 학교에서 바르게 가르친다면 발전을 위한 큰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교사들이 그런 분야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그런 과목들이 등한시 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그런 과목들은 라틴어나 희랍어보다 더욱 중요하다. 물론 나는 여기서 라틴어와 희랍어를 공부하는 것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고등 학문에 대한 연구에 정신적인 부담을 느낌으로 해서 교육의 기초가 되는 과목들을 등한시하는 것이 나쁘다고 지적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사업에 성공할 수 있는 인물이 되기 위하여 교육을 받는 것은 매우 중대한 문제이다. 우리는 많은 학교들이 주고 있는 것과 같은 편벽된 교육으로 만족해서는 안 된다. 일반 학과들을 철저히 배워야 하며 부기에 대한 지식도 문법에 대한 지식만큼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주님의 사업에 종사하려고 희망하는 모든 자들은 장부 정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세상에는 마음이 정직하였으나 장부를 정리하는 법을 알지 못하므로 부정직한 사람으로 인정받은 사람들이 많이 있다.

철자법을 바르게 알고 분명하고 아름답게 쓰며 장부를 정리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 많은 학교에서 부기 과목을 이상스럽게도 학과에서 삭제해 버렸으나 이 과목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야만 한다. 이런 학과에 철저하게 준비시킴으로 학생들을 책임있는 위치에 설 수 있게 할 것이다.

나는 모든 학생들에게 결단코 낮은 표준에서 만족하지 말라고 말 해 주고 싶다. 학교에 다닐때 그대들에게는 고상하고 거룩한 목적이 있음을 확신하라. 219 그대들은 하나님의 포도원의 한 부분에서 일할 자격을 얻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나가라. 그대들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대들의 최선을 다하라. 다른 어떤 사람보다도 그대들 자신을 위해서는 그대들 스스로가 가장 잘 할 수 있다. 만일 그대들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일을 최선껏 한다면 교장과 교사들의 큰 짐을 얼마나 가볍게 하여 주는 것이 될 것인가!

문학적 방면의 높은 지식을 얻기 위하여 연구를 시도하기 이전에 그대들은 먼지 국문법의 간단한 법칙들을 철저히 이해하여 읽고 쓰며, 아울러 정확한 철자법을 확실히 익혀야 할 것이다. 높은 층계에 오르기 이전에 사다리의 아래 층계부터 올라가라.

그대들의 장래에 있어서 별로 소용이 되지 않을 것을 배우는데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고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려고 노력하는 대신에 먼저 모국어를 정확히 말하는 법을 배우라. 장부를 정리하는 법을 배우라. 그대들이 어느 곳에 있든지 유용한 사람이 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의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라.

학생들과 교사들이 학교에서 연구하는데 수년간의 세월을 보내지 않도록 하라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보내신 경고는 어린 소년들과 소녀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이런 어린이들은 좀더 성숙하고 신뢰성있는 판단력을 가질 나이에 이를 때까지 철저한 훈육과 일반 학과와 성경에 대한 공부를 마쳐야 한다.

237 주님께서는 고상한 목적을 위해서 숭고한 정신력이 훈련을 받아야만 할 섭리를 마련하셨다. 그러나 인간은 이것 대신에 이 세상에 속한 일들을 성취하는 것이 마치 최고로 중요한 것처럼 정신적인 기능들을 타락시키고 세속적인 관심사들을 섬기는 데에만 주력한다. 이와 같이 고상한 능력들은 위축되고 저들에게 맡겨진 생애의 의무들을 감당할 자격을 갖추지 못하게 된다. 만약 정신의 고귀한 능력들이 계발되지 않는다면 성실한 활동에 실패할 것이며 이생에 관련된 의무들을 감당치 못하게 될 것이다. 정신적인 기능들을 왜소(矮小)하게 만들고 타락시키는 것이 사단의 목적이다. 그러나 아무도 자기 정신을 악한 자의 지배에 굴복시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지적 및 영적 추구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이 향상하기를 바라신다. … 우리들에게 주신 필생의 사업은 영생을 위해서 준비하는 일이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그대로 이 일을 성취한다면 모든 유혹이 우리들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며 우리들이 유혹의 매력을 물리칠 때에 거룩한 생애에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치열한 투쟁 가운데서 우리들의 씨름을 도와주라는 하늘의 명령을 받은 보이지 않는 대리자들이 우리들의 편에 서게 될 것이며 위기 가운데서 능력과 확고부동한 정신과 활력을 우리들에게 나누어 줄 것이며 우리들은 인간적인 능력 이상의 힘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자신의 의지를 하나님의 뜻에 일치시키지 않고 모든 우상을 떨쳐 버리거나 모든 그릇된 습관들을 정복하지 않는 한 그는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정복을 당하게 될 것이다. 238 정복자가 되려는 자들은 보이지 않는 대리자들과 함께 투쟁에 참여하여야 하며 심중의 부패한 생각들을 정복해야 하고 모든 생각을 그리스도에게 복종시켜야 한다.

성령께서는 인간의 영혼을 순결케 하고 세련되게 하며 단련시켜 저들로 성도들과 천사들과 함께 교제하기에 적합한 자가 되도록 항상 역사하고 계신다.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우리들은 승리자들이 되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하여야 하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광스럽게 하려고 노력하는 학생들로서 우리들은 스스로 하나님의 인정을 받고 부끄러워 할 것이 없는 일꾼임을 나타내도록 연구해야 한다.

말하는 은사를 올바로 사용함

하나님을 위한 일꾼은 모든 보기 흉한 몸짓이나 퉁명스런 말투를 버리고 그리스도의 대리자가 되기 위하여 열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는 정확한 언어를 구사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저들이 사용하는 말에 주의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이러한 사람들이 신중하고 근실한 주의로써 노력할 때 진리의 대리자들이 될 수 있다. 저들은 매일 발전하여야 한다. 저들은 몸가짐, 음성 및 언어의 결함을 고치지 못하므로 저들의 유용성과 감화력을 손상시키는 일이 없어야 한다. 품위가 없고 저속한 표현들은 건전하고 순결한 언어들로 대치되어야 한다. 꾸준한 경계와 진지한 수양을 통해서 그리스도인 청소년들은 자기 혀로 악을 말하지 않으며 자기 입술로 간교한 말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정확하지 못한 발음을 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239 우리들 가운데는 부정확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이론적으로는 누구보다도 잘 알면서 실제에 있어서 빈번한 과오를 범하는 자들이 있다. 주님께서는 우리들의 기능들과 기회들을 지혜롭게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우리들의 최선을 다하도록 신중하기를 바라신다. 또한 주님께서는 인간에게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하고 계발시킬 수 있는 은사들을 주셨다. 우리들은 자신들에게 맡겨진 위대한 사업을 감당할 자격을 얻기 위하여 우리 자신들을 교육할 의무가 있다. … 읽거나 암송할 때에 발음을 똑똑히 하여야 한다. 비음(鼻音)이나 어색한 태도는 즉시 바로잡아야 한다. 명확성의 결여는 어떤 것이든지 하나의 결점으로 인정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저희의 입안에 지나치게 큰 혀가 들어 있는 것처럼 탁하고 희미한 발음으로 말하는 습관을 방임해 왔다.

이러한 습관이 저희의 유용성에 크게 방해가 되었다. 만약 저들의 말하는 방법에 있어서 결함을 드러내는 자들이 있을 때에 비판과 교정을 받도록 하면 저들은 그 결함들을 고칠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은 끈질긴 노력으로 낮고 분명한 음성으로 말하고 심호흡으로 복부 근육을 운동시키며 목구멍을 대화의 통로로 삼도록 연습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빠른 속도로 혹은 높고 부자연스런 음조로 말한다. 그러한 습관은 인후와 폐에 상처를 입힌다. 지속적인 악용의 결과로 연약하고 염증을 일으킨 기관들은 병에 걸리게 되고 마침내 폐병에 걸리게 된다.

그리스도의 방법

목사들과 교사들은 발성법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저들은 불안하고 성급한 방식으로 말해서는 안되며 천천히 뚜렷하게 맑은 발음으로 목소리의 음감(音感)을 보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240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단조롭고 풀이 죽은 설교만을 들어오던 자들의 귀에 구세주의 음성은 음악과 같은 것이었다. 주님께서는 천천히 그리고 감명적으로 말씀하셨고 청중들이 특별히 주의해야 할 말씀들을 강조해서 말씀하셨다. 어른이나 아이들이나 무식한 자나 지식이 있는 자나 다 같이 주님의 말씀의 온전한 뜻을 이해할 수 있었다. 만약 주님께서 서두르는 어조로 쉬지 않고 말을 이어서 하셨다면 이 일이 불가능했을 것이다. 사람들은 매우 조심성 있게 귀를 기울여 들었으며 주님의 말씀은 권위있는 자의 말씀과 같아서 서기관들이나 바리새인들이 말하는 것과 같지 않았다고 하였다. … 그리스도의 가르치신 방법은 아름다왔고 매력적이었으며 언제나 단순한 특징이 있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청중들이 익숙히 알고 있는 표상들이나 상징들을 이용하여 천국의 신비한 것들을 펼쳐 보이셨으며 평민들이 주님의 말씀을 이해하였으므로 기쁜 마음으로 들었다. 과장된 언어나 사전을 찾아 보아야 할 필요가 있는 말들은 사용하지 않으셨다.

예수님께서는 이 지상에서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이나 일어나는 사건들을 인용하여 하나님의 왕국의 영광을 설명하셨다. 주님께서는 동정적인 사랑과 온유로써 말씀을 듣는 모든 자들의 마음을 기쁘게 해 주었고 위로하셨으며 교훈하셨는데 사람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진리의 보화들을 전하기 위해 은혜가 당신의 입술을 부드럽게 하였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방법으로 우리들이 당신의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증거 하기를 바라신다. 언어의 힘에는 위대한 가치가 있으며 우리들과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게 하기 위하여 음성을 계발시켜야 한다.

241 기도할 때의 음성

말의 은사에 대하여 감사히 여기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가를 알았을 때 나의 마음은 매우 아팠다. 성경을 읽거나 기도할 때나 집회에서 간증할 때 맑고 분명한 음성이 얼마나 긴요한가! 가족제단에서 얼굴을 푹 수그리고 낮고 가느다란 음성으로 기도하므로 얼마나 많은 것들을 상실하였는가! 그러나 가족 예배가 끝나자마자 기도할 때 간신히 들릴 정도로 말하던 사람들이 분명한 말을 하는 것은 이상스런 일이다. 그런 기도는 골방에서 혼자 기도할 때는 합당할는지 모르나 집회에 모인 사람들이 기도를 들을 수 없다면 아멘할 수 없으므로 가족 예배나 공중 예배에서는 덕이 되지 못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평범한 대화시에는 잘 들리는 음성으로 말하면서 간증이나 기도를 할 때에 왜 그런 음성으로 말하지 못하는가?

거룩한 사물에 대하여 말할 때 왜 분명한 음성으로 말하지 못하며 자기가 말하는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처럼 또는 자신의 특색을 나타내기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처럼 말하지 못하는가? 왜 거리낌이 없는 양심을 가진 사람처럼 기도하지 않는가? 왜 분노의 정신이나 의혹이 없는 겸손과 신앙적인 대담성을 가지고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 깨끗한 손을 쳐들고 기도할 수 없단 말인가? 마치 숨겨야 할 것이 있는 것처럼 머리를 푹 수그리고 그대들의 얼굴을 가리우지 말라. 그대들의 기도를 당신 자신의 공로와 흠없는 의와 혼합하여 마치 향기를 풍기는 향처럼 하늘 아버지에게 중재하시는 그리스도가 계시는 하늘 성소를 향하여 그대들의 눈을 높이 들라.

242 그대들은 와서 간구하고 찾으며 문을 두드리도록 초청을 받았으며 그대들의 초청이 헛되지 않으리라는 보증을 받았다. 예수께서는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마 7:7, 8).

그리스도께서는 아들의 요청을 기꺼이 허락하는 아버지께 대한 비유로써 하나님께서 기꺼이 복을 내리시는 점을 설명하셨다. 주님께서는 “너희 중에 아비된 자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면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알을 달라 하면 전갈을 주겠느냐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셨다(눅 11:11-13).

