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10장-선교적인 교육
14편선교사 양성

10장 - 선교적인 교육

531 영혼을 구원하는 사업에 있어서 주님께서는 상이한 계획, 다른 구상 및 각양 각색의 일하는 방법을 가진 일꾼들을 함께 부르신다. 여러 사람의 다양성을 가지고 목적의 통일을 나타내야 한다. 때때로 과거를 돌아보면 주님께서 번성하도록 계획하신 사업이 사람들이 각자 자기가 가장 좋다고 생각한 방법을 다른 사람들이 억지로 따르도록 힘쓰는 가운데 사업상 장애를 받아 왔다.

새로운 지역에 학교들을 세움에 있어서 꼭같은 형식을 따를 수는 없다. 기후, 주위 환경 및 그 나라의 사정과 그 당시 허용되는 일의 방법 등이 사업을 형성해 나가는 요소들이 되어야 한다. 전반적인 원만한 교육의 축복은 그리스도인 선교 사업에 성공을 가져올 것이다. 이 사업의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영혼들은 진리를 깨닫고 회개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4, 16)고 말씀하셨다. 마지막 시대에 이 세상에서 성취해야 할 하나님의 사업은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가져오신 빛을 반사하는 일이다. 이 빛은 모든 시대의 짙은 암흑을 몰아낸다. 이방의 흑암 가운데 있는 남녀들은 한 때 저들처럼 무지한 상태에 있었으나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에 대한 지식을 받아들인 자들에 의해서 접촉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이방 나라들은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교훈을 열심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532 이 지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당신의 사업은 하나님께 매우 보배로운 것이다. 그리스도와 하늘의 천사들은 교회 사업을 항상 살피고 있다.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할수록 우리들은 더욱 더욱 선교 사업에 우리들의 노력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의 새롭게 하시는 능력에 대한 기별은 진리가 온 세상을 띠로 두를 때까지 모든 나라와 지방에 전파될 것이다. 인치심을 받는 자들 중의 다수가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서 온 자들로 이루어질 것이다. 하나님의 보좌와 어린 양 앞에 설 자들이 모든 나라에서 모여서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계 7:10)라고 큰 소리로 외칠 것이다. 그러나 이 사업이 이 나라(미국) 안에서 성취되기 이전에 우리들은 먼저 성령께서 우리 마음에 역사하시는 체험을 맛보아야 한다.

세속적인 계획을 따르지 말 것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교육 사업에 세상 학교에 편만한 관례와 유행들을 본받으므로 절대적인 위험이 따를 것을 나에게 보여 주셨다. 교사들이 경계하지 않을 때에 저들은 학생들의 목에 그리스도의 멍에 대신에 세속적인 멍에를 메워주게 될 것이다. 기별을 전하는 마지막 시대에 이르러서 우리들이 장차 세워야 할 학교의 계획은 과거에 제정한 계획과는 전혀 차원이 다른 것이어야 한다.

이런 까닭으로 하나님께서는 방해를 받지 않을,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우리들이 이 세상에 전할 엄숙한 기별에 조화되는 계획을 따라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는 학교들을 세울 것을 명하신다. 533 이러한 교육 이야말로 학생들이 땅을 경작하고 육체적인 운동을 할 수 있는 최선의 계획을 추진시킬 수 있을 것이며 학생들의 품성 건설에 가치있는 일과가 되고 저들이 장차 나가서 일할 때의 유용성을 위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육체적 운동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계획을 따라 운영되는 학교들을 축복하실 것이다. 호주에서 우리들이 교육 기관을 설립하려고 노력하고 있을 때에 주님께서는 이 학교가 과거에 세운 어떤 학교의 모본을 따라서는 안 된다는 것을 우리들에게 보여 주셨다. 이 학교는 하나의 본보기가 되어야만 하였다. 이 학교는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보여 주신 계획을 따라 조직되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 사업을 번영케 하셨다.

새로운 방법들

나는 우리 교육 사업이 과거에 우리가 세운 학교들을 위하여 채택된 방법들을 따라서는 안될 것을 보았다. 우리들에게는 옛 관습을 고집하는 경향이 지나치게 있으며 이로 말미암아 우리들은 셋째 천사의 기별을 발전시키는 일에 너무나 뒤지고 있다. 사람들은 사역자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우리들에게 보여 주신 계획 속에서 하나님의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였으므로 어떤 학교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보다는 퇴보시킨 방법들을 따를 수 밖에 없었다. 큰 사업을 성취할 수 있었던 아까운 세월을 미미한 결과만으로 영원한 손실 속에 흘러버렸다. 만약 하늘의 천사들이 하는 것처럼 이 지상에 있는 사역자들이 주님의 뜻을 수행하였다면 현재 미진한 채로 남아있는 많은 사업들이 벌써 성취되었을 것이며 고귀한 사업의 결과들이 선교적 노력의 열매로서 나타나 보일 것이다.

534 학교 농장에서 배운 유용성이야말로 여러 외국에 선교사들로 나갈 자들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교육이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주로 하는 견지에서 이런 식의 훈련을 줄 때에 놀라운 결과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 세상의 어떤 사업도 실제적인 생애를 통해서 교육을 받고 진리의 기별을 가지고 선교지에 나아가 저들이 배운 것과 꼭 같이 가르칠 준비를 마친 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질 사업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없을 것이다. 땅을 경작함으로 얻은 지식과 다른 수공(手工) 노동에서 배운 지식을 일터에 가지고 나갈 때에 그러한 지식은 이방 나라에까지 축복을 끼칠 것이다(특별한 증언 씨리즈, B, No. 11, p. 27-30).

교사는 교회 사업에서 자신을 절연시켜서는 안 된다. 교회 학교나 큰 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자들은 학교에서 가르칠 뿐만 아니라 저들이 학교를 위해서 사용한 꼭같은 재능을 저들이 관련된 교회에서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을 자신들의 특권으로 여겨야 한다. 저들의 노력과 감화력을 통하여 교회에 힘을 이끌어 들여야 한다. 따라서 저들은 교회를 고상한 표준에 이끌어 올리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우리 주위에는 모든 유용성과 영향력이 있는 지위를 얻기 위하여 훈련을 받아야 할 청년 남녀들이 많이 있다. 교육은 가정 생활의 의무를 완전히 수행하기 위하여 또는 모든 분야의 유용성에 따르는 성공을 위해서 꼭 같이 필요한 것이다. 성령의 지도를 따라서 청년들을 교육하고 훈련하여 저들의 모든 능력을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서 바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