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7장-주의 사업은 부양되어야 함
2편하나님의 사업과 그 유지

7장 - 주의 사업은 부양되어야 함

35 은혜의 시기의 마지막 해들이 영원으로 넘어가고 있다. 주의 큰날이 바로 우리 앞에 있다. 지금은 우리가 가진 모든 정력을 허물과 죄로 죽어 있는 자들을 깨우치기 위하여 사용해야 할 때이다.

지금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데에 유의해야 할 때이다. 주의 모든 명령은 우리에게 선을 행하도록 주어졌다. 주께서는 임마누엘 왕의 피묻은 깃발 아래 있는 자들에게 당신께서 위탁하신 것들 중에 어떤 부분을 당신께 돌려드림으로서 그들이 하나님께 의존하고 있고 또 책임을 다하고 있음을 나타내 보이라고 요청하신다. 이 재물은 그리스도께서 그 제자들에게 주신 사명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꼭 해야 할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금전과 헌신이 요구되는 사업에 당신의 백성들을 부르고 계신다. 우리는 우리의 재능을 최고도로 발휘하여 하나님의 일을 할 사명을 받았다. 그는 나뉘지 않은 온전한 봉사와 마음과 영혼과 뜻과 힘을 다해 헌신할 것을 요청한다.

이 우주에는 우리의 보물을 쌓아 둘 곳이 단지 두 곳-하나님의 창고와 사단의 창고밖에 없다. 그리고 하나님을 위한 봉사에 바쳐지지 않은 모든 것은 사단의 편에 둔 것이 되며 그것은 사단의 사업을 강화시키는 데 사용된다. 주께서는 우리에게 맡기신 재물이 당신의 왕국을 건설하는 데 사용되기를 원하신다. 그의 선물은 그의 청지기들이 신중하게 장사해서 영혼 구원의 소득을 당신께 돌려 드리도록 위탁하신 것이다. 이 영혼들이 이제는 역시 하나님의 사업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그리스도와 동역하는 신임받는 청지기가 될 것이다.

나누어 주기 위해 받음

36 교회 안에 생명이 있게 되면 양적인 증가와 질적인 성장이 있게 된다. 거기에는 또한 받고 주며, 주님께 그분의 것을 되돌리는 끊임없는 교환이 있게 된다. 하나님은 모든 진실한 신자에게 빛과 축복을 나누어 주시며 그 신자는 이것을 주님을 위한 사업을 위하여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게 된다. 사람이 받은 것을 나누어줄 때 받는 용량은 증가된다. 우리의 마음의 방은 은혜와 진리가 항상 새롭게 채워지도록 해야 한다. 그리하여 더 밝은 빛과 증가된 지식을 얻게 된다. 이 주고 받는 데에 교회의 생명과 성장이 달려 있다. 받는 자가 전혀 주지 않으면 받는 것이 곧 그친다. 만일 진리가 그에게서 다른 사람에게 흘러가지 않는다면 그는 받는 능력을 상실한다. 우리가 만일 신선한 새로운 축복을 받고자 하면 하늘의 선물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주께서는 당신의 사업의 발전을 위하여 금과 은을 이 세상에 내려 주시지 않는다. 그는 사람들에게 재원을 공급하시어 그들의 예물과 헌물로 그의 사업을 발전시키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선물은 무엇보다 추수장에 있는 일꾼들의 생계를 유지하는 일에 사용되어야 한다. 그리고 만일 사람들이 하늘의 축복을 남에게 흘려 보낼 수 있는 통로가 된다면 주께서는 그 통로에 계속 공급하실 것이다. 사람을 가난하게 만드는 것은 주님의 것을 주님께 돌려드리는 것 때문이 아니다. 움켜 쥐고 있는 것은 가난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절약하고 희생할 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그들의 책임을 깨닫기를 요구하신다. 그의 말씀에서 비치는 빛의 홍수 앞에 서게 될 때 우리는 자신의 임무를 소홀히 했음을 깨닫게 된다. 주님의 십일조와 헌물을 주께 드림으로 우리의 책임을 다할 때에 주께서 들려 주시려는 기별을 이 세상이 듣도록 길이 열릴 것이다. 37 만일 우리 신자들이 마음속에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고, 모든 교인마다 자아 희생 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국내 선교 사업과 외국 선교 사업을 위한 자금의 부족은 없을 것이다. 자원은 증가되었을 것이고, 우리가 들어가 일할 수 있는 여러 방면에 유용성의 문이 열리게 되었을 것이다. 자비의 기별을 세상에 보내시는 하나님의 목적이 완료되었더라면 그리스도께서는 오셨을 것이요 성도들은 하나님의 도성으로 들어가 환영을 받았을 것이다.