우리들은 특별한 초청에 의해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며 우리들을 당신의 회견실로 반가이 맞이하신다. 주님께서는 겸손하고 통회하는 영혼에게 당신 자신이 의롭게 되신 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을 나누어 주신다. 예수님께서는 그 영혼의 지은 죄들을 마치 검은 구름을 거두시듯 깨끗이 지워버리실 것이며 마음을 위로하여 주실 것이다. “그 날에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는 내게 노하셨사오나 이제는 그 노가 쉬었고 또 나를 안위하시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겠나이다”(사 12:1)라고 말씀하셨다. 주님의 안위를 받은 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바울이 한 말을 깨닫게 될 것이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 10:10).

그렇게 될 때에 사람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목적을 수행하실 수 있는 대리자들이 될 수 있다. 그는 그리스도를 대표하며 당신의 자비와 사랑을 세상 사람들에게 나타내 보일 것이다. 또한 그에게는 남에게 들려 주고 싶은 간증이 있을 것이다. 243 그는 시편 기자의 말을 인용하여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 내 속에 있는 것들아 다 그 성호를 송축하라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 모든 은혜를 잊지 말지어다.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시 103:1-4)라고 말할 것이다.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말

하나님께서는 인간에 대한 당신의 섭리를 우리들로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도록 언어의 재능을 주셨다. 하나님의 사랑과 동정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것이며 흑암에서 불러내어 당신의 기이하신 빛으로 인도하신 다른 영혼들이 하나님께 찬송을 돌릴 것이다. 주님께서는 “너희는 나의 증인”(사 43:10)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위한 증인으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사람들은 유력한 증인이 되기 위하여 먼저 주님에 대하여 배워야 한다. 하늘 임금의 자녀로서 저들은 맑고 분명한 음성으로 진리를 증거하기 위하여 스스로 교육해야 하며 아무도 저들이 주님의 자비하심을 말하기를 꺼려 하는 자들이라는 인상을 받지 않게 할 것이다.

사교집회에서 기도를 올림으로 모든 자들에게 덕이 되게 할 것이며 이러한 습관을 기른 자들은 세상을 위해서 올리신 주님의 아름다운 기도 가운데 나타난 모본을 따라야 한다. 이 기도는 단순하고 맑으며 이해하기 쉽고 어떤 공중기도처럼 길거나 풀이 죽은 기도가 아니다. 이러한 무기력한 기도들은 너무나도 형식적이고 활력이 없음으로 하지 않는 편이 더 나을 것이며 축복을 주거나 덕이 되는 일을 하지 못한다.

244 사도 바울은 “혹 저나 거문고와 같이 생명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 그 음의 분별을 내지 아니하면 저 부는 것인지 거문고 타는 것인지 어찌 알게 되리요. 만일 나팔이 분명치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쟁을 예비 하리요. 이와 같이 너희도 혀로써 알아 듣기 쉬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그 말하는 것을 어찌 알리요. 이는 허공에다 말하는 것이라.

세상에 소리의 종류가 이같이 많되 뜻 없는 소리는 없나니 그러므로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내가 말하는 자에게 야만이 되고 말하는 자도 내게 야만이 되리니 그러면 너희도 신령한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하여 풍성하기를 구하라”(고전 14:7-12).

모든 종교적 의식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덕이 되고 교회의 완성을 위하여 우리들의 최선을 다하는 방법으로 스스로 처신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그러면 어떻게 할꼬.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하리요. 너는 감사를 잘 하였으나 그러나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

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고전 14:13-19).

245 방언의 은사에 관하여 바울이 제시한 원칙은 기도와 사교적 집회에서 음성을 사용하는 문제에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다. 우리들은 이런 면에 결함이 있는 사람을 공중기도나 그리스도의 능력과 사랑을 증거하는 일에 내세우지 말아야 한다.

나는 그대들을 침묵시키려고 이런 문제들을 쓰고 있는 것이 아닌데 왜냐하면 벌써 우리 집회에는 지나치게 무거운 침묵이 흘러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그대들이 이 은사를 주신 주님께 그대들의 음성을 바치고 그 음성을 계발할 필요를 인식하며 그대들이 말하는 것으로 교회에 덕을 끼치도록 이 글을 쓰고 있는 것이다. 만약 그대들이 작고 희미한 음성으로 말하는 습관을 길러 왔다면 그것을 하나의 큰 결함으로 인정하고 그 습관을 고치기 위하여 전력을 기울여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당신의 자녀들에게 덕이 되게 하여야 한다.

기도회 시간에 우리들의 음성은 기도와 찬송으로 우리들의 존경심을 표현해야 한다. 모든 사람들로 단순성, 진리 및 거룩한 아름다움 가운데서 우리들이 하나님을 섬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야 한다. 진실로 죄와 무지로 가득 찬 이 세상에서 인간이 아름다운 음성을 우리를 사랑하셨고 우리들에게 당신 자신을 주신 주님을 찬양하는 일에 바쳤을 때 언어의 은사야말로 고귀한 것이다.

음성을 바침

말하는 은사는 크게 남용되어 왔으며 근본적인 목적을 떠나 매우 그릇되게 사용되었다. 그러나 하늘 임금의 자녀들이라고 주장하는 자들로 저희 책임을 각성하고 이 재능을 최선껏 활용케 해야 한다. 아무도 “다른 사람들이 듣지 않음으로 나는 기도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는 말을 하지 않게 하라. 246 오히려 그가 “나는 작고 희미한 음성으로 말하는 하나님께 욕되게 하는 습관을 고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나는 귀가 어두운 사람들에게까지라도 내 음성이 들릴 수 있을 때까지 엄격한 훈련을 스스로 받을 것이다”라고 말하게 하라.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음성을 훈련시켜 말을 얼버무려 탁하고 희미하게 말하는 대신에 저희의 음성이 맑고 힘차며 덕이 되는 음성이 되게 하라. 음성이 말끝에 이어 붙지 않게 할 것이며 마디 마디를 분명히 끊어 각 문장이 충실하고 완전한 것이 되게 할 것이다. 스스로 그러한 훈련을 함으로써 하나님을 섬기는데 관심을 더하게 하고 당신의 자녀들에게 덕을 끼치는 것이 가치있는 일이 아닌가? 감사와 찬송과 기뻐하는 음성은 하늘에 상달된다. 하나님과 위대한 구원을 이루신 어린 양께 존경과 영광과 찬송을 돌릴 때에 하늘에 있는 천사들의 음성은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자녀들의 음성과 연합한다.

모든 사람이 자기의 최선을 다하게 하라. 임마누엘 왕의 깃발 아래 모여든 자들이 매일 은혜와 능률 가운데 자라게 하라. 우리 기관의 교사들은 각 분야의 교육에 있어서 학생들을 훈련시키는 일에 힘써 저들이 인류에게 복을 끼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출중한 훈련을 받게 해야 한다.

맑고 뚜렷한 음성으로 책을 읽도록 학생들을 훈련시키는 일이 매우 긴요하다. 대회 총회나 출판물 전도 집회 및 각종 교회 집회에서 거의 들리지 않는 음성이나 더듬거리며 입안에서 내는 소리로 읽는 것을 볼 때에 우리들은 상심되는 경험을 하여 왔다. 집회에 참여한 자들이 냉담하고 기운없는 태도로 저희가 맡은 일을 발표할 때에 집회에 대한 흥미는 절반으로 감소된다. 247 선교 사업에 관련된 모든 자들이 맑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완전하게 발음하도록 자격을 갖추게 하라.

발성기관을 바르게 사용하는 것은 신체적인 건강에 유익을 줄 것이며 유용성과 감화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사람들이 지루하게 읽거나 말하는 자가 되는 것은 발음의 나쁜 습관에 젖어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교사업에 종사할 일꾼들이 되거나 상업에 투신할 전망이 있는 지성인들은 화법(話法)을 개혁할 만한 충분한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적절한 훈련을 통해서 저들은 흉곽을 넓힐 수 있고 근육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올바른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폐를 넓히고 음성을 계발시키는 문제에 관한 건강 원칙들을 따름으로 우리들의 젊은 남녀들은 훌륭한 연사들이 될 수 있고 이 목적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신체적 운동은 수명을 연장시킬 것이다.

음성 계발의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견해를 가진 자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하기 위하여 저들 자신을 교육하고 훈련시켜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다. 저들은 참을성 있고 유능한 교사들 밑에서 자진하여 목소리의 음감(音感)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책을 읽도록 노력할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유일한 목적으로 저들은 자신의 타고난 재능들을 최선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저들 자신의 능력을 잘 관리함으로 저들은 언어의 결함으로 인하여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며 하나님의 사업을 위한 저희 유용성은 증가될 것이다.

281 정신력 뿐만 아니라 체력을 훈련시켜야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법도에 규정된 것이며 우리가 취하는 육체적 운동의 성격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주신 교훈과 완전히 일치되는 것이라야 한다. 그리스도의 교훈이 그리스도인 생애에 실증됨으로써 교사들과 학생들의 모든 교육과 자아 훈련에 있어서 하늘 천사들이 저들을 가리켜 “쾌락을 사랑하”는 자로 기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무리들에 대하여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딤후 3:4)는 자들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와 같이 사단과 그의 부하들은 사람들을 잡으려고 올무들을 펴고 있다. 저들은 교사들과 학생들의 마음을 충동시켜 운동이나 오락에 열중하도록 하며 그러한 오락은 저열한 정욕을 조장하고 마음에 작용하시는 성령의 역사에 방해가 되는 식욕과 정욕을 일으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학교에 있는 모든 교사들에게 일의 전환으로 일종의 운동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이 운동이 어떤 것이어야 함을 지정하셨는데 그것은 곧 유익한 실제적 노동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계획을 저버리고 영적 생애에 손실을 주는 인간적인 고안에 집착한다. 유희(遊戱)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성령의 역사를 소멸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주님을 슬프시게 한다.

282 진보적인 신앙적 체험을 갖지 못하고, 양떼를 위한 모본이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매일 교훈을 배우지 않으며, 주로 저희가 받을 보수만을 생각하는 교사들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에 적합하지 못하다. 하나님의 말씀은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행 20:28)다고 말씀하셨고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무리를 치되 부득이 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를 위하여 하지 말고 오직 즐거운 뜻으로 하”(벧전 5:2)라고 말씀하셨다. 이런 말씀들은 설립된 우리 교육기관의 모든 교사들에게 주신 말씀이며 저들을 위한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선지자의 학교의 모본을 따라야 할 것이며 은에 찌끼가 섞이지 않는 고상한 차원의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항상 순결해야 하고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경외심을 첫째 목적으로 삼아야 할 기관에 거짓된 사상과 건전치 못한 습관들이 침투하고 있다.

모든 교사들이 매일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교훈들을 배우게 하라. 주님께서는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마 11:29)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높이는 일은 너무나 적으며 자신을 나타내는 일은 너무나 많다. 성령의 지도를 받고 그리스도의 명령을 따르는 자들은 양떼들에게 모본이 될 것이다. 목자장이신 주님께서 나타나실 때에 저들은 흐려지지 않는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이다.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벧전 5:5, 6).

283 자기 자신을 높이는 모든 수고는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수 없는 성품을 조성하는 자연적인 결과를 낳을 뿐이다. 일하고 가르치라. 그리스도의 원칙을 따라 일하고 그대 자신의 연약한 재능을 따라 일하지 않는다면 거룩하신 자의 협력을 얻게 될 것이다.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 5:8). 마귀는 운동장에 서서 그대들의 오락을 주시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감시를 떠난 사람을 발견할 때마다 그를 포로로 하고 인간의 마음에 자기의 씨를 심으며 인간의 정신에 대한 지배권을 얻는다. 그는 또한 교사(校舍)내에서 하는 모든 운동에도 참석하고 있다. 마음을 놓고 경기에 크게 흥분하는 학생들은 저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가르침, 충고 및 견책을 받기에 가장 불리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육체적 노동은 지혜로우신 하나님께서 선택하여 지정하셨다. 모든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실생애의 의무들을 배우는데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분야의 교육을 위해서 매일 몇 시간씩 시간을 바쳐야 한다.

모든 학교와 그 밖의 각 교회 기관에 있는 모든 사람은 다니엘이 그러했던 것처럼 모든 지혜의 근원이 되시는 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짐으로써 그는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표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다니엘에게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마음이 있었으며 하나님께 복종해야 한다는 강한 의식으로써 그는 위대한 교사이신 주님의 보호와 사랑에 더욱 충실한 보답을 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자신의 모든 능력을 훈련하였다. 284 히브리의 네 청년들은 이기적 동기나 오락을 사랑하는 마음이 황금과 같은 생애의 순간들을 점령하는 것을 허락할 수 없었다. 저들은 자발적인 마음과 준비하는 정신으로 일하였다. 이것이 바로 모든 그리스도인 청소년들이 도달해야 할 가장 높은 표준이다.

