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41장-통속적인 호소 방법
8편받으실 만한 예물의 참된 동기

41장 - 통속적인 호소 방법

201 우리는 오늘날 교회들이 교회의 재정을 모을 목적으로 만찬회, 품평회, 무도회, 연회 등을 열고 향연과 대식과 유흥을 장려하고 있는 것을 본다. 이것은 희생 없이 자금을 모으려고 하는 육신적인 생각으로 고안한 방법이다.

이러한 일은 청년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 그들은 복권과 품평회와 게임 등을 교회가 인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재정을 얻는 이 방법이 매혹적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청년은 유혹에 빠지게 된다. 그는 볼링장에 들어가며 도박장에 노름을 구경하러 들어간다. 그는 돈을 딴 사람의 돈을 본다. 이것은 매력적으로 보인다. 그것은 끈기 있는 노력과 엄격한 절약을 요하는 정직한 일보다 더 쉬운 돈벌이같이 보인다. 그는 이것에 별로 해가 없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와 비슷한 게임들을 교회가 재정을 확보하는 일에 해왔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방법으로 돈을 벌어서는 안 될 이유가 무엇인가?

그는 상당한 돈을 벌 것으로 생각하고 그가 가진 약간의 재정을 투자한다. 이리하여 그는 이익을 보든 손해를 보든 상관없이 멸망의 길로 미끄러져 내려가게 된다. 그러나 그를 거짓된 길로 가게 한 것은 교회가 잘못된 본을 보였기 때문이다.

절름거리고 병든 예물

청년들과 장년들을 타락시키는 이 모든 유흥과 환락의 연회와 부패를 제거하자. 우리는 그 재물이 교회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된다는 것 때문에 그 위에 신성의 외투를 씌울 권리가 없다. 202 이런 재물은 저는 것, 병든 것으로서, 하나님의 저주를 받게 된다. 이것은 영혼들의 값이다. 교회의 재정을 얻기 위하여 환락과 무도회와 복권 추첨, 자선시, 사치스런 잔치 등을 설교단에서 변호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모든 것 중에 어떤 일에도 가담하지 말자. 왜냐하면 만일 우리가 가담한다면 하나님의 진노가 우리 위에 임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하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재물을 바치도록 하는 수단으로 식욕의 욕망이나 육체적인 쾌락에 호소해서는 안 된다.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즐겨 바치지 않는다면, 그 예물은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께 가납되지 못할 것이다.

품성이 파괴됨

하늘의 제복을 입은 사망이 청년이 가는 길에 잠복해 있다. 죄가 교회의 신성으로 도금되어 있다. 오늘날 우리 시대의 교회들에서 행해지는 이 여러 형태의 오락은 만일 이것들이 없었더라면 바른길에 남아 있어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 되었을 수천의 사람들을 멸망시켰다. 이러한 유행을 따르는 교회적인 환락들과 극적인 행사로 인하여 품성들이 파괴되었고 또한 수천명의 허다한 사람이 장차 멸망을 당할 것이다. 그렇지만 백성은 그 위험이나 두려운 영향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많은 청년 남녀들이 이 부패시키는 영향을 통해서 그들의 영혼을 잃어버렸다. ― RH, 1878.11.21.

이기적인 목적으로 드림

소위 그리스도인 모금이라는 이름으로 사단은 미혹하는 쾌락과 저속한 열락 위에 종교적인 옷을 입혀 신성한 모양으로 꾸미고 있다. 그리하여 교회 경비로 지출하기 위한 모금이라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의 양심은 그것을 용납한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바치는 일은 거절하지만 쾌락을 사랑하고 식욕의 방종을 좋아하므로 이기적인 생각으로 그들의 돈을 지출할 것이다.

203 자선에 관한 그리스도의 교훈과 그의 모범과 그들의 재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사람들의 마음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이 모자라서 교회 유지를 위하여 그런 방법을 따라야 하는가? 이러한 오락과 폭식이 육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미치는 악영향은 적지 않다. 최후의 심판 날에 많은 영혼들이 이러한 환락과 어리석은 일들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멸망당하게 될 것이다.

거룩하고 영원한 사물들로 그리스도를 따른다는 자들의 마음을 열어서 복음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원하는 재물을 드리도록 할 능력이 없어 유혹적인 잔치와 통속적인 환락에 의존한다는 것은 통탄할 사실이다. 거룩하고 영원한 사물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비의 사업에 참가하도록 영향력을 끼치지 못할 때 이런 유혹들이 더 우세할 것이라는 것은 슬픈 사실이다.

모세가 복권제도를 창시하지 않음

광야에서 재물을 모으는 모세의 계획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그 곳에는 강제의 필요성이 없었다. 모세는 큰 잔치를 배설하지도 않았다. 그는 환락, 무도회, 일반적인 오락의 장소로 백성을 초대하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의 성막을 광야에 세울 재물을 모으기 위하여 복권이나 세속적인 제도를 창설하지도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예물을 가져오게 하라고 모세에게 지시하셨다. 모세는 자기의 마음에서부터 우러나서 자원해서 바치는 모든 사람의 예물을 받아야 했다. 이 자원하는 예물이 너무 많이 들어온 고로 모세는 이제는 충분하니 그만 두라고 선포했다. 그들은 바치는 것을 중지해야 했다. 왜냐하면 사용할 수 있는 분량보다 더 많이 흡족히 드렸기 때문이다.