희생이 꼭 필요한 때가 있다면 그 때는 바로 지금이다.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그대들의 가정에서 절약을 실천하라. 하나님보다 앞에 둔 우상들을 내어 버리라. 그대들의 이기적인 쾌락을 포기하라. 내가 간청하노니 그대들의 집을 치장하는 데 재정을 쓰지 말라. 왜냐하면 그대의 돈은 하나님의 것이며 그대는 그 돈을 사용한 데 대하여 하나님 앞에서 계산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주님의 돈을 그대의 자녀의 기호를 만족시키는 일에 사용하지 말라. 우리의 모든 소유는 하나님의 것이므로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돈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이다. 그것을 꼭 필요치 않은 자들에게 낭비하지 말라. 세상에는 그대의 자원하는 선물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세상에서 굶주리며 죽어 가고 있다. 그대는 말하기를 나는 그들을 다 먹일 수 없다고 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대가 그리스도의 절약의 교훈을 실천함으로 말미암아 그 중 한 사람은 먹일 수 있다.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이 말씀은 그의 능력으로 기적을 베풀어 굶주린 무리의 필요를 공급하신 분이 하신 말씀이다.

만일 그대가 낭비하는 습관을 가졌다면 즉시 그것을 그대의 생활에서 끊어 버리라. 이것을 단행하지 않는 한 그대는 영원을 상실할 것이다. 절약, 근면, 절제의 습관은 그대의 자녀에게 있어서 많은 혼인 지참금을 주는 것보다 더 좋은 재산이다.

38 우리는 지상에서 나그네요 외국인이다. 우리의 재물을 하나님께서 우리로 제어하기를 원하시는 욕망들을 충족시키는 데 사용하지 말자. 우리의 욕망을 억제함으로 우리의 믿음을 바르게 나타내자. 우리 교인들을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한 충분한 진리의 빛 가운데 행하는 자들로서 일치 단결하여 열심히 일하게 하라. … 막대한 돈을 값비싼 주택을 사는 데 허비하거나 은행 증권에 저장해 둔다면 무슨 가치가 있겠는가? 이것들은 무한하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의 구원과 비교해 볼 때 무슨 가치가 있는가? ― RH, 1903.12.24.

특권과 책임

일찍이 사람에게 맡기신 진리 중에 가장 엄숙한 진리를 우리로 세상에 선포하도록 주셨다. 우리는 이 진리를 선포해야 한다. 세상은 경고를 받아야 하고 하나님의 백성은 그들에게 맡겨진 사명에 충실해야 한다. 그들은 투기 사업에 가담하지 말 것이요 불신자들과 동업을 해서도 안 된다. 왜냐하면 이것은 주의 사업을 행하는 데에 방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백성에게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권면과 목적과 계획이 우리에게 이렇게 명백히 공개된 것은 하찮은 일이 아니다. 우리가 예언의 확실한 말씀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은 놀라운 특권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막중한 책임을 부과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우리에게 주신 지식을 남에게 나누어 주기를 기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이 경고의 기별을 세상에 선포하는 일에 인간이 당신과 연합하기를 원하신다. ― RH, 1904.7.28.

외방 선교 사업의 유지

우리 땅에 있는 각 교회의 하나님의 백성은 여러 선교 지방의 필요를 채우기 위하여 이타적이고 동정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39 사람들은 그들의 물질을 바침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관심을 증거해야 한다. 그러한 관심을 통해 그리스도의 가족 안에서 형제애가 생기게 되고 또 그 사랑이 강해지는 것이다.

하나님의 집에 양식이 있도록 온전한 십일조를 충실히 바침으로 국내와 외국 선교 지방에 일꾼을 공급하게 될 것이다. 현대 진리를 수록한 서적들과 소책자를 통해 세계 각지에 지식의 보화를 나누어주고 있을지라도 여러 지역들에 선교 가지들이 세워져야 한다. 산 설교자가 생명과 구원의 말씀들을 선포해야 한다. 선교의 문이 활짝 열린 여러 일터에서 일꾼들을 부르고 있다. 곡식은 무르익었다. 일꾼을 보내 달라는 간절한 마게도니아의 부르짖음이 세계 각처에서 들려 오고 있다. ― RH, 1889.2.19.