모든 우리 사역자들 곧 목사들, 교사들, 의사들 및 기관장들은 저희가 그리스도에게 협력하고 그분의 지시에 순종하며 그분의 지도를 따르기로 서약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매 시간마다 저들은 하늘로부터 능력을 받기 위하여 간구해야 한다. 저들은 구세주의 사랑에 대하여, 그분의 능력과 신중함과 온유하심에 대하여 끊임 없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 저들은 주님을 영혼의 목자요 감독으로서 바라보아야 한다. 그렇게 할 때에 저들은 하늘 천사들의 동정과 협조를 얻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저희의 기쁨이 되고 즐거운 면류관이 될 것이다. 저희의 마음은 성령의 지배를 받게 되며 이름뿐인 신자들이 결코 얻을 수 없는 진리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들은 구세주의 교훈의 의미심장한 뜻을 그 절반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우리들은 주님이 창조하신 인간에게 주신 그 교훈들이 얼마나 중요한 것들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주님께서는 인류를 사랑하신다.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묻고 싶지 않은가? 나는 감히 그대들에게 갈바리를 가리키고 싶다. 그러나 세속적인 염려와 세상에 속한 관심들이 우리들의 시야를 가리워 하늘에 속한 사물들을 바라보지 못하게 하므로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만약 목사들과 교사들이 저들의 신령한 결핍에 대하여 보다 절실한 각성이 있었다면 저희의 직책의 신성성에 대한 깊은 인식을 가지고 사업에 임했을 것이며 우리 교회들과 각 기관에 고상한 생애의 분위기가 감돌게 될 것이다.

325 흥분과 재미있는 환락에 대한 욕망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특히 청년들에게 하나의 시험이요 올무이다. 사단은 미구에 있을 장면들에 대비하는 엄숙한 사업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내기 위한 유인물을 끊임 없이 준비하고 있다. 사단은 세속에 속한 자들의 힘을 빌려서 방심한 자들을 세속적인 쾌락에 동참하도록 유혹할 계속적인 흥분을 유지 시킨다. 흥행과 강연과 세상에 대한 사랑으로 이끌도록 계획된 천태만상의 오락들이 있는데 세상과 이처럼 연합함으로써 믿음은 약하여진다.

사단은 끈기있는 일꾼이며 교활하고 흉악한 적이다. 아첨하는 말이나 청년들로 어떤 죄에 대하여 미워하는 마음이 적어지게 하는 부주의한 말을 할 때에 사단은 이것을 이용하며 악의 씨를 배양하여, 그것이 뿌리를 박고 풍성한 결실을 내게 한다. 사단은 모든 의미에 있어서 문자 그대로 사기꾼이요 능란한 마술사이다. 그는 얼핏 보기엔 해롭지 않은 것 같이 보이나 청년들과 부주의한 자들을 얽어 매도록 교묘하게 준비된, 곱게 짠 그물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인간의 본성은 쾌락과 육체적 만족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우리의 마음을 세속적 쾌락으로 채워줌으로써 나의 영혼이 어찌 될까를 물어 볼 시간이 없도록 만들려는 것이 사단의 책략이다.

불행한 시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청년들에게 매우 불행한 시대이다. 사회의 일반적 풍조는 청년들로 저들 자신의 본성대로 따라가는 것을 허락하는데 찬동하고 있다. 326 비록 자녀들이 심한 방종에 빠질지라도 저들이 나이를 먹고 철이 들면 나쁜 습관들을 버리고 유용한 남녀들이 될 것이라고 스스로 자위하는 부모들이 있다. 이 얼마나 모순된 생각인가! 여러 해 동안 저들은 원수가 마음 밭에 씨를 뿌리는 것을 허락하고 또 그릇된 원칙들이 자라서 행복한 길처럼 보이는 행로에 매복된 위험과 두려운 종말을 식별하지 못하는 듯이 보인다. 대부분의 경우 후일에 청년들에게 주는 모든 노력은 아무 쓸모도 없게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중에는 경건에 대한 표준이 매우 낮으며 청년들은 많은 교회 신자들에 의해서 조장된 세속적 감화력을 저항하기가 곤란하다. 이름만을 가진 대부분의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위해서 살고 있다고 공언하지마는 사실상 저들은 세상을 위해서 살고 있다. 저들은 하늘 사물들의 탁월성을 식별하지 못하므로 이런 것들을 진실한 마음으로 사랑하지 못한다. 다만 그리스도교가 명예스러운 대우를 받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한다. 저들은 참된 그리스도교란 십자가를 지고 가는 것임을 깨닫지 못하며 저들의 신앙은 저들로 세속적 쾌락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감화력을 상실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무도장에 들어가서 거기서 제공하는 모든 오락에 탐익한다. 다른 사람들은 이런 극단에까지는 미치지 않으나 향락적인 모임, 야유회, 쇼, 그 외의 여러 가지 세속적 오락장소에 참석한다. 그리하여 가장 식별력이 예리한 자라도 저들의 모양과 불신자들 사이에 있는 차이를 찾아내지 못한다.

자녀들의 훈련

현재와 같은 사회 상태에서는 부모들이 저희 자녀들을 제어하여 바른 성경의 법칙에 따라 지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327 자녀들은 때때로 제재를 참지 못하고 자기 고집대로 하며 자행자지하고자 한다. 특별히 10세로부터 18세까지 사이에는 젊은 친구들의 세속적 모임에 가는 것이 별로 해로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경험이 있는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거기에 위험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저들은 저희 자녀들의 특이한 기질들을 잘 알고 있으며 이런 모든 세속적인 사물들이 자녀들의 마음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자녀들의 구원을 바라는 마음에서 부모들은 모든 자극적인 오락에서 자녀들을 격리시켜야만 한다.

자녀들이 스스로 세상 쾌락들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시는 결심을 할 때에 주의깊고 신실한 부모들의 마음에서 얼마나 큰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되겠는가! 그러나 그러한 순간에라도 부모들의 노력이 중단 되어서는 안 된다. 이런 청소년들은 죄와 인간 본성의 악들을 대적하여 싸우는 전쟁을 이제야 겨우 시작하였을 뿐이며 저들은 특별한 의미에서 부모들의 충고와 보살핌이 더욱 필요하다.

청년들 앞에 놓인 시련의 때

세속적인 감화력에 굴복한 젊은 안식일 준수자들은 단련을 받아야 하고 확증을 받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 날의 모든 위험이 우리들에게 다가오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예상조차 하지 못했던 시련이 청년들 앞에 놓여 있다. 청년들은 괴로운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며 저희 신앙의 순수성에 대하여 확증해야 할 것이다. 저들은 인자의 나타나심을 고대한다고 공언하면서도 저들 중의 더러는 불신자들에게 아름답지 못한 모본을 보여 주고 있다. 328 저들은 기꺼이 세상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야유회나 기타 모든 쾌락을 위한 모임에 참석함으로 세상과 연합해 왔고 그러면서도 저들은 새롭지 않은 오락에 참가하고 있다고 스스로 위로한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방종들이 저들을 하나님에게서 분리시키고 저들로 세상의 자녀들이 되게 하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끊임없이 세상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저들의 견해와 감정은 극기하는 그리스도의 추종자가 되기 보다는 오히려 세속적인 정신과 더욱 잘 조화를 이루어 왔다. 저들이 자기 자신과 마음이 일치한 자들로 더불어 교제하기를 선택하는 것은 완전히 자연스럽게 보였다. 따라서 이러한 자들은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서 지나치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저들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합류하여 같은 이름을 가졌으나 실제로 저들은 불신자들이나 교회 안에 있는 연약하고 헌신하지 못한 자들에게 하나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시련의 때에 자칭 신자라고 하는 자들은 진리에 복종함으로 전적으로 회개하고 성화되든지 아니면 세상 사람들과 함께 저들의 보응을 받기 위하여 세상에 버린 바 되든지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쾌락을 찾는 자들을 당신의 추종자로 받지 않으신다. 자기를 이기는 자들, 절제와 겸손과 성결의 생활을 하는 자들만이 참으로 예수님의 추종자들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자들은 세상을 자랑하는 자의 경박하고 헛된 이야기를 즐길 수 없다.

세상에서 분리됨

그리스도의 참된 추종자들이 반드시 해야 할 희생이 있다. 저들은 세속적 오락의 장소를 피할 것인데 이는 저들이 거기서 예수님을 발견하지 못하고 저들로 하늘의 성품을 갖게 하여 은혜 가운데 더욱 장성하게 하는 감화력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329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만이 저들을 이런 모든 것에서 벗어나게 하고 분리되게 할 것이다.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20)고 구세주께서는 말씀하셨다. 모든 참된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열매를 맺는다. 저들의 생애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선한 일이 이뤄진 것과 성결에 이르는 열매를 맺은 사실을 증거할 것이다. 저들의 생애는 향상될 것이며 순결하게 변화될 것이다. 바른 행실은 참된 경건의 틀림없는 열매가 되며 이런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사물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음을 여실히 드러낸다. 저들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않다. 예수님께서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요 15:4, 5)고 말씀하셨다.

참 하나님을 경배하려 하는 자들은 반드시 모든 우상을 희생하여야 한다. 예수님께서 법관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마 22:37, 38)라고 하셨다. 십계명 중 첫째로부터 네째까지의 네 계명은 우리들의 사랑을 하나님에게서 분리시키는 것을 용납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발견되는 가장 큰 기쁨을 아무 것에게도 빼앗기지 말아야 한다. 우리를 하나님에게서 분리시키는 모든 것을 제거해 버리기 전까지는 우리들은 신앙적 경험에서 전진할 수 없다.

당신의 백성들을 세상에서 가려내신 교회의 큰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저들이 세상과 분리될 것을 요구하신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추종자들이 계명의 정신에 의해서 당신에게 이끌려 옴으로 저들을 세속적인 요소로부터 분리시키도록 계획하셨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세속적인 쾌락과 우정을 사랑하는 것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문제이다. 330 그리스도와 마귀 사이에는 아무것도 일치되는 것이 없다.

청년들에게 하신 허락의 말씀들

그리스도를 따르는 청년들 앞에는 전쟁이 있다. 저들은 세상에서 나와 그리스도의 생애를 본받기 위하여 날마다 십자가를 져야 한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구세주를 찾는 자들을 위하여 귀중한 많은 허락들이 기록되어 있다. 지혜가 되시는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자녀들에게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잠 8:17)고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 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너희가 순종하는 자식처럼 이전 알지 못할 때에 좇던 너희 사욕을 본삼지 말고 오직 너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생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 1:13-15).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딛 2:11-14).

363 나는 핵심적인 사업을 하며 생애하는 그대들에게 다년간의 경험을 회고해 보고, 과연 그대들이 “잘 하였도다”라는 칭찬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요청하는 바이다. 나는 교사들에게 그대들이 과연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자신의 영혼을 살펴 보았으며 자신을 모든 죄에서 깨끗게 하고 하나님께 완전히 성별되게 하였는지를 신중하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생각해 보기를 호소하고 싶다. 그대들은 교훈과 모본으로, 진리와 거룩함에 이르는 하나님께 대한 순종을 통해서 청소년들에게 성화의 생애를 가르칠 수 있는가?

그대들은 성령을 두려워하였는가? 때를 따라 성령께서는 배틀크릭에 있는 학교와 다른 지방에 있는 여러 학교에 전면적으로 침투하는 감화력으로 임하셨다. 그대들은 성령의 역사에 일치하여 천국의 사자에게 돌려야 할 영광을 마땅히 돌렸는가? 성령께서 청소년들과 더불어 씨름하고 계신 듯이 보일 때에 그대들은 “우리 가운데 천국의 귀하신 손님이 오신 것이 분명하니 잠시 모든 공부를 중단합시다.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을 돌립시다”라는 말을 한 적이 있는가? 그대들은 통회하는 마음으로 주님께서 그대들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축복을 받기 위하여 학생들과 함께 머리를 숙이고 기도한 적이 있는가?

