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자녀 지도법

본문보기

81장-가정과 교회의 협조
18편신앙 경험을 유지함

81장 - 가정과 교회의 협조

548 가정에서 은혜의 사업을 시작하라 ― 부모들이여, 그대가 하늘의 천사들에게 협력하고 있다는 것을 그대의 자녀들이 볼 수 있을 만큼 행함으로써 교회의 은혜의 사업을 그대의 가정에서 시작하라. 그대가 날마다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라. 그대 자신과 그대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생을 누리도록 훈련하라. 천사들은 그대를 강력히 돕는 자가 될 것이다. 사단이 그대를 시험할 것이나 굴복하지 말라. 원수가 유익을 얻을 수 있는 말은 한마디라도 하지 말라.

진리는 순결하고 부패하지 아니한다. 진리가 마음속에 거하게 하라. 가족의 한 사람 한 사람이 나는 이곳 지상의 학교에서 “하늘에 있는 보다 높은 학년에 들어갈 수 있는 품성을 형성하여야 하므로 나는 그리스도인이 되겠다.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자들만이 하늘의 궁정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행하여 주기를 바라는 대로 남에게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의를 할 것이다.

가정 생활이 할 수 있는 데까지 하늘과같이 될 수 있도록 힘쓰라. 가족들이 가족 제단으로 모일 때 하나님의 사업에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MS 93, 1901.

가족들을 올바른 방법으로 거느리는 자들은 질서와 공경의 감화를 교회 안에 끼칠 것이다. 그들은 손에 손을 맞잡고 자비와 공의의 속성을 나타낼 것이다. 그들은 자녀들에게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낼 것이다. 그들의 입에서 나오는 친절과 사랑의 법은 그들의 명령을 약화시키거나 권위 없게 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의 훈계는 거역을 당하지 아니할 것이다.―RH, 1895.12.19.

549 모범적인 가정은 모범적인 교회를 이룩한다 ― 모든 가족은 부모들이 주관하는 교회이다. 부모들이 첫째로 생각할 일은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일하는 것이어야 한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가족의 제사장과 교사가 되어 그들의 위치를 온전히 그리스도의 편에 세울 때에 좋은 감화가 가정에 끼쳐질 것이다. 그리하여 이 성결한 감화는 교회에서 느껴질 것이며 모든 신자들에게 인식을 받을 것이다. 경건함과 성결함이 가정에 심히 부족하므로 하나님의 사업이 크게 방해를 받는다. 그 누구도 가정 생활과 사업 관계에 있어서 끼치지 못한 감화를 교회 내에 들어와서 나타낼 수는 없다.―MS 57, 1903.

교회에서의 합당한 처신은 가정에서 배워진다 ― 가정은 모든 사람이 교회에서 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학교이다. 모두가 왕족의 일원이라면 가정 생활에 참된 예모가 있을 것이다. 가정의 각 식구가 서로 서로를 위하여 가정을 즐겁게 하려고 힘쓸 것이다. 구원의 후사가 될 자들을 섬기는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가 그대의 가족을 하늘 가족의 모형이 되도록 하는 일을 도와줄 것이다. 가정에 화평이 있을 때 교회에도 화평이 깃들 것이다. 교회에 들어온 이 귀중한 경험은 피차에 친절한 정을 조정하는 방편이 될 것이다. 싸움은 그칠 것이다. 참된 그리스도인의 예모가 교인들 간에 나타날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그들이 예수와 함께 있었으며 그에게서 배웠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모든 교인들이 그리스도인 생활을 산다면 교회는 얼마나 훌륭한 감화를 세상에 끼칠 것인가! ― MS 60, 1903.

550 교회 안에 결점이 있는 이유 ― 많은 사람들이 교회 안의 타락, 곧 쾌락을 더욱더 사랑하게 되는 것은 목회의 활동에 부족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교회가 신실한 지도자와 목사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목사들은 그리스도에게 자신을 바치지 아니한 청소년들을 위하여, 또는 그들의 이름이 교회 녹명책에는 올랐지마는 불경스럽고, 불신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열심으로 일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목사들이 신실하고 훌륭하게 그들의 일을 할지라도 부모들이 그들의 일을 등한히 한다면 거의 아무런 효력이 없게 될 것이다. 교회 내에 능력이 부족한 이유는 가정 생활에서 신앙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부모들이 그들의 인을 응당 감당해야 할 만큼 감당하기 전에는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의무감을 깨우쳐 준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신앙이 가정을 다스린다면 교회 안에 그 신앙이 들어올 것이다. 하나님을 위하여 직무를 행하는 부모들은 선을 위한 능력이 된다. 부모가 주의 교양과 훈계로 그들의 자녀들을 양육하면서 단속하며 격려할 때 그들이 살고 있는 이웃 사람들을 축복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교회는 그들의 신실한 활동으로 강하여진다.―ST, 1901.4.3.

