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55장-거룩하신 상담자의 말씀
11편부채의 횡포

55장 - 거룩하신 상담자의 말씀

281 얼마 전 밤의 계시 중에 나는 회의 가운데 있었다. 이 회의의 내용은 신령한 것보다 인간적인 것이 더 지배적이었다. _____에 있는 의료 사업에 관하여 의논했다. 제시된 계획들은 그것을 수정하지 않는 한 일이 뒤죽박죽 될 수밖에 없는 것들이었다. ____에 요양원을 설립하기 위하여 대총회가 이만불 이상을 모금하든지 또는 그 액수를 책임진다는 서약을 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____목사가 대총회에 추가 의무를 부과하는 데 동의하기를 거절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게 심한 반박을 당했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하에서 이런 짐을 대총회에 지우는 것을 주께서 금하신다고 그는 느꼈다. 나는 이 문제에 있어서 목사의 판단에 경의를 표한다.

그러나 다시 회의가 재개되었다. 다시 한 번, 오랫동안 우리의 상담자가 되어 오신 분이 말씀을 주시기 위하여 임석하셨다. 그가 말씀하시기를 “주께서는 그대들이 대총회에 빚의 멍에를 지우는 것으로 영광을 받지 못할 것이다. 주께서는 특별한 방법으로 그렇게 오랫동안 져 온 빚의 멍에를 당신의 백성의 목에서 벗겨 버리셨다. 대총회는 이제까지 걸어 온 그 같은 길을 다시 걸어서는 안 된다.”

어떤 이들은 아직도 그리스도께서 망대를 짓는 데에 관해서 가르치신 교훈을 배우지 못하고 있다. 주께서는 “너희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진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고 하셨다. 282 “그렇게 아니하여 그 기초만 쌓고 능히 이루지 못하면 보는 자가 다 비웃어 가로되 이 사람이 역사를 시작하고 능히 이루지 못하였다 하리라”(눅 14:28-30). 이 경고가 무시되어 왔다.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자들이 아직 때가 되지 못한 어떤 새 기관을 설립하기 위하여 지나치게 서두름으로 나타난 결과는 주님의 사업에만 해로울 뿐 아니라 인간적 지혜로 너무 빨리 전진 시키려고 애쓴 사람들에게도 해로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인도하시는 것보다 더 빨리 가고자 하는 자들로 인하여 영광을 받지 못하신다. 혼란, 당황, 고민이 그 결과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대표자들이 이러한 실수를 거듭하기를 원치 않으신다. 이는 그러한 행동에 관한 과거의 기록이 당신을 영화롭게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MS 114, 1902.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라

추후에 자금을 조달할 아무 전망도 없이 자본을 소모시킬 일을 하도록 하는 일종의 광기가 어떤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이 돈을 주께서 정당하다고 인정하시는 방법으로 사용했더라면 일꾼들이 배출되었을 것이요, 주께서 오시기 전에 해야 할 일을 준비할 수 있었을 것이다. 자금의 오용은 주의 사업은 인간적인 계획에 의하여 묶여서는 안 된다는 것과, 자금은 주의 사업을 강화시키는 일에만 사용되어야 한다는 주님의 경고가 필요됨을 보여준다.

잘못된 계획으로 일하므로 사람들은 사업에 빚을 지게 하였다. 이런 일이 거듭되지 않게 하자. 사업의 책임자들은 하나님의 사업이 빚에 파묻히는 것을 막기 위해 주의 깊이 움직이도록 하자. 아무도 무모하게 지식 없이 부주의하게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일을 행하지 않게 하라. ― 7T, 283, 284.

빚을 청산하라

28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과거의 실패에서 교훈을 배우기를 원하신다. 주의 기관이 빚지는 것은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 아니다. 우리의 사업에서 값비싼 건물을 짓는 것을 중시하지 말아야 할 시기가 이르렀다.

우리는 점점 더 빚을 지게 되는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 도리어 우리는 아직까지 우리 기관들에 남아 있는 빚을 청산하기 위하여 진력해야 한다. 우리 교회들은 만일 원한다면 이 일을 도울 수 있다. 주님께서 자금을 부여하여 주신 신자들은 그들의 돈을 이자 없이 혹은 낮은 이자로 그 사업에 투자할 수 있고 그들의 자원하는 헌금으로 그 사업의 유지를 도울 수 있다. 주께서는 그대에게 빌려 주신 선물의 일부분을 기쁘게 돌려주기를 원하시며 이렇게 함으로 그대는 그의 분배 관리인이 되는 것이다. ― RH, 1908.8.13.

개혁이 일어날 때 자금이 올 것임

주님을 찾고 죄를 자복하는 일이 있을 때, 필수적인 개혁이 일어나게 될 때, 온 회중이 연합하여 일심으로 전에 바치지 않았던 것을 주님께 바치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용서하시는 사랑을 나타내실 것이요 우리 기관들의 빚을 갚을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이 들어올 것이다. ― 8T,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