위대한 교사가 되시는 성령께서 그대들 가운데 계셨다. 그대들은 그분에게 어떤 영광을 돌렸는가? 성령께서는 어떤 교육자들에게서 낯선 분에게 어떤 영광을 돌렸는가? 성령께서는 어떤 교육자들에게서 낯선 나그네의 대접을 받으셨는가? 하늘에서 오신 이 귀한 사자를 환영하거나 배척하기 위하여 어떤 가상적인 권위를 가진 자를 보낼 필요가 있었는가? 비록 보이지는 않으나 그분께서는 그대들 가운데 임재하여 계셨다. 364 그러나 과거에, 학교에서는 공부만을 위해서 시간을 낼 수 있으며 공부에 바쳐야 할 시간을 성령의 역사하심을 위해서 바치기에는 너무나 시간이 아깝다는 그런 생각을 표명한 적이 있는가?

만약 그대들이 이런 태도로써 하나님의 성령을 제재하였거나 거절하였다면 가급적 속히 그 일에 대하여 회개하기를 나는 탄원하는 바이다. 만약 누구든지 하나님의 영에 대하여 마음 문을 닫고 자물쇠로 잠구어 버렸다면 나는 그대들에게 마음 문을 열고 “나와 함께 계시옵소서”라는 열렬한 기도를 드리도록 권고하고 싶다. 성령께서 그대들의 교실에 임재하신 것을 나타내실 때에 그대들의 학생들에게 “주님께서는 오늘 우리들에게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배우는 교훈보다 더욱 가치가 있는 천국의 중요한 교훈들을 가르치시려고 하십니다. 우리들은 그 교훈들을 배웁시다. 하나님 앞에 머리를 수그리고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읍시다”라고 말하라.

나는 그대들에게 내가 알고 있는 천국의 귀한 손님에 대하여 말하려고 한다. 성령께서는 수업 시간 동안에 청소년들에게 역사하고 계시지만 어떤 심령들은 너무나 냉정하고 암담해서 성령의 임재를 바라지 않으므로 하나님의 빛은 저들을 떠나게 된다. 천국의 방문객이신 성령께서는 저들의 이해력을 깨우치시고 모든 일반 학과에 필요한 지혜와 지식을 주셔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되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성령께서는 죄를 깨닫게 하고 하나님에게서 오랫동안 떨어져 완고하여진 마음을 부드럽게 하시기 위하여 오셨다. 성령께서는 청소년들을 사랑하신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 오셨다. … 신령한 원칙이 우리들의 행위를 지배해야 하며 우리들을 하나님께 붙들어 매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어떤 면에서 있어서나 참 과학의 연구에 방해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잠 9:10)며 거룩한 품성을 본받아 형성되기를 원하는 사람은 가장 고상한 하나님의 작품이 될 것이다. 365 창조주와 교통하는 생애를 사는 모든 사람들은 창조 사업에 나타내신 당신의 계획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저들은 저희의 재능을 최선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는데 있어서 하나님께 대한 자신의 책임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저들은 자신을 영화롭게 하려고 애쓰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저들 자신의 가치를 저하시키는 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

그리스도의 종교는 그 신앙을 받아들이는 자를 결코 타락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이 신앙은 인간을 거칠게 하거나 난폭하게 하지 않으며 무례하거나 거만하거나 또는 성미가 급하고 완고하게 하지 않는다. 이와 반대로 신앙은 취미를 세련되게 하며 판단력을 성화시키고 사상을 순결케 하며 고상하게 하여 모든 생각들을 그리스도에게 사로잡히게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을 위하여 가지신 이상은 가장 고상한 인간의 사상이 미칠 수 없으리 만큼 높은 것이다. 살아계신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율법 가운데 당신의 품성의 한 사본을 주셨다. 지금껏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가장 위대한 교사는 예수 그리스도이셨다. 주님께서는 당신을 믿는 모든 자들에게 어떤 표준을 주셨는가?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마 5:48). 하나님께서 당신의 고상한 행동 영역에서 완전하신 것처럼 사람도 자신의 인간적 영역에서 완전하게 될 수 있다.

그리스도인 품성의 이상은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데 있다. 우리들 앞에는 계속적인 발전의 진로가 열려 있다. 우리들에게는 성취해야 할 목적이 있고 도달해야 할 수준이 있는데 그 목적과 수준에는 선하고 순결하며 고귀하고 고상한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다. … 신령한 역사가 없이는 사람이 아무 선한 일을 할 수 없다. 366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이 회개하도록 부르시지만 성령의 역사가 그의 마음에 적용하지 않는 이상 인간은 회개할 수도 없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아무도 예수님께 나오기로 결심하기 이전에 자신이 회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구세주께서는 끊임없이 인간이 회개에 이르도록 이끄신다. 저들은 다만 이끌리기 위하여 복종할 필요가 있으며 그렇게 할 때에 저희 심령은 참회하는 마음으로 녹아버릴 것이다.

영생을 위하여 큰 투쟁을 함에 있어서 각자에게 부여된 임무가 있다. 그는 성령의 역사하심에 호응해야 한다. 암흑의 권세를 물리치기 위하여 참담한 투쟁이 요구될 것이며 이 목적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성령께서 그의 영혼 안에서 역사하실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태만한 상태에서 구원 받을 수 있는 수동적인 피조물이 아니다. 영생을 얻기 위한 투쟁에 있어서 그는 자신의 모든 힘을 힘껏 활용해야 하며 모든 재능을 사용해야 한다. 이 때에 필요한 능력을 공급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태만한 상태에서 구원 받을 수 있는 인간은 없다. 주님께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 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눅 13:24)고 말씀하신다. 또한 주님께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나라”(마 7:13-14)고 말씀하신다.

거룩하지 못한 감화가 활동함

나는 우리 학교의 학생들에게 침착한 마음을 가져주기를 탄원한다. 청년들의 경박한 행동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신다. 저들의 운동 경기와 놀이는 유혹의 홍수를 맞아들이기를 위하여 문을 여는 것이 된다. 저들은 천부의 모든 지적 기능들을 소유하고 있으므로 저들은 저들의 사상이 천박하고 비천한 일에 물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367 하나님의 말씀의 교훈을 좇아 형성된 품성은 불굴의 원칙과 순결하고 고상한 포부를 나타낼 것이다. 성령께서는 인간의 모든 정신력과 협력하며 그 결과로 고상하고 거룩한 충동이 나타나게 된다. … 내 앞에 전개된 일들로 인해서 나의 마음은 심각한 충격을 받게 되었다. 나는 우리 기관들이 살아계신 하나님께 대하여 너무나도 영광을 돌리지 않으며 다만 성령께서 관여하시지 않은 탁월한 재능에 대하여는 큰 영광을 돌리는 것을 볼 때에 강한 의분을 느끼게 되었다. 하나님의 영은 인정되지 않으며 존경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인간은 성령에 대하여 함부로 판단하며 성령의 역사를 마치 광신주의, 미신적 열성 혹은 지나친 흥분처럼 정죄하여 왔다.

하나님께서는 교육자들의 어두운 눈이 보지 못하는 것들-곧 온갖 종류의 부도덕함이 주권을 장악하려고 애쓰며 성령의 능력의 나타나심에 대하여 반대 작용을 하고 있는 것들을 식별하신다. 저속한 대화, 비열하고 타락적인 생각들은 품성의 결에 짜여 들어가서 영혼을 더럽힌다.

먹고 마시며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기 위한 저열하고 속된 향락적 모임은 지옥에서부터 나온 정신의 충동을 받은 것이다. 그런 것들은 모두 사단에게 바치는 제물에 불과하다. 자전거에 열중하는 광경들은 하나님께 모욕이 되는 것이다(역사 주:그 당시 자전거는 너무 비싼 사치품으로서 부유층의 사람만이 사서 즐길 수 있는 오락 기구처럼 인정되었다). 그러한 일에 열중하는 자들에 대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타오르고 있다. 이런 것으로 정신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자들은 마치 술주정꾼들처럼 취하여 버리고 만다. 따라서 저속한 부류와의 교제의 문이 열려진다. 저속한 방면으로 생각이 흐르도록 용납할 때에 얼마 있지 않아서 인간의 모든 능력을 타락시킬 것이다. 368 고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쾌락을 사랑하는 자들은 먹고 마시며 놀기 위하여 일어난다. 환락, 진탕 마시고 떠드는 일, 흥겨웁게 노는 것, 기뻐 날뛰는 것 등 경박한 생활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런 모든 생활 가운데서 청소년들은 공부할 목적으로 사들인 저서들 중에서 경건치 못한 작가들의 모본을 따르고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은 저들의 품성에 영향을 끼친다.

이런 경박한 일들을 자진해서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쉽게 지워버릴 수 없는 오점을 남긴다. 저들은 저희 자신의 심령을 상하게 하고 그 상처는 일생을 통하여 남아 있을 것이다. 악을 행한 자가 자신의 죄를 보고 회개할 수도 있고 또한 하나님께서 이런 범법자들을 용서하실 수도 있으나 신성한 것과 속된 것을 구별하기 위하여 항상 예리하고 민감한 상태로 보존되어야 할 식별력이 크게 손상을 입게 된다. … 나는 이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들에게 권고한다. 그대 자신의 행동과정을 반성해 보고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눅 21:34, 35)(교육에 관한 특별한 증언 202-212, 배틀크릭 대학의 교사들에게 써보낸 편지).

악을 저항하기 위하여 항상 깨어 있으려면 지속적인 투쟁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투쟁은 자기 자신과 흑암의 권세에 대하여 계속적인 승리를 얻게 한다. 만약 청소년들이 다니엘이 그러했던 것처럼 신앙을 확증하고 시험을 이긴다면 올바른 원칙을 굳게 고수함으로 저들이 얼마나 큰 영광을 하나님께 돌릴 수 있을 것인가!

389 나는 우리 학교의 교사들을 위해서 경고의 말씀들을 받았다. 우리 학교의 사업은 우리 교육기관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어떤 학교가 지니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특징을 지녀야 한다. 하늘에 있는 학교에 가기 위하여 준비시키는 사업에 있어서 학생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많은 교과서들은 실제에 있어서 불필요한 것들이다. 그 결과로 청소년들은 가장 완전한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학생들로 모국과 외국을 위한 선교사가 되게 하며 마지막 날의 큰 시험을 이기도록 준비시키는데 가장 필요한 점들을 등한시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필요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저희의 모든 재능이 성령의 지배를 받도록 가르침으로 실제적인 봉사를 위한 자격을 얻게 하는 것이다. 가장 고상한 가치가 있는 연구 과제는 선생들의 교사이신 그리스도의 교훈이 포함된 과목이다.

주님께서는 우리 교사들에게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하지 않은 내용의 책들을 우리 학교에서 배제해 버리고 그 책들 대신에 가장 가치있는 것을 가르치도록 요구하신다. 저들이 하늘의 스승을 저들의 교사로 모셨으므로 인간이 가르치는 것보다 더욱 고상한 지식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나타내 보일 때 주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우리 교육 사업에서 오류로 가득 차고 부패케 하는 문학 작품들을 배제함으로 죄의 씨앗을 마치 진리처럼 받아들이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아무도 거짓된 사상을 받아들이게 하는 책들을 공부하는 것이 가치있는 교육인 줄로 생각하지 않게 할 것이다. 모든 지혜, 모든 능률, 모든 권세의 근원에서 청소년들을 분리시키는 사상을 받아들일 때에 저희들은 사단의 유혹의 희롱 속에 빠지게 된다. 390 우리 학교에서 청소년들에게 줄 수 있는 순결한 교육이란 세속적인 철학이 혼합되지 않은 것이며 바로 그러한 순결한 교육이야말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우리들은 지질학이나 다른 과학 분야에 관련된 궤변들이 실린 서적들에 대하여 끊임없이 경계해야 한다. 아직 성숙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인간적인 이론들을 가르치기 이 전에 불신 사상을 고취하는 모든 점들을 신중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교사가 학생의 마음에 심은 지극히 작은 한 알의 불신의 씨앗은 자라서 불신의 수확을 거두게 할 것이다. 세상에 회의주의 사상으로 편만케 하는 하나님과 천연계에 관한 궤변들은 타락한 원수의 영감에 의해서 생긴 것들이다. 사단은 구원에 필요되는 진리들을 알고 있으며 이러한 진리에서 인간의 관심이 멀어지도록 하는 것이 그의 연구 과제이다. 우리 교사들이 하나님과 인류의 원수가 가르치는 거짓 이론들을 반향시키지 않으려면 매우 조심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정신을 당황케 하고 혼란시키는 책들을 저들에게 안겨 주는 것이야말로 커다란 실수이다. 때때로 이런 과목을 가르치는 이유를 교사 자신이 과거에 배운 적이 있으므로 학생들도 반드시 따라야 한다는 식으로 내세운다. 그러나 만약 교사들이 거룩하신 교사가 되시는 주님에게서 빛과 지혜를 받고 있었다면 분명히 저들은 이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고찰했을 것이다. 저들은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것들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평가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일반적이며 긴요한 교육의 분야들을 더욱 철저히 가르쳐야 할 것이며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마치 신령한 생애를 유지케 하는 하늘의 떡으로 평가하여야 할 것이다.