사업이 중단되어서는 안 됨*

우리가 참으로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한 진리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그것을 각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해야 한다. 머지않아 산 자와 죽은 자들은 그의 생애에서 행한 행위에 따라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며 이 때 하나님의 율법은 그들을 시험하는 표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지금 경고를 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은 옹호되어야 하고 거울과 같이 그들 앞에 제시되어야 한다. 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재정이 필요하다. 나는 이 시대가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재정이 풍부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진리는 전파되어야 하고 진리를 전파하기 위한 돈이 창고에 들어와야 한다.

우리는 그 사업을 포기할 것인가?

우리의 기별은 세계적인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문자 그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은 믿음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너무나 미미하게 일하고 있다. 40 이미 시작한 외국에서의 일터를 포기할 것인가? 국내 선교 사업의 일부분을 포기할 것인가? 수천불의 빚 때문에 얼굴이 창백해져서야 되겠는가? 이 지구 역사의 최후의 장면에 서 있는 우리가 머뭇거리며 꾸물거릴 것인가? 오, 내 마음은 “아니다, 아니다”라고 말한다. 이 문제를 생각할 때 내 마음은 이 사업을 전진시키고자 하는 열심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우리가 비록 우리의 믿음을 부인하고자 하지 않고, 그리스도를 부인하지는 않지만 하나님의 섭리가 길을 열어 주시는데도 우리가 그리로 전진하지 않을 때 우리는 주님을 부인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 사업은 재정의 부족으로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 더 많은 재정을 그 사업에 투자해야 한다. 미국에 있는 형제들이여, 나의 주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깨어라! 재물의 달란트를 보자기에 싸두고 땅속에 묻어 두며, 집들을 건축하고 토지에 토지를 더 늘리는 그대들에게 하나님께서는 “네 소유를 팔아 구제하라”(눅 12:33)고 요청하신다. 계명을 지키는 자들에게는 더이상 매매할 수 없는 때가 오고 있다. 속히 그대가 묻어 둔 그 달란트를 파 내어라. 만일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돈을 맡기셨다면 그대에게 맡긴 것에 충실하다는 것을 나타내라. 보자기를 풀어 취리하는 자에게 보내라.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그분은 당신의 것을 그 이익금과 함께 찾으실 것이다.

마치는 사업에 즐겁게 바침

이 사업이 마쳐지기 직전에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제단 위에 기쁘게 바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큰날에 서도록 영혼을 준비시키는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복된 특권으로 느낄 것이며 그들은 지금 바친 돈보다 수백 배를 바칠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의 사랑이 그의 백성이라고 자처하는 이들의 마음에 불타고 있다면 우리는 오늘날에도 똑같은 정신이 나타남을 볼 것이다. 41 그들이 모든 영혼 구원 사업의 끝이 얼마나 가까웠는지를 인식하기만 한다면 그들은 초대교회의 신자들이 한 것과 같이 그들의 소유를 아낌없이 희생할 것이다. 그들은 세상 사람들이 부를 얻기 위하여 애쓰는 것만큼 하나님의 사업의 전진을 위하여 열심히 일할 것이다. 쌓아 두기 위함이 아니라 주의 보고에 쏟아 넣기 위한 재물을 얻기 위하여 지혜와 기술을 활용하고 열렬히 이타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어떤 사람이 그의 재물을 주의 사업에 투자하다가 가난해지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그대들 때문에 가난하게 되셨다. 그러나 그대들은 영원한 부, 없어지지 않는 하늘에 있는 보화를 얻고 있는 것이다. 그대들의 재물을 집과 땅에 투자하거나 은행에 저축해 두는 것보다 하늘에 두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하다. 그것은 낡아지지 않는 가방에 담겨 있다. 도둑도 접근할 수 없고 불도 그것을 태우지 못한다.

우리가 구주의 명령에 순종할 때 그것은 단지 말로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 신자들이 그들의 행위로 믿음을 증거할 때 진리는 가장 큰 능력을 얻게 된다. 이 엄숙한 진리를 믿는 자들은 자아 희생의 정신을 소유하게 될 것이며 그리하여 금전 숭배자들을 책망하게 될 것이다. ― 본교 외방 선교 약사, 291-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