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21장-십일금의 사용
3편하나님의 비축금-십일조

21장 - 십일금의 사용

101 하나님께서 십일금의 사용에 관하여 특별한 지시를 주셨다. 그분은 자금의 부족 때문에 당신의 사업이 절름발이가 되도록 계획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되는 대로 하거나 잘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이 점에 관한 우리 의무를 매우 명백하게 하셨다. 하나님께서 당신 자신을 위하여 떼어 두신 부분은 주께서 지정하신 것 이외에는 어떤 다른 목적에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아무도 자기의 십일조를 자기의 판단대로 사용하기 위하여 보유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게 하라. 그들은 자신들을 위하여 비상시에 사용하거나 주님의 사업으로 보일 수 있는 일이라 할지라도 자기들이 보기에 적합하다고 하는 일에 사용하지 말 것이다.

목사는 교훈과 모범으로 십일조를 신성하게 여기도록 가르쳐야 한다. 자기는 목사이기 때문에 자신의 판단대로 보류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자기의 것이 아니다. 목사는 자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자기 자신을 바칠 자유가 없다. 그는 하나님께 바친 십일조나 헌금을 정당하지 못한 다른 어떤 계획에 쓰도록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주의 창고에 두어야 하고 주께서 지정하신 주님의 봉사를 위하여 거룩하게 보관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모든 청지기들이 하나님의 계획을 따르는 일에 틀림없이 하기를 원하신다. 어떠한 경우에든지 사람들이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어떤 자선 사업에 쓰거나 어떤 예물이나 다른 헌금을 드리는 일에 십일조를 사용함으로 주님의 계획을 빗나가게 해서는 안 된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계획을 변개하려고 애쓰는 것이나 여러 가지 경우에 있어서 그들이 좋다고 생각되는 일에 임시 변통함으로 하나님의 요구를 상쇄해 버리는 것은 아주 나쁜 방침이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그들의 능력을 하나님의 계획을 수행하는 일에 바치도록 요구하신다. 주님은 당신의 계획을 밝히셨다. 102 그러므로 주님과 협력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은 외람되게 이 계획을 바꾸려고 드는 대신에 이 계획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주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모세에게 “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감람으로 찧어낸 순결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말고 등불을 켜”(출 27:20)라고 지시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집에서 주의 봉사에 필요한 것을 적절히 공급하도록 끊임없는 제물이 되어야 했다. 오늘날 우리 주의 백성들은 예배당이 주님의 소유이므로 철저히 돌봐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이 일을 위한 재정은 십일조에서 온 것이 아니다.

우리 백성을 위하여 매우 단순하고 명백한 기별이 나에게 주어졌다. 나는 그들이 보기에는 좋은 대상들이라 할지라도 주께서 십일조 사용에 대해서 말씀하신 대상 이외의 여러 가지 목적에 십일조를 사용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십일조를 이렇게 사용하는 자들은 주님의 계획에서 이탈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일들에 대하여 심판하실 것이다.

다른 부서들도 유지돼야 하지만 십일조로 할 것이 아님

어떤 이는 교육 사업에도 십일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또 다른 이들은 권서원이나 문서전도자들도 십일금으로 부양해야 한다고 이론을 붙인다. 그러나 목사들의 부양 이외의 목적으로 십일금을 사용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 십일조는 주님의 것이다. 그러므로 십일조에 대하여 참견하는 자들은 저희가 회개하지 않는 한 하늘 보화를 잃어버리게 한 죄목으로 징벌을 받을 것이다. 십일조의 용도에 대하여 주께서 말씀하신 한 가지 목적 이외의 다른 여러 방향에 유용함으로 더이상 사업이 방해받는 일이 없도록 하라. 다른 부서의 사업을 위해서는 이에 대처하도록 규정을 만들 것이다. 103 이런 부서들도 유지되어야 하지만 십일조에서 할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변치 않으신다. 십일조는 아직도 목사의 부양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 9T, 247-250.

성경 교사들도 포함됨

우리 합회들은 잘 훈련되고 교육받은 일꾼들이 학교에서 배출되기를 기대하는 만큼 마음에서 우러나온 현명한 지원을 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학교들에서 봉사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성경을 설명하며 하나님의 사물로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사들은 십일금으로 부양돼야 한다는 빛을 명백하게 주셨다. 이지시는 오래 전에 주신 것인데 최근에 다시 여러 번 반복하여 주셨다. ― 6T, 215.

구제 기금이 아님

십일금은 특별한 용도를 위하여 구별된 것이다. 이것을 구제기금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이것은 하나님의 기별을 세상에 전파하는 자들의 부양을 위하여 특별히 쓰여져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이 목적에서 이탈될 수 없다. ― RH, 1896.12.1.

교회 경비로 사용해서는 안 됨

십일금을 교회의 부수적인 경비로 지출하는 것은 잘못임을 주께서 나에게 보여 주셨다. 이렇게 하는 것은 바른 방법에서 이탈하는 것이다. 비싸지 않은 의복을 입고 식욕을 자제하고 극기를 실천함으로 이런 지출을 마련하는 것이 훨씬 좋다. 이렇게 함으로 그대는 깨끗한 양심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교회 경비를 위하여 그 자금에 손을 넣을 때마다 그대는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고 있는 것이다. ― 배틀크릭 교회에 보내는 특별 증언, 6, 7(18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