391 우리들은 그리스도의 교훈과 그분의 일하신 방법들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더디 깨닫고 있다.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우리들이 더욱 밝히 깨달았다면 우리 학교에서 가르친 대부분의 교육이 전혀 가치가 없는 것이었음을 깨달았을 것이다. 현재 학생들이 배우는 그 분량만큼 학생들의 생애에 참된 경건의 단순성이 계발되지 않을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인간의 유한한 지혜는 과대평가를 받아서는 안될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은 더욱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할 것이다.

만약 우리 학교의 교사들이 저들 자신에 대하여 더욱 밝히 이해하고 말씀 가운데 나타난 빛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성경을 연구한다면 저들은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게 될 것이다. 저들은 진리를 사랑하고 실천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인간들의 이론과 취지를 끌어들이기 위하여는 적게 수고하고 영원에 이르는 지식을 얻기 위하여는 더욱 노력할 것이다. 저들은 하늘이 주시는 지혜를 갈망하는 영혼의 깊은 굶주림을 느낄 것이다.

무익한 목적을 위한 공부

때때로 학생들은 무익한 목적을 위해서 그릇된 분야의 공부에 다년간 세월을 보낼 때가 있다. 정신은 바르지 못한 계통의 것을 생각하도록 훈련되며 전혀 무가치할 뿐만 아니라 심신의 건강에 해가 되는 것들을 배우기 위하여 교육을 받는다. 학생들은 자신에게 무가치한 많은 문제들에 대하여 빈약한 내용의 지식을 얻게 되며 그가 전혀 사용하지 못할 많은 분야에 대하여 제한된 지식을 얻게 된다. 그러나 저들은 그러한 노력으로 실제적인 생애에서 가장 고상한 봉사를 할 수 있는 지식을 얻어야 할 것이며 필요한 때에 지혜의 창고에서 끌어내어 쓸 수 있는 지식을 얻어야 할 것이다.

392 옛 습관이나 선입관념을 버리기란 좀체로 어려운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밟고 있는 긴 과정의 연구 생활에서 손실되는 것이 얼마나 많다는 것을 깨닫는 자가 극히 드물다. 머리 속에 집어 넣는 대부분의 지식들이 가치가 없는 것이건만 학생들은 이러한 교육이 저들에게 충분한 것이라고 생각하며 다년간의 연구 끝에 졸업장을 가지고 학교를 떠날 때 저들은 스스로 충분한 교육을 받은 남녀들이며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사업을 위한 준비라는 것이 웃음거리에 지나지 않으나 교사들이 성령의 감화를 통하여 하늘의 지혜를 받기까지는 이러한 교육이 계속될 것이다.

많은 학생들은 자신의 이성이 전혀 실용 가치가 없음을 말해 줄 때까지 정신에 큰 부담을 주는 공부를 오랫동안 계속하므로 정신력이 약화되었으며 가장 중대한 사물들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분발과 끈기있는 노력을 기울이지 못하게 된다. 아마도 부모들의 커다란 희생의 결과로 준비되었을지 모를 학자금은 저들의 교육을 위하여 거의 낭비되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임을 바로 깨닫지 못하므로 자신의 일생 사업에 큰 과오를 범하게 된다.

아무리 문학과 과학 방면의 교육을 받았다 할지라도 그 학생이 하나님의 생명으로 측정되는 생애에 들어설 자격을 인정받기 이전에 그런 교육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불로 이룬 자신의 구원을 빼앗겨 버린다면 그 교육은 기만적인 것이 아닐까!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하늘에 있는 학교에 들어갈 준비를 위하여 실습 기간을 주셨다. 이 목적을 위해서 청소년들은 교육을 받고 수양을 쌓아야 하며 훈련을 받아야 한다. 지상에 있는 학교에서 저들은 하나님께서 인정하실 수 있는 품성을 형성해야만 한다. 저들은 저속한 사회의 관습이나 오락을 따라 훈련을 받을 것이 아니라 천국의 지적 존재자들의 동역자들이 되게 할 훈련을 그리스도의 방법을 따라 받아야 할 것이다. 393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성공적인 일꾼이 되게 하는 성질의 교육이어야 하며 저들로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르게 하고 그리스도께서 유지하신 위대한 원칙들을 유지시키는 그런 교육이어야 한다. 우리들의 표준은 순결하고 거룩하며 더럽힘이 없는 주님의 품성과 같이 되는 것이다. … 하나님께 대한 지식이 교육의 실제적 본질이다. 이 지식을 박탈하거나 정신에서 이 지식을 삭제해 버리려는 교육은 마치 사도 바울이 벨릭스 총독에게 절제와 의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하여 말하였을 때 벨릭스가 바울을 물리친 것과 같은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교육이 아니다. 바울의 말은 벨릭스를 떨게 하였으나 총독은 “시방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행 24:25)는 말로서 바울을 물리쳤다. 오늘날에도 허다한 사람들은 그와 같은 말을 되풀이 하고 있다. 저들의 정신은 진리에 대한 깊은 문제들 즉 하늘처럼 높고 광범위한 문제들을 생각해야 할 때에 저들은 “나는 이런 문제들이 일상 수업에 방해될 정도로 내 마음을 흔들어 놓기 때문에 학교 생활에서는 생각할 수 없다. 나는 성경에 제시된 문제들을 결코 이해한 적이 없다. 하물며 지금 이 문제들을 공부할 수는 없다. “시방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고 말한다. 이처럼 하나님의 위대한 교훈의 서적은 외면을 당하고 있는데 그 까닭은 이 책을 꼭 필요한 것으로 여기지 않기 때문이다.

가능한 범위의 최대의 계발

나는 아무도 내가 쓴 글에서 우리 학교의 교육 수준이 낮아져도 좋을 것이라는 인상을 받지 않기를 바란다. 주님께서는 모든 학생들이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하여 저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처럼 가르칠 수 있게 되기를 요구하신다. 394 우리 학생들은 정신력을 활용해야 하며 가급적 모든 재능은 최대로 계발되도록 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은 저들에게 장애가 되는 지능적인 습관들을 가지고 대학에 온다. 가장 다루기 힘든 문제 중의 하나는 기계적으로 정신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습관으로써, 공부할 때마다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신중하고 결정적인 노력을 하지 않으며 연구하는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칙들을 파악하려 하지 않는 데 있다. 태만, 무관심, 불규칙 등은 두려워해야 하며 틀에 박힌 생활 습관에 얽매인 것 역시 두려워해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이러한 상습적인 습관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학생들에게 있다. 학생들의 정신적 기능을 올바로 지도하며 능력을 간구하는 믿음의 호소를 들으시는 성령의 지도를 따라 봉사할 수 있도록 저들을 훈련시키는 일들은 저들에게 가장 유익되며 장래의 유용성에 최대한으로 이바지 할 수 있는 길이다. 하나님의 허락에 일치하는 훈련은 학생들의 지적 노력에 성공을 얻게 할 것이다.

젊은 남녀들이 봉사 사업에 적합하도록 하는 철저한 교육을 우리 학교에서 실시해야만 한다. 그러한 교육을 주기 위하여는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를 첫째가 되며 가장 중대한 것으로 여겨야 할 것이다. 지식의 탐구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은 사다리의 가장 높은 층계에 오르기 위하여 힘써야 한다. 학생들로 가급적 신속하고 최대한으로 발전하도록 해야 할 것이며 능력이 포용하는 한 저들의 연구 분야가 가급적 광범위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저들로 하나님을 저희의 지혜로 삼고, 무한한 지식을 가지시고 여러 세대 동안 숨겨 있는 비밀들을 드러내실 수 있는 하나님께 매달리게 해야 하며 당신을 믿는 자들의 가장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실 수 있는 하나님을 의지하게 해야 할 것이다.

395 우리들은 인간의 지능이 미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연구가 되며 이생과 내세를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한 지식이 담긴 책으로서 가장 위대한 책인 성경을 모든 학생들에게 권하는 바이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과학 분야의 교육 수준을 낮추는 것을 찬성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에 관하여 주신 빛은 뚜렷하므로 어떤 경우에라도 이 빛을 무시해서는 안될 것이다.

성경을 첫째로 함

우리 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은 천연계에 관한 교육과 신령한 교육을 겸해야 한다. 이 지상에서 볼 수 있는 천연계의 모든 법칙들은 무한하신 하나님의 주관하시는 능력을 나타내고 있다. 영계를 주관하는 동일한 원칙들이 천연계를 주관하고 있다. 지식의 탐구에서 하나님을 제외해 버린다면 그대들은 절름발이식의 불공평한 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며 인간에게 참된 능력을 주는 모든 알뜰한 자질들을 얻지 못하게 될 것이다. 천연계의 창조자는 바로 성경의 저자이시다. 천지만물과 기독교는 한 분의 하나님을 모시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천연계 가운데 나타나 계시며 당신의 말씀 가운데도 나타나 계시다. 하늘 정부의 법칙과 이 세계의 창조사업 및 하나님께서 보기 좋게 꾸며 놓으신 하늘 가운데 나타나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성경의 거룩한 말씀들은 밝은 빛으로 증거하고 있다. 하나님의 능력은 이 세상을 하나님과 인간에게 심한 치욕이 되는 비열한 미신적 행위에서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인정되어야 한다.

성경의 진리를 깊이 배우며 심령을 변화시키는 진리의 능력을 느낄 수 있는 학생은 균형잡힌 생애와 경건한 대화로써 세상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품성을 나타낼 것이다. 진리에 대하여 마음 문을 열고 진리로 그 영혼의 성전을 차지하게 하는 자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놀라운 일들을 행하실 것이다. 396 학생들이 참된 경건에서 이탈할 때에 품성을 약화시키며 정신적인 활력을 감소시키는 영향을 낳게 된다. 과학 연구분야에 대한 저들의 발전이 상당히 지체되었는데 만약 저들이 다니엘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실천하는 자가 되었더라면 다니엘이 모든 연구 분야에서 통달했던 것처럼 저들도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을 것이다. 저들은 순결한 마음을 소유함으로 강한 정신력을 기를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모든 지적 기능들은 민첩하게 되었을 것이다.

성경을 지도자와 상담자로 삼을 때 성경은 정신을 고결하게 하는 감화력을 끼친다. 어떤 다른 분야보다도 성경 연구는 정신을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한다. 성경의 연구는 정직한 학생의 정신을 넓혀 주며 새로운 추진력과 신선한 활력을 부여해 준다. 성경의 연구는 학생들로 웅장하고 원대한 영향을 미치는 진리와 접촉하게 함으로써 정신적인 기능에 능률을 더해 준다. 정신이 위축되고 무능하게 되는 까닭은 너무나도 평범한 문제들만을 다루도록 방치해 두기 때문이다. 성경을 영혼의 양식이 되게 하고 지능을 순결케 하고 강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게 해야 한다.

생애에 대한 문제들은 마음 속에서 빚어진다. 지역 사회와 교회와 국가의 핵심은 가족이다. 사회의 안녕과 교회의 성공과 국가의 번영은 가정의 감화력에 달려 있다.

427 성경과 비교할 수 있는 책이 어디 있을까? 성경은 인간 가족을 하늘로 인도하기 위하여 주신 하나님의 말씀임으로 모든 어린이들, 청소년들 및 어른들이 성경의 교훈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은 매우 긴요한 일이다. 오늘날 이 세상에는 섬기는 우상들이 많으며 가르치는 교리들도 많다. 성경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청소년들이 진리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 거룩한 것과 비천한 것을 식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 세상에서 가장 가치있는 교육 서적으로 인정되어야 하며 경건한 두려움으로 성경을 다루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성경은 위대한 교훈이 담긴 책으로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손에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하나님을 바르게 아는 것이 영생임을 깨닫게 할 것이다.