태만한 부모들은 교회를 향상시킬 수 없다 ― 가정 생활에서 불순종을 용납한다면 어린이들의 마음은 하나님의 정부에 대한 반항심으로 충만하여질 것이다. 성령의 능력이 그들의 마음을 연하고 부드럽게 하는 데 효험이 없다는 것이 판명될 것이다. 후년에 특별한 환경을 만나서 그리스도의 복음에 따르게 된다면 그들은 불충성한 의지를 하나님의 의지에 복종하게 하기 위하여 치열한 싸움을 싸워야 할 것이다. 때때로 교회는 어렸을 때에 그릇된 교육을 받은 교인들 때문에 고통을 당한다. 어렸을 때, 그들은 마음대로 하기 위하여 기만을 행하는 것을 허용받았다. 551 그리하여 가정에서 반항하도록 허용받은 정신은 하나님의 말씀의 요구에 결코 순종하지 아니할 것이다.―RH, 1897.3.30.

영성은 비평으로 말미암아 말살될 것이다 ― 그대가 성난 말을 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때에는 그 유혹에 대항하도록 은혜 주시기를 기도하라.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가 말하는 것을 듣는 대로 말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대는 그대의 모범으로써 그들을 교육하고 있다. 만일 그대가 동료 교인들에게 난잡한 말을 한다면 그대는 비록 하늘에 들어감을 입을지라도 하늘에서도 그와 같은 말을 할 것이다.

가족이 첫째요 그 다음이 교회이다. 가족의 감화는 교회에게 도움과 복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불평의 말이나 험담을 결코 하지 말라. 흠잡는 정신이 들어오도록 허용을 받으므로 영성이 거의 말살되어 버린 교회들이 있다. 우리는 왜 비난과 질책의 말을 하는가? 그대에게 거칠고 무례한 말을 하는 사람에게는 침묵을 지키는 것이 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견책이 된다. 온전히 침묵을 지켜라. 침묵은 종종 웅변과 같다.―MS 21, 1903.

불행한 청소년들을 보호함 ― 가정의 감화를 받지 못하는 청년 남녀들에게는 그들을 돌보아 주고 그들을 위하여 관심을 표명하여 줄 사람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일을 행하는 사람들은 큰 결핍을 보충하고 있는 것이며 하나님과, 영혼들의 구원을 위하여 설교단에서 일하는 목사와 똑같은 일을 행하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유익을 위하여 일함에 있어서 이 청렴한 자선 사업은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요구하시는 사업이다. 품성을 회복하지 못할 정도로 못쓰게 만드는 이러한 습성의 형성을 방지하기 위하여 경험 있는 그리스도인이 얼마나 열성적으로 일해야 할 것인가! 552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청소년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매력 있게 여기도록 해 주어야 한다.―FE, 51.

목사는 특별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 ― 합당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예수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어린이들에게 되풀이하여라. 설교할 때마다 그들의 유익을 위하여 설교의 일부를 할애하라. 그리스도의 종은 이러한 어린이들의 영속적인 친구가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아는 지식에 더욱 슬기롭게 되는 일에 그들을 도와줄 기회를 상실하지 말 것이다. 이것은 사단의 술책을 막는 일에 우리가 인식하는 것 이상으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만일 어린이들이 어려서부터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익히 알게 된다면 불신에 대한 방책이 세워질 것이요 그들은 “기록하였으되”란 말로 원수를 대항할 수 있을 것이다.―복음 교역자, 210.

예배드릴 때와같이 가정에서도 충실하라 ― 부모들이여, 그대의 사랑하는 자녀들의 교사로서 진리가 그대의 양심과 그대의 이해를 돕는 능력이 되게 하여 언행을 지배하게 할 것이다. 그대의 가정 생활에 있어서도 그대가 하나님께 예배할 때와같이 신실하라. 가정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바른 품성을 보여주어라. 하나님의 천사들이 임재하여 주님의 가족의 어린 자녀들이 어떻게 취급을 받고 있는지를 주목하고 있다. 가정의 신앙은 확실히 교회 안에 들어올 것이다.―MS 84, 1897,553.