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45장-부에 대한 탐욕
10편투기의 올무

45장 - 부에 대한 탐욕

231 이 시대를 위한 진리의 큰 빛으로 축복받아 온 하나님의 백성은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실 그들의 주님을 깨어 기다리고 있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들이 스스로 어두움의 일을 벗어 버리고 빛의 갑옷을 입어야 함을 잊지 않게 하라. 아무도 금이나 은이나 땅을 자기의 우상으로 삼고 이 세상과 세상의 이익에 자기의 마음을 바치지 않게 하라. 땅에 대한 광적인 투기가 도시와 촌락에 만연하고 있다. 옛부터 내려오는 안전하고 건전한 방법으로 재산을 얻는 일은 인기를 잃어 가고 있다. 근면과 검약의 적절한 방법으로 재물을 실속 있게 모으는 사상은 이 진보적인 시대에는 맞지 않는다고 많은 자들에게 조소를 당한다.

도시와 촌락의 땅을 사들이거나 갑자기 어떤 엄청난 이익을 약속하는 투기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망은 과열 상태에 도달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최 단시간 내에 얻을 수 있는 모든 지상의 보화를 얻기 위하여 마음과 생각과 노력이 총 집결되어 있다. 우리 청년들 중에 더러는 재물을 얻기 위한 열병 때문에 멸망의 길로 달려갈 가망이 있다. 이익을 얻기 위한 이 욕망이 원수의 유혹에 대하여 마음의 문을 연다. 밀려오는 유혹들은 그런 매혹적인 특성이 있어서 그것들을 저항할 수 없는 자들이 있다.

이익을 얻으려는 정신

이익을 얻고자 하는 정신, 조급히 부자가 되고자 하는 정신이, 세속에 열중한 정신은 가슴 아프게도 우리의 신앙과 교리에 상반된다. 232 지존하신 주님께서는 당신의 성령을 나눠 주시고 당신의 사업을 부흥시키기를 원하시는데 오늘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하늘 만나에 주리고 생명수에 목말라 하고 있는가?

내가 보니 우리 형제들 중에는 저 어리석은 부자가 한 것과 같이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 하자”라고 말하는 위험중에 있다. 많은 자들이 그들은 하나님의 종들인 것을 잊어버리고 “내일도 오늘처럼 크게 넘치리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의 모든 사업 거래를 살펴보시고 계시다. 그대 자신을 지키라. 지금은 좀도 먹지 않고 동록도 해하지 않고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도 하지 못하는 하늘에 보화를 쌓는 일에 깊고 간절하게 유의해야 할 때이다. ― Special Testimonies, Series B, No.17, 4, 5.

새로운 사업에 열중하는 일

새로운 특허가 그 나라에서 허가를 받게 되면 진리를 믿는다는 자들이 그 사업에 투자할 자금을 마련할 길을 모색한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의 마음을 잘 아신다. 그분은 모든 이기적인 동기를 아시고 주의 백성들의 마음을 시험받을 수 있는 환경에 버려두사 그들을 시험하심으로 품성을 계발시키신다. 어떤 경우에는 주께서 사람들을 내버려 두사 완전한 실패를 경험하게 하신다. 주의 손이 그들을 대항하여 희망을 꺾으시고 그들의 소유를 흩으신다.

하나님의 사업에 참으로 관심을 느끼고 그 발전을 위하여 어떤 일을 용감히 하기를 원하는 자들은 그것이 확실하고 안전한 투자라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이 세상에서 백 배나 받고 내세에 영생을 얻을 것이다. 233 그러나 모두가 금생에서 백 배를 받지는 못할 것이다. 이는 그들이 그것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많은 것이 맡겨졌다면 저희는 지혜롭지 못한 청지기가 되었을 것이다. 주께서는 그들의 유익을 위하여 그것을 막으신다. 그러나 하늘에 있는 자들의 보화는 안전할 것이다. 이와 같은 투자가 얼마나 더 좋은가!

예상되는 이익에 도취됨

우리 형제들 중에 어떤 이들이 재물을 속히 벌고자 하는 욕망으로 새로운 사업에 재정을 투자하지만 자주 돈을 벌고자 하는 그들의 기대는 실현되지 못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쓸 수 있었던 것을 잃어버린다. 이 새로운 사업에는 매력이 있다. 이런 사업들을 그렇게 여러 차례 해 보았고, 투자한 자들이 완전히 실패한 본보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직도 많은 사람은 그 교훈을 배우는 데에 더디다. 사단이 그들을 유혹하여 예상되는 이익에도 도취하게 만든다.