성경에 나타난 역사

거룩한 역사에 대한 숭고한 진리는 놀라운 능력과 아름다움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 감화는 영원히 미치는 것이다. 인류의 타락과 세상의 재앙의 수문을 열어 놓은 죄의 결과를 설명해 주고 그리스도의 초림에 대하여 증거해 주고 있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지식을 가르쳐 주는 책이 어디에 있을까? 그리스도의 성육신, 그분의 신성과 대속, 우리들의 대변자로서 그의 하늘에서의 놀라운 생애, 성령의 직무, 이 모든 것들은 기독교 사상의 중대한 주제로서 창세기로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나타나 있다. 이런 모든 주제들은 진리의 완전한 사슬을 잇는 황금 고리이다. 그런데 이러한 성경을 우리 나라의 모든 학교에서 왜 존중하지 않는 것일까?

428 모세는 애굽인들의 모든 지혜를 따라 교육을 받았으나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하신 대로 규례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는 너희로 들어가서 기업으로 얻을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인즉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함은 열국 앞에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 하리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에 가까이 함을 얻은 나라가 어디 있느냐? 오늘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이 율법과 같이 그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두렵건데 네가 그 목도한 일을 잊어버릴까 하노라. 두렵건데 네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날까 하노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에게 알게 하라”(신 4:5-9).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모세에게 주신 교훈으로 기록된 바 율법책에 나타난 것보다 더 고귀하고 순결하며 공의로운 율법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 하며 순종하는 법을 그처럼 훌륭하게 인간에게 가르칠 수 있는 책이 또 어디에 있을 수 있을까? 학생들에게 성경보다 더욱 고결한 과학, 더욱 신비스런 역사를 가르칠 수 있는 책이 또 어디에 있을까? 성경은 의를 밝히 묘사하며 여호와의 율법에 불순종하므로 얻는 결과를 예언해 준다.

문학으로서의 성경

교육하는 힘으로 평가해 볼 때 성경은 모든 시대의 모든 철학가들이 쓴 책들보다도 더욱 가치가 있다. 문장의 형태와 주제들이 광범위하므로 모든 사람에게 관심을 끌고, 교훈을 주며, 연구하는 자들의 정신을 고상하게 하는 요소가 있다. 429 계시의 빛은 인간의 연대기가 미치지 못하는 아득한 과거의 역사를 밝혀 주고 있다. 또한 성경 가운데는 세상 사람들의 경탄과 칭찬을 불러 일으키는 아름다운 시가 있다. 문장의 수려함, 그 탁월성 및 내용의 엄숙한 위엄과 감동적인 정념에 있어서 어떤 천재적인 인간의 가장 뛰어난 작품도 이를 능가할 수 없다. 성경 가운데는 완전한 논리가 있으며 감동적인 웅변이 있다. 따라서 고귀한 인물의 고귀한 행동, 개인의 덕망과 사회적인 명예에 대한 훌륭한 모본 그리고 경건과 순결에 대한 교훈들이 묘사되어 있다.

도덕적 능력

성경을 연구함으로써 우리들은 하나님을 사귀게 되고 죄를 담당하신 자이시며 타락한 인류를 위한 담보물이 되신 그리스도와 우리들과의 관계를 깨닫게 된다. 아무도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과 인정하시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반드시 소유해야 할 품성에 관하여 기록되어 있다. 성경은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이”(마 5:8)라고 선언하였으며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 12:14)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요일 3:2, 3)고 기록되었다.

가장 중대한 이 지식을 강제적으로나 오만한 방법으로 가르칠 것이 아니라, 하나의 훌륭한 발견, 가장 고상한 가치가 있는 교훈 또는 혼란과 투쟁의 세상에서 저들의 현실적인 평화에 긴요한 것 또는 하늘 왕국에서 장차 영생을 누리기 위한 준비로서 우리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다. 430 그러한 정신으로 저들의 손에 성경을 쥐어 주라. 그 말씀을 연구하도록 저들을 격려하라. 저들은 그 말씀 가운데서 무한한 가치가 있는 보화들을 발견할 것이다. 그리스도를 생명의 떡으로 받아들일 때에 저들은 영생에 대한 약속을 얻게 된다.

그리스도의 말씀은 불순물이 전혀 섞이지 않은 정금과 같은 것이다. 말씀에 대한 그릇된 해석을 받아들인 자들이 진리를 깨닫기 위한 확고한 노력으로 성경을 탐구할 때에 성령께서는 저들의 이해력을 깨우치시며 말씀은 새로운 계시로서 저들에게 나타난다. 저희 심령은 새롭고 산 믿음으로 소생하게 되며 당신의 율법 가운데서 놀라운 것들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교훈 가운데는 저들이 과거에 알지 못했던 깊고 넓은 뜻이 있다.

청소년들은 언제나 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의 원칙들을 제시해 줄 교육자들을 필요로 한다. 만약 교사들이 성경 말씀을 저희의 교과서로 삼을 때에 저들은 청년들에게 보다 큰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 저들은 배우는 자들이 되어 하나님과 산 연합을 유지할 것이다. 교사들은 하나님께 대한 보다 충만한 지식, 그리스도의 피에 대한 열렬하고 성장하는 신앙과 타락을 방지할 거룩한 은혜의 권세와 능력을 얻기 위하여 사상과 원칙을 깨우치려고 노력할 것이다. 저들은 건전하고 잘 균형진 신앙적 체험의 요새를 쌓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여 학생들이 유용한 인물이 될 자격을 얻게 할 것이다.

474 자기 필생의 사업을 위하여 준비하는 기간 동안에 의과 학생은 자신의 모든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시키기 위하여 격려를 받아야 할 것이다. 그가 공부하는 학과들이 아무리 부담이 될지라도 신체적인 건강을 소홀히 다루거나 영적 사물에 대한 자신의 즐거움을 빼앗길 필요가 없다. 자신의 전 교육과정을 통해서 그는 은혜와 진리에 대한 지식으로 끊임없이 자라게 될 것이며 동시에 지혜로운 의사가 될 수 있는 지식을 꾸준히 쌓아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의과 학생들에게 바르게 행하고 신앙적인 원칙을 견지하리라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하라는 말을 당부하고 싶다. 유혹을 피하고 모든 악한 감화를 외면하라. 그대들의 영혼의 성실성을 보존하라. 진리와 의를 위한 양심적인 관심을 나타내 보이라. 보다 작은 책임들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며 그대들 자신이 치밀하고 비판적인 사색가들임을 실증해 보이고 건전하고 정직한 마음을 품으며 하나님께 충성하고 인류에게 진실한 자가 되라.

좋은 기회들이 그대들 앞에 있다. 학구적이며 성실한 학생이라면 가장 가치있는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모든 특권을 적절히 활용하라. 평범한 재능으로 만족하지 말고 이 지상에서 주님의 사업에 관련된 신뢰받을 위치를 차지할 만한 자격을 얻도록 노력하라. 지혜와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과 연합하게 될 때에 그대들은 지적으로 강한 자가 될 것이며 영혼을 구원하는 자로서 점차적으로 유능한 인물이 될 것이다. 만약 그대들의 의지력이 거룩한 능력을 힘입어 온전한 교육을 받기 위한 일에 열심히 종사할 때에 그대들은 책임있고 영향력이 있는 남녀들이 될 것이다.

475 정신력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신체적인 활동을 등한히 하지 말 것이다. 지능적인 태만성 때문에 지식에 이르는 길이 막히지 않게 하라. 그대들의 마음을 넓게 하고 강하게 하며 발전시켜 공부한 만큼 반영할 수 있는 법을 배우도록 하라. 넉넉히 배웠다고 생각하여 지금은 노력을 게을리 해도 된다는 식으로 결코 생각지 말 것이다. 교양있는 마음은 인간의 척도가 된다. 그대들의 교육은 평생토록 계속되어야 하며 그대들은 매일 배우고 배운 지식을 실제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대들이 과연 의존할 만한 남녀들이 되려면 모든 능력이 자라야 하며 비록 사소한 일에 있어서까지라도 모든 기능이 활용되어야 한다. 그 때에 더욱 큰 책임을 질 수 있는 큰 능력을 얻게 될 것이다. 개인적인 책임감과 신용도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학창 생활에서 그대들이 배운 바를 실천해 나갈 때에 손해되는 일이 있다거나 모험과 희생을 요하는 일이 있다고 하여 책임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 그대들을 대신해서 다른 사람들이 머리를 쓰지 않게 하라. 그대들은 그대들의 모든 능력이 강하고 활기찬 것이 되도록 단련하여야 한다. 그럴 때에 맡겨진 바 모든 재능들이 계발될 것이며 개인적인 책임을 감당하는 생할 습관에서 끈기있고 균일하며 견고한 활동력이 작용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이 매일 매일 조금씩 지식을 쌓아 나가기를 바라시며 마치 매 순간이 보석처럼 귀중하다는 생각으로 활동하고 신중하게 지식을 쌓아 분별하여 간직하기를 바라신다. 그렇게 할 때 그대들은 사상의 폭을 넓히게 되고 지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자기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가장 엄격한 회계를 요구하실 것이다. 476 시간을 낭비하거나 악용한 적이 있는가? 하나님께서는 이기적인 만족을 채우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우리들에게 귀중한 생명의 혜택을 주신 것이 아니다. 우리들의 사업은 너무나 엄숙하며 하나님과 인류를 위해서 봉사할 시간은 너무나 짧으며 자신의 명예를 얻기 위하여 시간을 소모하기에는 너무나 아깝다. 아, 만약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한계를 정하신 곳에서 저희 포부를 멈춘다면 주님께서 얼마나 성격이 다른 봉사를 받게 되실 것인가!

명성이 있는 높은 위치에 기어오르려고 급히 서두르는 자들은 사다리의 중간 층계들을 건너뛰므로 능력있는 일꾼들이 반드시 겪어야 할 경험을 상실하게 된다. 저들은 너무나 열중한 나머지 많은 사물에 대한 지식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여기게 된다. 저들은 겉핥기 식으로 대충 대충 보아 넘기며 진리의 광산 속으로 깊숙히 파고 들지 않는다. 저들은 서서히 그리고 참담한 노력의 과정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특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경험을 얻어야 한다. 우리들은 우리의 의과학생들이 가장 철저하며 저들에게 주어진 모든 재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자신들의 의무라고 생각하여 마침내 저들에게 위탁된 자본을 배나 증가시킬 수 있는 남녀들이 되기 바란다.

하나님께서 의료선교사업을 위하여 주신 빛은 의료과학 지식에 있어서 당신의 백성들이 열등한 위치에 놓이지 않게 할 것이며 오히려 저들이 가장 탁월한 위치에 서도록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임재가 저들과 같이 하심으로 저들이 지혜롭고 이해가 밝은 백성이 되기를 바라신다. 모든 지혜와 은혜의 근본이 되시는 주님의 능력을 힘입어 결함과 무지를 극복할 수 있다.

모든 의과 학생들로 하여금 고상한 표준에 이르게 하라. 가장 위대하신 교사의 지도를 받음으로 우리들의 진로는 언제나 완전에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477 의료선교사업에 관련된 모든 영혼들은 반드시 배우는 자들이어야 한다. 아무도 “나는 이 일을 할 수 없다”는 말을 하지 못하게 하라. 그 대신에 그가 “하나님께서는 내가 완전하게 되기를 바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모든 평범하고 비천한 것에서 떠나 가장 높은 차원에 속하는 사업을 완성하기를 기대하신다”는 말을 하게 하라.

의과 학생들로 훌륭하고 견실한 인물이 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힘은 생애와 품성에 구원하는 감화를 끼치는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의 능력이다. 고통 당하는 인류에게 봉사할 뜻을 가진 이런 학생들은 평생토록 학업을 마칠 수 있는 곳을 찾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라는 것을 매일 인정하는 태도로서 과학이라고 일컫는 지식을 배워야만 한다. 정신을 강화시키는 요소는 무엇이든지 능력껏 계발되어야 하며 이와 동시에 저들은 지혜를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하여야 한다. 저들이 하늘로부터 온 지혜로 인도함을 받지 않는 이상 저들은 사단의 기만적인 권세에 쉽게 빠지는 희생물이 될 것이다. 따라서 저들은 저희 자신을 중히 여기게 되고 거만하며 자부심이 강한 자들이 될 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의사들은 저희 사업에 대하여 겸손하게 말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신체와 영혼을 다루는 일에 제한된 경험을 가진 풋나기들은 저희 지식과 업적에 대하여 종종 자랑스럽게 말할 것이다. 이러한 자들은 저들 자신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이해 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될 때 비로소 저들은 저희 의무에 관하여 좀 더 명철하게 될 수 있고 저들이 어떤 부서에서 일하든지 자원하는 정신, 열렬한 마음 및 친절하고 이타적인 열성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는 품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478 저들은 저희 위신을 보존하는 최선의 방법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며 다만 깊은 사려와 친절한 보살핌으로 철저함과 자상함에 대한 칭송을 얻게 될 것이며 깊은 동정심으로 봉사하여 저들이 섬기는 자들의 마음을 사게 될 것이다.

