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16장-규칙성과 체계성
3편하나님의 비축금-십일조

16장 - 규칙성과 체계성

80 성령께서 사도 바울을 통해 주신 헌금에 관한 지시는 십일조에도 적용되는 원칙을 제시한다.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고전 16:2). 이것은 부모나 자녀들, 그리고 부자에게뿐 아니라 가난한 자들에게도 주신 말씀이다. “각 사람이 그 마음에 정한 대로(하나님께서 명하신 계획에 대한 정직한 연구를 통하여)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 9:7). 헌금은 우리에게 베푸신 그 크신 은혜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려야 한다.

하나님께 십일조와 헌금을 구별하여 바치는 데에 있어서 안식일보다 더 적당한 때가 어디 있겠는가? 우리는 안식일에 하나님의 선하심을 생각한다. 우리는 구속 사업에 나타난 그분의 능력의 증거를 창조 사업에 나타난 그분의 역사에서 본다. 우리 마음은 주의 크신 사랑을 인하여 감사함으로 충만하게 된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한 주일의 수고를 시작하기 전에 우리의 감사 표시로 십일조와 헌금을 하나님께 드린다. 이리하여 우리의 이 습관적인 행위는 하나님께서 우리 모든 재산의 소유주이시며, 그가 당신의 재산을 당신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우리를 청지기로 삼으셨음을 선포하는 매 주일의 설교가 될 것이다.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책임을 인정할 때마다 책임감은 강해질 것이다. 감사 정신은 우리가 그것을 나타낼 때 더욱 깊어지고 감사가 가져다 주는 기쁨은 우리의 영혼과 육체의 생명이 된다. ― RH, 1902.2.4.

먼저 십일금-다음에 다른 헌금들

이러한 바치는 문제를 일시적 충동으로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이에 관하여 정확한 교훈을 주셨다. 81 그분은 십일조와 헌금을 드리는 것을 우리의 의무로 정해 놓으셨다. 그리고 그분은 우리가 규칙적으로, 조직적으로 바치기를 원하신다. … 각 사람은 규칙적으로 하나님의 축복으로 하여 얻어진 자기의 수입을 검토하여 십일금은 주님의 거룩한 것이 되도록 별도로 따로 떼어 놓으라. 이 돈은 어떠한 경우에든지 어떤 다른 곳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오직 복음 사업을 유지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십일금을 따로 떼어 놓은 후에 “하나님께서 네게 복 주신 대로”예물과 헌금을 배분하라. ― RH, 1893.5.9.

먼저 하나님의 요구에 응하라

주께서는 십분의 일을 당신의 것이라고 주장하실 뿐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당신을 위하여 떼어 두어야 하는가를 말씀하신다. 그분은 말씀하시기를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고 하신다. 우리가 먼저 자신을 위해서 쓰고 나머지를 주님께 가져오는 것이 정직한 십일조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하나님의 것을 먼저 떼어 놓으라. ― RH, 1902.2.4.

우리는 우리 수입에서 당장 필요한 것과 앞으로 필요한 것까지 모두 충당한 후에 나머지를 주님께 바쳐서는 안 된다. 우리 수입에서 한푼도 쓰기 전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것이라고 지정하신 것을 떼어 놓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세속적인 모든 요구를 다 채우고 떨어진 이삭이 남았으면 주워서 하나님께 드린다. 만일 이렇게 한다면 하나님의 사업은 더욱 형편 좋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 RH, 1882.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