그들의 희망이 좌절될 때, 그들은 그들의 지혜롭지 못한 투기의 결과에 대해 심한 낙담으로 고통을 겪는다. 재물에 손해를 본다면 그는 그것을 자신의 불행, 자신의 손실로 간주한다. 그러나 그는 자기가 취급하고 있는 재물이 다른 분의 재물이며 자기는 단지 청지기에 불과하고, 현대 진리의 사업을 전진시키는 데에 사용될 수 있었을 재물을 지혜롭지 못하게 관리함에 대하여 하나님을 불쾌하게 한 것을 기억하지 않으며 안 된다. 계산하는 날에 그 불충실한 청지기는 그가 청지기 직분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설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 ― 1T, 225, 226.

끈기 있는 노동보다 더욱 매력적임

영혼의 원수는 어떤 그릇된 업무에 열중하게 하여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사업의 완수를 방해하기 위하여 매우 애쓰고 있다. 그는 그것을 큰 자선 사업의 외투를 입혀서 등장시킬 것이다. 그리하여 이 일을 추구하는 자들이 잠시 성공하는 것처럼 보이면 다른 이들도 따를 것이다. 234 그러나 우리 백성을 시험하는, 이 시대를 위한 그 진리를 명백히 이해한다면 이런 행동은 힘을 잃고 사라질 것이다.

어떤 이는 유망하게 생각되는 투기적인 돈 버는 계획을 생각해 낼 것이며 다른 이들은 속히 투기 정신을 포착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저희가 원한 것이므로 그들은 이 마지막 시대에 다가 올 환난을 감당할 준비를 하는 대신에 투기 사업에 가담할 것이다.

영혼의 원수는 잘 마련된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그 계획이 성공하도록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노력할 것이다. 이런 종류로서 이와 같이 고상해 보이고 성공을 약속하는 계획(예상되는 큰 수입을 주의 사업에 바치겠다고 하며 재림신도 중에서 제기된 땅과 광산 투기 사업을 위하여 세운 계획)이 우리 백성 가운데에서 상당히 여러 차례 시작되었었다. 그러나 그들이 큰 성공을 기대했던 그 때가 왔을 때에 그것이 전적으로 실패였음이 판명되었다. 이것은 백성의 정신을 혼란시켰다. 그들은 투기를 했다. 그리고 보편적으로 우리가 하고 있는 것과 같이 주님을 신뢰하고 꾸준히 일해야 하는 그 힘든 사업보다 그 계획을 더 좋아했다.

진리에서 정신을 돌이킴

투기 사업으로 속히 부를 얻으려는 욕망을 일으키는 이런 종류의 운동은 하나님의 백성의 정신을 일찍이 인간에게 주신 가장 엄숙한 진리로부터 떠나게 한다. 잠시 동안은 번영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실패한다. 주님께서는 이런 운동을 승인하지 않으신다. 235 만일 이 사업을 인정하신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 때에 백성에게 전해야 할 엄숙한 진리를 전파하는 사업으로부터 돌이켜 이 투기 사업에 매혹되었을 것이다. ― Special Testimonies, Series B, No.17, 15-19.

사단의 올무

주께서 형제들 앞에 주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재물을 사용할 길을 열어 주실 때마다 사단의 대리자들이 그 형제들에게 그들의 재산을 두 배로 늘일 수 있다는 확신을 주면서 어떤 사업을 권장해 왔다. 그들은 그 유혹을 받아 그들의 돈을 투자한다. 그러나 번번히 그 사업은 실패하고 아무런 이익도 얻지 못한다.

형제들이여! 하나님의 사업을 기억하라. 그리고 그대가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재물이 있을 때에 장차 올 때를 대비하여 그대 자신을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영원한 생명을 취하도록 하라. 예수께서 그대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신 바 이는 그대로 하여금 당신의 가난함을 통하여 하늘 보화로 부요케 되게 하려 하심이다. 그대를 위하여 모든 것을 주신 예수님을 위하여 그대는 무엇을 드리겠는가! ― 5T, 154,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