의료업에 종사하다 보면 과학의 하나님보다도 하나님의 피조물들을 더욱 높이 평가하는 회의주의자들과 무신론자들을 많이 만나 볼 수 있다. 세상에서 세운 의과대학생들 중에 순결하고 더럽힘이 없이 학교를 졸업하는 자들의 수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저들은 그 품성이 고상하거나 고귀하게 되지 못하였고 저들의 생애는 성화되지 못하였다. 물질적인 것들이 하늘과 영원에 속한 것들을 무색하게 한다. 많은 사람들은 종교적인 신앙과 원칙에 세속적인 관례와 습관들을 혼합하였으며 순결하고 오염되지 않은 신앙은 보기 드물다. 모든 학생들이 마치 다니엘이 바벨론 궁전에 들어갈 때에 가졌던 같은 단호한 원칙을 가지고 대학에 들어가는 것은 저들의 특권이며 전 과정을 통해서 더럽힘이 없는 성실성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는 무한한 희생의 댓가로 마련된 것으로서 인류가 사단의 암시와 유혹들을 물리치고 더럽힘이 없는 생애를 살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주신 것이었다. 생애, 말, 품행은 가장 강한 논증으로서 부주의한 자, 불경건한 자 및 회의주의자에게 가장 엄숙한 호소가 된다. 생애와 품성이 기독교를 위한 강력한 논증이 되게 하라. 그렇게 할 때에 사람들은 그대들이 예수님과 함께 있었고 예수님에게서 배운 바 그대가 가진 지식을 알려고 힘쓸 것이다.

의과 학생들은 많은 사람들이 남을 속이고 함정에 빠뜨리게 하는 데 사용하는 마귀의 책략이나 교활한 핑계에 의해서 속임을 당하지 않게 하라. 원칙에 굳게 서라. 매 단계마다 “주님께서는 무엇을 원하실까?”라고 물어보라. 그리고 “나는 빛을 따를 것이다. 나는 진리의 하나님을 존경하고 영화롭게 할 것이다”라고 단호히 말하라.

479 특별히 세상의 의과대학에서 공부하고 있는 자들은 항상 저들을 둘러싸고 있는 악한 감화에 전염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저희 교사들이 유명한 학자들이며 저희 동료 학생들이 하나님에 대하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불신자들일 경우 비록 경험이 많은 그리스도인일지라도 이러한 불경건한 자들과의 교제로 말미암아 나쁜 감화를 받게 될 위험이 있다. 이러한 불리한 조건 가운데서도 의학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진리 가운데 남아있는 자들이 더러 있다. 저들은 안식일에 공부를 계속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저들은 의사의 의무들을 감당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것과 저들에게 교육을 받도록 격려한 어른들의 기대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을 증거하였다.

우리 청년들이 세상의 의과대학에서 당면하게 되는 특수한 유혹들이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 교사들 밑에서 배울 수 있는 의예과와 본과를 반드시 창설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여러 지방에 있는 연합회에 속한 대학들은 의과 학생들에게 실시하는 국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격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가장 유리한 제도들을 마련해야만 한다. 가장 우수한 교수진들을 구성함으로 우리 학교들을 상당한 수준으로 끌어 올려야 한다. 국가고시에 합격할 자격을 얻는 것이 저들의 의무라고 느끼는 청년들과 나이가 좀 더 많은 자들은 우리 연합회가 세운 학교에서 의과대학에 입학하는 데 필요한 모든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기도의 생애는 스스로 깨어 기도하는 자들에게 기이한 일들을 성취할 것이다. 480 하나님께서는 우리들 모두가 대기하는 상태와 희망적인 위치에 있기를 바라신다. 주님께서는 약속하신 바를 행하실 것이다. 의과 학생들이 특수한 준비 과정을 택하도록 국가제도가 요구하는 것을 감안하여 우리 대학교들은 거기에 필요한 인문교육과 자연과학 계통의 수준에 학생들이 오르도록 해야 한다.

비단 우리들의 일반 대학들만이 의과를 전공하려고 계획하는 자들에게 이런 준비 교육을 시킬 것이 아니라 로마린다 의과대학교에서 실시하는 모든 교육 과정에 있어서도 완전을 기하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이 학교를 설립할 때에 이미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우리들은 의사가 되기 원하는 우리 청년들에게 자격을 얻게 하는 필수과목들을 준비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 저들은 의사로서의 능력을 입증하기 위하여 의무적으로 실시되는 시험에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은 깊은 이해성을 가지고 병든 환자들을 다루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리하여 어떤 양식있는 의사일지라도 우리들이 의료업에 종사할 청년 남녀들에게 충분한 자격을 줄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지 못하다는 엉뚱한 생각을 하지 못하게 할 것이다. 실제적인 의료행위가 완전한 지식을 얻게 하므로 졸업한 학생들일지라도 계속적으로 지식에 발전할 수 있다.

로마린다 의과대학은 그 학생들이 가장 위대하신 의원과 산 연합을 유지하는 특권을 가지고 있으며 주님에게서 탁월한 수준의 지식을 배우므로 가장 수준 높은 의과대학이 되어야 한다. 481 자격있는 정규 의사로서 의료행위에 나설 모든 자들에게 실시될 시험에 합격하게 하는 의료교육을 받는 것이 저들의 의무라는 뚜렷한 확신을 가진 우리 청년들의 특별한 준비를 위하여 우리들은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여야 하며 이 청년들이 우리 신앙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운영하는 학교에 갈 필요가 없게끔 해야 한다. 이리하여 우리들은 마귀가 열려 있기를 바라는 유혹의 문호를 닫게 될 것이며 주님께서 우리들이 보호하기를 바라시는 바 신령한 관심들을 가진 우리 청년 남녀들은 철저한 의학 교육을 받기 위하여 억지로 불신자들과 접촉하게 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우리 의과대학의 교사들은 모든 부문에 있어서 학생들의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만일 교사들이 학생들 중에 환자를 보살피는 정성이 부족한 것을 발견하게 될 때 저희 책임을 깊이 인식하고 교사들은 그러한 학생들의 문제를 솔직히 충고해 주어야 할 것이며 고상한 표준에 도달하게 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습관을 고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어떤 학생들이 더디 배우므로 실망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과오를 범했다고 해서 저들에게 실망시키는 말을 해서도 안 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모순된 점들과 결함들을 친절하게 지적받았을 때에 교사들의 교훈의 말씀을 고맙게 여겨야 할 것이다. 학생들의 태도에서 볼 수 있는 건방진 정신은 용납해서는 안 된다. 모든 학생들은 기꺼이 배우려는 태도를 보여야 하며 교사들 역시 기꺼이 가르치려고 해야 하고 학생들을 훈련시키는 일은 자신있고 실력있는 태도와 신중하고 정성스런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학생들이 지혜로운 교사들 밑에서 배우며 책임을 분담하는 일에 서로 연합할 때에 저들은 교사들의 도움을 얻어 사다리의 가장 높은 층계에 오를 수 있게 된다.

482 학생들은 경험있는 자들 밑에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일하고 저들의 제의를 따르며 선배들의 충고를 듣고 생각이나 훈련이나 지능적인 사업을 계획함에 있어서도 최대한으로 따라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저들은 단 하나의 규정도 결코 어겨서는 안되며 기관을 설립하고 운영해 나감에 있어 필요한 단 하나의 원칙도 결코 무시해서는 안될 것이다. 넘어뜨리기는 아주 쉬운 일이다. 규칙을 무시하는 태도는 안락과 만족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심정에 자연적으로 따르기 쉽다. 건설하기보다는 파괴하는 편이 훨씬 쉽다. 경솔한 생각을 가진 한 학생이 표준을 낮추는 일은 열 사람이 전력을 다하여 부도덕한 감화력을 저지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쉬운 것이다.

실패와 성공은 학생들이 따르는 노정에 따라서 판명될 것이다. 만약 저들이 규정, 학칙 및 질서 등에 대하여 의혹을 품게 되고 자아방종의 습관에 빠지며 반역의 정신을 노출시키는 태도를 보인다면 저들을 결코 용납지 말 것이다. 이러한 정신을 여러 조력자들에게 퍼뜨리고 많은 심려와 노력과 기도로써 세워 놓은 울타리를 무너뜨리기보다는 차라리 기관의 문을 닫는 편이 나을 것이다.

환자들을 돌보는 일꾼들을 교육함에 있어서 학생들은 자기 자신의 지상 목적이 환자들의 영적 상태를 항상 돌보는 것임을 깊이 깨달아야 한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의 허락들을 되새기며 사업을 위한 준비 기간 동안 매일 열렬한 기도를 드리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그는 위대하신 의료 선교사가 되시는 주님의 감미롭고 거룩한 감화를 언제나 자기 환자들 앞에서 보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도와주라. 만약 병으로 신음하는 자들이 그리스도께서 저들을 동정하시고 사랑해 주시는 구세주이심을 깨닫게 될 때 저들은 건강을 회복하는 데 가장 긴요한 정신적 안정을 얻게 될 것이다.

483 성경 연구의 중요성

만약 의과 학생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연구한다면 저들은 다른 학과들을 더욱 쉽게 깨닫게 될 것인데 하나님의 말씀을 열심히 연구하는 데서 언제나 밝은 여명을 받기 때문이다. 성경 연구 이상으로 저들에게 좋은 기억력을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우리 의료선교사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더욱 잘 알고 성경 역사를 더욱 익숙히 알게 될 때에 저들이 사업을 위하여 더욱 훌륭한 준비를 하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하라.

충성된 교사들로 성경 과목들을 맡게 할 것이며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설명해 주는 것으로 저들이 배운 것을 깨닫게 하려고 애쓸 것이 아니라 저들이 읽은 모든 부분을 밝히 설명하라고 학생들에게 요구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교사들은 말씀을 피상적으로 대충 훑어본다면 전혀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리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깊은 연구력과 열렬한 공부의 태도가 말씀을 바로 깨닫는 데 필요한 요소들이다.

위대하신 의료선교사인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로 하나님을 바로 알게 될 교훈들을 가르치시기 위하여 무한한 희생의 댓가를 치루시고 이 세상에 오셨다. 주님께서는 완전한 생애를 사셨으며 모든 사람이 안전하게 따를 수 있는 모본을 세우셨다. 우리 의과 학생들이 그리스도께서 주신 교훈들을 연구하게 하라. 저들은 이러한 교훈들에 대해서 반드시 뚜렷한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저들이 오류로 인도하는 학설을 연구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일을 등한히 하는 것은 두려운 실수이며 사람들의 관심을 그리스도의 말씀에서 돌이켜 인간의 거짓된 이론들을 골똘히 생각하게 하는 것은 큰 모순이다. 484 하나님께서는 복음 의료선교사들이 되리라고 공언한 모든 자들이 위대하신 교사의 교훈들을 열심히 연구하기를 바라신다. 만약 저들이 안식과 평화를 얻으려면 이 일을 반드시 해야 한다. 그리스도에 대하여 배우므로 저들의 마음에는 주님께서만이 주실 수 있는 평화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성경을 그대들의 상담자로 삼으라. 만약 그대들의 정신이 세상에 속한 쓰레기들을 전혀 생각지 않는다면 성경에 대한 그대들의 지식은 급속히 성장할 것이다. 성경을 더욱 열심히 연구함으로 하나님께 대한 그대들의 지식은 더욱 깊어질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가 그대들의 영혼 속에 기록될 것이며 지울 수 없는 감명을 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여러 해 동안 나에게 이런 것들을 보여 주셨다. 우리들의 의료선교사 양성소에 성경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진 인물들이 요구되며 성경의 교훈들을 마치 그리스도께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신 점들을 당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명백하고 단순하게 가르칠 수 있는 인재가 요구된다.