204 사단은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하는 자들을 쾌락과 식욕을 방종하게 하는 유혹에 빠뜨리는 데 성공한다. 그는 빛의 천사와 같이 옷을 입고, 사람들의 식욕을 방종케 하고 육신의 마음을 사로잡는 세속적인 쾌락에 빠뜨리는 유혹을 합리화시키기 위하여 성경 구절을 인용할 것이다.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하는 자들의 도덕적인 능력이 약하여 사단이 그들 앞에 제시하는 뇌물에 매혹됨으로 그는 승리를 거둔다.

하나님께서는 이건 재정으로 유지되는 교회를 어떻게 보시겠는가? 주님에 대한 사랑과 헌신을 통해서 바치지 않고 그들의 자아에 대한 우상숭배를 통해서 바친 예물을 그리스도께서는 받으실 수 없으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사랑함으로 바치지 않고 육신적인 마음에 즐거움을 주고 식욕을 만족시켜 주는 세속적인 오락과 화려한 연회를 이용하여 하나님께 예물을 바치는 것이다. ― RH, 1874.10.13.

나답과 아비후의 죄가 반복됨

그리스도인이라는 자들이 주님의 사업을 위하여 모금하는 일에 주님의 계획을 거절한다. 그러면 그 부족을 채우기 위하여 그들은 무엇에 호소하는가?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채택한 방법들의 악함을 보신다. 교회의 빚을 갚기 위하여 혹은 교회 사업을 유지하기 위하여 쾌락을 사랑하는 이기적인 자들로부터 적은 돈을 모으기 위하여 예배 장소들이 여러 가지 우상숭배적 유흥으로 인하여 더럽혀지고 있다. 이 사람들 중에 다수는 종교적 목적을 위하여 자원해서 한 푼도 바치기를 원치 않는다. 당신의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님의 지시 중 어느 곳에 바자회, 연주회, 노리개 잡화를 파는 자선시와 이와 비슷한 오락 등이 있는가? 주님의 사업이 주의 말씀 중에 금지된 것들, 즉 하나님께로부터, 절제와 경건과 거룩함으로부터 돌아서게 하는 이런 것들에 의존되어서야 하겠는가?

205 또한 그것이 불신자들의 마음에 어떤 영향을 끼치겠는가? 하나님의 말씀의 거룩한 표준은 땅에 떨어졌다. 하나님과 그리스도인의 이름에 모욕을 가져왔다. 가장 부패한 원리가 재정을 모으는 이 비성서적인 방법으로 말미암아 강화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사단이 원하는 바로 그것이다. 사람들은 나답과 아비후의 죄를 반복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께 봉사하는 데 거룩한 불 대신에 속된 것을 사용하고 있다. 주께서는 그런 예물을 받지 않으신다.

주의 금고에 재물을 거두어 들이는 이 모든 방법은 주님 앞에 가증하다. 그런 모든 고안을 만드는 것은 거짓 헌신이다. 오!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얼마나 눈멀고 얼마나 얼빠진 짓을 하고 있는가. 교인들은 마음의 생각이 항상 악할 뿐이었던 노아 당시의 세상 거민들이 하던 것과 똑같이 하고 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든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교를 그릇 나타내는 그런 행실을 증오해야 할 것이다. ― RH, 1896.12.8.

깊은 원칙이 없는 관대함

목사가 어떤 부자와 특별히 친밀해질 수 있으며 그는 목사에게 매우 관대할 수도 있다. 이것은 그 목사를 흐뭇하게 하여 그 목사는 그 부자가 기부한 자선 행위에 대하여 아낌없이 찬사를 던진다. 그의 이름을 인쇄물에 나타냄으로 높인다. 그렇지만 그 관대한 헌금을 드린 사람은 전적으로 그에게 준 칭찬을 받을 만한 가치가 없을지도 모른다.

그의 헌금은 감사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자기의 재물로 선을 행하고자 하는 살아있는 확고한 원칙에 의하여 드린 것이 아니고 관대하다는 칭찬을 받고자 하는 어떤 이기적인 동기에서 드린 것이다. 그는 아마도 충동에 의하여 드렸고 확고한 원칙에 기초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어떤 감동적인 진리를 듣고 감동을 받아 잠시 주머니 끈이 풀어진 것인지도 모른다. 206 그러나 그의 자선에는 보다 깊은 동기가 전혀 없다. 그는 즉흥적으로 드린 것이다. 그의 돈주머니도 충동적으로 열린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즉시 충동적으로 단단히 닫힌다. 사실 그는 아무런 칭찬을 받을 가치도 없다. 왜냐하면 그는 문자 그대로 인색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돈주머니와 모든 것이 철저희 회심하지 않는 한 다음과 같은 실망적인 책망을 듣게 될 것이다.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통을 인하여 울고 통곡하라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약 5:1, 2)느니라.

그런 자들은 드디어 두려운 자기 기만에서 깨어나게 될 것이다. 그들의 충동적인 자선을 칭찬한 자들은 사단으로 하여금 그들을 속이는 데 도움을 준 셈이며 또한 그들은 자선이나 자아 희생의 첫째 원칙도 모르고 있는데 그들로 하여금 자기들은 매우 관대하여 매우 희생적이라고 스스로 생각하도록 만든 것이다. ― 교회증언 1권, 491, 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