그리스도의 교훈을 받아들여 실천하고 그분의 말씀을 그들의 생애의 일부로 삼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필요한 지식이 주어질 것이다. 성령께서는 성경을 연구하는 학생에게 의와 진리와 공의의 표준으로 모든 사물들을 판단하도록 가르치신다. 거룩한 계시는 그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공급해 줄 것이다. 저들 스스로 위대한 의료선교사이신 그리스도의 가르치심을 받고자 하며 주님과 더불어 함께 일하는 자가 되려는 자들은 모든 전통적인 학문을 다 포함해서라도 이 세상이 줄 수 없는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500 공중에 날아가는 것으로 표상된 셋째 천사는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기별이 전파되어야 할 것을 증거하고 있다. 이 기별은 일찌기 인간에게 주어진 모든 기별 중에 가장 엄숙한 기별이며 이 사업에 종사하려는 모든 자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교육의 필요성, 가장 철저한 훈련의 필요성을 느껴야 한다. 사업의 어떤 분야에서라도 자원하여 일하고자 하는 자들의 향상을 위하여 모든 계획들이 꾸며져야 하고 온갖 노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목회 분야의 사업을 소년들에게 맡겨서는 안되며 성경을 가르치는 일을 나이 어린 소녀들에게 맡겨서도 안 된다. 왜냐하면 비록 저들이 봉사를 자원하고 책임있는 위치를 기꺼이 맡는다고 하더라도 저들은 신앙적인 체험이 부족하고 철저한 교육과 훈련을 받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저들은 스스로 확증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원하시는 바 모든 표준에 이르기 위하여 확고하고 양심적인 원칙을 계발하지 않는 한 저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올바로 대표하지 못할 것이다. 모든 선교적인 사업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자들은 깊은 체험을 얻어야 한다.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젊은이들은 경험이 있고 일하는 방법을 아는 자들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선교 사업은 올바른 정신을 가지고 있는 일꾼들 곧 우리들의 신앙을 바르게 나타낼 열성과 충절이 있는 일꾼의 부족으로 항상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

501 선교사가 되어야 할 자들이 많이 있으나 저들이 선교사가 되지 않는 이유는 교회나 대학에서 저들과 관련된 자들이 저들과 같이 일할 책임을 느끼지 않고 저들의 모든 능력에 대한 하나님의 요구를 저들에게 분명히 말하여 주지 않으며 저들과 같이 또는 저들을 위해서 기도해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는 파란많은 기간이 흘러갈 때 저들의 신념들은 묵살되고 다른 영향력과 유인물들이 저들의 관심을 끌며 저들에게 경제적인 이득을 가져다 주리라고 생각되는 지위에 대한 유혹들이 저들을 세속적인 풍조 속으로 몰아 넣는다. 이러한 청년들이 사업에 헌신하도록 구원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 학교들은 훈련하는 교육 기관이 되어야 한다. 만약 남녀들이 스스로 선교지에 적합한 인물이 되기 원한다면 저들은 먼저 사업의 위대성을 깨달아야 한다. 만약 저들이 하나님의 사업에서 유용한 자리에 합당한 자가 되려면 저들의 일상 생활에서 실제적인 경건의 연습을 해야 한다.

학교는 가정 직무의 계속임

우리 대학에 다니는 자들은 그 당시의 일반 사회학교에서 주는 교육과 전혀 성질이 다른 종류의 훈련을 받아야 한다. 만약 우리 청년들이 지혜롭고 경건한 부모를 모시고 있다면 저들은 대체로 기독교 신앙의 원칙에 대해서 교육을 받게 된다. 저희 가정에서는 성경의 말씀이 존중되고 성경의 교훈들을 생애의 법칙으로 삼는다. 저들은 복음의 양육과 권고를 받으며 자라왔다. 저들이 학교에 오게 될 때 이와 동일한 교육과 훈련이 지속되어야 한다. 세상의 격언, 세상의 풍습 및 세속적인 관례들은 저들이 요구하는 교육이 아니다. 학교에 있는 교사들은 저들의 영혼을 돌보며 저들의 신령한 복리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이 있음을 학생들에게 보이라. 502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므로 신앙은 반드시 가르쳐야만 할 위대한 원칙이다.

신앙 안에서의 즐거움

학교가 세워진 곳에서는 어디서나 청년들에 대하여 강한 관심을 보여주는 따뜻한 마음이 있어야 한다. 따뜻한 동정과 친절한 권고를 하는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이 필요하다. 신앙적인 활동 가운데서 가능한 모든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야 한다. 싫증이 날 정도로 이러한 신앙적 활동을 지체하는 자들은 청년들의 마음에 그릇된 인상을 남겨 주게 되고 청년들에게 신앙이란 무미건조하고 비사교적이며 지루한 것으로 인식하게 한다. … 교사에게 열렬하고 활동적인 경건심이 있어야 한다. 끊임없는 관심을 보여 주지 않고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활력을 얻지 못하는 한 조석으로 드리는 예배와 안식일의 집회는 무의미하고 형식적인 것이 될 것이며 청년들에게 가장 부담스러운 것이 되고 학교 행사 중에서 가장 매력이 없는 것이 될 것이다. 사교적인 집회는 유익한 성질의 것이 될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청년들을 가르치는 자들은 저들 자신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고 저희 학생들에게 교훈들을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하게 하라. 성실하고 열렬하며 감명적인 헌신이 요구된다. 모든 옹졸한 태도는 버려야 한다. 교사는 자기 위신에 저촉이 되지 않는 한 어린이들 자신이 감시를 받고 있다는 인상을 갖지 않게 저들과 함께 공부하고 놀 수 있어야 한다. 교사 자신이 저들과 함께 하는 태도 자체가 어린이들에게 하나의 행동 규범이 될 것이며 그 일로 인해서 교사의 마음에는 새로운 애정이 움트게 될 것이다.

503 청년들에게는 동정심과 애정과 사랑이 요구되며 그러한 요구를 충족하지 못할 때에 저들은 실망하게 될 것이다. “아무도 나를 돌보지 않고 나도 남을 상관할 바 없다”는 정신이 저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된다. 저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공언할는지 모르나 저들의 행로에 유혹하는 마귀가 있어 냉담하게 되고 뜨뜻미지근하며 신앙적으로 타락하는 위험에 빠지기 쉽다. 그 때에 어떤 자들은 그런 위험에 빠진 청년들을 원망하며 냉정하게 취급하는 것이 저들 자신의 의무인 것처럼 느끼고 실제보다도 더 나쁜 듯이 비평한다. 그러한 청년들을 바로잡고 저들의 마음 속에 깊이 자리잡은 좋지 않은 인상을 지워주기 위하여 개인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하는 자들은 아마도 없는 듯이 보인다.

교사의 의무들은 매우 중대하며 신성하고 그의 사업 중에서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배려로써 청년들을 돌보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없다. 교사가 일단 자기 학생들의 신뢰를 얻게 되면 저들을 쉽사리 지도할 수 있고 조정하며 훈련시킬 수 있다. 신앙 생애의 기초가 되는 거룩한 동기를 생애에 실천해야만 한다. 경건한 교사에게 위탁된 가장 고상한 관심은 자기 학생들의 구원 문제이다. 그는 그리스도의 동역자이며 자기 학생들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기 위하여 특별하고 결정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바로 이러한 것을 그에게 요구할 것이다.

모든 교사는 경건하고 순결한 생애를 살아야 하며 성실한 노력으로 일관해야 한다. 만약 그의 심령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불타오를 때에 가장 긴요한 순결한 애정이 그의 생애 가운데 나타날 것이며 그는 열렬히 기도하고 성실히 경고할 것이다. 이러한 일들을 등한히 할 때에 그의 관심 안에 있는 영혼들은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 이러한 모든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부도덕한 품성을 계발하는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다. 저들은 도덕에 해이하고 대부분의 경우 악한 모본과 부모의 가정 교육의 부족에서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504 아무리 교사들이 최선껏 노력할지라도 저들은 이런 청년들을 순결하고 거룩한 생애로 인도하지 못할 것이다. 끈기있는 훈육과 자애로운 수고와 열렬한 기도로서 최선을 다할지라도 저들은 큰 기대를 걸었던 자들에게서 실망을 얻게 될 것이다. 그 밖에도 저들은 가정에서 받을 그릇된 모본과 어리석은 훈련의 영향을 바로잡을 만한 능력이 없었다는 이유로 부모들의 비난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실망적인 여건 가운데서도 교사는 계속해서 일해야 하며 자기와 더불어 동역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자기의 위치를 담대하게 지키며 믿음으로 노력해야 한다. 그 외에 다른 많은 영혼들이 구원을 받게 될 것이며 저들의 감화력은 또 다른 영혼들을 구원하는 일에 미치게 될 것이다.

고상한 표준을 세움

조금이라도 보람있는 일은 잘 해볼 가치가 있다. 신앙이 모든 학교의 중요한 요소가 되어야 한다고 해서 그 영향이 학문적인 수준을 저하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신앙은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로 철저한 지식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게 하여 저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재능들을 최선껏 활용하게 할 것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지식 안에서 자라면서 저들은 정신력을 확장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할 것이며 명철한 그리스도인들이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인간의 저속한 사상과 계획으로 말미암아 굴욕을 당하신다. 구속력 있는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깨닫지 못하는 사람과 모든 율법의 요구들을 무시하는 자는 전체의 율법을 범하게 된다. 의의 표준을 부분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만족히 여기며 모든 영적 원수를 이겨내지 못하는 자는 그리스도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할 것이다. 505 그는 자기 신앙 생활의 전체적인 계획을 경시하게 되고 자기 성품을 약화시킨다. 유혹의 힘에 눌려 품성의 결함들이 우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며 악이 승리하게 될 것이다.

가능한 최고의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우리들은 끈기있고 단호해야 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우리가 신앙 생애에 발전할 수 있기 이전에 굳어진 습관과 생각들을 이겨내야만 한다. … 가장 중대한 일은 위대한 의의 표준에 맞추어 인간의 취향, 식욕, 정열, 동기 및 욕망들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이 일은 마음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심령이 그리스도의 뜻에 전적으로 적응되지 않는다면 어떤 강한 정열이나 어떤 습관 혹은 결함들이 파괴하는 세력으로 나타날 것이다.

경건성과 신앙적인 체험이 참된 교육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학교의 교사들이 유능한 인물들이 되기를 바라신다. 만약 저들이 영적 이해력에서 발전을 본다면 저들은 학문에 대한 지식에 결함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교사들에게는 경건성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학문에 대한 철저한 지식도 필요하다.

그리스도인은 다른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기 위해서 가장 고상한 수준에 도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과 잘 조화를 이루어 혼합된 지식은 인간을 세상의 빛이 되게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노력과 함께 일하신다. 저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온전히 하기 위하여 전심으로 노력하는 자들은 분명히 피상적인 지식이 저들을 유용한 위치에 이끌지 못할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확고한 신앙적인 경험을 통해서 얻은 균형진 교육은 하나님의 자녀들로 저희가 맡은 사업을 착실하고 견고하며 분별력있게 수행하게 할 것이다. 506 세상이 일찌기 몰랐던 가장 위대하신 교육가에게 배운 자는 균형이 잡힌 그리스도인 품성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노력을 위한 훈련받은 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나태, 미숙한 정신, 둔한 사상 및 희미한 기억력으로 만족하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교사가 성공에 대한 단순한 평가를 불만스럽게 여기고 지식을 얻는 일에 있어서 지속적인 근면의 필요를 깨닫기를 바라신다. 우리 몸과 영혼은 하나님께서 사신 것이므로 당신의 것이다. 그분께서는 우리들에게 재능을 주셨으며 더욱 많은 재능을 얻을 수 있게 하셨고 우리들이 모든 생활면에서 우리들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도 도울 수 있게 하셨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빌려 주신 은사들을 계발시키고 강화시키는 일은 각자가 해야 할 사명이다. 만약 모든 사람이 이 사실을 인식한다면 우리 학교에서 또는 우리 교회들과 선교지에서 얼마나 엄청난 변화들을 볼 수 있을 것인가! 그러나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빈약한 지식, 보잘것 없는 달성으로 만족하며 간신히 합격할 수 있는 정도의 실력으로 만족해 한다. 다니엘과 같은 인물, 영향력이 있는 인물, 인류에게 복이 되게 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일하므로 품성의 조화를 이룬 인물, 그러한 인물들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자들이 많지 않으며 그 결과로써 이 시대에 크게 결핍된 인재들을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무지한 인간들을 모르는 체하지 않으신다. 만약 이러한 사람들이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진리로 말미암아 성화된다면 저들은 계속해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에 모든 능력을 발휘함으로 저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증가된 능력을 갖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의 수준에서 인간을 받으시기 위하여 친히 당신 자신을 낮추셨다는 사실을 빙자하여 부족한 상태 그대로 머물고 있는 자들은 매우 어리석은 자들이다. 그러나 아직도 수 많은 사람들이 바로 이러한 어리석은 생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